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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과 고난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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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악과 고난의 문제

2 1. 욥의 경건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 - 욥기 1장 1절:
14가지 죄악을 저지르지 않고, 하나님 앞에 바로 살려고 노력했다 고백 - 욥기 31장: 1. 탐욕스러운 눈빛으로 젋은 여성을 바라보지 않았음 (1-4) 2. 사기, 기만 하지 않았음 (5-6) 3. 지혜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았음 (7-8) 4. 간음하지 않았음 (9-12) 5. 하인들을 함부로 대하지 않았음 (13-15) 6. 가난한 자에게 무관심 하지 않았음 (16-18) 7. 벌거벗은 자에게 무관심 하지 않았음 (19-20) 8. 가난한 자를 억압하지 않았음 (21-23) 9. 재물의 소망을 두지 않았음. 인색하지 않았음 (24-25) 10. 우상 숭배(예, 해와 달 숭배)에 빠지지 않았음 (26-28) 11. 원수의 고통을 기뻐하지 않았음 (29-30) 12. 행인에게 자선을 베푸는데 인색하지 않았음 (31-32) 13. 위선적이고 이중적이지 않았음 (33-37) 14. 불법적으로 땅을 차지하지 않았음 (31:38-40)

3 2. 욥기의 구조 A. 욥의 고난 (1-2장) D.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28장)
B. 욥이 자신의 생일을 저주함 (3장) C. 세번의 대화 (4-27장) 첫번째 대화 (4-14장) – 엘리바스가 받은 계시 (4:12-21) 두번째 대화 (15-21장) 세번째 대화 (22-27장) D.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28장) C’. 세번의 발언 (29-41장) 욥의 발언 (29-31장) 엘리후의 발언 (32-37장) 하나님의 말씀 (38:1-42:6) – 욥이 받은 계시 B’. 욥이 세 친구들을 위해 중보함 (42:7-9) A’. 욥의 회복/번영 (42:10-17)

4 3. 이야기의 전개 A. 욥의 고난 (1-2장) – 사탄이 재앙을 가져다 줌
B. 세번의 대화 (4-27장) – 사탄의 메시지 (4:12-21) 첫번째 대화 (4-14장) 두번째 대화 (15-21장) 세번째 대화 (22-25장) C. 엘리후의 발언 (32-37장)

5 3. 이야기의 전개 (1) 욥의 세 친구가 위로차 방문 (2:11-13) - 칠 일 밤낮 욥과 함께 앉아있음 (2:13)
- 어느날 밤, 엘리바스에게 한 영이 계시를 전함 (2) 욥이 자신의 생일을 저주 (3장) (3) 엘리바스가 처음으로 응대 => 계시 소개 => 욥 정죄+회개 촉구 (4-5장) (4) 다른 친구들 역시 엘리바스의 비전에 근거 => 욥 정죄+회개 촉구 (8-25장)

6 4. 엘리바스가 받은 계시 (4:12-21)- 상황묘사 4:12 어떤 말씀이 내게 가만히 이르고 그 가느다란 소리가 내 귀에 들렸었나니 4:13 사람이 깊이 잠들 즈음 내가 그 밤에 본 환상으로 말 미암아 생각이 번거로울 때에 4:14 두려움과 떨림이 내게 이르러서 모든 뼈마디가 흔들렸느니라 4:15 그 때에 영이 내 앞으로 지나매 내 몸에 털이 주 뼛하였느니라 4:16 그 영이 서 있는데 나는 그 형상을 알아보지는 못 하여도 오직 한 형상이 내 눈 앞에 있었느니라 그 때에 내 가 조용한 중에 한 목소리를 들으니

7 4. 엘리바스가 받은 계시 (4:12-21)- 내용 4:17 사람이 어찌 하나님 앞에서 의롭겠느냐 사람이 어찌 그 창조하신 이 앞에서 깨끗하겠느냐 4:18 하나님은 그의 종이라도 그대로 믿지 아니하시며 그 의 천사라도 미련하다 하시나니 4:19 하물며 흙 집에 살며 티끌로 터를 삼고 하루살이 앞에서라도 무너질 자이겠느냐 4:20 아침과 저녁 사이에 부스러져 가루가 되며 영원히 사 라지되 기억하는 자가 없으리라 4:21 장막 줄이 그들에게서 뽑히지 아니하겠느냐 그들은 지 혜가 없이 죽느니라 모든 인간이 범죄했다는 진리 (17절) => 피조세계에는 그 어떤 것도 선한 것이 없다는 비관론, 허무주의로 왜곡 (18-21절)

8 = = 4. 엘리바스가 받은 계시 (4:12-21) - - - 욥기 1-2장: 하나님의 욥에 대한 칭찬/신뢰
하나님이 폭풍우 가운데 욥에게 하신 말씀 (38:1-42:6) - 문제점 1: 엘리바스가 받은 계시의 내용 => 인간에 대한 불신/혐오 = - 욥의 신실함에 대한 사탄의 불신적 발언 1:9 사탄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이르되 욥이 어찌 까닭 없이 하나님을 경외하리이까 1:11 이제 주의 손을 펴서 그의 모든 소유물을 치소서 그리하시면 틀림없이 주를 향하여 욕하지 않겠나이까

9 4. 엘리바스가 받은 계시 (4:12-21) 시편 8:4-5 8:4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 8:5 그를 하나님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 문제점 2: = 엘리바스가 받은 계시의 내용 => 인간에 대한 불신/혐오

10 4. 엘리바스가 받은 계시 (4:12-21) - 재인용되는 엘리바스의 계시 4:7, 9, 11; 5:2, 4, 6 엘리바스
첫번째 대화 (4-14장) 엘리바스 4:7, 9, 11; 5:2, 4, 6 7:14, 17; 9:2 두번째 대화 (15-21장) 15:14–16 소발 20:2-8 세번째 대화 (22-27장) 빌닷 25:4–6 엘리후 (32-37장) 첫 발언 32:8, 18, 33:4; 33:15-17, 19-21, 23-28 두번째 발언 34:7 네번째 발언 36:10, 15

11 4. 엘리바스가 받은 계시 (4:12-21)

12 5. 서론부(1-2장)와 종결부(42:7-17) 욥의 고난 (1-2장) 서론부 B. 욥이 자신의 생일을 저주함 (3장)
C. 세번의 대화 (4-27장) D. 지혜는 어디서 찾나? (28장) C’. 세번의 발언 (29-41장) B’. 욥이 세 친구들을 위해 중보함 (42:7-9) A’. 욥의 번영 (42:10-17) 서론부 1. 욥의 경건/옮음 입증 2. 28장의 메시지를 준비함 종결부

13 5. 서론부(1-2장)와 종결부(42:7-17) (1) 서론부(욥기 1-2장)의 메시지: 신실한 욥
- 욥의 신실함 때문에 찾아온 고난 - 범죄하지 않고 시험을 통과 - 자녀를 잃음 - 재산을 잃음 - 자신의 건강을 잃음 - 아내의 저주 ( - 하나님께서 사탄에게 시험을 허락하신 이유: => 고난과 악의 문제에 대한 답을 주시기 위해 (욥기 28장)

14 5. 서론부(1-2장)와 종결부(42:7-17) (2) 종결부(42:7-17)의 메시지: 욥이 옳다하심
욥기 42:7 여호와께서 욥에게 이 말씀을 하신 후에 여호와께서 데만 사람 엘리바스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와 네 두 친구에게 노하나니 이는 너희가 나를 가리켜 말한 것이 내 종 욥의 말 같이 옳지 못함이니라

15 6. 본론부(3:1-42:6)의 역할 핵심질문: 하나님께서 세상을 어떻게 통치하시나?
- 욥과 세 친구가 바라봤던 세상: 보응 신학에 근간.

16 6. 본론부(3:1-42:6)의 역할 욥의 세 친구들의 주장 욥의 주장 까닭없는 고난/무죄 주장 엘리바스의 비전
보응신학의 한계 발견 보응신학 지지 정죄: 욥의 고난은 숨겨진 죄 때문임! 기도: 신학적 딜레마를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감

17 잠언 욥기 6. 본론부(3:1-42:6)의 역할 구약의 지혜서 (Wisdom Literature) 보응 신학만으로는 보응 신학
설명이 다 되지 않는 “악과 고난의 문제 보응 신학

18 7. 욥기 3장: 자신의 생일을 저주함=>신학적 딜레마의 표출
(1) 자녀, 재산, 건강을 잃은 욥의 탄식: “내가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2) 보응신학에 기초했던 자신의 신앙, 하나님에 대한 이해가 무너짐을 표출 (3) 이를 창조질서가 무너져 내리는 것으로 표현 (역창조 => 혼돈) 창세기 욥기 1:3 빛이 있으라 3:4 그 날이 캄캄하였더라면 1:28 생육하고 번성하라 3:11 어찌하여 내가 태에서 죽어 나오지 아니하였던가

19 8. 욥기 4-27장: 세번의 대화 주기 친구들의 메시지: 욥의 고난은 숨겨진 죄 때문 => 회개하라!
C. 세번의 대화 (4-27장) 첫번째 대화 (4-14장) 엘리바스(4-5장) => 욥의 대답(6-7장) 빌닷(8장) => 욥의 대답(9-10장) 소발(11장) => 욥의 대답(12-14장) 두번째 대화 (15-21장) 엘리바스(15장) => 욥의 대답(16-17장) 빌닷(18장) => 욥의 대답(19장) 소발(20장) => 욥의 대답(21장) 세번째 대화 (22-27장) 엘리바스(22장) => 욥의 대답(23-24장) 빌닷(25장) => 욥의 대답(26-27장) D.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28장) C’. 세번의 발언 (29-41장) 욥의 발언 (29-31장) 엘리후의 발언 (32-37장) 하나님의 말씀 (38:1-42:6) 친구들의 메시지: 욥의 고난은 숨겨진 죄 때문 => 회개하라! 욥의 응답: 나는 무죄하다!

20 8. 욥기 4-27장: 세번의 대화 (세 친구) (1) 첫번째 대화 (4-14장)
엘리바스 5:17 볼지어다 하나님께 징계 받는 자에게는 복이 있나니 그런즉 너는 전능자의 징계를 업신여기지 말 지니라 5:18 하나님은 아프게 하시다가 싸매시며 상하게 하시다가 그의 손으로 고치시나니 5:19 여섯 가지 환난에서 너를 구원하시며 일곱 가지 환난이라도 그 재앙이 네게 미치지 않게 하시며 빌닷 8:5 네가 만일 하나님을 찾으며 전능하신 이에게 간구하고 8:6 또 청결하고 정직하면 반드시 너를 돌보시고 네 의로운 처소를 평안하게 하실 것이라 8:7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21 8. 욥기 4-27장: 세번의 대화 (세 친구) (2) 두번째 대화 (15-21장)
엘리바스 15:4 참으로 네가 하나님 경외하는 일을 그만 두어 하나님 앞에 묵도하기를 그치게 하는구나 15:5 네 죄악이 네 입을 가르치나니 네가 간사한 자의 혀 를 좋아하는구나 소발 20:12 그는 비록 악을 달게 여겨 혀 밑에 감추며 20:13 아껴서 버리지 아니하고 입천장에 물고 있을지라도 20:14 그의 음식이 창자 속에서 변하며 뱃속에서 독사의 쓸개가 되느니라 20:15 그가 재물을 삼켰을지라도 토할 것은 하나님이 그의 배에서 도로 나오게 하심이니 20:16 그는 독사의 독을 빨며 뱀의 혀에 죽을 것이라

22 8. 욥기 4-27장: 세번의 대화 (세 친구) (3) 세번째 대화 (22-27장) => 거짓말도 서슴치 않는 엘리바스
엘리바스 22:4 하나님이 너를 책망하시며 너를 심문하심이 너의 경건함 때문이냐 22:5 네 악이 크지 아니하냐 네 죄악이 끝이 없느니라 22:6 까닭 없이 형제를 볼모로 잡으며 헐벗은 자의 의복을 벗기며 22:9 너는 과부를 빈손으로 돌려보내며 고아의 팔을 꺾는구나 => 거짓말도 서슴치 않는 엘리바스 빌닷 25:4 그런즉 하나님 앞에서 사람이 어찌 의롭다 하며 여자에게서 난 자가 어찌 깨끗하다 하랴 25:5 보라 그의 눈에는 달이라도 빛을 발하지 못하고 별도 빛 나지 못하거든 25:6 하물며 구더기 같은 사람, 벌레 같은 인생이랴

23 8. 욥기 4-27장: 세번의 대화 (세 친구) 친구들의 보응신학 사탄의 메시지 (4:12-21)
+보응신학 사탄의 메시지 (4:12-21) 첫번째 대화 (4-14장) 두번째 대화 (15-21장) 세번째 대화 (22-27장)

24 9. 욥기 4-27장: 세번의 대화 (욥의 답변) (1) 자신의 무죄를 주장 (2) 하나님의 법정에 서서 여쭈어 보고 싶어함
욥기 27:5 나는 결코 너희를 옳다 하지 아니하겠고 내가 죽기 전에는 나의 온전함을 버리지 아니할 것이라 (2) 하나님의 법정에 서서 여쭈어 보고 싶어함 (3) 신원하여 주시기를 소망함 (믿음의 고백) Job Rebuked by His Friends, William Blake, 1805 (Public domain)

25 9. 욥기 4-27장: 세번의 대화 (욥의 답변) (4) 중보자/대속자를 기다림
19:21 나의 친구야 너희는 나를 불쌍히 여겨다오 나를 불쌍히 여겨다오 하나님의 손이 나를 치셨구나 19:22 너희가 어찌하여 하나님처럼 나를 박해하느냐 내 살로도 부족하냐 19:25 내가 알기에는 나의 대속자가 살아 계시니 마침내 그가 땅 위에 서실 것이라 19:26 내 가죽이 벗김을 당한 뒤에도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 19:27 내가 그를 보리니 내 눈으로 그를 보기를 낯선 사람처럼 하지 않을 것이라

26 9. 욥기 4-27장: 세번의 대화 (욥의 답변) - 욥의 탄식 및 기도 (16:1-17:16)
A 세 친구의 발언, 욥의 발언 (16:1-6) B 하나님과 사람에게 버림받음; 사람들의 조롱 (16:7-14) C 욥의 탄식 (16:15-17) D 믿음의 고백 (16:18-21) Cʹ 다가오는 죽음을 암시 (16:22-17:1) Bʹ 조롱자들; 하나님과 사람에게 버림받음(17:2-9) Aʹ 세 친구의 발언, 욥의 발언 (17:10-16) Cf. 시편의 탄식시들, 시편 22편, 이사야서의 고난 받는 종에 대한 묘사

27 9. 욥기 4-27장: 세번의 대화 (욥의 답변) (5) 보응신학에 대해 의문 제기 (자신의 문제=>타인의 문제)
21장: 악인이 번성한다고 말함 21:7 어찌하여 악인이 생존하고 장수하며 세력이 강하냐 21:13 그들의 날을 행복하게 지내다가 잠깐 사이에 스올에 내려가느니라 24장: 하나님이 죄인을 즉각 심판하지 않는 경우를 말함 24:12 성 중에서 죽어가는 사람들이 신음하며 상한 자가 부르짖으나 하나님이 그들의 참상을 보지 아니하시느니라

28 9. 욥기 4-27장: 세번의 대화 (욥의 답변) 순례자의 길 기도로, 믿음으로 나아감 하나님께 만나주실 것을 간구 주변의
(29-31장) 주변의 고난/악의 문제를 직시 (21, 24장) 중보자를 찾음 (16, 19장) 생일 저주 (3장) 탄식/ 신뢰 첫번째 대화 (4-14장) 두번째 대화 (15-21장) 세번째 대화 (22-27장) 욥의 마지막 발언 (29-31장)

29 10. 욥기 4-27장: 세번의 대화 (요약) 세 친구들 욥 - 보응신학 - 보응신학을 믿고 있지만,
(바리새인의 전형) (믿음의 순례자) - 보응신학 - 보응신학을 믿고 있지만, - 보응신학으로는 다 설명되지 않는 자신의 문제 (나아가, 고난과 악의 문제)를 솔직하게 대면 - 고난의 문제/악의 문제를 접근 - 거짓됨, Satanic - 기도

30 11. 28장: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A. 욥의 고난 (1-2장) D.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28장)
B. 욥이 자신의 생일을 저주함 (3장) C. 세번의 대화 (4-27장) 첫번째 대화 (4-14장) – 엘리바스가 받은 계시 (4:12-21) 두번째 대화 (15-21장) 세번째 대화 (22-27장) D.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28장) C’. 세번의 발언 (29-41장) 욥의 발언 (29-31장) 엘리후의 발언 (32-37장) 하나님의 말씀 (38:1-42:6) – 욥이 받은 계시 B’. 욥이 세 친구들을 위해 중보함 (42:7-9) A’. 욥의 회복/번영 (42:10-17)

31 11. 28장: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28:12 그러나 지혜는 어디서 얻으며 명철이 있는 곳은 어디인고
28:13 그 길을 사람이 알지 못하나니 사람 사는 땅에서는 찾을 수 없구나 - 제 3자의 목소리 (신적 목소리) - 인간은 이 지혜를 획득할 수 없다고 말함 - 즉, 악/고통의 문제를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길은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영역이라는 뜻

32 11. 28장: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1) 1차원: 기술, 지능, 능숙함
- 세 종류의 지혜 (1) 1차원: 기술, 지능, 능숙함 (2) 2차원: 도덕적, 신학적 지혜 (예, 보응신학) 잠언 1:2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3) 3차원: 인간이 알 수 없는 하나님의 지혜/경륜 욥기 28장: 하나님의 지혜 (악/고통의 문제를 다스리시는 신적 지혜)

33 11. 28장: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 욥기 28장 28:20 그런즉 지혜는 어디서 오며 명철이 머무는 곳은 어디인고 28:23 하나님이 그 길을 아시며 있는 곳을 아시나니 28:24 이는 그가 땅 끝까지 감찰하시며 온 천하를 살피시며 28:28 또 사람에게 말씀하셨도다 보라 주를 경외함이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이니라 => 인간은 악/고통의 문제를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지혜를 알 수 없지만,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을 신뢰함으로 반응할 수 있다.

34 11. 28장: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욥기 28장의 경고:
- 욥기 4-27장에서 욥과 친구들이 악/고난의 문제를 보응신학에 기반하여 열심히 토론 - 욥기 28장은 욥과 친구들이 4-27장에서 가졌던 토론을 중단하라는 경고인 동시에, 경외함과 침묵 속에서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기다리라는 메시지

35 11. 28장: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세 친구들의 잘못된 태도: 우리는 하나님의 길을 잘 알고 있다! 그는 온 세상을 보응신학에 기초하여 통치하신다! (1) 역경 속에서 범죄치 않고 하나님을 원망치 않았음 (2) 죄를 회개하라는 친구들의 잘못된 조언을 거부 (4) 하나님이 응답하시고 신원하여 주시길 간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남 (1:1, 28:28) (3) 응보신학이 현실의 고난/악의 문제를 다 설명할 수 없음을 겸허히 시인

36 12. 29-31장: 욥의 마지막 발언 A. 욥의 고난 (1-2장) D.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28장)
B. 욥이 자신의 생일을 저주함 (3장) C. 세번의 대화 (4-27장) 첫번째 대화 (4-14장) – 엘리바스가 받은 계시 (4:12-21) 두번째 대화 (15-21장) 세번째 대화 (22-27장) D.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28장) C’. 세번의 발언 (29-41장) 욥의 발언 (29-31장) 엘리후의 발언 (32-37장) 하나님의 말씀 (38:1-42:6) – 욥이 받은 계시 B’. 욥이 세 친구들을 위해 중보함 (42:7-9) A’. 욥의 회복/번영 (42:10-17)

37 12. 29-31장: 욥의 마지막 발언 - 욥이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마지막 기도
(1) 29장: 재앙 전에 누렸던 영화스러운 날들을 회상하며 그리워 함. (2) 30장: 고난 중의 현 상황을 탄식 Job, Léon Bonnat, 1880 (Public domain)

38 장: 욥의 마지막 발언 (3) 31장: 욥의 고백 - 아래 14가지 죄악을 저지르지 않았고, 하나님 앞에 바로 살려고 노력했다고 고백 1. 탐욕스러운 눈빛으로 젋은 여성을 바라보지 않았음 (1-4) 2. 사기, 기만 하지 않았음 (5-6) 3. 지혜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았음 (7-8) 4. 간음하지 않았음 (9-12) 5. 하인들을 함부로 대하지 않았음 (13-15) 6. 가난한 자에게 무관심 하지 않았음 (16-18) 7. 벌거벗은 자에게 무관심 하지 않았음 (19-20) 8. 가난한 자를 억압하지 않았음 (21-23) 9. 재물의 소망을 두지 않았음. 인색하지 않았음 (24-25) 10. 우상 숭배(예, 해와 달 숭배)에 빠지지 않았음 (26-28) 11. 원수의 고통을 기뻐하지 않았음 (29-30) 12. 행인에게 자선을 베푸는데 인색하지 않았음 (31-32) 13. 위선적이고 이중적이지 않았음 (33-37) 14. 불법적으로 땅을 차지하지 않았음 (31:38-40)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의 모습 (욥기 1:1, 28:28)

39 13. 32-37장: 엘리후의 발언 A. 욥의 고난 (1-2장) D.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28장)
B. 욥이 자신의 생일을 저주함 (3장) C. 세번의 대화 (4-27장) 첫번째 대화 (4-14장) – 엘리바스가 받은 계시 (4:12-21) 두번째 대화 (15-21장) 세번째 대화 (22-27장) D. 지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28장) C’. 세번의 발언 (29-41장) 욥의 발언 (29-31장) 엘리후의 발언 (32-37장) 하나님의 말씀 (38:1-42:6) – 욥이 받은 계시 B’. 욥이 세 친구들을 위해 중보함 (42:7-9) A’. 욥의 회복/번영 (42:10-17)

40 13. 32-37장: 엘리후의 발언 - 엘리후 (He is my God)
- 그가 누구인지, 어디서 왔는지에 대한 언급이 없음. - 많은 말을 함: 32-37장 The Wrath of Elihu, William Blake, 1805 (Public domain)

41 13. 32-37장: 엘리후의 발언 (1) 자신의 지혜에 대해 자신감이 과도히 넘침 => 욥기 28장의 메시지에 위배
- 엘리후에 대한 평가 (1) 자신의 지혜에 대해 자신감이 과도히 넘침 => 욥기 28장의 메시지에 위배 (2) 앞선 세 친구들의 주장과 크게 다르지 않음 => 엘리바스의 계시 + 응보신학 => 회개를 촉구 (3) 엘리후의 송영 (36:22-37:24) => 응보신학을 표출 - 천둥, 번개 이미지 => 응보신학적 표현 => 하나님의 회개의 경고 메시지를 들으라는 의미 - 욥기 38:2 무지한 말로 생각을 어둡게 하는 자가 누구냐?

42 13. 32-37장: 엘리후의 발언 - 앞의 세 친구들처럼 하나님의 깊은 지혜에 대한 논쟁에 뛰어드는 것을 경고
- 엘리후 발언의 역할 - 앞의 세 친구들처럼 하나님의 깊은 지혜에 대한 논쟁에 뛰어드는 것을 경고 - 하나님의 깊은 지혜를 얕은 보응신학으로 헤아리는 것을 경고 - 인간이 취할 수 있는 지혜로운 행동은 신뢰와 기다림 속에 하나님을 기다리는 것임을 다시 강조

43 14. 38:1-42:6: 폭풍우 가운데 말씀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이 세상을 공의롭게 통치하지 않으시는 것 같다는 욥의 질문에 대해 답변해 주심. 핵심 메시지: 하나님은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지혜로 이 세상을 통치하고 계신다. 혼돈과 악의 문제를 다스리고 계신다.

44 14. 38:1-42:6: 폭풍우 가운데 말씀하시는 하나님 핵심 메시지: 하나님이 다스리신다 (하나님의 지혜의 영역)
1. 자연 세계가 혼돈 속에 있다는 욥의 주장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 무생물 세계 (38:1-38) 생물 세계 (38:39-39:30) 2. 자연 세계 너머 악의 세력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 (1) 베헤못 (40:6-24) (2) 리워야단 (41:1-34) 사실상 혼돈 속에 있는 것이 아님 하나님의 지혜 (욥기28장) 하나님이 다스리고 심판할 것임

45 15. 38:1-42:6: 하나님의 말씀 (자연세계-무생물)
1. 자연 세계가 혼돈 속에 있다는 욥의 주장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 (1) 무생물 세계 (38:1-38) A. 하나님이 창조 가운데 안정되게 고정시켜 놓으신 것들 - 땅의 기초 (38:4-7) - 바다의 경계 (38:8-11) - 밤과 아침의 순환 (38:12-15) - 별의 위치 및 궤도 (38:31-33)

46 15. 38:1-42:6: 하나님의 말씀 (자연세계-무생물)
1. 자연 세계가 혼돈 속에 있다는 욥의 주장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 (1) 무생물 세계 (38:1-38) B. 인류를 지탱하지만 인간이 접근할 수 없는 위험한 영역 => 하나님이 다스림 - 물의 기초 (38:16) - 죽음의 문 (38:17) - 땅의 영역 (38:18) - 빛의 근원 (38:19-21) - 바람과 비의 저장소 (38:22-24)

47 15. 38:1-42:6: 하나님의 말씀 (자연세계-무생물)
1. 자연 세계가 혼돈 속에 있다는 욥의 주장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 (1) 무생물 세계 (38:1-38) C.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자연 세계의 혼돈 => 하나님이 통제하심 - 홍수, 우레, 비 (38:25-38) - 추운 날씨 (38:29-30) => 욥의 생각과 달리, 하나님은 인간이 알지 못하는 자연 영역까지 세밀히 다스리고 계심

48 16. 38:1-42:6: 하나님의 말씀 (자연세계-생물) 1. 자연 세계가 혼돈 속에 있다는 욥의 주장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 (2) 생물 세계 (38:39-39:30) A. 사자와 까마귀(38:39-41) => 포식자 (산염소, 암사슴[39:1-4] => 먹잇감) B. 야생 들나귀/들소(39:5-12) => 인간 돌봄 없음 모두 번성케 하심 C. 타조(39:13-18) => 지혜가 없어 자신의 알을 아무렇게 방치 B’. 말(39:19-25) => 인간 전쟁에 끌려나감 A’ 매와 독수리(39:26-30) => 포식자

49 16. 38:1-42:6: 하나님의 말씀 (자연세계-생물) 1. 자연 세계가 혼돈 속에 있다는 욥의 주장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 (2) 생물 세계 (38:39-39:30) - 하나님은 맹수와 연약한 동물들이 공존하도록 하심 - 위험/혼돈 속에서 연약한 동물들(산염소, 암사슴, 타조)을 번성케 하심 - 자연 세계가 혼돈 속에 있다는 욥의 주장은 사실상 틀림

50 17. 38:1-42:6: 하나님의 말씀 (악의 세력) 핵심 메시지: 하나님이 다스리신다 (하나님의 지혜의 영역)
1. 자연 세계가 혼돈 속에 있다는 욥의 주장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 무생물 세계 (38:1-38) 생물 세계 (38:39-39:30) 2. 자연 세계 너머 악의 세력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 (1) 베헤못 (40:6-24) (2) 리워야단 (41:1-34) 사실상 혼돈 속에 있는 것이 아님 하나님의 지혜 (욥기28장) 하나님이 다스리고 심판할 것임

51 17. 38:1-42:6: 하나님의 말씀 (악의 세력) 2. 자연 세계 너머 악의 세력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 (40:6-41:34) - 욥기 40:7-14 => 하나님은 욥에게 교만한자와 악한자를 심판할 수 있는지를 질문하심

52 17. 38:1-42:6: 하나님의 말씀 (악의 세력-베헤못)
2. 자연 세계 너머 악의 세력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 (1) 베헤못 (40:6-24) - 베헤못: 코끼리, 하마? (X) - 베헤못: beasts (짐승들) (O) =>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을 혼돈으로, 악으로 몰아넣는 세상 권력들 (교만하고 악한 자들 [욥기 40:12])

53 17. 38:1-42:6: 하나님의 말씀 (악의 세력-베헤못)
베헤못:

54 17. 38:1-42:6: 하나님의 말씀 (악의 세력-베헤못)
요한계시록 13:1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출처: understandingthebeast.blogspot.com) 에베소서 6: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 . .

55 욥기 = 다니엘 = 요한계시록: 묵시문학적 특성 공유 (11가지)
17. 38:1-42:6: 하나님의 말씀 (악의 세력-베헤못) 욥기 = 다니엘 = 요한계시록: 묵시문학적 특성 공유 (11가지)

56 18. 38:1-42:6: 하나님의 말씀 (악의 세력-리워야단)
2. 자연 세계 너머 악의 세력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 (2) 리워야단 (41:1-34) 악어, 고래? (X) / 사탄 (O) - 이사야 27:1 리워야단 = 뱀 = 바다에 있는 용 - 요한계시록 12:9 큰 용 = 옛 뱀 = 사탄

57 18. 38:1-42:6: 하나님의 말씀 (악의 세력-리워야단)
2. 자연 세계 너머 악의 세력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 (2) 리워야단 (41:1-34) - 인간 무기로 정복 불가 (41:7, 26-29) - 코/눈에서 빛이 남 (41:18) - 입에서 불이나옴 (41:19-21) - 무장됨 (41:15-17) - 말을 함 (41:3-4) - 교만한 자들의 왕 (41:34)

58 18. 38:1-42:6: 하나님의 말씀 (악의 세력-리워야단)
* 욥기 41:8-12 해석 (Cf. 개역개정 번역) - “욥아 너의 고통의 배후에는 사탄이 있었다.” - “엘리바스에게 비전을 준 주체도 사탄, 즉 리워야단이었다.” - “누가 내 앞에 서서 (욥기 1-2장 사건을 가리킴) 네가 범죄할 것이라 내게 감히 도전하였느냐? 사탄의 주장이 모두 거짓임이 드러났다.” - “나는 이 교만한 사탄을 가만히 두지 않을 것이다.”

59 19. 38:1-42:6: 하나님의 말씀 (요약) 2. 자연 세계 너머 악의 세력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
(1) 베헤못 (40:6-24) (2) 리워야단 (41:1-34) 하나님은 욥에게 자신의 지혜의 일부를 보여주심 하지만 언제, 어떻게 악의 세력을 심판하실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으심 하나님의 통치를 신뢰하며, 악에서 떠나고 경외심 가운데, 그 날을 기다리며 살아가는 것이 인간의 본분

60 20. 42:1-6 욥의 반응 42:3 나는 깨닫지도 못한 일을 말하였고 스스로 알 수도 없고 헤아리기도 어려운 일을 말하였나이다 42:5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사오나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 자신의 생각이 짧았음을 고백 => 하나님의 통치는 더 깊은 차원의 것임을 고백

61 20. 42:1-6 욥의 반응 한글 욥기 42:6 번역 성경 새로운 번역
그러므로 내가 스스로 거두어들이고 티끌과 재 가운데에서 회개(נחם)하나이다. 새로운 번역 그러므로 내가 했던 모든 말/생각을 포기합니다. 비록 티끌과 재 가운데 있지만 이제 위로(נחם)를 받았습니다. Cf. 욥기 30:19 하나님이 나를 진흙 가운데 던지셨고 나를 티끌과 재 같게 하셨구나

62 20. 42:1-6 욥의 반응 하나님과의 만남 (38-41장) 이전 이후
욥기 42:6 비록 티끌과 재 가운데 있지만 이제 위로를 받았습니다. 욥기 30:19 나를 티끌과 재 같게 하셨구나.

63 20. 42:1-6 욥의 반응 서론 2:11 욥의 친구 세 사람이 욥을 위문하고 위로(נחם) 하려 하여 서로 약속하고 오더니 본론 6:8-10 [욥] 내가 오히려 위로(נֶחָמָה)를 받고 7:13-14 [욥] 혹시 내가 말하기를 내 잠자리가 나를 위로(נחם)하고 내 침상이 내 수심을 풀리라 할 때에 주께서 꿈으로 나를 놀라게 하시고 15:11 [엘리바스] 하나님의 위로(תַּנְחוּם)와 은밀하게 하시는 말씀이 네게 작은 것이냐 16:2 [욥] 너희는 다 재난을 주는 위로자들(נחם)이로구나 21:2 [욥] 너희는 내 말을 자세히 들으라 이것이 너희가 나에게 주는 위로(נחם)가 될 것이니라 29:25 [욥] 내가 애곡하는 자를 위로(נחם) 하는 사람과도 같았느니라 42:6 [욥] 그러므로 내가 했던 모든 말/생각을 포기합니다. 비록 티끌과 재 가운데 있지만 이제 위로(נחם)를 받았습니다. 결론 42:11 이에 그의 모든 형제와 자매와 이전에 알던 이들이 다 와서 그를 위하여 슬퍼하며 위로(נחם) 하고

64 결론 및 적용 하나님께서는 왜 악/고난의 문제를 단번에 해결하지 않으실까?

65 결론 및 적용 -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사건은 하나님께서 악/고통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신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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