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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식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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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복식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2 디자인 요소, 원리, 목표의 관계 균형 비례 리듬 강조 선 (형) 색채 조화 재질
디자인 요소: 디자인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수단, 자원 디자인 원리: 조화를 이루기 위한 요소의 활용방법  디자인 요소를 원리에 맞게 사용함으로써 디자인의 목표의 보편적인 미인 조화를 이룰 수 있음 선 (형) 색채 재질 디자인 요소 균형 비례 리듬 강조 디자인 원리 조화

3 복식디자인의 요소 - 1. 선 착용상태에서 만들어지는 의복형태의 외곽선 스트레이트(straight) 실루엣:
실루엣(silhouette) 착용상태에서 만들어지는 의복형태의 외곽선 스트레이트(straight) 실루엣: 몸에 맞는 경우: 시스 실루엣, 칼럼 실루엣, 펜슬 실루엣 풍성한 경우: 박시 실루엣, 쉬프트 실루엣, 튜블러 실루엣, H 실루엣 아워글래스(hourglass) 실루엣 : 프린세스 실루엣, 트럼펫 실루엣 배럴(barrel) 실루엣 : 오벌 실루엣, 벌크 실루엣 기타: 역삼각형 실루엣, 텐트 실루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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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복식디자인의 요소 - 1. 선 방향에 따른 선의 효과 세로선: 위엄, 권위 강조 가로선: 평안,휴식, 조용함
선의 느낌 방향에 따른 선의 효과 세로선: 위엄, 권위 강조 가로선: 평안,휴식, 조용함 사선: 활동감과 흥분감 굵기에 따른 선의 효과 : 동일한 특성의 선이라도 굵기에 따라서 느낌 의 강도에 차이가 있음 옷감특성과 선의 표현 옷감의 유연성과 선의 표현 옷감의 표면특성과 선의 효과 옷감의 무늬에 따른 선의 효과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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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복식디자인의 요소 – 1. 선 선에 의한 착시현상 착시현상이란? : 시신경을 거치는 단계에서 잔상, 대비와 같은 생리적 착시현상이 나타나며, 뇌를 거치는 단계에서 학습을 통하여 알고 있는 내용에 준하여 사물을 판단하는 문화적 착시현상이 일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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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복식디자인의 요소 – 1. 선 선에 의한 착시현상 세로선에 의한 분할 세로효과(vertical effect): 세로선의 존재로 인하여 길이가 길어 보이고, 동시에 폭이 좁아 보이는 착시효과 세로방향의 디자인 선, 앞트임, 주름, 세로방향의 장식선 세로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세로선의 수: 여러 개의 세로선을 유사한 간격으로 배열하면? 2) 세로선 사이의 간격: 간격이 넓을수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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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복식디자인의 요소 – 1. 선 선에 의한 착시현상 2. 가로선에 의한 분할 가로효과(horizontal effect): 가로선에 의하여 분할된 면은 분할되지 않은 동일한 면에 비하여 넓어 보이고 지각에 따라 길이도 짧아 보이는 착시현상 원치않는 가로효과를 줄이는데 활용 가로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가로선의 수: 유사한 간격으로 배열된 여러 개의 가로선은 ? 2) 가로선의 위치: 분할 후 남은 세로선의 길이가 길수록 키가 커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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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복식디자인의 요소 – 1. 선 3. 사선에 의한 분할 사선의 방향에 따른 착시현상 1) “ V “ 방향의 사선에 의한 착시효과
선에 의한 착시현상 3. 사선에 의한 분할 사선의 방향에 따른 착시현상 1) “ V “ 방향의 사선에 의한 착시효과 2) “ㅅ” 방향의 사선에 의한 착시효과 사선의 각도에 따른 착시현상 : 경사각도가 커서 사선의 길이가 길수록 세로효과가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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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복식디자인의 요소 – 2. 색채 색채 지각: 가시광선(빛의 파장에 따라 감각에 이르는 시간이 다름) 2. 색의 분류
색채의 개념과 구조 색채 지각: 가시광선(빛의 파장에 따라 감각에 이르는 시간이 다름) 2. 색의 분류 무채색: 흰색과 여러층의 회색 및 검정 등의 색감이 없는 계열의 색 유채색: 순수한 무채색을 제외한 색감을 갖고 있는 모든 색 3. 색의 3속성과 색입체 : 색채를 명도, 채도, 색상의 3속성에 따라 각각 다른 차원에 배치하여 3차원으로 배열한 것이 색입체이다. 1) 색상: 스펙트럼 상의 색의 종류를 구별하기 위하여 붙여진 명칭들 색상환 2) 명도: 색채의 밝은 정도(검정색: 명도 ‘0’ / 흰색: 명도 ’10’) 3) 채도: 색기운의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순색이 차도가 가장 강하며, 무채색의 채도는 ‘0’이다.) * 톤(tone)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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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톤에 따른 색채 분류  색조: 명도와 채도는 뚜렷이 구별되는 색의 속성이지만 우리가 색을 구별할때는 2가지를 함께 지각하게 된다.

27 복식디자인의 요소 – 2. 색채 두 가지 이상의 색채를 함께 배색할 때 조화를 이루는 방법 색상의 조화
색채의 조화 두 가지 이상의 색채를 함께 배색할 때 조화를 이루는 방법 색상의 조화 1) 동일색상 조화: 한 색상의 조화, 명도, 채도 단계가 다른 색채끼리의 조화, 동일 색상 면에 있는 색채들의 조화  명도대비를 강하게 하거나 또는 재질을 대비시키는 것이 동일색상의 단순함을 보완한다. 2) 유사색상 조화: 색상환상 인접한 색상들끼리의 조화, 다른 색상이지만 공통적 속성을 갖고 있어 유사조화를 이룸 3) 대비색상 조화: 서로 반대되는 색상끼리의 조화 예) 보색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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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복식디자인의 요소 – 2. 색채 색채의 조화 2. 명도의 조화 색상의 조화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려면 각 색상에 알맞은 명도로 사용해야 한다. 1) 유사명도 조화: 고명도/고명도, 중명도/중명도, 저명도/저명도 2) 대비명도 조화: 고명도/저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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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복식디자인의 요소 – 2. 색채 3. 채도의 조화 색채는 채도에 따라 강렬하고 격정적일 수도 있고 부드럽게 점잖을 수도 있다.
색채의 조화 3. 채도의 조화 색채는 채도에 따라 강렬하고 격정적일 수도 있고 부드럽게 점잖을 수도 있다. 1) 유사채도 조화: 고채도/고채도, 중채도/중채도, 저채도/저채도 2) 대비채도 조화: 고채도/저채도 (주색제가 저채도, 부색채가 고채도일때만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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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복식디자인의 요소 – 2. 색채 색채의 조화 3. 색채배색의 표현법 1) 톤온톤 배색: 동일 색상에서 두가지 톤의 명도차를 비교적 크게 둔 배색 (예: 베이지와 갈색, 하늘색과 짙은 청색) 2) 톤인톤 배색: 명도차가 크게 나지 않은 가까운 위치에 있는 톤의 조합에 의한 배색기법 3) 세퍼레이션 배색: 여러색을 배색할때 무채색이나 중간색을 함께(중간에) 배색함으로써 어색함을 없애는 방법 4) 그라데이션 배색: 색상순서, 명도순서, 채도순서를 가지고 배색한 것 5) 악센트 배색: 전체가 평범하고 단조로운 색에 대해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 시선을 집중시키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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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복식디자인의 요소 – 2. 색채 온도감 1) 주로 색상에 의해 결정됨
색의 느낌 온도감 1) 주로 색상에 의해 결정됨 2) 난색/한색: 색상환 상에서 노랑과 보라를 축으로 나눔(주황 > 청록) 3) 색상의 온도감은 채도가 낮아져서 무채색이 되면 온도감이 사라진다. 중량감 1) 색상보다는 명도의 차이에 의해 좌우됨 2) 낮은 명도: 무거움 / 높은 명도: 가벼움 운동감 1) 색의 진출, 후퇴, 팽창, 수축감 2) 전진색(난색의 고채도, 고명도) / 후퇴색(한색) 2) 색상의 운동감에 의한 면적에 대한 착시현상(팽창색/수축색) 면적감 1) 색상에 따라: 난색>한색 2) 명도에 따라: 체형을 축소, 또는 확대시켜 보이는 착시현상은 명도에 의해 가장 많이 좌우됨(고명도>저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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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복식디자인의 요소 – 3. 재질 재질의 조화 재질끼리의 조화 1) 느낌의 통일: 서로 다른 재질을 한 의복에서 조화시키고자 할 때, 각 재질은 느낌, 용도, 내구성, 관리방법 등에서 통일되어야 한다. 예) 코듀로이와 가죽(스포티한 느낌) 2) 표면특성의 대비: 서로 주는 느낌이 유사한 두 재질은 표면특성이 충분히 차이남으로써 변화의 기능을 한다. 예) 모직물과 모피 참고: 면적 차이가 크게 디자인 하는 것이 효과적 2. 재질과 디자인 요소간의 조화 1) 선, 색채와의 일관성: 느낌의 일관성 2) 변화요소로서의 재질: 색채나 선이 단순한 디자인의 경우 재질을 독특하거나 강하게 사용하여 디자인의 중심이 되도록 한다.

48 재질이 주는 느낌의 통일: 가죽과 니트, 새틴과 레이스는 서로 유사한 느낌으로 의복 전체의 느낌을 더욱 강화시킨다.
재질대비: 강한 재질의 소재를 강조점으로 사용할 때는 면적차가 크게 하며, 색채와 느낌을 통일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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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복식디자인의 원리 – 1. 균형 균형이란? : 중심선 좌우에 동량의 힘이 있는 상태 시각적 균형의 방법
균형의 방법 및 효과 균형이란? : 중심선 좌우에 동량의 힘이 있는 상태 시각적 균형의 방법 1) 대칭 균형: 디자인 요소가 좌우에 같은 힘과 같은 양으로 같은 위치에 있음으로써 균형을 이루는 것 2) 비대칭 균형: 좌우에 있는 디자인 요소의 힘, 양, 위치 등은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눈을 끄는 힘이 같기 때문에 균형을 이루는 것

51 복식디자인의 원리 – 1. 균형

52 대칭균형의 디자인: 규칙적이고 획일적 단정하지만 세련미, 미적가치는 낮음, 단조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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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비대칭 균형: 좌우의 선, 색채, 재질 중 어느 요소에 차이가 있어 디자인이 대칭을 이루지 않으면서도 시각적 힘은 유사하여 균형을 이루는 상태
상의와 하의 일관성 필요 상의와 하의의 일부가 균형을 이루도록

55 복식디자인의 원리 – 2. 비례 비례란? : 1) 비율: 전체에 대한 부분의 크기 2) 비: 한 부분에 대한 다른 부분의 크기
비례의 개념과 원리 비례란? : 1) 비율: 전체에 대한 부분의 크기 2) 비: 한 부분에 대한 다른 부분의 크기 3) 규모: 크기 자체

56 복식디자인의 원리 – 2. 비례 비례의 적용 황금분할에 따른 면의 분할: 실루엣 전체를 가로선으로 분할할 때 황금분할 활용  긴 부분이 전체의 1/2 이상, 2/3 이하가 되도록 하여 충분한 유사성과 차이를 동시에 갖는 조화로운 분할을 얻는다. 예) 스커트와 재킷 길이의 관계

57 복식디자인의 원리 – 3. 리듬 리듬의 개념: 특정한 디자인 요소를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시킴으로써 형성됨
리듬의 개념과 원리 리듬의 개념: 특정한 디자인 요소를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시킴으로써 형성됨 1) 선의 반복에 의한 리듬 2) 형의 반복에 의한 리듬 3) 무늬의 반복에 의한 리듬 4) 색채의 반복에 의한 리듬 5) 재질의 반복에 의한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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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형에 의한 리듬: 형의 반복적 사용 무늬에 의한 리듬: 무늬의 선 특성에 따라 리듬감에 차이가 있다.(부드러운 리듬감/사선: 활동적인 리듬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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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복식디자인의 원리 – 3. 리듬 리듬의종류 1) 단순반복 리듬: 한 종류의 선, 형, 색채 또는 재질이 규칙적으로 동일하게 반복될 때 형성되는 리듬 2) 교대반복 리듬: 두가지 다른 특성의 요소가 번갈아 교대로 반복되는 것 3) 점진적 리듬: 반복의 단위가 점차 강해지거나 약해지는 경우, 단위 사이의 거리가 점차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는 경우 4) 방사상 리듬: 디자인 요소가 중심점을 기준으로 방향을 바꾸어 반복됨으로써 얻어지는 리듬 5) 되울림 리듬: 하나의 단위가 약한 강도로 반복되는 것 6) 연속 리듬: 같은 단위가 한 방향으로만 반복되어 나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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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복식디자인의 원리 – 4. 강조 강조의 개념과 원리 모든 디자인은 반드시 강조점이 있어야 하며, 강조점은 하나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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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복식디자인의 원리 – 4. 강조 착용자로의 시선이동을 위한 강조의 위치 체형에 따른 강조의 위치 동작을 고려한 강조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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