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아이디어 자극하기 말랑한 사고력 만들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아이디어 자극하기 말랑한 사고력 만들기."— Presentation transcript:

1 아이디어 자극하기 말랑한 사고력 만들기

2 1. 아이디어 자극(말랑한 사고력 만들기) 유쾌한 발명들은 겉보기엔 관련없어 보이는 물건들과 개념들을 연결하고
유쾌한 발명들은 겉보기엔 관련없어 보이는 물건들과 개념들을 연결하고 조합시킨데서 나온다. 그것들을 한데 융합시킬 방법을 탐구함으로써 우리는 놀랍고도 흥미로운 많은 아이디어들의 출현을 보게된다. -아기무릎 보호대? -배부분에 걸레가 붙은 아기옷? (기어다닐 때 바닥을 청소할 수 있다)

3 1. 아이디어 자극(말랑한 사고력 만들기) -유아나 외국인용 젓가락
-등에 모눈이 그려진 셔츠 (누군가에게 가려운 곳을 그려달라고 할 때)

4 1. 프레이밍과 리프레이밍 -잔반을 줄이기 위한 무지개 식판

5 1. 아이디어 자극(말랑한 사고력 만들기) James W. Young 아이디어는 낡은 요소의 새로운 배합에 불과하다.
존케시디와 브랜든 보일 ‘기발한 발명들’ -하이힐을 세발자전거처럼 바꾼다면? – 보조바퀴가 달린 편한 구두 -디저트접시를 얼음조각 쟁반으로 바꾼다면?- 사용후에 녹아버려 설거지할 필요가 없다 티나 실리그 ‘특이한 아이디어와 물건을 연결하고 조합하는 능력은 혁신에 필수적이며 창조적 사고과정의 핵심이다. 아주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기 위해서는 당신이 아는 것들과 당신이 가진 자원을 재조직하고 재배열할 수 있어야 한다.’

6 ? 1. 아이디어 자극(말랑한 사고력 만들기) 혁신적인 사고는 무언가를 깨부숴야 나온다 ‘뉴요커’의 카툰캡션 콘테스트:
- 매주 마지막 지면에 대사없이 만화를 싣는다. – 독자들이 대사를 제출하면 다음주에 3개가 선별되어 잡지에 실린다 - 모든 독자는 자기가 좋아하는 대사를 골라 투표할 수 있다. ?

7 2. 손정의의 아이디어발상법 전혀 상관없는 단어조합게임.
젊은 시절에 300개의 낱말카드를 만든 후, 아침마다 3장의 카드를 뽑아서 나온 세개의 단어를 조합하여 새로운 사업아이템을 만듬. 그는 이방법을 이용해 1년에 250건의 사업아이템을 만들어냈다고 함 1. 빈카드 한장마다 무엇이든 머리속에 떠오르는 단어를 하나씩 적는다. (우산, 상자, 바나나, 자동차 등) 2. 낱말카드 두세장을 임의로 뽑는다. 뒤집어놓은 카드 증 두세개를 무작위로 뽑는다. 3. 맥락없는 단어들을 억지로 연결시킨다. (Ex: 의자, 카메라, 썰매라면 ‘카메라가 부착된 의지형 썰매’ 하는 식으로 아이디어를 짜낸다.) 4. 매일 5분씩 꾸준히 시행한다. 5. 아이디어마다 등급을 매긴다. 6. 실제로 현실화할 아이디어를 정한다. – 돈만버는 아이템보다 사람의 삶을 개션할 수 있고, 사업화가 가능하며 일정규모이상 키울수 있는 것. - 이것이 발전하여 소프트뱅크 전 직원은 아침마다 출근한 후 이 게임을 한다고 한다.

8 좋은 예술가는 베끼고 훌륭한 예술가는 훔친다 3. 타가수분의 중요성 * 타가수분 바람, 곤충같은 역할 파블로 피카소
<실리콘밸리의 벤처생태계> 공개강의와 컨퍼런스와 심지어 사람들이 일하는 카페를 비롯해, 모르는 사람들을 만나고 아이디어의 흐름을 촉진할 기회가 무수히 많다. : 학생들, 교수진, 기업가들, 투자자들, 방문자들에게 최신 아이디어를 듣고 만남의 기회를 제공. * 타가수분 타가수분은 서로 다른 유전자를 가진 두 식물 사이에 수분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많은 꽃은 암술과 수술을 하나의 꽃에 모두 가지고 있는 양성화지만, 유전적 다양성을 위해서 타가수분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타가수분은 일반적으로 곤충이나 바람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서 일어나게 되며, 어떤 요인에 따라서 일어나느냐에 따라 충매화, 풍매화 등으로 구분한다. 바람, 곤충같은 역할

9 브레인스토밍 회의, 제대로 하고 있는가?

10 1. Ideation의 문제점 1) 초기함정 -대다수의 사람들은 첫번째 해결책을 찾자마자 그것을 수용해버리려하는 함정에 빠진다. ( Why?) 솔깃하니까 귀찮으니까 2) 자기위안 -초기 아이디어를 보고 ‘이쯤이면 괜찮은데?’라는 자기위안에 빠지기싶다.

11 팀 허슨(Tim Hurson) 의 ‘Think Better’
-핵성장 메커니즘(Nucleation Growth Mechanism) :물이 0도에서 어는 모습을 고속촬영하면 점차적으로 얼음으로 변하는게 아니라 어느순간 갑자기 결정화 된다는 것.

12 (기적의 3-3 사고) Miracle of Third- Third Thinking
: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 쓸만한 아이디어는 사고의 세번째 단계에 도달해야 겨우 나올 수 있다는 것. *첫번째 단계- 누구라도 생각해봤을 법한 평범한 아이디어 *두번째 단계- 범위가 넓어진 뻔한 아이디어 *세번째 단계- 이제 더 나올게 없는데라며 어깨에 힘이 빠지고 지지부진한 순간 갑자기 아이디어가 튀어 나오게 마련. (아이디어 3床의 법칙) 이 세 단계를 3번 이상 거치는 탈진의 상태까지 가보라는 것.

13 희열(Ecstasy): 과정은 지옥, 결과는 천국
(이를 위한 전제조건- HUSS Control) Higher Goal – 아이디어의 기준치를 높게 잡아야 한다 Uncompromising- 과정의 편안함과 타협하지 말아야한다. Self- Complain - 그런저런 아이디어는 성에 차지 않아야한다. Self- Confidence- 내가 해낼 수 있다, 하고야 말겠다는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희열(Ecstasy): 과정은 지옥, 결과는 천국 그러나 이 과정조차도 즐겨야 한다. ---- 즐기는 사람은 Ideaman, 탈락하는 사람은 Routineman

14 2. 브레인 스토밍 1) 기법의 특징: 미국 BBDO사의 Alex Osbon에 의해 정리
현재 광고회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아이디어 발상법 5~8명이 한팀이 되어 한시간가량 자유롭게 의사개진하고 다른사람의 의견도 들어보는 토의기법 발상의 연쇄작용이 기대되는 것으로 Snow Bowling효과라고도 한다. ‘거의 모든 아이디어는 다른 아이디어에서 태어난 아들이다- Osbon 2) 브레인스토밍의 원칙 a) 판단 자제하기: b) 아이디어 양에 중점두기: c) 특이한 아이디어 독려하기: d) 아이디어 조합하기:

15 3. 브레인 스토밍 3) D스쿨에서 말하는 브래인스토밍의 규칙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공간 연출
브레인스토밍은 춤을 추듯 일어서서해야 한다. 앉지않고 서있음으로써 회의는 더욱 에너지가 넘치고 보다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사람들과 아이디어의 흐름에 빠른 변화를 가능하게한다. 이 과정에서는 모든 아이디어들을 포착할 공간이 필요. 화이트보드나 플립차트를 사용. 아이디어를 위한 공간이 크면 클수록 더 많은 아이디어들을 얻게 된다. A4용지로 방의 벽을 모조리 덮을 수 있도록. 창문을 메모지 부착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16 타가수분 3. 브레인 스토밍 b) 누구를 참여시켜야 할까? - 각기 다른 관점과 그 주제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진사람
- 피자두판팀 정책 :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하는 팀의 크기는 피자 두판을 먹을 수 있는 크기 이상으로 많아서는 안된다. 6~8명 정도 Ex) 새로운 차 디자인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 차에 대해 다른 관점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을 포함시켜야. 차 디자이너 엔지니어 차를 살 고객 차를 팔 영업사원 주차요원---. 타가수분 이들은 차 디자인에 최종 결정을 내리지는 않지만, 그들의 관점과 아이디어들은 매우 중요.

17 3. 브레인 스토밍 c) 브레인스토밍의 주제 적절한 균형이 중요
* 질문을 너무 광범위하게 제기한다면 회의를 진행하기가 막막하다. - Ex) 우리가 어떻게 기아를 해결할 수 있을까? * 반대로 너무 좁게 한정짓는다면 아이디어가 너무 제한된다. - Ex) 아침으로 뭘 먹을까? * 주제가 참여자의 상상력이 마음껏 발산될 여지가 있는지 체크 도발적이거나 놀라운 질문은 많은 Output 산출 Ex) “희철이 생일파티를 위해 뭘 해줄까?” “희철이를 깜짝 놀라게해줄 생일파티는 어떤걸까?”

18 3. 브레인 스토밍 * 모드의 전환: d) 그 밖의 준비물 종이와 펜 토론을 자극하는 것들, 흥미로운 도구와 장난감
Ex) 새로운 펜 디자인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한다면 각종 필기구 준비 - 즉각적인 무언가를 만들어볼 수 있는 테이프, 가위, 카드보드, 고무밴드 등 * 모드의 전환: 일상모드에서 목적지가 없는 브레인스토밍 마인드세트로 기어 전환. 브레인스토밍으로의 전환을 알리며 상상력의 준비운동을 할 기회를 참여자들에게 제공. Ex) 상상력 준비운동: 실없어 보이는 질문으로 시작하기 “인간에게 귀가 없다면 안경을 어떻게 디자인해야할까?”

19 3. 브레인 스토밍 탐구단계 이용단계 e) 브래인스토밍의 규정은 무엇인가
나쁜 아이디어는 없다 – 참여자들이 아이디어를 비판할수 없게 한다는 의미. 탐구단계 이용단계 모든 아이디어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단계 결정을 하고 자원이 투입되는 단계 경계

20 f) 사회를 맡을 리더의 준비: 리더는 미리 주제에 대한 많은 연구와 검토를 하여 회의가
다른 곳으로 흐르지 않게 팀 전체를 리드하며 보다 넓은 각도에서 아이디어를 내도록 유도한다. g) 종료시간 시간은 대략 한시간 정도로 하는 것이 좋고, 더 필요할 때는 5~10분 정도 휴식을 취하고 나서 아이디어를 추출한다.

21 h) 아이디어의 평가 * 추출된 아이디어는 그 자리에서도 평가할 수 있지만, 가능하면 하루쯤 있다가 실시하는 것이 더 냉정하고 객관적일 수 있다. * 평가의 단계에서는 독창성, 실현가능성, 효과등의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한다. * 이때가 되면 비판을 허용하여 철저하게 아이디어를 숙성시킨다. (일반적으로 이 단계에서 아이디어끼리 결합되며, 높은 수준의 아이디어가 새로 생긴다.)


Download ppt "아이디어 자극하기 말랑한 사고력 만들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