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
차 례 산업혁명 디자인 근대 디자인 운동 미술 공예 운동 아르누보 19세기의 공학발달 독일 공작 연맹 이탈리아의 미래파
신 조형 주의 구성주의 & 절대주의 차 례 산업혁명 디자인 근대 디자인 운동 과학과 기술의 만남 대량 생산 방식의 성립
3
과학과 기술의 만남 근세 서양의 발전 항해술 과학 식민지획득 수리학 + 기술의 결합 산업혁명
4
산업혁명의 원동력 과학과 기술의 만남 대양 항해와 원거리 교역 각종 기술 해양 진출 식민지 획득 지배권 장악 엄청난 자본 축적
대량 생산/유통/소비 촉진 대양 항해와 원거리 교역 산업혁명의 원동력 원료의 대량 수입
5
과학과 기술의 만남 과학과 기술의 결합 실용적인 장인들의 기술 결합 장인들의 기술 원리 + 과학적 체계화
산업 도시의 발전 조밀한 인구의 산업도시 탄생 주택, 상하수도시설, 교통망발전 동력 기계의 발명 & 공업 전환 증기기관의 발명 가내 수공업 -> 공장제 기계공업 실용적인 장인들의 기술 결합 장인들의 기술 원리 + 과학적 체계화
6
산업 디자인의 개념이 세워짐 과학과 기술의 만남 대량 생산 체계의 성립과 산업디자인 증기 기관의 보급 면직물 대량생산 가능
증기 교통 수단의 발달 산업혁명 가속화 철강 산업 전기 기술 발전 제품의 생산과 디자인 시작 산업 디자인의 개념이 세워짐
7
그래픽 디자인의 기반 마련 기술적 복제 가능 과학과 기술의 만남 석판 인쇄, 사진술과 그래픽 디자인
석판 인쇄술 사진술 기술적 복제 가능 기계에 대한 기술적 안목을 가진 미술가들 포스터나 광고, 사진 등의 작업에 참여 그래픽 디자인의 기초를 닦기 시작 그래픽 디자인의 기반 마련 포스터 제작에 결정적 영향을 끼침 프랑스의 다게르에 의해 개발 이미지 복제과정이 훨씬 빨라짐
8
과학과 기술의 만남 최초의 디자인 활동 도자기의 제작 과정 개량 -> 보다 싼 값으로 양질의 도자기를 만듬
영국의 웨지우드가 수공으로 생산되던 도자기의 기계적 생산 전환 제안 도자기의 제작 과정 개량 -> 보다 싼 값으로 양질의 도자기를 만듬 판매 조직과 대리점을 통해 시장 개척
9
과학과 기술의 만남 대량 생산 광고 사진술 근대 디자인의 발생 동기 그래픽 디자인
10
대량 생산 방식의 성립 증기 기관과 철도 운송 코크스의 사용 선철의 주조 발전 철의 구조적 용도 사용됨 베서머평로법
코크스의 사용 선철의 주조 발전 철의 구조적 용도 사용됨 증기 기관과 철도 운송 베서머평로법 품질 좋은 철 획득 열효율 ↑ 연료 절약 제철업의 가속적 성장 석탄, 코크스의 소비 증가 철도 운송 수단 발전
11
대량 생산 방식의 성립 공작기계에 의한 생산기계의 생산 공작 기계와 자동화 절삭 공구, 틀, 측정기기의 도입
고정밀 기계 출현 정밀, 균질한 부품의 기계 대량 생산 부품의 규격화와 정밀도 향상 생산 체계의 자동화 공작 기계와 자동화 공작기계에 의한 생산기계의 생산 공작 기계의 정밀도 발전 기계적 생산으로 대체 절삭 공구, 틀, 측정기기의 도입 증기 해머에 의한 압연강과 강관생산
12
대량 생산 방식의 성립 생산성의 향상 생산성의 향상 & 대량 생산 체계의 확립 대량 생산 체계의 확립
터릿 선반의 개발 절삭 공구 교환 시간 단축 생산성의 향상 부품의 호환성과 새로운 작업을 결합한 포드시스템 대량 생산 방식 개발 실용 위주로 민간 부문에서 생산을 위한 디자인을 최초로 실현 대량 생산 체계의 확립
13
대량 생산 방식의 성립 산업 혁명의 기술 발전의 단계 방적산업 증기기관 강철활용 화학 공업
14
대량 생산 방식의 성립 대량 생산의 조건 대규모 동력 부품의 규격화 노동의 분업화
15
근대 디자인 운동 근대 디자인 운동 확립 사상 예술의 민주화 기계화
16
미술 공예 운동 (Arts and Crafts Movement) 이란?
근대 디자인 운동 미술 공예 운동 (Arts and Crafts Movement) 이란? 미술 공예 운동 ( ) 기계화와 대량 생산에 의한 생활용품의 품질 저하에 반대하여 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영국에서 일어난 수공예 부활 운동
17
미술 공예 운동 (Arts and Crafts Movement) 의 특징
근대 디자인 운동 미술 공예 운동 (Arts and Crafts Movement) 의 특징 산업화에 저항하는 디자인 운동 산업혁명의 폐해를 고발한 운동 인간성 회복을 위해 노력한 운동
18
모순 의의 근대 디자인 운동 미술 공예 운동의 모순과 의의 공예를 예술의 수준으로 ↑ 조형 운동을 사회 개혁의
차원에서 전개 -> 이후 이어진 디자인 운동에 중요한 기준이 됨 근대화에 역행하는 모순
19
근대 디자인 운동 아르누보 (Art Nouveau) 새 시대에는 새로운 예술, 양식이 필요하다는 정신에서 기존의 순수 미술에서
아르누보 (1890년대 – 1910년대) 새 시대에는 새로운 예술, 양식이 필요하다는 정신에서 기존의 순수 미술에서 탈피하여 실용적이고 대중적인 응용미술을 추구한 운동으로 유럽 전역에서 발생
20
근대 디자인 운동 아르누보 (Art Nouveau) 의 시작
벨데가 빙으로 부터 의뢰받은 파리상점에 곡선중심의 실내 장식을 함으로써 주목을 끌게 됨 빙은 이 상점의 실내 디자인을 아르누보 즉, 신 예술 양식이라고 부름 장식적인 추상 형식 + 화려한 색채 + 유행 하는 양식을 아르누보 양식으로 부르기 시작
21
근대 디자인 운동 아르누보 (Art Nouveau) – 분리파 운동
호프만, 클림트, 모저 등이 오스트리아 빈을 중심으로 활동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운동으로 권의 주의적이고 세속적인 과거의 모든 양식으로 부터의 분리를 주장 스스로 자신들의 아르누보 양식을 분리파(Secession)라고 부르게됨 이로써 비엔나 공방을 조직하여 아름답고 질적으로 훌륭한 생활용품을 생산
22
아르누보 (Art Nouveau) – 직선적 아르누보
근대 디자인 운동 아르누보 (Art Nouveau) – 직선적 아르누보 영국의 매킨토시가 아르누보의 화려한 양식을 직선적으로 정리, 수직적이고 엄격한 또 하나의 양식 창조 철이나 콘크리트 재료를 적극적으로 이용 단순한 보조 재료 -> 주재료 이용 기계만을 위한 전용 재료가 아닌 조형의 새로운 표현을 이룩함
23
근대 디자인 운동 아르누보 – 직선적, 곡선적 아르누보 직선적 아르누보 곡선적 아르누보 동구권 벨기에, 독일 프랑스
직선적 아르누보 곡선적 아르누보 동구권 벨기에,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빈 영국 북부
24
“이러한 엔지니어야 말로 현대 건축의 효시를 이루었고, 현대적 양식의 근원이 되었다.”
근대 디자인 운동 19세기 공학 발달 팩스턴 수정궁(1851) 에펠 에펠탑(1889) 르코르뷔지에 ( ) “이러한 엔지니어야 말로 현대 건축의 효시를 이루었고, 현대적 양식의 근원이 되었다.” 새로운 미의 기준 탄생 & 미에 대한 전통적인 의식 변화 구조기사 or 구조가로 불림
25
독일 공작 연맹 (DWB - Deutscher Werkbund)
근대 디자인 운동 독일 공작 연맹 (DWB - Deutscher Werkbund) 독일 공작 연맹 (1907-) 우수한 미적 기준을 표준화하여 대량 생산하고 이의 수출을 통하여 독일의 국부 증대를 목표로 한 디자인 신흥 운동
26
근대 디자인 운동 독일 공작 연맹의 설립과, 활동 설립 활동
무테지우스가 1907년, 새 시대의 조형 창조는 실제 기능 위주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 결국 그 해 12월에 독일 공작 연맹을 결성함 활동 기계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정책을 세움 (미적 내용까지 포함) 규격화에 의해서만 비로소 대중의 취미 향상과 상품의 양질화가 가능해진다고 주장하였음
27
근대 디자인 운동 유사 단체의 설립 공업 문명을 중심으로 조형을 발전 시키는 경향 그 후 이상의 실현을 진행해 나감
1910년 부터 1917년까지 독일 공작 연맹과 흡사한 유형의 공작 연맹이 설립 그 후 이상의 실현을 진행해 나감 영국에서는 1919년 디자인 산업협회 (DIA) 결성
28
이탈리아의 미래파 (Italian Futurist)
근대 디자인 운동 이탈리아의 미래파 (Italian Futurist) 마리네티 젊은 화가 조각가 건축가 특징 그들은 1909년 ‘르 피가로’지를 통하여 미래파 선언문을 발표하였다. 미술과 디자인 뿐만 아니라 다방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임
29
근대 디자인 운동 미래파의 목적과 좌절 목적 좌절 기계에 의한 미래 사회 건설 혁신적 디자인 1차 세계대전
미래파 운동가들의 전사 & 파시스트 정권 독재 정권에 의해 이용 당함 미래주의 (Futurism) 동적 생명의 약동 (Dynamism)
30
근대 디자인 운동 신 조형 주의 (De Stijl)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인공적이며 수학적인
신 조형 주의 (1917 – 1930년대)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인공적이며 수학적인 비례에 따라 색상과 조형을 적용한 기하학적 추상미술 운동으로, 회회, 그래픽, 문자, 건축, 가구등에 대한 근대 디자인 원리를 세움
31
근대 디자인 운동 신 조형 주의 (De Stijl) 의 특징 요소주의
조형 양식적 측면에서 가장 영향력이 컸던 근대 디자인 운동 인공 세계를 표현 데스틸(De Stijl) 요소주의 (Elementalism) 회화, 건축, 실내디자인, 책의 디자인을 다룬 잡지 데스틸 창간
32
근대 디자인 운동 신 조형 주의 (De Stijl) - 인공 세계의 관점
수학적 계산에 의해서만 완전한 수직, 수평직선이 가능하며 원색 또한 인공적으로만 창조 할 수 있다고 주장 환경 자체가 그대로 회화가 된다는 기하학적 추상 양식과 실제의 비전을 중시하는 생각 정립 곧바로 바우하우스의 조형 사상에 큰 영향을 끼침 이렇게 함으로써 오히려 치밀한 형태를 음미할 수 있다고 주장함
33
구성 주의와 절대 주의 (Constructivism & Suprematism)
근대 디자인 운동 구성 주의와 절대 주의 (Constructivism & Suprematism) 구성주의와 절대주의 (1917 – 1935년) 구 소련에서 사회주의 혁명 정신에 입각하여 일으킨 새로운 조형 운동으로, 조형의 추상성과 기하학적 간결함, 형태의 경제성에 입각한 디자인을 추구하였음
34
근대 디자인 운동 구성 주의와 절대 주의의 시작 전위 예술의 주목 및 사회주의 사상 확산
좀 더 진보적인 예술 개념이 등장 말레비치의 절대주의에 기반을 둔 조형 이론 공식화 회화에서의 모든 재현적 요소를 제거하고 단순하고 순수한 화면 구성을 시도 사회주의 혁명 러시아의 예술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후 탄생한 소련의 정치적인 행사에도 적극 참여하게 됨
35
근대 디자인 운동 생산력 증대에 국가적 노력 예술 활동 = 노동 전부 동원 군사적, 산업적으로 & 서방진영을 앞서는 것이 목적
구성 주의와 절대 주의 – 생산을 위한 디자인 예술 활동 = 노동 생산력 증대에 국가적 노력 전부 동원 & 목표에 따라 생산을 위한 디자인에 전념 군사적, 산업적으로 서방진영을 앞서는 것이 목적
36
(Constructivism & Suprematism)
근대 디자인 운동 구성 주의와 절대 주의 – 탄압과 시련 1931년 스탈린 정권 등장 사회주의 리얼리즘 (Socialist realism) 구성주의 & 절대주의 (Constructivism & Suprematism) 진위적 조형 운동 THE END
37
근대 디자인 운동 구성 주의와 절대 주의 – 해체주의의 원류 구 소련의 구성주의와 절대주의의 생산주의적 관점
바우하우스나 현대 포스터, 타이포 그래피에서부터 오늘날의 해체주의에 이르기까지 이후 계속된 디자인 운동에 막대한 영향을 줌 르코르뷔지에의 도미노 방식이라 부르는 대량 생산의 주택 건축법에도 영향을 끼침
38
감사합니다. T o t a l D e s i g n PPT 배경 제작. 한창현 (Photoshop CS2)
자료 출처 : 교육과학 기술부 –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PT 제작 : 한창현 자료 정리 : 김미라, 김재근, 김태현, 박재우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