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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와 실제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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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와 실제 과목 소개 : 본 강의는 설교학의 입문으로서 설교학과 관 련된 전반에 대한 소개 및 실제적인 설교 작성 및 실천을 목표로 한다. 강의 개요 : 실천신학에서의 설교, 예배에서의 설교 등 설교의 위치 규정 및 설교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 양을 구비시킨다. 수업진행방법 : 강의 및 설교 시연 평가 방법 : 출석 - 20%, 보고서 제출 - 20%+시험10% 설교 실습 - 30%, 시험 - 20%, 기타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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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도서 강해 설교 - CLC (해돈 로빈슨) 설교 심포니 - CLC (요한 실리에저)
권위 없는 자처럼 -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프래드 크 래독) 프리칭 예수 - CLC (찰스 캠벨) 증언하는 설교 - CLC (토마스 룽) 하나님 말씀과 대화 설교 - CLC(루시 앳킨스 로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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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및 설교 준비 읽기 과제 : 강해설교 (해돈 로빈슨) - 요약 정리 [1Chapter(장)당 2page - 4월 18일 제출 / 지연시 1주당 3점 벌점] 설교 과제 : 1) 3월 14일(월요일)까지 본문 및 제목 선정 제출 2) 10분 설교문 작성 / 3월 28일까지 제출 3) 설교 시연 10회 (동영상 촬영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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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진행 계획 실천신학으로서의 설교학 (3/7) 예배와 설교 (3/14) 설교자와 인격 및 성령의 사역 (3/21)
설교의 역사 (3/28) 본문주해 및 성경해석 (재료 손질하기) (4/4) 청중 연구 (4/11) 강해설교연구 (4/18) 설교 유형별 연구 (주제, 시리즈...) (4/25) 장르별 설교 형태 연구 (시, 예언서, 율법서... 장르별)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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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 실천신학으로서의 설교학 참고 도서 : 21세기 실천신학 개론 (CLC - 2장 실천신학의 역사)
실천신학의 네 가지 중심 과제 (WPA - 리처드 아스 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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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천신학의 역사 (1) 실천신학에 대한 오해 - 응용신학
실천신학에 대한 옛 이름 - 목회 신학 (목회와 관련된 직무와 안내 및 실천적 지침을 위한 교육으로 보았다 ) 실천신학은 ? 이론과 실천이 해석학적으로 상호 연 관되어 있고 교회와 사회가 상황적으로 상호연계되 어 있는 곳에서의 어떤 활동(activity)을 의미한다. - 컨텍스트의 강조 (오현철 :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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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성서시대로부터 중세시대까지: 목회 신학으로서의 실천신학과 이론적 실천신학의 논 쟁기
목회서신에 목회 실천이라는 많은 주제가 담겨 있어 중세 시대 - 성직을 집행하는 목회자의 역할에 관심을 기울여. 대표적으로 나지안주스 그레고리의 비행에 관하여, 크리소스톰의 성직에 관하여, 그리고리 대제의 목회 의 규범서이다.특히 목회자는 성직을 집행하는 주체 로, 회중은 지도받아야 할 객체로 보았다. 이러한 영향 이 실천신학을 “목회 신학”이라 불리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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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신학 이라는 이름이 태동된 것은 둔스 스코투스 로부터 이다. 당신 신학은 소콜라 철학의 영향을 받 아 이론적이고 사변적이었다. 이러한 입장에 반대하 여 스코투스는 “모든 신학은 실천적”이라는 초기 신 학자들의 주장으로 회귀할 것을 선언했다” 이런신학 이란 명칭도 이 때 처음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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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종교개혁부터 18세기까지: 학문적 실천신학의 태동기
루터와 칼빈 같은 개혁자들은 모두 진정한 신학은 실천적이어야 함을 강조했다. 하지만 히페리우스의 등장 이전까지는 실천신학을 독립된 학문으로 인정하지는 않았다. 올바른 형태의 신학 연구라는 총4권의 교 리적이며 윤리적인 주제들을 다뤘고, 네 번째 책에서 교회 정치, 행정, 교회법, 교육, 예전 등 실천적인 주제들을 다뤘다. 보에티우스는 “실천신학”이란 명칭을 오늘과 거의 유사한 신학과목으 로 규정한 최초의 인물이다. 보에티우스의 구분 1) 윤리적 문제와 관련 한 목회적 돌봄과 목회 상담 2) 그리스도인의 삶과 관련한 각종 훈련 3) 예배 예식과 관련한 설교론 4) 교회헌법과 사역자론. 대학에서의 첫 실천신학 강좌 설립 1774년 비엔나 대학(카톨릭 강좌) 년 독일 류빙겐 대학에서 실천신학 강좌가 개설됨 (개신교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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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9세기: 학문적 실천신학의 논쟁기 19세기 초반부터 신학은 단일한 하나로서의 신학에 서 세부 분과로 분화되어 갔다. 그 결과 지금의 성경 신학, 역사신학, 조직신학 그리고 실천신학의 커리큘 럼이 정립되었다. 슐라이어마허는 실천신학을 대학의 한 학과로 자리 매김했고, 신학의 전반적인 구조 속에서 실천신학을 비록 타 신학분야와 동등하지 않았지만 독립적인 학 문영역으로 인정했다. 그는 실천신학이 “교회를 유지 하고 온전케 하는 교회 중심적인 과제를 갖는 학문” 이라고 강조했다. 슐라이어마허의 신학의 구분. 철학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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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도 드러난다. 그는 만약 이론 신학(철학신학과 역사신학(이 스스로 목회를 위해 충분히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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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20세기부터 오늘까지 : 학문적 실천신학의 자리매김
지난 40여년 동안 실천신학은 그 신학함의 대상으로 교회 중심, 목회자 중심의 목회와 패러다임으로부터 ‘세상에서 의 교회의 역할’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하였다. 방법론과 관련해서 이 전환의 의미는 실천신학자들이 먼 저 성경과 교리를 공부하고 그로부터 나온 결과물을 가지 고 교회사역에 적용점을 찾으려 했다면, 이제는 그들의 연 구가 사역의 현장에서부터 출발되어진다는 것이다. 현장 에서 전에는 잘 진행되던 것이 이제는 왜 문제가 되었는지 진단하되, 표면에 드러난 현상만 아니라 배후의 이론이나 원인을 신학적, 성경적, 역사적으로 분석하고 그로부터 얻 은 새로운 이론이나 조정된 원리 또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다시 현장에 구체적이고 전략적인 팁과 함께 제시하는 것 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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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브라우닝은 이런 생각의 대ㅛ주자이다. 그는 과거 실천신학이 응용신학으로서 이론 - 실천의 직선적이 고 이원론적인 구조와 방법론을 가졌었다면 이제는 실천(현장)-이론-실천의 순환적 구조를 갖게 되었다. 이외에 실천신학은 규범적 중요성에 대한 강조와 경 험적이고 실행적인 과학적 접근 방식을 추구하는 등 오늘날의 실천 신학은 계속하여 발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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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천신학 방법론(오스머를 중심으로) 오스머의 4가지 과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앞으로 무슨 일이 진행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어떻게 반응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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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 경험적 과제 - 특정한 사건, 정황, 상황 안에서 우리 가 패턴과 역학을 분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정보를 수집 하기
해석적 과제 - 이러한 패턴과 역학이 발생하는 이유를 더 잘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다른 학문의 이론을 참고하기 규범적 과제 - 특정한 사건, 정황, 상황을 해석하기 위해 신학 적 개념을 활용하기. 우리의 반응을 인도할 도덕적 규범을 구 축하기, ‘훌륭한 실천’으로부터 배우기 실용적 과제 - 상황에 영향을 줄 행동 전략을 바람직한 방식 으로 판단하기, 그 전략을 실제로 적용했을 때 들려오는 ‘말 대답’과 더불어 성찰적 대화 속으로 들어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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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설교 구성과 관련하여 생각하기... 기술 - 경험적 과제 해석적 과제 규범적 과제 실용적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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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의 실제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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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 돌아보기 실천신학 이론과 실천사이의 나선형적 구조
현장-이론-현장 ( praxis <----> theory ) 나무 그림, 1)theology 2)academy a scholar <=======다리 ========> 1)church 2) Ministry A pastor “이론은 친정, 실천은 시댁” 모든 신학은 실천을 지향해야 한다. 하나님의 우주적인 교회는 변함 없지만 교회가 어린 아이에서 성 장을 해서 가임기,(8:30 임마누엘 교회(엄마 교회), 11:00 그레이 스 처치(딸 교회) 임신해서 출산하는 시기, 성숙기, 노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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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천신학 방법론(오스머를 중심으로) 오스머의 4가지 과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 기술- 경험적 과제) - 관찰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 기술- 경험적 과제) - 관찰 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해석적 과제) - 해석 앞으로 무슨 일이 진행되어야 하는가? (규범적) - 적 용 우리는 어떻게 반응할 수 있을까? (실용적) -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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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한국 교회 침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기술적 - 경험적 과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
1) 한국 교회를 바라보는 외부적 시각 2) 한국 교회에 대한 내부적 시각 3) 데이터 분석 - 설문, 통계,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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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한국 교회 침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해석적 과제 (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가?) 1) 서구제국의 몰락
2) 성장 위주의 교회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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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한국 교회 침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규범적 과제 (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나야 하는가?)
과거, 현재, 미래를 뛰어넘는 하나님의 진리 연구. 1)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연구 2) 공동체 신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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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한국 교회 침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실용적 과제 (어떻게 우리가 반응해야 하는가?)
규범적 과제에서 나온 원리들과 우리의 삶의 현실을 어떻게 조화롭게 적용할 것인가? 현장에 대한 적용을 위한 새로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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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강 설교학이란 무엇인가? 참고도서 - 설교 심포니 (실리에) - 1장.
“오늘날의 설교가 (여전히) 미래를 기약할 수 있는가 ?” 설교학은 실천신학의 하부학문이다. 설교학은 실천 신학안에 위치한다. 계속되는 이론들이 실천에서 검증되어 지고, 확인되 어져서 다시금 수정되어 지고 재 이론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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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한국 근대 사회의 설교 이기” (설교란 무엇인가?)
기술 - 경험적 과제 - 설교의 필요성이 존재하는가? - 민방위 훈련 보다 못한 설교? ex)결혼식. -설교자들이 설교에 대한 믿음을 포기했어. - 한국 상황의 문제. 일년에 500회 설교, 전도회 설교 제외... - 목회적인 도전들 - 시간 부족... “어거스틴을 지도하던 감독이 그에게 부활절에 설교하도록 요청했다. 그런데 새해 1월에 부탁을 받은 즉시로 어거스틴은 부 활절 설교 준비를 위하여 교회를 떠나게 해줄 것을 요구했다.” 하물며 매 주일 돌아오는 설교, 매일 새벽기도회라.... 현재 상황 기술... - 동원을 위한 설교... - 마치 교장 선생님의 훈사와 같은 설교. - 설교를 평가하고, 설교자가 평가 받는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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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를 위협하는 요소들 해석적 과제 - - 포스트 모더니즘 - 커뮤니케이션의 발달 - 이미지 문화.
- 신학적인 관점의 비평 - 성경의 권위에 대한 도전 및 설교 본 질의 문제 - 회중석에서의 비판 “ 엄마 ! 이제 저 남자에게 돈을 쥐어주고 빨리 나가자!” “페퍼민트 송” - 화란의 가수 스테프 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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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75년 안토니 트롤럽 오늘날문명화된 자유 국가에 사는 인류에게 가해지는 고통 중에 아마도 설교청취보다 더 고통스러운 일은 얿ㅅ을 것이 다. 이 세계에서는 청중을 억지로 가만히 얹혀 놓고 고통을 주는 권한을 가진 사람은 설교하는 목사밖에는 없다. 그렇게 진부한 말들, 당연한 이야기들, 얼토당토 않는 이야기를 늘언 놓으면서도 마치 감동적인 연설이나 설득력 있는 논리가 그 입에서 나오는 것처럼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특권을 누리는 사람도 설교하는 목사밖에는 없다... 국회의원이 만일 이런 식이면 잔기침으로 신호를 주거나 시간제한으로 단상에서 끌어내림을 당할 수도 있다. 또 시의원들도 이런 식이라면 발 언을 금지당할 수도 있다. 하지만 설교하는 목사를 끌어내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 사람은 이 시대의 지루함의 대명사이다... 일요일의 휴식을 방해하는 악목이요, 우리의 종교를 짓누르며 하나님을 향한 예배를 염증나게 만드는 부 담스런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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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심장(루터)과 소망인 설교 규범적 과제
- “설교는 아직도 여전히 회중 안에서 그리고 회중을 통하여 목회 사역을 성취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감당 한다. 그래서 만일 설교가 평가절하되거나 무시되거 나 또는 교회를 갱신한다면서 설교를 신중하게 검토 하지 않으면, 교뢰는 어떤 식으로든 아주 심각한 해 를 당할 것이다.”(실리어스, p44) “설교는 교회 회중의 훈육을 위해서 가장 기본적이면 서도 중심적이며, 설교 없이는 회중의 훈육은 불가능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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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는 우리가 인식하든 못하든 관계없이 교회의 건 강 상태를 보여주는 일종의 진열창과 같다
설교는 우리가 인식하든 못하든 관계없이 교회의 건 강 상태를 보여주는 일종의 진열창과 같다. 설교한 대로 교회가 세워지고, 교회의 모습 그대로 설교가 전해진다”(실리어스,p44). 설교는 분명 사람을 바꿀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바꾸고자 들려온다. 사도베드로의 설교에 대한 반응 “우리가 어찌할꼬?” 설교는 결코 사람의 공허한 말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임재하시고 말씀하시는 말씀 사건이다. 설교는 그리스도의 (계시된)신비의 계시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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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적 과제 때로는 사람들이 우리 설교자들을 조롱하고 비웃으 며 뱅척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 세상을 뒤바 꿀수 있는 말ㅆ므을 위임받았다. 따라서 기독교 설교 야말로 이 세상에서 일어날 수 있느 가장 결정적인사 건 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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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란 무엇인가? 설교는 마치 요리와 같다. 신선한 재료를 잘 손질하여 적합한 레시피로 맛난 음식을 만드는 것이다.
설교는 마치 요리와 같다. 신선한 재료를 잘 손질하여 적합한 레시피로 맛난 음식을 만드는 것이다. What to preach + How to preach 설교에 대한 개개인의 정의가 필요하다. 강의와 설교는 어떻게 다른가? 제사장과 선지자의 마음을 가져라. From the congregation, to the congreg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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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로서의 설교자 설교는 선지자적(예언자적) 사역이다. 구약의 선지자들이 예 언적 사역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을 맡아서 그 말씀에 근거하 여 하나님의 축복과 진노를 선포하였다. 설교자에게 요청되는 사안들... 1. 성경에 대한 명확한 지식 (문제의식) + 청중에 대한 이해 2. 시대를 이해하는 감각 - 시사, 인문학적 소양 3. 본문에 대한 깊은 연구 및 묵상 4. 통합적 사고 및 전달의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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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와 예배 질문: 1) 목회자의 부임과 함께 제일 먼저 바꾸는 것은 무 엇인가? 2) 왜 바꾸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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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에서의 설교의 위치 “선교의 마지막 목적은 예배이다” - 존파이퍼
하나님을 믿고,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하며 성령과 교통하는 성도들 이 교회에서 행하는 일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예배. 1960년대 이후 예배학에 대한 관심이 급증. 예배 갱신, 예배학/예전학 이라는 학문이 주목을 받게 되는 이유가 무엇 인가? 예전(Liturgy)라는 단어는 “다른 사람드릐 유익을 위해서 국민이 수행하 는 노동”이라는 의미. 모든 예배자들이 함께 모여서 예배 드림에 있어서 각자 능동적으로 참 여하는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예전이라는 말은 신앙의 공동체가 그들 의 신앙을 공중 예배를 통하여 표현하는 “외향적 표현 형식”을 의미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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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예전학이 주목되는 이유 배경 - 19세기 후반의 개신교 내에서 예배 복고 운동
종교 개혁자들이 주창했던 예배와 예전의 정신을 외 면한 채 말씀만 강조(설교를 위한 에배)한 잃어버린 참다운 정신과 내용, 형식의 회복을 추구. 잃어버린 과거 전통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 - 설교사역의 회복, 자국어 예배, 예배와 예전의 실제화에 주력하여 개신 교 내에서도 많은 도전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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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 속에서의 설교 예배 = 설교? 시간의 적절성 위치의 적절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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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rituality typpes & worship
Head (Theologian) Heart (Charismatic) Mystic (Mystic) 은성출판 Hand (Crusa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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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예배는 1) 설교하심 2) 기도하심 3) 조용히 묵상 4) 가난한 자들과 병든 자들을 고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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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그리스도를 증거함 들리는 설교와 보는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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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 돌아보기(3/21) 설교학이란 무엇인가? 실천신학 속에서의 한 분야. 예배속에서의 설교
설교의 위협적인 과제(기술적, 경험적 과제) :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 관찰 what 포스트 머더니즘, 이미지 문화(해석적 과제) : 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 why 그리스도의 심장, 소망으로서의 설교 (규범적 과제) 앞으로 무슨일이 진행되어야 하는가?: how 요리로서의 설교 (실용적 과제) : 우리는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What to preach + How to preach 설교에 대한 개개인의 정의가 필요하다. 강의와 설교는 어떻게 다른가? 제사장과 선지자의 마음을 가져라. From the congregation, to the congreg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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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re’s spiri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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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예배는 1) 설교하심 2) 기도하심 3) 조용히 묵상 4) 가난한 자들과 병든 자들을 고치심 설교는...
1) 그리스도를 증거함 2) 들리는 설교와 보는 설교 칼빈과 교회 - 교회의 기능 두 가지.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는 일 성례전을 시행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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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설교자의 인격. 성령의 사역 1565년 독일 비텐베르크에 위치한 시립교회 제단에 그려진 루카스 크라나흐의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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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의 4가지 요소 1) 예수 그리스도 그림의 중앙에 위치한 십자가에 예수 그리스도와 그리 스도를 감싸고 있는 옷감이 마치 바람에 펄럭거리듯이 휘날리는 모습은 부활의 경의로움을 암시한다. 복음의 설교는 항상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 행위이다. 설교를 통해서 그 이름이 불리워지는 분은, 설교 현장에 그대로 임재하신다. 그래서 설교는 빈 말이 아니라 하나 님의 말씀과 함께 채워지고 성취되는 말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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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루터 앞에 펼쳐진 성경 어느 시댁건 막론하고 성경을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 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해석하여 선포하는 가운 데 살아 계신 하나님의 임재를 증언하는 설교자들이 나타난다. 성경이 제거된다면 그것은 더 이상 설교가 아니다. 성령이 없이는 그 문자는 죽은 것이다. 오직 성령 하 나님만이 우리가 성경이라고 부르는 이 특별한 문자 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고후3:6). 성령 하나님은 이 문자를 통하여 역사하시는데 이 문자 없이는 설교 는 이해될 수도 없고 불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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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회중 회중의 시선은 설교자가 아니라 십자가에 못 박혀 죽 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에게 고정되어 있다. 특정 한 시기, 특정한 장소, 그리고 문화에 속한 사람들이 다. 설교자는 그들이 이해하는 인지 능력과 관용 어 구, 그리고 상징적인 세계 안에서 사용하는 그들의 언어와 이해의 범주 안에서 그들과 소통한다. 청중과 진정한 만남을 경험하지 못한 설교자는 청중 과 무관한 설교자 자신의 이야기나 그럴듯한 해답만 쏟아낸다. 이런 설교자는 청중과의 진정한 만남을 경 험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독백 같은 연설로는 결코 여러 음성들의 조화나 공명이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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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설교자 설교자가 없는 설교는 상상할 수 없다. 설교자의 역할은 이 그림에서 루터가 그러하듯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것이다. 설교단으로 올라간 설교자는 천사가 아니라 사람이다. 그 들도 청중들처럼 특정한 시대와 문화에 속하여 말하는 사 람이다. 또 각각의 설교자마다 고유한 개성과 영성을 가지 고 있으며, 설교의 초점인 그리스도를 바라보는 회중의 일 부분으로 속해 있지만, 그와 동시에 또 다른 의미로는 공식 적으로 설교자로 부름 받아서 회중으로부터 구분되어 있다 . “설교자는 분명 회중에게 속한 회중의 일부분이지만... 회 중 앞에서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지시자요 중재자로서의 역 할을 감당한다.” “설교의 기적은 네 가지 요소가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서 로 결합하여 성경과 설교자를 통하여 특정한 회중에게 하 나님이 자신을 드러내실 때 발생한다.”(5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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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에서의 성령의 사역 마틴 로이드 존스는 설교에서의 성령의 역사를 이런 맥 락에서 설명한다.
“성령이 임하신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첫 번째 표시는 설교자 자신의 인식에 나타납니다... 설 교자가 성령으로 충만해졌는데 본인이 그것을 모를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설교 하는 가운데 생각이 명료해지고 언어가 명료해지면 말 하기가 수월해지고 권위와 자신감이 크게 느껴질 때, 내 의사와 상관없는 능력이 온 존재를 흔들며 터져 나오는 것이 인식될 때, 말할 수 없는 기쁨이 넘쳐날 때 알 수 있 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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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에서의 성령의 사역 회중은 어떨까요? 회중도 즉각 감지합니다. 그 차이 를 바로 분별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압도되며 진지 해지고 죄를 깨달으며 감동받고 겸손해집니다. 그렇 다면 이런 일을 경험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단 한 가지 분명한 결론은 이것입니다. 그를 구하십시오. 성령을 구하십시오... 아니 그를 구하는 데서 더 나아가 그분이 하실 일을 기대하십시오.”(실 리에:2014, p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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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과 방법 설교의 신비는 성령 하나님의 역사에 달려 있다. 하 지만 이 고백이 한 걸음 더 나아가 설교의 방법론 문 제까지 해결해 주지는 못한다. “성령과 방법은 결코 서로 반대되는 입장을 취하지 않는다”(루돌프 보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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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에서의 네 음성이 분열되는 경우 설교자가 자기 자신의 목소리 또는 특정한 신학적인 주제에 애착을 가질 때, 그럴 때 설교자의 음성은 설 교에서 다른 음성을 질식시키며 독백으로 변질되고 만다. 설교가 단순히 성경 본문에 대한 정확한 주해에 집착 할 경우이다. 이럴 때 설교자의 현실적이고 생생한 증언과 회중의 실제 삶의 정황과 관계없는 비인간적 인 담론이 되고 만다. 이러한 실수는 “오직 성경”만 선포되어야 한다는 환상 때문에 종종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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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에서의 네 음성이 분열되는 경우 설교에 회중의 상황이나 음성이 제외되는 경우다. 그 런 설교는 얼핏 그럴듯하게 들리지만, 복음을 그렇게 전하는 설교는 망각의 시대를 향하여 선포하는 독백 에 불과하다. 설교자가 하나님의 음성을 인간적인 상황이나 배경 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마치 하늘에서 직통으로 떨어 지듯이 제시하는 경우이다. 그런 설교자들은 현실 세 계의 모순이나 대립을 감당하지 못하며 이를 올바로 가르치지도 못하고 경건을 핑계 삼아 자신의 목회적 인 무능력을 감추려고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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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문에 부합하는가? 주해 1) 설교에 내용은 성경 원저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담 고 있는가?
2) 설교자의 주해는 정확한가? 3) 중심사상은 무엇인가? 4) 설교자가 본문의 어느 부분을 이야기 하고 있었는 지 알 수 있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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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흥미로운가? Commuication 1) 목소리 : 속도, 크기, 높이, 표현력
2) 전달 : 표정, 제스처, 몸 움직임, 버릇 3) 스타일 : 문법, 단어의 선택, 발음 4) 예화 사용 및 보조 자료 : 적합한, 적절한, 신뢰할 수 있는가? 5) 인상 : 신뢰감, 눈맞추기, 분위기, 인품, 친밀감 6) 서론 이후 설교에서 흥미는 지속시키는가? 7) 서론은 주제, 중심사상 또는 첫 번 요점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하는가 ? 8) 내용에 대한 전달 방식은 효과적이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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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와 공동체와 관련이 있는가? 1) 청중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2) 소통과 교감이 잘 되고 있는가?
3) 설교의 마무리는 적절했는가? 4) 3가지 요소 - 진리전달, 감동, 실천을 향한 동기부 여(Knowing, experiencing, practicing)가 조화 되었 는가? 5) 메세지의 대상은 누구인가? 개인 vs 공동체. 퍼센 티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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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 돌아보기 (3/28) 20분 정도의 시간으로 설교자들의 스타일에 따른 장단점을 정리해서 발표(증언으로서의 설교 1,2장-토마스 론, 설교자란 무엇인가-존스토트) 발표점수 + 줌 예) 불같은 사자형 / 목회자(아버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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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설교자의 인격. 성령의 사역 1565년 독일 비텐베르크에 위치한 시립교회 제단에 그려진 루카스 크라나흐의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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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설교의 역사 참고도서 - Worship / Reformed according to Scripture by Huges Oliphant Old. - Chapter 5. The Ministry of the Word. 존 스토트 - 설교론 / 제 1강 설교의 영광: 역사적 스 케치. 설교의 역사 - 에드윈, 다아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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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읽기와 서교 구약에서의 성경 읽기는 많이 등장한다. 언약 갱신에 있어서 핵심적 사항은 성경 읽기이다.(신31:10~13)
구약에서의 성경 읽기는 많이 등장한다. 언약 갱신에 있어서 핵심적 사항은 성경 읽기이다.(신31:10~13) 하지만 구약 제사에서 설교는 많이 나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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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로기전 성저 중심의 예배에서의 설교. 모세의 설교 -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서 말씀 을 전하는 자.(출 24:3 -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우리가 준 행하리이다)모세는 하나님게서 명령하신 대로 말씀을 전하는 자 였다(출34:34) 모세의 신명기 설교 - 신명기는 모세의 설교적 특징을 보여줘. 시내산에서 주어진 율법을 설명(exposition)했다. 모세는 율법을 자신의 청중들에게 적용(application)했다. 하나님 과의 시내산 언약 이후 40년이 지났기에 현재 청중들에게 앞으로 그 곳에서 언약을 지켜야 할 것을 자세하게 알려 주었다. 모세는 백성들에게 순종을 권고(exhortation)했다. 대표적으로 “이 스라엘아, 이제...준행하라.”(4:1),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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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의 마지막 연설 - 설교로 보기는 어려운 부분 이 있다.
선지자들의 선포 사역 - 엘리사 - “여호와의 말씀이 임 하시니” 예레미야의 설교 - 렘 7:1-15 “여호와께로서 예레미야 에게 말씀이 임하니라 가라사대 너는 여호와의 집 문 에 서서 이말을 선포하여 이르기를...” 이외에 이사야의 말씀 사역 : 포로 귀환에 대한 선포( 사 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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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포로기후 회당 예배와 설교 1) 에스라의 말씀 사역 - 포로기 후, 성전의 파괴로 말미암은 새로운 예전 출현.
느8장 에스라의 개혁 - 회당 예배의 형태를 보임. 나무로 만든 특별한 단상에 에스라가 등단하여 성경을 읽으려 함. 회중들의 존경의 표시로서 모두 읽어 섦 성경 읽기 전의 기도 아멘으로 기도의 화답 성경 읽기 (전 율법서 낭독) 에스라가 한 부분을 읽은 후 레위인 중의 하나가 앞으로 나와 그 부분을 설명함 눈여겨볼 점 - 역사적으로 설교의 시작은 성경 읽기의 설명이었다. 설교는 종교적 주 제에 대한 강의가 아니라 오히려 성경 읽기의 설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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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포로기후 회당 예배와 설교 2) 예수님의 설교 - 누가복음에서 나사렛 회당에서 예수님의 설교를 통해 살 펴보기(눅4:16~27). 회당에 방문하는 랍비는 성경의 읽기와 그것에 대한 해설할 것을 초대되어 진다. 예수님은 성경 읽기를 위해 설교단에 선다. 본문 읽기 - 이사야서읽기로 시작됨 성경 읽기는 두 번 - 첫 번째는 율법 읽기, 두번째는 선지서 읽기.(3년 주기로 읽기) 두루마리 책을 닫고, 성경 보관을 맡은 자에게 성경을 전달해 줌. 이러한 작업이 있는 동안에 시편노래가 불리워지기도 함 모세의 자리에서 앉아 설교를 하기 시작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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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바울의 안식일 방문과 설교. 바울이 새로운 도시에 방문하였을 때에 그는 회당에 가서 설교함(행13:14~43) 예수에 대한 논쟁으로 회당이 나누어짐(약2:2), 하지 만 회당 예배의 전통은 거의 유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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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초대 교회에서의 설교 Justin Martyr (A.D 100~165년경) - 여전히 기독교 예 배에서 성경 읽기와 설교가 핵심적인 요소 평범한 일요일 예배에서 사도들의 작품과 예언자들 의 글로부터 읽기가 있었다. 복음서, 서신들이 신약 성경으로 읽혀졌다. 회당 예배와 다른 것은 한 사람 이 읽고, 한 설교자가 있었다는 것이다. 설교자는 그 예배의 사회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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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Origen (185 - 254년)- 초대 교회의 천재. 알렉산드리아 사람.
헬라 고전과 문학과 철학을 훈련 받은 사람. 알렉산드리아 성당 학교의 책임자로 임명 됨. 변증학자 - 다른 종교로부터 기독교로 오는 사람들에게 기독교 믿음을 설명하는 일을 함. 알렉산드리아 주교와 사이가 틀어지면서 팔레스틴의 Caesarea 에 정착 논쟁적 인물, 이단이냐? 성인이냐? 주중 오전에 오리겐은 구약 성경을 한 장ㅆ기 설교. 그 외에도 성경의 전 책을 한 장, 한 장씩 설교함. 복음 전도자, 그리스도가 성경의 성취이심을 증거함. 예수 안에서 구약 성경 안 에 있는 모든 약속이 성취되었음을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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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도 조직(Apostolic Constitution) - 4세기
4세기 안디옥의 예배 관습을 보여줘. 성경읽기의 변화(Lectio continua - 지속적 성경 읽기 ) - 모세 율법, 선지서, 서신서, 복음서 읽기. 시편과 지혜서는 노래로 불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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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John Chrysostom (347-407) - “황금의 입”
고전 수사학과 공적 선포에 대해 수학한 인물 년(12년간) 대성당에서 매일같이 설교함. 성경의 문법적 의미를 존중할 것을 가르침. 위대한 윤리적 설교자. 기독교인의 실천적 삶에 대해 관심 가 짐. Verse by verse 로 설교함 두려움 없이 제국의 가족들에 대해, 또한 법정에서도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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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Milan Ambrose (339-97) In the West.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전통을 따른 설교자 구약 성경으로 강해하여 성도들을 매혹시킨 설교자 알레고리 해석을 우선함. 오리겐의 영향을 많이 받음 크리소스톰과 같이 사회적, 정치적 이슈에 많은 관심을 가짐. 교리문답적 설교의 아버지 - 사도신경, 주기도문, 세례와 성 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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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A ( ) 위대한 Expositary 성경 강해(설명)설교자 Lecito continua 를 이용한 Lectio selecta 를 시작. 특별한 날을 위해 선 택되는 특별한 교훈과 본문 선정됨(Lectionary 의 시조) 위대한 교리적 설교가 - 교리를 설명하기 위해 성경을 펼쳐보임 수사학을 이용하여 철학적 아이디어를 손쉽게 받아들이게 설교함. 교묘한 알레고리적 해석도 활용 설교자를 위한 매뉴얼 De doctrina Christiana (On Christian Teaching) - 원어의 중요성, 문학 연구, 언어 사용, 성경 해석 원리 등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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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세시대 설교 기독교 설교의 후퇴기 공적 예배, 곧 미사에서 점차로 설교가 사라졌다.
때로 몇 수도사들은 효과적인 설교자로 활동하였지만 너무나 자주 평범한 지역 사제들을 설교를 위한 훈련이 부족했다. 세상적인 성공과 번영, 멜로 드라마적 설교로 인해 하나 님의 말씀을 훼손 1) Charlemagne ( ) 그의 프랑크 제국에서 설교 의 회복을 위해 그리고리 대제가 만든 Lectionary를 수정 하여 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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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bernard of Clairvaux 설교의 재탄생을 위한 노력가. 십자군 전쟁을 독려한 인물 로 예언적 설교로 유명함. “무슬림 침략자로부터 거룩한 땅을 해방시켜야 한다는 메시지” 아가서로 유명한 알레고리 해석자. 3) Francis of Assisi( ) 가난한 자들에게 설교를 전하기 위해 세운 프란치스. “항상 복음을 전하라 그리고 필요하다면 말을 사용하라 Preach the gospel at all times and if necessary use words” 깊이 있는 성경 묵상 설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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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Dominic 거짓 교리와 이단으로부터 보화는 설교에 치중 강해 설교 보다는 교리 문답식 설교를 가조 5)Bonavemture 프란치스칸의 두번째 큰 지도자로 알려짐 요한복음 강해설교와 창세기의 영적 해석으로 유명함 6)Bernardino da Sirena 7) Thomas 아퀴나스 도미니칸 수도회의 일원으로 교리문답식 설교의 대가 주기도문, 십계명, 사도신경 설교로 유명함. 8) Savonarola 선지적 설교의 재 탄생을 가져옴 구약 선지서로 교황의 타락과 지역 메디치가의 폭정에 대한 설교로 순교에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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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종교개혁시대의 설교(4/5) 성경적 설교의 부활의 시기 성경 본문의 권위를 되살리는 시기
개혁 교리 Sola Scripture(오직 성경), Soli Deo Gloria (오직 하나님에 영광), Sola Gratia (오직 은혜, Sola Fide (오직 믿음), Sola Christus(오직 교회)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다스리는 성경이 교회 내의 교황과 선지자들의 교도권과 전통으로부터 자유를 얻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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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마틴 루터(Martin Lu 모든 사람들이 친숙한 쉬운 모국어로 설교해야 한다.
말씀을 설교하는 것은 공 예배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 성경을 절별로 강해했다. “종교개혁은 설교를 중심에 두었다. 강단이 제단보다 더 높은 것이어다. 구원이 말씀을 통해서 오며, 말씀 이 없이는 성찬의 떡과 잔이 성례의 특질을 상실하며 , 말씀이 전해지지 않으면 그 말씀이 메마르게 된다 는 것을 루터가 주장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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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가 말하는 좋은 설교자의 아홉가지 특성과 덕목
설교자가 조직적으로 가르치고,,...위트가 있고,...말을 조리 있게 하고... 목소리가 좋고...또한 기억력도 좋아야 하고... 언제 끝을 맺어야 할지를 알아야 하고...어떻게 시작할지를 알아야 하며...자기의 교의에 대해 확신해야 한다. “여덟째로, 말씀에다 혈과 육과 부귀와 명예를 다 내어 걸 어야 한다” “아홉째로, 모든 사람에게 조롱과 멸시를 당하기를 스스로 견뎌야 한다” 루터에게 좋은 설교자는 조롱을 당할 위험, 생명과 재물과 명예를 잃을 위험의 시험을 통과한 설교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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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쯔빙글리 Ulrich Zwingli(1481~1531)
당시의 르네상스 문학을 연구한 한자 특별한 자신만의 도서관을 가지고 성경과 교부 문학 을 연구한 학자 고전을 연구한 기독교 인문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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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칼빈(John Calvin ) 참된 교회의 첫째가는 주요 표지는 말씀을 신실하게 전하는 것임을 강조. 또 다른 표지는 성례의 사역. “복음을 귀에 듣게 선포하는 것과 눈에 보이게 선포 하는 일이야말로 교회를 분간하는 하나의 영구한 증 표로 보아야 한다.” 유배당하기 전 사도행전 연속 강해를 했던 칼빈은 3 년 만에 돌아온 강단에서 그가 중단한 본문의 그 다 음 구절로 설교를 시작해. 성경의 한 구절씩 연속 강 해한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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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티머 “그는 잉글랜드 사람들이 여전히 영적 어둠속에 버려 진 처지에 있다는 것과 또한 그것이 성직자들이 말씀 사역을 소홀히 한 때문이라는 것이 크게 안타까웠고, 특히 그 일에 주교들의 책임이 크다고 느꼈다” “쟁기의 설교” - 런던 타워에서 석방 직후 한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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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청교도 설교자 William Perkins (1558`1602) 본문의 역할을 강조했던 초기 청교도 설교자
캠브리지 감옥의 죄소를 위한 설교자로 시작. 영국 교회의 설교자들을 위한 지침서 The Art of Prophesying 저술 알마니안의 공격에 대한 칼빈주의의 잘 알려진 수호자 그는 설교자의 배움에 대해 끊임없는 강조를 한다. “기록된 말씀을 이해하기 위해서 목회자는 끊임없는 학문과 문학 연구에 매 진해야 한다.” 개혁전통에 의지하여 배움과 경건은 동일하게 설교자를 위한 필수요소로 이 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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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청교도 설교자들 “본문을 충실하게 설명하고자 헌신한 설교자” Joseph hall Thomas goodwin
Richard baxter Jo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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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경건주의와 부흥운동 설교의 주된 주제는 “회심”과 “회개, 성화, 삶의 성경”이었다. 하지만 그들의 설교는 강해 설교로부터는 점점 더 멀어졌다. “경건주의가 내적인 경건에 대한 관심을 높였으나, 성경 자체 에 대한 흥미를 상실케 하는 반작용을 가져왔다.”또한 그들의 종교적 경험에 대한 강조는 이후 설교의 경험적 측면에 너무 큰 비중을 두게끔 하였다. 설교자 필립 스페너는 “설교자가 너무 그의 설교 본문에 대해 말하는 것에 집중 하여서는 안 된다. 가능하면 빨리 종교적 경 험으로의 강조로 돌아와야 한다고 역설했다”. 실제로 경건주 의에 영향을 받은 개혁파 목회자들은 강해 설교에 대한 관심 으로부터 멀어졌다. 한 교회의 목회 보다는 순회 설교자의 성격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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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웨슬리 (John Wesley 1703-1791) 감리교 운동의 기초를 세운 사람 모라비안 교도들로부터 회심
옥스포드 경건주의 운동 성경 묵상을 근거로 설교. 대중 설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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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 휫필드 (George Whitefield 1714-1770)
웨슬리와 같은 감리교 운동을 하였으나 칼빈주의자(하나님의 주 권 강조) 영국과 미국을 일곱 번이나 오가며 14년간 한 주에 평균 20회의 설교를 한 대설교가. “녹슬어 없어지기보다 닳아서 없어지는 것”이라는 유명한 말을 남 겼다. 강해 보다는 거듭남에 맞춘 주제 설교에 맞추어져 있다. 원고 없는 즉흥 설교 스타일의 설교자 자유분방하고, 극적인 웅변가 스타일 - 미국의 거친 개척 시기에 잘 조화됨. 그의 설교 스타일은 미국 교회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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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 에드워즈 (Jonathan Edwards 1703-1758)
건실한 칼빈주의자 설교가 회심의 중요한 수단이라고 생각 경건주의의 흐름처럼 경건에서 도덕적, 사회적문제 에 대한 관심을 가진 설교자. 대표적 설교 - “진노한 하나님의 손에 붙들린 죄인 ”(Sinners in the Hands of an Angry 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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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와 20세기 설교 찰스 피니 (Charles Finney 1792-1875) 전형적인 19세기 개척자.
급박한 회심으로 인해 사역을 시작하였지만 체계화 된 신학 교육을 거부. 그의 눈에는 칼빈주의가 개척 시대와 맞지 않게 보였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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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 스펄전(Charles Haddon Spurgeon 1834-92)
청교도 설교자 공식적인 신학 교육을 받지는 못했지만 성경과 강해설 교자들의 책 읽기를 통해 훈련된 설교자 19세기 영국과 스코틀랜드가 개혁주의 강해 설교로 돌 아가는 것에 영향을 미친 인물 무디(Dwight L. Moody ) 스펄전과 같이 대학 교육을 받지 않은 인물 TV 설교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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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설교전에 자는가?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예)김인중목사 성경 읽기와 해석과 연구에 집중하기 위해서
부드러운 마음과 마인드 컨트롤을 위해서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의 연관성 때문에... 야간 글쓰기와 아침 글쓰기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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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 설교자의 이미지(4/11) 참고 도서 “설교자란 무엇인가?” 존스토트, ivp
증언으로서의 설교, 토마스 롱, 쿰란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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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자 - 전령 모델. 신약성경 keruso에서 나온 용어. 선포(Proclamation)
설교자의 목소리 너머에서 말씀하시는 음성, 살아계 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으로 이해. “전령으로서의 설교자들은 더욱 아름답고 뛰어난 설 교문을 준비하려고 분투 노력하기 보다는 성경을 통 해 그들이 받은 메시지에 보다 충실해 지는 것을 추 구한다”(long 199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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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령은 그 메시지를 왕으로부터 ‘직접 받았으며’, 그 것을 ‘정확하게 잘 전달하는 것’이라는 두 가지의 책 임을 갖는다.
“전령의 이미지가 보여 주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가 설교 가운데서 성경의 말씀을 신실하게 선포할 때 우 리 가운데 임재하시기로 약속하셨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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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전령으로서의 설교자의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나 매끄럽고 인기 있는 메시지 를 준비하는 것에 관심이 없음
청중들이 좋아할 ‘적합한’메시지를 준비하는 것에 대 해서는 별로 관심 갖지 않는다. “설교의 결과를 억지로 얻으려고 하는 것이나, 설교 의 결과에 너무 집착하는 것은 설교자가 관심 가져야 할 일이 아니다”(long 199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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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전력으로서의 설교자 설교에 개인적인 경험들을 연관시키는 것을 좋아하 지 않는다.
본문의 메시지 이외에 설교자의 인격, 개인적인 견해 , 신앙적인 경험, 화려한 간증이나 일화 등에 대해 관 심이 없다. 오직 본문의 메시지만이 중요하다. 설교가 하나님으로부터(from), 전령인 설교자를 통하 여(through), 회중에게로(to) 움직이는 것을 확신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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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 - 전령 이미지의 유익 1) 설교자로 하여금 성경이 메시지에 더욱 가까이 있 게 한다.
2) 복음의 본질을 세상적인 매력과 세상적인 스타일 로 대체하려는 설교자의 헛된 추구를 단호히 거부한 다. 3) 설교의 초월적인 차원을 알려준다. 설교의 능력이 설교자의 능력에 따라 제한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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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 - 전령 이미지의 약점 1) 설교에 있어 수사학적인 형태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외면하고 무시한다.
1) 설교에 있어 수사학적인 형태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외면하고 무시한다. - 성서 기자들이 주제 부각 및 복음 자체의 영향력 확 장을 위해 문학적인 접근을 하였다. - 복음의 수사학적인 요소는 메시지를 더욱 즐겁고 매력적이며 풍성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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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 - 전령 이미지의 약점 2) 설교자의 역학과 책임에 대해 회피하는 경향을 가 진다.
- 설교는 설교자가 전해야 하는 것(what)을 결정하는 것과 그것을 어떻게(how) 전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 해야 하며, 그 두가지가 설교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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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 - 전령 이미지의 약점 3) 설교의 상황(context)에 대해서 적당한 설명을 주 지 못한다.
- 설교는 허공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언제나 특별한 상황에서 특별한 문화 배경 속에 있는 특정한 사람과 함께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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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양자(the Pastor)혹은 상담자로서의 설교자
“교인들의 개인적인 관심에 깊이 관여하며, 그것들을 충족시켜 주고 어루만져 주는 것”(J.Randall Nichols) 목양자의 이미지를 가진 설교자는 그의 회중들 속에 설교의 결과로서 무엇인가 좋은 것이 일어나기를 원 한다. 목양자로서의 설교자에게는 청중들의 필요들 (needs)이 전령의 이미지에서 보다 휠씬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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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 - 전령 vs 목양자 목양자 혹은 상담자 사자 - 전령 1. 회중들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변화
1. 충실한 메시지 전달 2.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관심을 완전히 무시 3. 청중에 대한 관심 없 음 4. 성경과 함께 설교 시 작 목양자 혹은 상담자 1. 회중들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변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중요 청중이 중요한 요소 청중이 경험하는 인간 의 문제(dilemma)로부 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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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양자, 상담가형 설교자들의 전제 목양 설교자들은 청중과 상관이 없고, 청중들에게 생 의 활기를 주지 못하는 설교에는 결코 만족하지 못하 낟. 그들은 청중들이 “이것은 바로 나에게 주신 말씀 이고, 우리를 위해 주신 말씀이야”라고 응답하는 방 식으로 복음을 설교하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사 람들이다. 성경에는 수 많은 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인간 갈등과 딜레마가 존재한다. 그리고 성경은 동일한 기대를 가 지고 있는 현대의 우리들에게도 좋은 자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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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양자 - 상담가 이미지의 약점 1) 개인의 문제 와 필요에 관심 을 가짐으로 공 동체를 약화시 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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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양자 - 상담가 이미지의 약점 2) 청중과의 관령성에 너무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성경 본문을 너무나 문제와 해결을 위한 도구화로 전 락시킨다. 모든 문제를 설교자가 다 해결해 주고, 답을 제시해 줄 수 없다. 그 보다 더 큰 비젼으로 승화시키며 “그 리 아니하실지라도”의 신앙으로 하나님이 행하실 미 래를 소망하도록 관점의 이동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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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청지기 이미지 청지기는 다른 사람의 재화를 맡은 관리자 혹은 분배 자다. 이와 같이 설교자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다 시 말해 하나님이 사람들에게 위탁하셨고, 그래서 지 금 성경에 담겨진 하나님의 계시를 맡은 청지기이다. 따라서 기독교 설교자의 메시지는 선지자 혹은 사도 처럼 하나님의 입에서 직접 나오지 않고, 그렇다고 거짓 선지자들처럼 설교자 자신의 마음에서 나오지 도 않고, 오직 일회적으로 계시되어 지금 현재 그가 고귀한 청지기로서 맡고 있는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에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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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지기 이미지 설교자의 구너위는 성경의 권위다. 권위를 가지고 말씀 을 선포하는 설교자 자신도 그 말씀 아래 서야 하며 그도 말씀의 권위에 복종해야 한다. 비록 청중과는 구별되어 있지만 설교자 역시 그들 중 하나다.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 앞에 스스로 ‘떨며’(스9:4; 10:3; 사66:2,5)말씀의 권위를 그의 양심과 삶 속에서 더 깊이 느낄수록 그 말씀을 더 권위 있게 다른 사람들에게 설교 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성경이 청중에게 생기 있게 다가오려면, 우선 설교자에게 먼저 생기 있게 다가와야 한다. 설교하는 말씀을 통해 하나님이 설교자에게 말씀 하실 때에만 청중 역시 그의 입술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 을 들을 것이다”(존스토트 20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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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지기적 은유는 우리에게 설교자의 헌신의 필요성 을 관한 실제적인 교휸을 준다
청지기적 은유는 우리에게 설교자의 헌신의 필요성 을 관한 실제적인 교휸을 준다. 충성스러운 청지기는 창고의 내용물을 항상 잘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성 경이라는 창고는 ㄴ무나 방대하여 일생 동안 진력하 여 연구해도 그 풍성함과 다양성을 완전히 드러내지 못할 것이다”(존 스토트 20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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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버지로서의 설교자 설교자는 자녀들이 아버지다. 사랑하는 가족 관계가 설교자와 청중 사이에 존재한다. 그들은 서로에게 소 속되어 있다. 그리고 설교 전후와 설교 중에도 설교 자는 이 관계를 의식하고 있으며 또한 그래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설교자에게 초면일 수 밖에 없는 공개 전도 설교 혹은 전도 집회에서는 이 관계가 분 명하게 드러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고정된 회중 을 섬기는 한량없는 특권을 가진 설교자에게 이것은 너무도 분명하다. (존스토트201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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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여기 또 한가지 기억해야 할 사실이 있다. 사 역자가 화난 모습을 보는 것은 비극이다
“그리고 여기 또 한가지 기억해야 할 사실이 있다. 사 역자가 화난 모습을 보는 것은 비극이다. 여러해 동 안 낙심하고 좌절하여 보이는 결과가 거의 없고 그를 북돋우는 격려의 소리도 들을 수 없을 때 사역자는 때로 분노하게 된다. 그때 그의 입에서는 잔인한 빈 정거림이 튀어나온다. 그러나 그런 빈정거림은 사랑 과는 결코 어울리지 않을 때, 자기 연민과 자만의 비 뚤어진 발로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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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된 부모는 그의 자녀를 내팽겨치거나 사람들 앞에 서 창피스럽게 만들지 않을 것이다
참된 부모는 그의 자녀를 내팽겨치거나 사람들 앞에 서 창피스럽게 만들지 않을 것이다. 그렇게 하기에 그는 자녀들을 너무나도 사랑한다. 자녀들에게 필요 한 것은 때로 훈계보다 격려이며, 잘못된 행동을 나 무라는 만큼 잘한 행동도 칭찬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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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증언으로서의 설교자 증인은 법적인 용어이다. 증인은 재판정에서 재판심 리의 과정에 등장한다.
교회는 설교자로 하여금 일상적인 활동에서 벗어나 서 그 진리의 말씀을 듣기 위해 성경으로 들어가도록 설교자를 세워왔다. 따라서 설교자의 권위는 안수받 은 권위요, 설교자로 부름 받은 사람으로, 그리고 이 설교의 사역을 위해 기도하여 따로 세운 사람으로 믿 음의 공동체에 의해 인정 받은 권위이며 증인으로서 의 ‘선서하고 위임되어진’데서 부터 오는 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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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언은 말로 되어질 뿐만 아니라 연설과 행동이 전적 으로 동원될 것을 또한 요구한다.
증인은 보고 들었던 일들을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도록 적당한 언어와 패턴을 발견하도록 요청받는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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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스토리텔러로서의 설교자 신설교학과 공동체적 설교에서 좀 더 설명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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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아이디어 단순화한 본질 피카소 황소 연작물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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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과 공감 - 공감의 유익 1. 설교자의 독백을 넘어 소통을 이룬다. 회중들이 설교자에게 집중하게 한다.
회중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에게 하신 말씀으로 받아 들이게 한다. 공감의 위치 시작, 중간, 끝. 유의점 공감과 소통에만 집중하지 말라. (자칫 사람들의 평가에 의식하기 쉽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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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의 사용 성경 본문의 정확한 이해를 위하여 나의 아이디어와 묵상의 확인을 위하여.(수10:24)
하지만 무조건 주석을 먼저 보지는 말자 충분한 묵상과 연구(각종 사전과 자료 활용)후 확인 작업을 위한 도구 및 해석적 확인을 위해 사용하라. 설교는 주석 나열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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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의 위치 1. 서론 - 본론 - 결론 Main Idea 를 통한 적용 (핵심 문장의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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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마무리의 몇 가지 사례 1. 요약 정리형 2. Open-ended 형
1) 질문형 마침 - 당신의 태신자를 위해 기도하십니 까? 2)여운형 마침 -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예화 혹은 이 야기로 마침. 잔잔하게 고민하게 하는 3. 실천 지향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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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의 전달과 커뮤니케이션 1. 설교 원고를 많이 읽어라. 2. 보지 않고도 설교 할 수 있을 정도로 숙달 시켜라.
3. 회중과 대화 하는 듯이 소통하라. 4. 설교는 구어체로, 단문으로 작성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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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하게 짜여진 예화를 추구하라. 1) 이번주에 들은 재밌는 애기이기에 설교시에 사용 하는 어리석음을 주의하라
2) 예화가 본문을 부각시키는지, 본문을 희석시키는 지 확인하라 3) 예화가 메인 아이디어와 연관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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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와 상상 그림 언어를 사용하라. 상상의 날개를 펼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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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본문 주해 및 성경해석 주해 방법 문학적 단위 및 사상 파악 - 각 권에서의 Text의 위치 규명 및 전 후 문맥 파악
본문 주해 - 역사적 상황, 사회적 상황 및 본문에서의 장소, 시 간 파악 및 전체 본문의 조화 주석을 이용하여 학자들의 의견 듣기 (시대적 상황에서 본문 이해 확인) 본문의 충분한 의미 파악 주요소와 보조요소 파악하여 Main Idea를 한 문장으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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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maneutics. 성경해석과 설교 몇 년전 한 교단 리더들 그룹에서 교회에서 여성의 역할에 대한 성경적 입장을 정리 발표 하고자 했다. 두명의 성경학자에게 새로운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 를 의뢰하였다. 그 결과는 놀라웠다. 두 성경학자들 이 한 본문을 완벽하게 다르게 해석하고, 새로운 정 책과 관련하여 서로에게 모순되는 방향을 제시했다. 설교를 하는 설교자에게는 이런 문제들이 나타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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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mineutics 기원 Hermineutics는 성경해석의 과학과 기술이라 정의된 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Hermes에서 기원한다. Hermes는 신의 메시지를 인간에게 전달하고 해석하 는 역할을 한다. 성경해석학은 성경의 본문을 해석함에 대해 규칙을 주며, 우리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알 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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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해석과 인간의 죄성 왜 우리의 해석이 각각 다르며 너무나 차이를 보이는 것일까? 인죄론으로서의 설명
왜 우리의 해석이 각각 다르며 너무나 차이를 보이는 것일까? 인죄론으로서의 설명 인간의 타락으로 인해 마음과 생각 인식 작용도 왜곡 되었다. 따라서 우리가 항상 어떤 것을 명확하게 본 다고 주장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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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해석학이 존재하게 되는 4가지 요소(Gaps)
1. 역사적 차이 성경은 수천년전에 기록되었고, 우리는 때때로 성경 이 기록된 시대를 이해함이 어렵다. 2. 문화적 차이. 성경과 우리 사이의 거대한 차이가 존재한다. 문화, 관습, 사회적 기대 사이에서의 차이 예)세대간의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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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해석학이 존재하게 되는 4가지 요소(Gaps)
3. 언어적 차이 우리는 언어는 성경 작가들이 사용하던 것과 다른 언어를 사용하며, 다 른 언어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번역은 반역이다” 예) 영어와 한글 4. 세계관 차이 성경학자들은 종종 근대 세계관과 너무나 다르다. 예) 기계론적, 물질주의적, 뉴에이지, 개인주의, 미주주의, 자연주의, 원 인-결과적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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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해석에서의 대표적인 실수들 1. context를 무시한 해석
성경 본문의 상황과 형편에 대한 이해 없이 단순히 한 절(verse)을 가지고 와서 문맥과 상관 없이 해석하 는 경우 자칫 성경학자는 그것을 의도하지 않은 경우 도 많다. “물론 하나님은 한 절을 통하여 역사하실 수 있지만, 자칫 이 방법은 하나님의 지혜를 무시하고, 성경을 우습게 보며, 기독교 믿음을 우스꽝스럽게 만들며, 하나님의 뜻을 결정하는 방법을 미신과 마법적 방식 위해 두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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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해야 할 사항들. 1. 성령은 성경의 작가이시고, 우리는 성령의 인도와 가 이드 속에서 적절히 이해할 수 있고, 하나님의 진리를 적 용할 수 있다. 따라서 성경해석을 할 때에 첫 단계는 정확하게 하나님 의 말씀을 적용하고 해석하기 위해 우리 자신을 성령에 게 전적으로 의지해야 한다. 2. 성경 본문(text)의 의미를 밝히는 것으로 시작하라. 바른 주해(exegesis)에서 시작하라. 1차적인 저자의 의 도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라. 자신의 생각을 집어 넣어서 해석하지 말라(eiseg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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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isegesis(자신의 생각을 집어넣어 해석하는 경우)
본문 ; 빌4:13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본문의 일차적 의미가 무엇인가? 그 의미가 오늘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해당하는 것인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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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해석과 관련된 질문들... 1) 해석의 목표는 저자들이 의도했던 의미를 결정하 는 것인가?
2) 본문들 자체에 있는 의미를 결정하는 것인가? 3) 본문과 현대의 해석자가 상호 작용을 통해서 만들 어낸 의미를 결정하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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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의 배경... 한 본문의 오직 하나의 의민만을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
한 본문의 오직 하나의 의민만을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우리는 본문 속에 있는 다른 의미들을 혹은 다른 차 원의 의미를 찾아야 하는가? 본문은 본문의 저자가 의도했던 의미를 갖고 있는 반 면에, 또한 성령께서 보다 후대의 독자들에 의해서 발견되도록 본문 속에 넣어 두신 부가적인 의미를 담 고 있을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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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ing Frei and Vanhoozer
본문 해석과 관련한 3가지 측면 벤후져 프라이 Tracking Frei and Vanhoozer God Vanhoozer Text Reader(s) Fre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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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해야 할 사항들(5/9) 1. 성령은 성경의 작가이시고, 우리는 성령의 인도와 가이 드 속에서 적절히 이해할 수 있고, 하나님의 진리를 적용 할 수 있다(요16:13). 따라서 성경해석을 할 때에 첫 단계는 정확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적용하고 해석하기 위해 우리 자신을 성령에게 전 적으로 의지해야 한다. 2. 성경 본문(text)의 의미를 밝히는 것으로 시작하라. 바른 주해(exegesis)에서 시작하라. 1차적인 저자의 의도 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라. 자신의 생각을 집어 넣어서 해석 하지 말라(eiseg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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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isegesis (자신의 생각을 집어넣어 해석하는 경우)
본문: 빌4:13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본문의 일차적 의미가 무엇인가? 그 의미가 오늘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해당되는 것인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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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권위를 노피 인정한다는 목사들 가운데서 상 당수가 전혀 성경을 참고하지 않고 설교를 준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성경의 권위를 노피 인정한다는 목사들 가운데서 상 당수가 전혀 성경을 참고하지 않고 설교를 준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성경 본문이 설교를 시작하기 위한 전체(appetizer)에 불과하거나, 혹은 메시지를 보다 그럴듯하게 보이기 위한 장식용으로나 이용될 뿐, 본 론은 설교자 개인의 생각, 혹은 다른 이들의 생각을 특정한 상황에 맞게 약간 가미해 갖다 붙이는 것이다 ”(강해설교, p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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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 볼 질문. “당신은 한 사람의 설교자로서 당신의 사상을 성경에 일치하도록 맞추고자 하는가? 아니면 당신 스스로의 사상을 전달하고 정당화시키기 위하여 성경을 하나 의 수단으로써 사용하는가?”(강해설교,p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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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으로부터 교훈을 추출하는 해석법 연역적 방식의 설교학 - 전통적 설교학 귀납적 방식의 설교학 - 신설교학
설교자의 시작: 자신의 고민과 질문을 가지고 성경에 서 답을 찾으려고 해. 자칫 본문의 의미와 그 의미가 직접적인 우리에게 해당되는 가를 놓치게 돼. 대표적 예) - 상담학적 접근 - (모세의 어릴적 거절당 함이 성인기에 폭력적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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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 해석의 또 다른 잘못 “구약 성경에 대한 또 하나의 남용은 그것을 신약 성 경의 교리를 뒷받침하는 하나의 사례나 예화로 사용 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 설교 내용의 바탕이 되는 근 거는 구약성경 자체의 신학이나 저자의 의도가 아니 라 전적으로 본문에 역주입된 설교자 자신의 신학이 되는 것이다.”(강해설교,p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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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레고리 해석 성경을 해석하는 자들이 구약에 나타난 사건들을 알 레고리화해서 본문에 숨겨진 의미들이 아니라, 자기 마음속에 숨겨진 의미들을 발굴해 낸다. 예) 오리겜은 여리고 전투를 알레고리적으로 해석하 였다. 그는 여호수아는 예수님을 나타내며 여리고성 은 세상을 나타낸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나팔을 불며 성을 돈 일곱 명의 제사장은 마태, 마가, 누가, 요한, 야고보, 유다, 베드로를 나타내며 기생 라합은 죄인 들로 이루어진 교회를, 그녀가 자신과 가족의 구원을 위해 드리운 붉은 줄은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한다 는 것이다.(강해설교,p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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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에서 나무로... 글의 전후관계, 문맥 등을 연구하기 이전에는 신구약 을 막론하고 본문의 구절들을 따로 뽑아내어 이해하 거나 적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전도서를 연구할 때 에 책 전체를 일단 이해하지 못한 채 이 중의 한 문단 이나 한 장을 뽑아내어 분석한다면, 현대인들에게 아 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고, 도움을 주기는 커녕 오히 려 해독을 끼치는 적용을 하게 될 것이다. 좀 더 넓은 안목을 가지고 배경의 구실을 하는 보다 넓은 구절들을 이해한 후에야, 이에 속한 보다 짧은 구절들의 의미와 왜 이들이 쓰였는가 하는 것을 이해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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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해석의 방법들. 1. 관찰단계 본문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질문하면서 시 작하라.
a. 본문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가? b. 누가 말하고, 기록하고 이으며, 말하여 지고 있는 가? c. 어디에서 언제 이것이 벌어지고 있는가?(어떤 상 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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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해석의 방법들 2. 해석 단계 - 본문이 의미하는 것을 계속하여 질문 하라.
본문이 기록될 당시의 역사, 문화, 지형학적 상황 및 신학적 상황을 고려하라. 이 본문이 다른 본문 혹은 평행적 관계에 있는 본문 에 의해 어떻게 이해되는가? 성경의 주석가들 혹은 다른 자료들은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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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해석의 방법들 3.적용단계 - 어떻게 이 본문을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 질문하면서 결론을 지으라.
a. 여기에 내가 따라야 할 좋은 예가 있는가? b. 피해야 할 죄가 있는가? c. 반복할 기도는 무엇인가? d. 나에게 적용할 수 있는 약속이 있는가? e. 복종해야 할 명령이 있는가? f. 직면해야 할 조건이 있는가? g. 피해야 할 실수 혹은 잘못이 있는가? h. 직면해야 할 도전이 있는가? i. 반드시 기억해야 할 어떤 것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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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atextuslity 재기술(redescription)
설교 속에서 세상을 재기술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 금 성경의 새로운 방식으로 사건과 정활을 바라보도 록 유도하는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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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ong the text 낡은 오두막집의 비유 - C.S Lou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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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관점 + 인간의 반응 “본문에서 하나님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동ㅅ 에 강해자는 인간적 요소도 찾아야 한다. 즉 성경 본 문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이러한 하나님의 관점에 대 해 어떻게 반응해야만 할 것인가라는 것이다.”(강해 설교, p114~115) “본문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하나님에 대해 무 엇을 계시하며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반응 하고 어떻게 삶을 살았는지에 대해 찾아야 한다”(강 해설교, p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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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제출 다음의 설교자의 설교를 듣고 보고서 제출
설교자: 이찬수(분당우리교회), 권성수(동신교회), 김기 석(청파교회), 송태근목사(삼일교회) 설교: 5월 8일 어버이주일 설교. 보고서 방식: 설교자의 이미지, 시작, 중심사상, 청중이 해, 공감, 성경주해, 마무리, 3가지 요소(진리전달, 감동, 실천), 설교자의 장단점. 어떤 설교자를 닮고 싶은지, 왜 ? 제출일 : 5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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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청중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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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돈 로빈슨의 “강해설교”정의 강해설교란 성경 본문의 배경에 관련하여 역사적, 문 법적, 문자적, 신학적으로 연구하여 발굴하여 알아낸 성경적 개념, 즉 하나님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 성령께서 그 개념을 우선 설교자의 인격과 경험에 적용하시며, 설교자를 통하여 다시 회중들에게 적용 하시는 것이다. 하나님, 설교자, 회중의 3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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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과정에서의 설교자의 실수 강해 설교가 지루해 지는 이유 1) 적용과정에서 독창성이 결여되어 있기에...
“매일 똑같은 소리만 되풀이... 무슨 설교를 하든지 항상 같은 방식으로 적용...” 비유 - 국모양은 다른데 맛은 똑같아. “기도, 말씀...에 집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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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설교가 직접적으로 현실 세계에 연결되지 못하기 에...
“하시는 말씀은 다 옳은 것 같기도 하지만, 도대체 그 래서 어쨋단 거야? 도대체 나하고 무슨 상관이 있다 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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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의 신비 1565년 독일 비텐베르크에 위치한 시립교회 제단에 그려진 루카스 크라나흐의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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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해자는 하나님의 말씀과 성도들의 관심 사이의 깊 은 간격에 다리를 놓는 다리 건축자로서 봉사하는 것 이다 이를 위해 설교자는 성경 내용 만큼이나 교회가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 야만 한다.”(강해서교 p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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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오목사(동숭교회)대담 - 목회와 신학 설교를 ‘텍스트와 콘텍스트와의 연결’이라고 본다면 아무래도 그때는 콘텍스트라 할 수 있는 교인들의 상 황을 잘 몰랐으니까 적절한 적용을 할 수 없었던 것 같아요. 지금 50대가 되어서야 교인들의 상황이 제게 와 닿으 니까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설교 보다는 교인들의 마 음을 공감하고 함께 아파하는 설교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전과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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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생각하는 심방” 기독신문 2006년 2월 8일 박노진 목사
오늘날 같이 목회자에게 많은 일들이 짐 지워지는 시 대는 없었다. 아무리 많은 일들을 감당해야 한다고 할지라도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일이 목회자와 성도와 의 인격적인 만남 즉, 심방이다. 필자는 심방을 통해 서 가슴이 뜨거워지고, 무엇을 말해야 할지를 깨닫게 되는 것을 수없이 경험해왔다.
161
취직 만, 결혼확률 미취업자의 5배 신문을 통해 청중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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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해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 포스트 모던 연구 철학 사상 연구 인문학 연구 그 외 영화, 드라마, 베스트 셀러
163
Quantitative research(양적조사) -
Qualitative research(질적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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