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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tian Life 최지만 간사 오클랜드 주님의 교회 청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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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Christian Life 최지만 간사 오클랜드 주님의 교회 청년부"— Presentation transcript:

1 Christian Life 최지만 간사 오클랜드 주님의 교회 청년부
3부 2과: 기독교 세계관과 철학사 Christian Life 최지만 간사 오클랜드 주님의 교회 청년부

2 나의 세계관을 체크 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질문들 내 삶의 목적/목표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그것을 위해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비록 내가 손해 보더라도 이렇게 된다면 나는 만족할 수 있는 것? 배목사 사망에 대한 나의 느낌/생각? 엄청난 돈이 생긴다면 어떻게 쓸 것인가? 이런 생각/행동들은 우리가 사는 세상에 대한 이해, 삶에 대한 기본 신념에서 비롯된다

3 세계관이란 한 사람이 사물에 갖고 있는 기본적 신념 (알버트 월터스)
이 세계의 근본 구성에 대하여 우리가 견지하는 일련의 전제들 (제임스 샤이어) 세계관과 유사한 단어들 인생관, 이데올로기, 가치체계, 패러다임, 관점 (물론 인간의 사고는 ego, 감성 등 여러가지 요소들의 영향을 받지만 오늘은 ‘지성’적인 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루기로 한다)

4 세계관의 특징 하나의 틀(framework), 유형(pattern), 체계(system)을 이루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illogical, inconsistence할 수 있다. 모든 사람에게 세계관이 있으나 인식하지 못하고 말로 표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세계관이 분명하지 않다면 다른 사람의 세계관에 나도 모르는 사이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우리의 판단의 가치 근거를 제공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우리의 행동을 결정한다

5 세계관에 대한 기본적 질문 진정으로 참된 최고의 실재는 무엇인가 세계의 본질은 무엇인가 인간은 무엇인가
인간 사망 시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지식이 가능한 까닭은 무엇인가 도덕의 기초는 무엇인가 인간 역사의 의미는 무엇인가

6 서구 사상의 기원 고대의 2대 사상: Hellenism vs Hebraism
헬레니즘: 인본주의. 인간이 우주의 중심이며 모든 것을 인간의 관점으로 생각하고, 인간이 모든 것을 인식할 능력이 있다 - 합리주의가 중요 헤브라이즘: 신본주의. 하나님이 우주의 중심이며 인간은 피조물이다. 모든 것은 하나님으로 말미암았기에 절대적 보편자를 아는 것이 중요 전혀 다른 두 사상이 기독교 로마국교 선포로 인해 mix up 되기 시작함

7 교회의 타락에 따른 인성의 반발 중세교회의 타락. 종교 예술 과학 등 모든 분야에 억압을 받자 이 두 사상은 반란을 일으킨다.
헤브라이즘: 종교개혁. 성경번역. 근대과학 발전의 모티브. 정치의 발전 (윌버포스, 미 독립선언) 헬레니즘: 르네상스. 인간다움을 문화로 표현하기 시작. 계몽주의, 낭만주의로 발전 (프 대혁명) 종교의 탄압에서 벗어난 사람들은 이제 자신들의 철학을 드러내 놓고 발전시킬 수 있게 됨

8 이신론 (Deism) 17세기 말의 사상의 흐름 – 종교에서의 분리
하나님은 우주를 창조하시고 스스로 운행하도록 내버려 두셨다. 더 관여치 않기에 기적은 없다 우주는 폐쇠체계를 가지고 인과율의 체계로 움직인다. 인간은 우주라는 기계의 한 부분이다 우주는 타락하지 않았고 인간의 지성으로 하나님을 알아갈 수 있다. 존재하는 것은 옳다. 그러므로 윤리의 근본과 진리는 일반 세상에서 찾을 수 있다. - 자연주의로 발전

9 자연주의 (Naturalism) 신은 없다. 영혼도 없고, 인간은 정교한 기계이며 모든 것은 물질로 만들어졌다. (Materialism) 논리 중심 과학 발전에 기여함 역사는 직선적이며 의미나 목적은 없다. 인간의 목적은 생존. 도덕은 생존력을 위해 존재 인간은 지식, 개념, 사고가 가능한 유일하고 독특한 존재. 따라서 열망, 제한성과 실패, 예술 행위등을 통해 인간다움(humanness)를 찾을 수 있다

10 허무주의 (Nihilism) 인간 또한 우연의 산물이라면 특별대접을 할 근거가 없다는 논리적 귀결. 그 결론에 대한 허탈함. 인간이 살아갈 아무런 의미를 발견할 수 없다. 인간의 의지/논리/사고가 결국 뇌 속의 전자신호라면 그것을 신뢰할 근거가 없다. 그러나 인간은 근본적으로 허무주의자가 될 수 없다. 의미를 찾는 행위 자체가 무의미하단 사실에 만족할 수 없었다. 수 많은 자살. 실존주의로 발전

11 실존주의 (Existentialism)
객관세계(과학, 자연)과 주관세계(사고,영혼) 분리 인간은 객관세계에선 한계가 있으나, 주관세계는 완전히 다스릴 수 있다. 우리의 생각과 의지, 행위를 통해 삶의 의미를 부여 할 수 있다는 주장 객관적 논리로는 진리에 다다를 수 없다. 진리는 주관세계에 속하였기 때문. (논리의 포기) 현대에 미치는 영향: 논리보다는 감성을 중시, 휴머니즘, 포스트모더니즘. (신학: 죄에 대한 재해석)

12 성경적 세계관 (개혁주의) 인간의 생각, 철학, 세계관으로 사는 것이 아닌, 성경적 기반의 세계관이 필요하다.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유지하는 원리, 인간을 만든 근본적 목적 등을 알면 우리가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세계를 보아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기독교적 세계관을 간단히 정리해보면 창조 – 타락 – 구속 구조와 방향, 등으로 이야기 해볼 수 있다.

13 창조 천지의 모든 것은 선하게 창조 되었고 또한 만드신 모든 것을 다스리신다
자연은 물론, 사회제도, 예술, 문화, 정치 모든 분야에서도 하나님의 지혜를 발견 할 수 있다 단 처음부터 모든 것이 완벽하게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우리가 채워야 할 많은 빈 공간이 있고, 함께 채워가길 원하셨다. 인간은 성장해 가야 할 어린아이로 창조되었다. 즉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자라나는 것

14 타락 모든 피조계 전체가 예외 없이 타락했다. 모든 영혼, 사물, 문화, 철학
죄가 창조를 파괴할 수는 없다. 그러나 모든 피조물의 본래 형상을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왜곡한다. 다른 말로는 망가진 상태, 병든 상태, 죄의 기생, 속박됨 등으로 표현된다 어린아이가 여러가지 성장과정을 통해 건강한 성인이 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었으나, 죄로 인해 병들어 온전한 모습이 되지 못하게 되었다

15 구속 Redemption: 다시 사옴, 이전의 자유를 되돌려 줌
하나님께서 원하셨던 그 모습으로 다시 되돌아 오는것. 다른 말로는: 회복 (restore), 새롭게 함 (renewal), 화해(reconciliation), 거듭남 (regeneration), 재창조 (recreation) 아이가 병에서 낫고 하나님이 의도했던 성년의 모습으로 변화 되는 것 태초의 하나님이 의도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계속해서 잘못을 개혁하고 공란을 채워나가야 함

16 구조와 방향 구조 (Structure, system): 창조의 질서, 실체, 유형/무형. 기본적으로 하나님이 만드셨으며 기본적으로 중립이다. 구조를 활용해 인간이 발전해 가기를 원하심 (예: 교회 가정 정치 사업 예술 교육) 방향 (direction): 구조가 하나님께 순종하느냐 불순종으로 나아가느냐. 타락으로 모든 방향성이 어긋나 하나님을 배역하고 있다 즉, 근본적으로 악한 구조는 없다. 그 방향성이 하나님 쪽이냐 아니냐가 문제라는 것이다

17 구조와 방향의 적용 먼저 각 사물의 구조를 확인하고, 그 구조의 방향을 바로 잡는 것 예:
정치의 기원. 그 구조의 변천. 방향? 술의 구조는? 그 방향은? Sex라는 구조의 목적? 방향? 일, 돈, 감정, 동물, 자연에 대한 관리?

18 정리 서양 철학은 하나님이 있다고 믿는 자들과 없다고 믿는 자들과의 논쟁을 통해 발전해 왔다.
하나님을 떠난 인간이 진리를 찾으려면 논리를 포기해야 한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그러나 크리스챤은 논리와(지성) 감성이 모두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우리에게 주어졌다고 믿는다. 하나님의 선한 창조의 목적에 맞게, 타락한 구조들의 방향성을 되돌리는 삶을 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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