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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의 분파와 원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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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슬람의 분파 (혹은 종파) 이슬람은 하나처럼 보이지만 내부에는 여러 종파로 나뉘어져 있다.
무함마드 자신도 자신의 사후에 73개의 분파가 등장할 것을 하디스에 예언 크게는 수니, 시아, 수피가 있는데 시아와 수피는 수니에서 갈라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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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니파 순나(계명)를 지키는 자라는 의미. 이슬람 역사 에서 4 대 칼리프인 알리 이후에 무야위야를 정통으로 인정하는 그룹이다. 수니 무슬림이 전체 무슬림의 80% 이상을 차지 스스로 정통 이슬람이라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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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하비 -1744년 무함마드 이븐 압둘 와하비가 시작-이슬람의 청교도 운동 (경건한 삶, 개혁파) 오직 꾸란과 하디스만을 존중 성자 숭배를 비판, 수피즘의 가르침에 반대 (이단 시) 사우디아라비아의 창시자인 압둘 알 아지즈에 의해 20세기에 부활 사우디 아라비아, 리비아, 이란, 파키스탄의 일반적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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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쉬아리파 인간의 이성을 극단적으로 부정 이성이 인간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원인이다. 하늘의 모경에서 그대로 꾸란이 내려왔으므로 질문하지 말라고 가르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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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무으타질리- 교리적인 면에서 개인의 책임과 자유의지 (알미니안 계통)에 촛점. 개인은 선택의 능력이 있다. (숙명론을 벗어난다) 선교적 활동 헬라적 변증법을 활용하여 꾸란과 하디스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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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무르지아 - (만인 구원론적 성향) 알라는 자비로 와서 모든 죄를 사해 줄 것이다.
엄격한 믿음과 행위를 요구하지 않고 여유 있는 믿음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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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아파 모함마드의 직계 자손만이 모함마드의 후계자가 된다는 주장
모함마드의 직계 자손만이 모함마드의 후계자가 된다는 주장 모함마드의 양자 이며 사위인 알리는 2대 칼리프 오마르 사후 계속 칼리프 후보로 등장. 그러나 우마이야 가문의 영향으로 밀려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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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 칼리프 오스만이 암살되자 오스만의 조카 사위 무아위야 (아이샤가 후원)와 경쟁하다 4대 칼리프가 된다
3대 칼리프 오스만이 암살되자 오스만의 조카 사위 무아위야 (아이샤가 후원)와 경쟁하다 4대 칼리프가 된다. 이후 즉시 수도를 이라크의 쿠파로 옮김. Immam(알리의 후손)은 오류가 없다고 주장. 예언자 무함마드는 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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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미 -12 이맘파 - 시아파의 정통파 이란의 공식 종교. 인도. 이라크, 시리아. 남부 레바논.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지고 탄생. 이맘은 전혀 오류가 없는 인도자이다. 인도자는 반드시 알리의 후예에서 나와야 한다. 878년 사라진 마지막 이맘 알 무타자를 기다린다 - 12명의 이맘을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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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하리지 - 초기에 알리를 옹호했으나 오스만 암살 이후 알리를 떠나서 분파
(2) 하리지 - 초기에 알리를 옹호했으나 오스만 암살 이후 알리를 떠나서 분파. 나중에 하리지파가 알리를 암살 극단적 노선 - 사치, 도박, 음악 금지. 꾸란을 해석 없이 문자적으로 수용. 알라를 위해 일하는 것이 유일한 믿음이다. 근본주의, 현재는 극소수만이 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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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이디 - 후세인의 손자인 자이드에서 유래, 예멘에 분포.
교리적으로 수니와 수피의 중간적 입장. 기도 전후 씻는 방법이 다름. 다른 종족과의 결혼 금지, 무슬림이 도살하지 않은 고기는 안 먹는다. 알리의 후손도 오류 가능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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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스마일리 - 가장 과격한 시아파. 인도와 동부아프리카
(4) 이스마일리 - 가장 과격한 시아파. 인도와 동부아프리카. 6번 째 이맘의 장자인 이스마엘 (762년 사망 )의 사상과 신앙을 중심. 7이란 숫자를 중요시 한다. 정확한 교리와 규범은 비밀로서 알려져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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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피파 이슬람 신비주의 – 이슬람이 전파되는 과정에서 토착신앙과 접목되어 탄생하였다. 기독교 수도사들과 유사한 삶 – 지적인 면보다는 신비주의, 금욕주의에 가깝다. 이슬람이 세계에 뻗어가는데 수피의 공로가 크다. 종교적 욕구를 채워준다. 이슬람 율법에 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알라를 찬양하고 춤추고 무아지경에 빠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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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수피즘과 터키의 메블라나 교단 (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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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피즘에 속한 분파가 150개 이상 있다. 아흐마디아 20세기 이슬람의 재번역을 주장 자신을 무함마드와 같은 선지자로 선포 예수는 죽었고 지옥은 영원하지 않다. 지하드는 무효화 되었다. 1974년 파키스탄 국회가 아흐마디 파를 비무슬림으로 공식 선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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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바하이 오늘날은 이슬람에서 독립했다. 이란에서 시작되었고 숨은 이맘과 대화할 수 있 는 비 밀스런 채널이 있다고 가르친다. 창시자인 사이드 알리는 자신을 이맘과 통하는 문으 로 선포했다. 그의 제자 미르자 후세인이 평화주의와 인도주의 종교로 발전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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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하이 사원과 신자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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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슬람 원리주의 원리주의라는 용어는 이슬람이 만든 것이 아니다
1) 원리주의라는 용어는 각 종교가 자유주의나 현대주의의 위협으로부터 자기 종교의 근본적 교리나 진리를 철저히 방어하거나, 나아가서는 원래의 자기 종교이념으로 돌아가자는 운동이다. 그러나 비기독교 원리주의. 특히 이슬람 원리주의는 이데올로기이다. 이슬람 원리주의 ⇒ 정치적 이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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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슬람 원리주의의 정의 요시리 칸도 - 코란의 기본 가르침을 지키고 그것들을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려고 하는 생각이나 운동 헨리 먼슨 - 사회와 정치를 포함한 삶의 모든 국면들이 오류가 없고 불변 하다고 믿는 거룩한 경전에 맞춰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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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나드 루이스 - 원리주의와 과격한 호전적 이슬람 단체는 다른 개념이라고 주장 - 그는 모든 이슬람이 원칙적으로는 다 원리주의자 라고 주장.
일반적인 정의 이슬람 사회를 건설하기 위하여 폭력 사용을 불사하는 과격한 종교 운동 부시는 서방 + 이슬람 vs 이슬람 원리주의로 이슬람과 이슬람 원리주의를 분리시키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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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방의 평가에는 이슬람 원리주의자는 전체의 15-18% 라고 말하지만 현지에서 피부로 느끼기에는 50-60%로 보인다
서방의 평가에는 이슬람 원리주의자는 전체의 15-18% 라고 말하지만 현지에서 피부로 느끼기에는 50-60%로 보인다. (공일주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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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원 데이빗 제이단 이 제시한 원리주의 공통점 (1) 최후의 권위인 꾸린 중심의 삶으로 복귀 (2) 초기 이슬람 공동체 이상으로 복귀 (3) 후기 전통과 해석은 유용하지만 권위는 없다 (4) 민속 무슬림은 미신적인 것으로 거절 (5) 초기 자료에서 떠난 종교적 기득권 거절 (6) 개인적 해석의 권리를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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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리주의 운동의 발달 카와리지 초기 분리주의자들 알리의 타협을 반대 와하비즘 압둘 와하비 (1703-92) 와하비즘 운동 시작
7세기 순수 이슬람으로 회귀 요구 무슬림 형제단 하산 알 반나가 1928 설립 1954년 반정부단체로 금지 싸이드 꾸툽( )이 급진적 정치적 이슬람으로 변화시킴 하마스 팔레스타인으로 가서 인티파타를 거쳐 하마스 당 설립 사우디아라비아 글로벌 이슬람 운동 주도 오사마 빈 라덴 – 알 카에다 잔류파 반소 지하드, 예멘에서 세력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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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세 가지 민족주의 이슬람 운동이 일어나지만 모두 실패했다.
터키 – 케말 파샬의 세속적 터키 민족주의 이란 – 범 이란 민족주의 (레자 샤) 이랍 – 범 아랍주의 (이집트의 나세르 등) 이들이 실패하자 대안으로 원리주의가 호응을 받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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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원리주의가 세 그룹으로 나뉘어짐 ① 이슬람 부흥운동을 주목적으로 하는 집단 ② 무슬림 자치권을 위하여 투쟁하는 정치집단 ③ 다국적 테러 집단 극단적 원리주의 - 아프가니스탄, 이란, 이라크 온건화 원리주의 - 사우디아라비아. 파키스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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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과격한 원리주의의 등장원인과 동기 20세기 독립 이후 - 대 독립의 기쁨이 사라지고 자국 정부는 부정, 부패, 사회 갈등에 휘말리고 문화적으로는 서구 세속주의와 물질주의가 침투, 정치적으로는 독립을 얻었지만 기술. 경제, 교육, 문화는 점차 더 서구화. 원리주의자들은 서구화에 반하는 이슬람 신정국가를 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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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메이니의 이란 이슬람 혁명 1979년 부패한 친서구적 Sha 왕조의 팔레비를 축출하고, 귀국해서 이슬람 신정국가를 건설, 호메이니 - 폭력을 선과 악의 우주적 전쟁이라고 정당화. 미국을 사탄으로 규정하고 기독교와 세속주의, 자본주의는 불경건한 것으로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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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요 집단 무슬림 형제단 (Muslim Brotherhood, MB) 1930년대 하산 알 - 바나에 의해 이집트에서 시작. 지식인, 학교교사 - 이집트 내에서의 서구의 세속주의. 서구식 정치제도에 반발. 철저한 반서구 운동. 이슬람 복귀를 주장. 샤리아 통치 요구 일종의 철저한 평신도 운동- 온건파 – 이슬람 사회운동을 통한 점진적 이슬람 국가 건설을 추구 과격파 – 테러와 같은 폭력적 수단을 통해 국가권력을 전복하고 위로부터 이슬람 혁명을 주장 후에 점차 과격파가 힘을 얻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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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0. 50년대에 이집트 전체에 테러 확산. 이집트 대통령 나세르의 세속적 민족주의에 반발. 반정부 투쟁. 바나는 암살당함.
그러자 지도자 압드알 - 살람 파라가 지하드 선언/무슬림 내에서도 지하드가 필요하다. 사이드 꾸툽( )의 지도로 급진적으로 발전. 지하드 선언. 대 정부투쟁. 폭력 사용을 정당화 꾸툽은 1966년 나사르 정권에 의해서 죽임을 당함 관광객들을 테러의 대상으로 공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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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세르 암살 미수 이후로 MB는 불범화 되었다. 이후 3 그룹으로 나뉜다. 팔레스타인으로 가서 인티파타(1987)를 거쳐 하마스당 설립 사우디아라비아 – 금융과 교육 영역에 침투해서 글로벌 이슬람 운동주도 오사마 빈 라덴 3. 잔류파 – 후에 반소 지하드 참여 이후 예멘에서 세력 유지 2012년 재스민 혁명 이후로 자유정의당으로 합법화 복귀되었다. 전 이집트 대통령 모하메드 무르시가 자유정의당 출신으로 당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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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마트 이스라미 (이슬람 협회) 파키스탄 독립 때 마우두디에 의해 시작. 그는 민족주의도 이슬람에 대한 도전으로 간주. 무슬림이 식민 세력에 대항하여 혁명을 일으키는 것은 의무이다. ⇒ 이슬람 해방신학. 세계 무슬림들에게 우주적 지하드에 참여할 것을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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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레스타인의 원리주의 집단 히즈볼라 - 레바논 중심. 이란으로부터 자금 지원. 레바논 의회에서 12석 차지.
영토문제를 두고 유대인 원리주의자들과 투쟁. 하마스(the Islamic Resistance Movement) 이스라엘이 가자와 서안 지역을 점령한 것에 대한 항의로 일어난 단체. 이스라엘의 통치지역 안에서 활동하고 있는 극단적 원리주의 이슬람 단체. ⇒ 이스라엘의 파멸과 이스라엘의 씨를 말리는 목표. 납치. 살해. 기타 테러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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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구원 전선 (ISF) - 알제리 1992년 원리주의자들이 총선에서 승리 - 군부가 승복하지 않고 선거결과를 파기.
알제리 내전, 민간인에게도 집단 학살 자행. 1992년 이후로 약 60,000명 사망 ( 대부분 민간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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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 라덴과 알 카에다 미국이 아프칸의 소련지배를 몰아내기 위해서 유신론적 이슬람 과격파를 이용. 이들에게 무기, 자금, 정보를 제공 - 이들이 탈레반으로 성장. 동남아 여러 나라에서 활동 서구 세력(특히 미국)에 대한 보복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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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IS - 알 카에다 세력이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형성
극단주의 그룹이지만 이들은 자신들을 국가로 주장 유사한 그룹으로 보코하람 – 사하라 근처의 아프리카 국가들 알 샤바브 - 소말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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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원리주의의 특성 (1) 자신들이 전통주의자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2) 서방 세계에 강한 위협을 느낀다. (3) 자기 정체성에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4) 일종의 반발 운동이다. (5) 꾸란의 권위를 대단히 강조한다. (6) 율법주의라고 할만큼 종교법에 엄격하다. (7) 선악의 이분법적 세계관을 강조한다. (8) 공격적이다. (9) 구원론과 종말적 미래관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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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원리주의 비판 (1) 다원주의를 거부함으로 다른 종교나 이데올로기는 절대 용납 못한다.
(2) 경전에서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부분만을 임의로 선별하여 사용한다. 마하티르(말레이시아: 이슬람 전도자)는 원리주의가 코란에서 벗어난 것이라고 비난. (3) 배타적 선민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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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전의 이상적 종교 세대의 사회질서와 관습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과거 지향적이다. (5) 성차별을 부추긴다는 위험이 있다
(4) 이전의 이상적 종교 세대의 사회질서와 관습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과거 지향적이다. (5) 성차별을 부추긴다는 위험이 있다. (6) 반민주적이고 종교적 집단이다. 민주개념, 인권, 자유, 보편적 가치를 인정 못한다. UN 의 인권 현장을 수용 안 한다. 대신 이슬람 인권 현장 제정- 종교는 개인의 자유가 아니다. 집단의 선택 이다. (7) 폭력에 호소한다.- 가지지 못한 자들의 항거 Mcworld vs Jih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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