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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부활하심에서 최후 승천하시기까지)
예수님의 부활후 40일간 (예수님의 부활하심에서 최후 승천하시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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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골고다 -기원30년 4월 9일(주일 새벽)- 1.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심 예루살렘 북쪽의 성밖에 위치한 이 언덕은 '해골' 모양으로 생겼다하여 골고다라는 이름이 붙여진 곳으로, 개신교들에 의해 근대에 골고다로 주장돼 오고 있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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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고다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심- 2.주님 부활하시던 날 새벽의 현상(마 28:2-5) 무덤에 찾아간 이들
(1)큰 지진이 일어났고 (2)천사가 하늘로부터 내려와 돌을 굴려내고 그 위에 앉았음(마 28:20) (3)그 형상이 번개같고(마 28:3하) (4)입은 옷은 눈같이 희고(마 28:3하) (5)무덤문에 돌이 굴려났다(눅 24:2). (6)지키던 군인들이 무서워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다(마 28:4). 1.부활하신 날 새벽에 무덤에 찾아간 이들 (1)막달라 마리아(막 16:1상) (2)야고보의 모친 마리아(막 16:1상) (3)살로메(막 16:1상) (4)요한나(눅 24:10) (5)베드로(요 20:2상) (6)요한 사도(요 20:2) (7)다른 여자들(눅 2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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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고다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심- 4.예수의 부활을 증거한 자들 3.마리아가 부활하신 예수를 먼저 만나게 된 이유
(1)천사들의 증거(막 16:5-6) (2)부녀들의 증거(요 20;18) (3)군병들의 증거(마 28:11) 3.마리아가 부활하신 예수를 먼저 만나게 된 이유 (1)마리아가 부활하신 예수를 만나기 위하여 새벽 미명에 로마 병정도 두려워하지 않고 목숨도 생각지 않고 예수 사랑에 간절한 마음을 가진 결과로 만남(요 20:1). (2)마리아의 물질초월한 정성(향유준비)과 사랑의 절정(무덤밖에서 통곡)으로 만남(요 20:11-14). (3)마리아의 지극한 정성으로 천사와 주님을 만남(요 20: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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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의 반론과 변증 반론 기절설 주장=일시 기절했을 뿐 이며 장사를 한 후 정신 이 되돌아와서 살아났다 는 것이다. 변증
변증=무거운 향유로 전신에 발랐고 허리에 창을 받았고 물과 피를 쏟은 주님이 장정 20명이 움직일 무거운 돌을 굴러내고 로마 군인들의 감 시를 어떻게 뚫고 나올수 있 는가? 부활 만이 이 사실을 입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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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의 반론과 변증 반론 변증 무덤을 잘못 찾았다는설 주장= 어두운 새벽길에 잘못 찾아서 빈 무덤을 보고 주님이 부활 한것
으로 오해했다는 것이다. 변증 변증= 공동묘지가 아니라 개 인 묘지이기에 찾기에 쉽다. (눅23:55)여인들이 무덤의 위치를 미리 확인하여 두었다. (막16:2)해 돋을 때에 무덤으로 다시 베드로가 갔다. 이 외에 요한과 다른 여인들도 무덤이 비어 있는 것을 보았다. 한 장소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판단 착오를 일으킬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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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의 반론과 변증 반론 도난설 주장=제자들이 시체를 훔쳐 옮겨 놓고는 부활 했다고 거짓을 퍼트렸 다는 것이다. 변증
변증=이유가 없다.잡히시던 현장에서 도 망하고 주님을 부인하던 제자들이다. 또 막달라 마리아가 주님 부활을 전했을 때,믿지 않으려고 확인 까지 하려던 제 자 들이다. 설혹 그렇다 하더라도 제자들 11명 전 원이 순교하였는데 한결같이 거짓을 지 키기위하여 목숨을 버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가능성이 없다.== 가야바가 시 체 도난을 막도록 특별히 경계하게 한일 이 있다. 부활을 확실히 믿은 신앙만이 순교의 자리까지 제자들을 인도하였다. 향료와 도료는 금방 굳기 때문에 몸을 쌓던 모양그대로 있게 된다. 로마 횡제의 인봉(마27:66)누구든지 허 락없이 때면 사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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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증 계속 1)나사렛 비문 예수님은 자기가 죽은지 3일만에 다시 살아 나실것을 예언했다(마 16:21, 요 2:19-
21).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은 이 말씀을 기억하고 빌라도에게 가서 3일이 되는 날 까지 그의 무덤을 지켜줄 것을 부탁했다. 그 때 빌라도는 그들에게 군대를 주었고, 바리새인과 대제사장들은 예수님의 무덤에 가서 인봉했다(마 27:62-66). 이에 준하 는 한 법을 가진 비문이 1878년에 나사렛에서 발견되었으며 그것이 불란서 루브르 박물관에서 발견되었다. 그 비문은 "가이사의 포고령”이라고도 하고 "나사렛 법령” 이라고도 한다. 이 비문은 프뢰너가 나사렛에서 이 박물관에 가져온 후 약 반세기가 지난 뒤인 1930년에 대역사가인 미카엘 로스토부제프가 비문들을 조사하던 중에 헬라어로 기록된 불규칙적인 필체의 이 비문에 주의를 두게 되었다. 그는 이것을 보 자 몹시 놀라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이비문이 학자들에게 알려지지않은 유일하고 중요한 비문이었기 때문이다. 다음은 그가 그 비문을 해독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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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증 계속 “가이샤의 훈령”:무덤과 동굴들은 자기의 조상들과 자손들, 또는 그 가문의 성원들을 숭배
하기 위해 자신들이 만든 것으로 다른 사람들에 의하여 영원히 파괴 될 수 없다는 것이 나의 요 구이다 만일 한 다른 사람이 그 무덤이나 동굴무덤을 파괴하든지, 또는 어떤 교묘한 방법으로 시 체를 끄집어 낸 것을 보고받던지, 또는 악한 마음으로 그것들을 파괴하여 다른 곳으로 옮겼든지, 또는인봉한 것을 뜯어내고 다른 돌로 바꾸었다면 나는 이런 범법한 사람을 신들의 명령과 숭배 를 모독하는 것으로 인정하여 그런 자를 심문할 것을 명한다. 이유는 시신을 존중히 여기는 것은 의무중에 가장 귀한 의무이기 때문이다. 누구든지 그것을 절대로 파괴하는 것은 누구에게도 용 납하지 말라. 나는 그것을 위반하는 그 범죄자에게 무서운 형벌을 가할 것을 명령한다. 위의 비문에 근거하여 예수님의 제자들이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의 우려대로 예수님의 시신을 가져가기 위하여 무덤의 인봉을 뜯고, 또 그 시신을 가져갔다면, 이 법에 저촉되었음으로 이 법 에 근거하여 무서운 형벌이 가해졌을 것이다. 그런데 그 대적자들이 왜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그 법을 집행하지 않앗는가? 그것은 그 법에 저촉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 이 법은 주후 1세기경 의 것이므로 주님의 부활때의 지진과 천사 출현과 예수님의 부활이 사실임으로 대적자들이 주님 의 제자들과 성도들을 처단하지 못한 것이다. 끝으로 예수의 제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후 에 그의 부활을 증거할 때 에 그 원수들이 부인하거나 제지하지 못한 것은 그 사실이 분명한 사 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사렛 비문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역사적으로, 간접적으로 고 증하는 것이요, 그 돌이 하나님의 능력과 예수의 부활을 소리 지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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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의 반론과 변증 변증 엠마오로 내려가는 제자들에게 나타나심(눅24:13-35)
환상설 주장=부활이 없었는데 돌아 가신 후 죄송한 뉘우침에 부 활을 말하신 것을 굳게 믿고 머리 속에 그리다가 마침내 환상을 보고서 이것을 실제 인양 퍼트렸다는 것이다. 변증 엠마오로 내려가는 제자들에게 나타나심(눅24:13-35) 도마에게는 상처를 만져보게 하심(요20:28) 떡과 고기를 잡수시기도 하심(눅24:3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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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증 계속 여러 사람이 일시에 환상을 보고 실제적 사건으로 오인했다고 생각하기에
는 어려움이 많이 있다. 부활하신 후, 40일간 무려 11번 나타나셨고 갈릴리 지정된 산 위에서는 500여 형제에게 일시에 나타나셨다. 가장 큰 증거는 제자들의 생활의 변화이다. 기독교 역사는 순교의 역사이다. 죽은 다음의 생명을 분명히 믿은 제자들이 순교의 잔을 마신 뒤, 위대한 신앙인들은 순교의 길을 기쁨으로 알고 따라 나섰다. 그리고 교회가 탄생되었다. 이 보다 확실한 증거를 제시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사도행전의 삶들은 부활을 증거하였고(행4:2), 베드로는 부활 을 말하지 말라는 사두개인들에게 사람의 말과 하나님의 말 중에 어느 것 을 듣겠느냐고 반문한다.(행2:14-36) 베드로의 설교 내용도 부활하신 주님 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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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예루살렘 길 -기원30년 4월 9일(주일 새벽)-
2. 두여자에게 나타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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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길 -두여자에게 나타나심- 1.부활의 새벽에 무덤을 찾아간 자들에게 나타나심 2.막달라 마리아가 부활
(1)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마 28:19) (2)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막 16:1,9)에게 (3)막달라 마리아와 요안나와 야고보의 모친 마리아와 함께 한 다른 여자들에게 나타남(눅 24:10, 마 28:1-10). (4)막달라 마리아 등에게 예수가 나타남(요 20:1) 2.막달라 마리아가 부활 소식을 베드로, 요한에 전함 (1)막달라 마리아가 새벽에 무덤을 보려왔다가 지진과 천사를 만나보고 주를 만나 발을 붙잡고 경배한후 소식을 사도들에게 전함(마 28:1-10). (2)두 사도중 요한이 젊었으니 먼저 무덤에 도착하였다(요 20:2-5). (3)무덤엔 나이 많은 베드로가 먼저 들어갔다(요 20:6-8). (4)예수의 시체쌌던 세마포가 놓여 있었고 머리를 쌌던 수건은 딴 곳에 개켜 있었다. (5)두 사도는 예수의 부활 사실을 확인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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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엠마오 도상 -기원30년 4월 9일(주일 저녁)-
3. 두 제자에게 나타나심 *엠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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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마오 도상 -두 제자에게 나타나심- 엠마오 엠마오로 가는 길
엠마오는 예루살렘에서 약 10km 가량되는 곳에 위치한 마을로 추정되는데, 글로바와 그의 동료 제자가 예루살렘에서 이 곳으로 가는 도중 부활하신 예수님을 뵈었다 (눅24:13-32). 프란체스코 교회의 정면과 내부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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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마오 도상 -두 제자에게 나타나심- 1.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의 상태 엠마오로 가는길 (1)근심으로 가는 길(눅 24:17)
(2)실망중에 가는 길(눅 24:21) (3)불신앙심으로 가는 길(눅 24:24) 엠마오로 가는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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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마오 도상 -두 제자에게 나타나심- 2.예수께서 엠마오로 가는 제자에게 나타나신 이유 3.두 제자가 부활의 예수
(1)주님이 제자들에게 자기에 관한 것 자세히 가르치시기 위하여(눅 24:27) (2)예수 자신을 배반하여 물러가는 제자를 찾아내시려는 의미로 (3)제자를 사랑하시는 뜻으로 같이 음식을 잡수심(눅 24:30) (4)열심있는 믿음을 일으켜주기 위하여(눅 24:32) 3.두 제자가 부활의 예수 를 만나본 경로 (1)실망중에 예루살렘을 떠나 시골로 내려가는 두 제자에게 예수님이 동행하시면서 성경을 자세히 일러주시고 또 부활하신 자신에 관한 말씀을 마음이 뜨겁도록 일러주셨다. (2)날이 저물어서 같이 여관에 들어가게 되었다. (3)저녁 식사 때에 떡을 가지시고 축사하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매 저희 눈이 밝아져서 예수님이신 줄 알아보게 되었으나 이미 예수님은 떠나시고 모습은 보이지 않으셨다. (4)그때서야 두 제자가 길에서 성경 말씀을 풀어 주실 때 마음 이 뜨거웠던 것을 회상함. (5)즉시 예루살렘에 돌아와 열 한 사도에게 보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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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예루살렘 길 - 기원30년 4 월 9일(주일)- 4. 베드로에게 나타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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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가는 길 -베드로에게 나타나심- 1.베드로에게 나타난 근거
(1)막달라 마리아게게 예수의 부활 연락을 받고 베드로가 요한과 함께 무덤에 가서 빈 무덤에 세마포와 머리를 쌌던 수건을 보고 예수님의 부활을 믿고 돌아오는 도중에 예수를 만나본 것으로 본다(눅 24:34). (2)부활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문을 닫고 도마만 빠지고 다른 제자는 다 있을 때 주님이 나타나서 너희에게 평안이 있을지어다 라고 축복할 때에 베드로가 주를 보았다(요 20:19). (3)베드로는 부활하신 주님과 함께 갈릴리 바닷가(혹 디베라)에 식사도 함께 하셨다(요 21:12-15). (4)베드로는 부활하신 주님의 내 양을 먹이라는 부탁을 세 번이나 받았다(요 21:12-15). 지중해로부터 약 50km, 사해로부터 서쪽으로 30km 떨어진 유다의 구릉 지대에 자리잡고 있는 예루살렘은, 삼면이 깊은 협곡으로 둘러싸인 울퉁불퉁한 고원 지역에 있다. 예루살렘은 자연적 지형에 따라 동서로 양분되고, 양쪽 지역은 모두 남북으로 나뉘어진다. 예루살렘은 크게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는 과거 역사적인 구 예루살렘과 성 북쪽에 있는 신 예루살렘으로 나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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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마가 요한의 다락방 -기원30년 4월 9일(주일 저녁)-
5. 열 제자가 집안에 모였을 때 나타나심 (도마가 없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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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 요한의 다락방 -열제자가 집안에 모였을때 나타나심-
5. 열 제자가 집안에 모였을 때 나타나심 (도마가 없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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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 요한의 다락방 -열제자가 집안에 모였을때 나타나심-
1.제자들이 집안에 모인 이유 (1)유대인들이 두려워서 문을 닫고 모임(요 19:19) (2)유대인들의 피해를 피하려고 (3)앞날에 박해의 대책을 세우기 위하여 2.부활하신 예수가 나타나 신 형편과 하신 일 (1)방문이 닫혔는데도 나타나심(요 20:19) (부활하신 몸은 물질이나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자유자재로 출몰할 수 있음) (2)손에 못 자국과 옆구리의 창자리를 보이심(요 20:20) (예수님이 부활을 명확히 증거키 위하여) (3)부활하신 예수님이 음식을 잡수심(눅 2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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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 요한의 다락방 -열제자가 집안에 모였을때 나타나심-
3.예수께서 나타나신 이유 (1)제자들이 두려워 함으로 평안을 주시기 위하여(요 20:21) (2)예수의 부활을 확신을 주시려고(요 20:20-21) (3)예수께서 성령을 주시기 위하여(요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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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마가요한의 다락방 -기원30년 4월 16일(주일밤)-
6. 열한 제자가 모였을 때 나타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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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 요한의 다락방 -열한제자가 모였을 때 나타나심-
1.부활하신 예수님이 나타 나신 형편 (1)제자들이 방안에 모였 있을 때 나타나심(요 20:26) (2)도마도 함께 있을 때 나타나심 (3)모인 제자들 가운데 예수께서 서심(요 20:26) (4)문이 닫혔는데 들어오심 2.예수께서 특히 도마에게 보이신 이유 (1)예수의 부활을 의심하는 도마에게 부활의 실증을 보여주기 위하여 네 손가락을 내밀어 내 손에 못자국을 만져보라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의 창자리를 만져보고 믿음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고 교훈하셨음. (2)완고한 도마의 마음에 믿음을 주려고 (3)한 사람의 영혼이라도 버리지 않으시려고 (4)부활을 더 확실히 증거하기 위하여 (5)보지 못하고 믿는 자가 더 복된 것을 가르치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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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 요한의 다락방 -열한제자가 모였을 때 나타나심-
3.도마의 신앙고백 (요 20:28) “도마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다”라고 고백하였다. 의심과 고집으로 불통하던 도마는 반대로 신앙이 아주 철저하게 되었다. 1)부활의 주님을 만나자 의심이 순간적으로 없어지고 2)주님을 만나자 도마에게서 고상한 신앙과 숭고의 행동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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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갈리리 호숫가 -기원30년 5월 4일경- 7. 일곱 사도들에게 나타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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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리리 호숫가 -일곱 사도들에게 나타나심- 갈리리 바다의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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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리리 호숫가 -일곱 사도들에게 나타나심- 갈릴리 호수와 골란고원 갈릴리 남쪽의 평야
갈릴리는 구릉지대로 지형이 물결모양을 하고 있어 '갈릴리'란 지명을 얻게 되었다. 갈릴리바다 건너편에 보이는 것이 골란고원으로 갈릴리 동쪽의 골란고원은 해발 1,300m의 화산암으로 되어 있다. 갈릴리 하부지역은 구릉지대이며, 동쪽에는 골란 고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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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리리 호숫가 -일곱 사도들에게 나타나심- 갈릴리 호수 갈릴리 호수
갈릴리 호수에는 40여종 이상의 많은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다. 따라서 이곳 주위에는 예로부터 어촌이 형성되었으며, 어업을 생계로 하는 사람이 많았다. 갈릴리 호수의 명물로 틸라피아(Tilapia)라는 민물고기가 있는데, 예수님과 베드로가 성전세로 낼 한 세겔을 이 고기의 입으로부터 취했다하여 '베드로의 고기'라고도 불린다. 갈릴리 호수는 호수 옆의 디베랴라는 도시의 이름을 따서 디베랴 바다(요6:1, 23; 21:1), 또는 갈릴리 호수의 지형이 '키노르'라는 하프모양과 비슷하다하여 긴네렛 바다(민34:11; 수13:27), 긴네롯 바다(수12:3), 신약에서는 게네사렛 호수(눅5:1)라고도 불렸다. 또는 단지 바다(요6:16, 17)라고 표기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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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리리 호숫가 -일곱 사도들에게 나타나심- 갈릴리 호수의 일출
갈릴리 호수는 호수 옆의 디베랴라는 도시의 이름을 따서 디베랴 바다(요6:1, 23; 21:1), 또는 갈릴리 호수의 지형이 '키노르'라는 하프모양과 비슷하다하여 긴네렛 바다(민34:11; 수13:27), 긴네롯 바다(수12:3), 신약에서는 게네사렛 호수(눅5:1)라고도 불렸다. 또는 단지 바다(요6:16, 17)라고 표기하기도 했다. 솔로몬 왕이 성전과 왕궁을 건축하는데 백향목과 잣나무, 금을 제공한 두로 왕 히람에게 갈릴리의 20성읍(왕상9:11)을 주었으며, 북이스라엘 왕 베가 때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에 의해서 정복당했다.(왕하15:29) 이후 이방 사람들이 주로 거주하여 갈릴리의 문화는 이방의 영향을 많이 받아왔다. 지중해보다 200m나 낮게 위치한 갈릴리 호수는 헤르몬산과 레바논 산의 눈이 녹아내린 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험준한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때로는 산에서 불어오는 돌풍으로 인해 거센 풍랑(마14:24; 막6:48;요6:18)이 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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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리리 호숫가 -일곱 사도들에게 나타나심- 1.제자들이 물고기 잡으러 간 바다에 대하여 (1)갈릴리 바다(요 6:1)
(2)게네사렛 호수(눅 5:1) (3)디베랴 바다(요 21:1) 본문은 예수께서 갈릴리에서 나타나 사실이다. 요한은 전장까지 유다에서 나 타난 사실만 기록하였으나 본장은 유다 를 떠나 갈릴리로 가셨다. “디베랴 바다” 는 갈릴리 바다의 서편쪽을 가리킨 것으 로 디베랴의 도시의 앞바다를 말하는 것 이요, “게네사렛 호수”는 갈릴리 호수 중에 게넷사렛이란 동네 부근을 가리킨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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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리리 호숫가 -일곱 사도들에게 나타나심- 2.바다에서 고기잡던 7제자 3.예수께서 제자들을 찾으신 이유 (1)시몬 베드로
(2)디두모라 하는 도마와 (3)가나안 사람 나다니엘과 (4)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5)세베대의 아들 요한과 (6)안드레와 (7)빌립으로 추측한다. 3.예수께서 제자들을 찾으신 이유 (1)사업 실패자를 찾으시는 의미로 제자들은 어업으로 생계를 하던 그들은 다시금 갈릴리 바다를 찾아가서 수고하였으나 고기를 잡지못하고 실망할 때에 주님이 찾아 위로하고 축복해 주셨다. (2)예수께서 그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찾아주심. (3)베드로에게 사명을 다시 맡시려고 찾아주심. 내 양을 치라고 이것은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주신 위대한 영적 사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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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차:갈릴리 산상 -기원30년 5월 4일(목요일)- 8. 열한제자에게 나타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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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리리 산상 -열한제자에게 나타나심- 1.부활의 주님과 열 한 제자가 모인장소
(1)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부활하시면 먼저 갈릴리로 가신다고 예언하셨음(마 26:32, 28:7,8) (2)예수의 명하시던 산은(마 28:16) 팔복산(축복산 일명 헷틴산)일 것이다. 예수가 마지막으로 복음을 선포하시는 가장 중요한 최후 분부와 천하만방에서 신자들을 부르고 교회를 세우라고 하는 명령은 어디서 하셨겠는가? 마태복음 5장에서 산에 올라가 천국헌 법을 발표하시고 12사도를 세워 교회의 기초를 놓으셨던 예수가 다시 갈릴리 산 에 가셔서 가룟유다만 빠진 11사도를 데리시 고 이 복음을 선포할 분부와 교회를 조직하실 명령도 팔복산에 가셔서 하지 아니하셨겠는가 생각한다. 팔복산은 예수님께서 설교를 하신 곳이다. 갈릴리 호수 북쪽에 위치하는 완만한 이 산은 수 천명이 족히 앉아 설교를 들을 수 있는 넓은 곳이며 갈릴리 호수 전경이 바라보이는 아름다운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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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리리 산상 -열한제자에게 나타나심- 2. 열한제자와 함께 산에 올라가신 목적
(1)제자들에게 사명을 맡기시려고 1)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 16:15). 2)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마 28:19상) 3)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어 교회를 세우라(마 28:19하) (2)예수께서 마지막으로 유언을 말씀하심(마 28:19-20) 1)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것을 지키게 하라(20상) 2)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20하) 3)믿는 자에게는 표적이 따를 것이라(막 16:17상) 4)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17중) 5)새 방언을 말하며(막 16:17하) 6)뱀과 독약에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막 16:18상) 7)병자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막 16:18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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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차:갈리리에서 -기원30년 5월 초순경- 9. 5 백여 형제에게 나타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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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리리에서 -5백여 형제에게 나타나심- (고린도 전서 15:3-6)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 두 제자에게와 그 후에 5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태반이나 살아있고 어떤 이는 잠들었으며”라고 하였다. (1)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이 약한 자들만 사는 이 땅에 하루라도 더 계시기가 싫으실 것이나 부활하심을 많은 사람들에게 확증시키기 위하여 40일이나 계셨다. (2)부활의 주님이 5백여 형제에게 나타나심도 극소수 여성 몇사람이 남제자들에게만 당신의 부활을 나타내는 것만은 부족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모인 주에 나타나셨다. (3)예수 나타나심은 많은 사람들을 사랑하신다는 증거다. (4)더 많은 사람들을 부활의 증인으로 삼으려 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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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차:예루살렘 -기원30년 5월 상순경- 10. 야고보에게 나타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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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야고보에게 나타나심- (고전 15:7-8)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들에게 와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1)이 야고보는 예수의 동생 야고보이다. (2)그는 예수 생전에는 믿음이 없었다. (3)그는 예수 부활 승천 후 10일 기도에 참석하여 은혜를 받고 믿었다(행 1:13-14). (4)야고보 주의 동생은 부활의 증인으로 가장 유력한 자가 되었다. (5)야고보는 예루살렘 교회의 기둥과 같은 귀한 인물이 되었다(갈 2:9). (6)그는 예루살렘 교회의 감독이 되었다(행 15:13). (7)야고보는 야고보서를 기록하였다(약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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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차:감람산 -기원30년 5월 18일(목요일)- 11. 예수의 최후로 나타나심과 승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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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람산 -예수의 최후의 나타나심과 승천- 승천예배당 감람산
예루살렘 동쪽의 높이 2,700피트의 산. 감람나무가 많아서 감람산이라 하였다.(느8:15), 다윗은 압살롬의 반란을 피하여, 이곳으로 피신하였다(삼하15:30). 예수님께서 마지막 만찬을 하시고 이 산(마26:30)으로 가셨으며, 예수님의 승천 장소도 이곳이었다(행1:9-12). 이 훌륭한 건물은 십자군 시대의 건축 양식과 회교도의 전통이 남아 있는 건물이다. 이 예배당은 올리브산 근처 팔레오-기독교 안식처 위에 서 있다. 본래의 건물은 이중 현관문으로 둘러쌓여 있으며, 614년에 페르시아인들에게 의해 파괴되었다. 그리고 십자군들에 의해 소형의 육면체로 재건축되었다. 13세기 회교도의 통치하에서 이 건물이 회교도당으로 쓰여지면서 건물 외부를 회교도식으로 고쳤다. 바위안에는 예수가 천국으로 올라갈때 남겼다는 흔적을 볼 수 있다. "예수께서 저희를 데리고 베다니 앞까지 나가사 손을 들어 저희에게 축복하시더니 축복하실 때에 저희를 떠나 하늘로 올리우시니"(누가복음 24장 50-51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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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람산 -예수의 최후의 나타나심과 승천- 2.예수와 제자간에 작별 상황(눅 24:50-53) 1.예수그리스도의 고별
(1)예수께서 모인 대중에게 축복하시는 중에 승천하시었다. (눅 24:50-51) (2)제자들의 경배를 받으시는 중에 작별(52상) (3)예수를 큰 기쁨으로 작별(52하) (4)예수와 하나님을 찬송하면서 작별함(눅 24:52하) 1.예수그리스도의 고별 설교(눅 24:44-49) (1)성경 말씀을 깨닫게 하는 설교(눅 24:44-45) (2)예수께서 죽었다가 부활을 설교함(46) (3)회개와 사죄에 대한 설교(47) (4)너희는 이 모든 사람에게 나의 증인이 되라(48) (5)권능을 얻기까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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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후 예수의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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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후 예수의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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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 정리 1.예수님의 부활은 세상에서 가장 많은 증인을 확보하고 있는 진실 중에 진실이다. 바울 사도는 여기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고린도전서 15장 3-8절에서 살펴보라. ① 성경대로 사흘만에 살아 나셨다는 말씀은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인가? ② 증인의 수가 대충 얼마나 되는가? ③ 율법에서는 어떤 사건의 진실 여부를 가리기 위해 최소한 몇 명의 증인을 요구하고 있는가? (신명기 19:15) 그리고 여기에 비해 부활의 증인은 얼마나 충분한가를 비교하라. ④ 이렇게 많은 증거를 가지고도 믿지 아니한다면 무엇이라고 해야 할까?(엡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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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 정리 2. 예수님께서 부활의 ◎ 마가복음 16:14 소식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는 제자들을 ◎ 누가복음 24:25-27
어떻게 하셨는가? ◎ 마가복음 16:14 ◎ 누가복음 24:2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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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 정리 3. 부활과 함께 예수님이 얻으신 영광이 무엇 인가? 빌립보서 2장 9-11 절을 가지고 검토해 보라.
◎ 적어도 3가지의 영광을 말할 수 있다. 1가지씩 생각해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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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 정리 4. 예수님의 부활이 우리에게 가져다 준 축복은 무엇인가? ◎ 로마서 4:25 ◎ 고린도전서 15:20, 22
◎ 갈라디아서 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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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 정리 1) 부활 사실을 아직 완전히 믿지 않고 있다. 2) 예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적다.
5. 예수님은 다시 살아난 자기를 제자들이 보는 날에는 아무도 빼앗아 갈수 없는 큰 기쁨으로 기뻐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요한복음 16:22). 경험한 자들의 말을 들어 보면 죽은 줄 알았던 사람이 살아올 때 느끼는 기쁨은 다른 어떤 기쁨과도 비교가 될 수 없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예수 그리스도가(갈 2:20) 다시 살아 나셨다는 소식을 듣고 또 그것을 성경을 가지고 몇 번이고 확인하면서 그런 기쁨을 느끼지 못한다면 이것은 정말 비정상이 아닐 수 없다. 만일 부활의 기쁨이 메말라 있다고 생각이 되면 다음 몇 가지 이유 가운데 어느 것이 문제가 되는지 체크를 하라. 그리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진지하게 이야기를 나누라. 1) 부활 사실을 아직 완전히 믿지 않고 있다. 2) 예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적다. 3) 너무 많이 들어서 이제는 감각이 없 다. 4) 아직도 그 사실을 정확히 알지 못하 고 있다. 5) 예수 부활하심을 다른 사람에게 증 거하지 않고 있다. 6) 부활이 나에게 안겨다 준 은혜와 축 복을 진지하게 받지 못한다. 7) 아직도 세상과 육신을 너무 사랑하 고 있어서 관심이 별로 없다. 8) 요즈음 생활이 너무 힘들어 마음의 여유가 없다. 9) 남에게 말하기 힘든 죄에 빠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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