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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환경 멀티미디어 컨텐츠 입문 (2001 F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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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환경 멀티미디어 컨텐츠 입문 (2001 Fall)

2 목차 멀티미디어 제작팀 조직 프로젝트 기획 멀티미디어 제작팀의 특성 [2.1.1]
제작팀 조직 및 관리 [2.1.2, 2.1.4] 팀원의 역할 및 자질 [2.1.3] 프로젝트 기획 프로젝트의 유형 [ ] 프로젝트 시작단계 고려사항 [2.2.4] 작업환경 [2.3]

3 멀티미디어 제작팀의 특성 제작팀 특성은 내용의 특성에서 큰 영향 핵심 구성원은 컴퓨터에 친숙해야 확정된 모델은 없다
내용에 따라 팀 구성이 차이 예) 초등학생/대학생 교육 컨텐츠, 전쟁 게임 등 핵심 구성원은 컴퓨터에 친숙해야 책임자가 컴맹이라도 ? 최종 결과물은 디지털화된 프로그램 팀 내에 프로그래머 필요 그러나 응용 프로그램 개발 조직과는 다르다. 확정된 모델은 없다 팀 구성의 특징 => next page

4 1) 유연한 구조 2) 소프트웨어 전담팀/인원 필요 3) 인적 자원의 관리 중요
창의적 제작을 수행하는 조직 (영화, 출판사 등) 최소 핵심 정규직 + 외부 전문가 + 계약직 => 단기간 집중, 전문성 필요 2) 소프트웨어 전담팀/인원 필요 기획자가 방법을 제안 => 기능을 구현 다양한 플랫폼 지원, 유지 보수, 신기술 도입 등 3) 인적 자원의 관리 중요 관련 분야 전문가와 지속적인 관계 유지 인적 네트워크가 가장 중요한 자산 : know-how => know-where => know-who

5 제작팀 조직 소규모 조직 대규모 조직 지속적인 서비스 운영 조직
전문성, 짜임새 있는 팀 : 최소 기획자,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그리고 필요시 데이터 제작자 대규모 조직 총괄 책임자, 역할별 책임자, 전문가, 담당자, … 조직도 예 (p.40 그림2-1) 트리식 구조 :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이 중요 지속적인 서비스 운영 조직 일회성이 아닌 정기적으로 간행되는 서비스 내용 갱신, 이벤트 운영, 사용자 요구 피드백

6 제작팀 조직 관리 조직 구성 [p.49] 팀 관리 : manager’s mission
역할 중심 matrix 팀, 과제 중심 task oriented 팀 일반 경영과 마찬가지, “경영/관리 철학” 있어야 팀 관리 : manager’s mission 책임과 역할을 분명히 한다. 균형 있는 업무 분배 및 일정 관리 기대치를 팀원이 공유 한다. 하나의 목적지 => 능동적인 참여 유도 팀원에게 동기를 유발한다 프로젝트의 의미, 중요성, 이익 등 => 동기 유발

7 팀원의 역할 : 프로듀서 프로듀서 : 책임자 producer 의 책임 producer의 자질
사업관리 : executive director 제작관리 : producer, production manager 창작관리 : creative director producer 의 책임 과제의 전체 흐름 관리: 제안서 작성, 경과 및 결과 보고 구성원 관리 : 과제 배정, 점검 producer의 자질 추진력, 책임감 => 성공적인 과제 수행 넓은 지식, 인적 연계 => 구성원 의사소통, 인적자원수배 시장/기술 변화에 대한 이해력 => 멀티미디어 분야 특성

8 팀원의 역할 : 기획자 기획자 역할 훌륭한 기획자가 되기 위한 요건
서비스에 대한 개념적 기획 & 내용에 대한 기획 서비스 모델 결정 => 스토리 보드 작성 프로젝트의 진행 훌륭한 기획자가 되기 위한 요건 뉴 미디어에 대한 친화력 필요 (특별 전공과 무관) 과학적인 문제해결 능력 필요 멀티미디어 내용은 논리적인 구성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무형의 개념을 유형적인 서비스로 재구성 “기획자의 자질” : Networker, Coordinator (Leader), Concept Planner, Constructor, Promoter

9 팀원의 역할 :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의 업무 멀티미디어 제작팀에서 디자이너의 자질 화면에 보여지는 결과물 제작
멀티미디어 데이터 규격(요구사항) 결정 GUI 디자인 : 상호작용성 멀티미디어 제작팀에서 디자이너의 자질 종합적인 시각매체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 필요 새로운 기술과 도구에 대한 친화력 필요 내용의 논리적인 구조 표현 능력 필요

10 팀원의 역할 :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머 업무 자질 최종 타이틀 구현 최종 플랫폼에 대한 고려 작업환경 구축
단순 반복적인 업무에 대한 해결책 제시 자질 기술적 리더쉽 : 새로운 기술 습득 최적의 방법 추진 : 기획된 내용에 대한 최적의 도구, 최적의 프로그래밍, 최적의 개발 환경 구축

11 팀원의 역할 : 기타 웹 마스터 : 시스템/데이터 관리자 자질 및 권한 기타 관련 인원 사이트의 지속적인 서비스 운영
사용자에 대한 답신 게시판 운영 자질 및 권한 책임감있는 태도 시스템과 내용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 능력 관련 구성원에게 업무 의뢰 권한 필요 기타 관련 인원 사용자/고객, 법률 전문가, 작가, 편집자, Animator, 비디오/오디오 전문가, 정보 디자이너 등

12 참고 “멀미맨의 5V 이론” 구체적인 세부 실행능력 Value : 무엇이 필요, 가치 있는 것인가 발견 능력
[멀티미디어 컨텐츠 기획, p.64] Value : 무엇이 필요, 가치 있는 것인가 발견 능력 Vitality : 끝까지 완성시켜 나가는 활력 Versatile : SW 산업의 빠른 변화에의 적응력 Voluntary : 일 내용 파악에 적극적, 자발적 의욕 Visual Sense : 무엇을 표현, 어떤 표현 방법이 가장 적합한지 판단하고 표현하는 영상 감각 구체적인 세부 실행능력 정보수집력, 분석력, 예지력, 창조력, 표현력, 설득력, 판단력, 실행력

13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젝트의 유형 – 자본 제공에 따라 제작자로 개발할 경우 자체 기획인 경우 고객인 경우
외부 고객이 제작비를 제공하여 제작 의뢰 (용역수주) 자체 기획인 경우 자체 자본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개발 고객인 경우 다른 제작사/개인에게 제작 의뢰 (외주용역, 용역발주) 제작비 지불

14 제작자의 경우 진행과정 제안요청서 제안서, 견적서, 발표 과제의 목적,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해야
여러 군데 발주 => 개발사 선정의 토대 고객 요구에 해결방안 제시 : “매력적, 효율적” 제안 요청서 (RFP) 제안서 (proposal), 견적서 작성 발표 (presen- tation) 계약서 접수 제출 선정 (수주)

15 제안서 작성 예 표지, 목차 회사 소개 : 회사연혁, 관련 실적, 개발환경/인력
과제 수행 능력 및 경험 충분함 제시 제안 내용 : 목적/요구사항, 범위, 개발 방법 등 개발 전략 및 문제 해결 능력을 제시 개발 조직, 업무 분담 개발 일정 및 결과물 명시 소요 예산 : 금액, 산출 내역 고객의 예상을 파악해야

16 견적서 작성 [예, p53-54] 프리젠테이션 계약 고객 인터페이스 (창구) 현재 견적 산출 방식에 어려움
인건비 : 단가x시간(man-month), 제경비, 기술료 직접비용 : 데이터 제작비, 장비비용, 양산비용 산출 근거를 제시해야 프리젠테이션 대상자 수준, 참석자 규모, 장소 파악 “매력적인 자료 작성”, “철저한 준비와 연습” 계약 결과물, 금액, 기간, 납기 조건, 분쟁처리 조건 고객 인터페이스 (창구)

17 자체 제작의 경우 진행과정 마케팅 조사 시장 조사, 제품 조사, 유통 구조, 가격 구조 시장성 검증
별도 마케팅 부서 혹은 기획 부서에서 시장분석 (Marketing Research) 상품 기획 (제품컨셉, 대상, 가격, 차별화) 개발 전략 수립 경제적 효과 검토 결정

18 상품 기획 개발 전략 수립 경제적 효과 검토 결정 제품의 분류 및 정의 : 제품 컨셉, 대상 (포지션)
내용과 기능 : 차별화 전략 가격 정책 개발 전략 수립 개발 인력, 개발 일정, 개발 방법 검토 경제적 효과 검토 예상 매출 대비 소요 비용 (손익계산, 예 p.58) 결정 사내 공감대 형성

19 고객인 경우 외부 발주 의뢰시 업체 평가 제안 요청서 제시 복수 견적 요청 : 복수 경쟁 유도 예시 요구를 통한 비교
결과물의 질 : 이전의 대표적인 결과물 분석 업무 이해도 : 요구하는 결과 제시 여부 약속 이행도

20 프로젝트 시작단계 고려사항 프로젝트 착수를 위해 주요한 사항 예산 수립 상품 기획서 예산 수립 및 확보 구체적인 일정 수립
제작팀 구성 및 작업환경 구축 예산 수립 유의할 점 [p.60-61] 수립 예산과 집행 결산의 오차가 적도록

21 일정 수립 제작팀 구성 및 작업환경 구축 Due Date (완료일) 역으로 일정 산출
Milestone (이정표) : 단계별 주요 사안 Presentation : 단계별로 고객 승인 역할별로 나누어 수립, 학습/준비 시간 반영, … Time Table 예(p.63) : milestone, 연관관계, 담당자 제작팀 구성 및 작업환경 구축

22 작업 환경 네트워크 환경 데이터 관리 파일 서버 :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 웹 서버 : 전자메일, 게시판
저작 : 장비, 도구 등 재사용 : 라이브러리/데이터베이스 구축 저장 : 임시 보관, 백업 전송 , 보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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