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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음악 Romantic Music 10111645 김종현 10111212 최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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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낭만주의 음악 Romantic Music 김종현 최태환

2 낭만주의 음악이란? 19세기의 음악이 절대적으로 문학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보면 낭만음악의 용어적 타당성을 인정하게 된다. 대부분의 음악사적 시대 분류가 전(前)시대 음악의 거부 또는 개혁에서 이루어지지만 낭만음악은 이러한 분류에 의해서 나타난 것은 아니다 년 경부터 '낭만'이라는 용어가 음악에 등장하였고, 베토벤 음악을 시작으로 낭만주의 음악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그러나 낭만주의 음악은 18세기 고전주의 음악의 거부가 아니라, 확장.변화를 통한 고전주의 음악의 계승으로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시대부터 내려온 독일음악에 낭만적인 요소가 융화되면서 새로운 서정성을 함유한 음악으로 탈바꿈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이미 전고전시대의 C.P.E Bach의 작품이나 하이든의 일부 교향곡들과 모차르트 말기 작품에는 이미 낭만주의적인 서정성이 상당히 많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모든 음악에 단지 서정성과정감이라는 특성만 있으면 낭만주의 음악이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에 귀착하게 되며, 서정성만으로 낭만주의 음악을 정의한다면 시대와 작곡가를 불문하고 낭만주의 음악은 언제나 존재할 수 있다는 모순에 빠지게 된다. 물론 낭만주의 음악은 서정성과 정감을 음악의 기본이나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낭만주의 음악이라고 단정지을 수 있는 요소들은 보다 구체적이어야 한다. 이에 따라 학자들은 시대적 분류를 기준으로 해서 1820년에서 1900년까지의 음악을 낭만주의 음악으로 정의하고 있다.

3 낭만주의 음악적 특징 고전주의 작곡가들이 형식 안에서 그들의 음악을 찾았지만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자신의 주관적인 음악을 위해서 형식을 찾았다. 그들은 자신의 음악 속에 보다 자유로운 형식과 구조를 맞추어 나갔으며 정감에 대한 보다 힘있고 강한 표현을 추구했으며, 때로는 내면적인 사고와 감정, 심지어는 고통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낭만주의의 정감론은 단지 아름다운 서정성 만을 강조하지는 않았다. 이와 같은 다양한 표현을 위해서 형식을 이탈하기도 하고 수정 또는 유지하기도 하였다. 형식 뿐만 아니라 음색, 화성, 리듬에서도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개성적인 표현을 시도하였다. 낭만주의 음악의 본질은 어원에서도 볼 수 있듯이 문학적 내용을 배경으로 한다. 이 시대의 작곡가들은 고전주의 작곡가들 처럼 순수한 음 자체에서 음악의 자료를 찾는 절대음악을 추구한 것이 아니라, 주제나 이념을 문학이나 미술 등 음악 외적인 자료에서 찾는 표제음악을 추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많은 낭만주의의 작곡가들은 폭넓게 독서했으며 미술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다. 이울러 이들이 보고 느낀 것은 무엇이든지 창작의 소재가 될 수 있었다. 자연,사랑,꿈,밤,달빛 등 낭만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음악자료들도 소재가 될 수 있었다. 이러한 모든 요소와 자료들은 이 시대의 작곡가들의 주관적인 창작기법에 의해 하나의 작품으로 탄생되었다. 낭만주의 음악가들이 추구한 형식논리는 자유로운 형식의 이탈과 수정에서 새로운 형식의 창조 뿐만 아니라 새로운 연주기법의 개발도 가능하게 하였다. 문학과 음악의 결합은 표제음악을 시도하게 하였고 이에 따라 표제교향곡, 교향시 또는 성격작품들이 새롭게 나타났으며, 풍부한 시와 피아노의 구조적 발전은 예술가곡을 정착시켰다. 뛰어난 연주기량을 뽐내기 위한 작품들이 나오면서 비르투오조(virtuoso)라는 기교파 연주가들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창작기법의 주관적,개인적 취향은 고전주의 작곡가들의 세계주의적인 보편적 경향의 음악에서 벗어나 자신의 국가와 민족을 상징하는 국민주의나 민족주의 음악을 태동시키게 되었다.

4 초기 낭만주의 19세기에 이르자 유럽에는 근대 국가들이 세워지면서 민주주의가 발달하고, 산업 혁명이 일어났다. 또한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대립이 시작되었고, 사람들은 자유로운 사상과 감정에 눈 뜨게 되었다.당시 사람들은 보편적인 것과 합리적인 것, 이지와 사고보다는 상상에 의한 것, 개인의 자유로운 감정과 사상 등에 관심을 가졌고, 이러한 경향은 음악에도 크게 영향을 주었다.가곡에서는 슈베르트에 의해 시와 음악이 밀접하게 결부된 '리트(lied)라는 새로운 표현 형식이 확립되었고, 고전적 형식에 벗어나 즉흥곡·랩소디·무언가 등의 자유로운 형식에 의한 기악 소곡이 작곡되었다.또한, 음악이 문학과 회화 등의 다른 예술과 결합하게 됨으로써, 이를 소재로 한 서정적이고 환상적이며, 사실적인 교향시가 많이 작곡되는 등 표제 음악이 발전하였다.초기 낭만파음악은 베토벤의 중기에 벌써 시작되고 있었다.

5 후기 낭만주의 후기 낭만주의 음악의 범위는 넓게는 시기적으로 낭만주의 전반부에 활동한 슈베르트나 베버 이후의 음악에 국한시킬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후기 낭만주의 음악은 리스트나 바그너의 급진적 음악 양식이 도래한 시기를 기점으로, 좁은 의미에서는 바그너의 음악극이 출현한 1860년대 이후의 독일 음악을 지칭한다. 19세기의 마지막 25년간 유럽 음악가들에게 미친 바그너의 영향은 지대한 것이었다. 이 시기의 말기 낭만주의 음악 어법은 보불전쟁 이후 통일제국을 이룬 독일을 중심으로 새로운 음악언어로 전환되면서 바그너를 추종한 부르크너, 볼프, 말러, 슈트라우스에 의해서 후기 낭만주의 음악을 주도하게 되었다. 또한 낭만파 음악은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면서 더욱 다채로워져 전성기를 이루었다. 이 시대의 전반적인 특징은 대규모의 악곡이 많이 작곡되었고, 가극·화성법·관현악법 등이 급속하게 발달하는 한편, 자유로운 표현에 의한 악곡이 작곡되었다.

6 낭만주의 음악 장르 가곡 가곡은 낭만파 음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노래를 부른다’ 고 하는 인간이 지닌 가장 근본적인 음악행위는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민요와, 고도로 예술적인 의식(意識)의 산물인 근대의 예술가곡이라는 2극(極) 사이에서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가곡의 뜻과 형태를 일률적으로 규정한다는 것은 곤란한 일이다. 원래 넓은 뜻에서 본 가곡은 ‘시에 작곡된 노래’를 뜻하는데, 이 경우에도 오페라 ·오라토리오 ·미사곡 등에 포함되는 노래는 제외하고, 그 자체가 독립되어 있는 노래만을 가리키는 것이 보통이다. 그리고 가장 좁은 뜻으로는 ‘예술적인 의도로 특정한 개인에 의해 작곡된 독창곡’을 뜻하며, 근대에 와서는 일반적으로 피아노의 반주가 따른다.

7 교향시 교향시라는 말은 19세기 중엽에 헝가리의 작곡가 F.리스트가 처음으로 쓰기 시작하여 확립된 말로, 좁은 뜻으로는 1악장형식의 곡을 이르며, 다악장 형식의 곡과 구별되기도 한다. 내면적으로는, 그때까지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복잡미묘한 표현으로 시적 ·회화적 ·심리적 ·서사적 ·지방적 ·영웅적 내용들이 음악화되어 있다. 이것은 낭만주의운동의 커다란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주관적 ·개인적인 감정의 자유가 가져온 결과이고, 관현악법의 눈부신 발전 및 화성어법(和聲語法)상의 많은 개발도 알고 보면 모두가 이에 연유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특정한 인물이라든가, 관념(觀念)을 나타내는 일정한 동기 또는 주제가 사용된 적도 가끔 있었다.

8 낭만주의 대표 음악가 [바톨디 펠릭스 멘델스죤](Bartholdy Felix Mendelsshn : 1809~1847) 고전적인 형식미에 시적인 낭만적 정신을 기반으로 하여 자유로운 서정미와 환상미를 지니고 있으며, 때로는 아름다운 자연 묘사가 작품에 잠재되어 있다. 멘델스죤은 고전 형식의 전통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시대에서 그것을 보존하려는 하나의 사명을 위해 몸을 바쳤다. 그의 까다로운 장인적 기능은 그를 위대한 고전의 전통과 연결시켜 준다. 평온하고 우아한 표정의 그의 음악은 질서가 잇고 동시에 보수적인 마음의 특징적인 모습이다. 그는 낭만 운동 가운데서 고전적 경향을 대표한다. 그러나 그가 낭만주의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의 음악에서는 부드러움과 남성다운 열정이 풍기며 또한 그 시대의 특징인 온화한 우울이 깃들어 있다. 대표곡 : 바이올린 협주곡, 피아노곡 '무언가','한 여름 밤의 꿈' ‘결혼 행진곡’

9 대표곡 : 교향곡, 2중주, 3중주, 4중주, 5중주, 6중주 등 실내악곡, 대학축전서곡, 헝가리무곡
[요하네스 브라암스](Johannes Brahams : 1833~1897) 고전 형식에다가 신선한 예술미와 뛰어난 기교를 융합하여 절대음악에 정진한 브라암스는 온후하고 독실한 인격을 지닌 작곡가였다. 바하와 베토벤에 애착을 가지고 진지하게 공부하여 베토벤에게는 고전적인 형식을 계승받고, 바하에게는 다성적인 요소를 이어 받아 수 많은 명작들을 남겼다. 그의 성년 초기에 있었던 어머니의 죽음으로 인해 [독일 진혼곡(Ein Deutsches Requiem)]을 썼고, 1896년 클라라 슈만이 죽자[네 개의 [엄숙한 노래 (Vier Ernste Gesange)]를 작곡했다. 브라암스는 단 4곡의 교향곡을 남겼지만 다른 많은 작품 가운대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작품이 교향곡이라 할 것이다. 브라암스의 나이 22세 때 슈만에게 보낸 편지에 교향곡 제1번을 쓰기 시작했고 1876년에 이 곡이 초연되었을 때는 그의 나이 43세였다. 21년 동안 한 작품을 썼다는 것은 그의 작품에 대한 엄격성과 신중성을 엿볼 수 있다. 대표곡 : 교향곡, 2중주, 3중주, 4중주, 5중주, 6중주 등 실내악곡, 대학축전서곡, 헝가리무곡

10 [프레데릭 프랑소와 쇼팽](Rfederic Francois Chopin : 1810~1849) 폴란드의 민족적 작곡가인 피아노의 시인 쇼팽은 낭만주의 시대에서도 가장 독창적인 작곡가의 한 사람 이었다. 그의 음악 언어는 너무나 완전히 독자적이어서 다른 어느 누구의 것으로도 오인 될 수가 없다. 그는 피아노를 중심으로 작품 생활을 한 단 한 사람의 일급 거장이었다. 그의 천재성은 피아노의 한계성까지도 아름다움의 근원으로 변화시켰다. 쇼팽은 피아노의 단점을 매우 재치 있게 극복하였고, 그가 근대 피아노 양식에 기여한 바는 그 누구도 따르지 못할 것이다. 섬세하고 우아한 뉘앙스를 존중한 그의 작품은 애국적, 정열적인 반면에 여성적인 약한 면도 있는데, 그의 애국심은 폴란드의 민속 무용의 리듬을 즐겨 쓴 것에도 잘 나타나 있으며, 강하고 여성적인 리듬은 프랑스 사교계에 맞도록 살롱풍의 우아한 것으로 표현되어, 이것에 의하여 유럽인들의 관심을 모으게 되고 국민악파 발생의 온상이 된 것은 주목할 일이라 하겠다. 쇼팽의 음악을 이해하려면, 귀족적이라고 할만한 폴로네이즈(Ploonaisw)의 리듬과 농민적이고 대중적인 마주르카(Mazurka)등의 리듬과 가락이 그의 음악적인 영감의 근원임을 알아야 한다. 대표곡 : 녹턴, 에튀드, 폴로네이즈, 발라드, 소나타, 협주곡, 스케르초, 왈츠, 마주르카, 전주곡, 론도, 즉흥환상곡 등

11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 1810~1856) 클라라는 슈만의 피아노 교수인 프리드리히 비크(Friedrich Wiek)의 딸로 아버지는 두 사람의 결혼을 강력히 반대했다. 그래서 슈만은 클라라와의 결혼을 위해 은사이자 장인이 될 비크 교수에게 소송을 제기하여 결국 승소하므로 5년 만에 사랑의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클라라의 나이 21세, 그리고 슈만의 나이 30세인 1840년의 일이었다. 이 해는 그의 "노래의 해"가 되었고 그의 서정적 재능이 가장 순수하게 나타난 예술 가곡들을 100여곡이나 작곡한 해이다. 클라라와의 사랑의 체험에서 우러나온 주옥 같은 가곡들이었다. 그의 작곡 수법은 지금까지의 고전 양식에 벗어나 자유로운 상상을 모체로 하여 거기에 형식을 맞추었다. 신선한 리듬과 색채감 있는 화성법 등은 그의 작품에 공상미를 증대시켰다. 그리고 예리한 감수성으로 가락과 하모니를 가장 개성적으로 조화시켰다. 대표 곡 : 사육제, 숲의 풍경, 어린이의 정경, 가곡, 교향곡 등

12 [프란쯔 피터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 1797~1828) "가곡의 왕"이라는 별명을 가진 슈베르트는 샘솟는 듯한 아름다운 가락에 낭만적이고도 풍부한 서정성을 지닌 곡을 작곡한 이채로운 작곡가이다. 가난한 생활 속에서 보낸 31세의 짧은 생애였지만 600곡이 넘는 예술가곡을 비롯하여 교향곡, 피아노곡, 실내 악곡등 많은 유산을 남겼다. 그의 음악은 자연스러우며, 베토벤과 같이 무겁거나 격하고 장중하지 않다. 그 교묘한 선율의 구사 방법은 모짜르트에 비할만하며, 조국의 향토색을 반영한 [렌들러] (오스트리아 농민무곡)에서는 무곡풍의 밝은 면을 보여 준다. 기악곡에 있어서도 성악곡과 같은 맛을 볼 수 있는데, 질서 정연한 형식미보다는 자유로움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그가 보여 준 색채적인 화성기법은 낭만주의 음악에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표 곡 : 미완성 교향곡, 가곡(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처녀, 겨울 나그네, 백조의 노래 등), 피아노 5중주(송어, 현악 4중주(죽음과 소녀 등), 마왕 등

13 고전주의 VS 낭만주의 고전주의 낭만주의 선율 주로 동기나 짧은 악구로 구성됨 매우 규칙적인 악구 길이 매우 서정적이고 길며
덜 규칙적인 악구 길이 리듬 분명한 박자 (레치타티보 제외) 한 악장 안에서 다양한 리듬 때때로 한 악장 안의 박자 변화 박자와 리듬형태에서 넓은다양성 화성 장-단조체계, 전조를 구조적 기초로 보다 많이 사용함 장-단조체계, 전조와 반음계주의가 널리 확산되어 사용됨 음 조직 호모포니가 중요하나 화성적인 음악에선 폴리포니도 계속 쓰임 호모포니,폴리포니 다 쓰임. 대규모 단체 곡은 빽빽한 음 조직 형성 음색 표준화된 오케스트라, 작은 기악합주, 현악 4중주가 뚜렷함 오케스트라 규모가 확대됨 작은 규모의 밴드도 사용됨 주요 형식 소나타, 론도, 주제와 변주곡, 2부, 3부 형식 고전주의 시대에 사용된 형식 자유롭고 다양하게 확대됨 주요 작품 유형 오라트리오, 오페라, 소나타, 교향곡, 협주곡, 현악4중주 고전주의 시대 유형이 확대 교향시, 피아노 가곡 등

14 Thank You So mu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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