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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심리학 5.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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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행동과 심리학 5. 학습

2 학습(Learning)란 무엇인가? “경험을 통하여 얻어지는 행동과 지식에서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
행동주의: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조형 인지주의: 관찰학습, 모방학습, 통찰학습, 잠재학습 5. 학습

3 고전적 조건화 반응 Ivan Petrovich Pavlov(1849 ~ 1936) 자극
개의 소화계 생리 관한 연구로 1904년에 노벨 생리학 상을 수상.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반응 조건화(respondent conditioning), 파블로프 조건화(povlovian conditioning) 고전적 조건화는 처음에 어떤 기능도 하지 않았던 자극(stimulus)이 특정 반응(response)을 유출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Pavlov와 그의 실험용 개 자극 반응 연합 5. 학습

4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실험 5. 학습

5 조건반응의 형성 고전적 조건화를 시도하기 위해서 반사 반응(reflexive response)을 유출시키는 자극이 필요하다.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CS)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UCR) ex) Pavlov의 실험에서 고깃가루: UCS, 타액분비: UCR. 무조건 반응과 중립 자극(neutral stimulus: NS)을 조건화하는 과정 조건 자극(conditioned stimulus: CS) 조건 반응(conditioned response: CR) ex) Pavlov의 실험에서 중립자극으로 종소리가 사용되었다. 종소리와 무조건 자극이 여러 차례 짝 지워 제시된 후, 종소리는 그 자체로서 타액 분비를 일으킬 수 있는 조건 자극(CS)이 되었고 이 때 조건 자극에서 나온 타액분비는 조건 반응(CR)이다. 5. 학습

6 조건반응의 형성 5. 학습

7 조건화 과정의 종류 지연조건형성 흔적조건형성 동시조건형성 후진조건형성 US ① CS ② CS ③ CS ④ CS ⑤ CS
5. 학습

8 고차적 조건화 이차적 조건화(second-order conditioning)
어떤 중립 자극이 고전적 조건화 과정을 통하여 조건 자극이 되었을 때, 이 조건 자극이 또 다른 중립 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되면, 이 새로운 중립 자극도 조건반응을 일으키는 또 하나의 조건 자극이 될 수 있다. 이차 이상의 조건화: 고차적 조건화(higher-order conditioning) 삼차적 조건화도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소거의 과정이 함께 일어나기 때문에 그 이상은 불가능 5. 학습

9 소거와 자발적 회복 소거(extinction): 무조건 자극(고기가루)이 조건 자극(종소리)과 연합되지 않음으로써 조건 자극이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는 현상. 소거 과정을 통하여 일단 조건 자극이 능력을 상실한 것으로 보이더라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조건 자극(종소리)을 제시하면 다시 조건 반응이 일어난다. (사례: 돈봉투와 정치인, 그리고 국민) 소거 후에 이전의 조건 자극(정치인)을 다시 제시하면 이러한 현상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을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이라고 한다.(망각에 의한????) 5. 학습

10 소거와 자발적 회복 5. 학습

11 자극 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어떤 자극이 일단 조건 자극으로서 형성되고 나면, 이 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들도 무조건 자극과 연합된 적이 없음에도 조건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전이현상 Transference) ex) 벌에 쏘인 경험, 이로 인해 곤충에 대한 두려움 생김.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Geatalt) 사례 이야기해보기- 5. 학습

12 변별(discrimination) 자극 일반화와 정반대. 자극 일반화 현상은 변별 과정을 통해 없어질 수도 있다.
ex) 벌로 인해 다른 곤충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지만, 다른 곤충들로 인해서는 고통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때, 두려움에 대한 다양한 생리적인 반응이 없어지게 된다. 사례 이야기 해보기- 5. 학습

13 Thorndike(1874 – 1949) – 도구적 조건화 puzzle box 실험연구: Law of effect
야~~옹 페달을 밟음 상자에서 탈출 연합 먹이를 얻음 만족스러운 결과 먹이를 먹는 시간이 단축: 효과의 법칙 5. 학습

14 조작적 조건화(operant C)의 원리 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 증가되거나 약화되는 절차.
행동이 환경에 능동적인 조작을 가함. 행동은 결과를 초래한다.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정적 처벌(positive punishment) 부적 처벌(negative punishment) 소거(extinction) 강화인/강화물(reinforcer) 정적 상관과 부적 상관(correlation) 5. 학습

15 Skinner 상자 쥐가 여러 가지 행동을 하다가 지렛대를 누르면(반응) 먹이가 접시로 떨어진다(강화)
이런 과정이 여러 번 반복되면 쥐는 상자에 들어가자마자 바로 지렛대를 누른다(학습). 5. 학습

16 정적 강화 어떤 특정한 행동이 나오고 이 행동 뒤에 즉각적으로 주어지는 자극(좋아하는 것)의 제시에 의해 이후의 특정행동의 빈도가 증가되는 과정. ex) 어머니의 심부름을 한 어린이에게 과자를 선물로 줌으로써 계속 심부름을 잘하게 됨. 5. 학습

17 부적 강화 행동의 결과로서 어떤 자극(싫어하는 것)이 없어짐으로 특정행동의 빈도가 증가하게 되는 과정.
도피행동: 이미 어떤 혐오 자극이 존재하고 있을 때 특정 행동으로 하여 혐오자극을 없애는 행동. 방에 냄새가 날 때 창문을 여는 것. 회피행동: 미리 어떤 행동을 하여 혐오적인 상황이 닥치지 않게 하는 행동. Q: 추울 때 난방을 높이는 것은 정적강화인가, 부적강화인가? 5. 학습

18 강화인(reinforcer)의 종류 무조건 강화인: 일차적 강화인 조건화된 강화인: 이차적 강화인 음식, 물, 공기
돈어린아이들에게 아무런 소용이 없다 하지만 다양한 종류의 일차적 강화인과 관련되면서 강화인의 효과를 띈다. 5. 학습

19 Premack(1962)의 원리 아이들에게 만화 볼 기회와 공부할 기회를 동시에 준다. 아이들은 만화를 더 많이 볼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공부를 더 하도록(저 확률 행동) 만들기 위해서는 공부를 한 후에 만화를 보게 해 주면(고 확률 행동), 공부하는 행동이 증가 5. 학습

20 강화스케줄 무엇이 강화물이 될 수 있는가? 미래의 반응이 증가할 수만 있다면 무엇이라도 강화물이 될 수 있다. 계속적 강화(continuous reinforcement) 이외에도 수없이 많은 종류가 있다. 하지만, 강화스케줄에 따라, 행동이 학습되는 속도, 패턴, 지속성 등은 달라진다. 매번 강화가 주어지는 계속적 강화 이외의 강화는 모두 간헐적 강화(intermittent reinforcement)이다. 5. 학습

21 계속적 강화: 매번 강화 주어짐(현실에선 불가능)
강화 계획의 종류 계속적 강화: 매번 강화 주어짐(현실에선 불가능) 시간지연 강화빈도 고정간격 Fixed interval 변동간격 Variable interval 고정비율 Fixed ratio 변동비율 Variable ration 간헐적 강화 강 화 5. 학습

22 네 가지 기본적인 강화 계획 250 500 750 1000 10 20 30 40 50 60 70 80 시간(분) 고정비율
고정간격 250 500 750 1000 10 20 30 40 50 60 70 80 변동비율 고정비율 변동간격 시간(분) 5. 학습

23 강화계획 강화계획 고정간격 변동간격 고정비율 변동비율 간격강화계획 비율강화계획 계속적 강화 간헐적강화
수학문제 풀 때, 5분 간격으로 고정적으로 강화를 준다.(예 : 주급,월급) 변동간격 5분 안에 아무때나 한 번의 강화를 준다.(예 : 낚시) 고정비율 학생이 10문제를 풀 때 마다 한 번의 강화를 준다.(예 : 성과급 보수제도) 변동비율 학생이 2문제를 풀면 한 번, 3문제를 풀면 또 한 번, 이런 식으로 강화를 준다.(예 : 도박) 간격강화계획 강화 진행 중 일정 시간간격에 기준을 두고 강화를 준다. 비율강화계획 강화 진행 중 반응 횟수에 기준을 두고 강화를 준다. 계속적 강화 손 들 때 마다 지명하여 모든 반응에 강화를 준다. 간헐적강화 손 들 때, 가끔씩 지명, 특정한 반응에만 강화를 준다. 5. 학습

24 소거 정답 : 변동비율의 강화가 소거가 가장 늦다(도박, 미신적 행동).
강화 계획 중, 소거가 가장 늦은 강화계획은? 정답 : 변동비율의 강화가 소거가 가장 늦다(도박, 미신적 행동). 미신적 행동 adventitious reinforcement-간헐적 강화이기에 소거가 어렵다 5. 학습

25 처벌의 한 방법 중의 체벌 처벌의 한 방법으로 체벌 시 고려할 사항-공격성 증가
처벌인(punisher) <-> 강화인(reinforcer) 반응이 일어난 후 즉각적으로 주어져야 한다. 반응이 나올 때마다 매번 처벌이 주어져야 한다. 처벌의 강도는 처음부터 아주 강해야 한다. 처벌받는 행동에 대해 대안적 행동이 있을 때 처벌의 효과는 커진다. 처벌받는 행동보다 대안행동을 제시해야 한다. 5. 학습

26 처벌의 부작용 처벌의 결과로 공격적 행동을 보임
처벌은 공격적 행동의 감소에 전혀 도움이 안 됨(예; 동생을 때리는 형을 처벌하면 공격적 행동의 증가- 학습) 부정적인 정서 반응과 회피반응 윤리적인 문제 고려(사례: 학폭사건과 공황/해리장애) 처벌은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킬 수는 있어도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킬 수는 없음 가능하면 사용하지 말고, 사용할 수밖에 상황에는 강화와 함께 사용(예: 훈계하고서 맛있는 것 사주는 부모와 교사, 스킨십 해주는 부모와 교사) 5. 학습

27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 정적 처벌: 어떤 자극이 주어짐으로 행동이 감소(나쁜 행동에 대한 체벌로 나쁜 행동이 중단)
부적처벌: 어떤 자극이 없어짐으로 행동이 감소(과속으로 벌금을 낸 후 과속 중단)- 반응비용(response cost) Time Out: 부적절한 행동을 하였을 때 강화인을 받을 수 있는 상황으로부터 격리(교실 밖으로, 다른 방으로) 1.강화: 반응 증가 -정적강화: 좋은 자극 제시->반응증가 -부적강화: 혐오 자극 제거->반응증가 2.처벌: 반응 감소 -정적처벌: 혐오 자극 제시-> 반응감소 -부적처벌: 좋은 자극 제거-> 반응감소 ※처벌 전 설명, 후 대안행동 제시 ※처벌의 일관성,일반화,최소 강제의 원리  5. 학습

28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 정적처벌 (수여성처벌 : 제1유형처벌)
어떤 반응 후 혐오적인 자극이 제시된다. 반응 뒤에 혐오스러운 사건이 뒤따른다.   정적처벌 : 불쾌 + => 빈도수 감소 숙제를 안 하면 아이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을 한다  부적처벌 (제거성처벌 : 제2유형처벌)  어떤 반응 뒤에 정적 강화인자가 제거된다. 이 경우에는 바람직한 것을 잃게 된다. 음식접시를 던짐(R) -> 음식이 제공되지 않음(S) 예, 반응댓가, 타임아웃, 기회박탈   부적처벌 : 유쾌 - => 빈도수 감소  숙제를 안 하면 아이스크림을 주지 않음 5. 학습

29 반응 비용(response cost) 반응비용: 문제행동이 발생한 후 특정한 양의 강화인을 제거하는 행동절차 → 미래에 문제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오는 부적 벌 사례: 과속(문제 행동)에 대한 벌금(돈의 제거) 5. 학습

30 정적/부적 강화 : 정적/부적 처벌 강화와 처벌의 개념을 설명하고 정적강화, 부적 강화 그리고 정적 처벌, 부적 처벌이 어떻게 다른지 논의하며 예를 제시하고 강화와 처벌의 종류 중 각각 한 가지씩을 선택하여 일상 생활에서 주변 사람(또는 자신,애완견)에게 적용(실험)해본 후 그 절차와 결과 및 소감을 기술하시오. 강화는 유기체의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이고, 처벌은 유기체의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강화와 처벌은 정적인 것과 부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정적인 것은 없던 것을 제시하는 것이고, 부적인 것은 있던 것을 제거하는 것이다. 정적강화: 음식물 제공으로 행동의 강화, 부적 강화: 전기 충격의 제거로 행동의 강화 정적처벌: 자극 제시로 반응빈도 감소- 전기충격의 제시 부적처벌: 어떤 자극의 제거로 반응의 빈도 감소-(사례: 저녁을 안 차려 줌으로써 아기를 안 돌보는 행동을 감소) 5. 학습

31 조형(Shaping) 발생빈도가 없다.강화적용의 기회가 없다
학습시키고자 하는 최종 목표 행동이 현재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유사한 행동이 나올 때 강화를 한다. 그리고 이 유사행동이 강화되어 빈도가 늘어 나면, 강화를 중단하고(소거가 이루어짐), 최종목표행동에 더 가까운 유사행동에서 다시 강화를 한다. 이로써 학습이 발생함 Ex) 아이가 ‘엄마’를 발음할 때, 어 엄  엄므  엄마 Ex) 관심 있는 여학생이 나를 처음 쳐다 볼 때  ??? 5. 학습

32 조형의 예 목표행동이 나올 때까지… 테니스 수영 운전학습 5. 학습

33 자극 통제 ‘사전자극’이라고 하는 행동 이전의 자극상황이 행동을 미리 통제하는 현상 20,000 높음 낮음 10,000(S+)
10,000(S+) 훈련자극(시험자극, Hz) 부분적 자극통제 완전한 무자극통제 자극 일반화의 도식적 표현 본래 자극과 유사성이 클수록 자극통제의 정도는 높아지며, 반대로 유사성이 낮을수록 자극통제의 정도가 낮아짐을 알 수 있다. 5. 학습

34 자극 통제 자극일반화: 본래의 변별 자극과 완전히 동일하지 않더라도 그와 유사한 자극이 행동을 통제하게 되는 현상 사전자극: 불빛의 색깔 자극 일반화 VS 자극 변별화 일반화의 예: 모든 성인 남성을 ‘아빠’라고 부르는 어린아이 변별화의 예: 오직 자신의 아버지만을 ‘아빠’라고 부르는 어린아이 5. 학습

35 규칙 통제 유관 형성 행동(contingency-shaped behavior): 강화나 처벌과 같은 행동의 결과에 직접적으로 노출됨으로써 통제되는 행동 규칙 통제 행동(rule-governed bahavior): 행동과 결과의 관계성에 대한 규칙행동 형성 Ex)공장의 작업장에 근무하는 신입근로자에게 고압 전선을 손으로 만지지 말아야 하는 행동은 학습을 통해 익힐 수는 없다.규칙에 의해 행동을 통제한다. 습득이 빠르지만, 완전하지 못하다. 5. 학습

36 조작적 조건화의 응용 사회 - 안전벨트 매게 하여(피자 스티커 그림책으로 강화) 자동차 사고 부상/사망률 감소
교육 - 학생들의 문제 행동 감소 산업 - 결근율 감소, 생산성 향상, 안전사고 감소 환경 - 쓰레기 재활용 증가 임상 - 정신병원에서의 토큰 이코노미(token economy) 그 외 - 동물을 훈련시켜 인명 구조에 이용. 금연 시, 술자리나 흡연 구역에 가지 않으면 금연이 쉬워짐 5. 학습

37 관찰학습(사회학습이론) 5. 학습

38 관찰학습의 네 가지 과정 모델을 관찰하였다고 해서 모두 행동을 학습하는 것은 아니며, 다음의 네 가지 과정을 거쳐야 일어남
주의 - 모델의 특징 - 관찰자의 속성 회상 - 상징적 기호 재생 - 신체적 능력 - 인지적 재연 동기 - 외적 강화 5. 학습

39 잠재학습 학습은 외현적 행동으로 일어나지 않더라도 일어날 수 있다.
지식의 습득은 외현적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 이를 잠재학습(latent learning)이라고 하였다. 잠재학습은 학습이 수행으로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지만 나중에 수행에 대해 강화가 주어지면 학습현상을 볼 수 있다. 5. 학습

40 잠재학습(Tolman, 1932) 쥐를 대상으로 미로 찾기: 강화물 음식 찾기 5. 학습

41 누적 시간과 성적과의 관계 5. 학습

42 통찰학습 침팬지가 천장에 달린 바나나를 먹기 위한 행동. 5. 학습

43 감사합니다. 5.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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