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기술 혁신과 설계
2
창의 공학 설계 2-1. 제도의 이해 2-2. 제품의 구상과 설계 2-3. 지렛대를 이용한 창의적인 롤링볼 만들기
3
문제 확인 지렛대, 탄성, 에너지 변환 등의 과학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제한 조건에 맞는 롤링볼 장치를 만들어 보자.
지렛대, 탄성, 에너지 변환 등의 과학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제한 조건에 맞는 롤링볼 장치를 만들어 보자. 롤링볼: 공이 레일 형태의 길을 굴러가도록 만든 움직이는 장 치로, 키네틱 아트의 일종 ▲ 다양한 모양의 롤링볼 장치
4
문제 제한 조건 장치 안쪽에는 세 개의 구슬(B, C, D)이 놓여 있다. 한 개의 구슬(A)은 임의의 출발점에서 출발하고, 모든 구 슬이 의도한 지점에 도착해야 한다. 다른 구슬에 의해 동력을 전달 받을 때 구슬끼리 직접 접 촉을 하면 안 되고, 운동 장치(지렛대, 밀고 빠지기, 점프 등)를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해야 한다. 제작한 장치의 작동 시간은 15초 이 상이어야 한다. 표현 요소: 지렛대(2회), 밀고 빠지 기(2회), 점프, 타종
5
키네틱 아트(Kinetic art) 움직임을 중요하게 여기거나 그 것을 주요 요소로 하는 예술 작 품을 의미 작품이 움직이거나 작품에 움직 이는 부분을 넣은 예술 작품으 로, 동력으로 움직이거나 관객 이 직접 작품을 움직일 수도 있 음.
6
골드버그 장치 골드버그 장치는 매우 복잡한 기기들을 얽히고설키게 조합하여 단순한 하나의 일을 처리하는 기계 장치를 말한다. 골드버그 장치는 영화나 만화, 광고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다.
7
계획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탐구 지렛대 비탈 밀고 빠지기 두 개의 지렛대를 연결한 모양 구슬 이동 방향
지렛대를 길게 하여 움직임을 크게 한 모양 지렛대의 모양을 변형한 모양 지렛대 계획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탐구 구슬 이동 방향 비탈 밀고 빠지기
8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모양으로 구 상
구상도 그리기 구상한 롤링볼 장치를 표현하는 단계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모양으로 구 상 ▲ 롤링볼 구상도 예시
9
마름질하기 가공하기 조립하기 1 2 3 실행 - 롤링볼 제작하기 ▲ 완성된 롤링볼 장치
10
롤링볼 제작 시 참고 사항 침핀으로 롤링볼이 굴러가는 레일을 설치할 경우 레일의 높이 는 침핀 길이의 절반인 10mm 정도가 적당하다. 글루건으로 우드락 레일을 접착할 경우 레일의 변경이 어렵고, 굳은 접착제에 의해 마찰력이 증가하여 구슬이 잘 구르지 않게 되므로 침핀으로 고정하는 것이 좋다. 각 모둠은 똑같은 양의 재료를 받고, 한정된 재료를 사용하여 창의성을 발휘한다.
11
검사 및 평가 검사 및 실험 롤링볼 장치의 모양을 구상도대로 만들었는지 확인 완성한 장치의 성능을 실험
실험 후 이상이 있으면 피드백하여 수정 및 보완 평가: 평가 항목에 따라 스스로 평가하기
12
작은 힘을 들여 더 큰 힘을 내게 할 때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지렛대 롤링볼은 공이 레일 형태의 길을 굴러가도록 만든 장치로, ( )의 일종이다. 키네틱 아 트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