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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Zdeňka Bednářová Modified 5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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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궤와 속죄소 “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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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궤와 속죄소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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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궤 2 법궤: 1번 사진이 법궤입니다. 법궤는 장이 125cm(2.5규빗), 광이 75cm(1.5규빗), 고가 75cm(1.5규빗) 크기로 조각목으로 만들어진 궤입니다. 궤의 안과 밖은 정금으로 쌓았으며 위쪽에 금테가 만들어졌습니다. 궤의 밑에는 네 개의 발을 달고 그 발에 금고리를 만들어 채를 궤였습니다. 이 모두는 금으로 쌓았습니다(출25:10-1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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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속죄소 속죄소: 사진의 2번이 속죄소 입니다. 장이 125cm(2.5규빗), 광이 75cm(1.5규빗)으로 정금으로 만들어진 궤의 덮개입니다. 덮개의 양쪽 끝에는 그룹 두 개를 만들었습니다. 두 개의 그룹은 날개를 높이 펴서 덮개를 덮었습니다. 그룹의 머리는 서로 마주대하고 있으며 그룹의 얼굴은 덮개를 향했습니다(출25:17-2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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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목 조각목: 사진의 나무는 법궤를 만든 조각목 입니다. 1) 이집트나 광야에서 자라는 유일한 나무입니다.
2) 못생기고 제목으로 쓰기에 부적합한 나무입니다. 3) 모질게 생긴 나무입니다. 4) 불소지게 하면 적당한 나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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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궤의 여러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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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궤 1 법궤 1: 두 개의 그룹이 서있는 모습과 날 개를 편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법궤의 모양에서 학자들 사이에 가장 문제시 되는 것이 그룹의 모양과 날개 그리고 체의 방향입니다. 사진에 나타난 법궤의 체는 짧은 쪽에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체를 꿰기 위한 고리를 법궤의 다리에 달도록 언급하고 있습니다(출2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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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궤 2 법궤 2: 그룹의 날개가 아주 미적으로 표현되었습니다. 동물의 모양을 하고 있는 듯 합니다. 법궤의 체는 긴 쪽에 있습니다. 그러나 고리와 체의 위치는 성경의 언급과 다르게 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법궤를 나를 때 가장 편안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의 생각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는 분향단에서도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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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궤 3 법궤 3: 두 개의 그룹이 특이합니다. 높게 펼쳐진 그룹의 날개가 강조되었습니다. 성경에서 “그룹들은 그 날개를 높이 펴서 그 날개로 속죄소를 덮으며(출25:20)” 라는 구절에 강조를 둔 것으로 보입니다. 법궤의 체는 짧은 쪽에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다리에 고리를 만들고 채를 꿰도록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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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궤 4 진 가운데 거했습니다 진 앞에서 인도했습니다 만남의 장소였습니다 구원이 예시된 장소입니다
법궤 4: 그룹의 날개가 마치 새의 날개처럼 묘사되었습니다. 법궤의 채는 짧은 쪽 그리고 위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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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궤의 여러 이름 ▶ 궤/chest (출25:10, 14) ▶ 법궤/Ark (레16:2)
▶나무 궤/wooden chest (신10:1) ▶ 궤/chest (출25:10, 14) ▶ 법궤/Ark (레16:2) ▶ 증거궤/Ark of the Testimony (레16:13, 수4:16) ▶ 주의 언약궤/Ark of the covenant of the Lord (수3:11) ▶ 하나님의 언약궤/Ark of the covenant of God (삿20:27) ▶ 여호와의 궤/Ark of the Lord (수4:5, 삼상4:6) ▶ 하나님의 궤/Ark of God (삼상3:3) ▶ 이스라엘의 신의 궤/Ark of the god of Israel (삼상5:7) ▶ 거룩한 궤/sacred Ark (대하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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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학적 고찰 ▶법궤에 대한 구약성서의 마지막 언급은 예레미야 선지자입니다. ▶ 주전 586년 이후 법궤는 사라졌습니다.
▶ 사라진 법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1) 애굽왕 시삭(Shishak)이 법궤를 가지고 갔다 2) 요아스가 법궤를 북왕국 이스라엘로 가지고 갔다 3) 바빌론이 법궤를 가지고 갔다 4) 로마가 법궤를 가지고 갔다 5) 느보산에 법궤가 숨겨졌다 6) 에티오피아에 법궤가 있다 7) 예루살렘 성전 밑 미로에 숨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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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디오피아 법궤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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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몬과 시바왕 솔로몬과 시바여왕: 이 그림은 13-14세기에 쓰여진 케브라 나가스트(kebra Nagast)에 전해지는 솔로몬과 시바여왕에 대한 이야기를 1950년 젠바루 완데무(Janbaru Wandemu)가 그림으로 그렸습니다. 이 그림에는 케브라 나가스트에 전해지는 이야기로 시바여왕이 예루살렘에 방문하여 솔로몬의 아들을 생산하고 이 아들에 의해서 법궤가 이디오피아에 옮겨졌는지 과정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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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바의 예루살렘방문 시바여왕의 예루살렘 방문: 시바여왕을 만난 솔로몬은 그녀의 아름다움과 지혜에 호감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시바여왕을 잔치에 초대합니다. 그리고 동침하기를 원합니다(왼쪽). 그러나 시바여왕은 솔로몬의 청을 거절하고 절대 힘으로 그런 일을 하지 않을 것을 맹세하도록 합니다. 이때 솔로몬은 시바여왕에게 궁전의 아무것도 가지가지 않을 것을 맹세하도록 합니다(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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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몬과 시바왕의 동침 솔로몬 왕과 시바여왕의 동침: 매운 음식으로 한밤중에 시바여왕을 하녀를 시켜 물을 가져오도록 합니다. 솔로몬은 그이 침대 곁에 물 항아리를 놓았습니다. 하녀가 물을 뜨러 왔을 때 솔로몬은 하녀와 동침합니다. 하녀가 오지 않자 시바여왕이 물을 찾아 솔로몬의 침실로 들어옵니다. 물을 뜨려 할 때 솔로몬과 마주칩니다. 솔로몬은 약속을 어겼음을 상기시킵니다(왼쪽) 시바여왕은 용서를 구하기 위해서 솔로몬과 동침합니다(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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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넬릭의 출산 메넬릭의 출산: 동침 사건으로 인하여 시바여왕과 그의 하녀는 임신하게 됩니다(왼쪽). 그리고 시바여왕은 아들 메넬릭을 출산합니다(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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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넬릭의 예루살렘 방문 메넬릭의 예루살렘 방문: 메넬릭은 예루살렘을 방문하여 솔로몬을 만나고(왼쪽) 그 곳에서 교육을 받게 됩니다(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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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궤를 이디오피아로 법궤를 이디오피아로: 솔로몬은 메넬릭을 예루살렘에서 자신의 후계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이를 거절하고 이디오피아로 돌아가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솔로몬은 대제사장의 큰 아들을 메넬릭의 조언자로 함께 보내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대제사장의 아들은 이디오피아로 가기를 원치 않자 솔로몬은 법궤와 똑같은 모조품을 만들어 이디오피아로 가지고 가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메넬릭과 대제사장의 아들은 이 모조품을 진짜와 몰래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이디오피아로 옮겨갔습니다(왼쪽). 시바여왕은 법궤를 받아 법궤를 두기 위해서 새로운 성전을 짖게 되는 데 이것이 오늘날 악슘에 있는 마리 시온 교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법궤가 오늘날 이디오피아에 있다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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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궤의 특징 진 가운데 거했습니다 진 앞에서 인도했습니다 만남의 장소였습니다 구원이 예시된 장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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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가운데 거했다 법궤는 진 가운데 거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어서 삶의 중심이 된 곳은 성막이었으며 그 중에서도 법궤는 가장 중요한 장소로 여겨졌습니다.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장소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막을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진영 가운데 세웠으며 그곳에 법궤가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거하셨습니다. 그들과 함께하셨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은 각각 그 기와 그 종족의 기호 곁에 진을 치되 회막을 사면으로 대하여 치라(민2:2). 사진은 이스라엘 진영과 그 가운데 세워진 성막의 야경입니다. 모세와 아론의 텐트는 성막 뜰 문 앞에 세워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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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남의 장소였다 만남의 장소였습니다: 법궤 위 속죄소에서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만나주시고 이스라엘 자손들을 위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속죄소는 궤 위에 얹고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넣으라,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출25:21-22). 법궤는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곳이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이루어 놓으신 구원의 방법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든 하나님을 만나고 그 분의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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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이 예시된 장소 구원이 예시된 장소 입니다: 법궤와 속죄소의 모습입니다. 법궤 속에는 증거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율법아래 있는 모든 인간은 죽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속죄소가 이 법궤를 덮고 있습니다. 속죄소의를 나타내는 히브리어의 의미는 “대속하다”, “화해하다”, “정화하다”를 의미하는 캎포렛(kapporet) 입니다. 대속죄일 속죄소에 피를 뿌림으로 모든 죄가 용서되고 율법으로 인한 죄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법궤와 속죄소는 예수님을 통한 구원의 길을 예시하고 있는 장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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