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적산 견적 Part 1 견적의 정의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이현수 교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적산 견적 Part 1 견적의 정의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이현수 교수."— Presentation transcript:

1 적산 견적 Part 1 견적의 정의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이현수 교수

2 견적의 개요 견적의 정의 견적을 통한 의사결정 사항들
원가관리(Cost Management) : 정해진 예산의 범위 내에서 프로젝트의 전과정에 소요되는 비용을 경제적으로 관리하는 것 견적의 정의 : 건설공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재, 노무, 장비 등의 제반 자원에 대한 수량과 금액을 산출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절차 원가관리 상의 견적 업무의 중요성 : 견적은 프로젝트 전체 비용을 예측하기 위한 업무이므로 원가관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업무라고 할 수 있다. 견적을 통한 의사결정 사항들 타당성 조사, 대안의 평가, 자원관리, 자재조달, 건설공사 가격의 결정, 계약금액의 설정 및 건설공사 관리에 의해 실제적인 수량을 통제하는 등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3 견적의 개요 견적의 결과로 얻을 수 있는 정보들 견적 정보의 특성
자재, 노무, 장비 등의 주요 자원에 대한 수량정보, 비용정보, 가격정보 등 수량정보 : 설계도서에서 추출하여 분류된 작업들의 수량을 측정하여 목록으로 정리하는 일련의 과정(수량산출, Take-Off )을 통해 비용정보 : 설계도서에 나타난 정보와 작업 목록별로 산출된 수량을 이용하여 각 작업요소에 적합한 비용값(Cost Value)을 할당하는 일련의 과정(비용산정,Costing )을 통해 가격정보 : 비용산정을 통하여 산정된 직접비용에 제반 간접비용, 예비비(Contingency), 이윤(Profit) 등을 가산하여 건축주(고객)에게 제시할 가격을 결정하는 일련의 과정(가격결정,Pricing )을 통해 견적 정보의 특성 정확성(Accuracy) 적시성(Timeliness) 유용성(Usefulness)

4 적산 견적 Part 2 견적의 원칙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이현수 교수

5 견적의 원칙(Generally Accepted Estimating Principles: GAEP)
의사결정에 적용될 수 있는 정확한 비용정보는 견적의 기본원칙을 토대로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건설공사의 모든 단계를 통하여 견적자의 견적업무 수행에 통용될 수 있는 견적원칙을 확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견적의 원칙(Generally Accepted Estimating Principles: GAEP) 실제상황(Reality)을 반영할 것 동일한 상세수준(Level of Detail)을 유지할 것 모든 비용요소를 포함할 것(완전성:Completeness) 가변성 있는 서류양식(Documentation)으로 작성할 것 직접비용(Direct Cost)과 간접비용(Indirect Cost)을 구분할 것 변동비용(Variable Cost)과 고정비용(Fixed Cost)을 구분할 것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예비비(Contingency)를 포함할 것

6 견적의 원칙(Generally Accepted Estimating Principles: GAEP)
실제상황(Reality)을 반영할 것 적절한 실적자료 및 전문적인 경험과 판단을 통해 실제상황이 정확하게 예측 반영된 견적서를 작성하는 것이 견적자의 책임이다. 정확한 견적을 위해서 견적자는 주어진 정보에 의거하여 자재, 공법, 장비 등의 건설자원을 선정하고 작업조를 결정하여 머리 속으로 주어진 건물을 지어 나가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과거 공사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작업시간 및 비용에 관한 자료와 수행될 건축공사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견적자의 경험에서 얻어질 수 있는 최선의 추측을 잘 조합하여 형성될 수 있다. 견적자는 단순히 견적의 편의성을 위하여 실제성에 근거하지 않는 정보를 선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수행할 공사와의 유사성에 대한 검토 없이 과거의 실적 자료들을 직접 이용하는 것은 부정확한 견적을 초래할 수 있다.

7 견적의 원칙(Generally Accepted Estimating Principles: GAEP)
동일한 상세수준(Level of Detail)을 유지할 것 견적은 그 자체로 시간과 비용을 요구한다. 따라서 견적자는 단지 의사결정에 관련된 정도의 상세수준에 도달할 만큼의 비용과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있다. 상세수준의 결정을 위한 두 가지 기준 의사결정에 필요한 수준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면 그 이상의 상세한 견적 정보는 필요하지 않다. (∵건설공사의 불확실성) 견적의 정확성에 영향을 주는 정보의 상세한 정도는 견적비용을 구성하는 모든 항목에 일관성 있게 적용되어야 한다. 견적은 상세수준에 따라 개산견적과 상세견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산견적 : 건설공사의 수행 가능성 또는 건설공사의 예산수립에 필요한 수준의 비용정보를 제공하는 개념적이고 기본적인 견적 상세견적 : 경쟁입찰을 위한 건설공사 비용산정 또는 건설공사관리를 위한 명백하고 상세한 견적

8 견적의 원칙(Generally Accepted Estimating Principles: GAEP)
모든 비용요소를 포함할 것(완전성:Completeness) 견적에는 공사에 관련된 모든 항목들을 포함시키되 그 외의 다른 어떤 것도 추가해서는 안 된다. 설계가 완성되기 전에 비용견적을 수행할 경우는 앞으로 설계에 포함될 모든 요소들에 대한 비용을 견적에 포함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플랜트에 대한 견적에서 필요한 장비의 주요항목은 설계의 초기단계에 명백히 알 수 있다. 이 경우 견적자는 장비구입 비용뿐만 아니라 장비의 설치와 관련된 모든 비용을 견적에 포함시켜야 한다. 완전성과 상세수준의 두 원칙은 대립적인 것 같지만 상호 보완적 성격을 갖는다. 견적자의 업무 원칙 완전성 (Completeness) 모든 비용의 포함 여부를 확인 동일한 상세 수준 (level of detail) 적절한 수준에서 견적의 상세항목을 제한

9 견적의 원칙(Generally Accepted Estimating Principles: GAEP)
가변성 있는 서류양식(Documentation)으로 작성할 것 견적서는 건설공사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영구적인 서류이다. 따라서, 견적서는 쉽고 명백한 형식으로 작성될 필요가 있다. 견적서의 내용에는 견적과정에서 가정하였던 조건들을 비롯하여, 시공방법, 장비선정 및 배치, 작업조의 구성 등에 대한 사항들을 모두 명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견적서는 유사시에 건설공사의 분쟁해결의 증거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계약서, 물품구매서 등의 다른 영구적인 서류와 같은 수준으로 취급되어야 한다. 견적서의 내용은 공식적인 업무서류와 같은 확고한 양식을 갖출 필요는 없다. 오히려 견적결과를 의사결정에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계산근거, 삭제 또는 수정한 흔적들을 견적서상에 그대로 나타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10 견적의 원칙(Generally Accepted Estimating Principles: GAEP)
직접비용(Direct Cost)과 간접비용(Indirect Cost)을 구분할 것 직· 간접비용의 개념은 위계적이다. 즉, 발주자의 직접비용은 원도급자의 직· 간접비용과 이윤이 되고, 원도급자의 직접비용은 하도급자의 직· 간접비용과 이윤이 된다. 사실상, 발주자가 건설공사에 투자하는 모든 비용은 최종적으로 사용자(소비자)의 직접구매비로 전이된다고 볼 수 있다. 물리적 추정 비용 발생 비 고 직접비용 가능 작업을 수행하지 않으면 발생하지 않음. 자재, 노무, 장비 등의 세부항목으로 구분가능 간접비용 (경상비) 일반 경상비 불가능 작업이 수행되지 않더라도 발생. 건설공사와 관계없이 기업운영을 위한 비용 현장 경상비 공사를 수행하지 않으면 발생하지 않음. 공사 현장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

11 견적의 원칙(Generally Accepted Estimating Principles: GAEP)
변동비용(Variable Cost)과 고정비용(Fixed Cost)을 구분할 것 견적에서 작업수량은 길이, 면적, 체적, 작업시간, 사용기간 등 여러 방법으로 산출될 수 있다. 만일 어떤 비용이 수량의 변화에 비례하여 변하면 변동비용에 해당하고, 수량의 변화와 관계없이 일정하면 고정비용에 해당한다. 변동비용과 고정비용의 분류는 계약물량의 변화에 관련된 비용결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특히, 건설공사의 수행 과정에서 수량변화로 인한 설계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변동비용과 고정비용의 각 범주에 해당하는 항목을 정확하게 구분하여야 한다. 기업운영에 필요한 일반경상비는 일정기간 동안은 고정된 것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현장경상비에는 항목에 따라 변동비용과 고정비용이 혼재한다. 예를 들어, 현장의 편의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일회성 비용은 고정비용에 해당하며, 건설공사의 규모 또는 기간에 따라 변하는 보험료, 임대료 등은 변동비용에 해당한다.

12 견적의 원칙(Generally Accepted Estimating Principles: GAEP)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예비비(Contingency)를 포함할 것 (Con’t) 견적은 의사결정의 기준이 되는 비용정보를 제공하는 작업으로서 비경제적이고, 불가능한 실측을 대신하는 것이다. 만일 견적에 근거하는 의사결정이 실행에 근거하는 의사결정과 유사한 정도로 견적이 실행에 충분히 근접한다면, 산출된 견적은 정확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견적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정확성이지만 본질적으로 견적은 불확실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견적자는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견적을 수행하고 통제할 책임이 있다. 견적에 반영된 불확실성은 견적된 값 그 자체만큼 중요한 정보가 된다.

13 견적의 원칙(Generally Accepted Estimating Principles: GAEP)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예비비(Contingency)를 포함할 것 어떤 건설공사에서 불확실성은 예측되지 않은 일의 발생 가능성을 의미하며, 견적에서는 이러한 불확실성을 예비비 항목으로 반영해야 한다. 불확실성은 견적의 중요한 목표인 정확성에 대립되는 개념이지만 견적자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최대한 사용하여 이러한 불확실성에 대한 적절한 대비를 통하여 정확성을 달성하여야 한다. 이상과 같은 견적원칙들은 대부분의 기술자가 좋은 견적수행의 지침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일반적인 내용에 해당한다. 따라서, 견적자 나름대로 다른 필요한 항목들을 견적원칙으로 추가하거나 불필요한 항목을 원칙에서 제외하여 준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4 적산 견적 Part 3 견적의 유형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이현수 교수

15 견적의 유형 견적의 단계별 유형 견적의 단계 견적의 유형 견적의 목적 개념단계 (Conceptual Stage)
Conceptual Estimates Order of Magnitudes Ball Park Estimates Gestimates 프로젝트 타당성 평가 프로젝트 대안의 결정 기본단계 (Preliminary Stage) Preliminary Estimates Design Estimates Budget Estimates Factor Estimates 설계대안의 결정 프로젝트 예산의 결정 상세단계 (Detailed Stage) Definitive Estimates Control Estimates Detailed Estimates Firm Bid Estimates 프로젝트의 통제 입찰가격의 결정 조달구매가격의 결정

16 견적의 유형 개념단계의 견적 프로젝트의 타당성을 분석하여 대안을 결정하는데 요구되는 비용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
이 단계에서는 상세한 설계자료가 미비한 상태이므로 비용용량곡선, 개략비율, 규모비교 등을 통하여 비용정보를 얻는다. 이 단계의 견적은 일반적으로 프로젝트를 통하여 요구되는 출력량, 전체 연면적, 전체 수량 등과 같은 단지 기본적인 인자 (Basic Criteria)를 이용하여 준비된다. 예를 들면 건물의 경우에 개략적 비용산정을 위한 가장 전형적인 측정단위로 층면적, 건물체적 등을 사용하며, 플랜트의 경우는 입출력 용량을 사용한다. 또한 도로시설의 경우는 특정한 표면형태의 단위길이에 의거하여 개략적인 비용을 산정한다. 통상적으로 이와 같은 견적의 오차범위는 +50% ~ -30% 사이에 속한다.

17 견적의 유형 기본단계의 견적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예산(Budget)을 산정하거나 설계대안을 결정하는데 요구되는 비용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 여기서 예산은 프로젝트의 통제를 위한 예산이 아니라 건축주의 입장에서 재정계획을 위한 프로젝트의 소요예산을 의미한다. 이 단계의 견적은 시설물의 배치도(Layouts), 시스템 흐름도, 설치장비내역 등을 토대로 수행된다. 즉, 프로젝트의 대략적인 범위를 정의하는데 충분한 기본설계가 완성된 상태에서 수행되는 견적이다. 따라서 이 단계의 견적은 예산견적(Budget Estimates) 혹은 설계견적(Design Estimates)으로 지칭한다. 대체적으로 예산견적의 정확성과 유용성은 제공된 설계정보의 양과 질에 의존한다. 통상적으로 이와 같은 견적의 오차범위는 +30% ~ -15% 사이에 속한다.

18 견적의 유형 상세단계의 견적 프로젝트의 입찰참여 여부를 결정하거나 수행할 프로젝트의 통제, 자원의 구매조달 등에 요구되는 비용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 이 단계의 견적은 매우 상세한 설계정보 또는 완성된 설계도면과 시방서, 각종 시스템의 상세한 다이아그램, 시세가격(Quotations) 등을 토대로 수행된다. 따라서 이 단계의 견적을 명세견적(Definitive Estimates), 상세견적(Detailed Estimates), 입찰견적(Firm Bid Estimates) 등으로 지칭한다. 통상적으로 이와 같은 견적의 오차범위는 +15% ~ -5% 사이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개념단계와 기본단계에서 수행되는 견적을 개산견적(Approximate Estimates)이라고 하며 상세단계에서 수행되는 견적을 통칭하여 상세견적(Detailed Estimates)이라고 한다.

19 적산 견적 Part 4 견적의 방법(개산견적)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이현수 교수

20 견적의 방법(개산견적, Approximate Estimates)
개산견적은 설계가 시작되기 전에 프로젝트의 실행가능성을 알아보거나 설계의 초기단계 또는 진행단계에서 여러 설계대안의 경제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된다. 개산견적은 개략적인 공사금액을 예측한다는 의미에서 개념견적(Conceptual Estimates), 기본견적(Preliminary Estimates), 예산견적(Budget Estimates) 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개산견적은 설계도면과 시방서가 준비되지 않는 상태에서 공사비를 예측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전의 유사한 공사에서 얻을 수 있는 자료와 건설공사 참여자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가능한 정보를 토대로 견적자의 경험과 판단에 의해 수행된다.

21 견적의 방법(개산견적, Approximate Estimates)
비용용량법(Cost Capacity Method) 비용 용량법은 어떤 프로세스의 생산출력과 그에 필요한 자원간의 관계에 근거한다. 건설공사에서 시공과정의 생산은 공사수량이 되고 공사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자원은 재료, 인력 및 장비가 된다. 따라서 공사수량과 자원과의 관계는 비용으로 표현될 수 있다. 여기서의 공사수량 에 대한 예는 건물에서의 연면적, 병원의 침대수, 고속도로의 길이 등이 있다. 이 비용용량법은 새로운 건설사업에 대한 개략적인 비용 검토를 가능하게 한다.

22 견적의 방법(개산견적, Approximate Estimates)
비용용량법(Cost Capacity Method) 예제 K 정유회사는 올해 석유정재소를 신축하기로 계획하고 소요 공사비를 예측하고자 한다. 기존 석유정제소의 시간당 정제용량과 공사비는 다음과 같다. 정제소 1 : 용량 5000 barrel/hr 공사비 18억원 정제소 2 : 용량 8500 barrel/hr 공사비 25억원 Cost Capacity Exponent(Factor)를 구하시오. 신축되는 정제수가 7000 barrel/hr를 생산하기 위해 대략 어느 정도의 공사비가 소요되겠는가?

23 견적의 방법(개산견적, Approximate Estimates)
비용지수법(Cost Indexes Method) 비용지수법 :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의 비용정보를 조정하는 데 사용 비용지수 : 한시간과 장소에서의 시설물 비용을 이용하여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의 시설물 비용을 견적하는데 사용되는 일종의 비교변수(comparable variable) 이것은 기준이 되는 시간과 장소에서의 비용지수 값과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의 비용지수 값에 대한 비율에 근거한다. 여기에는 두 가지 종류의 비용지수가 사용된다. 개체지수(입력지수) : 완성된 시설물의 공사비용 변화에 대한 좋은 지표를 제공하는 일련의 주요 재료 또는 노무에 대한 비용지수 생산지수(출력지수) : 완성된 건축물 전체의 비용지수 비용지수법은 새로운 시설물의 공사비 견적에 참고하기 위하여 과거에 수행된 시설물의 공사비용을 현재의 금전가치에 맞도록 환산하거나, 건설장비와 같은 특정한 자산의 대체 비용을 견적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24 견적의 방법(개산견적, Approximate Estimates)
비용지수법(Cost Indexes Method) 예제 한국 건업은 1980년도에 서울 지역에 시간당 100개의 알루미늄 창틀 제작할 수 있는 공장을 건설하였는데 전체 공사비가 7억5천만원이 소요되었다. Cost Capacity Exponent는 0.62 이다. (ISe1990 = 1990년 서울의 Cost Index 값) 2000년도에 부산 지역에 시간당 160개의 생산능력을 가진 공장을 건설하는데 드는 공사비는 얼마가 되겠는가? (1990년과 2000년 사이에는 35%의 비용증가가 있었다.) ISe1990 ISe1980 IPu1990 IPu1980 Cost Index 500 ? 480 120

25 견적의 방법(개산견적, Approximate Estimates)
계수견적법(Factor Estimating Method) 계수는 예를 들어 장비를 기준요소로 가정할 경우 장비설치비를 비롯하여 기타 건축, 토목, 설비, 전기, 등의 비용요소는 장비비에 대한 비용으로 산출될 수 있다. 어떤 건설공사를 구성하는 각 요소에 대한 비용과 기준요소에 대한 비용의 비율이다. 우선적으로 기준요소에 대한 비용이 산출되면 다른 요소에 대한 비용은 각 요소의 계수와 기준요소의 비용을 곱하여 산정된다. 다음에 건설공사의 전체 비용은 모든 요소들에 대한 비용의 합으로 구해진다. 이 방법은 각 비용요소에 대한 개별적인 계수를 만들기에 적합한 과거 실적자료가 존재하고 각 요소들이 과거 건설공사 비용요소와 유사하다는 가정하에 신뢰할 만한 견적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26 견적의 방법(개산견적, Approximate Estimates)
계수견적법(Factor Estimating Method) 예제 한국 건업에서는 알루미늄 창틀을 생산할 수 있는 장비가 설치된 제작소를 신축하고자 한다. 이 제작소 건물의 전기 설비공사에 필요한 비용은 장비 구입비의 40%로 알려져 있다. 장비 구입비에 의거하여 전체 공사비를 산정할 경우 적용되는 Lang Factor는 4.3 이다. 전체 공사비가 억원이 소요되었을 때, 전기 설비공사에 들어간 비용은 얼마인가?

27 견적의 방법(개산견적, Approximate Estimates)
변수견적법(Parameter Estimating Method) 변수견적법은 프로젝트의 크기 또는 범위에 영향을 주는 설계변수에 근거한다. 프로젝트의 건축, 토목, 설비, 전기 등 각 시스템에 대한 비용은 설계변수의 수량과 각 변수의 수량단위에 대하여 견적된 시스템 비용을 곱하여 계산한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전체 비용은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모든 시스템들의 비용을 합하여 구해진다. 이 방법은 적어도 각 변수의 수량을 산출하기에 충분한 기본 도면이 필요하다. 이 방법은 설계자가 설계의 초기단계에서 각 시스템의 여러 대안 중 적합한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각 대안들의 비용을 견적하는 데 이용된다.

28 견적의 방법(개산견적, Approximate Estimates)
변수견적법(Parameter Estimating Method) 예제 P제조회사는 자사 상품의 판매증진을 위해 특별전시관(1층)이 부착된 사무소 건물을 신축하고자 한다. 6층의 사무소 건물에 대한 공사비를 변수견적법에 의해 계산하시오. 40 30 100 60 50 20 200 Parking Lot 300 Exhibition Office

29 견적의 방법(개산견적, Approximate Estimates)
변수견적법(Parameter Estimating Method) 적용 결과 산정내역서 I

30 견적의 방법(개산견적, Approximate Estimates)
산정내역서 II

31 견적의 방법(개산견적, Approximate Estimates)
기본단가법(Base Unit Price Method) (Con’t) 각 건설공사의 기본단위에 대한 비용자료, 예를 들어 건물 바닥의 단위면적, 건물의 단위체적 등에 근거하여 비용을 산출하는 방법을 말한다. 비용공식은 제안된 건설공사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정확한 기본단가를 얻기 위하여 몇몇의 관련된 속성에 근거하여 통계적인 추론에 의해서 발전될 수 있다. Ex1) 단위면적당 단가에 의한 방법 건축물의 단위면적당 비용을 산출하기 위하여 과거 유사한 건축물의 공사 비용자료 또는 비용 참고문헌을 이용한다. 견적된 단가는 제안된 건축물의 지리적 위치, 크기, 예상되는 수량 등을 고려하여 조정된 다음 연면적과 곱해져서 전체 비용을 산출하게 된다. 이 방법은 보통 1, 2층의 건물 공사비를 계산하는 데 이용할 수 있지만 바닥 면적과 높이의 함수인 고층 건물의 공사비를 대표하기에는 부적절하다.

32 견적의 방법(개산견적, Approximate Estimates)
기본단가법(Base Unit Price Method) Ex2) 고층 건물의 개산견적을 위한 비용함수 비용, 건물 높이, 기준층 면적 사이의 수학적 관계를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을 통하여 산정할 수 있다. 첫번째 방법은 단위 면적 비용을 건물 높이를 포함하는 여러 변수들을 고려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즉, 과거 건물 비용을 이용하여 건물높이, 형태, 위치, 시공연도, 품질 및 시공기술의 여섯 가지 변수의 견지에서 한 건물의 단위면적 비용을 정의하는 1차 함수를 도출한다. 두번째 방법은 최소 자승법(Least Square Method)을 이용하여 비용 자료에서 변화를 나타내는 비용함수를 도출한다. 이 비용함수는 새로운 건설공사들에 대한 개략적인 비용견적을 제공한다. 이러한 방법은 단가와 건물의 크기 또는 형태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변수들의 설정에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비용함수를 주기적으로 다시 도출하여야 한다는 제약성을 갖는다.

33 적산 견적 Part 5 견적의 방법(상세견적)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이현수 교수

34 견적의 방법 (상세견적, Detailed Estimates)
상세견적은 보통 설계의 최종단계 또는 공사입찰이나 시공계획단계에서 수행되기 때문에 최종견적(Final Estimates), 명세견적(Definitive Estimates), 입찰견적(Bid Estimates) 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상세견적은 상세설계의 출력인 일련의 완성된 도면과 시방서에 근거하여 건설공사를 수행하는데 소요되는 재료, 노무, 장비 등에 대한 상세한 수량과 비용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세견적은 상세설계단계에서 견적기술자가 공사예정가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수행하거나 계약자(시공자)가 입찰서를 제출하고 시공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수행한다. 상세견적의 정밀도(Precision)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개산견적의 정밀도와 마찬가지로 사용기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데, AACE에서는 정밀견적의 정밀도를 15 %∼ 5 %로 명시하고 있다.

35 적산 견적 Part 6 견적의 절차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이현수 교수

36 (unit cost calculation, costing) (cost calculation, pricing)
견적의 절차 견적의 절차는 앞서 기술한 견적의 종류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여기서는 상세견적의 전형적인 방법인 단가견적을 대상으로 견적수행의 절차를 설명하고자 한다. 단가견적은 특정한 작업항목과 각 항목에 대한 수량과 단가에 근거하여 건설공사의 비용을 결정하는 것이다. 건설공사는 시설물의 완성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 일련의 작업으로 분할된다. 각 작업은 물리적인 작업수량과 그에 연관된 단위비용을 갖는다. 각 작업항목의 비용은 작업수량과 단위비용을 곱하여 산정되고, 전체 공사의 비용은 모든 작업항목에 대한 비용의 합으로 산출된다. 1. 물량산출 (quantity take-off) 2. 일위대가 산정 (unit cost calculation, costing) 3. 공사비 계산 (cost calculation, pricing)

37 견적의 절차 물량산출(quantity take-off) 일위대가 산정(unit cost calculation, costing)
각 작업공정에 대한 재료의 소요량, 노무자의 소요수, 가설재 및 시공장비의 내용, 수량 및 사용기간 등을 구체적으로 헤아려 수량을 산출하는 절차를 의미 물량산출의 과정과 결과는 일정한 양식의 수량산출조서에 기록된다. 일위대가 산정(unit cost calculation, costing) 항목별 단가를 산정하는 행위로서 단위작업의 재료비에 가공설치비를 가산하여 산정된 복합단가를 의미 일위대가의 작성에는 단위작업 수량에 대하여 소요되는 품의 수량을 헤아리는 품셈이 적용된다. 즉, 일위대가는 자재와 노무에 대한 단위가격과 품의 수량을 곱하여 산정된다. 일위대가의 산정 결과는 자재단가 및 노무단가 별로 합계되어 일정한 양식의 일위대가표에 기록된다.

38 견적의 절차 공사비 계산(cost calculation, pricing)
산출된 각 작업공종의 수량과 일위대가에 의하여 산정된 단가를 곱하여 전체 공사금액을 계산하는 절차를 의미 여기에 간접비, 예비비, 이윤, 세금 등 공사수행에 필요한 모든 금액을 포함하여 공사가격을 결정하게 되는데, 최종적으로 이 금액은 입찰에 적용되거나 발주자에게 공사비를 청구할 경우에 사용된다.


Download ppt "적산 견적 Part 1 견적의 정의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이현수 교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