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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유럽 여명 Lecture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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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대유럽 여명 Lecture 8

2 로마 후기로부터 중세까지 변화(AD 3-15세기) 농촌화
속주에서 싼 농산물 공급 – 중소농민은 무산시민으로 로마 후기부터 퇴역군인 지방도시 정착화 – 지중해의 로마화, 반면 로마의 특권적 지휘 상실 – 봉건시대 장원의 기원 로마 기독교 국교화 – 비잔틴제국(그리스도교 방파제) 교황의 권위. 왕권 인정 – 신성로마제국 카노사의 굴욕(1077,성직자 임명권, 교황 그레고리우스7세-하인리히4세 대립) 비잔틴 융성과 쇠퇴, 이슬람의 팽창, 유목민의 시대 십자군전쟁( 교황 우르바누스 2세, 7차) 교황 권위 실추, 비잔틴쇠퇴,제후와 기사 몰락 이탈리아 도시 발달(11-13세기) – 십자군원정 네트워트 베네치아, 제네바, 피렌체 등 – 교역거점, 상인과 직공의 부르조아 형성 – 자치도시 르네상스(14-16세기) – 종교적 속박 해방 그리스의 인간본연 모습 회복. 휴머니즘과 합리주의

3 중세 기술의 발전 농업 기술 동력 기술(인간 근력을 주요 동력으로 사용하지 않은 최초 거대문명) 노예제도 쇠퇴
북유럽 환경조건에 맞는 독특한 기술적 혁신 : 봄, 여름 충분한 비는 거대 관개시설 불필요. 그러나 땅은 습한 저지대로 척박-쟁기질 필요 동방문명과 달리 중앙집권제 발달 안 함. 농업 기술 새로운 곡물, 3단계윤작, 심경(深耕)쟁기 –마을 단결력 (중세 장원) 새로운 마구의 개발 농경에 말(말 가슴걸이 horse collar) 활용, 여러마리 소와 무거운 심경쟁기 이용 동력 기술(인간 근력을 주요 동력으로 사용하지 않은 최초 거대문명) 노예제도 쇠퇴 8-9세기부터 수차 보급 11세기말 영국에는 5,600여 개의 물방아 존재 7세기 페르시아의 수직 축 풍차는 12세기경 바람방아의 형태로 유럽에 들어옴 인구증가: 파리 1000년 2만명 1300년 22만명 년 28만명

4 기술적 혁신은 이론적인 과학과 거의 관련 없음 직물 생산, 광업, 건축 분야의 괄목할 성장 기술상의 진보에 따른 변화
군사 분야 기술혁신 : 봉건 체제 특징 훗날 세계 지배의 주요 원인 등자 stirrup 사용(북방유목민족 기원전 4세기 발명, 중국 기원후 3세기사용, 유럽 8세기 도입): 말 위에서 싸울 수 있게 함. 재갈, 편자 - 기사 출현, 기마 돌격전 가능, 창, 갑옷 기사 : 지역수준에서 치안과 사업과 세금 공출. 교회와 장원제도 유지 가능 공급 과잉은 십자군 운동 - 200년간 지속. 결국 실패. 문화적 열등 인식계기 직물 생산, 광업, 건축 분야의 괄목할 성장 기술상의 진보에 따른 변화 농업 생산력 증대, 인구 증가와 잉여 농산물 발생 도시 발전, 시장 형성, 선대제 수공업, 대형 건축물, 대학 설립 새로운 항해 기술의 발전 12세기 대형 범선 등장, 해상 무역 증대, 나침반과 해도를 이용한 항해술 문화의 중심지가 점차 북유럽으로 이동 종이, 인쇄술, 나침반, 화약 및 화포 등이 동양으로부터 전해짐 기술적 혁신은 이론적인 과학과 거의 관련 없음

5 중세 : 근대의 기반 중세 기술 혁신에 의한 농업 생산 증가와 이에 따른 인구증가 먹고 사는 문제 해결하고 잉여생산능력
싸움꾼을 육성하여 뻗어나갈 준비 지식인들은 과학이 아니라 신학과 종교에 초점을 두어 독창적인 과학 연구는 거의 없었음.

6 918년 왕건(太祖 王建, 877~943): 고려(高麗) 건국(~1392).
962년 신성로마제국(Holy Roman Empire) 성립: 오토 1세 (Otto I, ~ )가 요한 12세(Johannes XII, 938~964)로부터 제관(帝冠)을 수여받음. 1054년7월20일: 콘스탄티노플의 총대주교 케룰라리우스(Michael Cerularius, 1000~ ) 로마교황을 이단으로 파문: 가톨릭 교회 동서로 분열(~1439). 1077년안셀무스 (Anselmus, 1033~1109) "모노로기움(Monologium)"에서 신 존재 증명 시도. 1085년알퐁소 6세(Alfonso VI, 1040∼ ) 스페인 톨레도(Toledo) 수복. 1096년십자군 전쟁 시작됨(1096~1270, 174년에 걸침). 1117년아벨라르(Peter Abelard, 1079~ ) "긍정과 부정(Sic et Non)" 완성. 158개 명제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 견해를 모아 놓음. 1158년볼로냐 대학교(University of Bologna) 설립 (법학전문). 1167년옥스퍼드 대학교(University of Oxford) 설립. 1175년크레모나의 제라드(Gherard of Cremona, 1114~1187): 톨레미의 천문학책(Almagest) , 유클리드의 책(Elements)을 비롯한 많은 아랍어 책을 라틴어로 번역. 1198년이븐 루쉬드(Ibn Rushd 또는 Averroes von Cordoba, 1126~1198)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연구. 이중 진리설(종교와 철학은 다른 진리를 포함하고 있다) 제창. 중력은 힘이 전파되는데 물리적 접촉이 필요하다고 주장. 영혼 불멸설 부정. 1204년 마이모니데스 (Moses Maimonides, ~ ) "방황하는 자들을 위한 안내서(The Guide of the Perplexed)" 출간. 유신론적 불가지론 주장. "신의 존재는 믿으나 신의 본성은 알 수 없다". 징기스칸(成吉思汗, 성길사한, Chingiz Khan, 1155~ ) 몽골 통일.

7 1209년 케임브리지 대학교 (University of Cambridge) 설립.
프란체스코 (Francesco d'Assisi, 1182~ ) 프란체스코 수도회 창립. 1215년 파리 대학교(University of Paris) 설립 (신학전문). 11월11일~30일: 제4차 라테란 공의회: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 "형이상학"등을 이단으로 간주하여 파리에서 교육금지. 1216년 도미니쿠스 (Dominicus, 1170~ ): 도미니크 수도회(Dominican Order) 창립. 1222년 파도바 대학교(University of Padua) 설립. 볼로냐 대학의 교수와 학생들이 분리,독립하여 설립. 1224년 프리드리히 2세(Friedrich II, ~ ) 나폴리 대학교(University of Napoli) 설립. 1229년 그레고리우스 9세(Gregorius IX, 1165~ ): 툴루즈대학교(University of Toulouse) 설립. 1230년 그로스테스트(Robert Grosseteste, 1175~ , R. Bacon의 스승) "색(De Colore)" 출간. 유채색, 무채색 구별. 1231년 4월 13일: 그레고리우스 9세(Gregorius IX, 1165~ ): "파리대학교 대헌장(Parens Scientarum)" 선포: 대학의 독립성 보장.

8 12세기 르네상스(스페인 중심) 알폰소 6세 1085년 Toledo 함락시킴
아랍의 과학이 라틴 유럽으로 전래되는 계기 번역의 시대 : 그레모나의 제라드 (Gerard 1114?-1187) 아비케나 ‘의학 정전’ 아리스토텔레스 ‘자연학’ 프톨레마이오스 ‘알마게스트’ 에우클레이데스 ‘기하학 원론’ 80여권의 책을 아랍어에서 라틴어로 번역 “12세기 르네상스” 15.6세기의 르네상스와 대비 됨. 스페인 중심 11-13세기 이슬람을 통해서 이슬람과학과 그리스 과학이 번역, 소화되게 됨 중세 대학의 핵심 교과 과정을 이룸 그리스 고전 번역 : 아랍어 ⇒ 히브리어(유대인) ⇒ 에스파냐어 ⇒ 라틴어 실용적인 의약, 천문학, 점성술, 연금술 등 위주

9 중세의 대학과 수도원 수도원 설립 중세 대학의 기원 1200년경부터 학생수와 규모가 커짐 초기의 대학
수련으로 시작하여 신학 연구 베네딕트수도회(525) 프란체스코수도회(1209) 도미니크수도회(1216) 중세 대학의 기원 성당의 학교 1200년경부터 학생수와 규모가 커짐 상인 수공업자 조합 조직을 본뜬 자발적인 길드 조직 “Universitas”의 지위 초기의 대학 볼로냐 대학 (1158, 법학, 의학), 파리, 옥스퍼드 대학 (1167, 철학,과학) 법학, 의학, 신학 등 3개 전공 Arts Faculty에서 자연과학 다룸 Trivium: 문법, 수사학, 논리학 Quadrivium: 산수, 기하학, 천문학, 화성학

10 1500년까지 80개정도의 대학이 더 설립. 유럽 대학의 발생은 농업혁명으로 인한 부의 증가와 도시의 성장과 시기가 일치. 대학이 수도원처럼 농촌적인 기관이 아니라 도시적 기관이며 교육비를 지불할 능력이 있고 교육을 정당화할 직업적 전망이 있는 여유가 있는 학생들에 의존 중세 유럽의 수공업자 길드를 모범으로 삼음. 학생과 선생의 세속적인 공동체 학생들이 길드를 이루어 교수를 고용하는 형태로(볼로냐 대학), 선생들이 길드를 이루어 학생들에게 수업료를 받는 형태로(파리대학) 발전 대학은 대체로 자율적이며 자치적인 기관. 거대 제국의 전형적인 관료체제를 통한 전면적인 통제와 헬레나 과학의 전면적인 개인적 성격 사이에 위치 자연과학은 대학 안에서 전문 직업 훈련의 예비 단계로 집중적으로 공부

11 스콜라 철학:신학 바탕 사변적 특성 보편 논쟁: 아벨라르(Pierre Abelard1079-1142
- 인식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이성적 논증의 중요성 역설 - 보편 논쟁 : 보편자의 유명론과 실제론 사이의 절충(경험,추상) 개념론 그리스 전통의 아베로에스(Averroes,이븐 루시드 )의 합리주의 에스파냐의 코르도바 출신 아랍계 철학자, 의학자. 아리스토텔레스 저작을 주해하여 사상을 정확하게 복원 시도 - 우주의 영원성, 결정론적 성격, 합리주의 - 신의 전능성 및 기적의 존재를 믿는 기독교와 상충 아리스토텔레스 철학과 신학의 융합 시도 마그누스(Albertus Magnus)와 그의 제자 아퀴나스(Thomas Aquinas ))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이 중세 대학에서 엄청한 권위를 갖게 됨 중세학문의 스콜라 학풍의 과도한 믿음

12 단테의 신곡에서 우주관 모든 존재를 서열에 맞추어 통합. 물리법칙은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며, 신적인 법칙은 신에 따른다.
강력하고 통일적인 세계관은 일반인과 지식인 모두에게 상당히 지적.영적 만족감을 주었을 것. 13세기 내내 신학자들과 철학자들 사이에 일련의 지적인 충돌

13 교회에 의해 이루어진 사상 금지조치 그리스와 이슬람 사상 전파에 따른 기독교 사상에 대한 회의적 시각의 차단
1277년 에티엔 탕피에르(Tempier) 파리주교 219개의 논제를 정리해 파리대학 내에 유죄판결 신성의 의문, 성서와 배치되는 그리스.이슬람사상 차단 논제15: 인간이 죽으면 선함도 모두 함께 없어진다. 논제40:자유롭게 철학에 매진하는 것보다 더 훌륭한 삶은 존재하지 않는다 논제150: 어떤 문제를 확실하게 알기 위해 권위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논제175: 그리스도교는 지식의 성장에 방해한다. 논제176: 행복은 이 세상에 있는 것이지 저 세상에 있는 것이 아니다. 논제182: 일반적인 ‘불의 대홍수’는 자연스러운 원인에서 일어날 수 있다. 1277년의 유죄판결은 철학을 신학에 종속시키고, 전능한 신이 얼마든지 세계를 다르게 창조할 수 있었음을 인정하도록 강요함으로써 교양 학부의 선생들에게 모든 과학적 가능성을 살펴볼 길을 열어 주는 역설적인 결과를 가져왔음.

14 지식에 대한 새로운 이해 중세의 성경의 권위와 아우구스티누스이래 호기심의 죄악이 12세기 부터 다른 각도에서 조명되기 시작
일부 인식의 일시성에 주목 성서의 권위를 인정하면서도 성서의 각 내용에 대한 해석의 필요성 대두 새로 전파된 그리스와 이슬람 사상과 조율 필요성

15 성서의 내용과 고대철학사상과의 조율방안 조화 : 고대 철학사상과 성서내용을 조화시킴
모순의 경우 성서의 우위 : 신이 계시한 진리가 세속 지식보다 우월 신앙과 지식의 분리: 철학자는 천상에 대하여 알지 못함 성서와 철학사상(이성)사이의 갈등에 대한 논증을 통한 옳고 그름을 판단 - 신앙과 이성 사이의 다리(토마스 아퀴나스) - 인간이 스스로의 행복을 만들어나가고 세상을 개선해 나갈 능력이 있다고 믿는 사상가들이 나타남 도미니크 수도회가 지배한 파리대학은 순수하게 아리스토텔레스적이고 자연주의적인 관점을 취하려는 경향이 있었던 반면, 옥스퍼드 대학의 프란체스코 신부들은 플라톤적이고 추상적인 색채가 강했다.

16 로저 베이컨(Roger Bacon 1214-1291) 영국의 프란체스코 수도회 수도사
교리위배의견 주장, 교황과 논쟁에 의한 파문 12년 동안 감옥 생활 화약 제조법, 알하젠 광학연구, 실험적 자연과학 추구, 지식의 실용화 추구 ‘자연과 하늘의 은밀한 작용에 관한 기록’저술 과학혁명을 예견하였음. 그러나 오용에 대한 우려, 도덕성이 과학에 종속되리라 예측

17 오컴의 윌리엄 (William of Ockham 1288-1349)
영국의 프란체스코 수도회 수도사 중세 철학사상 가장 위대한 논리학자 –근대 철학의 아버지 실재론과 유명론(nominalism)의 논쟁의 중심 -주류 스콜라철학이 ‘보편자’가 실제로 존재한다는 실재론을 폈던 것과 달리 보편자라는 것은 이름일 뿐 실재하지 않는다는 유명론을 편 것. -존재하는 것은 오직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사람 하나하나이며, ‘인간 일반’이라는 추상적 보편자는 머릿속에만 있는 개념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유명론임. 이런 사고는 결국 개별적 존재에 대한 인식은 구체적 경험을 통해서만 알 수 있다는 발상으로 이어지고, 이것이 결국 근대 경험주의적 사유의 싹을 틔운 것 오컴의 면도날(Ockham’s razor) : 논리학적 질서의 절대성을 주장. 논리학이라는 것은 신이 인간에게 준 은혜인 ‘이성’의 법칙이어서 그것을 지키는 것은 ‘종교적 의무’라고 생각한 것인데, 그 논리학을 요약하는 것이 바로 ‘오컴의 면도날’임. 그는 논리적이지 않은 것은 무의미한 것이므로 ‘사유의 면도날’로 다 잘라내 버려야 한다고 생각했고, 더 나아가 ‘논리적 연역에 필요한 가정 또는 전제는 적을수록 좋다’는 주장.

18 중세 과학: Science of Motion 역학과 운동 법칙에 관한 논쟁: cause와  effect (장 뷔리당, 니콜 오렘)
1. 운동 법칙 : 아리스토텔레스 : 운동(속도 v)은 힘(F)이 클수록 크고, 저항(R)이 클수록 작음 → 진공 혐오 v ∝ F, v ∝ 1/R, v ∝ (F - R), v ∝ log (F/R) 2.운동원인 문제 - Impetus(근대의 관성 또는 운동량과 유사) –장 뷔리당 움직이는 물질은 움직임으로써 Impetus 를 얻는다. → 운동의 cause (뉴턴은 운동자체가 아니라 운동의 변화에 관심) 니콜오렘 : 1350년경 등가속운동의 추상적 개념 생각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으로 운동의 원인에 대하여 너무 집착

19 신비학(Hermetic), 연금술, 점성술, 마술 등 신비주의와 학문의 접점
부분적으로 실험적 성격의 실습과 실험기구 발명 마술적 상상이 현상 뒤에 숨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것을 찾는 것 촉진-눌려있던 호기심 장려 숨겨진 힘을 감지한 인간이 현실의 창조자가 되어 세계의 형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믿음. 대안적 사고 진작. 이러한 신비주의는 이집트에서 기원. 사고의 다양성 증대 마술사: 자연의 충직한 충복이자 자연을 위하여 일하면서 힘을 얻는 사람. 제대로 된 마술은 신의 조화로운 창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생각 (예: 로저 베이컨도 마술사)

20 군사혁명 14세기 유럽은 앞선 문명의 특징 일부를 갖게 됨 농업 강화 인구 증가 도시화 기념비적 건축물 고급지식 제도화
(중앙집권적 권력) (강제노역) 다른점 : 관개농업 기반 중앙집권적인 권력이나 강제노역 등장 않았음. 16세기에 등장 중앙집권적 권력과 강제노역을 일으킨 역사적 동력이 관개농업이 아니라 군사혁명

21 군사혁명이 산출한 것 : 정치적 중앙집권화. 유럽 식민지 정복 화약기술은 아시아에서 기원
대포는 년 유럽에서 탄생, 1330년 이슬람 1356 중국에도 등장 초기 대포와 사석포(bombard)는 거대. '화약혁명'은 봉건적인 기사와 영주의 군사적 역할을 침식했고 그들을 중앙 정부의 엄청난 비용으로 운영되는 화약 육군과 해군으로 대체 오직 왕만이 그 비용을 댈 수 있었기 때문 대포라는 신기술이 워낙 새로워서 과거의 군사적 경험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음. 축적된 지식에서 나온 것이 아닌 신기술과 관련해서 늘 그런 일이 발생 (신기술이 등장하면 젊은이가 늙은이를 제치고 중요한 업적을 남기는 일이 종종 발생하는데 이를 '잔 다르크 신드럼'이라고 부름.)

22 - 소총 : 1550년대 도입. 일렬로 늘어서 소총수 일제히 장전, 사격
초기 - 소총부대와 창.칼 부대 발전 – 총검부대 일본 전국시대 오다 노부나가의 소총부대 활약 - 대포의 중세 성과 구식 성벽의 무력화 - 군대의 상비군화(국민 개병제), 소총보병과 포병 군사혁명은 권력을 지역의 봉건적 권력자들에게서 중앙집권적인 왕국과 민족국가들로 이동 그러나 완전 제패할 만한 강력한 국가는 등장하지 못함 – 상호견제와 끊임없는 전쟁은 세계사를 이끄는 역량을 갖추게 함.

23 전함과 전투 기술의 개발 바람을 이용하며 적은 인원 탑승하는 포르투갈 개러벨caravel(소형범선)과
나중에 개발된 galleon(대형범선) - 노를 젓는 갤리galley대체 충돌과 적선에 옮겨타기를 포함한 전술도 대포로 중무장한 선박의 측면에 장착된 포로 먼 거리의 적을 공격하며 적의 승선을 예방하는 전술로 바뀜 (1588 영국의 무적함대 격파) 대양 항해를 위한 무장선박 ; 돛과 선상 장비 개량, 포구를 뚫고 토대를 개발 설치, 선장은 나침반을 익혀 바다에서 위도 확인 년대에 완전히 터득 아프리카, 인도양, 아메리카에 갖다가 돌아오는 것 볼타 기술 : 대서양에서 동쪽 이베리아로 부는 바람을 타는 것

24 1242년 베이컨 (Roger Bacon, 1214~1294.6.11) 서양 최초로 정확한 화약제조방법 고안(당시28세).
1253년 그로스테스트(Robert Grosseteste, 1175~ )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Physics)"를 라틴어로 번역, 주해. 1267년 베이컨 (Roger Bacon, 1214~ ) "대저(Major Work, Opus Maius)" 출간. 돋보기 원리 해설. 1268년 베이컨 (Roger Bacon, 1214~ ) "자연철학의 일반원리(Communia naturalium)", "수학의 일반원리(Communia mathematica)" 출간. "모든 철학의 꽃은 광학". "수학은 과학의 문이자 열쇠". 1271년쿠빌라이(世祖, 1215~1294): 원(元) 개국(~1368). 1272년 베이컨 (Roger Bacon, 1214~ ) "철학 개론(Compendium philosophiae)" 출간. 1273년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5~ ) "신학대전(神學大全, Summa Theologiae)" 완성. 이중진리설 주장. 1277년 3월 7일: 탕피에르 (Stephen Tempier, ~) 219개의 잘못된 명제에 대해 파리대학교에서 교육 금지. 1299년 마르코폴로(Marco Polo, 1254~ ) "동방견문록(東方見聞錄, The Description of the World)"

25 1323년 로마 가톨릭: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5~1274.3.7)에게 시성(諡聖).
1327년 뷔리당 (Jean Buridan, 1295~1358) "물체의 운동은 진공에 의한 것이 아니라 기동력(impetus)에 의한 것". 아리스토텔레스의 운동론 부정(당시32세). 'impetus'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동력인(causa efficiens). 1328년 브레드워딘(Thomas Bradwardine, 1290~ ) "비례론(比例論, Treatise on the Proportions of Velocity in Motion)" 출간. 운동법칙을 수학적으로 연구. 1330년 거셤(Levi ben Gershom, 1288~1344) 십자 측고의(十字 測高儀, Cross Staff, Jacob's Staff) 발명. 1337년 영국과 프랑스간에 백년전쟁(Hundred Years' War) 발발(~1453). 1348년 이탈리아에 흑사병(黑死病, Black Death, pest) 유행. 1377년 오렘 (Nicole d' Oresme, 1325~ ) "천체와 지구에 관한 책" 출간. 운동의 상대성 주장. "'정지한 지구와 회전하는 천체'라는 설명보다는 '정지한 천체와 자전하는 지구'라는 설명이 더 경제적이다." 1378년 가톨릭 교회 분열(~1417): 두 명의 교황 존재. 1392년 조선 건국. 1410년 데이이(Pierre d'Ailly, 1350~ ) "세계의 형상(Imago Mundi)" 출간. 콜럼버스에게 영향을 줌. 1410년 루크레티우스 (Titus Lucretius Carus, BC 99∼55)의 책 "사물의 본성에 대하여(On the Nature of things)"가 다시 발견됨.

26 1436년 알베르티(Leon Battista Alberti, 1404. 2. 14~1472. 4. 25) "회화론" 출간
1440년 쿠사누스(Nicolaus Cusanus, Nicholas Krebs, Nicolaus Chrypffs, 1401~ ) "무지에 대하여(On Learned Ignorance, 데 독타 이그노란티아 De docta ignorantia)" 저술(당시39세). "모든 것은 모든 것 안에 있다". "지상계와 천상계는 같은 현상이다". 지구설(地球說, Globular Earth). 지동설. 1442년 플라톤 아카데미(Academieia Platonica)설립(~1494): 코시모 데 메디치(Cosimo de Medici, ∼ ) 재정 지원. 베사리온(Johannes Bessarion, 1403~ )과 플레톤(Geogius Gemistus Plethon, 1355~1450) 주도. 그리스 저작들을 라틴어로 번역. 스트라본의 저술을 소개하여 지리상 발견에 간접 영향을 줌. 1445년 구텐베르크 (Johannes Gutenberg, 1397~ ) 금속활자 발명. 1446년 세종대왕(1397~1450, 재위 1418∼1450) 한글반포. 1448년 쿠사누스(Nicolaus Cusanus, Nicholas Krebs, Nicolaus Chrypffs, 1401~ ) 식물은 물을 소화해서 자란다고 주장. 1450년 쿠사누스(Nicolaus Cusanus, Nicholas Krebs, Nicolaus Chrypffs, 1401~ ) "저울로 하는 실험에 대하여(On Experiments Done with Weight-scales, Idiota De Statics Experimentis)" 출간. 1453년 5월 29일: 오스만투르크제국이 콘스탄티노플 점령. 비잔친 제국(Byzantine Empire) 멸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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