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타브가 (가파르나움) 유정현 바오로 사랑을 창조하는 성당 가파르나움 회당
2
베드로 수위권 성당 오병이어 성당 참 행복 선언 기념 성당 전쟁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하느님의 백성들을 보살펴 주세요..
3
타브가(Tabgha) 아라비아어로 타브가라고 줄여짐. 과거에는 일곱 개의 샘물이 있었다고
“헵타타페곤(έπταπηγον), “일곱 개의 샘물”을 의미하는 희랍어에서 유래 아라비아어로 타브가라고 줄여짐. 과거에는 일곱 개의 샘물이 있었다고 전해지나, 현재는 다섯 개의 흔적만 존재. 갈릴래아 호숫가에 위치 빵과 물고기의 기적 기념성당 베드로수위권성당
4
부활하신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장소중의 하나
가까운 언덕에 있는 바위굴 근처에서 산상설교 (마태 5-7장)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5천명을 먹인 기적을 행하신 장소 (마르 6,30-44; 루가 9,10-17; 요한6,1-14). 주님께서 즐겨 찾으셨던 호수가의 외딴 곳 (마르 6,35; 마태 14,15; 루가 9,12) 부활하신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장소중의 하나 (3번째 나타나신 곳) (요한 21,1-14)
5
산위에서 인간과 인류를 자유롭게 해 줄 하느님의 뜻을 선포하심.
가까운 언덕에 있는 바위굴 근처에서 산상설교 (마태 5-7장) 예수님의 가르침을 요약. 산위에서 인간과 인류를 자유롭게 해 줄 하느님의 뜻을 선포하심. (참된 행복, 세상의 소금, 세상의 빛, 주님의 기도,…).
6
- 사도의 임무를 새롭게 일깨워 주신 장소(요한 21,15-19).
베드로 사도에게 세 번이나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고 물으시던 곳 - 사도의 임무를 새롭게 일깨워 주신 장소(요한 21,15-19). 부활하신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장소중의 하나 (3번째 나타나신 곳) (요한 21,1-14)
7
가파르나움 예수님 시대에 로마고관들이 거주하고 생활 거점이 된 부유한 도시.
나자렛을 떠나 거의 20개월 동안 활동의 중심지로 삼으신 곳. 많은 선행과 기적을 통해서 하느님의 권능을 나타내심. 예수님은 가파르나움회당에서 가르치셨고, 악령들린 자를 고치심.(마르 1, 21), 베드로의 집이 위치해 있으며,문둥병 환자, 악령들린 자, 베드로의 장모와 백인대장 하인의 병을 고친 기적을 행하신 곳. (마태 8, 1~15)
8
야이로의 딸을 살리시고, 두 소경의 눈을 고치시고(마태 9, 20~32),
오그라든 손을 펴 주시고(마태 12, 9-14),…이곳에서 많은 이적을 행하심. 12제자를 정하였고, 생명의 떡에 관한 설교를 비롯하여 많은 설교를 하신 곳.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이 회개하고 믿지 않았기 때문에 성읍이 몰락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예수께서는 그 도시를 향해 말씀하시기를 "가파르나움아! 네가 하늘에 오를 성 싶으냐? 지옥에 떨어질 것이다.“ (마태 11, 23-24) 예수님의 예언은 적중하여 도시는 파괴되었고 오랫동안 없어졌다. 오늘날 가파르나움은 5C경 세워진 교회 유적으로 베드로의 집터에 세워졌다.
9
(The church of the multiplication of the loaves and the fishes )
빵과 물고기의 기적 기념성당 (The church of the multiplication of the loaves and the fishes ) 그리스도교 성지 순례기로 가장 유명한 에테리아의 기록에 의하면 “그곳은 가파르나움에서 그리 멀지 않았다. 거기에는 일곱 샘이 있었고 모두 풍부한 양의 물을 담고 있었다. 그곳에서 예수께서는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굶주린 군중들을 배불리 먹이셨다. 예수께서 기적을 베푸실 때 빵을 올려놓으셨다고 생각되는 바위 위에 제단을 꾸며 사용하고 있었다. 순례객들은 그 바위 조각을 조금씩 떼어갔는데 그들은 그것이 병과 건강에 효험이 있다고 생각했다.” 라는 말이 나온다. 에테리아에 의하면 350년경에 주님이 빵을 얹으신 바위를 제단으로 하여 기념 성전이 건축 되었는데 그 성당 기초의 일부는 현재 제단 우측 유리판 아래와 성당 북쪽 부분에 남아 있다. 450년경 비잔틴식 성당이 건축될 때 기적에 연관된 바위를 새 제단 아래로 옮겼고, 제단 주위는 아름다운 모자이크로 장식을 하였다.
10
빵의 기적 성당을 상징하는 빵 네 개와 물고기 두 마리의 모자이크는 제단 바로 앞쪽에 있다.
빵의 기적 성당은 614년 페르시아군과 637년 이슬람들의 침입으로 완전히 파괴된 후 1300여 년간 폐허로 남아 있었다. 1932년 독일 고고학자들의 발굴작업으로 비잔틴 시대의 여러 유물들이 발견되면서 현재의 기념 성전은 “독일 성지회”에서 1982년에 지어 쾰른 대주교에 의해 축성되었고, 독일 베네딕도회 “성모승천 수도회”에 위탁 관리 되고 있다. 복음서에서 예수님의 기적 사화 중에서 네 복음서 모두가 유일하게 전하고 있는 것은 바로 “빵의 기적”이다. 그리고 마르코와 마태오 복음은 다른 전승의 형태를 따로 전하여 4복음서에서 모두 여섯 번이나 전하고 있다.
11
4복음에서 예수께서 빵의 기적을 베푸셔서 군중들을 배불리 먹이신 사화가 크게 두 전승으로 전해지는데, 하나는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 명을 먹이신 기적(마르 6,30-44; 마태 14,13-21; 루가 9,10-17; 요한 6,1-15)이고, 다른 하나는 빵 일곱 개와 물고기 몇 마리로 사천 명을 먹이신 기적(마르 8,1-9; 마태 15,32-38)이다. 이처럼 복음서 저자들은 빵의 기적을 예수님의 일생에서뿐 아니라 구원사에 있어서도 중요한 사건임을 설명하고,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루가복음에 의하면 예수님께서는 빵의 기적 성당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참 행복을 선언 하시며 “가난한 사람들, 지금 굶주리는 사람들, 지금 우는 사람들”은 행복 하다고 말씀 하셨다. “눈물 젖은 빵”을 묵상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주님께서는 “주님의 기도”에서 “일용할 양식”을 청하라고 가르치셨다. 지금 우리가 느끼고 있는 고통과 좌절들이 “일용할 양식”이 없음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면 우리는 행복한 사람들이다. 또한... 일용할 양식이 없는 이들에게 작은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우리들 또한 축복받은 사람들이다.
15
전통적인 양식의 수도원엔 항상 4각형의 회랑이 있고, 그 중앙엔 우물이나 정원이 있으며 수도자들은 회랑을 돌며 기도하곤 합니다
전통적인 양식의 수도원엔 항상 4각형의 회랑이 있고, 그 중앙엔 우물이나 정원이 있으며 수도자들은 회랑을 돌며 기도하곤 합니다. 이 4각형은 동서남북 가리키며 우주를 상징합니다. 그리고 그 우주의 중앙에 있는 샘물이나 정원은 하느님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만드신 에덴동산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정원의 푸르른 나무와 샘물은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상징하기도 하고, 샘물 또한 영원한 생명의 근원이신 그리스도를 뜻합니다.
16
기념성전 정문 - 예수님의 공생활이 형상화 되어 있다.
17
350년에 지어진 최초 성당의 기초 흔적들...
20
빵과 물고기의 모자이크...제대... 그리고 빵과 물고기를 올려놓고 축복하시어 기적을 베푸셨다는 바윗돌...
21
마태:14,33
22
주의 깊게 모자이크를 본 순례자들이라면, 그리고 “오병 이어”의 기적을 기억하는 이들에겐 왜 “네 개의 빵”이지 하는 의문이 들것이다.
그럼 한 개의 빵은? 그리스도 신자들에겐 “제대”는 단순히 미사를 봉헌하기 위한 “탁자”나 “단(壇)”이 아니다. “제대”는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또한 “제대”는 그리스도를 제물로 드렸던 골고타(갈바리아) 산을 의미하며, 매일 미사성제에서 그리스도를 제물로 드릴 장소이기에 제대는 성당의 중심이자 미사성제의 중심이 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네 개의 빵”은 모자이크 바로 앞쪽에 있는 “제대”가 있음으로 인해 다섯 개의 빵이 되는 것이며, 매일 봉헌되는 미사성제를 통해서 지금도 “빵의 기적”은 새롭게 일어나고 있음을 상기 시키고 있다. 마태:14,33
23
(st. peter’s primacy, mensa domini)
베드로 수위권 성당 (st. peter’s primacy, mensa domini) 현무암으로 지어짐
24
갈릴래아 호수 북쪽, 빵의 기적 성당에서 5백미터 정도 북쪽으로 "베드로의 수위권 성당" 또는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발현 기념 성당"이 있다. 여기는 요한복음 21,1-17절의 내용과 관련있는 장소이다. 예수님께서 돌아가시자 제자들은 고향으로 돌아와 생업에 종사하기 시작하였다. 베드로는 다른 제자들과 함께 고기를 잡으러 배를 타고 호수로 나가 밤새껏 그물을 쳤으나 고기를 한마리도 잡지 못하였다. 그런데 새벽녘에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호수가에 서 계셨다. 예수님의 말씀대로 다시 그물을 쳤는데 많은 고기들이 잡혔고, 부활하신 예수님은 제자들과 그 고기를 구워 드셨다. 이곳에서 베드로가 부활하신 그리스도로부터 "내 양들을 잘 돌보아라"(요한 21,16)는 명령과 함께 수위권을 받았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베드로 수위권 성당"이라고 부르며, 또한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서 계셨고 제자들과 함께 숯불에 구원 생선을 나누어 먹었던 장소에 현재의 기념 성전이 세워졌다고 해서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발현 기념성전"이라고 불리게 된 것이다.
25
고고학자들에 따르면, 4세기부터 이곳에 기념 성전이 암반위에 세워져 있었는데 1263년 회교도들에 의해 완전히 파괴되어 폐허로 방치 되었다고 한다. 그 이후 700년이 지나 오늘의 기념 성전이 다시 세워지게 되었다. 또는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발현기념성전에 이른다. 이 교회는 물가에 멘사 도미니 (Mensa Domini)라고 불리는 거대한 검은 현무암 바위 위에 1934년에 지은 현대식 교회이다. 멘사 도미니는 주님의 식탁(Table of Christ)을 뜻하는 것으로 부활한 예수 그리스도가 제자들과 함께 식사를 하며,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사랑 하느냐고 세 번 말씀하신 장소로 유명하다. 이 기념성전이 세워진 곳은 요한복음 21장 1절에서 17절의 내용과 관련이 있다.
26
참 행복 선언 기념 성당 (The Mount of the Beatitudes)
27
약 백미터 정도의 높이의 “쉐이크 알리” 라 불리우는 언덕에 위치해 있으며, “산상설교 성당”, 또는 팔각형으로 되었다고 해서 “진복팔단 성당”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언덕에서 산상설교를 하셨다. 가파르나움 기념성당에 약 3km 정도 거리 갈릴래아 호수면 에서 150m 정도 높은 언덕에 위치. 아름다운 갈릴래아 호수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전망대. 1937년 이탈리아 건축가 Barluzzi가 설계한 작고 아담한 성당. 팔각형의 돔 모양으로, 천장의 돔 아래엔 소박하게 참행복의 여덟 가지 말씀을 스테인드글라스로 새겼고, 가운데 있는 성당 중앙에는 감실과 제대를 모셨고, 감실 둘레 성당 바닥에는 일곱 가지 덕을 상징하는 믿음 ․ 소망 ․ 사랑 복음삼덕과, 지혜 ․ 정의 ․ 용기 ․ 절제의 네 가지 덕을 모자이크로 장식해 놓았다.
28
성당의 외부 전경들..
30
성당의 내부 모습들.. 십자고상
31
참행복선언 그레고리안 악보...
32
1964년 교황 바오로 6세의 방문 기념...
33
행복선언이 기록된 스테인글라스
34
행복하여라,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행복하여라, 슬퍼하는 사람들! 그들은 위로를 받을 것이다.
행복하여라,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행복하여라, 슬퍼하는 사람들! 그들은 위로를 받을 것이다. 행복하여라, 온유한 사람들! 그들은 땅을 차지할 것이다. 행복하여라, 의로움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들! 그들은 흡족해질 것이다. 행복하여라, 자비로운 사람들! 그들은 자비를 입을 것이다. 행복하여라, 마음이 깨끗한 사람들! 그들은 하느님을 볼 것이다. 행복하여라, 평화를 이루는 사람들! 그들은 하느님의 자녀라 불릴 것이다. 행복하여라, 의로움 때문에 박해를 받는 사람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35
제대와 감실
36
중앙 감실을 중심으로 바닥엔 그리스도인의 일곱가지 덕을...
주님을 찬미하라
37
신덕 (믿음)
38
망덕 (소망)
39
애덕 (사랑)
40
지혜
41
정의
42
용기
43
절제
44
기념성전 맞은편 위쪽에 있는 수녀원
45
행복하여라, 의로움 때문에 박해를 받는 사람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마태 5,10)
46
하느님~~ 감사합니다~~!! *^^*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