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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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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한계시록

2 요한 계시록이 교회로부터 읽히지 않는 이유 1) 초대교회로부터 정경성에 대한 의구심을 받았다. 역사가 유세비우 스와 가이우스는 정경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주후 2세기경까지 교회 에서 거의 사용 되지 않았고, 오히려 몬타누스나 천년왕국 분파들에 의하여 사용 되었다. 동방교회 일부에서는 8세기 까지 문제를 제기 하기도 하였다. 2) 종교 개혁시대에 루터와 쯔빙글리는 정경성에 의심을 가졌고, 칼 빈은 주석를 저술 하지 않았다. 3) 내용이 은유와 상징을 많이 담고 있어서 주류가 아닌 이단 분파들 에 의하여 자신들을 정당시하는 도구로 이용 되었다. 그들은 계시록 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지도자를 신격화 시키고, 자신들을 하나님의 직접 계시를 받는 특수 집단화 시키는데 계시록을 이용 하였다-십사 만 사천.

3 4) 한국교회 정통교회도 지나치게 한쪽으로 경도된 해석으로 말 미암아 이단들이 서식 할 수 있는 은신처를 제공 하였다
4) 한국교회 정통교회도 지나치게 한쪽으로 경도된 해석으로 말 미암아 이단들이 서식 할 수 있는 은신처를 제공 하였다. 지금까 지 해석은 모두 계시록이 현재의 삶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일, 예수의 재림에 대한 이해에만 초점을 맞추어 해석 했 다. 하지만 명백한 것은 계시록은 과거, 현제, 그리고 미래의 일 을 기록한 것이며, 그 중심은 예수를 머리로 한 교회가 당시 로 마의 학정에서 어떻게 승리 할 것인가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이 며, 격려이다. 오늘날도 마귀는 물질문명이라는 도구로 하나님 의 교회를 공격해 오고 있다. 많은 교회들이 물량주의와 지도자 들의 타락이라는 마귀의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다. 이 런 환경에서 계시록을 읽고 묵상하며, 우리의 현실을 읽는 작업 이 필요하다.

4 내용 서언(1:1-20) 일곱 교회에 보내는 메시지(2:1-3:22), 교회에 대한 칭찬(라오디 게아 교회는 예외임), 교회에 대한 책망(서머나와 빌라델피아 교 회는 예외임), 경고, 약속 하늘에 관한 환상(4:1-5:14) 일곱인(6:1-8:5), 십사만 사천 일곱 나팔(8:6-11:19) 일곱가지 중요한 이적(12:1-14:20), 용이 여인과 아이를 대적하 여 싸움 일곱대접(15:1-16:21)

5 전능하신 하나님의 승리(17:1-20:15) 새 예루살렘(21:9-22:9) 에필로그(22:10-21)

6 저자 2세기 중엽 계시록은 사도 요한의 기록으로 간주 되었다.
사데 감독 메토르의 주석, 이레니우스, 무라토리 정경 등이 증거 한다. 말시온과 반-로고스 주의자들은 계시록을 인정하지 않았다. 디오니시우스(3세기 알렉산드리아)는 사도요한 저작설을 부인 하는 이유를 1) 요한복음 저자가 ‘사랑받는 제자’라고 한 것과 달리, 계시록 저자는 사도요 목격자라고 주장한다. 2) 계념들과 배열이 요한복음과 다르다. 3) 헬라어가 요한복음과 다르다. 디 오니스우스는 에베소에 요한이라는 이름을 가진 두 명의 중요 한 그리스도인이 있다고 주장한다.

7 현대의 논의 내적증거 사도 요한 적작을 반대하는 증거들 사도 요한이 저자가 아니라면
계시록 스스로 요한에 의하여 기록 되었다고 주장한다. 자신에 대한 다른 주장이 없는 것으로 보아 저자는 독자들에게 잘 알려진 사람으로 생각된다. 사도 요한 적작을 반대하는 증거들 1) 자신이 사도라고 주장한지 않는다. 2) 요한복음과 요한1서와 신학적으로 너무 다르다. 특별히 신학, 기독론, 종말론 등에서 나타난다. 요한복음과 서신서의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하지만 계시록은 심 판의 하나님이다. 3) 문체의 차이점 사도 요한이 저자가 아니라면 1) 또 다른 요한의 저작일 수 있다.

8 2) 유대 묵시록 처럼 미지의 인물의 기록이다. 3) 요한 학파의 산물이다. 거쓰리는 “아시아의 교회들에서 당시 이름만 말해도 누구를 가르키는 지 알 수 있을 만큼 훌륭한 요한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겠는 가?” 기록장소 고대 전승은 로마 황제가 요한을 밧모섬에 유배 보냈다고 한다.

9 도로테우스 것으로 간주되는 선자자들의 삶의 일람표
초대 기독교 증거 황제 통치기간 전거 클라우디우스 41-54 에피파니우스 네로 54-68 시리아어역 계시록 도미티안 81-96 이레니우스, 빅토리누스, 오리겐 등 트라얀 98-117 도로테우스 것으로 간주되는 선자자들의 삶의 일람표

10 기록연대 1. 초기 기독교 저자들은 기록 연대를 네 명의 로마 황제 중 한 사람의 시대로 규정한다. 2. 현대의 논의
1. 초기 기독교 저자들은 기록 연대를 네 명의 로마 황제 중 한 사람의 시대로 규정한다. 2. 현대의 논의 도미티안 통치 말년을 계시록의 저작 연대로 보는 것이 초대 교부들의 지지를 받았다. 요한이 로마 사회에 대한 적대감 때문에 마치 박해가 있었던 것처럼 말 했다는 주장 기독교인의 박해가 실제 있었고 그것은 일반 대중과 유대인에게서 왔 다. 그 배후에 국가가 있었다는 주장이 있다. 황제들이 자신을 숭배할 것을 요구 했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지만, 도미 티안이 자신을 “주와 신”이라고 부르라고 명하면서 자신의 신성을 강조 한 증거는 있다.

11 교회들의 상태, 영적인 침체, 서머나 교회의 존재, 에베소 교회에서 오 랫동안 사역한 바울에 대한 언급이 없는 점을 고려하여 90년대에 기록 된 것으로 추정함.
네로의 환생 신화, 네로 사후 대중적인 증오와 두려움으로 인해 그가 파르티아 군대를 이끌고 로마로 돌아올 것이라는 이야기가 유표 되었 다. 이런 배경이 13:3-4에서 네로 환생 신화를 암시하고 있고, 13:18에 666으로 나타나 있다. 계 17:9-11 언급된 일곱 왕은 분명한 로마 황제를 언급한 것으로 여기 서 여섯번째 왕이 권세를 잡고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이는 아우구스투 스에서 갈바까지를 이야기 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기록연대는 년이다.

12 수신자 아시아에 있는 로마의 속주에 있는 일곱 교회에게 보낸다. 이 교 회들은 요한이 사역할 당시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교회들로 보 인다. 이 교회들이 위치한 도시들은 모두 통신과 교통의 요지로서 계 시록을 각 도시에 전달할 사자는 바모섬-에베소-서머나-버가로- (로마 대로를 이용)-두아디라와 사대-라오디게아 순으로 전했을 것이다.

13 구성과 장르 자료: 1) 구약을 직접인용하지 않고 인유라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2) 유대 묵시록을 인용하고 있다. 3) 신약성서의 여러 책들에 대한 지식을 가지 고 있다. 장르 묵시록, 1) 주전 2세기에 박해와 학대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기 시작 2) 저자들은 천사나 다른 영적 존재에 의해 그들에게 계시된 하늘의 비 밀을 전한다고 주장 3) 과거 이스라엘의 위대한 인물들(아담, 모세, 에 녹 등)의 이름으로 기록된 위서이다. 4) 저자들은 자신을 과거에 투입 함으로써 자기 백성과 세상을 다루시는 하나님에 대한 역사적 개관들 을 예언의 형태로 표현 했다. 5) 가까운 미래에 임할 하나님 나라의 도 래에서 절정을 이룬다. 6) 역사에 대한 이원론적 개념의 특징을 갖는다.

14 정경으로의 채택 그러나 계시록은 위에 언급된 내용을 다수 포함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지만 1) 위서가 아니다.
2)묵시적 세계의 종말을 예언하는 사람들은 미래의 사건에 희망을 두고 있지 만, 계시록은 예수 그리스도에 소망을 둔다. 최근 학계에서는 예언서로 보려는 경향이 있다. 정경으로의 채택 이그나티우스(주후 ), 바나바(135) 암시적으로 인용, 파피아스, 저스틴, 이레니우스 권위있는 책으로 인용, 무라토리안 정경(2세기 말) 포함됨 마르시온, 가이오(모타누스파의 영향으로 봄), 유세비우스는 정경성 의심, 라 오디게아 공의회(360년) 정경으로 인정 안함, 페쉬타에는 이 책이 빠져있음 계시록에 대한 의심은 역사적 지식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종말론에 대한 혐오 때문이다.

15 해석 방법들 과거적 해석: 당시의 역사에 기인하는 해석으로 요한의 환상은 요한 당시의 시대 사건과 관련되어 있다. 요한의 목적은 독자들 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원의 영원한 나라로 인도해 주 기를 기다리면서 그리스도에게 신실하라는 권면이다. 역사적 해석법: 중세의 천년왕국 사상가들의 해석으로, 계시록 은 그리스도 시대부터 자기들의 때까지 역사의 흐름에 대한 묘 사로 보았다. 미래학파의 해석: 계시록 4장부터 끝까지 묘사하는 모든 사건은 인류 역사의 마지막 때에 이루어질 것이라는 주장. 하지만 일부 는 역사적 종말 이전에 일어난 사건으로 본다.

16 이상주의적 해석: 요한의 환상을 사건 들에서 찾으려는 것을 잘 못된 것으로 본다
이상주의적 해석: 요한의 환상을 사건 들에서 찾으려는 것을 잘 못된 것으로 본다. 상징들은 사건들의 흐름을 상세히 나타낼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위격과 세상의 주관하시 는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이런 이해에 의 하면, 계시록은 특별한 사건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위대한 원칙들의 작용을 가르친다. 교과서는 미래학파의 견해를 받아들이면서, 요한은 자기의 이름 을 언급함으로써 역사적 개관을 포기하고 역사 안에서 그리스 도의 통치의 확립이라는 정교한 환상을 가지고 독자들을 설득 하고 있다. 요한은 종말에 대해 묘사하면서 1세기 상황을 배격 으로 묘사한다.

17 계시록의 공헌 차원높은 기독론 제공, 주권자인 하나님이 하나님이신 아들을 통하여 세상에서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고 계신다.
차원높은 기독론 제공, 주권자인 하나님이 하나님이신 아들을 통하여 세상에서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고 계신다. 종말에 대한 상세한 묘사 종말은 현재와 과거를 형성하기 때문에 현재의 삶에 활기를 불어 넣는 다. 역사가 어떻게 끝날 것인지 알면, 지금 어떻게 거기에 맞출 수 있는 가를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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