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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차별주의와 도덕교육 추병완(춘천교육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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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인차별주의와 도덕교육 추병완(춘천교육대학교 교수)

2 암울한 현실 저출산 현상으로 인해 2016년 생산가능인구가 3,700만 명을 정점으로 감소, 2026년에는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 비중의 20%를 넘는 초고령사회 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 2060년에는 총인구 4,400만 명 중 생산가능인구 가 절반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측됨.

3 인구 고령화

4 고령화 속도 비교

5 한국의 낮은 출산율

6 최근 출산 장려 운동

7 우리 시대의 3대 차별 성 차별 인종 차별 노인 차별

8 노인차별주의의 개념 정의 한 연령 집단이 다른 연령 집단을 향해 갖고 있는 편견(ageism)
늙었다는 이유로 노인을 향해 가해지는 고정관념 화와 차별의 체계적인 과정 한 공동체에 의해 노인들을 향해 표현되는 신념, 기대, 속성, 행위 자체에서 나타나는 우산과 같은 개념 원시적인 질병이며, 불행하게도 노화에 대한 우리 의 공포가 너무 깊어서 아마도 전적으로 사라지지 않을 것임-1969년 버틀러(Butler)가 ageism이라 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함

9 노인차별주의의 개념 제 3의 주의(ism)로서 성차별, 인종 차별과 차이점:
- 성과 인종은 자신이 속할 수 없으나, 노인은 언젠 가 우리 모두가 속하게 될 범주임. 노인차별주의 = ‘노인ㆍ고령ㆍ노화 과정에 대한 편견적인 태도’ + ‘노인에 대한 차별적 관행’ + ‘노 인에 대한 고정관념을 영속화하는 제도적 관행과 정책’ 노인은 사고와 매너에서 노쇠하고, 도덕과 기능에 서 구식이라고 여겨짐. 우리가 연령에만 근거하여 노인들을 향해 갖는 부정적 태도와 행동을 의미함.

10 노인차별주의의 두 유형 유해한 노인차별주의(malignant ageism)는 노인 을 향해 극단적인 혐오감을 드러내어, 노인을 무가 치한 존재로 여기는 것을 의미한다. 온화한 노인차별주의(benign ageism)는 노화에 대한 자신의 두려움 때문에 편견과 고정관념을 통 해 노인을 보고자 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11 노인차별에 대한 연구 성과 노인 편견이 실제로 존재하며, 그것은 다면적이다. 사람들은 개별 노인에 대 해 다양하면서도 종종 모순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노인차별주의는 죽음에 대한 문화적 관점과 연관되어 있다. 또한, 노인차별 주의는 직장에서의 변화, 이동성, 속도에 강조점을 두고 있는 문화와도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그런 특성들을 강조하는 사회일수록 노인을 경쟁력이 없 는 존재로 생각하여 사회에 대한 부담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강하다. 노인차별주의는 상당히 제도화되어 있다. 대부분의 사회는 젊음, 이동성, 변 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죽음에 대한 은연 중의 두려움과 공포는 노인들에 대 한 차별과 학대를 유발한다. 노인차별주의적인 행동은 신체적·정신적으로 고도의 기능을 갖고 있는 노 인들에게만 공격적이고 무례한 것으로 지각되고 있다. 신체적·정신적 결함 을 가진 노인들은 젊은 세대의 차별 행동이 노인과 젊은 세대 간의 도움 관 계를 소통시켜 준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노인차별주의적인 행동이 라고 할지라도 그러한 소통이 자신들에게 위안이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12 노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 역사적으로 볼 때, 노인들이 항상 젊은 세대에게 부정적으로 인식된 것은 아니었다. 동서양을 막론 하여 역사상 노인들은 존중의 대상이었으며, 그들 이 살고 있는 마을이나 지역에서 상당한 권력과 영 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13 노인 차별의 원인에 관한 이론 개인적 수준의 이론 대인 관계적 이론 진화적 이론 사회문화적 이론

14 개인적 수준의 이론 연령에 대한 고정관념을 자아 보호에 기여하는 것 으로 파악한다.
공포 관리 이론, 사회 정체성 이론, 연령 고정관념 에 대한 기능적 접근법(functional approach) 등 의 세 가지 이론이 여기에 속한다.

15 1. 공포관리이론(terror management theory)
노인차별주의는 주로 우리가 갖고 있는 노인 공포(gerontophobia), 즉 노인을 향한 비합리적 공포나 증오 혹은 적대감으로부터 기인한다. 공포 관리 이론은 문화인류학자인 베커(Ernest Becker)의 저술에 근거를 두고 있다.

16 문화와 종교는 우리의 실존에 질서와 의미를 부여하는 대표적인 창조물이며, 그것들은 우리 자신은 유한한 존재이고 우리의 삶은 외견상 무작위적인 본질을 갖고 있다는 두려운 생각을 하는 것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해 준다. 공포 관리 이론에 의하면, 자존감은 인간의 유한성에 대한 생각과 연합되어 있는 불안을 막아주는 완충 역 할을 수행한다. 간단히 말해, 공포 관리 이론은 죽음은 인간의 정신에 유력한 위협을 표상하는 것이기에, 인 간은 이러한 위협에 맞서기 위해 문화적 신념 체계에 매달려 자존감을 유지하려는 시도를 한다고 가정한다.

17 노인에 대한 부정적 반응 심리 죽음에 대한 위협이다. 노화는 우리가 죽음에 다가 서는 과정이기에 개별 노인들은 인간의 유한성을 입증하는 직접적인 단서로서 기능한다. 동물성(animality)의 위협이다. 노인과 죽음이라는 직접적인 연상에 덧붙여, 우리는 노화가 육체의 쇠 잔을 상징한다는 연상을 갖게 된다. 무의미(insignificance)의 위협이다. 노인은 우리 가 문화적 기준의 획득을 통해 자존감을 고양하려 는 우리의 능력에 대한 확신을 훼손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18 죽음 현출성의 증가는 동물성을 생각나게 하는 것 에 대한 혐오적인 반응과 더불어 여타의 동물과는 상이한 인간의 독특함을 과시하는 시도에 대한 선 호를 증가시킨다. 죽음 현출성은 수유, 섹스의 육 체적 측면과 같은 인간의 재생산 행위들의 육체적 측면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유발시킨다. 깨끗하게 정제된 식사, 대소변의 은폐, 신체 치장, 섹스에 관한 특별한 의식, 할례, 월경 등은 인간을 동물과 차이가 있게 만드는 대표적인 문화적 사례 들이다.

19 죽음 현출성은 인간의 자존감 추구 시도를 증가시 켜 주는 경향이 있다
죽음 현출성은 인간의 자존감 추구 시도를 증가시 켜 주는 경향이 있다. 죽음 현출성은 자존감의 토 대를 운전 기능에 두고 있는 사람들의 운전 기능 수행을 증가시켜 주었고, 자존감의 토대를 신체에 두고 있는 사람들의 신체에 대한 동일시를 증가시 켰다. 죽음 현출성은 기부 행위의 증가, 성공적인 내집단에 대한 동일시의 증가, 유명해지려는 욕망 의 증가를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죽음 현출성 은 위협에 대한 반응에서 불안을 완충시켜주고, 죽 음을 생각나게 하는 것에 대한 방어적 반응을 감소 시켜주는 자존감을 고양시켜 준다

20 죽음 현출성에 직면할 때, 인간은 유사한 타인들에 대한 호감이 증가하는 반면에 상이한 타인들에 대 한 적대감과 혐오감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죽음 현출성은 사람들을 단순히 좋은 사람 또는 나 쁜 사람으로 범주화시키는 행동을 증가시켜서 선 호의 양극화를 초래한다. 또한 죽음 현출성은 고정 관념과 일치하는 외집단 성원들에 대한 고정관념 적 사고와 선호를 더욱 증가시키는 역할을 수행한 다

21 죽음 현출성에 직면한 후에 남성들은 유혹적인 여 성을 경멸하였으나, 동일한 여성이 건강한 여성으 로 묘사되었을 때에는 경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 났다. 남성들로 하여금 죽음 현출성에 직면한 후에 여성에 의해 성적 욕망이 있었던 때를 상기하도록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자신의 여자 친구를 성 폭 행한 남성에 대한 형량을 선택함에 있어서 여성에 대한 공격에 대해 더욱 관용적으로 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22 노인들은 젊은 세대들에게 인간의 유한성을 상기 시켜 주기 때문에, 젊은 세대들은 부정적 감정을 노인들과 연합시키게 된다
노인들은 젊은 세대들에게 인간의 유한성을 상기 시켜 주기 때문에, 젊은 세대들은 부정적 감정을 노인들과 연합시키게 된다. 죽음과 관련된 공포와 불안은 젊은 세대로 하여금 노인들이 겪고 있는 고 통은 그들이 노화한 탓이라고 치부해 버린다. 이렇 게 함으로써 젊은 세대들은 자신들 역시 노화할 것 이라는 생각을 거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노인 을 비난하고, 고정관념을 갖고 대하며, 경멸스럽게 대함으로써 젊은 세대들은 스스로를 기만하여 자 신들은 결국 죽지 않을 것이라는 신념을 갖게 된다.

23 2. 사회 정체성 이론 사람들은 다른 집단과 비교하여 자기 집단만의 독 특한 긍정적 속성을 설정하게끔 만드는 ‘긍정적인 사회 정체성을 향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개인은 긍정적인 사회 정체성을 추구ㆍ유지하고자 하며, 긍정적인 사회 정체성은 내집단과 외집단 사 이에 만들어질 수 있는 유리한 비교에 근거를 둔다. 사회 정체성 이론은 긍정적인 사회 정체성을 향한 욕구가 사회 속에서의 특정한 집단 간 지위 격차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밝히고, 한 개인의 정체 성 문제를 개인적인 것 혹은 집단적인 것으로 간주 하는 경향이 있다.

24 집단 간 도식의 기본 특징 첫째, 범주 경계 안에서의 동화 및 범주 간의 대조이다. 내집단의 모든 성원들은 외집단 성원들에 비해 자아와 더욱 유사한 것으로 지각된다(집단 간 강조 원리, intergroup accentuation principle). 둘째, 긍정적 정서(신뢰, 선호)가 내집단 성원 동료들에 게는 선택적으로 일반화되지만, 외집단 성원에게는 그 렇지 않다(내집단 편애주의 원리, ingroup favortism principle). 셋째, 집단 간의 사회적 비교는 내집단과 외집단의 부 정적 상호의존성을 지각하는 것과 연합되어 있다(사회 적 경쟁 원리, social competition principle).

25 3. 연령 고정관념에 대한 기능적 접근 노인차별주의는 자아를 노화의 위험으로부터 완충 시켜주는 자아 보호 기능 수행에 도움이 된다. 노인차별주의는 자신이 속한 내집단의 젊은 사람 들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사회적 기능 수행에 도움을 준다.

26 대인 관계적 이론 대인관계적 이론은 대면적 상호작용에 직접적으로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관점을 취하는 이론들은 노 인차별주의를 조장함에 있어서 노인의 신체적 외 모가 갖는 역할을 강조한다. 부정적 후광 효과(negative halo effect) : 노인들 은 일반적으로 매력적이지 않은 사람으로 지각되 고, 부정적 속성과 능력을 가진 존재로 여겨진다. 과잉일반화 효과(overgeneralization effect): 노 인의 외모는 고독, 슬픔과 같은 특성들을 함축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존재가 되는 것이 마땅하다

27 진화 이론 도움을 줄지 여부를 결정해야 할 가상적 상황에서 포함적 적합성(inclusive fitness)을 위한 다윈주의 적 단서들은 노인차별주의적인 함의를 지닌 결정 을 수반했다. 젊은 사람일수록 노인이나 허약한 사 람들에 비해 선호되었으며, 건강한 사람은 환자보 다 선호되었다. 그러한 결과는 노인차별주의는 사 람들이 전염병에 취약하다고 느낄 때 더욱 강화된 다는 연구 결과에 의해 지지된다. 노인들은 질병과 전염을 분명하게 표상하기에 회 피의 대상이다

28 사회문화적 이론 넬슨(Nelson)의 사회역사적 설명 - 인쇄기술 - 산업혁명의 영향 - 교육 기회의 확대
- 의료 보장 제도의 증가 고정관념 내용 모델: 우호적이지만 무능한 사람 사회 기능적 측면: 교환 불가능, 행위자 결여(퇴직) - 무용한 존재

29 인간은 노인의 외모와 행동에서의 변화를 취약성 의 표시로 지각하도록 진화되었다
인간은 노인의 외모와 행동에서의 변화를 취약성 의 표시로 지각하도록 진화되었다. 낙인(stigma) 에 대한 진화적 접근법은 전염병의 징후를 보이는 사람들, 사회적 배제의 주요 표적으로서 지속적인 자원 보유의 징후를 결여한 사람들을 식별한다고 한다. 인간은 노인차별적인 신념을 갖도록 프로그래밍되 어 있다는 사회발달적 증거: 아동은 3세 무렵에 노 인에 대한 편견적 감정과 고정관념적인 신념을 갖 게 되고 청소년기를 통해 지속되어 필연적인 생애 적 편견이 된다.

30 노인차별주의의 실상 노인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 질병, 무능, 추함, 정신적 쇠약, 정신 질환, 무용성, 고독, 빈곤, 절망, 엄격, 구시대적임, 비생산성, 외로움. 여성 노인들은 노인에 대한 일반적 고정관념과 더 불어 성 차별적인 고정관념이라는 이중적 기준에 의해 남성 노인에 비해 더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경 우가 많다.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고정관념은 친절, 지혜, 의 존 가능성, 유복, 정치적 권력, 자유, 영원한 청춘, 행복이다.

31 노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발달 부정적 인식: 생활 감각이 부족한, 자기중심적인, 폐쇄적인, 삶에 지친, 비생산적인, 비관적인, 위축 된 3세 무렵부터 아이들은 이미 노인에 대해 부정적 인 생각을 갖기 시작한다고 한다. 5세 무렵에 아이 들은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며, 8세 무렵에는 노인 및 노화에 대해 제대로 정의된 부정 적인 개념을 갖게 된다고 한다.

32 노인차별적 행동 유형 첫째, 노인을 소외ㆍ무시ㆍ배제하거나 대변하지 않는 행동 이다. 일례로 의사가 노인 환자를 진료하는데 시간을 적게 활용하거나 노인 환자를 잘 받지 않으려는 행동, 양로원의 직원들이 노인을 무시하는 행동을 하거나 노인의 독립성을 강화시키려고 하지 않는 경우, 대중매체에서 노인을 잘 대 변하지 않는 행동 등이 이에 속한다. 둘째, 젊은 성인에 비해 노인들에게 더 적극적이고 보호적 인 행동이다. 예를 들어, 노인 우대를 위한 입법, 노인 의료 보장, 대중 매체에서 노화에 대한 긍정적인 고정관념의 표 현 등이 이에 속한다. 셋째, 부정적이거나 명백하게 해로운 행동이다. 예를 들어, 대중 매체에서 노화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표출, 진료에 대한 상이한 접근, 고용 및 주거 거부, 유아어의 사용, 노인 학대 등이 이에 속한다.

33 노인 학대 노인 학대(abuse)란 노인에 대하여 신체적ㆍ정신 적ㆍ정서적ㆍ성적 폭력 및 경제적 착취 또는 가혹 행위를 하거나 유기 또는 방임을 하는 것을 의미한 다. 신체적 학대는 노인에게 구타나 폭력을 사용하여 육체적인 해를 가하는 것을 뜻한다. 정서적 학대는 노인을 의도적으로 자주 구박ㆍ무시ㆍ방해ㆍ비난 ㆍ소외ㆍ격리하는 등의 유무형의 방법으로 심기를 불편하게 하거나 괴롭히는 것을 의미한다.

34 경제적 학대는 노인 소유의 재산을 노인 자신의 의 지와 상반되게 불법적으로 이용하거나 경제적으로 착취하는 것을 지칭한다.
방임에 의한 학대는 노인들이 신체적ㆍ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조치를 해 주지 않는 것 이다. 노인을 통제하거나 영향을 주기 위한 수단으 로 고의적으로 행하는 방임을 의도적 혹은 적극적 방임이라고 하며, 의도적이지는 않았으나 그 의무 를 소홀히 함으로써 방임이 발생한 경우 이를 소극 적 방임이라고 한다.

35 노인의 반응 노인 차별이나 학대 행위에 대해 대부분의 노인들 은 대응하지 않거나, 끝날 때까지 참거나, 무조건 피하는 등의 소극적인 대응에 머물고 있는 상태다. 차별이나 학대 행위의 부당함에 정면으로 맞서거 나 주위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과 같은 적극적 행동 을 보이는 노인은 아주 극소수에 불과하다.

36 노인차별주의에 대한 대응 버틀러(Butler)의 노인차별주의에 맞서기 위한 세 가지 개입 방안
- 노인이 생산적이라는 것이라는 보여주는 지식의 공유, - 제한된 자원의 분배에 관한 세대 간 갈등이 보증 된 것이 아니라는 확언, - 노인들이 자신들의 삶에 대한 통제권을 갖고 건강 하고 존엄성 있는 노년을 유지하기 위한 기회의 제 고

37 노인차별 예방을 위한 교육 노화 과정 및 노인에 대한 객관적 지식의 제공: 우 리는 학생들이 노년기를 삶의 정체기 혹은 쇠퇴기 로 보는 것에서 탈피하여, 노년기 역시 세상과 나 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계속되는 가운데 삶의 의 미를 능동적으로 창조하는 가치 있는 시기라는 점 을 인식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38 역고정관념과 상위범주의 활성화: 노인에 대한 부 정적 고정관념을 극소화하고, 긍정적 고정관념을 극대화시켜야 한다
역고정관념과 상위범주의 활성화: 노인에 대한 부 정적 고정관념을 극소화하고, 긍정적 고정관념을 극대화시켜야 한다. 상위 범주(우리 혹은 인간)를 활성화시키는 것은 하위 범주(노인)에 대한 활성화 에 비해 편견적인 반응을 줄일 수 있다. 교사는 학 생들이 노인들을 지각함에 있어서 ‘우리’와 ‘그들’ 이라는 이분법적 논리에서 탈피하여 우리 가족의 중요한 성원, 우리 사회의 경험 많은 구성원 등과 같은 보다 상위의 범주를 활용하여 노인을 지각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39 다양한 대리 경험의 활용: 노화 및 노인에 대한 다 양한 대리적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학생들 로 하여금 이전의 부정적인 태도와 감정 사이에서 모순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인지적 부조화를 유발 하고 그것은 결국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감 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노화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해보게 하는 것도 노화 및 노인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있어 서 효과적이다.

40 상상된 접촉 기회의 제공: 학생들로 하여금 노인들과 매우 긍정적이고 유쾌한 상호작용과 관계를 맺고 있다 고 상상해 보게 하는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교사는 학 생들로 하여금 개별적으로 혹은 집단을 이루어 그들이 상상한 긍정적 접촉의 과정 및 결과를 간단한 보고서, 4컷 만화, 마인드맵, 협동화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하게 한 후에 서로의 생각을 공유해 보는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유명한 노인 배우나 가수와의 인터뷰 장면이나 1 박 2일 여행 등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그 안에서 상상된 접촉의 기회를 풍부히 갖도록 하는 것 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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