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음악 1학년 2학기 6.즐거운 노래> 바로크 음악사> 감상중심수업1/3
2
차례 단 계 내 용 도 입 바로크의 어원에 대해 알아봅시다 3 학습목표 학습목표를 알아봅시다 4 학습활동1
내 용 슬라이드 도 입 바로크의 어원에 대해 알아봅시다 3 학습목표 학습목표를 알아봅시다 4 학습활동1 바로크 시대의 음악적 특징에 대해 알아봅시다 5 학습활동2 바로크 시대의 중요한 악곡 형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6 학습활동3 바로크 시대의 중요한 작곡가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7 학습활동4 바로크 시대의 주요 작품을 감상해 봅시다 8 정 리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10 평 가 배운 내용을 스스로 평가해 봅시다 11 차시예고 차시 학습주제, 준비물, 과제물 안내 12 차례 도입 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정리 평가 예고 대기
3
바로크(Baroque)의 어원을 알아봅시다
도입 바로크(Baroque)의 어원을 알아봅시다 바로크 1600년~1750년까지의 음악을 말하며 포르투갈 어로 ‘불규칙하게 생긴 진주’라는 뜻에서 생긴 말이다. 중세 음악의 틀에서 벗어나 장식적인 기교를 부리면서 ‘찌그러진 진주와 같다’라는 퇴폐적인 음악으로 해석되었지만 음악가들이 보다 발전된 양식으로 시각을 넓혀 ‘장식적’이라는 의미로 정의되었다. 차례 도입 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정리 평가 예고 대기
4
학 습 목 표 1. 바로크 시대 음악의 특징을 이해한다. 2. 바로크 시대의 음악을 감상하고 작품별로 느낌을 이야기한다.
학습목표 학 습 목 표 1. 바로크 시대 음악의 특징을 이해한다. 2. 바로크 시대의 음악을 감상하고 작품별로 느낌을 이야기한다. 차례 도입 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정리 평가 예고 대기
5
장음계와 단음계가 대부분 음악의 기초가 되었다. 다성음악과 대위법의 절정기이다.
활동1 바로크 시대의 음악적 특징 이해하기 장음계와 단음계가 대부분 음악의 기초가 되었다. 다성음악과 대위법의 절정기이다. 파이프 오르간과 하프시코드, 바이올린과 같은 기악곡이 발전하였다. 소규모의 오케스트라가 나타나고 협주곡이 화려하게 연주되기 시작했던 시기이다. 1/2 차례 도입 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정리 평가 예고 대기
6
다성음악 한 성부가 아닌 여러 성부가 독립적으로 진행하는 음악형태 대위법 주제선율을 계속해서 반복과 모방으로
활동`1 바로크 시대의 음악적 특징 이해하기 다성음악 한 성부가 아닌 여러 성부가 독립적으로 진행하는 음악형태 대위법 주제선율을 계속해서 반복과 모방으로 표현함으로써 곡 전체에 통일성을 주는 기법 2/2 차례 도입 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정리 평가 예고 대기
7
오라토리오(oratorio): 종교적인 제재에 의한 서사적인 악곡으로, 독창, 합창, 관현악으로 연주하는 형태이다.
활동2 바로크 시대의 중요한 악곡 형식 이해하기 오라토리오(oratorio): 종교적인 제재에 의한 서사적인 악곡으로, 독창, 합창, 관현악으로 연주하는 형태이다. 푸가(fuga): 두 개 이상의 성부로 이루어진 성악이나 기악을 위한 다성적인 악곡으로, 동기를 대위법적으로 발전시키는 바로크의 가장 화려한 형식이다. 칸타타(cantata): 기악 반주가 있는 대규모의 성악곡으로 ‘실내칸타타’(세속적)와 ‘교회칸타타’(종교적)가 있다. 차례 도입 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정리 평가 예고 대기
8
독일. ‘음악의 아버지’라 불림. 작품 <푸가 사단조>
활동3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이해하기 바흐(J.S.Bach, 1685~1750) 독일. ‘음악의 아버지’라 불림. 작품 <푸가 사단조> 헨델(G.F. Handel, 1685~1759) 독일. ‘음악의 어머니’라 불림. 작품 <메시아> 1/2 차례 도입 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정리 평가 예고 대기
9
A. 스카를라티(P.A.G Scarlatti, 1659~1725)
활동3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이해하기 A. 스카를라티(P.A.G Scarlatti, 1659~1725) 이탈리아. 하프시코드 곡을 많이 작곡함. 비발디(A. Vivaldi, 1675~1741) 이탈리아. 협주곡을 많이 작곡함. 작품 <사계-봄> 2/2 차례 도입 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정리 평가 예고 대기
10
G선상의 아리아 활동4 바로크 시대의 주요 작품 감상하기 기타와 플룻 오케스트라 첼로 성악 작곡가 : 바흐(J.S. Bach)
활동4 바로크 시대의 주요 작품 감상하기 G선상의 아리아 기타와 플룻 오케스트라 첼로 성악 작곡가 : 바흐(J.S. Bach) 악곡 해설 : 관현악 모음곡 제3번 중 두 번째 곡으로, 바이올린 교수 빌헬미가 바이올린의 G선만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편곡한 곡이다. 아리아 - 아름다운 가락 제재곡에 나오는 악상을 찾아 이해하고 가사의 내용과 악상을 살려 노래 부르도록 한다. 1/3 차례 도입 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정리 평가 예고 대기
11
수상의 음악 활동4 바로크 시대의 주요 작품 감상하기 제1곡 overture 제11곡 Alla Hornpipe
활동4 바로크 시대의 주요 작품 감상하기 제1곡 overture 제11곡 Alla Hornpipe 수상의 음악 작곡가 : 헨델(G.F. Handel) 악곡 해설 : 영국 왕의 환심을 사기 위해 그는 1715년 템즈 강에서 거행된 뱃놀이에서 몰래 배 한 척을 띄우고 그가 만든 음악을 연주하였는데. 국왕이 감명을 받아 헨델을 용서하게 되었다는 에피소드가 전해지는 곡이다. 악곡 구성 : 여러 개의 관현악곡으로 된 모음곡 제재곡에 나오는 악상을 찾아 이해하고 가사의 내용과 악상을 살려 노래 부르도록 한다. 2/2 차례 도입 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정리 평가 예고 대기
12
바로크 작곡가 - 스카를라티, 바흐, 헨델, 비발디 바로크 음악적 특징 - 장음계와 단음계가 대부분 음악의 기초가 됨
정리 바로크 작곡가 - 스카를라티, 바흐, 헨델, 비발디 바로크 음악적 특징 - 장음계와 단음계가 대부분 음악의 기초가 됨 - 다성 음악과 대위법의 절정기 차례 도입 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정리 평가 예고 대기
13
바로크 ◈ 다음 악보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요한 세바스찬 바흐 평가 1. 위 곡이 작곡되어진 시기는?
정답보기 위 곡의 작곡가는 누구인가? 요한 세바스찬 바흐 정답보기 차례 도입 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정리 평가 예고 대기
14
고전파 음악의 작곡가와 음악 작품 고전파 시대 작품 양식 조사해 오기
예고 고전파 음악의 작곡가와 음악 작품 차시 주제 준비물 고전파 시대 작품 양식 조사해 오기 과 제 차례 도입 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정리 평가 예고 대기
15
참고사이트 http://jnjmuse.cnei.or.kr/home.htm http://ictmusic.net/
교과서 가창곡을 학습할 수 있고 관련 이론을 공부할 수 있다. 음악 이론과 상식을 공부할 수 있다. 교과서에 나오는 음악을 공부할 수 있다.
16
경기도교육청 지정 ICT활용 연구학교 제 작 자 : 엄 숙 용 연 락 처 : 031-672-5040
학 교 명 : 일 죽 중 학 교 교 장 : 이 호 준 교 감 : 김 종 태 2005학년도 경기도교육청 지정 ICT활용 연구학교
17
수 업 계 획 1. 단원지도계획 2. 수업설계서 3. 학습지 4. 형성평가지 5. 교사연구자료 6. 자율학습자료
7. 참고사이트 8. 제작자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