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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미디어란 무엇인가 현대사회와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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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과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현대인의 의사소통 방식 인간 유일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상징 사용 의사소통의 두 가지 방식
대면 커뮤니케이션 매개 커뮤니케이션 혹은 매스커뮤니케이션 다른 시대, 다른 공간의 사람들도 커뮤니케이션 가능 스마트폰과 같은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SNS (페이스북, 트위터, 스마트폰, 카카오톡 등) 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양식이 대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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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과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계속) 정보사회와 정보기술 농경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 정보와 지식이 중요
정보사회의 핵심: 정보 테크놀로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전자통신, 네트워크 기술 생산성의 혁신적 향상 -> 산업의 획기적 변화 산업기술과의 차이 산업기술: 인간 근육의 연장 정보기술: 인간 두뇌의 연장 -> 지적 테크놀로지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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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과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계속) 미디어 메뉴 방송과 신문/출판, 컴퓨터의 융합: 미디어간의 경계를 허물었다.
인터넷신문, IPTV, e-book, DMB, 인터넷방송, 스마트폰 등 케이블TV, 위성방송, 인터넷방송 등 채널이 무제한으로 늘어나면서 방송 전파의 희소성이라는 개념이 수정되어야 하는 단계에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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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사회의 관계 미디어는 사회구조의 일부분이고 특정 기술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생산된 콘텐츠는 문화적이라는 양면적 특성이 있다. 매스미디어와 사회구조와의 관계 P. 9 [그림 1-3] 역사적 산물로서의 미디어 사회유지 기능체로서의 미디어 매개체로서의 미디어 규범적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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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커뮤니케이션의 특징 미디어의 글로벌화 거대 자본 투입 -> 고가 상품 생산 -> 세계 시장 잠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채널의 증가로 인한 콘텐츠의 증가 -> 매스미디어의 확장 -> 미디어의 글로벌화 전세계적인 정보공유, 문화향유 등의 긍정적 효과와 문화적 다양성 저해 및 전 세계 문화의 동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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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커뮤니케이션의 특징 (계속) 미디어 생산과 배포 미디어 생산기구 미디어 배포
각 분야 전문가가 모두 참여하지 않으면 불가능한 협업의 창조행위 Motley crew: Oring’s Theory 미디어 배포 수직적 통합: 생산과 배포 시스템의 일원화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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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커뮤니케이션의 특징 (계속) 미디어 수용자 수용자 공중, 대중, 소비자 콘텐츠 생산의 최종 목적지
독자 (인쇄매체), 관객 (영화, 연극), 청취자 (라디오), 시청자 (텔레비전), 가입자 (케이블TV), 이용자 (인터넷 및 스마트폰 목표 수용자 (target audience) 공중, 대중, 소비자 공중(public): 이성적이고 비판적 능력을 갖춘 집단 대중 (mass): 이질성, 익명성, 비조직성, 무지하고 비이성적 존재 시장 (market): 미디어 생산물은 상품이나 서비스, 수용자는 미디어 생산물의 잠재적 소비자 집합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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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커뮤니케이션의 특징 (계속) 미디어 장르 보도 정보 오락 광고 교육 객관성에 기초한 사실 비타민, 먹거리 X-파일 등
모든 상업 미디어는 광고 판매 수익으로 운영비 조달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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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미디어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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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 기능 개인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 내용 기능과 매체 기능 현재적 기능과 잠재적 기능 의도적 기능과 비의도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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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환경 감시 기능 상관조정기능 문화유산 전수 기능 오락기능 지위부여기능 사회규범 강화기능: 게임 중독 등
사회통합기능: 국가 위기시나 2002월드컵 마취기능: 무관심 유발, 수동적으로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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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 개인적 기능 정보기능 정체성기능 사회적 상호작용 강화기능 사회적 상호작용 대체기능 도피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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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효과 초기 이론 (- 1930년대 말) 이후 탄환효과이론 (Bullet Theory) 1938 ’우주전쟁’
강력한 미디어와 수동적 수용자 이후 소효과론 (1950 – 60년대) 중효과론 (1970 – 80년대) 강효과론 (1980년대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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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효과 이론 정보의 2단계 흐름 이론 (소효과론) 이용과 충족 이론 의제 설정 기능 이론 문화계발효과이론 미디어 종속이론
침묵의 나선형 이론 모바일커뮤니케이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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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의 2단계 흐름 이론 미디어 -> 의견지도자 -> 대중 미디어가 수용자의 태도나 행동에 큰 변화를 주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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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과 충족 이론 (중효과론)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무엇을 하는가 -> 수용자가 미디어로 무엇을 하는가
연구 관심 이동 수용자는 자신의 욕구와 동기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미디어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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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제설정기능이론 (중효과론) 1972. 맥콤과 쇼의 연구
미디어 의제와 공중의제 비교 미디어가 특정 문제를 강조하는 정도에 따라 수용자가 그 문제에 대해 인식하는 중요성의 정도가 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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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계발효과이론 (중효과론) 거브너 (Gerbner) 텔레비전의 중시청자와 경시청자의 현실세계에 대한 이미지 차이 비교
텔레비전은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는 내용을 수용자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문화계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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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종속이론 (중효과론) 문화적 제국주의 이론
서구의 미디어가 개발도상국과 제3세계 국가의 미디어를 지배하게 되어 문화종속현상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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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묵의 나선형 이론 (강효과론) 1979. 노엘레 노이만 (Noelle-Neumann) 미디어의 막강한 효과 이유
대부분의 사람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고립되는 것을 두려워 한다. 미디어를 통해 여론의 향방을 유추 자신의 의견이 소수의 의견과 일치한다고 믿게 되면 -> 침묵 자신의 의견이 다수의 의견과 일치한다고 믿게 되면 -> 공개적 의견 표명 미디어의 막강한 효과 이유 현대사회 미디어의 대표적 특성 누적성 (cumulation), 편재성 (ubiquity), 공명성 (conson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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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미디어와 수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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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자의 개념 변화 수용자의 개념과 특성 수용자의 개념 변화와 연구 경향 인터넷 시대의 수용자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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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자 (Audience)의 개념과 특성 수용자의 본래 의미 매스미디어 관련
공연예술에서 나온 것으로 청중이나 관중 같은 의미. 연주를 들을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는 청중 매스미디어 관련 매스컴을 받아들이는 수신자, 미디어가 대상으로 하는 익명의 개인이나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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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자의 개념 변화와 연구경향 대중매체의 출현 후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많은 관심은 주로 효과 연구로 이어짐
초창기의 효과이론 대중매체를 송신자 관점에서 주로 접근하였으며, 수용자들을 대체로 수동적인 존재로 간주 능동적 수용자 연구 이용과 충족 연구: 능동적 존재로서 수용자는 자신의 욕구 등을 충족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중매체와 내용을 선택하거나 메시지를 해석 문화연구: 수용자의 능동적 메시지 해독 능력 대안적 수용자 문화연구 전통에서 영향을 받음 단순한 개인이 아닌 사회적 개인 혹은 사회적 주체로서 텍스트 해독 과정에서 수용자가 부여하는 독자적 의미는 사회문화적 환경과 요인으로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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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시대의 수용자 개념 일방향적 매스미디어 서비스 -> 쌍방향적이고 비선형적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기반의 뉴미디어
송신자와 수신자의 역할 구분이 점차 모호해짐. 인터넷 기반의 뉴미디어 수용자에게 능동성, 적극성 부여, 새로운 형태의 수용자상 창출 간접적 메시지 유통방식 -> 직접적 메시지 유통방식 제작비: 광고주 -> 소비자가 직접 지불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프로슈머 자신이 생산한 지식과 정보를 개방, 공유,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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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혁신과 뉴미디어의 수용 디지털 기술과 매체환경 변화 멀티미디어 시대의 프로슈머 뉴미디어 수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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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과 매체환경 변화 일 대 다 => 다 대 일, 다 대 다의 소통방식으로 변화 미디어 간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스마트TV,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 매체 융합과 동시에 멀티미디어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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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시대의 프로슈머 Prosumer 생산자 (producer) + 소비자 (consumer)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인 동시에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과정에 참여하는 생산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 엘빈 토플러 <제3의 물결> 에서 최초로 사용 메시지를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해석하는 차원을 넘어 자신의 메시지를 창출 디지털 뉴미디어의 특성: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즉각적 피드백 -> 정보생산자와 소비자를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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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수용이론 기술수용모형 뉴미디어의 대표적 수용이론 새로운 매체 기술 및 혁신 제품 수용을 설명하는 이론
인지된 사용용이성과 인지된 사용가치의 두 가지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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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자 주권과 수용자 운동 수용자 주권 방송과 시청자 액세스권 수용자 운동의 유형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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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자 주권 미디어 기업의 소유 집중화 현상 심화 수용자 운동
지배 계층의 이데올로기 강화 경향 -> 수용자 주권 회복 운동들 등장 수용자 운동 대중매체를 올바로 이해하고 대중매체가 인간에게 미치는 각종 영향력을 체계적으로 인식한 후 이를 능동적으로 선택, 수용하며, 수용자 중심으로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지속적, 집단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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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자 주권 (계속) 미디어 액세스권 정보접근권 사생활보호권
언론 자유와 관련한 기본권 중 하나로 국민이 언론기관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고 자신의 사상이나 의견을 발표하기 위해 언론매체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 정보접근권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고 얻을 수 있는 권리 사생활보호권 미디어로부터 사생활을 침해받거나 명예훼손을 입을 경우 피해구제를 받을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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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과 시청자 액세스권 수용자 주권에 관한 높은 사회적 관심은 퍼블리 액세스 (public access) 권을 보장하기 위한 수용자 운동으로 전개 퍼블리 액세스 활동 수용자들이 직접 미디어 내용을 제작하여 대안적 미디어를 생산하는 활동 퍼블리 액세스 텔레비전, 커뮤니티 텔레비전 KBS-1TV의 <열린채널>, 지역 민방의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국내의 시민방송 ‘R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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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자 운동의 유형과 특성 대중매체에 대해 수용자가 중심이 되어 기존의 구조와 내용을 변혁하고자 하는 사회적 운동
수용자 의식화 교육 미디어교육을 통한 스스로의 매체수용능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한 교육 언론 모니터 운동 메시지의 정확한 분석과 평가를 통한 수용자의 의견 표시 언론비평활동 비평의 주체가 전문가나 학자가 아닌 일반 수용자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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