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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인격교육과 다문화교육의 학문적 연계성 추병완 교수님 춘천교육대학교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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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국 인격교육과 다문화교육의 학문적 연계성 추병완 교수님 춘천교육대학교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2 INDEX 01 인격교육의 기본 성격 02 다문화교육의 기본 성격 03 인격교육과 다문화교육의 04 미국 인격교육과
공통점과 차이점 04 미국 인격교육과 다문화교육의 시사점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3 CONTENTS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성과 통일성의 조화 도덕교육을 통하여 한국 사회의 가치 통합을 시도
CONTENTS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성과 통일성의 조화 도덕교육을 통하여 한국 사회의 가치 통합을 시도 다문화교육을 통해 문화적 다양성과 차이의 중요성을 강조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4 PART 01 인격교육의 기본성격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5 1 CONTENTS 1.1 인격교육의 개념과 목적 1.1 인격교육의 등장 1.1 인격교육의 개념 1.1 인격교육의 목적
가치명료화, 인지발달적 도덕교육의 실패 및 가치상대주의 조장 → 신보수주의 이데올로기(neoconservative ideology) 등장 ⇒ 인격교육 1.1 인격교육의 개념 선한 행동을 직접적으로 유발하는 것으로 믿어지는 비상대주의적인 가치들을 분명하게 가르침으로써 젊은이의 행동을 직접적ㆍ체계적으로 조형하고자 설계된 학교주도 프로그램(Lockwood) 1.1 인격교육의 목적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행동을 조장하고 개인적ㆍ사회적으로 파괴적인 행동을 감소ㆍ제거하는 것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6 1 CONTENTS 1.2 인격교육의 특징 및 원리 1.2 인격교육의 특징
수행 인격(performancecharacter) : 숙달(mastery) 지향적 도덕적 인격(moral character) : 관계 지향적 시공을 통해 중요한 것으로 여겨져 왔었던 도(Tao)를 가르치는 것이다. 덕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교화를 포용하고 있다. 기본적인 도덕적 덕과 악덕 및 공동체의 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격을 발달시키기 위한 매우 다양한 접근들을 포괄하고 있다. 낭만적인 인간 개념을 거부하고 있다.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7 1 CONTENTS 1.2 인격교육의 특징 및 원리 모든 교과의 한 부분이다.
1.2 인격교육의 실행을 위한 방법상의 원리(Burrett & Rusnak) 모든 교과의 한 부분이다. 학교와 지역 사회는 학생들의 인격 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협력자가 되어야 한다. 긍정적인 교실 환경이 인격교육의 성과를 높여준다. 역량 있고 유능한 교직원들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행정적 정책과 그 실행을 통하여 구현된다. 행동 교육이다.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8 PART 02 다문화교육의 기본성격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9 2 CONTENTS 2.1 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목적 2.1 다문화교육의 개념 2.1 다문화교육의 목적
다문화주의 : 민족과 인종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모든 인간이 평등하게사회 참여를 할 수 있는 국가를 형성하기 위해 도입된 개념(Kincheloe &Steinberg) 다문화교육 : 문화적으로 다양한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더 잘 충족시켜주는 결정을 내리기 위한 개념, 이론 틀, 사고방식, 철학적 관점, 가치관 그리고 일군의 기준 2.1 다문화교육의 목적 하나의 아이디어, 교육 개혁 운동, 그리고 하나의 과정(Banks & Banks) 인종차별주의에 반대, 인류평등주의적ㆍ포함적인 하나의 확산적인 교육학적 과정(Nieto) 학생들의 강한 자존감을 계발하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공감을 찾아내며, 인간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도록 공평한 기회를 체험하게 만들어 주는 포함적인 교수ㆍ학습 과정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10 2 CONTENTS 2.1 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목적 2.1 미국 다문화교육의 형태 2.1 미국 다문화교육의 접근법
‘문화적으로 다른 학생을 위한 교육’ 혹은 ‘박애주의 다문화교육’ ‘문화 차이에 대한 교육’ ‘문화적 다원주의를 위한 교육’ ‘이중 문화 교육’ ‘인간의 정상적 경험으로서의 다문화교육’ 2.1 미국 다문화교육의 접근법 ‘예외적이고 문화적으로 상이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 ‘인간관계 접근법’ ‘단일 집단 연구’ ‘다문화교육 접근법’ ‘다문화적 사회정의 교육’ 혹은 ‘다문화적 사회 재구성 접근법’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11 2 CONTENTS 2.2 다문화교육의 차원 및 접근법 2.2 Banks의 다문화교육의 차원
내용통합 지식 구성과정 편견 감소 공평 교수법 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학교문화와 사회구조 2.2 Banks의 다문화교육의 접근법 기여적 접근법(contribution approach) 부가적 접근법(additiveapproach) 변혁적 접근(transformation approach) 의사결정 및 사회적 행동 접근법(decision-making and social action approach)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12 2 CONTENTS 2.2 다문화교육의 차원 및 접근법 2.2 Bennett의 다문화교육의 차원
공평교육 교육과정 개혁 다문화 능력 사회정의를 지향한 교수 2.2 Gay의 다문화교육의 접근법 문화적 다원주의에 관한 내용을 가르치는 것 문화적으로 다양한 학생을 가르치는 것 여타의 학문 주제와 지적기능을 가르치기 위하여 문화적 다원주의를 활용하는 것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13 PART 03 인격교육과 다문화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14 3 CONTENTS 3.1 공통점 3.1 공통점 - 특정 도덕적 가치들의 보편성 및 중요성 주장
배려 중심 다문화교육을 지향(Pang) : 배려적, 문화적인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기능 발달과 학교에서의 성공으로 인한 공정한 사회의 실현 책임 인격교육 : 서로를 돕고 보살피며, 고통을 감소시키고 모두에게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 다문화교육 : 다양한 민족ㆍ인종 집단을 위하여 정치적ㆍ문화적ㆍ교육적으로 사회 정의를 행동으로 실천할 것 정직 인격교육 : 통상적 의미의 정직 다문화교육 : 다양한 인종 집단들의 문화ㆍ공헌ㆍ투쟁ㆍ경험에 관한 역사적ㆍ사회적ㆍ문화적 진실들을 가르치는 것 보편성 인격교육 : 시간․장소․환경을 초월 다문화교육 : “그 가치․덕목이 언제, 누구를 위하여 필요한 것이냐?”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15 3 CONTENTS 3.1 공통점 3.1 공통점 – 기대하는 성과 3.1 공통점 – 구체적인 도덕적 행동의 실천
인격은 작동적 가치(operative values)(Lickona) : 행동 속에서의 가치로 구성 인격교육 : 한 사회가 중시하는 도덕적ㆍ민주적가치에 근거한 습관화된 도덕적 행동의 실천을 강조 다문화교육 : 정의롭지 못한 사회 현실에 대응하기 위한 비판적이고 능동적인 사회 참여 행동의 실천 강조 3.1 공통점 – 기대하는 성과 공통인격의 함양은 민주주의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며, 인격이 개인의 궁극적인 척도인 동시에 국가의 궁극적인 척도(Lickona) 시민이 다문화 세계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국가는 엄청난 불이익을 당할 것이며 생존 자체가 위태로워질 것(Banks)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16 3 CONTENTS 3.2 차이점 3.2 차이점 – 이데올로기
인격교육 - 신보수주의적, 동화주의적 미국 사회의 중핵 가치를 전수함에 있어서 문화의 무능력으로 인한 사회적 위기를 중시 젊은 세대의 가치와 행동에 문제 →과거의 이상 상태로의 복귀, 전통적이고 민주적인 가치 수용 및 내면화 다문화교육 - 전향적, 다문화주의적 다양한 소수 민족ㆍ문화 집단에 대한 기회 불평등으로 인한 사회적 위기를 중시 학교는 전형적인 인종 차별 제도 가운데 하나 →인종차별주의와 맞서 싸우는 것, 문화적 다양성을 중시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17 3 CONTENTS 3.2 차이점 3.2 차이점 – 문화를 보는 시각
인격교육 - 주류문화, 지배문화 다문화교육 - 주류문화와 다른 문화 3.2 차이점 – 도덕적 문제의 원인 및 해결 방안의 제시 인격교육 도덕적 문제의 원인 : 왜곡된 개인주의와 자기중심주의 해결 방안 : 개인적인 인격의 변화 다문화교육 도덕적 문제의 원인 : 불평등을 유발하는 사회구조 해결 방안 :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제도와 정책의 실현 및 사회구조의 구축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18 3 CONTENTS 3.2 차이점 3.2 차이점 – 인식론 및 학습심리 인격교육 다문화교육
도덕적 지식은 고정불변의 보편적인 지식 학습자는 수동적인 존재 : banking education 다문화교육 포스트모던적인 인식론에 근거 : 지식은 권력 관계를 반영→비판적인 관점 필요 구성주의적 지식론 :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 구성 과정에 참여할 기회와 학생 자신의 해석을 구성할 기회 제공 학습자는 능동적인 존재 : 지식을 직접 구성 literacy의 핵심 요소 : 사회참여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19 3 CONTENTS 3.2 차이점 학생들을 도덕적으로 획일화시킴 가치 통합에 근거한 도덕 공동체의 구축을 중시 보수적
인격교육 학생들을 도덕적으로 획일화시킴 가치 통합에 근거한 도덕 공동체의 구축을 중시 보수적 다문화교육 학생들의 다양성과 개성 중시 도덕적 상대주의와 사회의 분열을 초래할 위험성 전향적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20 PART 04 미국의 인격교육과 다문화교육의 시사점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21 4 CONTENTS 4. 미국인격교육과 다문화교육의 시사점 도덕적 가치의 보편성에 대한 확신 및 합의의 중요성
행동의 변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설계 및 실행 다문화교육 비판적 사회 참여와 책임 있는 도덕적 행동의 실천의 중요성 복합적인 도덕 정체성 형성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22 Q&A PRESENTATION Speaker - VIP 춘천교대 윤리교육과 장한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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