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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방법론 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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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 교육방법은 개인으로 하여금 특정한 조건 하에서 또는 특정한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써 특정한 행동을 나타내도록 학습하게 하거나, 그 특정 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개인적으로 조작하는 과정(Corey) 교육방법의 특성 어떤 방법이든 특정한 목적에는 효과적이나 다른 목적에는 그렇지 못함. 어떤 목표의 달성과는 상관없이 그 차제 효율성만으로 의미있는 교육방법이 있다고 해도 구체적으로 목표 달성에 기여하지 못할 때에는 엄격한 의미에서 방법이 될 수 없음. 한 가지 교육 목표의 달성을 위해 여러 교육방법들이 동시에 작용할 수 있음. 한 가지 교육방법이 여러 교육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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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개념 1920년대 미국의 시청각 교육에서 발전
라디오, 영화, TV 등의 시청각 매체를 어떻게 교육에 활용할 수 있고 효과가 어떤지를 알고자 하는 연구에서 시작 하나의 학문분야로 시청각 매체의 교육적 활용에서 출발 공학 Technology는 라틴어 texere에서 유래하였고, texere는 짠다(weave), 건축한다(construct)의 뜻 기계를 사용한다는 의미보다는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실제적 방법 실제적이고 유용한 목표에 관한 원리들의 체계적인 집합체 근본적으로 교육목적이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발전된 것이 아니라, 교육적 필요에 의해 채택되고 적용. 즉, 교육과 공학은 상호보완적으로 발전 공학은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해결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공학은 과학적 지식 및 조직화된 지식에 바탕을 둠 체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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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개념 정의 교육공학은 과학적 연구로부터 도출된 체계적 지식으로 보아야 하며, 수업에서 제시할 때 사용되는 기계나 자료 즉, 프로젝터, 필름, 화면,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은 것이 아님(가네) 교육공학은 학습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의 설계와 활용에 관하여 주로 다루는 것(엘리)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 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하여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AECT: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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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발달 발달 1900년대 초 미국에서 시각교육(visual education) 시작 -> 시청각 교육(audio-visual education)으로 변모 1950년대 커뮤니케이션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시청각 통신(audio-visual communication)으로 발전 1970년대 이후 교육공학 및 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으로 정립 시각교육과 시청각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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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발달 시청각통신 교수-학습 보조물로서 매체를 활용하려는 접근방식에서 벗어나 통신 혹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는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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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의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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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과 교육공학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을 구별하지 않기도 하고 별도로 정의하기도 관계
교육공학이 실제로 가장 역동적이고 긴밀히 적용될 수 있는 분야는 교육방법과 관련된 영역이므로 아주 긴밀한 관계 교육공학은 첨단정보공학을 교육에 도입해서 다양한 교육방법의 가능성 제시 교육공학의 과학적인 접근법은 교육방법의 질적 개선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지침 제공 교육공학의 체계적 접근은 교육방법이 가지고 있는 각종 교육환경과 관련된 제반 체제적 문제의 해결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지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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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학습이론 개관 학습=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
인간 내부의 현상보다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 자극과 반응간의 연합 고전적 조작화 vs. 조작적 조건화 대표적 이론 Thorndike의 시행착오설 Pavlov의 조건반사설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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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학습이론 시행착오설 연합설, 결합설 학습을 자극에 대한 반응관계로 간주
학습을 시행과 착오(trial and error)의 과정을 통해 특정한 자극과 반응이 결합됨으로써 발생하는 것 효과의 법칙 만족의 법칙 & 불만족의 법칙 어떤 일을 실천하였을 때 만족스러운 상태에 이르면 더욱 그 일을 계속하려는 의욕 vs. 여러 번 연습을 해도 효과가 없다면 의욕 상실하여 결국 포기 연습의 법칙 준비성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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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학습이론 시행착오설 준비성의 법칙 준비 자세가 되어있을수록 결합이 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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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학습이론 조건반사설 고전적 조건화설(classical conditioned theory) 개 실험1 개 실험2
음식: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음식으로 인해 침을 흘리는 현상: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개 실험2 개가 소리 자극과 침의 반응을 조건화하도록 유도 소리: 조건 자극(conditioned stimulus) 소리에 대해 침을 흘리는 것: 조건 반응(conditioned response) 자극과 연결된 본능적인 반사적 행동만을 다루었다는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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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학습이론 도구적 조건화설 유기체는 외적 자극을 받지 않고도 어떤 행동을 자발적으로 하게 된다는 것
조작적 행동의 결과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생각을 전제 S-R-S 강화의 법칙 유기체가 한 어떤 행동이 그 개체에게 만족한 결과를 가져다 줄 때 유기체는 그 행동을 반복하거나 더 강하게 하려는 경향이 있음 행동은 그 행동의 결과의 지배를 받음 소멸의 법칙 행한 행동이 무시되거나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다주지 않을 때는 중단하고 반복하지 않으려는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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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학습이론 도구적 조건화설 자동회복의 법칙 일반화의 법칙 변별의 법칙
일단 습득된 행동은 만족스러운 결과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즉시 그 행동이 소멸되지는 않음 일단 학습된 행동은 계속 지속하려는 경향 일반화의 법칙 작동행동이 강화를 받아 학습이 되면 일반화 현상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었던 본래의 자극과 유사한 자극을 경험하게 되면 전과 동일한 반응 변별의 법칙 정교하게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유사한 자극에서 나타나는 조그만 차이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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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학습이론 도구적 조건화설 자동회복의 법칙 일반화의 법칙 변별의 법칙
일단 습득된 행동은 만족스러운 결과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즉시 그 행동이 소멸되지는 않음 일단 학습된 행동은 계속 지속하려는 경향 일반화의 법칙 작동행동이 강화를 받아 학습이 되면 일반화 현상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었던 본래의 자극과 유사한 자극을 경험하게 되면 전과 동일한 반응 변별의 법칙 정교하게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유사한 자극에서 나타나는 조그만 차이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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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학습이론 Bloom의 완전학습 모형
완전학습을 위한 학습전략의 기본 입장은 학습에 사용한 시간의 연장과 학습에 필요한 시간의 단축 완전학습이란 한 학급 내의 95% 이상의 학습자들이 주어진 학습과제의 90% 이상을 완전히 학습해 내는 것 학습성취의 정규분포를 가정하는 불완전 학습에 대한 상대적 개념 Bloom은 불완전 학습이 교육에서 가장 큰 낭비라고 주장 학습의 정도=학습에 사용한 시간/학습에 필요한 시간 학습에 필요한 시간은 학습자 적성, 학습이해력, 학습의 질이라는 변인에 의해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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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학습이론 Bloom의 완전학습 모형 학습자의 적성 학습자의 학습이해력 학습자의 지구력
적성은 최적의 학습조건하에서 주어진 학습과제를 일정 수준으로 성취하는데 필요한 시간 적성수준을 높여주는 일은 적절한 훈련을 통해 가능 학습자의 학습이해력 학습자가 학습내용이나 교육자의 설명, 제시된 과제를 이해하는 정도 학습자의 일반 지능과 언어능력에 좌우 학습이해력을 증진시키는 방안은 학습자의 학습이해력 자체를 증진시키는 방법, 학습의 질(개별화) 개선 학습자의 지구력 학습동기, 흥미, 학습습관, 집중력에 영향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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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subel의 유의미 학습모형 Ausubel의 유의미 학습모형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미국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지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인간의 기억현상을 학습현상의 하나로 다루기 시작 학습은 기억에 의해 이뤄진다고 하면서 파지와 망각에 대한 포섭이론이라는 독창적인 이론 제시 포섭이론 인간의 의식속에 인지구조라는 조직이 존재 가장 정점은 가장 포괄적이며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개념들이 차지하고 그 개념은 다시 보다 하위의 덜 포괄적이며 덜 일반적인 개념들을 흡수 학습은 하나의 포섭인자들이 상하의 위계 또는 동일한 수준의 병렬적인 포섭의 형태를 갖추어 가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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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ner의 학습이론 Bruner의 학습이론 개념화 이론, 유목화 이론
개념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거나 개념을 변형시키는 것을 의미 어린이는 성장하면서 주변 세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확대되어 가는데 이들에게 학습을 시키는 방법은 어린이 스스로가 주위에 있는 대상을 관찰해 거기서 공통되는 유목을 발견하도록 하는 발견학습을 주장 두 가지 학습 형태 훈련의 특수전이: 한 가지를 학습한 결과를 여러 유사한 과제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 습득 원리의 전이, 태도의 전이: 일반적인 아이디어를 습득하는 것으로 새로운 문제 속에서 이미 학습한 적있는 문제의 변용을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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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ner의 학습이론 Bruner의 학습이론 선행경향성 지식체의 구조화
Predisposition toward learning 학습준비성, 출발점 행동, 학습하고자 하는 또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경향이나 의욕 교수자와 학생간 상호작용 속에서 학습에 대한 태도는 성, 연령, 사회적 계층에 따라 달라지므로 고려 탐구에 대한 활력이 일어나도록, 지속되도록, 올바른 방향으로 일어나도록 지식체의 구조화 지식의 구조: 교과를 이루고 있는 기본 개념과 핵심적인 아이디어 및 기본 원리들 지식의 구조는 정보를 단순화시키고 새로운 원리를 만들고 그 지식의 조작가능성을 증대시켜주는 힘 지식을 모두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의 경제성을 도모해서 기본이 되는 핵심만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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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ner의 학습이론 Bruner의 학습이론 학습의 계열화 상벌의 작용
지식의 구조를 개념적으로 파악하고 여러 상황에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특수한 사실들을 기초로 한 귀납적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 상벌의 작용 내적 보상 상이나 벌이 외부에 의해 통제되는 정도만큼 성취로부터 받는 내적 보상은 감소 학습에 실패한다는 것은 다음의 성취 및 향상을 위한 정보 성공에 따르는 외적 보상은 다음에 그 행동만을 다시 하게 할 가능성을 높임 교수자의 임무는 내재적 및 외재적 상벌의 균형을 정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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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학습이론 행동주의 vs. 인지주의 행동주의 인지주의 내부적인 정신 작용보다는 외부적인 행동에 초점을 두는 이론
상황을 통제함으로써 행동을 통제하고자 함 통제를 받는 사람의 머리 속에서 발생하는 것에는 무관심 행동은 요소들 간의 연합에 기초하며 이 연합은 그 효과에 의해서 강화 인지주의 관심의 초점이 외부적인 행동이 아니라 학습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과정 학습자들이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이고 해석하고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관심 학습을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사고나 문제 해결과 같은 방법으로 정보를 조직하고 재정비하는 과정으로 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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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학습이론 형태이론 형태심리학은 20세기 초 독일에서 발달
베르타이머(Wertheimer), 코프카(Koffka), 쾰러(Kohler) 어떤 부분은 부분과 관련돼 전체를 이루며 전체는 부분의 총화 이상의 성질을 가짐 유사성의 법칙 근접성의 법칙 폐쇄성의 법칙 연속성의 법칙 욕구의 작용 사물을 볼 때 어떤 기대나 마음을 가지면 동일한 사물을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없게 되는데 지각에서 욕구가 작용 의미 부여에 따른 지각 지각 현상에서 사물 그 자체가 의미를 가진 것이 아니라 보는 사람이 의미를 가지고 사물을 보기 때문에 생각한 바대로 지각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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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학습이론 통찰이론 기호형태설 통찰은 행위자-목표-중간에 있는 장애물 사이의 관계를 지각하는 일
학습자의 능력, 학습 장면의 배치에 따라 달라짐 학습에서 통찰이 이뤄지려면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이해도에 알맞은 것이어야 통찰의 관계의 지각이기 때문에 각 부분간의 관계를 탐색하는 과정과 단계는 학습지도에서 매우 중요 학습의 목표가 명확히 정해지고 정해진 목표가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것이 될 때 통찰이 더 용이 기호형태설 Tolman 행동주의 특성과 형태주의적 특성 포괄 행동을 야기하는 행위 원인과 결과적 행동 동작과 결부되는 인지과정과의 관계 강조 지각된 자극은 이미 수행된 반응과 결부되는 것이 아니라 중추신경에서 상황적 인지도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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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원리 유의미 학습과 메타인지 과정 기억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유의미화 순서적 위치 연습
정보의 조직 전이와 간섭 기억술 유의미 학습과 메타인지 과정 발췌 정교화 도식화 조직화 인지적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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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aser의 학습이론 학습의 과정이 의도적인 활동이라면 그 과정은 계획된 활동이어야 함 수업목표의 설정과 진술
학습목표의 설정 학습자들이 무엇을 학습하기를 원하는지 파악하는 일과 교과 내용을 분석하는 일 포함 특정한 학습 절차를 통해 학생들이 달성하는 특수한 성취행동(performance). 성취행동은 도착점 행동 학습목표의 명확한 설정은 전체 학습과정의 진행과 결과에 관련됨 추상적인 진술보다는 관찰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목표로 세분화되어야 수업목표의 설정과 진술 출발점 행동의 진단과 확인 수업절차의 설정과 실행 학습성과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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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aser의 학습이론 출발점 행동의 진단 학습절차 학습성과의 평가 학습자의 현재 수준을 진단
지적 출발점 행동: 지능, 적성, 선행학습 정의적 출발점 행동: 흥미, 태도, 자아개념 학습절차 교수자가 실제로 학습을 전개하는 활동 도입-전개-정리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학습성과의 평가 총괄평가(summative eva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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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인간 개개인과 각자의 독특한 특성에 지대한 관심과 중점을 두는 것이 특징
주관심은 인간의 존재와 성장 인간은 역동적 생물체이며 각기 독특하게 성장하는 과정을 가지는 특수체 학습이론 요약 학습자에게 자유선택의 기회를 부여하면 그는 최선의 것을 선택 학습은 학습자 중심으로 이뤄져야 효과적 학습은 학습자가 긍정적 자아개념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 학습은 학습자의 조화로운 발달 도모 학습은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신념과 태도와 가치를 분명히 의식해서 행동하도록 돕는 것 교육자는 촉진자, 격려자, 조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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