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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부흥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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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경적 부흥

2 부흥 성령의 섭리 가운데 어느 한 장소에 특별한 능력이 임하고 성령의 영광이 드러나는 것

3 REVIVAL Revivalism

4 부흥에 대한 견해 부흥은 사람의 노력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부흥의 단회성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5 부흥은 사람의 노력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부흥을 경험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가 전적으로 교회와 성도들의 노력에 달려 있다는 입장임. 부흥은 영원하고 지속적인 것일 수 있다는 생각이 전제되어 있음. 부흥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을 행하는데 실패하기 때문이라고 보게 됨.

6 부흥은 사람의 노력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Charles Finney 가 이 입장을 옹호하는 대표적인 인물임. “부흥은 적절한 수단들을 써서 얻을 수 있는 농작물처럼 적절한 수단을 사용하면 그 결과로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이다” “만약 올바른 수단이 지속적으로 주어지기만 한다면 부흥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7 부흥의 단회성 부흥이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비성경적이라고 여기는 주장임. 부흥을 특별한 것으로, 또는 일정한 시기마다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으로 볼 수 없다는 것임. 구약의 교회는 부흥을 위해 기도했고, 하나님이 ‘마지막 때’에 성령을 부어 주심으로 그분의 백성을 부흥시킬 것을 약속하셨으며, 이 기도와 약속은 사도행전의 오순절 성령 사건을 통해 영원히 성취되었다는 것임.

8 부흥의 단회성 여기의 대표적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은 Abraham Kuyper 임. “또다른 부어 주심이나 성령 세례를 간구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고 참된 의미를 무색하게 하는 것이다. 그런 기도는 실제로 오순절의 기적을 부인하는 셈이 된다. 우리에게 이미 오셔서 내주하시는 그분은 또다시 우리에게 오실 수 없기 때문이다.” ( )

9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부흥의 현상을 좀더 성경적으로 설명하는 견해 구학파의 견해 (old-school view) 교회사에 대한 통찰에서 비롯된 것 부흥이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교회사의 흐름을 뒤바꾸어 놓은 종교개혁과 같은 위대하고 급작스런 사건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는가? 만일 성령께서 언제나 일반적인 역사만을 하신다면 그런 초자연적인 사건들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는가?

10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John Knox 는 그 시대에 일어났던 사건을 확신 있게 설명하면서 다음과 같이 증언했음. “하나님은 보잘것없는 자들에게 성령을 한량없이 부어 주셨다” 그것은 어느 날 갑자기 종교개혁자들이 이미 자신들이 소유하고 있던 성령의 존재를 깨닫고서 행동하기 시작한 것이 아니었음. 오히려 그것은 그들에게 처음으로 일어난 그 어떤 것이었음. 그들의 마음 속에 성령께서 친히 강한 감동을 일으키신 것임.

11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Robert Fleming 도 1620년대 중엽에 남서부 스코틀랜드에서 똑같은 방식으로 부흥이 일어나 그리스도인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고 증언했음. 그것은 ‘장엄하고 비상한 성령의 부으심’ 이었음.

12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부흥에 대한 목격자들은 예외 없이 전에는 없었던 무엇인가가 자신들에게 주어졌음을 고백하고 있음. “사람들은 마치 주님께서 바로 그들 머리 위에 임재하신 것처럼 느꼈습니다.” “그들은 먼저 경외감과 두려움으로 압도됐고, 다음은 눈물로 범벅이 되었으며, 결국 말할 수 없는 사랑으로 충만케 되었습니다.”

13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켄터기에서 일어난 대각성 운동을 묘사한 James McGready 의 글이 이를 가장 잘 드러내 주고 있음. 1800년은 이 땅에서 우리가 목도할 수 있었던 그 어떤 해와 비교할 수 없는 엄청난 해였다. 은혜를 입었다는 사람들이 말하던 지존자의 능력과 은혜, 성령 하나님의 달콤한 산들바람 같은 역사, 그리고 영혼을 소성케 하는 하늘의 복된 단비들, 우리는 이 모든 것을 즐거워했고,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대단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그것은 단지 폭우가 쏟아지기 전에 흩뿌려지던 물 몇 방울에 불과한 것이었다.

14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Edward Griffin 은 뉴저지 주의 Newark 에서 일어난 부흥의 초기에 “그 때의 현상은 마치 도시 위에 많은 물을 저장해서 매달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쏟아 부어서 도시 전체를 물에 잠기게 하는 것과 같았다.” 고 말했음.

15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이처럼 전혀 예기치 못하게 일어난 사건들은 부흥이 그리스도인들의 행위와 노력에 따라 결정된다고 하는 주장을 반박하는 것들임. 부흥은 예고 없이 찾아오는 것임.

16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1735년에 Northampton의 부흥에 대해 Jonathan Edwards 가 증언한 것처럼 부흥은 ‘놀라운 하나님의 역사’ 임. Jonathan Edwards 는 또한 1740년의 대각성에 대해서도 “그것은 마치 맑고 푸른 하늘에서 벼락과 같이 졸고 있는 교회들 위에 쏟아져 내렸다.” 라고 말했음. 1703 –1758

17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1904~1905년에 일어난 웨일즈 부흥을 목격한 H. Elver Lewis 는 다음과 같이 말했음. “수없이 많이 그리고 갖가지 방법을 동원해서 1906년에도 부흥을 일으켜 보고자 노력해 보았지만, 바람이 부는 것과 같이 자연스럽게 찾아왔던 1905년 초의 역사는 다시 일어나지 않았다. 나는 부흥을 일으키고자 정성스럽게 수고하는 것을 종종 목격했다. 그러나 재앙 외에는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았다.”

18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부흥은 성령의 부으심이며,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으로 말미암은 것이며, 교회의 삶을 새롭게 바꾸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며, 불신자들 사이에 널리 퍼져 나가는 은혜의 물결이라고 할 수 있음. 이것은 성령 하나님의 비상하신 교통하심이며, 성령의 형언할 수 없는 풍성한 역사이심이며, 그의 능력이 뚜렷하게 확장되어 가는 것임.

19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Octavius Winslow 는 다음과 같이 확신했음. 부흥은, 성령이 비상하게 부어지는 기간에만 경험할 수 있는 은혜의 역사인데, 그것은 마음 속 깊이 성령의 인 치심을 느끼고, 죄의 용서와 회개에 대해 더 선명하고 확실하게 인식하는 것으로서 보통 때에 일어나는 회심의 경우보다 훨씬 강력하다. 이런 일이 가능한 이유는 더 위대하고 더 풍성한 성령의 나타나심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형언할 수 없는 비밀이다. 하나님이 자신을 더욱 드러내 주시는 것이다.

20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스코틀랜드 Alexander Moody Stuart 성령께서는 언제나 교회에 계시기는 하지만 더 친밀하게 그의 임재를 느낄 수 있도록 훨씬 강력한 능력을 쏟아 부으시는 때가 따로 있다. 성도들은 각각 자기 영혼 안에서 일어나는 이 놀라운 변화를 알게 된다. 왜냐하면 성령은 그들과 언제나 함께하셨고, 그들 속에 내주하셨지만, 보통 때와는 다른 교통하심과 일상적인 삶과는 훨씬 다른 그 무엇이 일어나는 때가 있는 것이다.

21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1859~1860년에 있었던 대부흥기에 D. C. Jones 목사는 일기에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음. “평상시와는 다른 엄청난 성령의 역사가 있었다. 성령께서는 교회가 전혀 예기치 못하던 때에 ‘몰아치는 돌풍’ 과 같이 갑자기 찾아오셨다.”

22 부흥은 사람의 노력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 반론
같은 사람들이 똑같은 은혜로 말미암아 충성스럽게 사역을 했더라도 때마다 다른 결과들이 나타났다는 사례는 얼마든지 있음. 교회사에 있었던 이와 같은 결과들을 인정한다면, 복음 전파의 노력이 부흥을 지속시킬 수 있다는 주장은 결코 입증될 수 없을 것임.

23 부흥은 사람의 노력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 반론
성도들에게 부흥을 위해 열심을 품고 노력할 것을 격려하지만, 그 결과는 오히려 머지않아 실망만을 가져다 줄 것임. 만일 우리가 부흥의 은혜는 단지 그것을 사모한 것에 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하거나, 또는 기본적인 것들은 우리의 관심 밖에 있다고 해서 그냥 지나쳐 버린 채 특별한 은총만을 사모한다면 우리는 큰 잘못을 범하는 것임. 게다가 우리는 곧바로 낙심에 빠지게 될 것임.

24 부흥은 사람의 노력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 반론
부흥을 경험했던 그리스도인 가운데 실제로 그런 낙심에 빠진 사람들이 종종 생겨남. 그들은 부흥이 계속되지 않는 한 진정한 행복은 불가능하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었음. Cambuslang 교회에서 사역하던 William McCulloch 목사는 1749년에 낙심에 빠져 있었는데, 왜냐하면 1742년 부흥 때에 경험했던 일들을 더 이상 찾아볼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었음.

25 부흥은 사람의 노력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 반론
웨일즈의 한 목사의 경우 1904년 부흥이 있던 시기에 목도하고 경험했던 것만을 계속해서 갈망했기 때문에 그의 전체 사역은 황폐화되고 말았음. 부흥이 끝났을 때 그는 여전히 비상한 것을 찾아 헤맸음. 그러나 부흥은 일어나지 않았음. 결국 그는 낙심에 빠져 거의 40년간 열매 없이 불행하게 그리고 쓸모 없는 세월을 보냈음.

26 부흥은 사람의 노력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 반론
만약 부흥이 우리에게 달린 것이라면 그리스도인들은 몹시도 부흥을 일으키고 싶어할 것임. 따라서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며, 만일 이런 노력들이 흥분을 자아내고 군중을 많이 모을 수 있게 되면 일시적으로는 정말 기대한 것이 성취된 것처럼 보여질 수도 있음. 그러나 그토록 애써 노력을 기울여 고작 일시적인 결과들을 얻는 것이라고 한다면 이보다 더 부흥의 개념을 왜곡시키는 것은 없을 것임.

27 부흥의 단회성 - 반론 부흥에 대한 성경적 이해를 제시할 수 없으며, 따라서 부흥을 기다리도록 격려할 수 없음.

28 사람의 노력에 따라 반복 하나님의 복은 전적으로 우리에게 달려 있다고 하여 인간의 책임을 강조하기 때문에 그 자체가 모순을 안고 있음 부흥의 단회성 오순절이 끝나 버렸다는 것을 너무 강조하는 바람에 더 이상 성령 충만을 위해 기도할 필요가 없다고 함

29 사람의 노력에 따라 반복 부흥의 단회성 부흥이 모든 것인 양 지나치게 부흥을 주장하는 것 부흥을 배재하는 것

30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역사는 부흥을 과소 평가하거나 과대 평가하지 않음. 이 견해는 성경께서 항상 우리와 함께하고 계시다는 것을 인정하며, 따라서 교회가 누리는 ‘일반적인 은혜’를 평가절하 하지도 않음. 일상적인 그리스도인의 길만을 걸어가고 있다고 해서 낙심할 필요가 없음. 그러나 동시에 ‘성령의 한량없이 부어 주심’을 믿어야 함.

31 찰스 피니의 부흥관 비판

32 부흥을 ‘인위적으로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봄
Jonathan Edwards Charles Finney 하나님을 우주의 중심으로 봄 인간을 우주의 중심으로 봄 부흥을 ‘기도해야 할 것’으로 봄 부흥을 ‘인위적으로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봄

33 찰스 피니의 부흥관 비판 이른바 ‘새로운 방식’이라 불리는 Finney 의 주장은 두가지 개념,
즉 외적인 행동과 진정한 거듭남을 혼동했기 때문에 반대에 부딪힌 것임. 하나님의 은혜가 먼저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간과한 채 새로운 어떤 방식을 말하거나, 심지어 거듭나지 않은 사람일지라도 회심에 이를 수 있는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처럼 그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신약 성경에서 말하는 회심과는 거리가 먼 것임.

34 찰스 피니의 부흥관 비판 이 새 학설은 위험스럽게도 회심에 대해 경박한 개념을 널리
퍼뜨렸으며, 결국 죄에 대해서도 피상적인 생각을 갖게 하고 말았음. C. Hodge는 프린스턴의 입장을 대변하면서 “죄인들이 스스로 거듭날 수 있으며, 자신들이 원할 때는 언제든지 회개하고 믿을 수 있다고 하는 이 교리처럼 영혼을 파멸에 이르게 하는 교리는 없을 것이다.” 라고 말했음.

35 찰스 피니의 부흥관 비판 만일, 정말로 강단 앞으로 걸어나오는 것만으로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렇게 순종했던 모든 사람은 집회가 끝날 때쯤 틀림없이 그리스도인이 되어 있어야 할 것임. 진정한 거듭남 없이 그 요청에 반응했던 많은 사람은 설교자가 시키는 대로 앞으로 나갔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결과, 즉 진정한 회심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에 사실은 훨씬 좋지 않은 상황에 처하게 된 것임.

36 찰스 피니의 부흥관 비판 이미 팽배해져 있는 그 잘못된 방식에 대해 비판하면서,
R. L. Dabney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함. “이 잘못된 방식이야말로 그것이 대중에게 그 영향력을 잃게 될 때까지 죄성, 곧 원죄 아래 있는 우리들의 거룩한 삶과 삶의 원칙들 및 도덕성과 교회 양육 등의 평균 수준을 약화시켰던 주된 요인이다.”

37 찰스 피니의 부흥관 비판 Finney 가 가르친 그 새로운 견해가 처음 대서양을 건너
영국에 전해졌을 때, John Elias 는 다음과 같은 의문을 던졌음. “인간의 전적 타락, 완고함, 영적 죽음의 상태와 오직 성령의 깨우치심과 이기게 하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전혀 없단 말인가?” 미국의 목사들이 그랬던 것처럼 Elias 목사도 “이 잘못된 원리가 황폐해진 우리 교회에 들어오지 않아야 할 텐데” 라며 걱정스러워했음.

38 부흥에 대한 구학파의 견해에 대한 논쟁 만일 부흥이 우리 인간 편에서의 행위에 의존하는 조건적인 것이 아니라면 ~ 운명주의 fatalism 수동성 passivity 구학파의 가르침에 이의를 제기하는 반론에 대한 대답은 그들의 가르침이 결코 성경이 말하고 있는 인간의 의무와 책임을 축소시키는 게 아니라는 것임.

39 인간의 책임과 하나님의 주권 인간의 책임 첫 번째는 모든 도덕적인 의무에 순종하라는 명령임.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죄의식이 거의 없다. 그런데 너무 세속적이고 부주의한 삶을 살고 있는 일반적인 그리스도인들을 보게 되면 그들을 불신자들과 구별하기가 거의 힘들다.” 1897년~1963년

40 인간의 책임과 하나님의 주권 인간의 책임 두 번째는 성경을 통해 우리에게 주신 진리를 붙잡는 것 성경에 따르면, 이단과 오류는 결코 대수롭지 않게 여길 문제가 아님. Haddington 의 John Brown 목사는 이 점을 분명하게 못박았음. 오류는 스스로 거짓되며 하나님을 대하여는 거짓의 아비 노릇을 하며, 하나님의 왕국에서부터 사람들을 쫓아 내는 ‘악마의 교리’이며, ‘육신의 일’이다.

41 인간의 책임과 하나님의 주권 인간의 책임 세 번째는 믿음의 실천과 연관되어 있음. 청교도 John Howe 목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음. 만일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의 임재 아래 거하고, 그 기쁨을 누릴 수 있기를 원한다면, 또한 만일 우리가 그와 같이 하나님을 경험하는 기독교야말로 참된 생명과 능력이라는 것을 더 구체적으로 알고자 한다면, 그리고 결과적으로 달콤하고 즐거운 신앙 생활을 만끽하기를 원한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성령을 믿는 것이다.

42 인간의 책임과 하나님의 주권 우리 인간의 의무가 무시되지 않으면서도 인간적인 노력과 하나님의 일하심이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은 성경이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는 바이지만, 그러나 그것을 설명하고 있는 곳은 어디에도 없음. 이 두 가지의 영역, 곧 하나님의 일하심과 사람의 노력 사이에는 분명히 심오한 어떤 신비가 있음. 이 둘이 단지 연합하고 있다는 점뿐 아니라, 인간적 행위의 결과가 이미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결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책임 소재가 남아 있다는 점에서 그 신비함은 더욱 깊어짐.

43 인간의 책임과 하나님의 주권 기도의 위치 우리는 명령하기 위해 기도할 수 없음. 오직 ‘성령 안에서’ 기도해야 함. 기도의 영은 우리 자신에게서 비롯하는 것이 아님. 찬송 작가 Joseph Hart 는 이렇게 노래했음. 기도는 하나님께서 주시려고 계획하신 은총을 전달하기 위해 제정된 것이다.

44 인간의 책임과 하나님의 주권 기도의 위치 때로는 이례적인 기도의 영이 부흥에 선행하는 경우도 정말 있음. D. Brainerd 는 이 사실을 알고 있었음. “하나님이 그분의 교회에 크나큰 긍휼을 내리시고자 하실 때 어떻게 그분의 종들을 기도의 자리로 부르셔서 그분과 기도로 씨름하게 하시는지를 나는 안다.”

45 하나님은 그가 사용하시려고 선택하시는 도구에 대해 주권적이시다
하나님의 주권과 부흥 하나님은 그가 사용하시려고 선택하시는 도구에 대해 주권적이시다 하나님은 전혀 뜻밖의 장소에서 예상치 못한 설교자들을 부르실 수 있음. 모든 부흥 운동에서 쓰임 받았던 설교자들은 언제나 단지 ‘질그릇’과 같은 평범함 사람들이었음. 하나님은 주의 종들의 신학적인 통찰력이 얼마나 정확한가에 따라 그들을 사용하시지 않음. 오히려 하나님은 각각 다른 상황을 위해 각각 다른 은사를 부여해 주심. 초대 교부 가운데 어떤 사람은 ‘신학자로서는 보잘것없지만 뜨겁게 타오르는 데는 탁월한’ 사람들이었다는 것이 우리에게 큰 용기가 됨.

46 하나님의 주권과 부흥 하나님은 부흥의 목적에 대해 주권적이시다 일반적으로 부흥은 교회의 엄청난 확장을 위한 것이며, 복음 전파의 새 시대를 열어 줌. 어떤 경우에 하나님은 무서운 전염병이나 자연 재해로 인해 생명을 잃기 전에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본향으로 데려가시고자 하는 목적으로 부흥을 일으키신 적도 있음. 부흥의 또다른 목적은 핍박이나 다른 시련이 시작되기 전에 경건한 자들에게 특별한 용기를 주기 위한 것임.

47 하나님은 부흥이 시작되는 시간에 대해 주권적이시다
하나님의 주권과 부흥 하나님은 부흥이 시작되는 시간에 대해 주권적이시다 북미 지역의 인디언에게 일어났던 놀라운 하나님의 역사를 목도하며 Brainerd 는 이렇게 기록했음. “내 희망이 거의 사라졌을 때, 나의 인식과 이성적인 판단으로 볼 때 성공의 가능성이 거의 없을 때 하나님은 이 놀라운 일을 인디언 중에 행하기 시작하셨습니다.”

48 인간의 책임과 하나님의 주권 부흥을 기다리며 진정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믿음의 회복임. ‘부흥’ 자체에 열중하는 것이 첫째 필요가 아님. 성경은 그리스도를 위한 우리의 사역이 성공하는 것이 우선순위라고 말하지 않음. 그런 ‘성공’에 대한 인간적인 기대가 온 마음을 사로잡고 있을 때는 언제나 뭔가가 잘못되어 감. 우리의 첫째 즐거움은 하나님 그분 안에 있으며 우리가 그분과의 관계성에 있는 것임.

49 성령과 설교 청교도들을 지배하고 있었던 복음 전파에 대한 생각에 대해 William Perkins 목사가 잘 정리해 놓았음.
성령께서 일하신다는 것에 대한 증거는 이러하다. 즉 말씀을 선포하는 사역자가 설교를 하는 동안 그가 스스로 모든 것을 하는 것 같지만, 실상은 말하는 자가 그 자신이 아니라 그 속에서 그리고 그를 통해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성령이시다.

50 성령과 설교 설교가 특별히 왕성했던 시기 George Whitefield 목사의 청중이었던 한 사람은 이렇게 말했음.
“그의 설교는 마치 검으로 우리의 마음을 잘라 내는 듯했다. 얼마나 웅장하고, 힘있고, 감동적인 사랑으로 죄인들에게 하나님과 화해할 것을 간청하였는지! 설교가 끝났을 때 사람들은 마치 바닥에 사슬로 묶인 것처럼 꼼짝하지 않았다.”

51 성령과 설교 성령의 능력이 설교자와 청중에게 미치는 영향 Spurgeon 목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음.
“나는 내가 살아 있는 것을 아는 만큼이나 분명하게 주께서 나와 함께 계시는 특별한 임재를 느껴 왔다. 예수님은 마치 내가 두 눈으로 그분을 보는 것처럼 지금 이 곳 강단에서 내 곁에 실제적으로 임재하고 계신다.”

52 성령과 설교 성령의 능력은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게 한다
웨일즈를 복음화하기 위해 부름받았던 Howell Harris 목사의 말. 나의 영혼에 사랑의 소낙비가 내렸다. 그래서 나는 도무지 나 자신을 억제할 수 없었다. 내가 구원받았다는 사실에 대해 두려움이나 어떤 의심도 없었다. 나는 온전한 사랑에 사로잡혔다. 더 이상 요구할 수 없을 만한 충만한 사랑이었다.

53 성령 세례 부흥은 사람의 노력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두 단계 성경 체험 - 회심 이후의 성령 세례 부흥의 단회성
회심 때 성령 세례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반복될 수 있다 성례 세례는 지속적

54 두 단계 성령 체험 - 회심 이후의 성령 세례 모든 기독교인에게 ‘성령 세례’가 필요하고, 이것은 일반적으로 회심 이후에 발생하는 하나의 체험이라고 주장함 이 견해에 따르면 기독교인들은 두 단계의 성령을 받아야 함 첫 단계는 회심할 때로서, 아주 제한된 정도로 받는 것이고, 두 번째 단계는 ‘성령 세례’를 체험할 때로서 성령께서 자신의 충만하심을 통해 깊이 알도록 풍성하게 드러내는 단계

55 두 단계 성령 체험 - 회심 이후의 성령 세례 - 반론
신약 성경은 그 어느 곳에서도 성도의 두 단계 체험에 대한 교리를 말하고 있지 않음

56 회심 때 성령 세례 이제 우리가 기대하는 유일한 ‘능력’ 이라는 것은 단지 모든 그리스도인이 중생할 때 받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임 그래서 이것 외에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에 성령께서 세례 베푸시는 사역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아예 언급해서도 안 된다고 말함

57 회심 때 성령 세례 - 반론 그리스도인들을 성령으로 충만케 하시는 ‘부으심’ 혹은 ‘세례’가 오직 회심 때에만 일어난다고 하는 견해는 그리스도인 안에서 계속 역사하시는 성령의 활동을 축소시키는 경향이 있음

58 성령 세례는 지속적 성경은 성령의 교통하심에 대해 물을 퍼붓는 모습으로 묘사함. ‘쏟아 붓는다’ 혹은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다’는 용어는 같은 것임. 둘 다 교회를 ‘흠뻑 젖게 하시는’ 성령의 폭넓고 풍성한 부어 주심을 언급하고 있음. George Whitefield는 성령 ‘세례(baptism)’와 ‘부으심(effusion)’을 동의어로 사용했음. ( )

59 성령 세례는 지속적 미국에서 있었던 제1차 대각성 운동에 대해 기록한 탁월한 역사가 가운데 한 사람은 “어린 아이와 같은 교회들이 놀라운 성령 세례를 경험했다는 사실이 매우 중요하지 않은가.” 라고 질문했음. 종종 Spurgeon 도 “오, 강하게 역사하시는 성령 하나님, 당신께 기도하오니 당신의 능력의 세례가 이 세상에 넘쳐 흐르게 하소서.” 라고 기도하곤 했음. ( )

60 성령 세례는 지속적 John Owen 은 성령의 기름부음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렇게 말함. “성령을 더욱 충만하게 부어 주시고 그 능력을 더욱 분명하게 보여 주실 것을 위해 끊임없이 기도하는 것은 성도의 의무다. 그렇다. 성령을 구하는 우리들의 기도가 더욱 열정적이고 효과적인 기도가 되도록 하기 위해 힘을 다하는 것이 바로 성도의 의무인 것이다. 왜냐하면 성도들 안에 있는 이 기름부음에 대한 열망이 더 명확하고 탁월할수록 그들은 더욱 신선하고 풍성한 기름부음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

61 부흥의 장애물 열광주의 열광주의는 냉랭한 지성주의에 반대되는 말임. 열광주의는 책에는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서
체험에만 관심을 가짐. 열광주의는 객관적인 진리와 가르침을 따르기보다는 감정이나 결과에 더 치중함. 열광주의는 성경만을 가지고는 만족할 수 없어 하는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특별히 계시해 주는 것들, 즉 우리 속에서 말씀하시는 성령에 대해 주로 이야기하는 것과 관련이 깊음.

62 부흥의 장애물 열광주의 열광주의는 모든 사람을 회심시키고자 하는, 일종의 극단적으로 초자연적인 기독교를 열망하는 견해임.
열광주의는 참된 부흥의 불과 거짓된 미혹의 불을 구분해 내지 못하며, 또한 열광주의는 진리라는 이름으로 다가오는 잘못된 인식의 혼란이 가져올 위험이 무엇인지를 깨닫지 못함.

63 부흥의 장애물 열광주의 열광주의의 위험 첫째, 열광주의가 위험한 것은 역사를 통해 볼 때 이것이 정통 교회 진영과
복음주의 진영 사이에서 계속적으로 다시 출현할 수 있기 때문임. 열광주의는 16세기 종교개혁자들에게 있어 가장 큰 문제 가운데 하나였음. 영국에서는 17세기 청교도 시대에도 출현했음. 17세기에 교회 안에서 ‘극단적이고 잘못된 열광’에 심취한 사람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높이게 되었음. 똑같은 일이 18세기에 와서는 영국과 미국 모두에서 발생했음.

64 부흥의 장애물 열광주의 열광주의의 위험 둘째, 열광주의가 위험한 또 하나의 이유는 이것이 종종 이른바 열심이
있다고 하는 그리스도인 가운데서 전혀 예상치 못하게 발생하기 때문임. George Whitefield 도 한때는 자신의 주관적인 감격과 충동을 성령의 주신 것으로 여기는 과오를 범한 적이 있었음. 대각성 시기를 회상하면서 George Whitefield 는 훗날 다음과 같이 말했음. “성직자들과 평신도 중 훌륭했던 많은 사람이 잠시 동안 공상을 믿음으로 오해하고, 상상을 계시로 오해했었다.” ( )

65 부흥의 장애물 열광주의 열광주의의 위험 셋째, 열광주의는 복음주의 기독교와 참된 성령의 사역을 감정주의로
음해하려는 적대자들에게 공격의 빌미를 제공하기 때문에 위험함. 부흥이 지극히 영화로운 하나님의 역사하심 때문에 일어난 것이라면, 사탄은 틀림없이 그것들을 불신하게 하는 데에 특별한 관심을 갖게 될 것임. 이를 위한 사탄의 전략 가운데 한 가지는 그리스도인들을 극단적인 흥분과 비합리적인 감정의 단계로 몰고 가는 것임. 그렇게 함으로써 사탄은 그리스도인들에게 ‘광명한 천사’로 다가오면서 결국 육적인 열정과 성령의 사역을 혼동시키게 하려는 자신의 목적을 이루고자 함.

66 부흥의 장애물 열광주의 열광주의란 무엇인가 첫째, 열광주의는 대체로 초신자들이나 미성숙하지만 열정적인 성도들에게 나타남.
가장 쉽게 잘못된 길로 빠져들 수 있는 사람들은 열정을 가진 초신자들이며 특별히 새로운 신자들이 엄청나게 증가하는 부흥 시기에는 다른 어느 때보다 이런 오류에 빠질 위험이 더욱 커짐.

67 부흥의 장애물 열광주의 열광주의란 무엇인가 둘째, 열광주의는 대체로 현상과 체험에 관심을 집중하며,
감정과 흥분을 가장 중요하게 취급함. 최근, 안수 기도를 할 때 사람들이 쓰러지는 현상을 하나님이 역사하신다는 것에 대한 확실한 표적이라고 생각

68 부흥의 장애물 열광주의 열광주의란 무엇인가 둘째, 열광주의는 대체로 영적인 자만심 때문에 표면화됨.
환상과 계시를 강조하다 보면 그리스도인들은 생각지도 못했던 자만심에 빠지게 되어 자신들이 일반적인 은혜의 방편들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됨. 이른바 ‘직통 계시’는 단순하다고 느끼는 성경 본문 말씀보다 훨씬 더 역동적인 것으로 간주됨.

69 부흥의 장애물 열광주의 O 진정한 열정과 열광주의를 구분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님.
사람들 앞에 두드러지고자 하는 유혹은 얼마나 고도로 교묘한지 모든 그리스도인이 쉽게 미혹될 수 있을 정도임. O 열광주의에 대한 가장 좋은 예방책은 성령의 기름부으심과 권능에 겸손히 의지하는 것과 더불어 교회에서든지 가정에서든지 건전한 성경적 가르침을 따르는 것임.

70 부흥의 장애물 열광주의 O 열광주의를 초래하게 하는 사탄의 목적은 참된 부흥에 대해 불신감을 가지게 하는 것임을 유념해야 함.
상대적으로 교회 안에 ‘가르침’이 부재했었다는 것이다.”

71 부흥의 장애물 열광주의 O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의 의도와 성령의 음성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것은 거의 필연적으로 열광주의에 빠져들게 되는 요인이 됨. O 부흥 시기는 아무리 진정한 성령의 역사가 일어난다고 하더라도 더욱 경계하고 조심해야 할 시기라는 것을 명심해야 함.

72 부흥의 여섯가지 결과 부흥은 하나님의 말씀을 회복시킨다 John Owen 은 다음과 같이 말함.
“말씀 속에는 한 신성한 빛이 있다. 그러나 사람들의 눈은 덮개로 가리워져 있어서 그 빛을 바로 볼 수가 없다. 이제 이 덮개를 제거하시는 것은 성령의 독특한 사역이다.”

73 부흥의 여섯가지 결과 부흥은 성도를 성도답게 한다 대각성을 경험하는 모든 사람은 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참 그리스도인으로 변화되어 자신들의 힘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고백하는 데까지 이르게 됨.

74 부흥의 여섯가지 결과 부흥은 복음 전도를 가속화한다 George Smeaton 은 그의 설교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음.
멀리 퍼져나가는 것이 불의 속성이다. 성령께서 불 세례 가운데 오시면, 예수의 말씀은 입에서 입으로 큰 불길처럼 번지는 것이다. 초대 교회 시대, 곧 사도들이 이런 새로운 세례를 받았던 때에나 종교개혁 시대에 그 불타던 말씀은 집에서 집으로, 나라에서 나라로 번져 갔다.

75 부흥의 여섯가지 결과 부흥은 사회를 변화시킨다 1740년대 보스턴에서 일어났던 도덕적인 대변화
사람들의 마음 속에 일반적으로 죄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의 일반적인 경향과 심적 상태를 엿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사례는 금, 은이 들어 있는 가방이나 다른 소중한 것들이 안전하게 길거리에 놓여져 있었으며, 아무도 그것을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76 부흥의 여섯가지 결과 부흥은 목회자를 목회자답게 한다 1897년에 다음과 같은 글을 쓴 Robert Sample 목사가 있음.
“우리에게는 신념이 강한 논쟁이나, 더 능한 변증가들, 혹은 다양한 자연적 지혜를 꿰뚫고 있는 설교자들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런 것들도 중요한 것입니다만, 강단에서 하늘의 영광을 맛보게 하며 이 세상과는 전혀 다른 세계의 경계에 서서 말하는 하나님의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77 부흥의 여섯가지 결과 부흥은 예배를 예배답게 한다 다음과 같은 A.W. Tozer 의 말은 옳음. “나의 연구와 관찰에 따르면
부흥은 일반적으로 예배의 영이 갑작스럽게 부어짐으로써 일어납니다. 이것은 기계적인 조작의 결과가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찾아 갈급해하는 심령들에게 하나님이 내려 주시는 은혜입니다.”

78 결론 사모 “혹시 누군가 전세계를 내게 준다고 해도 나는 그 날의 영광스러운 경험과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은혜 일상적인 그리스도인의 길만을 걸어가고 있다고 해서 낙심할 필요가 없음. Biblical Revi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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