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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friede Jelinek 피아노 치는 여자 – 엘프리데 옐리네크 임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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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lfriede Jelinek 피아노 치는 여자 – 엘프리데 옐리네크 200933168 임수지
Die Klavierspielerin Elfriede Jelinek 피아노 치는 여자 – 엘프리데 옐리네크 임수지

2 작가소개 - Elfriede Jelinek
오스트리아의 시인, 소설가. (1946~) 체코ㆍ유대계 과학자인 아버지와 오스트리아 출신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났으며, 어린 시절에는 기악과 작곡을 공부했다. 1964년 알베르트 김나지움을 졸업하고 비엔나 대학에서 연극과 예술사를 공부했다. 1967년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으며, 이후 소설과 드라마, 희곡, 시나리오 등 왕성한 창작 활동을 보였다. 옐리네크가 대중적으로 알려진 가장 유명한 〈피아노 치는 여자〉이다. '관계'와 '권력'이라는 어휘로 집약되는 옐리네크의 작품 세계는 억업과 굴레, 파멸의 세계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예리한 문체로 구성되어 있다. 옐리네크는 1974년 오스트리아 공산당에 입당했다가 1991년에 탈당하는 등 사회주의적인 경향을 보였으며, 주로 독일에서 문학적 역량을 인정받았다

3 작가소개 - Elfriede Jelinek
모든 작품들이 발표 될 때마다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는데, 옐리네크의 모든 작품에는 페미니즘·자본주의 소비사회에 대한 비판·소시민 근성 등 다양한 주제가 녹아 있다. 또 작품 대부분의 내용이 아주 까다롭고 어려워 일명 '독서 고문자'로 불리기도 한다. 작품활동 ● 1967 시집《리자의 그림자 Lisas Schatten》 ● 1970 소설《우리는 미끼새들이다 Wir Sind Lockvogel Baby》 ● 1975《연인들 Die Liebhaberinnen》 ● 1980《내쫓긴 자들》 ● 1983《피아노 치는 여자 Die Klavierspielerin》 ● 1989《욕망 Lust》 ● 1995《죽은 자의 아이들 Die Kinder der Toten》 - 이밖에도 수십 편의 소설·희곡·방송극본 등을 발표

4 작가소개 - Elfriede Jelinek
수상경력 1986년 하인리히 뵐 문학상 1987년 슈타이어마르크주 문학상 1994년 페터 바이스 문학상 2002년 베를린 연극상 2002년 하인리히 하이네상 2003년 마인츠상 2004년 레싱상 2004년 노벨문학상 -음악과 같은 예술적 감수성이 풍부히 녹아 있는 작품들을 주로 썼으며, 때로 도발적인 성 묘사가 들어가기도 하는 소설들로 격찬과 비난을 동시에 받기도 했다. 소설 등의 작품을 통해 비범한 언어적 열정으로 사회의 진부한 사상과 행동, 그것에 복종하는 권력의 불합리성을 잘 보여주었다는 공로로 여성으로서는 10번째의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5 작품소개 - Die Klavierspielerin
자신을 뛰어난 피아니스트로 만들기 위해 스파르타식 교육을 하며 억압한 어머니에 대한 반항을 통해 시민사회의 권력과 굴종 관계 등을 다룬 작품 2001년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 남ㆍ녀주연상을 수상한 영화〈피아니스트〉의 원작. 프로이트와 라캉의 심리분석적인 틀로도 분석 할 수 있음. 작가 스스로 이 작품이 자신의 직접적인 체험에서 비롯되었음을 인정. -주인공 에리카처럼, 옐리네크도 자신을 탁월한 피아니스트로 만들려고 철저하게 스파르타식으로 훈련시켰던 어머니가 있었다고함. -파이프 오르간을 비롯해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며 음악을 공부하고도 어머니에 대한 반발과 오기로 음악가의 길을 가지 않고 독문학과 연극을 공부함. 이 책에는 독일 작곡가에 대한 비평이 많이 나오는데 아마추어를 뛰어넘는 전문적인 음악 지식을 지녔음을 알 수 있음. 간텍스트성은 우리가 수업 시간에 배웠던 ‘문학정전’들을 인용하는 한편으로 그것의 원래 의미와 그것이 가진 권위와 품위 속에 담겨있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전복, 해체시키려는 시도이다. <피아노 치는 여자>에서도 많은 문학정전들이 인용 되고 있다. 그러나 별도의 주석이 첨부되지 않는 한, 의미를 알기란 쉽지 않다.

6 줄거리 - Die Klavierspielerin
주인공 에리카 코후트를 탁월한 피아니스트로 만들기 위해서 어머니는 에리카를 스 파르타식으로 훈련을 시킨다. 에리카의 어머니는 뛰어난 에리카의 재능,즉 에리카가 천재 라고 생각하는 착각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피아니스트로 성공하는 데 실패한 에리 카는 음악원 피아노 선생이 되며 많은 학생들을 가르친다. 에리카의 아버지는 정신병원에 서 세상을 떠났고, 에리카와 에리카의 어머니는 한 집, 한 침대에서 함께 생활한다. 나이가 꽤 있는 피아노 선생님이지만 그녀의 어머니에게는 `내 아이`로 불리며 모든 사생활을 인 정받지 못한 체 철저한 통제 속에서 보내게 된다. 에리카의 어머니는 에리카에게 자유를 주지 않고 딸에게 다가서려는 모든 존재를 막는다. 에리카가 돌아오지 않으면 딸의 안전을 걱정하기보다는 자신의 외로움을 더 걱정한다. 에리카가 힘들게 모은 돈으로 옷에 투자하 는 것과 짧은 치마를 입는 것을 지독히도 싫어한다. 에리카에게 피아노를 배우는 학생 중 에 클레머라는 학생이 있다. 이 학생은 에리카보다 나이가 어리다. 클레머는 여자 경험을 쌓기 위해 첫 번째 상대로 에리카를 선택하고, 에리카에게 접근해온다. 에리카는 클레머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거절하면서도 클레머를 유혹하는 젊은 아가씨들을 질투하며 유리를 부숴 그 아가씨의 코트 주머니에 몰래 집어 넣는다. 피흘리는 젊은 여자를 보며 묘한 쾌감 을 얻는다. 에리카는 장문의 편지를 클레머에게 쓴다. 그 편지의 내용은 자신을 강간해 달 라는 내용이었다. 자신의 우아한 상상과 전혀 다른 여자인 에리카의 모습을 보며 당황하던 클레머는 마침내 폭력성을 드러낸다. 하지만 에리카가 원한 것은 무지막지한 폭력이 아니 였다. 클레머는 그녀를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다며 단언하고 그 후로는 찾아오지 않는다. 성 정체성 혼란이 온 에리카는 결국 돌아갈 곳이 어머니 곁인 것을 알고 집으로 돌아간다.

7 Key Point 칼이 이제 그녀의 심장을 찌르고 후벼내야 한단 말인가! 그러나 그럴 힘이 남아 있질 않다. 아무것도 향하지 않은 채 시선을 떨구더니 에리카 코후트는 치솟는 분노도 울화도 열정도 없이 자기 어깨에 칼을 꽂는다. 그러자 금방 피가 솟아 난다. 상처는 그리 깊지 않다. (……) 지퍼가 다 채워지지 않고 조금 열려 있는 에리카의 등이 따뜻해 진다. 점점 강렬해지는 햇볕 때문에 등의 피부가 살짝 익는다. 에리카는 걷고 또 걷는다. 그녀의 등은 햇볕에 데워져 따뜻하다. 상처에서 피가 스며 나온다. 사람들은 어깨를 보고는 얼굴로 시선을 옮긴다. 몇 사람은 지나쳐간 뒤에 돌아보기도 한다. 그러나 다 그러는 것은 아니다. 에리카는 어디로 가야 할지 알고 있다. 그녀는 집으로 향한다. 그녀의 걸음은 차츰 빨라지고 있다. -엘프리데 옐리네크 <피아노 치는 여자> 中 마지막 - 이 부분은 <피아노 치는 여자>의 결말 부분입니다. 클레머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칼을 들고 클레머를 찾아갔지만 에리카는 끝내 그 칼을 자신의 어깨에 찌르고 어머니가 기다리고 있을 집으로 향합니다. 에리카의 어머니는 모든 자유를 억압하고 유행을 따르는 옷을 사는 쇼핑을 하지 못하게 합니다. 그리고 에리카를 자신의 남편 대용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뒤틀린 모녀 관계 때문에 에리카는 이상한 성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상한 성향들 중 잔인한 부분이 몇 가지 나오는 데 이 결말 부분에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머니로부터 끝까지 에리카는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에리카가 에리카의 어머니에게서 정신적으로 독립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8 현대적 관점 헬리콥터족이란? 항상 자녀 의 곁을 빙빙 맴돌면서 간섭을 멈추지 않는 부모들을 일컫는 말 청년무업자 관련기사
청년 무업자` 80만 빈둥빈둥 [중앙일보] `진학도 … 취직도 … 직업교육도 싫다` 실업률 통계에도 안 잡혀 현대적 관점 헬리콥터족이란? 항상 자녀 의 곁을 빙빙 맴돌면서 간섭을 멈추지 않는 부모들을 일컫는 말 청년무업자 관련기사 서울에 사는 박수영(23.가명)씨는 고교 졸업 뒤 4년간 '그냥 놀고' 있다. 음식점 서빙 아르바이트 2개월, 컴퓨터학원 수강 5개월이 경력의 전부다. 집에서 음악을 듣거나 인터넷을 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그는 "고교 졸업 뒤 아르바이트 자리를 좀 알아봤지만 연락이 없기에 집에 머물게 됐다"고 말했다. 박씨와 같은 '청년 무업자(無業者)'가 늘고 있다. 청년 무업자란 진학이나 취직을 하지 않으면서 직업훈련도 받지 않는 15~34세의 젊은층을 가리킨다. 1990년대 후반 영국에서 나타난 니트족(族)(NEET.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의 연령층(16~18세)을 확대하면서 학계에서 통용되는 용어다. 한국노동연구원은 청년 무업자의 수를 2004년 현재 80만6000명으로 추정했다. 95년의 26만9000명보다 크게 늘어난 것이다. 일본에서는 2004년 "청년 무업자가 2010년엔 100만 명에 육박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대인 기피, 구직 실패 등이 원인=청년 무업자는 청년 실업자와 달리 실업 통계에 잡히지 않는다. 구체적인 실태도 파악되지 않고 있다. 이들이 구직을 포기하고 무업상태에 놓인 이유는 다양하다.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어 사회활동을 기피하는 '고립형'은 일종의 자발적 무업자에 해당한다. 김모(33)씨는 취직돼도 몇 달 만에 그만두기를 반복해왔다. 그는 고등학교 시절 '왕따'를 당한 뒤로 대인 기피 성향을 보였다. "나이 때문에 이제 마땅히 갈 곳도 없다"는 그는 미래에 대한 계획 없이 집에서 혼자 시간을 보낸다. 가족과의 대화도 사라진 지 오래다. 직업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지 못한 '주춤형'도 있다. 박수영씨는 "실업계가 아닌 인문계 고교에 진학하면서 공부에 흥미를 잃고 직업교육도 받지 못한 점"을 자신이 무업상태에 빠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적성과 상관없이 성적에 맞춰 진학하다 보니 진로에 대한 준비 없이 사회에 나온 것이다. 구직 실패가 반복되면서 자신감을 상실하고 구직을 포기하는 '상실형'은 비(非)자발적 실업자와 유사하다. 이모(34)씨는 자격증이 있어도 고졸 학력이라는 점 때문에 안정된 직장을 구할 수 없는 현실에 좌절했다. "사회가 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생각에 자포자기한 그는 무업자 생활이 길어지면서 결혼도 포기했다. ◆경제 성장 떨어뜨리는 사회문제=청년 무업자는 소비와 생산 등 경제 전반에 기여하는 부분이 0(零)에 가깝다. 게다가 부모에게까지 경제적 부담을 안긴다. 가뜩이나 일할 인력이 부족한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인력자원이 더 줄어드는 것도 문제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청년 무업자의 증가가 2003년부터 2015년 사이의 경제성장률을 0.11% 정도 떨어뜨릴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민간단체인 희망청의 주덕한 센터장은 "무업자 개인도 우울증 등에 시달릴 뿐 아니라 가족까지 불화를 겪는 등 사회적 비용이 크다"며 "개인의 문제로 돌리기보다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2일 "일 안 하면 밥도 먹지 말라"는 말에 격분해 아버지를 흉기로 위협한 30대 남성 무업자가 경찰에 불구속 입건됐다. 앞서 지난달 27일엔 취업에 실패한 뒤 구직을 포기하고 7년 동안 집안에 머물러온 20대 여성이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한국노동연구원 남재량 박사는 "청년 무업 현상을 젊은이들의 '사치병'으로 치부하는 것은 잘못된 인식"이라고 말했다. ◆상담.심리치료로 의지 길러줘야=구직의욕이 없는 무업자에게 단순히 직업훈련을 시키고 직장을 구해주는 것만으로는 탈출이 어렵다. 우리보다 먼저 청년 무업자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 일본에서는 이들의 자립심을 키워주기 위해 전국적으로 10여 개의 합숙시설을 운영 중이다. 관련 예산도 올해 21조6000억 엔을 편성했다. 반면 우리는 청년 무업자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책은 거의 없는 상태다. 서울 동남정신과의원 여인중 원장은 "상담.심리치료.진로탐색을 함께 제공하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민간 차원에서 운영하기 시작하는 단계"라며 정부의 관심을 촉구했다. 한애란 기자   <폭력적인 마마보이 관련기사> 늦은 나이까지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는 ‘마마보이’들이 훨씬 더 폭력적이며 다툼이 잦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여성의 경우 나이를 먹으면서 철이 들어 이 같은 경향이 줄어들지만 남성의 경우 20∼24세까지도 여전히 10대와 같은 폭력성을 띄며 특히 부모와 함께 생활하고 있을 경우 폭력성향이 가장 강했다고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인터넷판이 10일 런던대의 연구결과를 인용해 보도했다. 제레미 코이드 박사 등 연구진은 10대부터 70대까지 남녀 8000여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습성 등을 연구했으며 20대의 나이가 됐음에도 집을 떠나지 않은 ‘키덜트(kid와 adult의 합성어)’는 4.3%에 불과했지만 그들 중 20% 이상이 상대방을 폭행해 부상을 입힌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에 따르면 이들은 책임감과 독림심이 현저히 결여돼 있고 집안일 따위는 거들떠 보지도 않는 것은 물론 경제적으로 부모님을 도와주기는커녕 또래 친구들과 돈을 쓰기에 바빴다. 코이드 박사는 성인으로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이들 그룹이 보건·사법 시스템을 심각한 위기로 몰아넣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코이드 박사는 “영국의 키덜트들은 부모들이 이전 세대로부터 물려받았던 ‘올바른 일을 행함’과 같은 덕목에 관심이 없다”며 “이들은 과도한 음주와 약물중독, 무분별한 섹스 등에 쉽게 노출되는 성향이 강하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미래 공공의료정책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보다는 부모에 의존해서 살아가는 키덜트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키덜트를 데리고 사는 부모세대들은 이들을 부양하느라 심각한 재정문제에 봉착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정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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