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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미래가 온다 다니엘 핑크 지음 / 김명철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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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새로운 미래가 온다 다니엘 핑크 지음 / 김명철 옮김

2 미래인재의 6가지 조건 디자인 / 하이컨셉 시대의 핵심 능력 / 기능만으로는 안 된다
스토리 / 소비자를 움직이는 제3의 감성 / 단순한 주장만으로 안 된다 조 화 / 경계를 넘나드는 창의성의 원천 / 집중만으로는 안 된다. 공 감 / 디자인의 필수요소 / 논리만으로는 안 된다. 놀 이 / 호모 루덴스의 진화 / 진지한 것만으로는 안 된다. 의 미 / 우리를 살아있게 하는 원동력 / 물질의 축적만으로는 부족하다

3 그림 속의 여자가 어느 방향으로 돌고 있나

4 이 여자가 어느 방향으로 돌고 있을까요? 시계방향으로 돌고 있는 걸로 보일 수도 반 시계방향으로 돌고 있는 걸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 이미지는 좌뇌가 우세한지 우세한지 간단히 테스트할 수 있는 이미지라고 해서 화제라고 합니다.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으로 보이면 우뇌가 발달한 편이며,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으로 보이면 좌뇌가 발달한 편이라고 말하고들 있는데, 언론의 대부분의 생각은? 언론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지가 반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런 좌뇌형 인간은 논리적이고 언어와 수학과 과학에 능하고 이성적이라고 설명했다. 반대로 우뇌형 인간은 감성과 직관이 발달해있고 사물의 작은 특성 보다는 전체를 보는 능력 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과학잡지 뉴사이언티스트는 다른 평가를 내놓았다. 우뇌 좌뇌편향을 테스트하는 과학적인 근거는 없으며, 때문에 신기한 착시 그림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계속 이미지가 시계 혹은 반 시계 방향으로 있을 때 다리부분을 보고 있으면 어느 순간에 방향이 다르게 보일 겁니다.

5 새로운 미래의 중심에 우뇌가 있다 좌 뇌 우 뇌 좌 뇌 우 언어적 비언어적 계열적 시공간적 시간적 공간적 논리적 형태적 분석적
좌 뇌 우 뇌 언어적 비언어적 계열적 시공간적 시간적 공간적 논리적 형태적 분석적 종합적 이성적 직관적

6 총을 들고 있는 남자 좌뇌 : (분석적 추론) 저것은 총이다. 한 남자가 나에게 총을 겨누고 있다 위험한 상황이다. 의자에서 일어나 비상벨을 눌러야 한다. 우뇌 : (종합적 해석) 상대방의 얼굴표정을 통해 그의 기분을 읽어낸다. 기쁘다, 슬프다, 화가 났다 등

7 좌뇌는 우리 몸의 오른쪽을 통제하며, 우뇌는 우리 몸의 왼쪽을 통제한다.
새로운 시대를 위한 좌뇌와 우뇌의 역할론 좌뇌는 우리 몸의 오른쪽을 통제하며, 우뇌는 우리 몸의 왼쪽을 통제한다. 약 90%에 이르는 사람들이 오른손잡이라는 사실은 90%에 이르는 사람들의 좌뇌가 글씨를 쓰고, 먹고, 컴퓨터 마우스를 조작하는 등 중요한 움직임을 관장(알파벳적 사고방식) 2. 좌뇌는 순차적이고, 우뇌는 동시적이다. 순차적 처리와 동시적 처리의 차이점은 우뇌는 사진이고, 좌뇌는 수천 개의 단어라고 할 수 있다. 3. 좌뇌는 언어해석에 강하고, 우뇌는 문맥 해석에 강하다. 좌뇌는 말하는 내용 자체를 다룬다. 우뇌는 어떻게 말하느냐, 즉 비언어적 요소로서 흔히 어조와 표정을 보면서 읽을 수 있는 감정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할 수 잇다. 4. 좌뇌는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우뇌는 큰 그림을 그린다. (신경과학 입문서) 일반적으로 좌뇌는 정보의 분석에 참여한다. 반면 우뇌는 통합의 기능이 특화되어 있다. 우뇌는 곳곳에 흩어져 있는 요소를 결합해 사물을 전체적으로 인식한다. 건강하고,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양쪽 뇌를 모두 활용해야 한다.

8 양쪽 뇌를 모두 사용하는 전혀 새로운 사고 어느 날 밤 남편과 아내가 저녁 식사를 준비하고 있다
저녁을 준비하던 중 요리에서 가장 중요한 재료를 깜박 잊고 사오지 않았음을 아내가 깨달았다. 그리고 그녀는 입술을 일그러뜨리면서 자동차 열쇠를 집어 들더니 불만 섞인 목소리로 가게에 다녀올게 라고 말했다. 좌뇌 : 아내는 지금 슈퍼마켓으로 향하고 있다 우뇌 : 아내는 심기가 불편하다. 우뇌손상(좌뇌 기능 유지) : 아내가 슈퍼마켓으로 운전해 갈 것이라는 사실은 이해 아내가 화가 나서 집을 나섰다는 사실은 감지 못한다. 좌뇌손상(우뇌 기능 유지) : 아내가 화 나있다는 사실은 이해하지만 아내가 어디로 갔는지 알지 못할 수 도 있다.

9 지식 근로자들의 미래/풍요 / 아시아 / 자동화
풍요 :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필요 이상의 물질적 혜택을 제공 함으로써 만족, 심지어 과다만족을 선사했다. 그 결과 아름다움과 인간의 감정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졌고 사람들에게 정신적 의미를 찾도록 만들었다. 아시아 : 많은 양의 일상적인 업무, 화이트칼라 업무, 좌뇌 업무를 좀더 저렴한 가격으로 빼앗아감으로써 선진국 지식 근로자들이 해외로 이전될 수 없는 새로운 업무처리 능력을 개발하게끔 압박 하고 있다. 자동화 : 과거 블루칼라 세대가 그랬던 것처럼 오늘날 화이트칼라 에게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리하여 좌뇌 형 전문가들로 하여금 컴퓨터가 대신할 수 없는 능력을 찾아 개발하도록 만들고 있다. 그렇다면 미래의 모습은 어떻게 전개될까? 우리의 모습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10 정보화 사회에서 컨셉과 감성의 사회로 1막 : 산업화 시대 육체적 힘과 강인한 체력 2막 : 정보화시대
좌뇌 형 재능을 갖춘 지식근로자 3막 : 하이컨셉시대 우뇌 형 사고를 지닌 사람 창작자 및 다른 사람에게서 감정적인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 소유자

11 하이컨셉. 하이터치(개념과 감성의 시대) 하이컨셉: 예술적, 감성적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능력, 트렌드와 기회를 감지하는 능력
훌륭한 스토리를 만들어 내는 능력, 언뜻 관계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뛰어난 발명품으로 만들어 내는 능력 하이터치 : 공감을 이끌어 내는 능력. 인간의 미묘한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한 사람의 개성에서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해주는 요소를 도출해 내는 능력 평범한 일상에서 목표와 의미를 이끌어 내는 능력

12 우리는 정확히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하이컨셉 시대에 많은 직업들이 요구하는 핵심 요소인 하이터치 재능
(동정, 배려, 정신적 고양 등) 의 경우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 카운슬러, 간호사, 건강관리 도우미 등 남을 돌보는 전문직의 수요가 해마다 크게 증가하고 있다. 선진국은 하이테크 컴퓨터 프로그래밍 업무를 해외로 아웃소싱하고 있는 반면 하이터치 업무를 위한 인력은 적극적으로 수입하고 있다. 간호사가 대표적이다. 공급이 부족한 결과로 간호사의 급여는 거의 모든 전문 직종의 급여보다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미래인재의 6가지 조건 디자인/스토리/조화/공감대형성/유희/의미부여

13 감정이 풍부한 사람이 학습도 잘한다 감정과 기억은 대부분 동일한 회로를 사용한다. 그래서 감정과 기억은 서로를 강화해준다. 감정이 풍부한 사람은 기억력이 탁월하다. 어떤 감정은 기억의 인출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기억력이 탁월한 사람은 좋은 학습자가 된다. - 뇌 과학자, 박문호 박사

14 디자인 하이컨셉 시대의 핵심 능력 디자인 : 본질적으로 우리의 필요에 걸맞고, 우리 생활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주변 환경을 만들고 꾸미려는 인간의 본성 디자인은 효용과 의미의 결합이다 – 헤스킷 – 효용 : 그래픽 디자이너는 독자들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읽기 쉬운 브로셔를 제작 의미 :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글자 만으로 담기 어려운 생각 이나 감정 전달 디자이너는 미래의 연금술사다 –리처드 코살렉(디자인 아트센터 칼리지 총장)- 중요한 것은 미학(美學)이다. 매혹적인 물건은 효용이 더욱 크다 – 돈 노먼 – 제조업체는 더 이상 가격구조나 임금 비용 면에서 극동 아시아와 경쟁할 수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경쟁 할 것인가 해답은 디자인에 있다

15 디자인 하이컨셉 시대의 핵심 능력 디자인은 아웃소싱하거나 자동화 하기 어려운 하이컨셉 재능이다.
비즈니스에서 점점 더 경쟁우위를 부여하고 잇다. 예전 보다 쉽게 접근 할 수 있고 좀더 얻기 쉬워진 좋은 디자인은 우리생활에 즐거움, 의미,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모든 사람이 살기 좋은 곳으로 남들 수 있는 디자인 감각을 배양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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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스토리 소비자를 움직이는 제3의 감성 인간은 선천적으로 논리를 이해하는데 이상적이지 않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스토리를 이해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로저 생크(인식과학자)- 스토리는 항상 감정적인 면에서 하이터치다. 왕비가 죽고 왕이 죽었다 – 팩트(fact) 왕비가 죽자 왕이 상심한 나머지 세상을 떠났다 – 스토리 조직 내 이야기 : 사무실에 존재하는 스토리들을 파악하여 이를 조직의 목표로 추구하는데 이용 스토리는 정보, 지식, 문맥, 감정 등을 하나의 치밀한 패키지로 압축한다. 요약하고, 문맥을 만들고, 감정에 호소하는 하이컨셉 시대에 꼭 필요한 중요한 조건이다

18 조화 경계를 넘나드는 창의성의 원천 조화 란 1. 작은 조각들을 결합하는 능력 2. 분석 보다는 종합하는 능력
3. 이종(異種)간의 관계를 발견하는 능력 4. 해답을 전하기 보다는 폭 넓은 패턴을 감지하는 능력 5. 누구도 결합을 생각 하지 못했던 요소들을 한 곳에 결합해 뭔가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능력(초콜릿과 땅콩버터의 접촉사고) 6. 우뇌적 재능 리더들은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의미 있는 트렌드를 추출해 내고 미래에 대한 전략적인 사고를 가능하도록 해준다

19 공감 디자인의 필수 요소 리더십은 공감하는 능력과 연관이 깊다.
공감 : 자신을 다른 사람의 처지에 놓고 생각하며 그 사람의 느낌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서 / 그 사람의 눈으로 보고 / 그 사람의 감정을 느끼는 능력 리더십은 공감하는 능력과 연관이 깊다. 공감은 타인을 격려하고 그들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기 위해 타인과 관련을 맺고 연대하는 능력이다. - 오프라 윈프리 -

20 가짜 웃음과 진짜 웃음의 차이 가식적인 웃음을 구별해 내고자 한다면 상대방의 눈을 봐라
눈 주위의 근육이 수축하지 않는다면 당신 앞에서 희색이 만면한 표정을 짓고 있는 사람은 절친한 친구가 아니다.

21 놀이 호모 루덴스의 진화 웃음 클럽을 창시한 카타리아 박사 웃음클럽의 전체적인 목적 : 좀더 즐거워지기 위함
놀이를 즐길 때는 우뇌가 활발히 움직입니다. 논리적인 뇌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뇌에는 한계가 없어서 무엇이든 원하는 걸 할 수 있습니다. 웃음 클럽을 창시한 카타리아 박사 웃음클럽의 전체적인 목적 : 좀더 즐거워지기 위함

22 놀이 호모 루덴스(Homo Ludens)의 진화
놀이는 본능이다 호모루덴스(유희하는 인간)를 찾아서 아기가 자신의 의지대로 몸을 움직이게 되었을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장난감에 손을 뻗는 일이다. 먹을 것 외에 아이를 지배하는 유일한 것, 그것은 놀이의 본능이다. 인류의 시작과 함께 장난감도 시작되었다. 인류 최초의 장난감은 나무막대기다. 어른들이 들고 사냥을 나가는 것을 보며 그것을 본떠 만든 장난감, 나무막대기. 그 막대기는 도구가 발달함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변한다. BC 2000년경 이집트나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의 유물에서는 동물 모양 인형과 딸랑이, 소꿉놀이 도구, 공 등이 발견됐다.모방에서 시작하는 아이들이 노는 방식은 수만 년 동안 거의 동일하다 놀이의 중요성은 게임/ 유머 / 즐거움

23 놀이 호모 루덴스(Homo Ludens)의 진화
놀이의 중요성은 게임/ 유머 / 즐거움 게임 : 공감의 능력을 높이는 하이테크 유머 : 큰 그림을 감지하는 능력 --- 높은 성과를 보이는 관리자들은 여느 관리자들 보다 유머를 2배 가까이 자주 사용하고 있다. 즐거움 : 웃음 클럽 웃음은 직장 내에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웃는 사람은 창의력과 생산성이 더 높습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웃는 사람은 일도 잘 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24 의미 우리를 살아 있게 하는 원동력 삶의 의미를 찾아서(빅터 프랭클)
사람이 주된 관심사는 즐거움을 얻거나 고통을 피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삶의 의미를 찾는 데 있다. 이 세상에서 더 이상 빼앗길 게 없는 사람일지라도 사랑하는 사람들을 떠올리며 잠깐이라도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

25 미로 VS 라비린스 미로 : 어지럽게 구획된 통로들이 얽혀 있는 곳으로서 출구를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미로 : 어지럽게 구획된 통로들이 얽혀 있는 곳으로서 출구를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 이며 미로에 빠진 사람의 목표는 가능한 한 빨리 미로를 빠져나가는 것이다. 분석을 통해 해결을 해야 하는 퍼즐 / 갈피를 못 잡게 한다 / 길을 잃을지 모른다 좌뇌를 움직이게 한다. 라비린스 : 나선형 보행코스다. 라비린스에 들어서면 길을 따라 중심으로 이동한 뒤 중심에 멈춰 서서 다시 되돌아 나오는 것이 목적이다. 일종의 움직이는 명상의 공간 / 중심으로 인도한다 / 자기 자신을 잊을 수 있다. 우뇌를 자유롭게 만든다.

26 마무리 정보화 시대에서 하이컨셉 시대로 이동하면서 좌뇌 중심적 사고에서
우뇌 중심적 사고로 이동해 가는 것, 논리와 분석적 사고에 예술과 감정을 불어넣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이는 중요하다. 빅터 프랭클이 우리에게 말했듯이 이상적인 삶은 두려움 속에서 치즈를 추구하는 삶이 아니다. 그보다는 여행 자체가 목적인 라비린스와 비슷할 것이다. 다가올 미래 세상은 감성의 우뇌 족이 지배한다. 디자인 / 스토리 / 조화 / 공감 / 놀이 /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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