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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방 보고서 동방정교회 일시 : 과목 : 예배학 담당 : 김상구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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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탐방 보고서 동방정교회 일시 : 2013. 5. 13. 과목 : 예배학 담당 : 김상구 교수님
탐방 보고서 동방정교회 일시 : 과목 : 예배학 담당 : 김상구 교수님 국덕순 김현숙 김태준 엄기범 염유빈 배민호 김예슬 허주영 허경옥 지영복 권동찬 이주용 방사무엘

2 탐방장소 및 목적 탐방장소 : 성 니콜라스 성당(서울 마포구 아현동 위치)
탐방 일자: (수) 오후 4:30 탐방 목적: 동방정교회 예배 구성요소 및 신학에 관한 조사를 통해 한국교회의 올바른 예배 제시

3 목 차 들어가는 말 5. 동방정교회의 예배 1) 예배의 기원 2) 동방정교회 예배 이해 3) 예배의 의식 4) 예배의 종류와 순서 5) 예배의 특징 6) 성만찬 예전의 특징 2. 동방정교회란? 1) 동방정교회의 역사 2) 역사 3) 교회의 대분열 4) 대분열 이후 5) 정(正)의 의미 7) 다양한 기도와 용어 설명 8) 주 중 예배 or 기도회 시간표 3. 동방정교회 신학 1) 삼위일체 2) 니케아신경 3) 케노시스 4) 테오시스 5) 테오토코스(마리아 숭배) 6) 이콘 7) 미의 신학 6. 마무리 하며 1) 오늘날 기독교 예배에 대하여 2) 한국교회의 바른 예배를 위한 제안 3) 탐방 후기 4) 토의 주제 4. 한국정교회 1) 시작과 발전 2) 정착과 선교

4 1. 들어가는 말

5 2. 동방정교회란? (1/5) 1) 동방정회(Orthodox Church)란? ▷ 그리스도교회의 총칭
▷ 그리스도교회의 총칭 ▷ 공식 명칭은 정통 카톨릭 교회 ▷ 관례상 동방 교회(Eastern Church) 혹은 희랍 정교회(Greek Orthodox Church)

6 2. 동방정교회란? (2/5) 2)역사 ▷ 1세기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
▷ 시작 : A.D 330년대 콘스탄틴 대제의 천도 ▷ A.D 381년 : 5개의 대교구 순서를 정함

7 2. 동방정교회란? (3/5) 3) 교회의 대분열 ▷ A.D 590년 그레고리 1세가 교황에 오름, 로마 대교구가 4개의 대교구를 능가하는 영향력 가짐 ▷ 1054년 동서로 교회가 분열됨 주된 원인은 ‘교황의 수위권’과 ‘필리오케’ 문제 ▷ 서방교회는 교황의 ‘보편적수위권’을 주장하며 중앙집권화를 동방으로 확대하려함, 동방은 이를 거부 ▷ 서방교회가 필리오케(성령이 아들에게서도)를 동방교회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성령론에 삽입 ▷ 서방의 4차에 걸친 ‘십자군 원정’을 통한 침략과 약탈 사건, 분열을 돌이킬 수 없게 됨

8 2. 동방정교회란? (4/5) 4) 대분열 이후 ▷ 동방의 4개 대교구 : 집단 지도체제를 중심으로 교회체제를 운영
▷ 동방의 4개 대교구 : 집단 지도체제를 중심으로 교회체제를 운영 ▷ 7-8세기 : 고난을 겪는 가운데 신학적, 문화적으로 신비주의적인 성향을 형상함 ▷ 1453년 모슬렘 군대에 의해 콘스탄티노플 멸망 ▷ 1917년 러시아 총대교구 볼셰비키 혁명으로 신앙적 지도력을 상실 ▷ 세계사의 무대에서 최근까지 정체현상을 보임

9 2. 동방정교회란? (5/5) 5) 정교회의 정(正)의 의미 ▷ 올바른 가르침, 올바른 믿음, 올바른 예배
▷ 올바른 가르침, 올바른 믿음, 올바른 예배 ▷ ‘동방정통교회’ 를 ‘정통교회’라고 부르는 이유 ▷ 정동방정교회의 정통교리 : 삼위일체론, 성령론, 기독론 등 ▷ 정통교회로서의 근거 : 교회전통을 원형 그대로 보존해온 유일한 교회

10 3. 동방정교회 신학 (1/7) 1) 삼위일체 ▷ 가장 중요한 가르침 중의 하나
▷ 가장 중요한 가르침 중의 하나 ▷ 하나님은 본질에 있어서는 한 분이시나 위격에 있어서는 삼위(三位)이시다. ▷ 삼위의 각 위는 완전한 하나님이신 동시에 삼위 의 다른 위격들과 서로 구별

11 3. 동방정교회 신학 (2/7) 2) 니케아신경(제1차 니케아 공의회) ▷ 삼위일체 논쟁에 대한 아리우스파의 파문과
▷ 삼위일체 논쟁에 대한 아리우스파의 파문과 참된 하나님으로서의 그리스도에 대한 확정 ▷ 니케아 신경은 삼위일체 교리를 바탕으로 작성된 신앙 고백문

12 3. 동방정교회 신학 (3/7) 3) 케노시스 ▷ 그리스도가 자신을 포기한 완벽함을 생생하게 표현하는 은유적 표현
▷ 그리스도가 자신을 포기한 완벽함을 생생하게 표현하는 은유적 표현 ▷ 그리스도의 낮아지심과 연장선상에 있는 개념 ▷ 그리스도의 자기비움, 그 안에서 온전히 하나님 을 드러내는 성스러운 신비를 의미함 ▷ 역설의 신학

13 3. 동방정교회 신학 (4/7) 4) 테오시스(하나님을 닮아가는 과정)
▷ “신화” 라고 번역되는 개념으로 인간이 하느님이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라는 표현 ▷ “신화”는 특별한 개념이 아니라 예배와 말씀을 따르는 삶 속에서 아가페의 사랑을 실천하는 것

14 3. 동방정교회 신학 (5/7) 5) 테오토코스(마리아 ) ▷ 예수님의 어머니로서 초대 사도 교회의 중심이
▷ 예수님의 어머니로서 초대 사도 교회의 중심이 되신 분으로 간주한다. ▷ 마리아에 대한 공식적 태도는 ‘공경’이다. ▷ 모든 인간과 마찬가지로 죽음의 운명을 피해 갈 수 없었음

15 3. 동방정교회 신학 (6/7) 6) 이 콘 그리스도와 성모 마리아, 성인과 천사들을 2차원적으로 재현한 그림
말씀의 육화, 물질에 대한 입장을 나타냄. 현대의 개신교에서는 우상숭배라고 치부하며 모습을 찾기가 어려움 우상화과 아닌 애뜻함과 교감의 의미 인간이 이콘을 보며 공경하는 것은 이미지가 아니라 그 이미지의 근원이 신성이기 때문

16 3. 동방정교회 신학 (7/7) 7) 미의 신학

17 4. 한국정교회(1/2) 시작과 발전 러시아 정교회 2차 선교계획으로부터 출발 1897년 1월 3일 1차 선교계획 무산
1900년 2월 17일 한국에서 첫 성찬예배 봉헌 1903년 성 니콜라스 성당을 건립 1904년 러시아인과 선교회 강제출국 1906년 정교회 다시 시작 1917년 러시아 공산화로 선교회가 폐쇄됨 1922년 2월 26일 일본 정교회에 속함 1945년 일본정교회로부터 독립함

18 4. 한국정교회(1/2) 1950년 한국 전쟁 이후의 정교화 상황 1956년 총대주교청 산하로 들어갈 것을 결의
2004년 6월 20일 독자적인 자치권을 갖게 됨 2008년 7월 20일

19 4. 한국정교회(2/2) 정착과 선교 1980년 본격적 선교사업 시작 성당이 걸립, 신학원 설립 등 성장
1986년 한국에 동방 선교회 설립 1995년 바르톨로메오스 세계 총대주교의 한국 방문

20 5. 동방정교회 예배(1/7) 1) 예배의 기원 예배에 대한 최초의 설명 : 주후 150년 순교자 저스틴의 『제일 변증서』에서 발견 안식일 다음날인 예수님이 부활한 일요일에 드려짐 초대교회 예배 특징 예수그리스도를 선포함 회중은 기도함 빵과 음료를 놓고 기도하며 감사한 다음 성찬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줌

21 5. 동방정교회 예배(2/7) 2) 예배 이해 비잔틴 양식의 반원형 돔 돔의 모양의 기원 사말(四末)의 십자가
(하늘에서 보면 십자가 모양) 돔의 모양의 기원 사말(四末)의 십자가 또는 팔단(八端)의 십자가

22 5. 동방정교회 예배(2/7) 성당 내부 구성 1

23 5. 동방정교회 예배(2/7) 성당 내부 구성 2 지성소 제단 성소 성상격 임금문

24 5. 동방정교회 예배(3/7) 3) 예배 의식 성 바질과 성 요한 크리소스톰의 전통에 의하여 형성
예배는 전례적이고 위엄과 품위를 갖추었음 예배는 신자들이 예배 공간으로 들어서면서부터 시작 예배 시작과 동시에 사제는 향을 먼저 지성소를 향해 침 모든 예배는 교회력에 따른다. 한국의 정교회 예배는 조과와 성찬예배로 드려짐

25 5. 동방정교회 예배(4/7) 4) 예배 종류와 순서 정교회의 신성한 (성체성혈 성사)감사의 성사는 다음 세 가지 성찬예배 중에 거행됨 성 야고보스 사도 케사리아 대주교 성 대 바실리오스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 성 요한 크리소스톰

26 「성 요한 크리소스톰의 리투르기아서」 예전 순서
예비교인 예배 입교인의 예배 연 도 (Litany) 교 창 (Antiphon) 소입당 (Little Entrance) 삼 성 송 (Trisagion) 시편낭독 서신낭독 알렐루야 (Alleluia) 복음낭독전 기도 복음서 낭독 연 도 예비교인을 위한 기도 기 도 대 입 당 (Great Entrance) 헤루빔 성가 (Cherubikon) 니케아 신조 봉헌기도 거 룩 송 (Sanctus) 회상과 성찬봉헌 축 성 (Epiclesis) 성찬기도 및 주기도 분병 분잔 설 교 배 찬 감사기도 강복과 폐회기도 남은 빵 분배

27 5. 동방정교회 예배(5/7) 5) 예배 특징 ① 오감이 이루어 내는 예배 ② 하나님의 비전에 관한 이야기 ③ 하나님의 이야기에 대한 예상도 함께 강조함 ④ 천상의 하나님의 신비를 강조 ⑤ 성찬을 통한 구원으로 축소함 ⑥ 고대 예배와 유사한 부분 있음

28 5. 동방정교회 예배(6/7) 6) 성만찬 예전의 특징 동방정교회의 예배는 신비로운 천상적 분위기이다.
공동체적이고 대중적이며 능동적이다. 예배장소는 하늘의 처소다. 성만찬은 테오시스(신화)와 신비를 나타낸다. 교인들에게 있어서 예배는 삶의 중심이 된다. 정교회 예배는 찬양의 영감이 넘치는 예배라 할 수 있다. 신앙고백이 서방 교회보다 먼저 예전 속에 들어왔다.

29 5. 동방정교회 예배(7/7) 7) 다양한 기도와 주요 예배 용어 설명 개회예전/교창 (Antiphon)
신앙의 신조(니케아 신경) 삼성송 (Trisagion) 또는 거룩송(Sanctus) 축성 (Epiclesis): 주님의 기도 예수기도 성호 긋기 소입당 대입당 헤루빔의 기도 헤루빔(천사이름) 성가 주의 기도 폐식기도

30 5. 동방정교회 예배(6/6) 성호 긋기 기독교 초기부터 있었으며 할례와 같은 의미의 표식
세운 세 손가락이 상징하는 것은 삼위일체 하나님을 의미 누운 두 손가락은 신성과 인성을 가진 예수님을 의미 몸과 마음을 드리는 헌신의 영성을 표현 성호를 긋는 순서는 카톨릭의 반대인 왼쪽에서부터 시작함 동방정교회 로마카톨릭

31 주간 예배 or 기도회 시간표 (인천성당 중심)
 주일 성찬예배  토요 저녁기도 매 주일 am. 09:10 :조과 (아침기도) 10:00 : 성찬예배 및 강론 11:30 : 각 단체 모임(성서연구) pm. 12:00 : 친교모임 오찬 12:30 : 기초교리 공부(예비신자) 매 주 토요일 pm. 3:00, 9:00 : 만과 및 대만과 (저녁 기도) 5:00 : 성서연구 및 기초교리  평일 기도  특별 기도 매 주 수, 금요일 am. 9:00 : 아침 기도 (변경될 수 있음) pm : 저녁 기도 매주 목요일 am. 9:00-pm. 12:00 (가정기도,개업/새집/이사)

32 6. 마무리 하며 1) 오늘날 기독교 예배의 문제점 자기중심적 예배 개인의 대속사역으로 축소 성만찬을 소홀히 함
설교 중심의 예배 예배의 내러티브 구조가 분명히 드러나지 않음

33 6. 마무리 하며 2) 한국교회의 바른 예배를 위한 제안 하나님이 주체가 되는 예배를 회복 통일성을 추구 새로운 예전
교구별로 온 가족이 드리는 예배로 바른 예배를 위한 성도들의 교육의 필요 다양하고 능동적이고 아름다운 예배 삼위일체 하나님만이 예배의 중심이 되는 역동적인 예배

34 토론 주제 우리가 드리고 있는 예배의 예전 속에서 꼭 지켜야 할 것과 개혁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정교회의 예배 형식 중 우리에게 적용할 만한 것들이 있는가? 있다면 어떤 것을 어떻게? 동방정교회가 가지는 성찬예식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성인들과 마리아를 대하는 태도와 목사님들을 찾아 다니며 안수를 받으려고 하는 태도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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