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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교육대학교 추병완 교수 bwchu@cnue.ac.kr 다문화주의의 비판적 이해 춘천교육대학교 추병완 교수 bwchu@cnue.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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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춘천교육대학교 추병완 교수 bwchu@cnue.ac.kr
다문화주의의 비판적 이해 춘천교육대학교 추병완 교수

2 전통적 다문화주의의 개념 민족적/문화적 다양성 예찬 다민족 사회에 존재하는 많은 관습, 전통, 음악, 요리들을 인정하고 포용
민족 집단의 익숙한 문화적 표현(의복, 요리, 음악)들을 포용하고, 그것들을 그 집단 성원들에 의해 보전되어야 할 실제적인 관행으로 간주하며, 다른 성원들에 의해서도 안전하게 소비될 수 있도록 함

3 3S model of multiculturalism: saris, samosas, steeldrums

4 전통적 다문화주의에 대한 비판 경제적/정치적 불평등 문제를 무시함-실업, 빈약한 교육 경험, 주거 분리, 정치적 주변화, 취약한 영어 구사 각 문화의 독특성 예찬에만 치우는 것의 문제점-강제 결혼, 음핵 제거, 문화적 차이의 사소화, 부의 재분배 문제 무시 봉합되고 정적인 것으로서의 집단 개념-문화적 적응 과정의 무시, 편견과 고정관념의 심화, 민족 관계의 양극화 초래

5 소수 집단 안에서의 권력 불평등과 문화적 제한을 강화함 - 집단 성원들을 문화적 대본 안에 투옥시킴, 집단 안에서의 다양성과 개인의 자율성을 무시함, 소수집단 리더들의 입지 구축을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전락 사회통합의 저해 -새로운 이주민들에게 시민적 덕성을 기대할 수 없음. 사회 결속을 위한 민족주의 개념의 훼손

6 Post-multiculturalism의 대두
정치적 참여와 경제적 기회>문화적 승인의 상징적 정치 인권과 개인적 자유>문화적 전통에 대한 존중 포함적 국가 정체성의 형성>조상들의 문화적 정체성의 승인 문화적 변화와 문화적 혼합>정적인 문화적 차이의 구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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