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2장 프로그램 기획 2장 프로그램기획
2
⊙ 프로그램 기획 - 소재 선택과 소재에 따른 방송 방향 결정,
그러한 소재와 내용이 시청자에게 미칠 영향을 예측하고 계획하는 행위 기 • 승 • 전 • 결 또는 서론 • 본론 • 결론의 단계를 가지는 전체적인 설계도 - 실행 가능한 범위 안에서 목표를 두고 미래를 내다보고 이끌어가는 구상이 필요
3
⊙ 프로그램 기획 조건 -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 - 주시청자들의 대상 연령 등을 참고해
-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 - 주시청자들의 대상 연령 등을 참고해 주제, 소주제, 모티브, 소재, 영상표현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기획 ► 주제선정 프로그램 주제 - 연출자나 작가가 시청자에게 전하고자 하는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 - 사전작업에 의해 분석된 시청 상황과 시청 대상의 자료와 이미 작성된 편성지침을 분석하고, 시의적인 것과 새로운 사조를 융합하는 과정
4
▾ 주제를 찾는 단계별 기준 1단계 : 프로그램 장르 고려 (단일 주제 종합 구성, 매거진,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등) 2단계 : 주시청자 층을 고려 (어린이, 청소년, 주부층, 노년층, 가족 시간대 등) 3단계 : 영상화 가능성을 고려 (영상 표현이 가능한 지 등 현실상황 유무) ▾ 시청 대상자 조사 - 주제와 관련된 시청대상과 시청상황 조사 시청대상 - 시청 대상의 성별, 연령별, 학력별, 경제적 환경, 주거 지역 등 일반적인 분류 방법에 의해 조사 시청상황 - 시청시간, 시청습관, 그리고 국민의 생활양식 등을 조사
5
► 소주제 - 주제라는 하나의 형태로 응집된 제작자의 사고를 몇 개의
단위로 분리 - 주제와의 일관된 연결성, 소주제간 상호 통일성 유지 ► 소재 - 소재의 사전적 의미 ‘예술 작품의 재료가 되는 모든 대상’ ▾ 방송 소재 선정 요건 - 시의성 : 시사성과 함께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소재 - 화제성 : 흥미와 화젯거리가 있는 소재 - 참신성 : 방송되지 않은 새로운 소재 - 전문성 : 전문적이며, 정보를 제공해주는 소재 - 의외성 : 상식적이지 않은 생각 밖의 소재
6
► 모티브 - 같은 주제라도 인물이나 시대, 사회 등에 따라 여러
각도에서 다르게 표현하는 것 ► 영상 표현 가능성 -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 먼저 ‘어떤 포맷, 어떤 형태로 영상을 표현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 제작자는 텔레비전의 기계적 특성과 이용할 수 있는 기자재와 시설, 그리고 활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과 사용할 수 있는 재정적 뒷받침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7
⊙ 프로그램 기획 과정 1단계 : 기획회의 - 주시청자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하고 프로그램 파악, 프로그램
1단계 : 기획회의 - 주시청자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하고 프로그램 파악, 프로그램 제작비, 제작 스태프의 능력파악 등이 우선적으로 고려 2단계 : 자료조사 - 자료는 풍부한 아이디어의 원천으로 프로그램 내용을 구체적 이고 사실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이다.
8
3단계 : 제작팀 구성 및 현지답사(hunting)
- 작가에게 대본 의뢰, 제작부 내 FD, ENG 편집 및 촬영자, 코디 헌팅자, 섭외 등을 구성. - 드라마의 경우 PD는 작가, 연출진과 협의 하에 주연, 조연의 배우 선정 - 조명이나 동시녹음은 물론 음악에 대한 의뢰도 미리 병행 4단계 : 대본 작성 - 제작자는 담당 작가에게 프로그램 기획관련 내용 전달 후 원고 의뢰
9
5단계 : 제작 일정표 작성 - 제작자는 TD가 제출한 기술 부문의 진행일정표와 미술 부문의 제작일정표를 종합하여 비교 검토 분석하여 제작 현장의 실정 을 반영 6단계 : 제작비용 예산서 작성 - 제작자는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직접 비용과 간접 비용을 구분하여 제작 내역서를 종합하여 정리
10
⊙ 프로그램 기획 실제 프로그램 기획서 작성방법 기획안에 포함될 내용 - 제작비, 기획의도, 제작스테프, 프로그램
기획안에 포함될 내용 - 제작비, 기획의도, 제작스테프, 프로그램 주제, 프로그램의 가치와 시청자의 시청정도, 제작방식 등 ► 프로그램 기획안의 검토방법 ⁍ 기획이 수용자의 특성에 맞는 가 ⁍ 참신성, 차별성 ⁍ 타 방송사와 경쟁력 유무 ⁍ 방송 시기. 구성, 제목 내용, 편성시간대 등의 적정성 ⁍ 광고주나 협찬처의 선호도 고려
12
● 기획의도 예 지역방송은 멀티미디어시대의 선도매체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온 지가 벌써 9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항상 건강한 방송을 지향해야 하며, 항상 지역구민과 함께 해야한다. 케이블TV가 정보화 사회의 중심매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 더 나은 방송 컨텐츠로 지역민에게 다가가야 한다. 이에, 지역민의 건강과 올바른 외식문화를 보급코져 다음과 같이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고자 한다. # 맛있는 TV “길따라, 맛따라 “ - 다변화된 사회, 먹거리 문화의 변화 ! 그에 따른 외식산업의 발달 ! 이에 온 가족 모두를 충족시킬 수 있는 올바른 외식문화를 선도하며, 다국적이고 한국적인 음식들을 소개함으로써 음식을 하나의 문화로 정착시키는 길잡이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하고자 합니다.
13
구성 - 프로그램 기획 의도에 적합한 주제와 내용을 일정한 양식으로 작성 하는 작업 - 제작진이 전달하려는 주제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시청 자에게 전달하는 것 - 프로그램의 주제를 구체화함과 동시에 전체적인 윤곽에 중점을 두어 소재를 나열한 것
14
구성안을 바탕으로 방송언어에 적합한 대사와 해설 부분을 작성한 원고
구성의 키포인트 ⁍ 목표가 확실하고 차별화 되어야 한다. ⁍ 도입, 전개, 반전, 클라이막스, 결론 순으로 구성한다. ⁍ 실제 제작을 염두에 두고 구성을 해야 한다. ⁍ 이야기의 흐름, 컷의 길이, 화면 크기 등 강약 조절로 리듬을 생각한다. ⁍ 구성은 일관성과 완결성이 있어야 한다. 대본 구성안을 바탕으로 방송언어에 적합한 대사와 해설 부분을 작성한 원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의 대사 내용과 행동을 지문으로 표시)
15
방송대본의 작성요령 ⁍ 구어체로 대본을 작성 대본작성 분류 ⁍ 대본은 쉽고 간결하면서 명확하게 작성
⁍ 사실과 논리를 기본 바탕으로 작성 ⁍ 생동감 있고 흥미로운 표현을 할 수 있는 대사를 작성 ⁍ 화면 구성 및 음향에 관한 내용을 명확히 표기 대본작성 분류 1) 대본에 따라 출연자의 대사, 오디오 등이 자세히 기록 - 드라마 2) 간략한 대사만 쓰는 대본 - 인터뷰, 토론 프로그램 3) 방송진행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대사를 정리하는 것 - 쇼 프로 그램 장르 (MC 멘트 중심으로 원고 작성)
16
촬영 콘티와 편집 콘티 촬영 콘티 - 보통 비디오 촬영 중심으로 진행과정을 구분하여 화면 구성을 계획한 것 편집 콘티 - 이미 촬영된 원본을 중심으로 편집 순서를 가편집, 종합 편집 내용들로 기록하는 것 큐시트 (cue - sheet) - 프로그램 개시에서 종료까지 무엇을 어떤 타이밍에서 방송 또는 녹음, 녹화 할 것인가를 일정한 형식에 따라 기입하게 되어 있는 진행표
17
- 제작담당자가 프로그램의 진행에 필요한 사항을 세밀하게 정리한
것으로 카메라 담당, VTR 담당, 음향효과 담당자 등 모든 제작 스테 프에게 구두로 지시할 것을 시각적으로 도표화 한 것. * 대본을 보는 사람 - 프로듀서와 AD, 사회자, 연기자, 음향담당자 등 프로그램 기획이 끝나면 출연자 섭외, 대본작성이 이루어지고 녹화용 큐시트를 작성한다.(담당연출자(PD)) 큐시트의 의미 ⁍ 스태프와의 약속된 언어 ⁍ 프로그램의 진행표 ⁍ 구성의 흐름과 내용을 분석하는 보고서 ⁍ 제작 일지로서의 기능
18
⊙ 방송 제작 인력 방송제작 스태프 연출자(PD) 프로듀서(producer) - 프로그램의 기획을 담당
디렉터(director) - 프로그램의 제작을 맡아 출연자에게 연기를 지시 하고, 기술 스태프와의 협조에 의해 연출한다. 조연출(assistant director, AD) 조연출 - 연출자가 하는 전반적인 업무를 보조하는 역할을 수행
19
카메라 감독 - 카메라를 설치하여 운용 준비를 하고, 프로그램의 내용에 적합하게 촬영
조연출의 주요 역할 ⁍ 부조정실의 상황을 스튜디오에 전달 ⁍ 프로그램의 목표, 성격 등 기본 내용을 숙지 ⁍ 출연자 섭외, 세트, 소품, 의상, 자료 등을 준비 ⁍ 녹화 후 출연자 관리 및 녹화 테이프 정리 카메라 감독 - 카메라를 설치하여 운용 준비를 하고, 프로그램의 내용에 적합하게 촬영 작가(scripter) -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방송대본을 작성 (대사와 내레이션)
20
FD(floor director) 무대 위에서 연출을 감독 - 연출자의 대리인으로 녹화 당일 출연자들의 출석 유무 확인, 의상과 분장 등의 모든 준비 상황을 일일이 점검하고, 준비를 한 후 지시에 따라 큐와 컷을 준다. 미술감독(art designer) 무대장치를 포함한 미술 분야 전반을 관리한다.
23
방송기술 스태프 기술감독(technical director, TD) 카메라, 영상, 음향 등의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기기의 조작을 비롯한 모든 기술적 업무를 감독하고 지휘한다. 음향 담당자(audio engineer) 소리에 관한 모든 것을 책임지는 사람으로 사전에 프로듀서와 협력하여 오디오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고 오디오에 관한 모든 기자재를 준비하고 관리한다. 스튜디오 내 음향의 픽업과 대사, 효과, 음악 등 모든 음향의 믹싱을 담당한다.
24
연출자, 프로듀서, 세트 디자이너 등과 협의해 전체적인 조명 계획을 수립하고, 조명기구를 준비하여 실행하는 담당자
조명감독(light director) 연출자, 프로듀서, 세트 디자이너 등과 협의해 전체적인 조명 계획을 수립하고, 조명기구를 준비하여 실행하는 담당자 영상 담당자(video control engineer) 방송 프로그램의 모든 비디오 성분(카메라 조리개, 화이트 밸런스 등 카메라 세팅)의 조정을 책임지는 사람 ⁍ 기술감독의 요구사항, 그리고 모든 비디오 소스 사이에서 중재자의 역할을 수행 ⁍ 프로그램 제작에 사용되는 부조정실 내의 카메라를 포함한 모든 영상기기에 대한 운용과 보수 관리를 담당
25
기타 스태프 - 기술보조요원, 방송기기 보수요원, 방송 송출요원 등
비디오 저널리스트(Video Journalist) 1인 제작시스템(one man system): 혼자서 프로그램의 기획, 촬영, 편집 장점 - 기동성, 밀착취재, 장기취재, 저비용, 고효율성 등 * 카메듀스(cameducer) - 카메라맨과 프로듀서의 합성어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