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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2월 13 일 대강절 셋째주 성경주일 주일낮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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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5년 12월 13 일 대강절 셋째주 성경주일 주일낮예배

2 대강절 셋째주 성경주일 2015년12월13일 주일낮예배

3 2015년 12월 13일 대강절 셋째주 주일낮예배 성경주일

4 찬송 99장 찬송 98장

5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 …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사9:6-7) 예배로 부름(Call to Worship)

6 영접합니다. 주여 이곳에 오셔서 저희들이 드리는 이 예배를 받아 주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원하옵나이다. 아멘.
존귀와 영광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주님, 감사와 찬미로 하나님께 나아갑니다. 대림절 세 번째 주일에 저희들이 믿음의 눈을 열어 주님을 바라봅니다. 귀를 열어 주님의 말씀을 청종합니다. 우리 입술을 열어 거룩하신 이름을 찬양합니다. 우리 가슴을 열어 예배 중에 임하시는 주님을 영접합니다. 주여 이곳에 오셔서 저희들이 드리는 이 예배를 받아 주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원하옵나이다. 아멘. 예배의 기원

7 찬송 254 장

8 고백의 기도1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시고, 말씀으로 운행하시며, 말씀으로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에게 생명과 같은 말씀을 주셨건만 세상 일이 바쁘다는 핑계로 말씀을 멀리하였던 우리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말씀을 알면서도 말씀대로 살아가지 못한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9 성경주일을 맞으며 말씀을 가까이 하며 말씀을 실천하는 지혜를 갖게 하시며, 말씀을 통해 지혜와 명철, 생명과 은혜를 늘 공급받는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말씀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고백의 기도2

10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며 자비하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자하심이 크시도다 여호와께서는 만유를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도다 (시145:8-9). 용서의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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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대표기도 연금순 권사

17 평화의 빛 고린도후서 5:17-21

18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서 났으며 그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 5:19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19 5:20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를 통하여 너희를 권면하시는 것 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청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20 사랑의빛 믿음의빛 평화의빛

21 평화의 빛 대강절 초 사랑의 빛 믿음의 빛

22 대강절 블랙 프라이데이 (Black Friday)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미국에서는 추수감사절(11월 4주차 목요일)부터 연말까지가 최대 쇼핑시즌이다. 소매업체 1년 매출의 70%가 이때 이뤄진다. 그 시발점이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블랙 프라이데이. 유통업체의 회계장부가 붉은색(적자)에서 '흑자(black)'로 돌아선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롬12:2 +과거 말씀 육신 (성육신) +미래 재림주 +현재 임마누엘 예수님의 오심을 소망중에 간절히 기다리는 절기. (보라:기다림,소망)

23 레19:18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 (완성) 마25:40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25: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이삭줍기 레19:9 너희가 너희의 땅에서 곡식을 거둘 때에 너는 밭 모퉁이까지 다 거두지 말고 네 떨어진 이삭도 줍지 말며 19:10 네 포도원의 열매를 다 따지 말며 네 포도원에 떨어진 열매도 줍지 말고 가난한 사람과 거류민을 위하여 버려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2) 품꾼사랑 (아랫사랑) 레19:13 너는 네 이웃을 억압하지 말며 착취하지 말며 품꾼의 삯을 아침까지 밤새도록 네게 두지 말며 19:14 너는 귀먹은 자를 저주하지 말며 맹인 앞에 장애물을 놓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3) 노인공경 레19:32 너는 센 머리 앞에서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4) 거류민 (이방인) 사랑 레19:33 거류민이 너희의 땅에 거류하여 함께 있거든 너희는 그를 학대하지 말고 34 너희와 함께 있는 거류민을 너희 중에서 낳은 자 같이 여기며 자기 같이 사랑하라 너희도 애굽 땅에서 거류민이 되었었느니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24 규율사회 / 성과사회 피로사회 (한병철 박사) 타인과의 갈등 / 자기와의 갈등 범법자,광인 / 우울증환자,낙오자
규율사회 / 성과사회 -- 해서는 안된다 / - 할 수 있다 (부정의 사회) (긍정의 사회) 타인과의 갈등 / 자기와의 갈등 (타인착취) (자기착취) 범법자,광인 / 우울증환자,낙오자 강령이니라 -- kremavnnumi(2910, 크레만뉘미) 매달다 hang.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동사 크레만뉘미(Homer 이래)는 '매달다, 막대에 매달다, 매달리다'를 의미한다. 2 신약성서-- (b) 마 22: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여기에서는 이 동사가 비유적으로 '의존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한글개역에서는 "강령"으로 번역됨). 본문의 비유는 다른 모든 계명들을 하나의 못, 다시말해 사랑의 법에 의존시킨다.. 많은 계명들이 사랑의 계명에서 논리적으로 유래하는 것도 아니고, 또 사랑의 계명으로 논리적으로 축소될 수도 없다. 사랑하라고 하는 하나의 명령은 믿음으로 행하는 모든 행동의 기본 법칙이다. (역주-마 22:40을 직역하면 "모든 율법과 선지자가 이 두 계명에 매달리느니라[의존하느니라]").

25 눅2:13 홀연히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2:14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 예수님을 평강의 왕이라 말씀하심. [사9:6]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눅2:13 홀연히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2:14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26 ♥ 성령의 열매에 반대되는 육신의 열매중 가장 많은 것이 평화를 깨뜨리는 시기 질투. 갈 5:19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5: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5: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5: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25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5:26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노엽게 하거나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 --- 육신의 열매 15개중 8개가 평화의 반대; 육신의 열매 4분 - 음란의 열매 3개: 음행, 더러운 것, 호색, 우상숭배의 열매2: 우상숭배,주술, 분쟁의 열매8 : 원수맺음, 분쟁,시기,분냄,당지음,분열함,이단, 투기, 무절제의 열매2: 술취함, 방탕. --- 성령의 9개중 5개가 화평과 연관된 열매: 화평 오래참음, 양선, 온유 9가지중 4가지

27 롬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 하나님나라의 비밀 - 새 하늘과 새땅 + 새 예루살렘. (평화의 도성) 새예루살렘 - 천국의 모형. 계 21: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21: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롬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18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19 그러므로 우리가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을 힘쓰나니 --- 하나님나라는 오직 성령안에서 이루어지는 - 우리가 사모할 하나님나라는 정의와 공의로 이루어지는 평화 ,그 평화로부터 오는 기쁨입니다 -- 구약 샬롬의 개념 : 정의와 공의위에 세워진 평화. 하나님의 언약안의 평화. -- 단어의 엄청난 차이: 평안과 편안. 기쁨과 재미, - 화평이신 예수님을 섬기는 자는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아멘

28 ♥ 사도 바울 - 화목하는것이 얼마나 힘든가? 롬 12:1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12장 교회생활 12:11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12:10 형제를 사랑하며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12:18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 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20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21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롬12장 믿는 자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몸으로, 삶으로 산 제사를 드리라 영적 예배니라. 이 세대를 본받지말고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분별하라. ---12:15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 16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하지 말라 --- 악에게 지지 말고 : 내가 앙갚음을 하려하면 똑 같은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미워하는 사람을 닮아간다. 그 미움을 내가 갚으려하니 내 습관이 됩니다. 다른 사람을 대할 때도 잘못된 모습..으로. 이웃에 대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자녀들이 형제들이 만날 때 이야기를 듣습니다. 어떤 가정은 만나도 서먹서먹하고 만나자 마자 헤어집니다. 마음에 안 맞는다고 싸우기까지…. 어떤 가정은 만나면 정이 넘치고 사랑이 넘칩니다. 우리 교회는 이웃들이 , 믿지않는 분들이 어떤 가정에 비유할까요 ?

29 마 5:2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 예수님은 더 단호한 말씀을 하십니다. 마 5:23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5:24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마 5:2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23 그러므로 ... --- 하나님께 온전히 바쳐지는 예배가 되기 위해서는 형제와 화목한 자가 되어야 합니다. 형제와 화해하지 않고 드리는 예배를 하나님은 기뻐 받으시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신앙인에게 화목이 얼마나 중요한지 .. 형제가 화목하지 못한 성도의 예배는 하나님이 받지 않으신다고 하십니다.

30 ♥ 화평케하는 자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라 선포하십니다.예수님이 바로 화평케하신 하나님의 아들이기 때문입니다.
엡 2:14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2:15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2:16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예수님이 이루신 화평은 하나님과의 화평이며 2:17 또 오셔서 먼 데 있는 너희에게 평안을 전하시고 가까운 데 있는 자들에게 평안을 전하셨으니 2:18 이는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2:19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 이방인과 유대인의 화평이십니다. 아멘. 롬12장 믿는 자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몸으로, 삶으로 산 제사를 드리라 영적 예배니라. 이 세대를 본받지말고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분별하라. ---12:15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 16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하지 말라 --- 악에게 지지 말고 : 내가 앙갚음을 하려하면 똑 같은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미워하는 사람을 닮아간다. 그 미움을 내가 갚으려하니 내 습관이 됩니다. 다른 사람을 대할 때도 잘못된 모습..으로. 이웃에 대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자녀들이 형제들이 만날 때 이야기를 듣습니다. 어떤 가정은 만나도 서먹서먹하고 만나자 마자 헤어집니다. 마음에 안 맞는다고 싸우기까지…. 어떤 가정은 만나면 정이 넘치고 사랑이 넘칩니다. 우리 교회는 이웃들이 , 믿지않는 분들이 어떤 가정에 비유할까요 ?

31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 우리의 직분 자체가 화목케 하는 직분입니다. 직분 - 화목케하는 직분. 그리스도안에 새 피조물의 첫번째 특징. - 화목.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서 났으며 그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 5:19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5:20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를 통하여 너희를 권면하시는 것 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청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 하나님나라는 오직 성령안에서 이루어지는 - 우리가 사모할 하나님나라는 정의와 공의로 이루어지는 평화 ,그 평화로부터 오는 기쁨입니다 -- 구약 샬롬의 개념 : 정의와 공의위에 세워진 평화. 하나님의 언약안의 평화. -- 단어의 엄청난 차이: 평안과 편안. 기쁨과 재미, - 화평이신 예수님을 섬기는 자는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아멘

32 산상수훈의 팔복 심령이 의에 주리고 가난한 자 목마른 자 화평하게 애통하는 자 긍휼히 여기는 자 하는 자 온유한 자
마카리오스 오, 행복하여라. 심령이 가난한 자 애통하는 자 온유한 자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 긍휼히 여기는 자 마음이 청결한 자 화평하게 하는 자 주를 위해 핍박받는 자

33 마카리오스 오, 행복하여라 신약성경에서 특별한 특징은 이 단어가 하나님 나라에 참여를 통해 오는 독특한 즐거움을
고전헬라어 용법.--- 시적인 언어에서 이 단어는 '신들의 행복'을 가리키는 말이며, 그리고 신들의 상태와 또한 신들의 행복한 실존을 함께 나누는 자들의 상태를 나타내었다. 신약성경에서 특별한 특징은 이 단어가 하나님 나라에 참여를 통해 오는 독특한 즐거움을 나타내는데 사용된다는 것이다. (1복과 8복은 상급 – 천국이 그들의 것이요)

34 팔복은 천국의 계단 마카리오스, 오 행복하여라 심령이 가난한 자 의를 위해 핍박받는 자 화평케하는 자 마음이 청결한 자
긍휼히여기는 자 의에 주리고 온유한 자 애통하는 자 심령이 가난한 자

35 마카리오스, 오 행복하여라 심령이 가난한 자 의를 위해 핍박받는 자 화평케하는 자 마음이 청결한 자 긍휼히여기는 자
의에 주리고 온유한 자 애통하는 자 심령이 가난한 자

36

37 15 보라 내가 오늘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주여 하면서도
신30:11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한 이 명령은 네게 어려운 것도 아니요 먼 것도 아니라 12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하늘에 올라가 그의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하랴 할 것이 아니요 13 이것이 바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바다를 건너가서 그의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하랴 할 것도 아니라 14 오직 그 말씀이 네게 매우 가까워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 15 보라 내가 오늘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나의 말하는 것을 행치 아니하느냐? 눅6:46 [사29:13]주께서 가라사대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나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38 만약 내가 배가 고프면 그것은 물질의 문제이다. 그러나 내 이웃이 배가 고프면 그것은 영적인 문제이다.
가난한 이들은 우리의 주님입니다. - 성 빈센트 드뽈 신부 기독교 최대의 이단은 교리상의 이단이 아니라 형제를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 슈바이쳐 만약 내가 배가 고프면 그것은 물질의 문제이다. 그러나 내 이웃이 배가 고프면 그것은 영적인 문제이다. - 니콜라이 베르쟈예프. 자주 인용되는 " 나 자신의 일용할 빵은 물질의 문제이지만, 내 이웃의 빵의 문제는 영적인 문제이다" 니콜아이 베르쟈예프 러시아 사회철학자. 영성은 진정으로 상황과 깊숙히 연관괴어 있는 문제라 하겠다. 다른 한편으로 영성은 한 개인의 이기심을 추구하는 것이 모든 사람의 복지에 기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지배적인 경제논리에 대해 도전할 것이며, 도전해야 한다. 영성은 인간의 생명을 포함하여 모든 생명이 그 안에서 살아움직이고 삶을 지탱받고 있는, 그리고 단지 물질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만으로는 길러질 수 없는 내적 관계들의 생동하는 네트워크와 관련된다.

39 대강절 예수님의 오심을 기대하는 절기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롬12:2 대강절 예수님의 오심을 기대하는 절기

40 결단의 기도

41 찬송 427장

42 봉헌과 목회기도

43 성도의 교제

44 성도의 교제 ♥사랑하고 축복해요♥

45 찬송 475장

46 (회중) 아멘, 저희와 함께 하옵소서. 파송의 선언 (인도자)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예수 그리스도의 종으로 섬김과 봉사, 선교와 전도의 사명을 다하기 위하여 세계 속으로 나아갈지어다. (회중) 아멘, 저희와 함께 하옵소서.

47 축도

48 2015년 12월 13일 대강절 셋째주 주일낮예배

49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령님과 동행하는 대강절이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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