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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 몬테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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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시대적배경(년도별 사상가활동) 2.생애(년도별) 3.저서 4.교육사상 아동관, 몬테소리 교사 5.몬테소리 교구 6.일화에피소드 7.소감(비판.알게된 점) 8.참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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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 배경 시대적배경- 출생: 1870년 이탈리아의 키아라발레라는 작은 마을에서 출생하였다. *이탈리아 사회:
몬테소리가 자라난 이시기에 이탈리아는 상류계층의 문예부흥 정신은 인간문명 발달에 반대하는 단일화를 추구. 모든 것을 수용하려고 노력하는 계몽주의 정신은 이탈리아에서 뒤늦게 보급되기 시작 *이탈리아 여성의 지위: 그 당시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매우 낮음 여성에게 개방된 유일한 직업은 교사,그러나 그녀는 수학에 재능을 보 였고 생물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의사가 되기를 희망했다.-> 여성 이라는 이유로 입학이 어려웠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의대에 입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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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 배경 *교육운동: 몬테소리 교육은 20세기 초반 교육 개혁이라는 시대적 흐름과
맥을 같이하는 교육이었다. 당시 개혁 이탈리아에서 교육운동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었지만 공통적인 특징은 ‘어린이로부터의 교 육이었다’ 전통적인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졌던 지식 위주의 기계주 의적 교육, 일반적인 교육등을 비판. 그 대안을 실천하고자 함 *몬테소리의 교육의 영향을 미친 사상가: 그 당시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몬테 소리교육에 직간접적인 영향 을 미친 사상가들은 루소,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 듀이 등은 몬테소리의 긍정적 아동관과 아동중심 교육에 영향을 미친 사상가들이다. 몬테소리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로크, 다 윈, 피아제등이 여기에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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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 몬테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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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생애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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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생애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1870년 8월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마리아 몬테소리는 20세기의 유아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 위대한 교육자이다. 몬테소리 생애기를 가정영향기, 학문적 기반기, 학문적 성장기, 성숙기, 시련기, 재 창조기로 볼 수 있다. 가정의 영향기(1870˜1882) 몬테소리는 1870년 로마 근교 캬라벨에서 외동 딸로 출생하였다. 몬테 소리가 어려서 학문적 영향을 받은 사람은 외삼촌 스토파니(A. Stopani)인데 그녀의 저서 '인간 잠재력을 교육하는 것 '에서 볼 수가 있다. 학문적 기반기( 1882˜1896 ) 1976년에 초등학교 입학 1883년 공업기술학교에 입학하여 1889년 졸업, 1896년 이탈리아의 최초의 여의사가 되었다. 미래에 몬테소리 방법 (MontessoriMethod)을 낳고 전통적인 교육에 도전하여 몬테소리 교육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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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생애 학문적 성장기(1896˜1907) 1898 지체 어린이의 교육을 위한 국내 연맹 형성
로마대학을 졸업한 후 1898년부터 2년간 부속병원 수련의 시절을 거치며 정신지체아를 다룸. 1890 의과 대학 입학 세의 나이로 의과 대학 졸업 1897 로마정신병리 임상대학의 자원 1898 지체 어린이의 교육을 위한 국내 연맹 형성 1899 2년간 정신 지체아 학교의 경영을 맡음 1901 로마대학 철학과 재입학 1904 로마대학 교육대 자연학과 및 의학과 교수 1907 몬테소리 어린이집 설립 몬테소리 교육의 성숙기(1907˜1920) 1917 독일/영국/미국/폴란드/뉴질랜드/멕시코/캐나다/일본/중국/인도 등에 몬테소리 어린이집 설립 1920 몬테소리는 유럽전역을 순회하며 몬테소리 교육을 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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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생애 몬테소리 교육의 시련기(1920˜1945) 1918년 죤 듀이를 추종하는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의 비평
1918년 죤 듀이를 추종하는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의 비평 을 받으면서부터 30여년간 잠복기로 접어듬 1930이태리 공립초등학교 교육과정을 혁신적으로 바꿀 시도를 하였으나 사회주의 교육관에 부딪쳐 하지 못함. 인도로 망명.7년간 3~12세까지의 교사교육을 함 몬테소리 교육의 재창초기(1945˜1952) 1946년 네덜란드에서 '우주교육' 강의를 비롯하여 그녀의 아들 마리오와 함께 몬테소리 교육의 재창초기를 맞이하였다. 1950 마지막 강연-노르웨이/ 스웨덴(80세) 생전에 세 번의 노벨평화상 후보를 사양했음 몬테소리는 1952년 사랑과 평화를 위한 아동교육에 헌신한 82세의 생애를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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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의 저서 몬테소리의 저서 《몬테소리 교육법1909》 《교육학적 인류학1913》《몬테소리 핸드북1914》
《가정에서의 어린이1926》《아동기의 비밀1936》 《교회에서의 어린이1929》《 아이의 발견1948》 °가정에서의 유아들,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소개 다음세대/ 이영숙역 우리 어른들은 그동안 0세~3세 유아들의 존제를 육체적 전제로서만 대해 오고 그들의 심리에 대해 너무나 무시해 왔다. 이 책에서 마리아 몬테소리 여사는 ‘유 아에 대한 이해’를 날카롭고 정확하게 관찰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는 특별 히 유아가 어떤 존재이며 어른인 교사와 부모가 그들을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 것인지를 분명하게 묘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성인의 입장에서 아동을 이해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입장에서 그들의 필요를 역설하고 있다. 이 책 을 보면 인간은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과 같은 사람이 없고 각자가 독특하게 창 조된 영혼을 지니고 있다. 그 작품은 완성되기 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라는 내 용이 무척 마음에 와 닿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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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몬테소리 교육 목표]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으로는 어린이를 성인의 축소형이 아닌 개별적인 생명을 지닌
[ 몬테소리 교육 목표]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으로는 어린이를 성인의 축소형이 아닌 개별적인 생명을 지닌 존재로서 존중하고 어린이의 작업을 소중하게 여긴다. 강요나 지시에 의한 교육보다는 스스로 탐색하고 선택하여 자신이 선택한 작업을 통한 기쁨을 맛봄으로 성취감 있는 자율적인 어린이가 되도록 도와준다. 준비된 환경을 갖추어주며, 어린이의 지적욕구를 만족시 키며, 집중력, 독립심, 협동능력을 키워 자신의 능력을 최 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어린이가 되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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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몬테소리 교육방법 원리] 1). 자기 활동의 원리
몬테소리 교육법의 핵심은 유아의 자기활동을 모든 교육의 기초로 삼고 있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2). 감각교육의 중시 몬테소리는 지식형성 과정에서 모든 지식은 인식을 통해서 얻어지고, 인식은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경험은 실체 를 통해서 형성되는데, 이러한 지식형성의 과정은 감각에 의해서 흡수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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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의 교육사상 (2)아동들이 스스로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자동 으로 표현
3). 자동교육 (1)자신의 독립을 향하여 자신이 선택하고 잘못을 수정하면서 자신의 보조로 나아가며 새로운 것을 이해하는 교육이다. (2)아동들이 스스로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자동 으로 표현 (3)자동교육은 교구의 조직에 한정되는 협의의 개념이 아니라 몬테소리 사상의 기초가 되는 개념. (4)자동교육은 단순한 훈련과는 구별되는 개념으로 자신을 목표로 하는 몬테소리 교육사상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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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의 교육사상 4). 정상화 유아에게 내적 흥미에 부합된 외적 조건(준비된 환경)을 제
공했을 때 강한 집중을 하는데, 이것을 몬테소리는 '정상화 라는 개념으로 설명. 정상화라 함은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 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내적 훈련과 자신감 을 발달시키고 목적 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유아의 정상화를 위한 준비된 환경, 유아의 활동을 방해하 지 않는 소극적 교사, 과학적인 교구 등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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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의 교육사상 5). 준비된 환경 (1)인간의 문화 전체가 기본요소가 학습될 수 있는 환경.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반응하는 반응적 환경으로 유아의 개별성이 특히 존중되는 환경이다. (2)환경은 아동 스스로 놀 수 있는 장소를 의미.( 유아원, 놀이터등) (3)준비된 환경은 성인으로부터 독립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4)교실 책상 치우고 아동이 개별 활동이나 소집단활동을 할 수 있는 책상과 의자로 대체 아동의 몸집에 맞춘 가구, 낮은 칠판, 그리고 정원 가꾸기 등 실외활동 할 수 있는 실외 공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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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아동관 [몬테소리 아동관] 몬테소리 교훈 중에서 절대로 절대로 어린이를 때리지 말라 어린이를 따르라
아동자신이 배우는 모든것을 사랑해야 한다 배우는 것에 대한 사랑이 일단 어린이에게 불붙게 되면 교육자들에게 직면한 모든 문제는 사라지게 될 것이다(어린이의 존중과 아동의 자동 교육 강조) 1)아동 존중 (1) 아동의 위대함은 출생의 순간부터 시작-아동 고유의 존엄성인정 (2) 아동의 성장은 자신이 소유한 잠재 능력의 신비스러운 전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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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아동관 2)흡수 정신 (1) 유아는 주변의 사실을 흡수해서 자신의 인격을 형성해간다.
(2) 유아는 흡수하는 지적 정신 소유자이다. (3) 유아는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탐구자이다 (4) 정신내적 생활을 통해 지식을 직접 흡수한다. 3)민감기 민감기 특징 (1)환경과의 밀접한 유대관계를 위해서는 유아에게 특별한 내적 도움이 주어져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민감기의 도움이다. (2)민감기는 어느 일정한 기간에 나타났다가 그 시기가 지나면 사라져 버린다. 그 후 새로운 민감기가 나타난다. (3)민감기가 나타나는 연령은 주로 0세에서 6세 사이. (4)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행동의 특성도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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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사 교사의 의의 아동의 지도에 적합한 교사를 ‘지도자’ 라고 하였다.
아동의 지도에 적합한 교사를 ‘지도자’ 라고 하였다. 그것은 교사의 일이 ’가르치는 것‘ 보다는 어린이가 본래 가지고 있는 자연적 에너지를 ’이끌어 내는 것‘ 을 본 임무로 하는 교사를 지칭하기 위함이다. 또한 자발적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유아의 성장발달을 돕는 자라는 것을 의미하기 위함이다. 몬테소리는 교육 효과와 교육의 질은 교사의 자질과 직접적인 관계를 가진다고 보았기 때문에, 몬테소리 교사의 인식에 따라서 유아들이 정 상화된 인격형성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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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사 교사의 역할 관찰자로서의 역할 유아의 발달단계와 성장 발달에 수단이 되는 작업에 대한 능력을 판단
관찰자로서의 역할 유아의 발달단계와 성장 발달에 수단이 되는 작업에 대한 능력을 판단 해야 하므로 과학적인 관찰이 중요. 어린이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활동과 자발적인 표 현을 관찰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 교사는 우선적으로 어린이들을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서 관찰할 수 있 는 능력과 관찰의 의미와 목적을 분명하게 인식하여야 함 준비자로서의 역할 환경의 준비자로서의 역할. 즉, 몬테소리 교사는 근본적으로 항상 무엇인가를 준비하는 사람이다. 특수한 교수와 책임자만을 돕거나 보조하는 사람이 아니라, 그들이 충 실하게 책임감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자의 역할로 어린이와 직 접적인 관계를 가지는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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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사 보호자로서의 역할 어린이들의 자연적 발달을 따르면서 보호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보호자로서의 역할 어린이들의 자연적 발달을 따르면서 보호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어린이들의 생명을 보호하여야 한다. 어린이들은 그들의 활동과 운동에 의해 인도되지만 생명은 교사에 의해서 보호되어야 한다. 교사는 어린이들의 내적 신비를 보호하여야 한다. 교사는 어린이와 교구의 관계, 어린이와 환경의 관계 속에서 질서를 유지 할 수 있는 보호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교사가 작업을 관찰하는 자체가 보호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촉진자로서의 역할 교사의 시범을 통해서 유아들은 작업을 진행하고 싶은 내적 욕구를 느낄 수 있어야 하고, 이러한 욕구로 인해서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관심의 집중 화 현상이 일어나야 한다 자극자로서의 역할 발달단계마다 각기 다르게 나타는 유아의 존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 으로 최적의 동기유발기능을 발휘하여 유아의 자발성을 높이기 위한 동기유발자로서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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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사 방임자로서의 역할 유아가 작업에 대한 반복현상과 자기훈련이 계속되면 집중현상이 나타나
기 시작하는데 집중현상이 생길 때 교사는 유아를 방해하지 않도록 특별 히 주의 하여야 한다. 즉, 유아가 스스로 집중시키기 시작했을 때는 간섭 하지 않도록 수동적인 입장에서 주의 깊게 객관적인 관찰을 계속해야 한 다. 교구를 이용하는 법을 교사가 설명한 후 그 과제를 아동에게 맡기는 것으로 교사의 역할은 충분하다 부모와 지역사회에 대한 협조자로서의 역할 몬테소리 교사는 유아를 고립된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가정의 한 구성으 로 보았다. 따라서 몬테소리 교사는 유아의 가정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야 하고, 부모들로부터 교사의 강의나 방문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언제든 지 이에 쾌히 응할 수 있는 용의가 있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에 유아의 정신적인 잠재된 힘을 알려서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헌신해야 할 의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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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육내용 1)일상생활 영역 실제 상황속에서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하여 자율성,
독립심, 집중력 향상 및 신체 협응력을 발달시킨다. 2)감각영역 다양한 감각교구를 통하여 오감을 발달시켜 감각기능을 습 득시킨다 3)언엉여역 듣기,말하기,읽기,쓰기활동을 위한 체계적인 교구로 언어 습득능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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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육내용 4)수학영역 과학적인 교구와 실물 교구를 통해 수학의 기본개념과 원리
를 이해하여 논리적 사고를 함양 시킨다. 5)문화영역 유아 주변 환경 사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사회문 화 전반에 대한 통찰력을 증진 시킨다 6)아트영역 다양한 재료 및 표현기법으로 유아의 창의력을 증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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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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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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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구 몬테소리 교구 원리 몬테소리의 교육에서의 활동은 주로 어린이가 하게 된다.
어린이에게 행동선택수행의 자유를 줌으로써 스스로의 힘으로 배워가게 하는 교육형태를 생각하였다. 몬테소리 교구는 감각 교육을 전개하는 기초적이고 구체적인 활동의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1)오류의 정정 몬테소리 교구는 자동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유아 스스로 색, 크기, 형태에 따라 분별 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스스로 오류의 정정이 가능. 이런 이유로 몬테소리 교구는 독립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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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구 2)개념의 고립화 하나의 특성만을 고립시켜 교구를 만듦. 예를 들어 모든 색
판을 같은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고 단지 차이점은 크기나 모 양이 아닌 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개념의 고립화 원리는 모 든 개념을 정립시키기에 훨씬 쉽고 과학적인 방법이 되는 것 3)심미성 다양한 교구들이 매력적으로 만들어져서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아이 스스로 흥미와 호기심을 느낄 수 있는 환 경을 만들어주고 자연스럽게 참여하도록 이끄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 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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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구 4)개별성 어린이들은 제각기 다른 발달적인 수준에서 제 각각의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몬테소리는 획일화된 교육과는 다른 개인 의 수준과 차이를 인정하는 교육이다. 5)미래 학습을 위한 간접 준비 미래 학습을 위한 간접 준비의 좋은 예시는 쓰기를 말할 수 있 다. 쓰기를 위해서는 엄지, 검지, 중지의 세 개 손가락 근육이 발달되어야 하고, 손목의 근육이 발달되어야 한다. 교구의 활 동은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그것을 아이의 쓰기 활동에 많은 영 향을 준다. 몬테소리 교육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 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단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 래 학습을 체계적으로 준비해 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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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일화 1915년 캘리포니아에서 개최된 국제 박람회에 마침 파나마 운하 개통 축하
연을 할 즈음이었는데 특별히 몬테소리를 위해서 박람회장에 어린이집을 별 관으로 개설하였다. 벽 전부를 유리로 건축하여 책임자로 파크허스트에게 위임하였다. 어린이들을 방해하지 않고 관찰할 수 있도록 특별히 유리로 건 축한 것이다. 밤에는 문을 잠그고 어린이집 열쇠를 수위한테 맡겼다. 하루 는 수위가 교통사고로 출근하지 못했다. 교사와 어린이들은 밖에서 기다리 는 수밖에 없었다. 방문객들이 기다리고 있는 줄에서 그들도 끼어 있었다. 할 수 없이 그때 파크허스트는 오늘은 작업을 할 수 없으니 돌아가라고 공지 했다. 그러나 기다리던 어린이 중 한 명이“선생님 보세요 창문이 열려 있어 요”라고 말했다. 창문은 어린이가 지나가기에 충분할 만큼 틈새가 벌어져 있 었다. 파크허스트는 조용히 관찰하면서 “너희들이 들어가기에는 충분하지만 나는 몸이 커서 그 창문으로 들어갈 수 없단다” 그 어린이는 “중요 한 일이 아니에요, 어차피 선생님은 일하지 않고 관찰하시잖아요. 선생님은 밖에 있 는 의자에 앉아서 다른 방문객들과 함께 우리를 지켜만 보세요”라고 대답하 였다. 어린이들이 얼마나 자율적으로 교육이 되었는지 모든 방문객들이 놀 랐으며, 몬테소리 방법을 더 선호하고 인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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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및 비판 교육이론과 방법의 제한성에 대한 일부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를
감상적이 아닌 실제적 방법으로 존중한 몬테소리의 태도, 보상과 벌의 사용보다는 각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개별화된 교구와의 작업을 통 해서 어린이들이 즐겁게 느끼고 성장하도록 한 점과 관찰하는 태도를 중시한 점 등은 현대 유아교육에서 높이 평가되어야 할 점이다.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언어적 상호작용과 사회성발달의 측면을 소홀히 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유아와 유아 그리고 유아와 교사 간의 상호 작용을 보다 활발히 하고, 그를 통해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도록 프로 그램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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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낀점 몬테소리 그 당시의 이탈리아 문화와 상황을 살펴보면 여성으로써 사회에
영향을 주는 인물로 성장하고 자리 잡는 것에는 넘어야 할 장애물들이 많았 다. 하지만 몬테소리는 외부적인 요소의 장애물과 더불어 먼저 자신에게 동기부여 해야 하는 험난한 길, 외로움의 길을 각오하고 힘들지만 자신의 꿈을 향한 비전을 접지 않고 꿋꿋하게 나아갔던 것을 보며 비전 없이 유아 공부를 하고 있는 나를 되돌아보게 되었고 장애물 들을 담대히 넘어서는 마 리아 몬테소리를 존경할 수 있게 되었다 현시대에는 더욱더 빠르게 움직이고 빠르게 일처리 하는데 익숙해져 있다. 그러한 빠른 문화속에 우리 유아들을 성인과 똑같은 속도로 공부하는 것에 강요받고있다. 배워야 할 민감기가 있고 편히 쉬어야 할 시기가 있는 그들 의 성장과정을 무시한 채 성인의 욕구로 인해서 스트레스로 탈모증에까지 걸리지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지 못하는 발달 과정에 있는 아이들은 그것 이 외부적으로 나타날 때까지 어른들에 뜻에 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현시 대의 유아관을 볼 때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교사로써 그들의 세계 를 존중하고 관찰하는 자세는 우리가 필수로 꼭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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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참고 문헌 ⇒ 교육학의 거장들-한스 쇼이얼 외 지음. 정영근 외 옮김 한길사
⇒ 유아 교육 사상의 이해-쇼우지 마사코 팽영일 역. 출판사:창지사 ⇒ 마리아 몬테소리 자서전-조성자 지음 출판사:신정 ⇒임승렬 외(2001).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1. 출판사:양서원 ⇒유아교육학개론, 신옥순. 출판사:학지사 ⇒참 교육자 마리아 몬테소리. 지구르트 헤벤슈트라이트 이명아. 출판사:문예출판사 ⇒네이버 한국 몬테소리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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