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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분별력(신비주의)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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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적분별력(신비주의)

2 사탄의 미혹에 대한 분별의 어려움 마태복음 7:15 거짓 선지자들을 조심하여라. 그들은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오지만,
마태복음 7:15 거짓 선지자들을 조심하여라. 그들은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오지만, 속은 약탈하는 이리들이다.

3 전국 담임 목사 578명 설문조사

4 전국 담임 목사 578명 설문조사

5 바벨론 신비종교 계17:5 이마에는 '비밀이고, 바빌론이고, 음녀들과 땅의 혐오스러운 것들의 어머니' 라는 이름이 기록되어 있었다.

6 바벨론 신비종교 니므롯 – 태양신 - 바알 세미라미스 – 여신 - 아스다롯 담무스 – 환생(니므롯) 모자 숭배
창10:8 구스는 또 니므롯을 낳았는데, 그가 땅에서 처음으로 용사가 되었다. 노아 - 함- 구스 - 니므롯 니므롯 – 태양신 - 바알 세미라미스 – 여신 - 아스다롯 담무스 – 환생(니므롯) 모자 숭배 사사기 2:13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고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겼으므로 에스겔8:14 그분께서 또 나를 북쪽으로 향한 여호와의 집 문 입구로 데려가시니, 보아라, 그곳에 여자들이 앉아 담무스를 위하여 슬피 울고 있었다.

7 바벨론 신비 종교 vs 로마 가톨릭 바알 표식

8 바벨론 신비 종교 vs 로마 가톨릭

9 바벨론 신비 종교 vs 로마 가톨릭

10 바벨론 신비 종교 vs 로마 가톨릭

11 바벨론 신비 종교 vs 로마 가톨릭

12 바벨론 신비 종교 vs 로마 가톨릭

13 바벨론 신비 종교 vs 로마 가톨릭 니므롯=물고기 신=다곤 신

14 바벨론 신비 종교 vs 로마 가톨릭

15 바벨론 신비 종교 vs 로마 가톨릭

16 바벨론 신비 종교 vs 로마 가톨릭 니므롯 = 셉(Seb) 세미라미스 = 이시스 (Isis) 담무스 = 호루스(Horus)

17 바벨론 신비 종교 vs 로마 가톨릭

18 로마 가톨릭 계 17:4 그 여자는 자주색과 붉은 색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역겨운 것들과
계 17:4 그 여자는 자주색과 붉은 색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역겨운 것들과 음행의 부정한 것들로 가득찬 금잔을 가지고 있었으며

19 로마 가톨릭 교황무오설 교황의 권위는 가르침에 있어 오류가 없다

20 로마 가톨릭 마리아 숭배 - 마리아의 무죄한 잉태와 승천 - 만물 위의 여왕, 천상과 지상의 모후 마리아에게 기도
죄인들은 마리아를 통해서만 용서받는다 구원의 길은 마리아를 통하지 않고는 아무에게도 열려져 있지 않다 *창3:15

21 로마 가톨릭 교리 지은 죄를 씻고 사함을 받기 위하여 연옥이 필요하다
구원은 믿음을 통한 하나님의 은혜와, 선행과, 일곱 가지 성사에 참석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다 처음으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세례를 받음으로써 온다 심각한 죄는 신부 앞에 고백하여야한다 지은 죄를 씻고 사함을 받기 위하여 연옥이 필요하다 세상에 남아있는 자들이 기도를 드리거나, 선행을 하거나, 미사를 드림으로 연옥에서 가난한 심령이 고통을 받는 것을 돕는다

22 로마 가톨릭 미사 교리 (화체설) 빵과 포도주가 실제로 그리스도의 살과 피로 변함 그리스도께서 미사 때마다 반복하여 죽으신다
미사는 십자가의 제사가 계속되는 제사 * 히7:27

23 에큐메니칼 운동 자유주의 신학 세계의 모든 기독교회들 을 재연합시키려는 운동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처녀 탄생을 부정함
로마 카톨릭 자유주의 신학 자유주의 신학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처녀 탄생을 부정함 그리스도의 기적들을 부정함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부정함 그리스도의 부활을 부정함 사람의 영혼 불멸을 부정함 그리스도의 재림을 부정함 죽은 자의 부활을 부정함 마지막 심판과 지옥을 부정함

24 에큐메니칼 운동 김희중 대주교, 조계종 자승,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이광선 대표회장,
원불교 김주원 교정원장, 성균관 최근덕 관장, 한국민족종교협의회 한양원 회장 2010 이웃종교 체험 성지순례

25 세계교회협의회(WCC) 종교다원주의 인본주의 성경관 세속적 구원론 KNCC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구원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 기독교 만이 아니라 타종교를 통해서도 가능 인본주의 성경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인간이 저술한 하나의 역사책 세속적 구원론 ‘영혼 구원’이 아닌 정치적 해방과 경제적 착취로부터의 해방, 그리고 사회 구조적인 악으로부터의 해방 KNCC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26 세계교회협의회(WCC) 사무엘 코비아 WCC 총무가 로마 가톨릭 교회의 수장인 교황 베네딕토 16세를 만나 악수를 나누던 모습

27 세계교회협의회(WCC) WCC 코비아 총무- 김삼환 목사 회동 김삼환 목사, WCC 사역 에 적극적 협력 약속
부산에서 개최 준비위원회 상임위원장 명성교회 김삼환 목사

28 세계교회협의회(WCC)

29 뉴에이지 운동 물고기자리 Old Age 물병자리 New Age 모든 것이 에너지다. 하나님은 에너지다. 모든 것이 하나님이다.
우주 자체가 하나님이다. 사람이 하나님이다.

30 뉴에이지 운동 악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배워야 할 교훈만이 있을 뿐이다. 교훈이 무엇인가? 당신이 하나님이라는 것이다.
당신이 하나님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어떻게 배워가는가? 명상(meditation)을 수행함으로

31 뉴에이지 운동 명상이란? 마음이 정지 또는 중립 상태로 고정되게 하기 위해서 모든 생각을 제거하는 것
생각의 활동을 멈춘 상태에서 의식 세계의 전환을 추구하는 것 침묵의 상태, 생각이 없는 상태에 이르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 호흡 훈련 숨에 집중하면서 만트라 (주문) - 같은 언어나 문장을 되풀이 함

32 뉴에이지운동 vs 관상기도 명상 마음이 정지 또는 중립 상태로 고정되게 하기 위해서 모든 생각을 제거하는 것
침묵의 상태, 또는 생각이 없는 상태 에 이르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 : 호흡 훈련. 만트라 : 주문 (같은 언어나 문장을 되풀이 함) 침묵기도 전적인 침묵을 요구하는데 언어뿐 아니라 마음과 생각과 의지까지도 침묵을 요구 호흡 기도 : 들숨과 날숨 "주여, 저를 불쌍히 여기소서“ 반복

33 관상기도 토마스 머튼 : 선불교, 도교, 힌두교의 영성 토마스 키팅 헨리 나우웬 리처드 포스터 유진 피터슨

34 관상기도 지구촌교회는 경기도 가평에 필그림하우스라는 기독교 영성 센터를 지음 이동원 목사는 이 필그림하우스
에서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하려 한다고 말함 중보기도 관상기도 리더십

35 관상기도 관상기도 세미나

36 관상기도 관상기도 세미나

37 레노바레 운동 리처드 포스터 퀘이커교도 인간 내면에 ‘내적 빛’(Inner Light)이 존재한다고 믿으며 내적 음성을
들음으로써 진리로 인도함을 받는다고 생각 하나님 말씀의 객관적 타당성보다는 내적 빛의 영향 아래 얻는 개인의 깨달음이나 감정적 체험을 주장 ----- 신비주의

38 레노바레 운동 리처드 포스터 기독교 신앙은 관조적 차원 (contemplative dimension) 없이는 완전할 수 없다
‘침묵’이란 관조적 신비상태를 뜻하며, 외마디 단어나 관용구를 사용하는 ‘호흡(숨) 기도’를 통하여 무념의 상태 에서 神의 임재를 체험하라는 것 명상의 각종 테크닉에 바탕을 둔 레노바레 운동은 퀘이커 전통으로부터 나온 것으 로서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초교파주의 (ecumenism)의 배경에 자리 잡고 있는 운동

39 Living Spiritual Teachers Project
The Dalai Lama 달라이 라마 Richard Foster 리처드 포스터

40 레노바레 운동 리처드 포스터 달라스 윌라드 2007년 레노바레 컨퍼런스 이철신목사(영락교회) 옥한흠목사(사랑의교회)
이동원목사(지구촌교회) 이영훈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 강준민목사(동양선교교회) 오정현(사랑의교회)

41 마케팅 교회 빌 하이벨스 목사 윌로우크릭 교회 대세에 편승하고 '그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것을 줌
우리 시대의 흐름을 간파해서 오락 시대에 맞는 교회를 만듬 대세에 편승하고 '그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것을 줌 - 재미, 오락 그리고 자아에 몰입된 세대의 피상성

42 마케팅 교회 노먼 빈센트 필 적극적 사고방식 사람들의 정서적, 심리학적 필요를 채우는 데 초점을 둠

43 마케팅 교회 로버트 슐러 “너는 소중한 존재이고 뭐든지 할 수 있다.” 긍정적 사고방식 교회의 초점을 하나님에서
인간의 필요로 근본적으로 전환할 것을 주장 인간이 지닌 가장 근본적인 필요 를 ‘자존감’으로 봄 “너는 소중한 존재이고 뭐든지 할 수 있다.” 죄: 인간의 자존감에 상처를 주는 것

44 마케팅 교회 로버트 슐러 성경진리를 ‘재사고’하고 ‘변화’시켜 기독교를 뉴에이지/ 새 영성으로 바꾸는 것

45 마케팅 교회 로버트 슐러 초대형 메가처치 ‘수정교회’ 파산 뒤 매각

46 마케팅 교회 구도자 예배 Seeker’s Service(토요일) 빌 하이벨스, 윌로우크릭 교회 심리학
죄의 자리에 상처가 들어오고 회개를 촉구하는 대신 치료를 권함 하나님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바뀌어 감 개인적인 성취(혹은 행복의 추구) 죄를 이기심과 하나님을 향한 반역으로만 보지 않고, 성취를 획득하는 전략의 실패로도 말함 그리스도 = 필요 충족자 구도자 예배 Seeker’s Service(토요일) 믿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예배 불신자의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하는 것 - 복음의 희석 - 현대적 음악(CCM)과 드라마 : 불신자들이 생각하기보다는 느끼기를 원한다는 점에 근거해 그들의 감정을 자극

47 마케팅 교회 1996년 하용조 목사를 비롯한 온누리 교회 리더십들이 윌로우크릭을 견학 하고 돌아와 이듬해 열린예배를 처음
으로 열었음  월로우크릭교회의 프로그램은 온누리 교회를 통해서 삽시간에 한국 교회에 퍼져 나갔음 빌 하이벨스 목사는 비신자들을 전도하기 위해 ‘구도자 예배’를 실시함 구도자 예배는 한국에 ‘열린 예배’란 이름으로 전해졌음

48 마케팅 교회 새들백 교회 릭 워렌 목사 릭 워렌, 오바마 취임식 서 축복기도

49 마케팅 교회 릭 워렌, 새들백 교회 목적이 이끄는 40일 캠페인 목회철학: 사람의 필요를 채워줌으로
그들을 이끌고 유지시켜야 함 성경적 교리보다는 실용주의에 기반을 둔 사역을 펼침 목적이 이끄는 40일 캠페인 복음자체를 변형시킴 그리스도 없는 하나님의 은혜만을 강조함으로써 대중적 인기를 끌어 모음

50 마케팅 교회 기독교 지도자 최초로 북미이슬람회의(ISNA) 서 연설 기독교와 이슬람간의 협력을 촉구하는 연설 2009년

51 마케팅 교회 옥한흠 목사가 사랑의교회를 방문한 릭 워렌 목사를 만나 사랑의교회와 새들백 교회의 협력을 당부했다.
옥 목사는 “릭 워렌 목사의 ‘목적이 이끄는 삶’ 40일 패러다임이 사랑의교회 제자훈련과정 운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며 “앞으로 새들백교회와 더욱 긴밀한 관계를 맺고 싶다”고 말했다. 옥 목사는 동석한 오정현 목사에게 “(릭 워렌 목사와) 나이가 비슷한 걸로 안다. 두 목사와 두 교회가 더욱 친밀한 관계를 맺어 세계 복음화에 중추적 역할을 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2006년7월

52 마케팅 교회

53 구도자예배 vs 이머징예배 구도자 예배는 교회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베이비 부머’(Baby Boomer)들을 대상으로 함
이들은 교회가 고리타분하고 따분하며 현실과 무관한 종교적 의식만을 강요한다고 생각하는 세대들 그래서 교회는 될수록 종교적 의식을 생략하고 현대적 감각의 시청각 영상과 음악을 사용하는 구도자 예배를 통해 이들을 교회로 불러들이려 함 베이비 부머 다음의 세대, 1980년대 후반에 태어난 젊은 세대들 : ‘포스트 모던’(Post Modern)에 영향받은 세대들 : 진리와 가치를 머리로 학습하기 보다 가슴과 행동으로 체험하길 원함 포스트모던 시대에 속한 젊은이들이 하나님에 대해 듣고 아는 것보다 스스로 하나님을 경험하고 느끼고 싶어한다는 것을 발견 이머징 예배 : ‘영적 체험’

54 이머징예배 브라이언 맥클라렌 이머징 예배는 미국에서 ‘구도자 중심 이후의 예배’
(Post Seeker-sensitive Worship) 로 불림 미국과 한국의 대다수 교회들이 비신자 전도를 위해 도입한 ‘구도자 예배’의 대안으로 제시된 예배라는 뜻 미국의 윌로우크릭교회와 새들백교회 등이 도입한 구도자 예배가 그 한계점을 드러내면서 새롭게 대두된 예배 : 이머징 예배 브라이언 맥클라렌

55 이머징예배 ‘이머징 예배’(Emerging Worship)는 청중들에게 단순히 감동을 선사하기 위해 시도된 열린 예배와는 달리
포스트모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세대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 로 예배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새롭게 시도된 예배 형태로써 최근 미국에서 유행하고 있음 특히 초기 기독교의 영적이고 신비적 인 경험에 대한 갈망에서 비롯된 예배라고 할 수 있으며, 영적인 경외 감을 표현하기 위해 십자가를 비롯한 교회의 상징들을 현대적 기기를 활용 해 보여줌으로써 참여자들로 하여금 고대의 신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함

56 이머징교회 이동원 목사 지구촌교회 2008년: 영성 사역 필그림하우스는 복음주의적 영성의 목마름에 대답하는 샘터가 되고자
하는 희망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 이머징교회 운동의 비판적 수용

57 이머징교회 비평 무너진 믿음 (로저 오클랜드) 이머징 교회가 취하고 있는 길은 로마 카톨릭의 품으로 바로 이끌고 있으며,
황스데반 목사 “이머징 교회운동의 신학은 절대 진리를 거부한다. 상대주의와 인본주의가 그 운동의 본질이기 때문” 이승구 교수 “(이머징 예배를 받아들이는 것은) 잘못된 은혜지상주의 때문”이라며 “어떤 방식이든 은혜만 되면 된다는 그릇된 사고방식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진짜 은혜가 아니다” 무너진 믿음 (로저 오클랜드) 이머징 교회가 취하고 있는 길은 로마 카톨릭의 품으로 바로 이끌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종교들 간의 대화/통합으로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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