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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및 HCI의 역사 2012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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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컴퓨터의 역사 HCI의 역사 [주교재]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김희철 저, 사이텍미디어, 2006
기계식 컴퓨터 디지털 컴퓨터 1960년대 컴퓨터의 발전 HCI의 역사 Doug Engelbart 1970/1980년대 GUI의 현실화 1990년대 사회적 측면이 강조 21세기 새로운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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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식 컴퓨터 Blaise Pascal 프랑스 수학자/물리학자/철학자 파스칼린 : 1642년 파스칼이 만든 기계식 가산기
세금계산서에 나오는 덧셈과 뺄셈을 위해 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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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니츠(Leibniz)의 이진법과 계산기
뉴턴과 함께 미적분학을 개척한 수학자/철학자/역사학자 1672년, 곱셈 계산기 Stepped Reckoner 제작 이진법 개발 - 현대식 컴퓨터 개발의 기초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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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les Babbage의 해석기관(Analytical Engine)
1837년 제작(미완성) 명령들을 해석하면서 계산을 실행하는 기계 오늘날 컴퓨터의 프로그래밍과 같은 개념 1) 입출력, 기억, 연산, 제어의 작업을 수행 2) 제어문의 사용: branching, subroutine, loop 등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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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컴퓨터 (1940’s) Harvard Mark I (1944), IBM
폭 16m, 높이 2.4m, 무게 4.5톤 (76만개의 전자소자) 초당 더하기 3회, 더하기 6초, 나누기 1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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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IAC(1946), Univ. of Pennsylvania 24m, 2.6m, 27톤, 초당 수십회 연산
내장식 프로그램 처리 방식 Turing Machine 개념 Von Neumann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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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ing Machine (1937) Alan Turing, 1937년 논문에서 제시
Colosus 컴퓨터 : 독일군 암호기계 Enigma의 암호 해석 1954년 사망 ACM Turing Aw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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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ce Murray Hopper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머 중 한 사람 COBOL 개발
최초의 컴퓨터 버그 (Harvard Mark II) bug 발견, 버그제거(debu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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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컴퓨터의 발전 Transistor (1948) ARPA (1958) Timesharing (1950s)
Terminals and keyboards HCI개념의 탄생 Doug Engelb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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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ug Engelbart 이력 "Conceptual Model for Augmenting Human Intellect “
U.C.Berkeley 졸업 (EE '55), "bi-stable gaseous plasma digital devices" Stanford Research Institute (SRI) Augmentation Research Center 운영 "Conceptual Model for Augmenting Human Intellect “ 1962 발표논문, 인간 지능의 고도화 인간의 복잡한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해 인간 지적 능력을 증진 기계에 대한 지능 부여가 아니라, 컴퓨터 또는 도구나 방법을 통해 HCI의 개척자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지원에 관심 마우스, GUI, 하이퍼텍스트, 이메일을 최초로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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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8 Demo at Fall Joint Computer Conference (SF)
Video of NLS (oNLine System) the first computer mouse, interactive text, video conferencing, , hypertext, collaborative real-time editor 동영상 사이트 발표된 시점 Unix and C (1970s) ARPAnet (1969) & later Internet 30년 후, 1997 Turing Award 수상 200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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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rded keyboards, mouse
First mouse, First hypertext, First word processing First 2D editing & windows, First hypermedia publishing First context-sensitive help, First distributed client-server, … Many, many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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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지능 고도화(Augmenting Human Intellect)
인간이 복잡한 문제에 접근하고, 문제를 이해하고, 인간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문제에 대한 해결을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을 증진 기계에 대한 지능 부여가 아니다 현실성 없는 인공지능 시스템보다는 현재 있는 지식과 기술을 잘 활용하여 실현 가능한 인간 지능 고도화 시스템을 만들자는 생각 “Augmentation not Automation” 예) 로마 숫자와 아라비아 숫자 XCI + III? XCI x III? 91 * 3? 새로운 도구, 언어, 방법, 교육은 사람이 이전에 하지 못했던 일을 가능케 하고, 이미 했던 일은 간단히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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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1980년대 GUI의 현실화 70년대 초반 Xerox PARC 연구소 1973 Alto 워크스테이션
기억용량과 실행속도 측면에서 진일보한 최초의 워크스테이션 Smalltalk 프로그래밍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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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erox Star 8010 system 1981 사무 자동화 시스템으로 개발된 개인 워크스테이션
자기의 책상 위에 이더넷(Ethernet)으로 서로 연결된 워크스테이션을 놓고 문서를 제작, 검색, 조직, 공유 비트맵 스크린, 윈도우, 마우스, 아이콘 등을 포함한 GUI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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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2 Apple Lisa 1984 Apple Macintosh 1987 Macintosh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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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 요소 (human factors) 강조
70, 80년대, 인지과학 또는 인지심리학이 하나의 큰 흐름 HCI 역시 인지과학의 영향 HCI는 인간공학(ergonomics)과 흡사한 측면 인적 요소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제품/시스템/작업등을 설계 및 평가 인간의 심리적, 인지적, 생리적 특성이나 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인적 요소(human factors) 연구라고도 명명 인간의 정보처리(information processing) 모델, 인지적 능력, 실험을 통한 사용자 연구, 사용자 모델링 등이 연구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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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사회적 측면이 강조 심리학에서 사회학으로 HCI와 CSCW의 결합
90년대 HCI 연구는 사회학, 민족지학(ethnography), 인류학 중시 개인사용자 중점 연구에서 사회적인 상황을 고려하는 연구로 문화, 조직 구조, 서로 일하고 소통하는 양식, 환경적 요소가 더욱 중요 예, 그룹웨어 개발의 사회적 측면 HCI와 CSCW의 결합 CSCW(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1984, Greif와 Cashman에 의해 최초로 형상화된 학문분야 그룹 활동에 있어서의 컴퓨터의 역할에 초점을 맞춘 연구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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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새로운 패러다임 유비쿼터스 세계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감성의 강조
“Ubiquitous”는 “도처에 산재해 있는”이라는 형용사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지 필요하면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우리는 이미 가상 커뮤니티, 아바타 등 가상현실 기술 속에서 살고 있다 증강현실/혼합현실(AR/MR) 휴대폰 카메라 감성의 강조 멀티미디어의 시대 감성적 인간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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