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02 서경별곡 학습 활동.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02 서경별곡 학습 활동."— Presentation transcript:

1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02 서경별곡 학습 활동

2 1. ‘서경별곡’을 감상하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이 시의 화자는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말해 보 자.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1. ‘서경별곡’을 감상하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이 시의 화자는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말해 보 자. 사랑하는 임이 화자를 보리고 떠나가려고 함. (또는 떠나 버림.) (2) 2연의 ‘긴힛 아즐가 긴힛 그츠리잇가’에 담긴 함축적 의미는 무엇인지 말해 보자. 임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끈에 비유하여 끊어지지 않는 끈처럼 자신의 마음도 변하지 않는다는 뜻을 나타낸 것이다.

3 (3) 3연에서 화자가 사공에게 위협하는 말을 한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 보자.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3) 3연에서 화자가 사공에게 위협하는 말을 한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 보자. 떠나려는 임을 붙잡지 못하는 답답한 마음과 상황에 그 탓을 사공에게 돌려 표현한 것이다.

4 2. ‘서경별곡’의 ‘고려 가요’로서의 성격에 유의하 여 다음 활동을 해 보자.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2. ‘서경별곡’의 ‘고려 가요’로서의 성격에 유의하 여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고려 가요는 반복되는 구절인 후렴구를 갖는 작품 이 많다. 이 시에서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보자.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5 (2) 다음 견해를 바탕으로 ‘서경별곡’과 ‘정석가’에 동 일한 부분이 나타난 이유가 무엇일지 말해 보자.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2) 다음 견해를 바탕으로 ‘서경별곡’과 ‘정석가’에 동 일한 부분이 나타난 이유가 무엇일지 말해 보자. 고려 가요에는 민간에서 유행하는 노래를 궁중 음악으로 편입한 작품이 많다. 궁중 음악으로 편입할 때는 민간의 노래를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일부 내용을 덧붙이거나 바꾸기도 했으리라 짐작된다.

6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서경별곡’의 2연과 ‘정석가’의 6연에 동일한 구절이 나타나는 것은 원래 민간에서 유행하던 노래였을 것으로 보이는 이 작품들을 궁중 음악으로 편입하는 과정에서 당시에 유행하던 구절을 동일하게 첨가한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또는 오랜 구전 과정이나, 이 작품이 기록되는 과정에서 작품 간의 첨삭, 중복이 이루어졌을 가능성도 있다.

7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3) 다음 글을 읽고, ‘서경별곡’에서 ‘남녀상열지사’로 이해할 만한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 신의 생각을 말해 보자.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는 말은 조선 전기의 학자들이 고려 가요를 낮추어 가리키던 말로 남녀 간의 사랑을 읊은 노래라는 의미이다. 그들은 고려 가요의 표현이 너무 직접적·사실적이라고 비판하였다.

8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대동강(大同江) 아즐가 대동강(大同江) 건너편 고즐여”, “배 타들면 아즐가 타들면 것고리이다”부분은 남녀상열지사라 볼 수 있다. 꽃을 꺾는다는 것은 여인의 정조를 범한다는 비유적 표현으로, 당시 조선의 유교 사회에서는 이 정도의 표현도 남녀 간의 애정 행위를 노골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보아 받아들이기 어려웠을 것이기 때문이다.

9 3. 다음은 고려 시대의 경기체가인 ‘한림별곡’의 제1장이다. 이를 읽고,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3. 다음은 고려 시대의 경기체가인 ‘한림별곡’의 제1장이다. 이를 읽고,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元淳文 仁老詩 公老四六 원슌문 인노시 공노 륙 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 니졍언 딘한림 솽운주필 沖基對策 光鈞經義 良鏡詩賦 튱긔 광균경의 량경시부 위 試場ㅅ 景 긔 엇더 니잇고 시댱 경 (葉)琴學士의 玉筍門生 琴學士의 玉筍門生 금 옥슌문 금  옥슌문 위 날조차 몃 부니잇고

10 “악장가사(樂章歌詞)” 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시, 이공로의 사륙변려문 이규보와 진화의 쌍운을 맞추어 내려간 글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현대어 풀이> 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시, 이공로의 사륙변려문 이규보와 진화의 쌍운을 맞추어 내려간 글 유충기의 대책문, 민광균의 경서 해의(解義), 김양경의 시와 부 아아, 과거 시험장의 광경, 그것이 어떠하겠습니까? 금의가 배출한 죽순처럼 많은 제자들, 금의가 배출한 죽순처럼 많은 제자들 아아, 나까지 몇 분이나 됩니까. “악장가사(樂章歌詞)”

11 (1) ‘경기체가’라는 이름은 후렴구에서 유래하였다. 이 를 참고하여 위 작품에서 후렴구를 찾아 말해 보자.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1) ‘경기체가’라는 이름은 후렴구에서 유래하였다. 이 를 참고하여 위 작품에서 후렴구를 찾아 말해 보자. 위 試場ㅅ 景긔 엇더 니잇고 (2) 위 작품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태도는 어떠한지 말 해 보자. 자신감에 차 있고, 활당한 기상을 보여준다.

12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4. 고려 시대의 시가 갈래인 고려 가요와 경기체가 는 모두 후렴구를 반복함으로써 노래로서의 리듬 감을 살리고 있다. 이러한 후렴구를 포함한 노래 가사를 다음과 같은 <조건>에 따라 지어서 발표해 보자. 총 2연으로 구성할 것. 1연을 3행으로 구성할 것. 사랑의 감정을 절실하게 표현할 것. 후렴구를 만들어 붙일 것. 조건 예시 답 생략


Download ppt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02 서경별곡 학습 활동."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