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과거를 동경해 본 적이 있는가? 대학의 낭만(浪漫)은 옛말이 되고, 취업‘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해 학점을 챙기고 영어공부를 하는 낯빛 어두운 친구들을 보면서 80년대의 대학가를 꿈꿔 본 적이 있었다. 신자유주의(新自由主義)보다는 최루탄이나 전경(戰警)과 싸우는 그들이.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과거를 동경해 본 적이 있는가? 대학의 낭만(浪漫)은 옛말이 되고, 취업‘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해 학점을 챙기고 영어공부를 하는 낯빛 어두운 친구들을 보면서 80년대의 대학가를 꿈꿔 본 적이 있었다. 신자유주의(新自由主義)보다는 최루탄이나 전경(戰警)과 싸우는 그들이."— Presentation transcript:

1 과거를 동경해 본 적이 있는가? 대학의 낭만(浪漫)은 옛말이 되고, 취업‘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해 학점을 챙기고 영어공부를 하는 낯빛 어두운 친구들을 보면서 80년대의 대학가를 꿈꿔 본 적이 있었다. 신자유주의(新自由主義)보다는 최루탄이나 전경(戰警)과 싸우는 그들이 그래도 있어 보이지 않는가? 그런 막연한 동경(憧憬)이 있었다. 할리우드(Hollywood) 에서 잘 나가는 시나리오(scenario) 작가 ‘길’ 은, 조금은 속물인 약혼녀와 파리에 간다. ‘길’ 은 스스로 자기가 너무 늦게 태어났다고 말하면서 1920년대 ‘황금시대’ 의 삶을 꿈꾼다. 그런 그를 약혼녀와 친구들은 비웃는다. “향수는 부정이야. 고통스런 현재의 부정. 황금시대의 사고(思考). 이 사고의 오류(誤謬)는, 과거(過去)가 현재(現在)보다 낫다는 거지. 이게 그런 낭만인들의 상상의 결함이야. 현재의 고난을 잘 대응하지 못하면서” 파리의 밤길을 걷던 ‘길’ 은 우연히 ‘푸조’ 를 타고 동경하던 1920년대로 가게 된다 (영화에 나오는 1920년대의 푸조는 마차다). 그는 ‘콜 포터’ 의 연주를 들으면서 ‘달리’ 와 대화를 하고, ‘T.S. 엘리엇’, ‘스콧 피츠제럴드’, ‘헤밍웨이’ 와 친구가 된다. ‘거투르드 스테인’ 으로부터 원고를 검토를 받는가 하면 ‘피카소’ 의 愛人인 ‘아드리안느’ 와도 사랑에 빠지게 된다. ‘아드리안느’ 역시 과거를 동경한다. “핏 제럴드, 헤밍웨이는 지루해요. 그들은 ‘현재’ 잖아요” 그녀는 1890년대 ‘아름다운 시대 (Belle Epoque)’를 꿈꾼다. 다시 푸조를 타고 1890년대로 향한다. ‘아름다운 시대’를 살고 있는 ‘고갱’ 과 ‘드가’ 도 역시 같은 불평을 늘어 놓는다. “이 세대는 텅 비고 상상력(想像力)이 없어. 차라리 살았다면 르네상스(renaissance, 유럽의 문예부흥운동 시기, 14~15세기) 시대가 낫지.” 20년대 황금시대를 동경하던 ‘길’ 과, 과거 어느 시대를 적어도 한 번이라고 꿈꾸어 본 적이 있는 우리는 그제서야 깨닫는다. 과거는 언제나 아름답다. '아름다운 시대’에 남겠다는 ‘아드리안느’ 를 떠나보내며 ‘길’ 은 이렇게 말한다. “난 내 현재에서 도망치려 했죠. 당신이 ‘아름다운 시대’로 도망치려 하듯. 당신이 여기 머물고, ‘아름다운 시대’가 당신의 현재가 된다면 얼마 있다 다른 시대를 꿈꿀거예요. 현재는 좀 불만스럽죠. 인생이 좀 불만스러우니까.”

2 Francis Scott Key Fitzgerald
Cole Albert Porter (1891 – 1964) American composer and songwriter Francis Scott Key Fitzgerald (1896 ~ 1940) 미국의 소설가 Gertrude Stain ( ) American Female Artist (writer) Pablo Ruiz Picasso (1881~1973) Spain 의 화가 Paul Gauguin ( ) France 의 화가 Edgar Degas (1834 ~ 1917) France 의 화가 / 조각가 Hemngway, Ernest Miller (1899~1961)

3 Midnight in Paris


Download ppt "과거를 동경해 본 적이 있는가? 대학의 낭만(浪漫)은 옛말이 되고, 취업‘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해 학점을 챙기고 영어공부를 하는 낯빛 어두운 친구들을 보면서 80년대의 대학가를 꿈꿔 본 적이 있었다. 신자유주의(新自由主義)보다는 최루탄이나 전경(戰警)과 싸우는 그들이."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