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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Maria Fernanda Camilo Modified 5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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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아의 발견과 실현 도 덕 1학년 1학기삶과 도덕 Ⅰ. 삶과 도덕 2. 개성신장과 인격도야 [제작의도] [활용방법]
Ⅰ. 삶과 도덕 개성신장과 인격도야 (1) 자아의 발견과 실현 [제작의도] 수업 내용 제시 화면 [활용방법] 수업활동을 누르면 수업활동안내를 볼 수 있음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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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활동 안내 이 단원에서는 무엇을 공부할까? 도 입 1. 동영상을 보고 수업내용 확인 학습목표 2. 학습목표 제시 학습활동1
도 입 1. 동영상을 보고 수업내용 확인 학습목표 2. 학습목표 제시 학습활동1 3. 자아의 의미 학습활동2 4. 자아의 구성요소 학습활동3 5. 자아실현의 의미와 조건 [제작의도] 선생님들의 효율적인 교수활동을 위한 자료 안내 화면임. [활용방법] 메뉴를 누르면 각 자료의 슬라이드로 링크 되어 있음. [유의점] 정리,평가 6. 형성평가 및 수업설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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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해 봅시다.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제작의도]
감상해 봅시다. [제작의도] ‘나는 누구인가?’ –본 훼퍼-의 시를 감상하면서 내가 누구인지 알아보도록 하여 동기를 유발하는 화면임 [활용방법] 마우스를 누르면 태그로 작성된 시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함 [유의사항] 아이콘은 다음 슬라이드로 연결됨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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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읽고 시에 비추어 자신이 누구인지생각해 봅시다.
본 훼퍼의 ‘나는 누구인가’ 를 읽고 시에 비추어 자신이 누구인지생각해 봅시다. [제작의도] 시를 감상하고 난 후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내용을 제시한 화면임 [활용방법] 학습지와 함께 활용하도록 함 [유의사항]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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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실현을 위해 필요한 자세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학습 목표 1 자아의 의미와 구성요소를 말할 수 있다. 자아실현을 위해 필요한 자세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제작의도] 학습목표를 제시한 화면임 [활용방법] [유의사항]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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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아의 의미 나를 알고자 하는 과정에서 확인하 는 자신의 모습 나 자신이 나 다운 모습으로 스스로 인정한 나
자아(自我)란? 나를 알고자 하는 과정에서 확인하 는 자신의 모습 나 자신이 나 다운 모습으로 스스로 인정한 나 [제작의도] 자아의 의미를 학습하는 화면임 [활용방법] [유의사항]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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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자아의 구성 요소 소망 능력 의무 자아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제작의도] 자아의 구성요소인 소망, 능력, 의무에 대하여 학습하는 화면임 [활용방법] 각 구성요소를 하이퍼링크로 연결하여 학습하도록 연결함 [유의사항] 아이콘을 누르면 11번 슬라이드로 연결됨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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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망의 의미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아는 것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제작의도] 소망의 의미를 학습하는 화면임 [활용방법] 아이콘을 누르면 7번 슬라이드로 다시 돌아가도록 됨 [유의사항]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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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무의 의미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아는 것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제작의도] 의무의 의미를 학습하는 화면임 [활용방법] 아이콘을 누르면 7번 슬라이드로 다시 돌아가도록 연결됨 [유의사항]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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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의 의미 내가 할일과 해선 안되는일이 무엇인가를 아는 것 사회적 존재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수업 자료 동기
[제작의도] 능력의 의미를 학습하는 화면임 [활용방법] 아이콘을 누르면 7번 슬라이드로 되돌아감 [유의사항]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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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누구인가? 1. 나는 누구인가? 2. 나는 오늘 나 자신을 깊이 생각해본다. 3. 내가 원하는 것은 이다.
1. 나는 누구인가? 2. 나는 오늘 나 자신을 깊이 생각해본다. 3. 내가 원하는 것은 이다. 4.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이다. 5. 나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제작의도] 자아의 구성요소와 관련하여 ‘나는 누구인가?’ 라는 빈 문장을 작성하는 화면임 [활용방법] 텍스트 상자 안에 글을 작성하고 지울 수 있도록 구성됨 [유의사항] 나는 이다. 왜냐하면 때문이다.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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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아실현의 의미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면 서 자신의 꿈을 이루어 내는 것 자아실현이란?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서 자신의 꿈을 이루어 내는 것 [제작의도] 자아실현의 의미를 학습하는 화면임 [활용방법] [유의사항]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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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자아 실현의 조건 자아 실현의 조건 1.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기 2. 불굴의 의지와 노력 3. 국가나 사회의 보살핌
4. 타인의 자아실현을 본받음 [제작의도] 자아실현의 조건을 학습하는 화면임 [활용방법] 1번 보기를 클릭하면 14번 슬라이드와 연결됨 2번 보기를 클릭하면 15번 슬라이드와 연결됨 4번 보기를 클릭하면 16번 슬라이드와 연결됨 [유의사항] 아이콘을 누르면 20번 슬라이드로 넘어감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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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검사 자아검색 프로그램 적성검색 프로그램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제작의도] 프로그램 검사를 통해 자신을 객관적으로 찾아보는 화면임 [활용방법] 자아검색 프로그램과 적성검색 프로그램은 웹 프로그램에 각 각 링크됨. 아이콘을 누르면 13번 슬라이드로 되돌아감 [유의사항]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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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해 봅시다 다음 동영상을 보고 자아 실현을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생각해봅시다.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제작의도] 동영상을 감상하는 화면임 [활용방법] 화면을 클릭하면 득음을 위해 노력하는 동영상화면이 나옴. 아이콘을 누르면 13번 슬라이드로 되돌아감 [유의사항]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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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를 실현한 사람들 아래의 자아를 실현한 사람들을 통해 자신의 삶과 비교해 봅시다.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제작의도] 자아를 실현한 사람들의 삶을 살펴보는 화면임 [활용방법] 에디슨, 신사임당, 이봉주를 클릭하면 그들의 삶을 요약한 슬라이드와 연결됨. 아이콘을 누르면 13번 슬라이드로 되돌아감 [유의사항]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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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슨 오하이오주 밀란 출생 초등학교 3개월만에 퇴학 어머니에게 교육 받음 1862년 열차내 실험실 화재
1869년 전기식투표기록기 발명 주식시세 표시기 발명 1871 뉴저지주 누이크에 공장 [제작의도] 에디슨의 내용을 요약한 화면임 [활용방법] 아이콘을 누르면 16번 슬라이드로 되돌아감 [유의사항] -> 이후 수많은 발명을 함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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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임당 강원도 강릉 출생 율곡 이이의 어머니 훌륭한 어머니, 어진 아내 조선시대 여류 문인 조선시대 최초의 여류 화가
->자아개발을 완성한 인물로 평가 및 추앙받는다. [제작의도] 신사임당의 삶을 요약한 화면임 [활용방법] 아이콘을 누르면 16번 슬라이드로 되돌아감 [유의사항]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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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봉주 1991 전국체전 우승 1996 아틀란타 올림픽 은메달 2001 보스톤 마라톤 우승
2002 부산 아시아 게임 마라톤 금메달 [제작의도] 이봉주의 업적을 요약한 화면임 [활용방법] 아이콘을 누르면 16번 슬라이드로 되돌아감 [유의사항]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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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일생 나무 마인드 맵 그리기 나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제작의도]
나의 일생 마이드 맵을 작성하면서 단원을 마무리하는 화면임 [활용방법] 학습지와 함께 활용함 [유의사항]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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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성 평가 문장] 다음 빈칸에 알맞은 말은? 우리들은 대개 자기가 원하는 것, 즉 ( )이 무엇인지 확실히 안다고 믿지만, 실제로 스스로 원해서 무엇인가를 하고 난후에 내가 원했던 것이 아니었다고 후회하는 사람을 자주 볼 수 있다. 1 능 력 2 소 망 [제작의도] 형성평가 화면임 [활용방법] 클릭하면 2번 정답이 나옴 [유의사항] 3 의 무 4 의 지 5 이 성 수업 자료 동기 유발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 평 가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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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업 계 획 [수업 설계서] 교 과 명 도 덕 학년·학기 1학년 1학기 족 수 p. 39-48 단 원 명
도 덕 학년·학기 1학년 1학기 족 수 p 단 원 명 2. 개성 신장과 인격 도야 (1) 자아의 발견과 실현 차 시 8-9 /34 학습주제 나는 누구인가? 학습목표 1. 자아의 의미와 구성요소를 말할 수 있다 자아실현을 위해 필요한 자세에 대해 말할 수 있다. 학습환경 노트북을 연결한 TV시청 활동유형 학습조직 학습활동 [도입] 1. 동영상을 보고 자신의 생각을 발표해 본다. 2.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전개] 3. 자아의 의미와 구성 요소를 알아 본다. 4. 자아의 구성요소와 관련한 자아를 말해 본다. 5. 자아실현의 의미와 조건에 대해 알아본다. 6. 자아를 발견하는 방법을 알아 본다. 7. 자아를 실현한 대표적 인물을 통해 자신의 자아를 파악해 본다. [정리 및 평가] 8. 나의 일생 나무 마인드 맵 그리기로 자아에 대해 정리한다. 9. 형성평가 토의 전체 동영상 모둠 전체 [제작의도] 선생님들의 효율적인 교수활동을 위한 수업설계서 화면임. [활용방법] [유의점] 정리 전체 학습자료 자아발견과 관련된 플래쉬 자료, ppt자료, 그림자료(에듀넷-멀티미디어 교육 자료) 차시안내 (2) 개성의 존중과 신장 준비물 프로젝션 TV, 노트북, 수업 활동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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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작 자 : 진 정 희 교 장 : 김 철 곤 교 감 : 최 성 수 학 교 명 : 경남중학교
제 작 자 : 진 정 희 교 장 : 김 철 곤 교 감 : 최 성 수 학 교 명 : 경남중학교 [제작의도] - 제작자 및 제작학교, 제작년도, 제작동기에 대해 소개하는 화면임 [활용방법] -과정안 활용방법 또는 실행오류가 발생하였을 경우 수시로 연락하기 위한 화면임 [유의점] 연 락 처 : 수업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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