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과학 자유탐구 보고서 <알약은 어떤 용액에서 더 빨리 녹을까?>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과학 자유탐구 보고서 <알약은 어떤 용액에서 더 빨리 녹을까?>"— Presentation transcript:

1 과학 자유탐구 보고서 <알약은 어떤 용액에서 더 빨리 녹을까?>
과학 자유탐구 보고서 <알약은 어떤 용액에서 더 빨리 녹을까?> 평택여자중학교 <9조> 31026이 채리 31028이 혜인 31036차 수림

2 <목차> 1.실험 동기 2.실험 및 방법 3.실험start! 4.실험 결과&새로 알게 된 점 5.느낀 점&아쉬운 점

3 주제 선정 이유 why?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약을 많이 접하게 되는데 약을 먹을 때 항상 물하고만 먹게 된다. 하지만 물과 함께 섭취하지 않으면 어떤 것이 다른가가 궁금 했기 때문이다.

4 실험 준비 및 방법 [준비] [방법] 먼저 약을 녹일 5가지 용액과 5개의 같은 약을 준비한다.
시간을 잴 스톱워치를 준비한다. 기록할 것을 준비한다. [방법] 각기 다른 5가지 용액에 알약을 동시에 넣고 정해진 시간에 약이 녹는 모습을 관찰하고 어떤 용액에 더 빨리 녹는지 기록한다.

5 실험 start! -5가지 용액(각15ml) -5개의 약(타이레놀: 염기성)
(이온음료: 섭취할 시 마그네슘,칼륨, 무기인삼 염 같은 전해질을  이용한 음료로서 우리 몸 체액과 같은 삼투압을 갖는 음료이다. (레몬음료: 신맛은 구연산이 대부분이다. 당뇨병의 합병증 예방에 레몬 성분이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주장해 관심을 모았었다.비타민C,B,P,칼슘,구연산,칼륨 등의 많은 성분이 있다. (정수기물: 물을 많이 마시면 몸이 붓는 현상을 방지해줍니다 , 체내의 물이 5%정도만 부족해도 우리 몸은 탈수상태가 되며 12%이상 모자라게 되면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식초: 고혈압, 당뇨병, 비만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탄산음료: 소화가 안 되는 사람의 소화제역할을 한다. 치아산식에 걸린다고 한다. -5개의 약(타이레놀: 염기성)

6 <실험> 1.용액에 약을 각각 한 개씩 넣는다 2.약을 넣은 후 시간마다 약의 변화되는 모습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1분 후: 레몬음료>탄산음료>이온음료>식초>물 먼저 레몬음료에서는 약을 넣자마자 끝부분부터 점점 녹기 시작하였다. 그 후 탄산에서는 많은 기포가 올라 와서 녹기 시작 하였다. 물과 식초에서는 약에 털이 달 린 듯하며 부풀어 올라오기도 했다.

7 2분 후: 식초>레몬음료>탄산음료>이온음료=물
2분 후 식초에서 부식이 일어나더니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빨리 녹았다. 그 후 레몬음료에서 부풀어 올라온 후에 조각조각 분해되기 시작했다.탄산에서는 기포가 계속 붙어 있어서 잘 보이지 않았다. 이온음료와 물은 같은 속도로 부분 부분 녹기 시작 했다. 5분 후: 식초>탄산음료=레몬음료>물>이온음료 5분 후 알약이 다 녹았으며 비커 주변에 잔 가루 가 많이 묻어있었다. 그리고 탄산음료는 기포가 감싸고 있었지만 그 안에서 녹아서 가루가 되었다. 또한 레몬음료와 물, 이온음료는 가루가 되어 물위에 떠있었다.

8 10분 후: 이온음료=레몬음료=물=식초=탄산음료
10분 뒤 밑에 남은 가루들을 5분 동안 저어도 녹지 않고 가루가 가라 안는다. <이온음료> 정수기물 <탄산음료> <레몬음료> <식초>

9 !실험결과! & !새로 안 점! (알약1개가 다 녹을 때의 시간)
<실험결과> 약은 식초와 레몬음료에서 더 빠르게 녹았다. 이것으로 보아 약은 염기성을 띄고 있어서 산성에 잘 녹은 것이었다. 하지만 염기성이 아닌 중성인 경우 물에 가장 잘 녹는 다고 한다. 이로써 약은 용액과 함께 섞이면 용액 마다 녹는 속도 차이가 있지만 나중에는 모두 같은 가루 상태가 된다. (알약1개가 다 녹을 때의 시간)

10 <알게 된 점> 용액과 섞이면 같은 시간 안에 녹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용액과 섞이면 같은 시간 안에 녹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조사한 결과 약은 녹는 속도보다 같이 먹는 용액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며 물과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11 아쉬운 점 & 느낀 점 -<아쉬운 점> -<느낀 점> 알약이 녹는 모습이 징그럽기도 하고
더 많은 용액을 실험해 보지 못한 것이 가장 많이 아쉬웠다. 또한 알약의 개수도 다르게 해볼 수 있었다는 점이 아쉬웠다. -<느낀 점> 알약이 녹는 모습이 징그럽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했었다. 또한 약은 물과 먹어야 가장 좋다는 것도 알게 되어 다음부터는 물하고만 먹을 것이다.

12 이상 입니다 <9조 탐구 끝>


Download ppt "과학 자유탐구 보고서 <알약은 어떤 용액에서 더 빨리 녹을까?>"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