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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교 육 방 법 론 초등컴퓨터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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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장 직소 모델과 컴퓨터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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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서 목 적 전 개 활 동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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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1 개요 2 특징 및 문제점 3 학습 계획 4 학습 구현 방법 5 평가 방법 6 수업사례 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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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소(JIGSAW)란? 개요 1 어원 - 조각 그림 맞추기 퍼즐 게임
미국 Texas 대학의 Aroson과 동료에 의해 6년간 연구한 끝에 1978년 완성( Jigsaw II : 존스홉스킨스 대학의 Slavin (1986) - 구성원의 상호 의존성 강조 Jigsaw III : Spencer Kagan -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평가 개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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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GSAW, JIGSAWⅡ, JIGSAWⅢ 모형의 차이
개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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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소 모델의 특징 공동목표 달성 위해 상호작용 강화 학습 목표 세분화 및 통합 학습 성과는 각각의 구성원에게 돌아감
1 공동목표 달성 위해 상호작용 강화 학습 목표 세분화 및 통합 2 3 학습 성과는 각각의 구성원에게 돌아감 학업 성취와 인간관계 발전 4 특징 및 문제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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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소 모델의 문제점 교사에게 과중한 부담 학생의 전문분야 외에 무관심 탐구 수업을 저해하는 암기식 수업
1 교사에게 과중한 부담 학생의 전문분야 외에 무관심 2 3 탐구 수업을 저해하는 암기식 수업 자리의 이동에 따른 혼란 가중 가능성 4 특징 및 문제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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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계획 목표 기술 단계 학습 재료 설계 단계 학생 팀 구성 단계 전문가 배당 단계 평가 설계 단계 1 2 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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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구현 방법 학습 소개 전문가 그룹 구성 및 활동 실제 학습 평가 및 재인식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학습 구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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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방법 1 구성원의 기여도 자발적 상호작용 2 3 전문가적 식견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4 평가 방법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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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사례 고찰 그림판 프로그램 최윤희 선생님 아래한글 프로그램 정명영 선생님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이주희선생님 사례 1 사례
2 사례 3 그림판 프로그램 최윤희 선생님 아래한글 프로그램 정명영 선생님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이주희선생님 수업사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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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소 모델을 적용한 교수-학습지 도안(약안) 작성 제출
Activity 연습문제 해결 직소 모델을 적용한 교수-학습지 도안(약안) 작성 제출 활동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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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교육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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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정리 Jigsaw는 조각 그림 맞추기 퍼즐 게임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으며 Texas 대학의 Aranson에 의해 개발되었다. Slavin은 팀 구성원의 상호 의존성을 강조하는 Jigsaw II 모형을, Kagan은 언어 수업에 적합한 Jigsaw III 모형을 개발하였다. 직소 모델의 학습은 목표 기술 단계, 학습 재료 설계 단계, 전문가 배당 단계, 평가 설계 단계를 거쳐 이루어 진다. 정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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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교육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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