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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사 극 과 부조리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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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___________ 서 사 란 ? 서 사 극 의 개 념 서 사 극 의 목 적 서 사 극 의 발 생 배 경
목 차 ___________ 서 사 란 ? 서 사 극 의 개 념 서 사 극 의 목 적 서 사 극 의 발 생 배 경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극 현대작품에 나타난 서사극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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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사란? Epic = 서사 주관적인 상태의 표백이 아니라 객관적인 대상으로서의 사건 서술임 범인류적인고 무한한 다양성을 가진 서사물은, 현실 또는 허구의 사건과 상황들을 하나의 시간연속을 통해 표현한 것이라고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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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념 ■ . 아리스토텔레스 ■ . 비아리스토텔레스 VS ▶ 감정이입 용이 ▶ 배우들의 직접적인 모방행위 ▶ 감정이입의 차단
개 념 ■ . 아리스토텔레스 ▶ 감정이입 용이 ▶ 배우들의 직접적인 모방행위 VS ■ . 비아리스토텔레스 ▶ 감정이입의 차단 ▶ 서술로서의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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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적 Brecht의 서사극을 중심으로 하여 서사극은, 사회비판과 사회의 개혁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이런 사회비판과 개혁을 이룰 수 있는 하나의 예술적인 대안으로서 서사극이 존재하는 것이다. 즉, 비판적인 태도가 예술적인 태도일 수 있다는 것이 서사극 이론의 요점이며, 비판적인 태도는, 궁극적으로는 사회의 개혁을 가능하게 하는 집행성을 띤 비판을 의미. 서사극은, 복잡한 내용과 사회적인 목표를 가진 지극히 학문적인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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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배경 ■ . 표현주의 특성 ■ . 서사극의 발생 ▶ 초기 독일 표현주의 연극은 일종의 저항극
▶ 당시 예술은 기성세대와 젊은이 들의 대결을 위한 수단 ▶ 반리얼리즘적 성격 반 기 ■ . 서사극의 발생 ▶ 리얼리즘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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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베르톨트 브레히트 ■ . Bertolt Brechit, 1898~1956 ▶ 독일의 시인·극작가 ▶ 국 적 : 독일
▶ 활동분야 :문 학 ▶ 출생지 : 독일 바이에른주 아우크스부르크 ▶ 주요수상 : 클라이스트상 (1922) ▶ 주요작품 : <억첨어멈과 그 자식들> (1939) <코카서스 백묵원>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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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브레히트 이전의 서사극 ■ . Piscator의 서사극
▶ 피스카토르(1893 ~ 1966) : 브레히트 이전에 서사극을 주장한 가장 대표적인 인물 ▶ 정치사회적인 문제를 토론할 수 있는 공개적인 광장으로서의 연극 형식을 구상 ▶ 서사극을 리얼리즘 연극의 제약과, 특히 견고하게 잘 구성된 연극이 갖는 제약으로부터 탈피한 자유로운 공연을 의미 ▶서사극의 양식과 개념을 구축해가면서 새로운 기법들을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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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톨트 브레히트(1898-1956)를 곧 서사극이라고 보아도 될 정도로 그가 서사극에 미친 영향은 크다
베르톨트 브레히트( )를 곧 서사극이라고 보아도 될 정도로 그가 서사극에 미친 영향은 크다. 그는 과거의 연극과 사실주의가 가진 관객과 상황 동일화, 몰입화에 반대하여 관찰하고 생각하는 관객을 만들기 위한 일환으로 서사극을 창조하여 내었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연극의 형태로 많은 사회의 현상들을 관객이 직접 생각해 보도록 유도하고자 하였다. 브레히트는 사실주의와 프로시니엄 극장의 공연 양식들에 반대하며, 정치적, 사회적 주제를 담고 있는 차별화된 공연 양식을 만들기 위하여 당시의 연극과 세계 여러 연극 형태들에서 다양한 방법을 취하여 서사극의 개념을 창출하였다. 또한 피스카토르는 이 후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연관될 많은 연출적 기법을 완성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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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서사극의 특징과 공연기법 ■ . 소외효과 (이화작용, 낯설게 하기) ■ . 공연기법 1 2
▶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예기치 못한 것으로 바꿔 주는 역할. ▶ 관객이 당연하게 받아들인 사실을 비판적으로 보도록 유도. ■ . 공연기법 1 무대의 개방 (ㄱ) 제 4의 벽의 인습을 거부 (ㄴ) 무대조명의 광원을 노출 2 장면전환 (ㄱ) 독립적인 장면으로 구성 (ㄴ) 무대는 극장의 한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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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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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서사극의 특징과 공연기법 ( 계 속 ) ■ . 공연기법 (계 속) 3 4 5 6 설화자의 등장 노래의 빈번한 사용
Ⅲ. 서사극의 특징과 공연기법 ( 계 속 ) ■ . 공연기법 (계 속) 3 설화자의 등장 (ㄱ) 무대 위에 설화자 등장 (ㄴ) 관객의 객관적인 극 관람 4 노래의 빈번한 사용 (ㄱ) 가장 소외수단 중의 하나 (ㄴ) 무대상황의 변화 5 극 중 극 (ㄱ) ‘액자소설’의 형태, 기능은 반대 (ㄴ) 극적인 환상을 이완 6 배우의 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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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전통극 비교
전통적 희곡 형식 서사극 형식 무대는 사건을 구현 무대가 사건을 이야기 한다. 관객을 사건(행위)속에 몰아넣는다 관객을 관찰자로 만든다. 관객의 능동성을 소모시킨다. 관객의 농동성을 일깨운다 관객의 감정을 일으킨다. 관객의 결단을 강요한다. 관객에게 체험을 전달한다. 관객에게 지식을 전달한다. 관객은 줄거리 속에 감정이 이입된다. 관객은 줄거리를 마주대하고 있다. 극적환상이 주요도구이다. 논증이 주요도구이다. 감정을 축적시킨다. 인식의 단계까지 몰고 간다. 인간은 이미 알려진 존재로서 전제된다. 인간은 연구의 대상이 된다. 인간은 변화 불가능한 존재(고정)이다. 인간은 가변적이고 변화시키는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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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적 관습 삽화적 구조 중세의 순환 극이나 셰익스피어의 연대기적 역사극과 마찬가지로 브레히트의 서사극 또한 삽화적 구조를 띄고 있다. 구성은 서로 무관한 이야기들을 선적으로 나열하며 결론적으로는 자신의 관점을 만들어나가며 자연스레 자신의 시각을 전달한다. 각각의 장면은 이어지며 새로운 장면이 사직 될 때마다 부제를 표시하여 알렸다. 역사적 배경 브레히트는 역사적 기능을 강화하여 사건의 과거성을 강조하였고 이것을 현재의 삶에 비추어 느끼게 함으로써 더 큰 사회적인 기능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즉 사회 변혁이 가능하고 바람직하다는 것을 관객들에게 확신시켜 주는 방식으로 사회의 병폐를 보여주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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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자 일본의 노의 영향을 받아 코러스가 코러스에 한정되지 않고 배우의 대사를 노래하기도 하며 많은 사건들을 서술한다. 1954년의 ‘코카서스 백묵원’의 서술자는 아쯔닥의 역을 동시에 맡았다. 성격화 브레히트의 연극에서 등장인물은 개인의 사회적 기능과 그 기능의 변화로 나타나며, 뚜렷한 개성을 지닌 사회의 전형적 인물로서 사회적 기능, 즉 과거성을 강조하고 사회적 기능을 보여주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었다. 이것은 중세의 도덕극으로 거슬러 올라가 시작된다. 몸짓 태도(Gestus) 그는 등장인물의 몸짓 태도를 가시화 하였다. 그것은 대사에는 말하고 있는 사람의 몸짓(gest)이 뒤따른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그는 배우의 역할에 분명한 제스처와 태도를 요구하였다. 극행동의 변증법 그는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처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보여주려 하였다. 그는 사회적 정치적 이론을 만들어갔던 일생 동안 인간사가 지니고 잇는 자기 모순들을 일관되게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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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전통극 비교 (계속)
전통적 희곡 형식 서사극 형식 결말에 대한 긴장감이 있다. 사건 진행에 대한 긴장감이 있다. 다음 장면을 위한 장면(개연성) 장면마다 독립되어 있다.(독자성, 총체성) 직선적인 사건진행 곡선적인 사건 진행 진화적인 사건 진행의 필연성 사건진행의 도약성 현존하는 세계를 그린다. 변화되어야 할 세계를 그린다. 인간의 의무 인간의 필요성 충동(본능)에 의해 (행위의) 동기 사유가 존재를 규정한다. 사회적 존재가 사유를 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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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현대작품에서의 서사극 ■ . 우리동네 생명과 소멸에 관한 진리, 그리고 그것을 따라 아름답게 살아가는 마을 사람들의
유쾌하고 잔잔한 일상을 담은 <우리동네>에는, 나의 주변에서 쉽게 말을 건넬 수 있는 혹은 건네고 싶은 소중한 나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탄생과 성장, 죽음에 이르는 삶에 담백한 아름다움과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삶을 바라보는 철학적 시각과 따듯한 감성이 잘 살아나는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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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현대작품에서의 서사극 ( 계 속 ) ■ . 한씨연대기 ( 황석영 作 )
1971년 서울. 가난하게 살다 외롭게 숨진 한(韓)노인의 장례식이 거행된다. 어렵게 연락이 닿은 한노인의 여동생 한영숙과 친구 서학준, 그리고 딸 한혜자가 찾아와 한노인의 한 많은 일생을 회상한다. 평양의 김일성 의과대학을 나온 의사 한영덕(한노인)과 서학준은 6.25전쟁이 발발되자 중앙인민병원으로 배치되 전쟁부상자들을 치료하는 일을 맡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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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사극 공연 서사극과 판소리 서사극의 장면(사천의 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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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현대작품에서의 서사극 ( 계 속 ) ■ . 도그빌 ( Dogville, 2003 )
록키 산맥에 자리한 작은 마을 '도그빌'. 이 평온한 곳에 어느 날 밤 총소리가 들린다. 그리고 한 미모의 여자가 마을로 숨어 들어온다. 창백한 얼굴에 왠지 모를 불안감을 드리우고 있는 이 비밀스러운 여자의 이름은 '그레이스'. 그녀를 처음 발견한 '톰'은 다만 그녀가 갱들에게 쫓기는 신세라는 사실만 알 수 있을 뿐이다. 첫눈에 그녀 에게 반한 그는 그레이스를 마을 사람들에게 인도하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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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조리극의 특징 부조리 연극의 연원, 배경 19세기 이후 과학주의, 합리주의, 실증주의의 발달로 연극은 사실주의를 토대로 발달했다. 하지만 세계 1, 2차 대전이 일어나자 과학과 물질문명의 발달에 대한 회의를 가지게 되었다. 니체의 “신(神)은 죽었다”라는 선언, 신을 대체할 만한 새로운 가치관의 부재 등 에서 삶의 이상이나 도덕적 가치의 상실감과 그에 따른 불안감에 휩싸이게 되었다. 이러한 기존의 합리주의적인 사고에 대한 불신과 현상적으로 보이는 세계의 부조리한 모습 속에서 부조리극은 탄생하였다. 부조리(Absurd)의 의미 해석 - 사전적 의미로는 불협화음, 부조화, 조리 없음정도 이지만, 부조리 연극에서의 부조리는 철학적 의미에서의 인간이 타고난 질서를 향한 욕구와 목적을 상실한 우주와의 불일치에 대한 인식으로서의 ‘비합리성’을 의미(까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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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조리극 공연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이오네스코의 <코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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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조리 연극의 개념 마틴 에슬린(M. Esslin) - “통합된 원칙을 잃고 분열된 세계속에서 느끼는 인간 존재의 우주적 상실감을 표현하고자 하는 연극” 에드워드 올비(E. Albee) - “실존주의 철학에 입각한 예술로서 인간의 허구적 환영을 지탱하는 도덕적, 종교적, 정치적, 사회적 구조의 붕괴로 인해 의미가 상실된 세계의 의미를 찾아내려는 연극” 부조리극은 1950년대 이후 등장한 새로운 연극양식으로 반사실적이고 반대중적인 무대실험을 통해 현대인의 실존적 부조리를 형상화한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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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부조리 연극의 주제 의식 ①세계의 불합리함을 그대로 표현 : 기존의 연극이 이성과 논리를 통해 세계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합리주의 에 기초해 있다면, 부조리극은 이성과 논리의 모순을 부각시켜 하고자 함. 이러한 내용과 형식의 일치를 통해 인간조건의 궁극적이고 본질적인 리얼리티 를 계시함.(불합리성을 합리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던 것을 폐기) ② 근원적 현실을 직시 관객으로 하여금 삶이 무의미하다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그러나 교훈주의적은 아니어서 단지 삶은 무의미하다는 끔찍한 사실을 알려줄 뿐 대응방향은 아예 제시조차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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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부조리 연극 극작술 (종전 사실주의와 대비) ① 인과관계의 부재(또는 희박함) 전통극(서양의 사실주의)이 대부분 인과율에 의해서 극이 전개된다고 한다면 부조리극에 오면 이러한 일체의 유기성을 부정한다. 오히려 즉흥적이며 우연적 인 상황 중심의 연극이 표현된다. 결말은 미해결 ② 등장인물은 소외되고 박탈당한 인간 구체적이거나 개성적인 인물이 아닌 유형적, 원형적이다. 이들은 외적 기준에 의해 인식 가능한 개인도 아닌 내던져진 이들이 어떤 개성 적인 성격을 갖는다기보다는 일반적 인 유형의 모습을 갖는 것이다. 심지어는 성별이나 숫자로만도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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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구성은 완결된 극 구성이 없다. 순환적 구성, 직선적 구성
순환적 구성: 극이 시작했을 때와 끝날 때의 구성이 거의 변한 것이 없이 원위치로 되돌아온 구성. 현대인의 생활이 이처럼 순환적으로 전개된다는 것을 구성적으로도 표현하는 것이다. 직선적 구성은 처음에 제시된 상황이나 사건이 해결되지 않고 계속해서 강조되어지는 구성. 현대인의 삶의 문제들이 해결되어지기보다는 끊임없는 문제들의 연속과 그것의 과중임을 표현하는 형식. ④ 시간과 공간의 추상화 내지 일반화 극의 진행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되지 않으며 실제적인 시간을 파악할 수도 없다. 공간이 구체적이기보다는 상징적이거나 추상화되어 있기 때문에 극적 이미지만을 강조하고 무대화한다. 무대 장치도 거의 하지 않으며 꼭 필요한 것만 사용한다. ⑤ 시각적 요소는 상징적, 은유적으로 사용 사실적 묘사를 위해서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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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언어의 평가 절하 등장인물들의 대화는 대화 이전에 말장난, 수다, 무의미한 지껄임을 통하여 현대인의 삶 속에서 대화의 의미가 그 전달 기능을 상실했음을 과장, 왜곡함. ⑦ 전통적인 극 형태의 구분이 없음 비극적인 상황에서 우스꽝스러운 상황의 연출로 웃게 된다거나 긴박한 분위기 속에서 어처구니없는 웃음을 짓게 하는 것과 같은 블랙유머를 사용하여 희비극적 ⑧ 논리를 거부하나 그 전달방법은 관념적 작품의 통일성이 사건이라 인물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상에 의해서 달성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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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부조리극의 대표 작가 ① 사무엘 베게트(S. Beckett, 1906-1989)
부조리극의 개척자, 현대극의 시조 대표작 『고도를 기다리며』는 현대연극의 대명사격, 후기 작품으로는 『게임의 종말』,『크랩의 마지막 테입 』,『행복한 나날들』, 『나는 아니야 』,『그 때』 ② 장 피에르 주네(J. Genet, ) 작품에서 인간 존재를 거울 속에 비친 끊임없는 반영들로 묘사, 각각의 영상마다 잠시 동안 실재로 오인되어 있다가 일정한 점검을 거쳐 하나의 환영에 불과했음이 밝혀진다. 진실은 결코 발견되지 않으며 등장 인물들 역시 진정한 정체가 드러나지 않는다. 『하녀들』,『흑인들』,『스크린』,『사형수의 감시자』,『발코니』 ③ 외젠느 이오네스코(E. Ionesco, ) 반연극의 창시자, 대표작 『대머리 여가수』는 스스로 ‘반연극(antiplay)'이라 칭했이 작품 안에서 행동은 전혀 발전하지 않으며 등장인물들은 서로 너무나 똑같아서 서로 뒤바뀌어도 아무 문제가 없을 것 같다. 대화는 지극히 상투적인 언어로 구정되어 있으며 심지어 언어의 무의미성을 보여준다. 『새 입주자』,『의자들』,『수업』,『의무의 희생자』,『살인자』,『코뿔소』,『왕의 퇴장』,『기아와 갈증』,『여행가방을 든 사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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