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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국어의 이해와 탐구 음운의 개념과 체계 음운 변동 01 음운 02 단어 03 문장 04 담화 | 단 원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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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 국어의 이해와 탐구 음운의 개념과 체계 음운 변동 01 음운 02 단어 03 문장 04 담화 | 단 원 구성 |
| 단 원 구성 | 01 음운 02 단어 03 문장 04 담화 ※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

2 (1) 음운의 개념과 체계 1 음운의 개념 2 자음 체계 3 모음 체계 4 비분절 음운

3 ● 다음 짝지어진 단어의 의미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요소가 무엇인지 찾아보자.
1 음운의 개념 2 3 4 배운 후에 1 음운의 개념 다가서기 ● 다음 짝지어진 단어의 의미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요소가 무엇인지 찾아보자. • 달 – 말 • 볼 – 벌 • 설 – 섬 ‘ㄷ’과 ‘ㅁ’ ‘ㅗ’과 ‘ㅓ’ ‘ㄹ’과 ‘ㅁ’

4 핵심 정리 * 조음 기관(발음 기관) 음운의 개념 1 2 3 4 배운 후에 센입천장(경구개) 코안(비강) 여린입천장(연구개)
목젖 잇몸(치조) 입안(구강) 목 안(인두) 입술 울대마개(후두개) 후두 식도 목청(성대) 기관

5 • 음성: 사람의 발음 기관을 통해 나오는 말소리 - 의미의 차이를 내는 음운 - 의미의 차이를 내지 못하는 변이음
1 음운의 개념 2 3 4 배운 후에 핵심 정리 * 음운 • 음성: 사람의 발음 기관을 통해 나오는 말소리 - 의미의 차이를 내는 음운 - 의미의 차이를 내지 못하는 변이음 • 음운: 의미 구별에 사용되는 최소의 문법 단위 분절 음운 음소. 정확히 소리마디의 경계가 그어짐. 비분절 음운 운소. 소리마디의 경계가 분명히 그어지지 않음.

6 ● 다음에서 ‘말〔言〕’의 최소 대립쌍인 것과 아닌 것을 구별하고, 최소 대립쌍으로 어떤 것이 더 있는지 생각해 보자.
1 음운의 개념 2 3 4 배운 후에 친해지기 ● 다음에서 ‘말〔言〕’의 최소 대립쌍인 것과 아닌 것을 구별하고, 최소 대립쌍으로 어떤 것이 더 있는지 생각해 보자. 감 날 달 말〔馬〕 발 설 물 쌀 창 • 최소 대립쌍인 것: • 최소 대립쌍이 아닌 것: 날, 달 , 말〔馬〕 , 발 , 물, 쌀 감, 설, 창 단어를 구성하는 나머지 요소는 같고 오직 한 가지 요소만 다를 때, 두 단어는 최소 대립쌍이 되고, 그 차이 나는 요소는 각각 음운이 된다.

7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얼른 밥을 챙겨 먹고 집을 나섰다.
1 2 자음 체계 3 4 배운 후에 2 자음 체계 다가서기 ● 다음 문장을 읽으면서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얼른 밥을 챙겨 먹고 집을 나섰다. (1) 코를 막고 문장을 읽으면서 평소와 달라지는 소리를 찾아보자. 코를 막으면 공기가 코로 들어가 내는 소리, 즉 비음 ‘ㄴ, ㅁ, ㅇ’이 평소와 다르게 소리난다.

8 (2) 천천히 읽으면서 두 입술이 닿는 소리를 찾아보자.
1 2 자음 체계 3 4 배운 후에 2 자음 체계 다가서기 (2) 천천히 읽으면서 두 입술이 닿는 소리를 찾아보자. 두 입술이 닿는 소리는 입술소리〔순음〕 ‘ㅂ, ㅃ, ㅍ, ㅁ’이다. 문장에서 ‘침, 마, 밥, 먹, 집’에서 찾을 수 있다.

9 핵심 정리 * 조음 위치에 따른 분류 목청소리〔후음〕 목청 사이에서 나는 소리 혀뿌리 부분과 여린입천장 사이에서 나는 소리
1 2 자음 체계 3 4 배운 후에 핵심 정리 * 조음 위치에 따른 분류 목청소리〔후음〕 목청 사이에서 나는 소리 여린입천장소리〔연구개음〕 혀뿌리 부분과 여린입천장 사이에서 나는 소리 센입천장소리 〔경구개음〕 혓바닥과 윗잇몸이 닿아서 나는 소리 잇몸소리〔치조음〕 혀끝과 윗잇몸이 닿아서 나는 소리 입술소리〔순음〕 두 입술에서 나는 소리

10 핵심 정리 * 조음 방법에 따른 분류 • 구강음: 구강만 이용해서 내는 소리
1 2 자음 체계 3 4 배운 후에 핵심 정리 * 조음 방법에 따른 분류 • 구강음: 구강만 이용해서 내는 소리 파열음 허파에서 나오는 공기 흐름을 완전히 막았다가 터뜨리면서 내는 소리 마찰음 조음 기관의 공간을 좁혀 마찰을 일으키면서 내는 소리 파찰음 파열 후에 마찰을 일으키며 내는 소리 유음 혀끝을 잇몸에 가볍게 대었다가 떼거나 혀끝을 윗잇몸에 댄 채 공기를 그 양옆으로 흘려 내보내면서 내는 소리

11 • 예사소리〔평음〕, 된소리〔경음〕, 거센소리〔격음〕
1 2 자음 체계 3 4 배운 후에 핵심 정리 • 비강음: 비강도 같이 이용해서 내는 소리 - 비음 * 소리의 세기에 따른 분류 • 예사소리〔평음〕, 된소리〔경음〕, 거센소리〔격음〕 * 목청의 떨림 여부에 따른 분류 • 울림소리〔유성음〕, 안울림소리〔무성음〕

12 입술소리 잇몸소리 센 입천장 소리 여린 목청소리
1 2 자음 체계 3 4 배운 후에 핵심 정리 * 현대 국어의 자음 체계 입술소리 잇몸소리 입천장 소리 여린 목청소리 파열음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 조음 위치 조음 방법

13 입술소리 잇몸소리 센 입천장 소리 여린 목청소리
1 2 자음 체계 3 4 배운 후에 핵심 정리 * 현대 국어의 자음 체계 입술소리 잇몸소리 입천장 소리 여린 목청소리 파찰음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 조음 위치 조음 방법

14 핵심 정리 * 현대 국어의 자음 체계 입술 소리 잇몸 센 입천장 여린 목청 마찰음 예사소리 ㅅ ㅎ 된소리 ㅆ 비음 ㅁ ㄴ ㅇ
1 2 자음 체계 3 4 배운 후에 핵심 정리 * 현대 국어의 자음 체계 입술 소리 잇몸 입천장 여린 목청 마찰음 예사소리 된소리 비음 유음 조음 위치 조음 방법

15 ● 다음 자음의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을 써 보자. 자음 조음 위치 조음 방법 ㄲ ㄴ ㄹ ㅅ ㅈ ㅍ 여린입천장 소리 파열음
1 2 자음 체계 3 4 배운 후에 친해지기 ● 다음 자음의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을 써 보자. 자음 조음 위치 조음 방법 여린입천장 소리 파열음 잇몸소리 비음 잇몸소리 유음 잇몸소리 마찰음 센입천장 소리 파찰음 입술소리 파열음

16 ● 다음 모음들을 하나씩 천천히 발음하면서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1 2 3 모음 체계 4 배운 후에 3 모음 체계 다가서기 ● 다음 모음들을 하나씩 천천히 발음하면서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1) 소리를 내기 시작할 때와 마칠 때의 입 모양이 달라지는 모음을 찾아보자. •입 모양이 변하는 모음(이중 모음): ㅑ, ㅕ, ㅛ, ㅠ •입 모양이 변하지 않는 모음(단모음): ㅏ, ㅓ, ㅗ, ㅜ, ㅡ, ㅣ

17 (2) 발음할 때 입술 모양이 동그랗게 오므려지는 모음을 찾아보자.
1 2 3 모음 체계 4 배운 후에 3 모음 체계 다가서기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2) 발음할 때 입술 모양이 동그랗게 오므려지는 모음을 찾아보자. ㅗ, ㅜ (발음할 때 입술 모양이 동그랗게 오므려지는 단모음을 원순 모음이라고 함. ‘ㅛ, ㅠ’는 부분적으로 입술이 둥글게 되지만 이중 모음이기 때문에 원순 모음이라 하지 않음.)

18 • 모음: 날숨이 목청을 통과하면서 목청이 떨어 울리게 되면, 그것이 입안에서 공명을 일으키면서 만들어짐. 단모음
1 2 3 모음 체계 4 배운 후에 핵심 정리 * 모음의 종류 • 모음: 날숨이 목청을 통과하면서 목청이 떨어 울리게 되면, 그것이 입안에서 공명을 일으키면서 만들어짐. 단모음 발음하는 동안 입 모양이 일정함. - 전설/후설 모음, 고/중/저 모음, 원순/평순 모음 등 이중 모음 발음하는 동안 입술 모양이나 혀의 위치가 달라짐. - 상향/하향 이중 모음

19 핵심 정리 * 단모음 전설 모음 후설 모음 평순 모음 원순 고모음 ㅣ ㅟ ㅡ ㅜ 중모음 ㅔ ㅚ ㅓ ㅗ 저모음 ㅐ ㅏ 혀의 높이
1 2 3 모음 체계 4 배운 후에 핵심 정리 * 단모음 전설 모음 후설 모음 평순 모음 원순 고모음 중모음 저모음 혀의 높이 입술 모양 혀의 앞뒤

20 핵심 정리 * 이중 모음 상향 이중 모음 ’j’+단모음 ㅑ〔ja〕, ㅕ〔jə〕, ㅛ〔jo〕,
1 2 3 모음 체계 4 배운 후에 핵심 정리 * 이중 모음 상향 이중 모음 ’j’+단모음 ㅑ〔ja〕, ㅕ〔jə〕, ㅛ〔jo〕, ㅠ〔ju〕, ㅒ〔jɛ〕, ㅖ〔je〕 ’w’+단모음 ㅘ〔wa〕, ㅝ〔wə〕, ㅙ〔wɛ〕, ㅞ〔we〕 하향 단모음+’j’ ㅢ〔ɨj〕

21 ● 다음에 해당하는 모음을 찾아보자. • 후설 원순 모음: ㅗ, ㅜ • 전설 원순 고모음: • 후설 평순 저모음: ㅟ ㅏ
1 2 3 모음 체계 4 배운 후에 친해지기 ● 다음에 해당하는 모음을 찾아보자. • 후설 원순 모음: • 전설 원순 고모음: • 후설 평순 저모음: ㅗ, ㅜ

22 ● 다음 문장을 천천히 읽으면서 단어 ‘눈’의 길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생각해 보자.
1 2 3 4 비분절 음운 배운 후에 4 비분절 음운 다가서기 ● 다음 문장을 천천히 읽으면서 단어 ‘눈’의 길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생각해 보자. 눈에 눈이 들어가니 눈물인가 눈물인가. ① ② ③ ④ 의미가 ’눈〔目〕’일 때는 짧은소리로, ‘눈ː〔雪〕’이면 긴소리로 발음된다. ①과 ③는 짧은소리이고, ②와 ④는 긴소리이다.

23 말〔馬, 斗〕 : 말ː〔言〕 말다〔捲〕 : 말ː다〔勿〕 눈〔眼〕 : 눈ː〔雪〕 성인(成人) : 성ː인(聖人)
1 2 3 4 비분절 음운 배운 후에 핵심 정리 * 비분절 음운 • 뜻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요소 - 분절 음운(자음과 모음) - 비분절 음운 (모음의 길이, 높이, 세기 등) * 모음의 길이가 달라 뜻의 차이가 생긴 예 말〔馬, 斗〕 : 말ː〔言〕 말다〔捲〕 : 말ː다〔勿〕 눈〔眼〕 : 눈ː〔雪〕 성인(成人) : 성ː인(聖人)

24 핵심 정리 * 비분절 음운 • 국어에서 긴소리의 경향
1 2 3 4 비분절 음운 배운 후에 핵심 정리 * 비분절 음운 • 국어에서 긴소리의 경향 긴소리는 일반적으로 단어의 첫 음절에서만 나타나며 원래 긴소리를 가지고 있던 것이 둘째 음절 이하에 오게 되면 짧은소리로 발음되는 경향이 있다. 한국+말ː → 한국말 함박+눈ː → 함박눈 거짓+말ː → 거짓말 구두+솔ː → 구둣솔

25 ● 모음의 길이가 다른 다음의 단어 짝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지어 보자.
1 2 3 4 비분절 음운 배운 후에 친해지기 ● 모음의 길이가 다른 다음의 단어 짝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지어 보자. • 밤〔夜〕, 밤ː〔栗〕 눈 내리는 밤이면 화롯가에 둘러 앉아 밤 ː 을 구워 먹곤 했었다. • 발〔足〕, 발ː〔簾〕 더위를 피하기 위해 햇빛을 가리는 발 ː 을 치고 대야에 시원한 물을 받아 발을 담갔다. • 솔〔松〕, 솔ː〔刷毛〕 울창한 솔숲에서 산림욕을 즐기고 돌아와서는 현관 입구에 놓인 솔 ː 로 바지에 묻은 흙을 털어 내었다.

26 1. 국어의 자음이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에 따라 어떻게 나누어지는지 말해 보자.
2 3 4 배운 후에 담아 보기 1. 국어의 자음이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에 따라 어떻게 나누어지는지 말해 보자. • 조음 위치: 목청소리, 여린입천장소리, 센입천장소리, 잇몸소리, 입술소리 등으로 나뉜다. • 조음 방법: 우선 구강만 이용해서 내는 구강음과, 비강 도 같이 이용해서 내는 비강음으로 나뉜다. 구강음에는 파열음, 마찰음, 파찰음, 유음이 있고, 비강음에는 비음이 있다.

27 ①, ③, ④ 2. 다음 중에서 모음 체계를 세우는 기준이 되는 것을 모두 찾아보자. ① 혀의 앞뒤 ② 음의 길이
1 2 3 4 2. 다음 중에서 모음 체계를 세우는 기준이 되는 것을 모두 찾아보자. ① 혀의 앞뒤 ② 음의 길이 ③ 입술 모양 ④ 혀의 높이 ⑤ 음의 세기 >> 전설/후설 모음 >> 평순/원순 모음 >> 고/중/저 모음 ①, ③, ④

28 3 다음 그림을 바탕으로 음운 체계에 대해 탐구해 보자.
1 2 3 4 배운 후에 펼쳐 보기 3 다음 그림을 바탕으로 음운 체계에 대해 탐구해 보자. 방 주세요. (1) 그림 속 외국인은 ‘빵’을 왜 ‘방’이라고 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자. 빵? 방? 우리말과 달리 그림 속 외국인이 구사하는 언어의 경우, ‘ㅂ’과 ‘ㅃ’이 의미를 변별하는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

29 (2) 아래에 제시된 국어와 영어의 자음 체계를 고려하여 (1)의 이유를 다시 설명해 보자.
3 4 (2) 아래에 제시된 국어와 영어의 자음 체계를 고려하여 (1)의 이유를 다시 설명해 보자. 국어 영어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 무성음 유성음 p b 영어에서는 국어와 같이 자음을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로 구분하지 않고 무성음과 유성음으로만 구분한다. 따라서 무성음인 ‘방’과 ‘빵’의 첫소리는 영어 화자에게 모두 같은 소리로 들리게 된다.

30 1 2 3 4 (3) 우리나라 사람이 외국어를 배울 때 또는 외국인이 국어를 배울 때 특히 어려워하는 소리에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그 이유를 음운 체계와 관련지어 설명해 보자.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유성음과 무성음은 중요한 음운의 변별적 자질이 아니여서 ‘b:p / d:t / g:k’의 구별이 어렵다. 또한 ‘r:l’은 우리말에서는 변이음이어서 ‘ㄹ’로만 들려 구별하기 어렵다. 한편, 영어 화자인 외국인의 경우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의 구별이 어렵고, 모음 가운데 ‘ㅡ’ 소리를 단모음으로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배우기가 어렵다.

31 • 감감하다 - 깜깜하다 - 캄캄하다 • 알록달록 - 얼룩덜룩
1 2 3 4 4. 다음 활동을 통하여 음운이 교체됨에 따른 표현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1) 다음에 짝지어진 단어들 사이의 표현 효과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말해 보자. • 감감하다 - 깜깜하다 - 캄캄하다 • 알록달록 - 얼룩덜룩 자음의 경우, 소리의 세기가 강해짐에 따라 어둡게 느끼게 된다. 자음의 소리의 세기는 ‘예사소리<된소리<거센소리’의 순서이다. 따라서 ‘ㄱ-ㄲ-ㅋ’ 순으로 소리가 세짐에 따라 어두운 정도가 심하다고 느끼게 된다. 그리고 모음의 경우 양성 모음보다 음성 모음이 더 크고 어둡게 느껴진다.

32 (2) 위와 같이 음운이 바뀜에 따라 표현 효과가 달라지는 예를 더 찾아보자.
1 2 3 4 (2) 위와 같이 음운이 바뀜에 따라 표현 효과가 달라지는 예를 더 찾아보자. 반짝반짝<번쩍번쩍, 졸졸<줄줄, 노랗다<누렇다 (3) 음운 교체에 의해 표현 효과가 달라지는 이유를 자음 체계 또는 모음 체계와 관련하여 설명해 보자. 자음 체계에서는 ‘예사소리<된소리<거센소리’의 순으로 소리의 세기와 느낌이 달라져 그에 따라 표현의 효과가 달라진다. 모음 체계에서는 ‘양성 모음(작고 밝은 느낌)<음성 모음(크고 어두운 느낌)’의 순으로 표현 효과가 달라진다.

33 5. 다음 시를 대상으로 낭송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1 2 3 4 배운 후에 엮어 보기 5. 다음 시를 대상으로 낭송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 풀 아래 웃음 짓는 샘물같이 내 마음 고요히 고운 봄 길 위에 오늘 하루 하늘을 우러르고 싶다 새악시 볼에 떠오는 부끄럼같이 시(詩)의 가슴을 살포시 적시는 물결같이 보드레한 에메랄드 얇게 흐르는 실비단 하늘을 바라보고 싶다 김영랑,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34 (1) 눈으로만 읽을 때와 소리를 내어 읽을 때 느낌의 차이 가 있는지 말해 보자.
2 3 4 (1) 눈으로만 읽을 때와 소리를 내어 읽을 때 느낌의 차이 가 있는지 말해 보자. 눈으로만 읽을 때에는 시어의 운율적 특성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 그런데 소리를 내어 읽으면 부드럽고 발랄한 느낌이 드는데, 이는 이 시에 울림소리(ㄴ, ㅁ, ㄹ)가 많이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2) 각 연에서 반복되는 구조를 찾아보고, 그 시적 효과를 말해 보자. ‘~ 같이, ~ 같이, ~고 싶다’의 구조가 두 연에서 반복되고 있다. 이러한 구조의 반복은 시적 통일성과 안정감을 주며 운율감을 형성한다.

35 • 저기 계신 저분이 박 법학 박사이시고, 여기 계신 이분이 백 법학 박사이시다.
1 2 3 4 6. 다음은 아나운서들이 발음 연습을 할 때 활용하는 문장 이다. 소리를 내어 정확히 읽어 보고, 발음이 특히 중요한 직업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지 찾아보자. • 저기 계신 저분이 박 법학 박사이시고, 여기 계신 이분이 백 법학 박사이시다. • 내가 그린 구름 그림은 새털구름 그린 구름 그림이고, 네가 그린 구름 그림은 깃털 구름 그린 구름 그림이다.

36 1 2 3 4 • 앞집 팥죽은 붉은 팥 풋팥 죽이고, 뒷집 콩죽은 해콩 단 콩 콩죽, 우리 집 깨죽은 검은 깨 깨죽인데 사람들은 해콩 단 콩 콩죽보다 깨죽 먹기를 싫어하더라. (예시 답) 정확한 발음은 거의 모든 직업에서 중요하지만, 말소리를 통한 정확한 의사 표현이나 전달이 중요한 직업들에서 더욱 중요하다. 특히 대중에게 공적인 정보를 전하거나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는 직업, 예를 들어 아나운서, 성우, 가수, 배우 등의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발음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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