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Ubiquitous Computing - Concepts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Ubiquitous Computing - Concepts -"— Presentation transcript:

1 Ubiquitous Computing - Concepts -
Laboratory of Intelligent Youn-Hee Han 한국기술교육대학교

2 정의 및 기본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

3 What is Ubiquitous Computing?
‘(동시에) 도처에 존재한다’ 혹은 ‘편재한다’ 실세계의 각종 사물들과 물리적 환경 전반 (물리공간)에 걸쳐 컴퓨터들을 편재시키는 기술 사용자에게는 컴퓨터로서 겉 모습이 드러나지 않도록 환경 내에 효과적으로 통합 사용자가 컴퓨터라는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서도 언제, 어디서나 도처에 존재하는 디바이스 (작고, 대상에 맞는 특수한 기능을 보유)들을 편리하게 이용 Wikipedia’s definition Ubiquitous computing integrates computation into the environment, rather than having computers which are distinct objects. Other terms for ubiquitous computing include pervasive computing, calm technology, things that think, everyware, and more recently, pervasive Internet. 유비쿼터스 컴퓨팅

4 Ubiquitous Computing: History
유비퀴터스 컴퓨팅 비전의 태동: ● Mark Weiser( )가 주창 ▶XEROX의 Palo Alto Research Center에서 Ubiquitous Computing을 실험(1988년) ▶컴퓨터를 사용하여 일을 하는 사람이 일보다는 컴퓨터 조작에 더 몰두해야 하는 성가심을 지적하며 인간중심의 컴퓨팅 기술로서 Ubiquitous Computing비전을 주장 ▶Disappearing Computer ▶Invisible computer + Calm technology (무의식적 통합, 컴퓨터가 인간에 적응) 유비쿼터스 컴퓨팅

5 Ubiquitous Computing: History
출처: 유비유넷 유비쿼터스 컴퓨팅

6 IT패러다임의 변화와 u-Computing 시대의 도래
제 1단계 : 대형 컴퓨터 시대 1960년대 한 대의 대형 컴퓨터를 다수 사용자가 공유(many person one computer)하던 메인 프레임 시대로서 IT의 주역은 사람이 아니라 컴퓨터 이었음. 세계 단말 시장의 규모는 년 1만대 수준 제 2-1단계 : PC 전반기 시대 1980년대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등장으로 한 대의 컴퓨터를 소수 이용자가 이용(fewer persons one computer)할 수 있데 된 시대로서 PC가 단독으로 혹은 전용선으로 네트워크화 되었음 세계 단말 시장의 규모는 년 1억대 수준 제 2-2단계 : PC 후반기 인터넷 시대 1995년 이후 IPv4기술 환경하에서 PC와 인터넷 중심의 네트워크 활용시대로서 한 사람이 한 대의 컴퓨터를 소유(one person one computer)하게 되면서 사람과 컴퓨터는 대등한 관계에 놓임 세계 컴퓨터 단말 시장의 규모는 년 수억~수십 억대 수준 제 3단계 :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 2005년 이후 다양한 컴퓨터가 환경 도처에 편재되어 이용자가 그 존재를 의식 하지 않게 되는 시대로서 한 사람이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one person many computer)하게 됨에 따라 사람과 컴퓨터의 주종관계가 역전됨 세계 컴퓨터 단말 시장의 규모는 년 수백~수천 억대 수준 유비쿼터스 컴퓨팅

7 IT혁명의 제 3 물결 유비쿼터스 컴퓨팅

8 Ubiquitous Computing: 연구 동기
인간 사회가 기계에 종속되어가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지 않은가?... 유비쿼터스 컴퓨팅

9 Ubiquitous Computing: 연구 동기
출처: 유비유넷 (Unconscious) 유비쿼터스 컴퓨팅

10 Ubiquitous Computing: 연구 동기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을 제시하게 된 동기 컴퓨터 중심적인 컴퓨팅 시스템을 비판 기존의 정보 기술은 업무의 보조적인 수단이 아닌 그 자체가 업무의 중심이 되어, 해야 할 작업보다 컴퓨터 활용능력을 배우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됨 사람-사물-컴퓨터 간의 연계를 주장 실제 세계의 각종 사물들과 물리적 환경 전반(물리공간)에 컴퓨터들을 효과적으로 삽입하여 사용자들에게 보이지 않으면서 여러 사물, 컴퓨터, 사람간의 정보흐름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곧 전자공간과 물리공간 간의 연계를 의미. 유비쿼터스 컴퓨팅

11 Ubiquitous Computing: 연구 동기
컴퓨터는 더 이상 의식해야 할 대상이 아닌 , 그냥 존재하여 생활의 일부가 되는 … 물리공간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물리공간이나 전자공간의 한계를 동시에 극복. 유비쿼터스 컴퓨팅

12 Ubiquitous Computing: 개념
출처: 유비유넷 유비쿼터스 컴퓨팅

13 Ubiquitous Computing: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가상 현실의 차이점 Computation 기능이 컴퓨터로 이루어진 가상공간에서부터 실생활 주위의 물리적인 공간으로 넘어오도록 하는 paradigm 유비쿼터스 컴퓨팅

14 Ubiquitous Service [분야별 정의] 유비퀴터스 서비스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환경 및 사용자 상황에 맞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 (운전시 도로상황 표시, 쇼핑시 제품정보 전달 등) Context-awareness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언제, 어디서나 끊기지 않고 제공하는 서비스 Seamless 사용자 환경에 따라 미디어를 변환하면서 서비스 내용에 따라 컨텐츠 제공 (사무실에서 화상회의 하다가 자동차로 이동할 경우, 음성과 텍스트로 컨텐츠를 변경하면서 계속 회의참가 가능) 유비쿼터스 컴퓨팅

15 Ubiquitous Network Efficient, and PROACTIVE. [분야별 정의] 유비퀴터스 네트워크
1.언제나 연결 2.어디서나 연결 3.이동성 보장 어디서나 통신이 가능하고 A ubiquitous network is always ON, Efficient, and PROACTIVE. 지능적으로 관리한다 보다 효율적으로 전송하며 1.self-configuration 2.self-organization 3.power saving 1.Core/Edge/Access Network 2.Addressing 3.Switching 4.Routing 유비쿼터스 컴퓨팅

16 Ubiquitous Device [분야별 정의] 유비퀴터스 디바이스
HCI 측면 Implicit input/output Multimodal Form Factor 측면 Disappearing hardware Context-aware 측면 Intelligent Proactive Sensor fusion Sensor network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가지며 사용자의 상황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로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는 디바이스 혹은 그 집합 Communication Device discovery Grid computing Adaptive communication Modal: 양식, 형태 form factor is used to describe the size and format of PC motherboards, but also of hard drives, power supplies, cases, and add-in cards. 유비쿼터스 컴퓨팅

17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유비쿼터스 컴퓨팅

18 Ubiquitous Computing: Main Features
Context-awareness Seamless Fusion Convergence 유비쿼터스 컴퓨팅

19 Context Awareness < Human > < Environment >
관련 content를 table 중앙에 display, content browsing통한 주문 및 display된 content를 table중앙의 ceramic bowl 에 놓음으로써 저장 가능하며 주문된 것은 smart cup이 자동 sensing하여 refill / 계산 노약자 및 환자의 건강상태를 수시로 체크, 병원의 환자관리 시스템에 통보, 위급상황 발생시 응급처치 및 가까운 응급센터에 자동 연락 상황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 제공 Source: HP 유비티즌 또는 환경을 인식 Source: Phillips GPS 이용, 유비티즌의 위치 추적 및 도로/건물 설명 서비스 (박물관내 각 전시물에 대한 설명, 쇼핑시 제품에 대한 설명, 위치 표시) < Human > < Environment > Source: NTT DoCoMo 유비쿼터스 컴퓨팅

20 유비티즌이 사용하는 디바이스가 바뀌어도 동일한 서비스 제공 & 사용 가능한 주변기기를 인지하여 서비스 제공
Seamless 유비티즌이 사용하는 디바이스가 바뀌어도 동일한 서비스 제공 & 사용 가능한 주변기기를 인지하여 서비스 제공 Device Seamless Network Seamless 이기종 네트워크간 핸드오버 & 로밍 유비티즌의 환경에 맞게 미디어를 변경/제공 (사무실에서 화상회의하다가 자동차로 이동할 경우, 음성과 텍스트로 컨텐츠를 변경함으로써 계속 회의참가) Contents Seamless 유비쿼터스 컴퓨팅

21 Fusion 출처: 유비유넷 유비쿼터스 컴퓨팅

22 Convergence (1/2) 출처: 유비유넷 유비쿼터스 컴퓨팅

23 Convergence (2/2) 어떠한 디바이스들이 함께 함쳐질 수 있으며 어떻게 그 기능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가?
출처: 유비유넷 어떠한 디바이스들이 함께 함쳐질 수 있으며 어떻게 그 기능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가? 유비쿼터스 컴퓨팅

24 Ubiquitous Computing의 지향성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접속(Connectivity) 콘텐츠(Contents) 조용함(Calm) 5Any Any-time Any-where Any-network Any-device Any-service 유비쿼터스 컴퓨팅

25 유비쿼터스 컴퓨팅 실현 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

26 Ubiquitous Computing: 기반 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

27 Ubiquitous Computing: 기반 기술
출처: 유비유넷 , IPv6 유비쿼터스 컴퓨팅

28 Ubiquitous Computing: 실현 기술
웨어러블 컴퓨팅 : 컴퓨터 부품들을 분산시켜 인간이 마치 옷처럼 입을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 Nomadic 컴퓨팅 : 네트워크의 이동성을 극대화해 어디서든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 Pervasive 컴퓨팅 : 모든 사물에 컴퓨터를 심어 도처에 컴퓨터가 편재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IBM) Calm 컴퓨팅 : 사물에 심어진 컴퓨터들이 사람이 의식하지 않아도 마치 하인처럼 정해진 일을 묵묵히 수행하는 것을 실현하는 컴퓨팅 기술 감지 컴퓨팅 :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센서를 통해 컴퓨터가 미리 감지하여 제공하는 기술 Exotic 컴퓨팅 : 스스로 생각하는 지능형 컴퓨팅 기술로 개인의 주변변화에 따라 그 사람이 해야 할 작업들을 컴퓨터가 지능적으로 파악하여 보좌 1회용 컴퓨팅 : 1회용 종이처럼 저렴하게 소모품 IT 장비들을 만드는 기술로 전자용지가 그 예임 웨어러블 컴퓨팅 Exotic 컴퓨팅 Nomadic 컴퓨팅 일체성 인간성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을 연결해주는 차세대기반 컴퓨팅기술 이동성 Embedded 컴퓨팅 Pervasive 컴퓨팅 편재성 기능성 경제성 자발성 1회용 컴퓨팅 Calm 컴퓨팅 지각성 감지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

29 Ubiquitous Computing: 관련 기술
NT (Nano Technology): 나노기술 BT (Bio Technology): 생명기술 CT (Culture Technology): 문화기술 ET (Environment Technology): 환경기술 RT (Robot Technology): 로봇기술 ST (Space Technology): 우주기술 ▷ Computing 기술과 위의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구현가능 유비쿼터스 컴퓨팅

30 유비쿼터스 컴퓨팅 네트워크 유비쿼터스 컴퓨팅

31 Ubiquitous Computing Network
UB Network Broadband Converged Network (BCN) 통신·방송·인터넷 등을 통합한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는 품질 보장형 통합 네트워크. Home Network Wireless & Mobile Service Mobile Network 유비쿼터스 컴퓨팅

32 UB Network : BCN (1/2) 유비쿼터스 컴퓨팅

33 UB Network : BCN (2/2) 유비쿼터스 컴퓨팅

34 UB Network : Home 인터넷 망 Ad Hoc Network Home Gateway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등 참문
UB Sensor 커튼 Ubiquitous Server 유비쿼터스 컴퓨팅

35 UB Network : Wireless & Mobile Service
주위의 UB Sensor를 자신의 네트워크 내로 포함시킨다 Base Station 이동통신망으로 연결 이동 이동 UB Sensor Ad-Hoc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Ubiquitous Server 유비쿼터스 컴퓨팅

36 UB Network : Mobile Network
Satellite 네트워크의 이동성을 보장한다 IPv6 Mobile Router Base Station 다수의 사용자를 네트워크화 한다 이동통신망으로 연결 이동 UB Sensor Ubiquitous Server 유비쿼터스 컴퓨팅

37 물리 공간, 전자 공간, 유비쿼터스 공간 유비쿼터스 컴퓨팅

38 물리 공간, 전자 공간, 유비쿼터스 공간 유비쿼터스 컴퓨팅

39 물리 공간, 전자 공간, 유비쿼터스 공간 공간과학성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한계를 극복할 뿐만 아니라 차세대 정보서비스와 응용 개발에 중요한 방향을 제시 유비쿼터스 컴퓨팅

40 물리 공간, 전자 공간, 유비쿼터스 공간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의 연계에 대한 기본적 메커니즘
기본적으로 전자공간과 물리공간 속성들이 사용자가 요구하는 정보서비스나 응용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이 핵심 유비쿼터스 컴퓨팅

41 물리 공간, 전자 공간, 유비쿼터스 공간 웹 현실화 기술을 활용한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의 연계
사용자의 상황(위치, ID, 디바이스 역량)에 기초하여 물리적 속성에 관한 웹 정보 내용 자동 생성과 동시에 상호 관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URL에 대한 접속은 물리적인 속성들과 연계되어 있어서 특정한 장소에 들어가거나 사물에 접촉할 때, 사물 속에 내재된 센서를 통해 감지될 때 발생 유비쿼터스 컴퓨팅

42 유비쿼터스 컴퓨팅 예 유비쿼터스 컴퓨팅

43 Ubiquitous Computing: Example - 1
출처: 유비유넷 유비쿼터스 붓 유비쿼터스 컴퓨팅

44 Ubiquitous Computing: Example - 2
출처: 유비유넷 유비쿼터스 꽃(조화) 유비쿼터스 컴퓨팅

45 Ubiquitous Computing: Example - 3
출처: 유비유넷 Wearable Computer 유비쿼터스 컴퓨팅

46 Ubiquitous Computing: Example - 4
출처: 유비유넷 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 (WPAN) 유비쿼터스 컴퓨팅

47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의 올바른 이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48 Ubiquitous Computing의 순기능과 역기능
개인 편의성 및 소득 증대    - 기업 활동의 효율성 증대, IT 신사업 창출 및 영역 확대 - 작고 효율적인 통합 정부 조직 실현 순기능 - 개인 프라이버시 감소 - 사회계층간 정보 격차 증대 - 기업의 수명 단축 및 고용 불안정 증대 기업간 빈익빈 부익부 심화, 기업 권력의 비대화 정부권력의 비대화 (조지오웰의 <1984년>) 역기능 유비쿼터스 컴퓨팅

49 Ubiquitous의 현실과 바른 이해 원론적인 당위성이나 개념적인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유비쿼터스를 지나치게 개념화 하고 추상화 하려는 경향이 있음 서비스가 아니라 Tech 중심으로만 바라 보려 하기 때문인데, 유비쿼터스 테크놀러지의 수준은 아직 미흡하고, 실제현실과는 많은 Gap이 있음 구체적인 논의도 대부분 RFID, 홈 네트워크, 무선 통신 서비스 등 특정영역의 사업에 한정되고 있는 수준

50 유비쿼터스 컴퓨팅 동향 및 전망 유비쿼터스 컴퓨팅

51 국외의 유비쿼터스 동향 (1/22) 미국 유럽, 일본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 비교 유비쿼터스 컴퓨팅

52 Ubiquitous Computing: 미국에서의 동향
미국의 유비쿼터스 주요 정책 방향 바이오 기술 (BT), 나노 기술(NT)의 융합을 통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구현 주로 컴퓨팅 파워의 활용에 비중을 둔 미국형 차세대 IT 비전으로서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 자국의 정보산업 경쟁력 유지를 위하여 1991년부터 유비쿼터스 컴퓨팅 실현을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하며, 유비쿼터스 혁명을 선도 최첨단 컴퓨터 기술력을 토대로 바이오기술과 나노기술의 융합을 통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구현한다는 전략 일상생활의 공간과 컴퓨터 간의 자연스러운 통합 HCI(Human Computer Interface) 유비쿼터스 컴퓨팅

53 Ubiquitous Computing: 미국에서의 동향
미국의 주요 프로젝트 현황 - 대학중심 프로젝트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Smart Dust(스마트 먼지) 스마트 먼지는 1㎣ 크기의 실리콘 모트(silicon mote)라는 입방체 안에 완전히 자율적인 센싱(autonomous sensing)과 통신 플랫폼(communication platforms) 능력을 갖춘 보이지 않는 컴퓨팅 시스템 MIT Media Lab의 생각하는 사물 프로젝트 컴퓨터가 우리의 일상생활 속으로 들어가 인간의 삶을 지원하는 미래 컴퓨팅 비전을 구현하고 있는데, Smart Room은 방안에 장착된 카메라, 마이크 및 다양한 센서들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 파악이 가능 유비쿼터스 컴퓨팅

54 Ubiquitous Computing: 미국에서의 동향
미국의 주요 프로젝트 현황 - 대학중심 프로젝트 카네기 멜론 대학의 Aura 프로젝트 1999년에 시작된 보이지 않는 컴퓨팅(Invisible Computing) 관련 프로젝트 UCLA의 스마트 유치원(Smart Kindergarten) 프로젝트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센서 기반의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유치원이라는 물리 공간 속에서 유치원 아이들이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관찰하기 위한 연구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Endeavour 프로젝트 MEMS 센서, PDA, 카메라 등과 같은 다양한 IT 기기를 이용하여 대규모의 자기 조직화가 가능하고 적응력이 뛰어난 정보 처리 환경 규격과 프로토타입 구현 유비쿼터스 컴퓨팅

55 Ubiquitous Computing: 미국에서의 동향
미국의 주요 프로젝트 현황 - 대학중심 프로젝트 MIT Computer Science Lab의 Oxygen 프로젝트 컴퓨터가 산소와 같이 풍부하고 흔한 것이 되어, 사용자가 특별한 지식이 없어도 언어나 시각 등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를 매개로 언제 어디서나 필요에 맞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 구현을 목표 워싱턴 대학교의 Portolano 프로젝트 보이지 않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일반적인 접속, 지능화 서비스 등을 통해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컴퓨팅 환경을 실현하고,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결합하여 이용자 인터페이스와 네트워크 인프라 및 네트워크의 분산 서비스가 핵심 연구인 프로젝트 유비쿼터스 컴퓨팅

56 Ubiquitous Computing: 미국에서의 동향
미국의 주요 프로젝트 현황 - 기업중심 프로젝트 선 마이크로시스템의 The Network is the computer 어떤 것을 프로그래밍하면 모든 환경에서 작동한다(Write once, Run Anywhere)는 개념 IBM의 Pervasive Computing 퍼베이시브(Pervasive)의 사전적 의미는 “만연한”, “곳곳에 스며있는”이라는 의미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무수한 기기들을 어디서나, 언제라도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환경 항상 온라인 상태로 정보를 교환하는 네트워크 컴퓨팅 환경의 정보 융합 기술 개발 목표 유비쿼터스 컴퓨팅

57 Ubiquitous Computing: 미국에서의 동향
미국의 주요 프로젝트 현황 - 기업중심 프로젝트 인텔의 Wireless Internet On Chip 마이크로프로세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인텔은 고도의 통합기능을 갖는 차세대 프로세서의 개발과 센서 네트워크의 핵심인 시스템 SoC 및 MEMS를 중심으로한 다기능 칩 개발에 주력하는 신개념의 차세대 마이크로프로세서 HP의 CoolTown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 기술과 웹 기반의 정보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도시 모델을 구현 유비쿼터스 컴퓨팅

58 Ubiquitous Computing: 유럽에서의 동향
유럽의 유비쿼터스 주요 정책 방향 기술적 관점에서 인간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키고, 더 풍요로운 삶을 보장하는 인간친화적 관점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시작 유럽연합(EU)이 중심이 되어 개별 국가의 프로젝트가 연계되어 추진대규모 공동연구개발 프로젝트를 통하여 다양한 기술 간의 통합, 인력자원의 상호 교류 등 협업 시너지 최적화를 통하여 유럽연합 회원국가 간의 미래사회 비전과 공통 지침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실천하는데 목적이 있음 유비쿼터스 컴퓨팅

59 Ubiquitous Computing: 유럽에서의 동향
유럽의 유비쿼터스 주요 프로젝트 현황 사라지는 컴퓨팅 계획 16개 프로젝트 유럽연합이 2001년 1월 1일에 시작하여 2~3년 동안 16개의 프로젝트를 추진일상생활을 개선하고 지원하고자 정보 기술을 내장한 일상적 사물을 확산시켜 오늘날 컴퓨터가 제공하는 가능성을 초월하는 새로운 방법을 연구 유비쿼터스 컴퓨팅

60 Ubiquitous Computing: 유럽에서의 동향
유럽의 유비쿼터스 2WEAR 기본적으로 사람이 활동 중에 적응하고 확장할 수 있는, 입거나 소지할 수 있는 무선 컴퓨터를 목표로 함 ACCORD 가시적인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하는 가정환경을 구축하고 운영,관리를 목표로 함 AMBIENT AGORAS 다양한 세계의 동적인 정보 클러스터 환경제공을 통한 사회적 정보시장 구현을 목표로 함 E-GADGETS 컴포넌트 기반 자율형 정보 인공물에 의한 가제트윌드 생성을 목표로 함 유비쿼터스 컴퓨팅

61 Ubiquitous Computing: 유럽에서의 동향
유럽의 유비쿼터스 FEEL 모바일 기술 기반 장소 중심의 맞춤형, 효과적, 오락적 서비스 환경 제공을 목표로 함 FICOM 섬유의 미세조직을 트랜지스터화하여 센싱과 컴퓨팅 기능을 부여하여 일상생활 속의 정보 인공물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함 GLOSS 컴퓨터가 사라져 지능형 환경이 된 글로벌 자율 전자공간을 목표로 함 GROCER 위치 기반 전자태그가 부착된 상품을 판매하는 식료품 잡화점을 목표로 함 유비쿼터스 컴퓨팅

62 Ubiquitous Computing: 유럽에서의 동향
유럽의 유비쿼터스 INTERLIVING 가족의 공동생활을 위한 대화식 세대 융합 인터페이스 구현을 목표로 함 MIME 다중 정보매체를 통한 인공물로 개인 중심의 환경 친화구현을 목표로 함 ORESTEIA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적응력을 가진 다용도 정보 인공물 모듈을 목적으로 함 PAPER++ 센서와 위치 기반 장치가 내장된 전자 학습자료 등의 전자교재를 목적으로 함 유비쿼터스 컴퓨팅

63 Ubiquitous Computing: 유럽에서의 동향
유럽의 유비쿼터스 SMART-ITS 상호 연결 가능한 집단적 인식을 하는 자율형 정보 인공물을 목표로 함 SHAPE 공공장소에 적합한 혼합형 정보 제공 환경 구축을 목표로 함 SOB 사람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사물에 대한 음향/몸짓 기반 인터페이스 구현을 목표로 함 WORKSPACE 컴포넌트를 통한 분산작업을 지원하는 컴퓨팅 공간 환경을 목표로 함 유비쿼터스 컴퓨팅

64 Ubiquitous Computing: 유럽에서의 동향
유럽의 유비쿼터스 주요 프로젝트 현황 Urban Tapestries 프로젝트 사용자가 무선으로 특정 장소에 대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동시에, 개인이 음성이나 다른 이미지 등 자신의 콘텐츠를 새로 기록·업로드할 수 있게 하는 상호 교환적인 서비스를 제공 유비캠퍼스 프로젝트 캠퍼스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독일의 하노버 대학과 핀란드의 VTT 대학이 중심이 되었고, 두 개의 메인 프로젝트 파트너를 중심으로 수많은 개발 업무를 통합 유비쿼터스 컴퓨팅

65 Ubiquitous Computing: 유럽에서의 동향
유럽의 유비쿼터스 주요 프로젝트 현황 Amble Time 프로젝트 보행자가 도시를 보다 안전하고 쾌적하게 걸어 다닐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하여, 2003년부터 아일랜드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아 MIT 미디어랩과 더블린 미디어랩이 공동으로 추진 기존에 시간의 개념을 반영할 수 없었던 지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지도를 만드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핵심 소포 호출(Parcel Call) 서비스 독일 연구소 Ericsson에서 주관 운송 중이거나 창고에 저장된 소포의 위치를 추적 및 관리, 초기 서비스 시나리오는 개별 운송 물품에 고정된 정보를 내장한 RFID 태그를 부착하고, 정보를 인식하여 위치추적 및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 유비쿼터스 컴퓨팅

66 Ubiquitous Computing: 유럽에서의 동향
유럽의 유비쿼터스 주요 프로젝트 현황 TRITON(Trial of Intelligent Tag ON industrial environment) 프로젝트 스페인 컨소시엄에서 주관하고, 전자 식별기로부터의 물류 정보를 산업 생산 환경에 적용하는 것으로 지능형 RFID 태그를 적용하여, 생산자와 소매상에게 소비·생산 및 공급 서비스를 제공 유비쿼터스 컴퓨팅

67 Ubiquitous Computing: 일본에서의 동향
※ 총무성 산하 ‘u-Japan 정책간담회’(의장 : 무라카미 노무라연구소 이사장)에서 ‘u-Japan 최종보고서’ 발표(’04.12) u-network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프로젝트 진행 초소형 칩 네트워크 프로젝트 무엇이든 My 단말 프로젝트 어디에서든 네트워크 프로젝트 유비쿼터스 컴퓨팅

68 Ubiquitous Computing: 일본에서의 동향
일본의 유비쿼터스 주요 프로젝트 현황 초소형 칩 네트워킹 프로젝트 의복, 서류, 유가 증권, 브랜드 제품에 마이크로 칩을 내장시켜 100억 개의 단말 간 협조·제어가 가능한 네트워크 기술 개발을 목표 무엇이든 내 단말 프로젝트 비접촉 카드를 통하여 순식간에 어떠한 단말기라도 마치 자신의 단말기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현재의 1만분의 1 이하 속도의 실시간 응답과 사용자 인증을 포함 어디서든 네트워크 프로젝트 언제 어디라도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사무실과 동일한 통신 서비스를 즐기게 해주는 환경을 구현, 총무성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실현을 지향하는 “브로드밴드 신계획”을 수립하고, 광섬유 케이블에 의한 FTTH(fiber to the home)의 보급과 디지털 콘텐츠 유통의 촉진을 도모 유비쿼터스 컴퓨팅

69 Ubiquitous Computing: 일본에서의 동향
일본의 유비쿼터스 주요 프로젝트 현황 TRON 프로젝트 우리 생활주변의 환경을 구성하는 모든 도구, 기구, 장비, 물건들이 모두 컴퓨터화 될 것이라는 것을 예견하고, 모든 컴퓨터들이 서로 연결되어 인간이 안전하면서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작업 공간을 개발 두 부분으로 진행된 프로젝트 기기에 내장하여 사용하는 내장 컴퓨터의 기본 기술이 되는 OS 개발 내장 컴퓨터의 미래 응용분야를 연구하는 응용 프로젝트 유비쿼터스 컴퓨팅

70 Ubiquitous Computing: 한국에서의 동향
사이버코리아 21, e코리아 ▶ u코리아 2007년까지 ubiquitous network 기반 구축을 통한 지식허브 국가의 구성 IT 관련산업 뿐만 아니라 각종 분야에서 ubiquitous 기술 구현 유비쿼터스 컴퓨팅

71 Ubiquitous Computing: 한국에서의 동향
출처: 유비유넷 유비쿼터스 컴퓨팅

72 Ubiquitous Computing: 한국에서의 동향
출처: 유비유넷 한국의 유비쿼터스 방송통신위원회 (지식경제부 산하) 이전의 정보통신부 시절부터 u-Korea 관련 사업들을 통해 정보·통신·방송을 결합한 광대역 통합망(BcN:Broadband Convergence Network)을 구축 새로운 IT 산업의 기반을 조성하며 차세대인터넷과 IPv6의 보급도 추진, 음성/데이터 및 유무선의 통합과 통신·방송의 융합을 추진하는 BcN 구축을 기반으로,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즉 u-센서 네트워크 구축 기본 계획이 마련되어 추진 지식경제부 이전의 산업자원부 시절부터 10대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 중 지능형 홈 네트워크 발전전략의 12개 세부 과제 중 하나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및 네트워크 원천기술 개발’을 추진 농림수산식품부 농식품 안전 종합 대책의 일환으로 유비쿼터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농축산·농가 이력 정보 통계 및 농축 식품 정보 체계, 농축산물 유통 체계 구축, 국내 가축방역 지리 정보 시스템, 국가 검역 DB 체계 구현 유비쿼터스 컴퓨팅

73 Ubiquitous Computing: 한국에서의 동향
출처: 유비유넷 한국의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컴퓨팅

74 Ubiquitous Computing: 기술 전개 양상
IT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IT·서비스의 융합, IT·NT의융합, IT·BT의 융합 등으로 기술진화 성장동인이 이동 유비쿼터스 컴퓨팅

75 Ubiquitous projects Things That Think 유비쿼터스 컴퓨팅

76 Ubiquitous projects MIT Media Lab. – 생각하는 사물 (Things That Think) 프로젝트
TV Shopping TV 시청중 관심있는 항목에 손을 대면 제품 가격 및 판매장소 정보 디스플레이 Smart Architecture 각종 센서, 배선등이 내장된 건물 요소 개발, 모듈화를 통해 현장에서 조립 감정을 읽는 컴퓨터 사용자의 표정을 인식하여 반응. 예) 사람이 졸려하면 음악을 플레이 Display Anywhere 어떤 각도에서도 영상이 왜곡되지 않도록 자동 보정해주는 프로젝터 3-D Printing 실물과 거의 똑같이 보이는 3차원 프린팅 기법 Audio Spot Light 원하는 사람에게만 소리를 전달

77 유비쿼터스 컴퓨팅 공간, 생활, 사회, 문화, 경제 유비쿼터스 컴퓨팅

78 Ubiquitous Computing & Our Life
출처: 유비유넷 유비쿼터스 컴퓨팅

79 Ubiquitous Computing & Our Life
출처: 유비유넷 유비쿼터스 컴퓨팅

80 Ubiquitous Computing & Our Life
출처: 유비유넷 사용자의 자그마한 행위 자체가 바로 Input 정보로 활용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81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새로운 디지털 문화양식 생활 관련  “ 웰빙” 유비쿼터스 컴퓨팅
출처 : 유비쿼터스사회연구시리즈-유비쿼터스사회의 발전 추세와 미래전망, 한국전산원, 유비쿼터스 컴퓨팅

82 U-Home 주거 관련  “주거개념의 변화” 유비쿼터스 컴퓨팅

83 U-Home U-홈 TV, 냉장고, 냉 난방장치, 조리기구, 현관문의 초인종까지 모두 유 무선 인터넷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각각의 장치마다 내장된 초소형 컴퓨터가 홈 서버와 교신하면서 지능화한 가정 집안에서도 각종 사무와 노동은 물론 쇼핑, 레저 등 완벽한 경제활동이 가능하게 되고, 가정 내 모든 제품에 IP 어드레스를 부여하는 안은 현실이 되어 가고 있다 U-홈의 모습 이를 닦으면서 거울에서 컴퓨터도 접속하고 TV도 본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84 U-Home 인텔리전트 주택 인텔리전트 아파트 : 초고속 통신망을 갖추고 홈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홈 오토메이션을 구현하는 모습
편리함 외에 안전성과 보안성, 경제성도 높여줌 친환경적인 주거문화에 대한 관심도 상당히 고조될 것임 유비쿼터스 컴퓨팅

85 U-Home 홈 네트워크 PC와 인터넷의 빠른 보급과 통신기술과 지능형 설비의 고속발전에 따라 등장
유선 혹은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가정의 정보 가전 제품을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하나의 통일된 시스템으로 연결 대내적으로는 자원을 공유 대외적으로는 게이트웨이와 외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는 동시에 원격제어를 지원하는 시스템 좁은 의미 : 하나의 가정이 두 대 이상의 PC를 보유하고, 유선 혹은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이를 연결함로써 자원을 공유하는 것 넓은 의미 : 홈 네트워크 설비, 네트워크 접속설비 등 홈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기초 H/W외에도 각종 통신 프로토콜과 표준, 네트워크 접속방식, 콘텐츠 서비스 제공, 네트워크 운영 등이 포함 유비쿼터스 컴퓨팅

86 U-Home 홈 네트워크의 분류 주종(Master/Slave) 방식 개별제어(Peer-to-Peer) 방식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양한 시스템이나 장비 간의 대화를 가능하게 하거나 관리를 위해 중앙에 마스터 제어기능을 두는 방식 개별제어(Peer-to-Peer) 방식 관리나 제어의 기능이 네트워크 전체에 분산되기 때문에 어느 한 곳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전체적인 네트워크에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음 대부분 가전장비 제어에 지능이 크게 필요하지 않고, 마스터 제어기가 보내주는 명령어를 받아 처리하거나 마스터로 정보를 전달하면 끝나기 때문에 주종 방식이 계속 필요함 유비쿼터스 컴퓨팅

87 U-Home 홈 게이트웨이 홈 네트워크에서는 원격접속을 지원하기 위한 중앙 기능처럼 동작
홈 서비스에 대한 가입/등록/탈퇴 등을 지원해 주거나 집 안에 있는 서버, 장비들 간의 다른 프로토콜을 엮어 주는 교량 역할 주소관리 : 홈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비를 고유하게 판별하고 다른 주소체계를 가졌을 때에는 경우에는 자동적인 주소 변환 네트워크 자동구성 : 새로운 장비가 연결되거나 연결이 끊어진 장비를 인지하여 네트워크 자동 구성 장비나 서비스에 대한 등록절차 처리와 관리 장비나 서비스의 상태변화에 대한 이벤트 처리 장비 제어 : 장비 제어를 위한 프로토콜 정의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 자원의 공유나 서비스 스케줄링을 위한 자원 관리 보안문제 처리 유비쿼터스 컴퓨팅

88 U-Home U-홈 가상현실 기술을 사용한 파티 참여 옷 고르기 가전제품이 직접 수리 서비스를 신청하는 예 Movie 1
유비쿼터스 컴퓨팅

89 U-City 주거 관련  “주거개념의 변화” U-City 등장배경
산업혁명 이후 형성된 산업화 도시에 새로운 기능(function)을 적용한 도시의 필요성 대두 유비쿼터스 컴퓨팅

90 U-City U-City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도시전반의 영역을 융합(convergence)하여, 통합되고(Integrated), 지능적이며(Intelligent), 스스로 혁신되는(Innovative) 도시 유비쿼터스 컴퓨팅

91 U-City 키오스크 공공장소에 설치된 터치 스크린 방식의 정보전달 시스템 사운드, 그래픽, 비디오 등이 결합한 대화식 시스템
터치 스크린 입력 방식 영화관의 무인발권기계, 지하철역의 표 자동 발매기, 가판매점등에 활용 유비쿼터스 컴퓨팅

92 U-City 키오스크 응용분야 민원 안내 호텔 안내 관광 안내 공항 안내 지하철, 철도 안내 쇼핑 안내 스포츠 시설 안내
키오스크 응용분야 민원 안내 민원업무의 처리절차 등을 화면을 통하여 순차적으로 보여줌 호텔 안내 호텔 방문 고객에게 영업장 이용안내, 주변 관광지, 쇼핑 정보, 호텔 내 레스토랑, 뷔페, 각종 행사 등의 정보 제공 관광 안내 전국 관광명소의 역사, 교통편, 시설이용에 관한 정보 제공 공항 안내 내/외국인에게 항공노선, 예약절차, 운항시간, 요금 등의 정보 제공 지하철, 철도 안내 내/외국인에게 지하철과 철도노선의 운행시간, 요금, 지하철 및 철도 역 주변에 소재한 관광명소와 쇼핑타운 등의 정보 제공 쇼핑 안내 외국인들의 자유로운 쇼핑을 위하여 유명 쇼핑타운, 유명 상품 안내, 교통편 등의 정보 제공 스포츠 시설 안내 수영장, 볼링장, 골프 연습장 등 각종 스포츠 센터의 이용안내와 스포츠용품의 판매, 광고효과 금융기관 안내 고객 금융관리의 효율성을 기함으로써 고객의 서비스 요구 때 대출 절차 등의 정보 제공 도서관 안내 도서관 사용시간, 요금, 도서열람, 대출 요령 등의 정보 제공 유비쿼터스 컴퓨팅

93 U-City 국내 U-City 추진현황 화성 동탄, 파주 운정 등 신도시와 ,서울, 부산 등 기존도시 등 20개 이상지역에서 u-시티 사업이 활발히 진행중이다. 올해 현재 광역단체 및 지역별로 37개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고 오는 2010년 우리나라의 u-시티 시장규모가 50조원대에 달할 전망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94 U-Education U-교육 U-교육에서 활용될 디지털 교과서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어떤 내용이건 상관없이 어떤 단말기로도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더욱 창의적이고 학습자 중심적인 교육과정이 실현되는 서비스 U-교육에서 활용될 디지털 교과서 Amazon Kindle IPad 디지털교과서는 교과서 내용을 디지털화하여 전자매체에 수록한 뒤 유ㆍ무선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그 내용을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한 교과서. 교과내용, 문제집, 학습사전, 공책 등의 기능을 하나로 묶은 것을 말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95 U-Education U-교육 예 <데이터보드 - 펜 하나로 디지털 강의준비 >
초대형 영상화면 위에 컴퓨터 데이터를 불러 오고, 그 위에 글 또는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강의 내용이 동영상으로 저장되어 방과 후에 인터넷으로 복습도 가능하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96 U-Library U-라이브러리 RFID 활용한 장서 관리 시스템
‘u라이브러리’ 란 대출한 책을 pc는 물론 휴대용단말기에서 볼 수 있는 서비스. 현재 1200권 이상의 전자책이 서비스 되고 있다. Amazon Kindle RFID 활용한 장서 관리 시스템 무선 비접촉 방식의 태그(RFID)를 사용하여 리더기를 책꽂이 주변에 가져가면 책의 위치, 대출내역, 장서 배열 상태 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97 U-Government U-정부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하여 행정서비스 영역을 대폭 확대하고 질적 수준을 제고시키는 차세대 전자정부를 말한다. 향후 민원인이 문의하기 전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연령별, 성별 등 특성에 따라 안내하고 처리해주는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휴대폰이나 PDA등을 이용해 각종 민원 서류를 열람하고 발급받을 수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98 U-Health U-헬스 정보통신과 의료를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방, 진단, 치료, 사후관리의 서비스를 지칭한다.
이제 병원은 환자의 질병을 치료하는 것에서 일반인의 건강을 검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개념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스마트 센서들의 네트워크로 구성되며 센서들은 환자의 의료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99 U-Health U-헬스 - 원격 수술용 로봇시스템 수술대 위에서 로봇이 의사의 움직임을 정교하게 따라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수술대 위에서 로봇이 의사의 움직임을 정교하게 따라한다. 출처 : KBS 컴퓨터 대혁명 유비쿼터스 컴퓨팅

100 U-Health U-헬스 – 호흡 인터페이스 출처 : KBS 컴퓨터 대혁명 유비쿼터스 컴퓨팅

101 U-Health U-헬스 – 대셔 타이핑 컴퓨터 앞에 카메라가 설치되어 카메라가 눈동자를 인식하여 타이핑
유비쿼터스 컴퓨팅

102 U-Transportation U-교통
달리는 자동차 안에서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텔레매틱스로부터 교통정보와 생활정보를 수신하거나 송수신, 인터넷 검색 등을 구현하는 서비스 텔레매틱스(Telematics)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on)이 합쳐진 단어로, 무선통신을 이용해 차량와 서비스센터를 연결하여 서비스센터에서 차량운행 중에 요구하는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유비쿼터스 컴퓨팅

103 U-Transportation 지능형 도로 (Smart Way) 도로결빙방지시스템 도로기상정보시스템(RWIS)
도로표면에 장착된 특수 센서로 인하여 도로 스스로 도로 결빙을 막는 것 도로기상정보시스템(RWIS) 도로변에 설치된 도로기상 관측장비와 도로 표면에 박힌 습도, 온도 센서로부터의 기상정보를 받아 운전자에게 통보 상황에 따라 최적의 주행 경로 선택 가능하도록 실시간 교통정보망 더 빠르고 안전하게 유비쿼터스 컴퓨팅

104 U-Transportation 지능형 자동차
자동차의 사고 방지와 안전성 향상을 위해 ASV(Advanced Safety Vehicle)와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이라는 개념으로 개발 착수 LDW (Lane Departure Warning) 카메라 모듈을 이용하여 차선 이탈을 경고하는 시스템 직선길, 곡선길, 밤과 낮 날씨 등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작동 Blind Spot Detection System 사각지대 감지 시스템 레이더와 LED램프를 이용하여 제작 ACC (Adaptive Cruise Control) 전방의 물체를 감지하여 차량과 배경 노변 시설과의 구별을 통하여 전방 차량을 추종하여 자율 주행을 수행하는 시스템 세라믹 디스크 기존의 디스크에 비해 방열능력이 우수하고 무게를 줄여 회전 관성 감소 및 탁월한 마찰력으로 우수한 제동성능을 보여줌 유비쿼터스 컴퓨팅

105 U-Transportation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초기에 항공기나 선박 등의 항법지원용으로 개발 되었으나 높은 위치 정확도로 위치결정을 요구하는 모든 분야에 활용이 시도되고 있음 차량 항법시스템 (CNS : Car Navigation System) 지상 2만km의 6개 궤도상에서 24개의 위성항법장치 위성이 발사하는 전파를 지상에서 수신하여 차량 내부에 장착한 모니터에 차량 위치, 목적지까지의 최단거리 등을 표시하여 주는 도로 교통 안내 장치 차량 단말기에 전자수치지도, GPS, 항법소프트웨어 등을 혼합한 것 운전자의 현재 위치를 표시해주고 필요할 경우 최단 경로, 최적 경로로 목적지를 안내 유비쿼터스 컴퓨팅

106 U-Commerce 경제 관련  “디지털 경제의 유비쿼터스화 진전” 유비쿼터스 컴퓨팅

107 U-Commerce U-커머스 (Commerce)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e-commerce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m-commerce, 인터넷 TV를 활용한 T-commerce 등 모든 종류의 전자상거래를 포함한다. 즉, PC, 휴대폰, PDA, 디지털 TV 등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모든 기기를 통해 발생하는 상거래를 말한다. 현재사례 무선인터넷에 접속하여 무선쿠폰을 다운로드 받아 오프라인 상점에서 할인받는 서비스 제조업체는 어떤 사람들이 쿠폰을 사용하는지를 알 수 있어 신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 등을 알 수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108 U-Commerce ‘'OB맥주 1캔 그냥줄까? ’ U-커머스 (Commerce) 결과
현재사례의 구체적인 예 ‘'OB맥주 1캔 그냥줄까? ’ ‘OB 시음회’ ▣ 이벤트 이용 방법 ① 오비맥주에서 보낸 문자메시지, 이메일을 받으면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모바일 전자쿠폰을 다운 ② 전자쿠폰을 편의점에 가져가면 쌀로 만든 OB캔맥주 1병을 무료받음 결과 ▷ 예상 36만명 -> 108만명 참여 인원 ▷ 대상자 600만명 가운데 18%가 시음회행사 참여 ▷ OB맥주 추가 구매 비율 50% ▷ 행사 참여 한 편의점 내에서 OB맥주 시장 점유율 10%증가 ▷ 이동통신사도 인터넷 접속이 늘어 이득 유비쿼터스 컴퓨팅

109 U-Commerce U-커머스 (Commerce) 미래 U-커머스의 주요 요구 사항: Seamlessness (연결완전성)
연결 완전성(Seamlessness)과 프라이버시(Privacy)  trade-off 관계 U-Commerce 기술로 인해 더 높은 Privacy 보호와 동시에 Seamlessness 가 높아 지는 (A->B)로 이동방안 을 찾아야 함. 유비쿼터스 컴퓨팅

110 U-Commerce U-커머스 (Commerce) 미래 시나리오 A
- 디지털 카메라를 사기 위해 전자제품 상점을 찾은 Tom. - 마음에 드는 모델을 발견, 점원이 몇몇 정보를 알려주었지만, 상세정보와 상품 평을 알아보고 싶어 자신의 단말기를 꺼내 제품의 RFID 태그 정보를 스캐닝. - 단말기에 기본적인 정보가 디스플레이, 부가 정보들의 링크 제공. - 더 싼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는 상점 이 근처에 있음을 알게 되어 그곳에서 구입. - 디스플레이어에게도 경제적 인센티브 가 돌아 갔음. 유비쿼터스 컴퓨팅

111 U-Commerce U-커머스 (Commerce) 미래 시나리오 B
- 지하철에서 모르는 여자의 핸드백을 보고 친구 생일 선물로 사려고 하는 Jane. - 근무를 마친 뒤 지하철을 타고 친구의 생일 파티 장소로 가고 있었던 중 앞에 앉은 여자의 핸드백을 보고 친구의 생일 선물로 사주면 좋겠다는 생각. -안면이 없기 때문에 직접 물어보기 어려워 RFID리더기가 장착된 자신의 단말기를 이용해 가방에 부착된 태그를 스캐닝. -가방에 대한 기본 정보를 본 후 가방과 관련된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웹 접속을 한 후 친구의 생일 파티 장소 근처의 상점에 들러서 가방을 구입. -가방의 주인은 가방 판매사로부터 일정 금액의 보상을 받음. 유비쿼터스 컴퓨팅

112 U-Commerce U-커머스 (Commerce) 사업자, 사용자의 참여 유도. 미래 시나리오 A와 B에서 연결 완정성 실현
디스플레이어 소비자(선구매자) 경제적인 인센티브 ( 연결완전성 ) 사업자, 사용자의 참여 유도. 유비쿼터스 컴퓨팅

113 U-Commerce U-커머스 (Commerce) 미래 시나리오 A의 비즈니스 모델 (1/3)
사업 참여자 : 디스플레이어, 쇼핑 네트워크, 판매자, 소비자. ID Displayer ID (DID) Shopping Network ID (SNID) Retailer ID (RID) Product ID (PID) ①-1, ①-2 : SN (Shopping Network)은 사전에 판매자와 디스플레이어 및 소비자를 회원으로 모집. ②, ③ : PID 확인 과정을 통해 디스플레이어는 소비자에게 상품을 광고 ④, ⑤ : 판매자의 리스트를 받음. 유비쿼터스 컴퓨팅

114 U-Commerce U-커머스 (Commerce) 미래 시나리오 A의 비즈니스 모델 (2/3) ⑥ : 구매 및 지불
⑦-1:지불 금액의 일부를 인센티브로 지급 ⑦-2:지불 금액의 일부를 판매자에게 지급 사업주도자 (SN)도 지불 금액의 일부를 수수료로 챙김 ⑧:배송 유비쿼터스 컴퓨팅

115 U-Commerce 각 경제주체 U-커머스 (Commerce) 미래 시나리오 A의 비즈니스 모델 (3/3)
제품 소비 주체, RFID를 이용한 비교 쇼핑 활용. -> search cost 줄임 , seamless networking 가능. Consumer 새로운 Displayer 라는 주체 출현 RFID기반 + 비교 쇼핑 네트워크 -> retailer 로부터 incentive를 받음. Displayer Comparison shopping network 에 등록. 제품판매에 주력 가능. off-line retailer 또는 on-line retailer 가 될 수 있음 Retailer RFID를 이용한 검색 지원. display 되는 physical retailer와 virtual 판매자 연결하는 역할. Shopping network 유비쿼터스 컴퓨팅


Download ppt "Ubiquitous Computing - Concepts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