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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색의 효과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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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Ⅳ. 색의 효과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평가

2 학습목표 색채 조화의 여러 가지 이론과 원리를 파악한다. 1. 색채 조화론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3 색채조화란? 색이 적용된 사물이나 사람, 환경 등의 요소들이 서로 서로 잘 어우러져서 아름다운 동일한 이미지로 나타
1. 색채 조화론 색채조화란? 색이 적용된 사물이나 사람, 환경 등의 요소들이 서로 서로 잘 어우러져서 아름다운 동일한 이미지로 나타 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두색 또는 여러 가지 색으로 질서를 부여하고 통일과 변화, 반대적 요소를 모순이나 충돌이 일어나지 않도 록 자연스럽게 만들어 색채 조화를 이룰 수 있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4 유사 조화 VS 대비 조화 유사 조화(類似調和) - 유사한 성질끼리 어울리는 배색의 효과. 대비 조화(對比調和)
1. 색채 조화론 유사 조화 VS 대비 조화 유사 조화(類似調和) - 유사한 성질끼리 어울리는 배색의 효과. 대비 조화(對比調和) - 반대되는 성질끼리 어울리는 배색의 효과. 색의 지각 현상 중 색의 명시성과 주목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5 유사 색상의 조화 따뜻하고 활동적임 차갑고 시원함 1. 색채 조화론 명도와 채도가 비슷한 인접 색상을 동시에 배색하면
조화를 얻어낼 수 있다. ( 난색계열, 한색계열 ) 따뜻하고 활동적임 차갑고 시원함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6 유사 채도의 조화 강하고 싱싱함 검소하고 침착함, 수수함 1. 색채 조화론
색상과 명도는 같지만 채도가 조금씩 차이 나는 색들도 조화를 이룰 수 있다. ( 고채도 , 저채도 ) 강하고 싱싱함 검소하고 침착함, 수수함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7 유사 명도 단계의 조화 밝고 경쾌함 점잖고 침착함 무겁고 음침함 1. 색채 조화론
색상과 채도 값이 같지만 명도 차이가 조금 나는 색들끼리 조화를 이룰 수 있다. ( 고명도, 중명도, 저명도 ) 밝고 경쾌함 점잖고 침착함 무겁고 음침함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8 무채색과 무채색 단계의 조화 수수하고 안정감 있음 1. 색채 조화론 채도가 0인 무채색끼리도 조화를 이룰 수 있다.
무채색끼리의 배색은 명도 차이에 의한 조화라고 할 수 있다. 수수하고 안정감 있음 2. 배색의 효과 1. 색채 조화론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9 대비의 조화 강하고 화려함 변화있고 경쾌함 1. 색채 조화론
색상 차이가 큰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배치할 때 얻을 수 있는 조화로, 화려하고 자극적인 배색이 된다. 특히 보색끼리는 강하고 화려한 느낌을, 난색과 한색의 배색은 변화 있고 경쾌한 느낌을 준다. 강하고 화려함 변화있고 경쾌함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10 대비 채도의 조화 산뜻하고 대조적임 1. 색채 조화론 같은 색상에서 채도의 차이를 크게하여 얻을 수 있는 조화.
고채도인 색과 저채도인 색을 배치하면 산뜻한 느낌을 주고 대조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산뜻하고 대조적임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11 대비 명도의 조화 뚜렷하고 자극적임 1. 색채 조화론 같은 색상에서 명도 차이를 크게 하여 얻을 수 있는 조화.
명도 차이가 크면 뚜렷하고 자극적이기 때문에 명시성이 높은 배색이 된다. 뚜렷하고 자극적임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12 유채색과 무채색 강하고 화려함 안정되고 소박함 1. 색채 조화론
유채색과 무채색을 배열하면 채도에 의한 대비로 조화를 얻어낼 수 있다. 유채색이 고명도, 고채도일 때에는 강하고 화려한 느낌을, 저명도 저채도일 때는 안정되고 소박한 느낌을 준다. 강하고 화려함 안정되고 소박함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13 저드의 색채 조화론 질서의 원리 친근감의 원리 1. 색채 조화론
규칙적으로 선정된 명도, 채도, 색상의 요소가 일정하면 조화된다. 친근감의 원리 자연의 색과 같이 사람들에게 친숙한 색상은 조화된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14 저드의 색채 조화론 유사성의 원리 명료성의 원리 1. 색채 조화론
어떤 색도 공통성이 있으면 조화된 두 개의 색 또는 그 이상의 앞의 기준색과 어떤 공통적인 요소를 갖고 있다. 명료성의 원리 몇 가지 색의 관계가 애매하지 않고 명쾌하면 조화한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15 학습목표 배색의 기법에 관해 알아보고 감각적인 배색 방법을 살펴보자. 2. 배색의 효과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16 배색이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서로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2. 배색의 효과 배색이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서로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배색을 할 때는 색의 3요소와 성질을 고려하여 목적에 맞게 배치해야 한다. 배색은 색상이나, 명도, 채도에 따른 비중에 따라 그 느낌과 효과가 다르므로 잘 선택해서 사용해야 한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17 전체 색조를 중심으로 하는 배색 2. 배색의 효과 배색에서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느낌이다.
전체의 느낌이 온화한 배색인지, 활기 있는 배색인지, 혹은 따뜻한 느낌의 배색인지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 먼저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색을 정한 후, 그 다음에 그 색과 조화 되는 색을 정하는 것은 좋다. 가장 간단한 배색은 단색이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18 전체 색조를 중심으로 하는 배색 예1 2. 배색의 효과 뉴욕의 Ebel 보석사의 소매점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19 전체 색조를 중심으로 하는 배색 예2 2. 배색의 효과 시카고 Montgomery Ward 의 개방 사무실 1. 색채 조화론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20 면적에 의한 배색의 효과 2. 배색의 효과 고채도의 강한 색 + 저채도의 약한 색일 때
= 저채도의 면적을 넓게, 고채도 좁게 한다 (균형이 맞고 수수한 느낌) 침울한 배색 =한색계의 색 넓게, 난색계의 색은 좁게 한다. 자극적인 배색 = 난색계 넓게, 한색계의 색 좁게 고명도의 색을 좁게, 저명도의 색을 넓게 하면 명시도가 높아진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21 색상을 주로 한 배색 색상차가 작은 배색 (부드럽고 무난한 느낌) 색상차가 큰 배색 (화려하고 선명,자극적임)
2. 배색의 효과 색상을 주로 한 배색 색상차가 작은 배색 (부드럽고 무난한 느낌) 색상차가 큰 배색 (화려하고 선명,자극적임)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22 색상차가 작은 배색(부드럽고 무난한 느낌) 색상차가 큰 배색(화려하고 선명,자극적임) 2. 배색의 효과 난색끼리의 배색
한색끼리의 배색 같은 색끼리의 배색 색상차가 큰 배색(화려하고 선명,자극적임) 보색끼리의 배색 난색과 한색의 배색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23 명도를 주로 한 배색 2. 배색의 효과 명도차가 큰 배색은 변화 있고, 뚜렷한 느낌을 준다.
명도차가 적은 고명도의 배색은 밝고 경쾌하며, 저명도의 배색은 어둡고 침울해 보인다. ▶ 고명도 ▶ 저명도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24 채도를 주로 한 배색 2. 배색의 효과 채도차가 적은 고채도의 배색 - 강렬, 화려한 느낌
채도차가 적은 저채도의 배색 - 수수하고 안정적인 느낌 ▶ 저채도 ▶ 고채도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25 무채색의 배색 2. 배색의 효과 무채색의 배색 (수수함, 안정감)
무채색과 유채색의 배색 (유채색의 명도나 채도가 높으면, 뚜렷하고 화려하며, 낮으면 소박, 안정감이 있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26 선명한 색에는 중간 정도 밝기의 회색이 어울린다.
2. 배색의 효과 색상환에서 어떠한 색과도 같은 거리에 있는 모든 색의 중립이다. 그래서 무채색은 배색의 특효약 이며 어떠한 배색에도 무채색을 끼워넣으면 잘 어울린다. ▶ 회색은 어떠한 색과도 잘 어울린다. 선명한 색에는 중간 정도 밝기의 회색이 어울린다. ▶ 어두운 색과 어두운 회색을 배색하면 더욱 어둡게 한다 ▶ 밝고 연한색에는 밝은 회색이 어울린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27 배색의 효과를 통하여 전통문양 액자를 제작할 수 있다 실습 2. 배색의 효과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28 배색의 효과를 통하여 전통문양 액자를 제작할 수 있다
2. 배색의 효과 배색의 효과를 통하여 전통문양 액자를 제작할 수 있다 전통문양도안 하드보드지 (10*10) 한지, 포메스 (12*12) 아크릴 글루건, 풀 가위,자, 칼 준비물▶전통문양도안선택 및 한지 붙이기▶액자틀 제작하기 ▶마무리 및 완성 ▶ 완성작품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29 배색의 효과를 통하여 전통문양 액자를 제작할 수 있다
2. 배색의 효과 배색의 효과를 통하여 전통문양 액자를 제작할 수 있다 전통문양도안선택 색채계획하기 도안 판에 붙여 자르기 -조각에 번호기록 조각 한지 입히기 새 도안지에 한지입힌 조각 번호에 맞게 붙이기 준비물▶전통문양도안선택 및 한지 붙이기▶액자틀 제작하기 ▶마무리 및 완성 ▶ 완성작품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30 배색의 효과를 통하여 전통문양 액자를 제작할 수 있다
2. 배색의 효과 배색의 효과를 통하여 전통문양 액자를 제작할 수 있다 새 도안지에 한지입힌 조각 번호에 맞게붙이기 포메스판에다 도안붙이기 조각낸 포메스로 아크릴 고정할 다리만들기 글루건을 이용하여 붙이기 준비물▶전통문양도안선택 및 한지 붙이기▶액자틀 제작하기 ▶마무리 및 완성 ▶ 완성작품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31 배색의 효과를 통하여 전통문양 액자를 제작할 수 있다
2. 배색의 효과 배색의 효과를 통하여 전통문양 액자를 제작할 수 있다 글루건을 이용하여 아크릴 붙이기 중심을 잡고 고리달기 완성 준비물▶전통문양도안선택 및 한지 붙이기▶액자틀 제작하기 ▶마무리 및 완성 ▶ 완성작품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32 배색의 효과를 통하여 전통문양 액자를 제작할 수 있다
2. 배색의 효과 배색의 효과를 통하여 전통문양 액자를 제작할 수 있다 준비물▶전통문양도안선택 및 한지 붙이기▶액자틀 제작하기 ▶마무리 및 완성 ▶ 완성작품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33 학습목표 생활 환경에서 전달되는 색채를 통해 여러 이미지를 알아본다. 3. 색채 이미지 연구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34 색채 심리 TEST 무슨 색을 좋아하나요? 지금 나의 마음은? 3. 색채 이미지 연구 열정 따듯함 차분함 우울 행복 생명력
평화 절망 순수 무슨 색을 좋아하나요? 지금 나의 마음은?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35 내추럴한 이미지 3. 색채 이미지 연구 갈색 계열들로 표현, 흰색, 회색으로 변화-자연적이미지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36 우아한 이미지 3. 색채 이미지 연구 차분한 색조의 주조색과 약간 어두운 색의 보조색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4. 형성 평가

37 강렬하고 화려한 색상과 밝은 색조 사용, 자유로운 감정표현
3. 색채 이미지 연구 캐주얼 한 이미지 강렬하고 화려한 색상과 밝은 색조 사용, 자유로운 감정표현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38 로맨틱한 이미지 모던한 이미지 3. 색채 이미지 연구 다양한 밝은 색조를 주조색, 차분한 색조를 보조색으로 사용
흰색과 검은색, 회색과 단순한 강조색으로 빨강이나 파랑 이용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39 색채의 이미지에 따라 직접 컬러링하기 실습 3. 색채 이미지 연구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40 3. 색채 이미지 연구 색채의 이미지에 따라 직접 컬러링하기
공간을 사진을 찍은 후 스케치를 하고 여러 가지 색채로 컬러링 해 봄으로써 색채 이미지를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색채조화 및 배색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41 3. 색채 이미지 연구 색채의 이미지에 따라 직접 컬러링하기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42 형성 평가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3 조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p 86) ② 여러 색을 서로 어울리게 하여 하나의 색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효과를
①  그리스어 하르모니아에서 유래되었다. ② 여러 색을 서로 어울리게 하여 하나의 색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색채조화라 한다.  ③ 색은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른 감정을 유발할 수 있다. ④ 조화로운 배색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배색의 질서를 알아야 한다. ⑤ 서로 다른 성질이 대립하면서도 통일적인 인상을 주는 미적 원리이다. ② 여러 색을 서로 어울리게 하여 하나의 색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색채조화라 한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44 하나의 색상에 다른 명도 조화를 단계적으로 동시 배색하여 얻어지는 조화는 유사조화 중 어떤 것에 해당되는가? (p 87)
① 주조색에 따른 조화 ② 명도에 따른 조화  ③ 채도에 따른 조화 ④ 색상에 따른 조화 ⑤ 보색에 따른 조화 ② 명도에 따른 조화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45 자연의 일출이나 일몰에서 볼 수 있는 유사조화의 종류는? (p 87 )
① 명도에 따른 조화 ② 색상에 따른 조화 ③ 채도에 따른 조화  ④ 주조색에 따른 조화   ⑤ 보색에 따른 조화 ④ 주조색에 따른 조화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46 유사조화에서 하나의 색상에 무채색을 조금씩 섞어 감에 따라 나타나는 차이를 배색하여 얻을 수 있는 조화는? (p 87)
① 주조색의 조화 ② 색상의 조화 ③ 명도의 조화  ④ 채도의 조화   ⑤ 보색의 조화 ③ 명도의 조화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47 색채 표현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p 88)
① 상황  ② 유행 ③ 면적 ④ 변화   ⑤ 규칙 ② 유행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48 보색에 의한 장점이 아닌 것을 두 가지 고르세요. (p 93 )
① 생기 있는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② 화면 전체에 걸쳐 사용하면 좋다. ③ 선명한 조화감을 만들 수 있다. ④ 강력한 인상을 줄 수 있다. ⑤ 안정된 느낌을 준다. ② 화면 전체에 걸쳐 사용하면 좋다. ⑤ 안정된 느낌을 준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49 강도를 높여주고 유쾌한 감정을 유발시키는 색의 조화가 아닌 것은? (p 93)
① 빨강- 초록 ② 빨강-주황   ③ 다홍-청색  ④ 주황-파랑  ⑤ 귤색-남색 ② 빨강-주황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50 다음 중 인접색의 조화가 아닌 것은? (p 93) ⑤ 노랑-귤색-연두 ① 귤색-주황-다홍 ② 연두-초록색-청록
② 연두-초록색-청록  ③ 자주-보라-남색  ④ 빨강-자주-보라  ⑤ 노랑-귤색-연두 ⑤ 노랑-귤색-연두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51 슈브릴의 색채 조화 중 근접 보색의 배열보다 한층 화려하고 원색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는 방법으로 맞지 않는 예는 무엇인가
슈브릴의 색채 조화 중 근접 보색의 배열보다 한층 화려하고 원색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는 방법으로 맞지 않는 예는 무엇인가? (p 94 ) ①  빨강- 파랑- 노랑 ② 주황- 초록색-보라  ③ 주황-청록-자주  ④ 다홍-연두-남색 ⑤ 다홍-청록-남색 ⑤ 다홍-청록-남색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52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p 95) ② 조화란 질서가 있을 때 나타난다. ① 조화란 유사한 것을 말한다.
③ 조화는 대비와 같다. ④ 조화란 중심을 향하는 운동이다. ⑤ 조화란 유사성이 없는 것을 말한다. ② 조화란 질서가 있을 때 나타난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53 단색상의 조화가 아닌 것은? (p 95 ) ① 등가색환 계열의 조화 ① 등가색환 계열의 조화 ② 등백 계열의 조화
③ 등흑 계열의 조화 ④ 등순계열의 조화   ⑤ 등색상 계열의 조화 ① 등가색환 계열의 조화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54 오스트발트 색입체 중 “단색상 삼각형 안에 있는 하나의 색을 지니는 등순계열, 등백계열, 등가색환 계열의 선상에 놓여 있는 색은 모두 조화한다“ 는 뜻을 가진 조화의 원리는? (p 97) ① 단색상의 조화 ② 윤성조화  ③ 등색상 조화   ④유채색 조화  ⑤ 무채색 조화 ② 윤성조화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55 색채조화의 방법에서 배색의 아름다움에 수학적 공식을 이용한 사람은? (p 98)
① 문-스펜서 ② 먼셀 ③ 오스트발트   ④ 뉴턴    ⑤ 비렌 ① 문-스펜서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56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p 98)
① 색채 조화론을 보다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색의 3속성에 대하여 지각적으로 고른 색채 단계를 가지는 독자적인 색입체로 오메가 공간이라는 것을 설정하였다. ③ 상호간의 어떤 공통된 속성을 가진 배색으로 등가색 조화가 좋은 예이다.  ④ 좋은 조화라고 하는 것은 두 가지 색의 간격이 애매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⑤ 먼셀 표색계에 의하여 설명된다. ③ 상호간의 어떤 공통된 속성을 가진 배색으로 등가색 조화가 좋은 예이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57 조화와 부조화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p 99) ④두 색의 간격이 분명하지 않는 배색을 조화라고 한다.
①조화란 미적 가치가 있는 것이다. ②부조화에서는 눈부심 현상이 나타나는 색의 관계도 포함이 된다. ③부조화의 원인으로서 문-스펜서는 상호간의 배색 관계가 애매함을 열거하였다.  ④두 색의 간격이 분명하지 않는 배색을 조화라고 한다.   ⑤두색의 간격이 분명한 배색을 조화라고 한다. ④두 색의 간격이 분명하지 않는 배색을 조화라고 한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58 다음의 글을 읽고 해당하는 색채조화론을 고르시오. (p 99)
균형 있게 선택된 무채색의 배색은 유채색의 배색에 못지않은 아름다움을 가진다.  색상과 채도를 일정하게 하고 명도만을 변화시키는 경우에는 복잡한 색상을 사용한 디자인보다 아름답다. ①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②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③저드의 색채조화론 ④먼셀의 색채조화론 ⑤뉴턴의 색채조화론 ①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59 부조화의 종류와 설명이 바른 것은? (p 99 ) ⑤ 눈부심- 극단적인 반대색의 부조화 ① 대비- 반대색의 부조화
② 제 1 불명료 - 약간 다른 색의 부조화 ③ 제 2 불명료- 아주 유사한 색의 부조화  ④유사-반대색의 부조화 ⑤ 눈부심- 극단적인 반대색의 부조화 ⑤ 눈부심- 극단적인 반대색의 부조화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60 비렌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p 100)
① 색 삼각형의 연속된 선상에 위치한 색을 조합하면 각각의 색들이 조화한다는 원리이다. ② 색 삼각형의 구성에는 밝은 색조, 회색조, 어두운 색조가 있다. ③ 색채조화의 기본원리에는 같은 순색, 흰색, 검은색, 명색조, 암색조, 톤이 있다. ④ 먼셀 표색계에 의하여 설명된다.   ⑤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의하여 설명된다. ④ 먼셀 표색계에 의하여 설명된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61 배색의 효과에 따라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p 103 )
① 용도 ② 유행  ③ 규칙   ④ 이미지  ⑤ 재질 ③ 규칙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62 다음 중 인간을 고려한 배색 중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p 104)
① 성별 ② 나이  ③ 통일과 변화 ④ 교양수준 ⑤ 기호의 방향   ③ 통일과 변화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63 색상환에서 색상들의 차가 중간이라고 할 때, 각각의 두 색상끼리의 각도는? (p 106 )
①15°   ②45°  ③60°     ④90°   ⑤120° ③ 60°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64 색상환에서 색상들의 차가 크다고 할 때, 각각의 두 색상끼리의 각도는? (p 106)
①15°   ②45°  ③60°    ④90° ⑤120° ⑤120°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65 색상환에서 색상들의 차가 작다고 할 때, 각각의 두 색상끼리의 각도는? (p 106) 
①15°   ②45°  ③60°    ④90°  ⑤120° ② 45°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66 다음 중 화려한 배색이 되는 것을 고르시오. (p 107)
①한색계의 색을 넓게 하고 난색계의 색을 좁게 한다. ②한색계의 색을 좁게 하고 난색계의 색을 넓게 한다.   ③저채도인 색의 면적을 넓게 하고 고채도의 색을 좁게 한다. ④저채도인 색의 면적을 좁게 하고 고채도의 색을 넓게 한다.  ⑤고명도의 색을 좁게 하고 저명도의 색을 넓게 한다. ④ 저채도인 색의 면적을 좁게 하고 고채도의 색을 넓게 한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67 감각적인 배색 방법으로 맞지 않은 것은? (p 108) ① 무채색 배색- 여러 가지 색상과 함께 검정, 흰색, 회색을 사용한다. ② 인접색 배색- 색상환의 연속되는 세 가지 생상과 명도를 조절하여 사용한다. ③ 근접 보색 배색- 한색상과 그 보색의 양쪽에 있 두 색상으로 배색하 여 사용한다. ④ 3원색 배색- 빨강, 노랑, 파랑의 순수 색상을 이용하여 배색한다.  ⑤ 동색 배색- 한 가지 색상으로 명도를 조절하여 사용한다. ① 무채색 배색- 여러 가지 색상과 함께 검정, 흰색, 회색을 사용한다.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68 다음 보기 중 틀린 것은? (p 109 ) ① vivid – 강한 ① vivid – 강한 ② deep-짙은 ③ pure-순수한
④bright – 맑은    ⑤ dull-칙칙한 ① vivid – 강한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69 수직적인 기둥, 정교한 조각, 완전한 대칭과 비례와 같은 특징을 갖는 이미지는 무엇인가? (p 110)
① 내추럴한 이미지  ② 로맨틱한 이미지  ③ 고전적 이미지 ④ 우아한 이미지  ⑤ 캐주얼한 이미지 ③ 고전적 이미지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70 우아한 이미지의 특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은? (p 111)
① 엄격  ② 질서 ③ 온화   ④ 섬세  ⑤ 경직 ⑤ 경직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71 모던한 이미지의 특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은? (p 112)
① 단순 ② 기하학   ③ 순수  ④ 복잡  ⑤ 직선 ④ 복잡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72 캐주얼한 이미지의 특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은? (p 112 )
① 생동감 ② 복잡성    ③단순성   ④ 비대칭    ⑤ 다양성 ③단순성 1. 색채 조화론 2. 배색의 효과 3. 색채 이미지 연구 4. 형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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