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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봄 말씀의 삶 제 7강: 신약 개론, 마태복음 울산시민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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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출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인류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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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신약 시대: 구속사의 마지막 시기 창조=>타락=>구속 => 완성 그리스도의 그리스도의 초림 재림
창조=>타락=>구속 => 완성 그리스도의 초림 그리스도의 재림 신약 시대 =새 언약 시대 =마지막 시대 계시록 19-22장 창세기 1-2장 창세기 3장 창 3장~ 계 19장 신약 시대: 구속사의 마지막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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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1) 구약의 메시아 약속의 성취 예수 그리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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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1) 구약의 메시아 약속의 성취 창조 가운데 함께하심 (창 1:26)
(2) 인간 타락 직후 => 십자가 사건을 선포하심 (창 3:15) (3) 아브라함을 부르심 =>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성육신 하시겠다 하심 (창 12, 15, 17장)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4) 이삭을 제물로 바침 (창 22장) => 그리스도 십자가 사건을 예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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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1) 구약의 메시아 약속의 성취 (5) 유월절 어린양 되어주심 (출 12장)
(6) 우리 죄를 대속할 희생제물이 되어주심 (레 1-7장; 히 9장) (7) 우리를 하나님께 중보할 대제사장이 되어주심 (레 8-10장; 히 4장) (8) 고난 받는 종으로서 오심 (사 5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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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아브라함 언약 시내산 언약 다윗 언약 새 언약
(창 12, 15, 17장) 시내산 언약 (출애굽기-민수기) 다윗 언약 (삼하 7장) 새 언약 (렘 31장, 겔 36장) 마지막 시대 예수님의 초림 예수님의 재림 - 아브라함에게 주신 인류 회복의 약속이 신약 시대에 본격적으로 구체화됨(이방 민족이 주께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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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아브라함 언약: 아브라함을 통한 인류구원
-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창 12:3) - 내가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창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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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아브라함 언약: 아브라함을 통한 인류구원 -어두움이 온 세상을 지배 -작은 땅
야벳의 후손 -어두움이 온 세상을 지배 가나안 땅 -작은 땅 “가나안”을 통해 인류 회복 계획하심 셈의 후손 함의 후손 (출처: Thomas V. Brisco, Holman Bible Atlas, Holman Reference [Nashville, TN: Broadman & Holman Publishers, 1998], 3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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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아브라함 언약 계시록 7장
(창 12, 15, 17장) 계시록 7장 7:4-8 내가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십사만 사천이니 => 유다 지파, 르우벤 지파, 갓 지파, 아셀 지파, 납달리 지파, 므낫세 지파,시므온 지파, 레위 지파, 잇사갈 지파, 스불론 지파, 요셉 지파, 베냐민 지파 7: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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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아브라함 언약 시내산 언약 다윗 언약 새 언약
(창 12, 15, 17장) 시내산 언약 (출애굽기-민수기) 다윗 언약 (삼하 7장) 새 언약 (렘 31장, 겔 36장) 마지막 시대 예수님의 초림 예수님의 재림 - 시내산 언약(율법): 신약시대(새 언약)의 도래까지 초등교사/ 몽학선생의 역할 (갈 3:24) => 마음에 하나님의 법을 직접 새겨주시는 신약 시대의 새 언약으로 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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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 새 언약의 약속: 예레미야 31:31-34
31:31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31:32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31:33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1:34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시내산 언약 새 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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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 새 언약의 약속: 에스겔 36:24-27
36:24 내가 너희를 여러 민족 가운데에서 모아 데리고 고국 땅에 들어가서 36:25 맑은 물을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하게 하되 곧 너희 모든 더러운 것에서와 모든 우상 숭배에서 너희를 정결하게 할 것이며 36:26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36:27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새 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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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 새 언약의 성취 (렘 31:31-34; 겔 36:24-27)
새 영을 주시고 우리 마음에 하나님의 법을 새기심 (성령의 새롭게 하시는 역사)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딛 3:5) 구약의 이스라엘 실패 신약의 신자들 마음에 할례를 받은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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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새 언약 안에 있는 신약의 신자 묘사: (이사야 2:2-5)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야곱 족속아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빛에 행하자.” 마 21:4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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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예수님: “나는 율법을 폐하러 온 것이 아니다.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마5:17) 율법 폐지하러 오셨다는 의미가 아님 “율법의 형식(껍데기)은 폐기되고 율법의 본질(알맹이)이 완성되었다는 의미.” 김경열, 레위기의 신학과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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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구약: 상징, 그림자 => 신약: 실체/본질 구약 신약 마지막 날
(상징, 그림자) 신약 (실체/본질) 마지막 날 율법 준수 마음에 법을 새김 물리적 성막 그리스도/교회 물리적 제사 예수님의 속죄 물리적 할례 마음의 할례 일상의 거룩/ 마음의 정결 음식 규례법 새 언약 시내산 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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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아브라함 언약 시내산 언약 다윗 언약 새 언약
(창 12, 15, 17장) 시내산 언약 (출애굽기-민수기) 다윗 언약 (삼하 7장) 새 언약 (렘 31장, 겔 36장) 마지막 시대 예수님의 초림 예수님의 재림 - 영원한 다윗 왕권(=메시아 왕권)에 대한 약속 (1) 다윗 후손의 율법 불순종, 우상 숭배 => 다윗 왕권 막을 내림 (2) 신약 시대=> 참 다윗의 후손 예수님의 통치 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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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 다윗과 맺으신 언약(삼하 7장)
사무엘하 7:14 나는(=하나님) 그(=다윗)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7:15 내가 네 앞에서 물러나게 한 사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서 빼앗지는 아니하리라 7:16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A. 잘못하면 징계하심 B. 다윗왕권에 대한 영원한 약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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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 솔로몬의 성전 봉헌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왕상 9장)
9:4 네가 만일 네 아버지 다윗이 행함 같이 마음을 온전히 하고 바르게 하여 내 앞에서 행하며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온갖 일에 순종하여 내 법도와 율례를 지키면 9:5 내가 네 아버지 다윗에게 말하기를 이스라엘의 왕위에 오를 사람이 네게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한 대로 네 이스라엘의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려니와 9:6 만일 너희나 너희의 자손이 아주 돌아서서 나를 따르지 아니하며 내가 너희 앞에 둔 나의 계명과 법도를 지키지 아니하고 가서 다른 신을 섬겨 그것을 경배하면 9:7 내가 이스라엘을 내가 그들에게 준 땅에서 끊어 버릴 것이요 내 이름을 위하여 내가 거룩하게 구별한 이 성전이라도 내 앞에서 던져버리리니 이스라엘은 모든 민족 가운데에서 속담거리와 이야기거리가 될 것이며 순종 불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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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Vs. =>초기 24년에만 왕조가 네 번 바뀜 왕조가 계속 바뀌는 불안정한 모습 => 다윗 언약에 근거하여 안정된 나라의 모습 역대하 36:15-16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과 그 거하시는 곳을 아끼사 부지런히 그의 사신들을 그 백성에게 보내어 이르셨으나, 그의 백성이 하나님의 사신들을 비웃고 그의 말씀을 멸시하며 그의 선지자를 욕하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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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 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BC 586 바벨론=>남유다 멸망 시킴 남유다
Crossway Bibles, The ESV Study Bible (Wheaton, IL: Crossway Bibles, 2008), 695. Crossway Bibles, The ESV Study Bible (Wheaton, IL: Crossway Bibles, 2008), 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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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솔로몬 시대의 영토 (BC 970-930)
Crossway Bibles, The ESV Study Bible (Wheaton, IL: Crossway Bibles, 2008), 600, 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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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아브라함 언약 시내산 언약 다윗 언약 새 언약 신약 시대 =성령의 시대
(창 12, 15, 17장) 신약 시대 =성령의 시대 (행 2:17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요엘 2:28–32]) 시내산 언약 (출애굽기-민수기) 다윗 언약 (삼하 7장) 새 언약 (렘 31장, 겔 36장) 마지막 시대 예수님의 초림 예수님의 재림 - 하나님이 새 영을 부어 주시고, 하나님의 법을 마음에 새겨주시는 새 언약의 시대가 신약 신대에 시작 (Already, but not y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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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신약 시대의 Already, but not yet의 원리 그리스도의 초림
재림 마지막 시대 Already, but not yet 새 언약의 시작 점진적 성화 예수님의 부활 새 언약의 완성 영화 우리의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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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Already, but not yet
Louis A. Brighton, Revelation, Concordia Commentary (St. Louis, MO: Concordia Publishing House, 1999), 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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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2) 구 언약 => 새 언약 Louis A. Brighton, Revelation, Concordia Commentary (St. Louis, MO: Concordia Publishing House, 1999), 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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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 원래 의도하신 하나님 나라의 모습)
1. 신약: (3) 하나님 나라가 가까워짐 에덴동산 vs. 타락이후 창세기 1-2장 창세기 3장 이후 천지의 창조 타락과 죄의 세계화 하나님 나라 시작 => 하나님이 통치 (하나님이 원래 의도하신 하나님 나라의 모습) 인간 나라 시작 => 하나님의 통치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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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3) 하나님 나라가 가까워짐 아브라함/이스라엘을 통해 회복하는 하나님 나라=> 그림자 통치: 하나님의 통치
“할례”/”율법” 행함 백성:이스라엘 땅: 약속의 땅 가나안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창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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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3) 하나님 나라가 가까워짐 예수님의 선포: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예수님의 초림 예수님의 재림 - 신자의 마음에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 - 회개/믿음 가운데, 하나님 통치를 따름 - 주님 재림시 도래할 완전한 하나님 나라 - 예수 그리스도께서 통치하시는 나라 Already, but not y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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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3) 하나님 나라가 가까워짐 눅 17:20-21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요 3:3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신약 시대의 하나님 나라: 신자의 마음에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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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3) 하나님 나라가 가까워짐 통치: 하나님의 통치 주님 재림: 예수님께서 통치하시는 완전한 하나님의 나라
(새 언약: 마음에 법을 새기심 => 신자의 자발적 순종/사랑) 주님 재림: 예수님께서 통치하시는 완전한 하나님의 나라 백성: 주님을 주로 고백하는 모든 민족, 방언 땅: 땅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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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4) 예수님, 교회가 성전 A. 에덴 동산 B. 광야의 성막 (출 25-40장) C. 솔로몬 성전
(창 1-2장) - 하나님의 충만한 임재가 있었던 첫 성전. - 인간은 제한없이 하나님을 만나고 교제할 수 있었음. B. 광야의 성막 (출 25-40장) -성막은 에덴동산을 모델로 한 첫 성전. -하나님께서 에덴에서 아담과 하와를 만나주셨던 것처럼, 출애굽 백성들과 함께하시고 예배 받기 위해 만드신 공간. C. 솔로몬 성전 (왕상 6-8장) - 가나안 정착 후 성막이 성전으로 대체. - 이스라엘과 함께하시는 하나님 임재의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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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4) 예수님, 교회가 성전 시내산 레 26:11 내가 내 성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 . .
26:12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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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4) 예수님, 교회가 성전 진 배치도 (출처: joinourjourney.redfer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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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4) 예수님, 교회가 성전 4. 예수님이 성전 -예수님은 성육신 하셔서 우리 가운데 성막/성전이 되어주심. - 새 성전이신 예수 그리스도 & 그와 연합하여 성전으로 지어져가는 성도들 5. 교회 - 하나님의 임재는 예수님 안에서 전 세계 교회들 가운데 성령을 통해 거주하심. - 하나님의 임재는 이제 교회/ 성도들에게 옮겨짐. 6. 새 예루살렘 - 주님 재림시 새 하늘과 새 땅이 도래. -하나님의 임재가 그 안에 완전히 머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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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약의 4구조 복음서 (2) 역사서 (3) 서신서 (4) 예언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교훈을 기록
(마태~요한복음)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교훈을 기록 (2) 역사서 (사도행전) 예수님의 제자들인 사도들의 활약상을 전함 (3) 서신서 (로마서~유다서) 사도들의 편지(특히 바울의 편지)로 대변됨 (4) 예언서 (요한계시록) 사도 요한이 유배지 밧모 섬에서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에 대해 받은 계시 권혁정, ⸢80일간의 신약일주⸥ (한코북스, 201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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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복음서 -복음서는 “주후 30년에 있었던 예수님의 행적을 주후 60년에 예수님의 제자들이 진술한 책” -예수님의 행적을
직접적으로 목격 간접적으로 목격 마태, 요한 마가(베드로의 통역자), 누가 -인간 저자들의 지식, 배경, 문화, 경험, 문예적 기교 등을 사용하셔서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심 -삼위 하나님의 구속 사역 => 예수님의 생애를 중심으로 기술 하나님(성부) 예수님 성령님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심 복음서의 주인공 예수님께 능력을 주심 황원하, ⸢응답하라 신약성경⸥ (세움북스,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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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복음서 - “네 권의 복음서는 분명히 고유의(독특한) 목적”을 가짐 - 각 복음서의 성격을 규정하기가 쉽지 않음
- 마태복음, 누가복음: 예수님의 출생으로 시작 - 마가복음: 예수님의 공생애를 바로 말함 - 요한복음: 한 편의 시를 제시 - 각 복음서의 성격을 규정하기가 쉽지 않음 예) 리옹의 교부 이레니우스 (AD 2세기 말)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예수님의 인성을 강조 예언을 중요하게 여김 예수님의 제사장 직분을 드러냄 예수님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묘사 사람 독수리 송아지 사자 평가: 대단히 인위적임. 만족스럽지 못함. 황원하, ⸢응답하라 신약성경⸥ (세움북스,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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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복음서 - 흔히 말하는 4복음서의 특성들 - 어거스틴, 칼빈: 사복음서의 다양성=> 의도된 것이라 주장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구약 언약의 성취를 강조 예수님의 고난을 강조 성령님을 강조 사랑과 표적을 강조 유대적 성향을 지님 로마적 성향을 지님 헬라적 성향을 지님 => 이런 특성에도 불구하고 각 복음서의 성격을 규정하기란 쉽지 않음 - 어거스틴, 칼빈: 사복음서의 다양성=> 의도된 것이라 주장 - Why? 예수님을 다양한 관점에서 소개함으로 예수님에 대해 잘 알 수 있게 해줌 -하나님의 섭리=> 네 권의 복음서의 “놀랄만한 조화”=> 예수님에 대해 정확히, 바르게 알 수 있음(=예수님의 계시가 완전해지고 분명해짐) 황원하, ⸢응답하라 신약성경⸥ (세움북스,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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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복음서의 로드맵 - 마태복음 1장의 족보 - 아브라함에서 다윗까지 14대 - 다윗부터 바벨론 포로기까지 14대
- 베벨론 포로기에서 예수 그리스도까지 14대 다윗 (이스라엘의 전성기) 다윗의 아들 예수님 바벨론 포로기 (이스라엘의 최저점) - 예수님 초림 때의 이스라엘: 바벨론 포로 상태와 같이 깊은 영적 수렁에 빠져 있었음 - 다윗과 같은 강력한 왕의 출현을 기다리고 있었음 - 예수님은 포로 상태에 있는 이스라엘을 해방(exodus)시키기 위해 오신 분으로 묘사 권혁정, ⸢80일간의 신약일주⸥ (한코북스,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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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복음서의 로드맵 다윗 (이스라엘의 전성기) 다윗의 아들 예수님 바벨론 포로기 (이스라엘의 최저점) 예수님: 임마누엘
하나님이 성육신 하셔서 이스라엘과 함께하심 하나님 함께하심 (성전이 세워짐) 하나님의 영광 성전에서 떠나심 권혁정, ⸢80일간의 신약일주⸥ (한코북스,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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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복음서의 로드맵 주님은 어떻게 포로된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나?
- 이사야 40-55장: 바벨론 포로 상태에서 구원이 3단계로 진행된다 예언 이사야 40-55장 복음서 (1) 하나님께서 열두 지파를 세우심 주님은 이스라엘 12지파를 상징하는 12사도를 세우심 (마 10:1-4, 막 3:13-19) (2) 하나님께서 포로 상태에 있는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 긴 여행을 떠나심. 악한 자로부터 이스라엘을 구해내심. 12제자들과 함께 사탄에 사로잡혀 있는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 긴 여행 떠나심(말씀과 치유 사역). (3) 자기 백성을 이끌고 최종 목적지인 시온(Zion)에서 왕으로 등극하심=>구원 완성 왕으로 등극하시기 위해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마21:1-11; 막 11:1-11); 예루살렘 동편 감람 산에서 승천하심 권혁정, ⸢80일간의 신약일주⸥ (한코북스,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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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성구: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부터 그리스도까지”(마1:17)
5. 역사서의 로드맵 복음서(마태~요한복음) 역사서(사도행전)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교훈을 기록 예수님의 제자들인 사도들의 활약상을 전함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행전” 성령을 통해 주님께서 하늘에서 통치하시는 “천상행전” 주제 성구: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부터 그리스도까지”(마1:17) 주제 성구: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로드맵: 베들레헴 => 예루살렘 로드맵: 예루살렘(1-7장)=>온 유대와 사마리아(8-12장)=> 땅끝(13-28장) 권혁정, ⸢80일간의 신약일주⸥ (한코북스,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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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역사서의 로드맵 로드맵: 예루살렘(행 1-7장)=>온 유대와 사마리아(행 8-12장)=> 땅끝(행 13-28장) (1) 복음의 예루살렘 전역에 확산(행 1-7장) 6:7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자라서)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 (2) 복음이 인근 유대와 사마리아로 퍼져나감(행 8-12장) 12:24 하나님의 말씀은 흥왕하여(자라서) 더하더라 (3) 복음이 땅끝까지 확산(행 13-28장) - 복음이 소아시아의 주요 도시 중의 하나인 에베소를 점령 19:20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하여(자라서) 세력을 얻으니라 - 복음이 당시 땅끝 중의 하나로 여겨졌던 로마까지 확산(사도 바울에 의해) 28:31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담대하게 거침없이 가르치더라 권혁정, ⸢80일간의 신약일주⸥ (한코북스,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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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대교의 종파들 -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 예수님의 적대자들로 예수님과 긴장 관계 형성 => 예수님과 제자들 박해
- 예수님은 이들의 잘못된 율법 해석과 위선적 교만을 비판하심 황원하, ⸢응답하라 신약성경⸥ (세움북스,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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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대교의 종파들 - 예수님 당시: 팔레스틴의 인구 50-60만명 - 예루살렘 인구: 10만명
- 로마 제국에 흩어져 사는 유대인들(디아스포라)이 300만명 넘었음 - 바리새파, 사두개파, 에센파, 열심당(젤롯인) - 신구약 중간기 400년 어간에 생긴 단체들 - 신약 성경에는 바리새파와 사두개파가 많이 나오고, 에센파는 안나오며, 열심당은 아주 조금 나옴 - 역사가 요세푸스에 따르면 당시에 바리새인 6000명, 에센파 4000명, 사두개인과 열심당원이 수백 명 정도 황원하, ⸢응답하라 신약성경⸥ (세움북스,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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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대교의 종파들 (1) 바리새파(6000명) - 바리새파: 주로 예루살렘에 거주 (주 무대: 회당)
- 사두개파: 주로 예루살렘과 그 인근 지역 거주 - 에센파: 주로 광야에서 은둔 - 열심당: 대부분 갈릴리에 거주 (1) 바리새파(6000명) - 장로들의 전통 중시, 제의적 규례와 정결법과 십일조 강조 - 천사의 존재, 사후 심판, 죽은 자의 부활, 하나님의 상급 믿음 - 대단히 엄격한 보수적 입장, 율법 지키기위해 부단히 노력 - 대중적 인기 얻음 - 바리새인들 가운데 엘리트가 “서기관” => 그들은 율법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자들 => But, 예수님은 그들의 율법 해석을 옳지 않게 여기셨고, 그들의 종교적 위선을 맹렬히 비판 황원하, ⸢응답하라 신약성경⸥ (세움북스, 2016),
49
6. 유대교의 종파들 (2) 사두개파(소수) - 상류층 귀족들과 유능한 엘리트들로 구성된 작은 그룹
- 대부분 제사장 계통의 사람들 - 이들은 종교적인 일보다 정치적인 일을 좋아했음 - 로마의 집권 세력과 긴밀하게 결탁했고, 대부분 부유했음 - 사두개인은 모세오경만 받아들이고, 예언서와 성문서를 영감있는 말씀으로 받아들이지 않았음 - 그들은 내세를 거부하고 오로지 현세를 중시했음 - 사람이 죽을 때 육체와 영혼이 함께 소멸해 버린다 믿음 - 따라서 사후 세계나 죽은 자의 부활이나 천사의 존재를 믿지 않음 (행 4:2, 23:8) - 왜? 모세오경에 그러한 사상이 없다고 생각했기에 => 예수님은 사두개인들과 부활에 대해 논장하심(막 12:18-27) 황원하, ⸢응답하라 신약성경⸥ (세움북스, 2016),
50
6. 유대교의 종파들 (3) 열심당(젤롯인; 소수) -열심당은 ‘열성분자’라는 뜻 - 원래 바리새파에 소속되어 있다 나왔음
- 정당하게 무력 사용하는 것을 허용 - 대부분의 입장은 바리새파와 동일하고, 무력 사용하는 것만 다름 - Why 무력? 하나님 외에 누구에게도 복종할 수 없으며 어느 누구도 이스라엘과 성전을 차지할 수 없다고 주장 - 로마 황제에 극렬히 저항 - 로마 정부에 세금 바치는 것을 단호히 거부 - 확고한 조직, 구성원, 입장을 가지고 적극적인 무장투쟁 벌임 - 예수님의 제자인 가나나인 “시몬” => 열심당원 (눅 6:15, 행1:13) 황원하, ⸢응답하라 신약성경⸥ (세움북스, 2016),
51
6. 유대교의 종파들 (4) 에센파(4000명) - 에센=경건한 사람들
- 에센파는 예루살렘의 정치, 종교 지도자들의 비윤리적이고 타락한 생활에 실망하여 사해 근처의 광야로 들어가 지냄 - 그들은 광야에서 은둔하면서 배타적인 엄격한 신앙공동체를 만듦 - 1947년부터 1956년까지 사해 사본 발견 - 11개의 동굴에서 1,000여개의 문서들(사본 및 파편들)이 발견됨 (BC 3세기~AD 1세기 문서들) 황원하, ⸢응답하라 신약성경⸥ (세움북스, 2016),
52
6. 유대교의 종파들 한글,영어 구약 성경의 기초 - 마소라 텍스트(알레포 코덱스, 레닝그라드 코덱스) => 성전 문서
- 마소라 텍스트의 편찬인 아론 벤 아셔(AD 10세기)의 증언 “마소라 텍스트는 에스라가 우리에게 전해 준 바로 그 구약 본문이다.” Cf. 1454년 인쇄술 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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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대교의 종파들 마소라 텍스트: 자음 + 모음 + 악센트로 구성 출처: Bibleworks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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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대교의 종파들 이스라엘 사해 동굴에서 발견된 BC 1-3세기 구약 사본들 (194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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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대교의 종파들 이스라엘 사해 동굴에서 발견된 BC 1-3세기 구약 사본들 (194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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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대교의 종파들 사해 사본들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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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대교의 종파들 이스라엘 사해 동굴에서 발견된 BC 1-3세기 구약 사본들 (1946년)
=> 사해사본과 마소라 텍스트 일치에 학자들 놀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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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마태복음의 성격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 각 복음서의 첫 구절이 각 복음서의 성격을 잘 규정해 줌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의 책이라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1:1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한 내력” 특징: “책”이라 규정 특징: 마가는 자기 책을 “복음”이라 규정 특징: “우리 중에 이루어진 일에” 대해 “설명”하겠다는 것이 목적 - 마태복음이 “책”이란 말은? - “기독교인들을 위한 교육 및 신앙 훈련을 위한 교회 교과서”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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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마태복음의 성격 - 마태복음의 1차 독자: 유대인 기독교인들 - 이런 차원에서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설교들을 주로 소개
- 마태는 유대인들에게 율법책이 있었듯이, - 새로이 기독교인이 된 유대인들에게 그런 율법책에 해당되는 권위있는 교과서와 같은 책 - 이런 차원에서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설교들을 주로 소개 -“교육을 위한 복음서” -“기독교인들을 위한 모세오경” => 마태오경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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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마태복음의 구조 예수님의 다섯 편의 설교(종결어에 기초) 산상 설교(5-7장; 7:28 “이 말씀을 마치시대”)
(2) 제자파송 설교(10장: 11:1 “명하시기를 마치시고”) (3) 비유 설교(13장, 13:53 “이 모든 비유를 마치신 이후”) (4) 교회 설교(18장, 19:1 “이 말씀을 마치시고”) (5) 종말 설교(24-25장, 26:1 “이 말씀을 다 마치시고”) => 마태복음의 핵심: 예수님의 설교에 있음 => 어떤 학자는 다섯 편의 설교에 기초해 마태복음을 “마태 오경”이라 부름 B. W. Bacon, Studies in the Matthew, London: Henry Holt, 1930; 조병수, ⸢신약성경 총론⸥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5), 72 인용;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61
7.2. 마태복음의 구조 예수님의 다섯 편의 설교 (1) 산상 설교(천국에 들어감; 5-7장)
(2) 사도들의 파송(“천국이 까까왔다고 전파하라”[10:7]; 10장) (3) 천국 설교(“천국은 마치…와 같으니; 13장) (4) 사도들의 목회(“천국에서는 누가 가장 크냐?”[18:1]; 18장) (5) 종말 설교(천국의 도래; 24-25장) => 마태복음의 핵심 메시지: 천국=하나님 나라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62
7.2. 마태복음의 구조 마 4: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마 9:35 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마 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세례 요한 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예수님 4: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제자들 10:7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이 왔다 하고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63
7.2. 마태복음의 구조 (1) 산상 설교(천국에 들어감; 5-7장)
1:23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3장 예수님의 세례 4장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사단의 시험) (1) 산상 설교(천국에 들어감; 5-7장) (2) 사도들의 파송(“천국이 까까왔다고 전파하라”[10:7]; 10장) (3) 천국 설교(“천국은 마치…와 같으니; 13장) (4) 사도들의 목회(“천국에서는 누가 가장 크냐?”[18:1]; 18장) (5) 종말 설교(천국의 도래; 24-25장) 27장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예수님을 조롱하는 행인들) 27장 죽음의 세례(cf. 막 10:38) 28:20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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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마태복음의 구조 5-7장(설교): 산상설교 - 예수님의 설교와 준비 이야기가 교차적으로 나타남
1-4장(준비 이야기): 메시아의 출현 5-7장(설교): 산상설교 8-9장(준비 이야기): 10개의 이적 설화들 - 예수님의 설교와 준비 이야기가 교차적으로 나타남 - 준비 이야기가 그 뒤에 나오는 설교를 준비하는 “종속적 역할” 10장(설교): 사도직에 대한 설교 11-12장(준비 이야기): 유대인들의 배척 13장(설교): 천국 비유 설교 14-17장(준비 이야기): 제자들의 신앙 고백 18장(설교): 교회에 관한 설교 19-22장(준비 이야기): 권위와 초대 23-25장(설교): 종말에 관한 설교 26-28장(준비 이야기): 예수님의 고난 28:18-20(설교): 예수님의 마지막 설교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65
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마태복음 출애굽기 1-2장: 예수님의 어린시절 1-4장: 모세의 어린시절
-헤롯이 유아를 죽이려 함 -예수님 피신 (애굽으로) -예수님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오심 1-4장: 모세의 어린시절 -바로도 유아를 죽이려 함 -모세도 피신 (애굽밖으로) -모세도 애굽으로 돌아옴 3장: 요단강에 들어가심 (세례 받으시러) 14장: 이스라엘 백성들 홍해에 들어감 고전 10:1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에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10:2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 D. C. Allison, The New Moses: A Matthean Typology (Minneapolis: Fortress, 1993); Peter J. Leithard, Jesus as Israel The Typological Structure of Matthews Gospel, Unpublished article, );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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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마태복음 출애굽기 4장: 예수님이 40주야 광야에서 금식
34장: 모세가 40주야를 시내산에서 금식 4장: 광야의 시험 (40일) 16-17장: 백성들 40년 광야 생활 가운데 시험 받음 5-7장: 주님이 산에서 법(산상수훈)을 주심 19-23장: 모세가 산에서 율법을 선포 8-9장: 예수님께서 행하신 10가지 이적 7-12장: 모세가 바로왕 앞에서 행했던 10개의 이적적 재앙 - D. C. Allison, The New Moses: A Matthean Typology (Minneapolis: Fortress, 1993); Peter J. Leithard, Jesus as Israel The Typological Structure of Matthews Gospel, Unpublished article, );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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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마태복음 출애굽기
17장: “엿새 후에” 예수님이 베드로, 요한 야고보를 데리고 변화산에 올라가 “구름” 가운데서 변화되심 24, 34장: 모세가 아론, 나답, 아비후를 데리고 시내산에 올랐을 때 “엿새 동안” 구름이 산을 가린 가운데 모세의 얼굴에서 “광채”가 남 - 예수님을 모세와 비교함으로 “모세의 권위 밑에서 살아온 유대인 기독교인들에게 예수님을 소개하려고 했던 의도” - 마태복음에서 예수님이 “세례 요한보다 더 큰 이”(11:1), “성전보다 더 큰 이”(12:42), “요나보다 더 큰 이”(12:41), “솔로몬보다 더 큰 이”(12:42), “다윗보다 더 큰 이”(22:41-46)로 묘사.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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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A. 마 5:3-12: 복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들 => 팔복)
(1) 심령이 가난한 자 (5:3) (2) 애통하는 자 (5:4) (3) 온유한 자 (5:5) (4)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 (5:6) (5) 긍휼이 여기는 자 (5:7) (6) 마음이 청결한 자 (5:8) (7) 화평케 하는 자 (5:9) (8)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는 자 (5:10-12) B. 마 5:13-7:12: 산상수훈 본론 (1)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들의 올바른 율법 해석/적용 (5:17-48) (2)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들의 외식없는 진실된 믿음 (6:1-18) (3)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들의 하늘에 보물을 쌓는 삶 (6:19-34) 두 개의 문과 길 (7:13-14) 두 종류의 열매 (7:15-20) 두 종류의 제자 (7:21-23) 두 가지 기초 (7:2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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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 본론 (1)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들의 올바른 율법
해석/적용(5:17-48) 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5:19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5:2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1/4)
70
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 본론 (1)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들의 올바른 율법
해석/적용(5:17-48) 5:21 옛 사람에게 말한 바 살인하지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5:2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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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 본론 (1)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들의 올바른 율법
해석/적용(5:17-48) 5:27 또 간음하지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5:28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5:29 만일 네 오른 눈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며 5:30 또한 만일 네 오른손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니라 (3/4)
72
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 본론 (1)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들의 올바른 율법
해석/적용(5:17-48) 5:43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5: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5:45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4/4)
73
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 본론 (2)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들의 외식없는 진실된 믿음 (6:1-18)
6:1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하느니라 6:2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6:3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6:4 네 구제함을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1/3)
74
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 본론 (2)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들의 외식없는 진실된 믿음 (6:1-18)
6:5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6:6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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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 본론 (2)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들의 외식없는 진실된 믿음 (6:1-18)
6:17 너는 금식할 때에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 6:18 이는 금식하는 자로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오직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보이게 하려 함이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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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 본론 (3)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들의 하늘에 보물을
쌓는 삶 (6:19-34) 6:19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고 도둑질하느니라 6:20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 6:21 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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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 본론 (3)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들의 하늘에 보물을
쌓는 삶 (6:19-34) 6: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6:25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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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 본론 (3)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들의 하늘에 보물을
쌓는 삶 (6:19-34) 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6:34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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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 경고 1 마 7:13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7:14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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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 경고 2 7: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7:16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7:17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7:18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7:19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 7:20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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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 경고 3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7:22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7:23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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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 경고 4 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7:25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까닭이요 7:26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7:27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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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의 복 -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질을 갖춘 복 있는 사람은 산상수훈의 가르침을 지키는 자 - 산상수훈의 가르침을 지키는 자들의 특징 8가지: (1) 심령이 가난함(5:3): 주님의 가르침 앞에서 부족함을 깨달아 늘 영적으로 가난하고 겸손함 (2) 애통함(5:4): 자신의 연약함과 죄로 인해 슬퍼하고 움 (3) 온유함(5:5): 하나님 앞에서 겸손할 뿐만 아니라, 순종함 (4) 의에 주리고 목마름(5:6): 하나님의 의와 뜻을 간절히 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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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태복음의 예수님 vs. 모세 산상수훈의 복 (5) 긍휼히 여김(5:7): 자신이 늘 하나님의 용서의 대상임을 깨닫고 남을 기꺼이 용서하고 긍휼히 여김 (6) 마음이 청결함(5:8): 마음이 진실되고 깨끗하며 하나님만을 순수하게 사모함 (7) 화평케 함(5:9): 삶의 모든 영역 가운데 평화를 도모하는 삶을 살아감 (8) 의를 위하여 핍박 받음(5:10): 주님의 뒤를 따라 온갖 모욕과 핍박과 박해를 감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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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마태복음: 독자들이 주로 유대인들=> 빈번한 구약 인용
반복문구: “이 모든 일이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마 1:22-23 동정녀 탄생 이사야 7:14 마 2:15 애굽 탈출 호세아 11:1 마 2:17-18 헤롯의 유아 살해 예레미야 31:15 마 2:23 주님의 나사렛에서의 유년기 ? 마 4:14-16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 이사야 9:2 마 8:17 예수님이 질병을 고치심 이사야 53:4 마 12:17-21 고난받는 종의 예언을 성취 이샤아 42:2 마 13:35 주님이 비유로 말씀하심 시편 78:2; 역대하 29:30 마 21:4-5 겸손한 왕으로 예루살렘에 입성하심 스가랴 9:9 마 27:9-10 주님이 은 30냥에 팔리심 스가랴 11:12-13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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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마태복음: 독자들이 주로 유대인들=> 빈번한 구약 인용
다른 구약 성취 본문 마 2:5-6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 예수님 미가 5:2 마 3:3 세례 요한 이사야 40:3 마 5:17 모든 율법과 선지서를 완성하심 모든 율법과 선지서 마 10:34-35 가족 불화 미가 7:6 마 11:2-6 예수님이 메시아의 증거를 보이심 이사야 35:5; 61:1 등 마 11:10 말라기 3:1 마 13:14-15 비유를 통해 말씀하심 =>진리를 드러내지 않으심 이사야 6:9 마 15:7-9 이스라엘의 불순종 이사야 29:13 마 21:13 강도의 소굴인 성전 이샤야 56:7, 예레미야 7:11 마 21:16 아이들의 입술을 통한 찬양 시편 8:2 마 21:42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됨 시편 118:22 마 26:31 목자가 침을 당함=>양 떼가 흩어짐 스가랴 13:7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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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마태복음: 독자들이 주로 유대인들=> 빈번한 구약 인용
- 예수님의 명칭: 아브라함의 아들, 다윗의 아들, 오실 이, 임마누엘 - 마 10:5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보내시며 명하여 이르시되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10:6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1차적 관심이 유대인임을 보여줌 왜? 주요 독자가 유대인 기독교인이었을 가능성 유대인 기독교인들을 향한 메시지: 기독교는 구약 신앙의 완성이다! - 마 15:2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하시니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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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마태복음: 이방인을 위한 복음 (1) 예수님의 족보 - 네 명의 여인 등장(유대 전통에서 예외적인 일)
- 더욱 놀라운 것은 네 여인이 모두 이방 여인 혹은 이방인과 관계가 있음 -다말과 라합 => 가나안 여인 -룻은 모압 여인 -밧세바는 이스라엘 여인이나 그의 남편 우리야가 헷(=히타이트) 사람 (그래서 밧세바의 이름 대신 우리야의 이름을 거론했을 가능성) - 예수님의 혈통에 이방인의 피가 흐르고 있음을 강조 -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이라는 표현 - 아브라함=> 모든 족속의 복의 근원으로 불리는 믿음의 조상 => 예수님은 유대인의 메시아만이 아니라 이방인의 메시아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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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마태복음: 이방인을 위한 복음 (2) 예수님께 제일 먼저 찾아와 경배한 자(마 2장): 동방 박사
(3) 마태복음 8:10 예수님이 “이스라엘 중에서 이만한 믿음을 본 적이 없다”고 칭찬하고 있는데 그 칭찬을 받은 사람은 이스라엘 사람이 아니라 로마의 백부장 (4) 또 다른 로마의 백부장: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운명하시는 모습을 보고 “참으로 이 사람은 하나님의 아들”(27:54)라고 고백 => 베드로의 신앙고백에 준하는, 교회의 반석이 되는 고백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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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마태복음: 이방인을 위한 복음 (5) 이방인들의 훌륭한 믿음=> 하나님 나라가 오히려 그들에게 주어질 것이라 말씀하심 8:11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동 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8:12 그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21:4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19:30; 20:16 그러나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고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가 많으니라 => 이방인이 유대인을 대신하여 하늘나라에 먼저 들어가게 될 것을 암시 24:14; 26:13 “복음이 온 땅에 전파되어야 한다”고 강조 28:18-20 “가서 모든 민족으로 제자를 삼으라”(28:18-20)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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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마태복음: 이방인을 위한 복음 (6) 마태복음 28:16-20의 마지막 “지상 명령”이 갈릴리 산에서 주어짐
갈릴리에서 이방인 사역을 시작해야 함을 강조하는 것. 갈리리 산에 올라가 온 민족을 행해 설교하시는 예수님: 유대로부터 출발, 모든 이방인으로 나아가는 주님의 사역의 범위와 비전을 보이신 것임 (7) 마태복음이 유대적인 요소를 강조하여 시작(족보 1:1-17), 끝부분에서는 그것이 확대 발전하여 이방인들에게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땅 끝까지 제자 삼기; 마 28:16-20) 1:1-17 예수님의 족보 (유대적 요소) 28:16-20 땅 끝까지 제자 삼기 (이방적 요소) 이같은 강한 이방 지향적 관심으로 인해 마태복음은 뚜렷한 유대적 특징에도 불구하고 유대인의 복음서라기 보다는 오히려 이방인의 복음서라고 불리는 것이 더 타당할 듯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챤출판사, 2014), 24-25;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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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내용 흐름에 따른 마태복음의 구조 (1) 서언: 메시아의 계보 및 탄생 이야기 (1-2장)
(2) 메시아의 나타나심 (3:1-4:11) (3) 이스라엘을 향한 메시아의 사역 (4:12-11:1) (4) 메시아에 대한 반응: 이스라엘은 거부; 제자들은 더욱 주님을 따름 (11:2-20:34) (5) 예루살렘에 대항하시는 메시아 (21:1-26:1) (6) 비록 자신의 백성들로부터 거부당하셨지만 승리의 메시아; 수난과 부활 (26-28장)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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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1) 서언: 메시아의 계보 및 탄생 이야기 (1-2장)
- 예수님이 약속된 메시아로서 구원자이심을 선포 마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아브라함 언약 (창 12, 15, 17장) 다윗 언약 (삼하 7장) 예수님의 오심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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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1) 서언: 메시아의 계보 및 탄생 이야기 (1-2장)
- 예수님이 약속된 메시아로서 구원자이심을 선포 A. 요셉 => 다윗의 자손 요셉 (마 1:16, 20) B. 미가 5:2 => 마 2:4-6 미가 5:2 마태복음 2:4-6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2:4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냐 물으니 2:5 이르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2:6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서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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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1) 서언: 메시아의 계보 및 탄생 이야기 (1-2장)
- 예수님이 약속된 메시아로서 구원자이심을 선포 C. 이사야 7:14 => 마태복음 1:23 이사야 7:14 마태복음 1:23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D. 마태복음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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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1) 서언: 메시아의 계보 및 탄생 이야기 (1-2장) - 메시아이심을 드러내는 특별한 섭리들
- 처녀의 잉태 => 천사가 요셉에게 메시지 전함 - 헤롯이 예수님을 죽이고자 함 => 하나님의 특별한 인도, 보호하심 - 동방박사 찾아옴 => 유대인 뿐만 아니라 온 인류의 구주이심을 드러냄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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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2) 메시아의 나타나심 (3:1-4:11) - 예수님의 공적 사역을 소개
A. 세례 요한의 등장(마 3장)과 더불어 주님 사역 시작 (이사야 40:3 및 말라기 4:5의 성취) 이사야 40:3, 말라기 4:5 마태복음 3장 사 40:3 외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하게 하라 말 4:5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3:1 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 . . 3:3 그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가 오실 길을 곧게 하라 하였느니라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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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2) 메시아의 나타나심 (3:1-4:11) - 예수님의 공적 사역을 소개
B. 하나님의 증언(마 3장 => 세례 받으신 후) 시편 2:7, 이사야 42:1 마태복음 3장 시 2:7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사 42:1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자 곧 내가 택한 사람을 보라 3:17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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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3) 이스라엘을 향한 메시아의 사역 (4:12-11:1)
- 예수님의 설교/가르침의 핵심 소개: 마 4: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 예수님의 사역 요약 마 4: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1)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2)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100
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3) 이스라엘을 향한 메시아의 사역 (4:12-11:1) 5-7장 예수님의 가르침/설교
4:23 9:35 11:1 5-7장 예수님의 가르침/설교 8-9장 예수님의치유 사역 10장 제자들 파송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예수께서 열두 제자에게 명하기를 마치시고 이에 그들의 여러 동네에서 가르치시며 전도하시려고 거기를 떠나 가시니라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101
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4) 메시아에 대한 반응: 이스라엘은 거부; 제자들은 더욱 주님을 따름 (11:2-20:34)
- 종교지도자들 - 제자들 예수님에 대한 증대되는 거부 및 증오 주님을 더욱 알아감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102
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4) 메시아에 대한 반응: 이스라엘은 거부; 제자들은 더욱 주님을 따름 (11:2-20:34)
- 제자들 마 11:2-3 요한이 옥에서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을 듣고 제자들을 보내어 예수께 여짜오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예수님이 이사야 선지자가 예언한 메시아이심을 선포(사 35:4-6; 61:1) 마 11:4-5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알리되, 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못 듣는 자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103
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4) 메시아에 대한 반응: 이스라엘은 거부; 제자들은 더욱 주님을 따름 (11:2-20:34)
- 이스라엘의 거부 마 11:16 이 세대를 무엇으로 비유할까 비유하건대 아이들이 장터에 앉아 제 동무를 불러 11:17 이르되 우리가 너희를 향하여 피리를 불어도 너희가 춤추지 않고 우리가 슬피 울어도 너희가 가슴을 치지 아니하였다 함과 같도다 11:18 요한이 와서 먹지도 않고 마시지도 아니하매 그들이 말하기를 귀신이 들렸다 하더니 11:19 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매 말하기를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다 하니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104
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4) 메시아에 대한 반응: 이스라엘은 거부; 제자들은 더욱 주님을 따름 (11:2-20:34)
- 이스라엘의 거부 - 안식일 논쟁 (12:1-13) - 음식 규례법에 대한 논쟁(15:1-10) - 표적을 구함(12:38-45; 16:1-4) - 바알세불 마 12:23-24 무리가 다 놀라 이르되 이는 다윗의 자손이 아니냐 하니, 바리새인들은 듣고 이르되 이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지 않고는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느니라 하거늘 - 주님은 이들을 나쁜 나무(12:33), 뱀의 자식(12:34), 악한 세대(12:45), 외식자 (15:7), 소경을 인도하는 소경들(15:14)이라 칭하심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105
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4) 메시아에 대한 반응: 이스라엘은 거부; 제자들은 더욱 주님을 따름 (11:2-20:34)
- 예수님의 다섯 편의 설교 (1) 산상 설교(천국에 들어감; 5-7장) (2) 사도들의 파송(“천국이 까까왔다고 전파하라”[10:7]; 10장) (3) 천국 설교(“천국은 마치…와 같으니; 13장) (4) 사도들의 목회(“천국에서는 누가 가장 크냐?”[18:1]; 18장) (5) 종말 설교(천국의 도래; 24-25장)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2015),
106
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4) 메시아에 대한 반응: 이스라엘은 거부; 제자들은 더욱 주님을 따름 (11:2-20:34)
- 이스라엘의 거부 마태복음 13장: 비유로 말씀하심 13:13 그러므로 내가 그들에게 비유로 말하는 것은 그들이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함이니라 13:14 이사야의 예언이 그들에게 이루어졌으니 일렀으되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13:15 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두려워함이라 하였느니라 13:16 그러나 너희 눈은 봄으로, 너희 귀는 들음으로 복이 있도다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107
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4) 메시아에 대한 반응: 이스라엘은 거부; 제자들은 더욱 주님을 따름 (11:2-20:34)
이사야 6장: 이사야에게 소명을 주심 (But, 미션 임파서블) 이사야 6:9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가서 이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하여 6:11 내가 이르되 주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하였더니 주께서 대답하시되 성읍들은 황폐하여 주민이 없으며 6:12 여호와께서 사람들을 멀리 옮기셔서 이 땅 가운데에 황폐한 곳이 많을 때까지니라 6:13 그 중에 십분의 일이 아직 남아 있을지라도 이것도 황폐하게 될 것이나 밤나무와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 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 하시더라 이사야가 이스라엘에게 전하면 전할 수록 더 강퍅하게 될 것임 하나님은 회개하고 돌아오는 ‘남은 자’들에게 구원을 베푸심 차준희, 예언서 바로 읽기,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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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5) 예루살렘에 대항하시는 메시아 (21:1-26:1)
[예수님의 책망] 마태복음 23:29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만들고 의인들의 비석을 꾸미며 이르되 23:34 너희가 그 중에서 더러는 죽이거나 십자가에 못 박고. . . => 예수님 당시의 유대인들: 선지자들을 무시하고 박해했던 부모 세대와 큰 차이 없음 => 결국 이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거부하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음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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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5) 예루살렘에 대항하시는 메시아 (21:1-26:1) 제2성전 무너짐
렘 7:11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이 집이 너희 눈에는 도둑의 소굴로 보이느냐 마 21:12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모든 사람들을 내쫓으시며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드는도다 하시니라 렘 22:5 그러나 너희가 이 말을 듣지 아니하면 내가 나를 두고 맹세하노니 이 집이 황폐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마 23:38 보라 너희 집이 황폐하여 버려진 바 되리라 예루살렘 성전(제1성전) 무너짐 (BC 586) 제2성전 무너짐 (AD 70)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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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 이스라엘의 불순종=> 주님이 새 시대(교회 시대)를 여심 - 이방인 선교시대가 열림
요 2:1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2:20 유대인들이 이르되 이 성전은 사십육 년 동안에 지었거늘 네가 삼 일 동안에 일으키겠느냐 하더라 2:21 그러나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마 27:51 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고 - 이방인 선교시대가 열림 마 21:4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롬 11:11 그들(=유대인들)이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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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마 22:1 예수께서 다시 비유로 대답하여 이르시되
22:2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22:3 그 종들을 보내어 그 청한 사람들을 혼인 잔치에 오라 하였더니 오기를 싫어하거늘 22:4 다시 다른 종들을 보내며 이르되 청한 사람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오찬을 준비하되 나의 소와 살진 짐승을 잡고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혼인 잔치에 오소서 하라 하였더니 22:5 그들이 돌아 보지도 않고 한 사람은 자기 밭으로, 한 사람은 자기 사업하러 가고 22:6 그 남은 자들은 종들을 잡아 모욕하고 죽이니 22:7 임금이 노하여 군대를 보내어 그 살인한 자들을 진멸하고 그 동네를 불사르고 유대인의 거부 AD 70년 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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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22:8 이에 종들에게 이르되 혼인 잔치는 준비되었으나 청한 사람들은 합당하지 아니하니
22:9 네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 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오라 한대 22:10 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 잔치에 손님들이 가득한지라 22:11 임금이 손님들을 보러 들어올새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22:12 이르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그가 아무 말도 못하거늘 22:13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에 내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하니라 22:14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이방인이 초청 받음 예복 (1) 칭의 (2) 옳은 행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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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마태복음의 이야기 흐름 (6) 비록 자신의 백성들로부터 거부당하셨지만 승리의 메시아; 수난과 부활 (26-28장)
- 28:16-20 땅 끝까지 제자 삼으라 Mark Strauss, Four Portrait of Jesus (Zonderva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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