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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을 위해 살라 친구초청잔치 준비 설교 II 울산시민교회 비전틴(고등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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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영원을 위해 살라 친구초청잔치 준비 설교 II 울산시민교회 비전틴(고등부)"— Presentation transcript:

1 영원을 위해 살라 친구초청잔치 준비 설교 II 울산시민교회 비전틴(고등부)
* 본 유인물은 울산시민교회 홈페이지 => 교회교육 => 청소년교회 => 비전틴 게시판에서 pdf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2 1. 들어가며 구본무 LG 회장 별세

3 2. 이 땅에서의 삶 vs. 영원한 삶 고린도후서 4:18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5:1 만일 땅에 있는 우리의 장막 집이 무너지면 하나님께서 지으신 집 곧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요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이 우리에게 있는 줄 아느니라 로마서 8:18 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4 3. 구원 역사(Redemptive History)
성경: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인류 구원 창조 타락 구속 회복/완성 ( 창세기 1-2장 창세기 3장 창세기 3장~ 계시록 19장 계시록 19-22장

5 3. 구원 역사(Redemptive History)
예수님 초림 예수님 재림 창조 타락 구속 완성 살인, 분열 (가인/아벨/ 에서와 야곱) 완벽한 하나됨 사랑/하나됨 (초대교회) 언어가 나뉨 (바벨탑) 언어의 장벽 무너짐(방언) 언어장벽 없음 질병 죽음 주님 치료해 주심 질병없음 나사로가 살아남 십자가 사건=> 자던 성도가 많이 일어남 영생

6 3. 구원 역사(Redemptive History)
완성: 새 하늘과 새 땅 A. 창세기 1:1 창조 B. 창세기 3:1 사탄의 자유 C. 창세기 6-8 온 세계 심판 D. 창세기 바벨탑 D’. 계시록 바벨론 C’. 계시록 19:11-19 온 세계 심판 B’. 계시록 20:2-3 사탄 결박 A’. 계시록 21:1 새 창조 William D. Barrick, “The Kingdom of God in the Old Testament,” in The Master's Seminary Journal 23. (Fall 2012): 178.

7 3. 구원 역사(Redemptive History) 완성: 새 하늘과 새 땅
에덴 동산 (창 1-3장) 새 예루살렘 (계 19-22장) 하늘과 땅 새 하늘과 땅 낮과 밤 밤이 없음 해와 달 하나님이 빛이심 사탄의 침범 사탄 영원히 심판 범죄=>죽음,저주 죽음, 저주 없음

8 “(죽음이라는 현실속에서) 허무함을 이기는 지혜”
4. 전도자의 인생 관찰 구약 지혜서의 분류 아가 잠언 전도서 지혜 “부부 사랑의 아름다움” (사랑의 지혜) “일상적인 삶에서 잘사는 지혜” “(죽음이라는 현실속에서) 허무함을 이기는 지혜” 김성수, 구약의 키 (생명의 약식, 2015), 144. 유대 문헌: 솔로몬이 아가서를 젊을 때에 기록했고, 잠언은 중년의 때에, 그리고 전도서는 노년의 때에 기록했다 함

9 4. 전도자의 인생 관찰 타락의 결과 (창세기 3장) (1) 죽음 (2) 힘든 수고(toil)
땅이 저주를 받아 인간은 심한 고뇌와 노동 가운데 땅의 소출을 얻게 됨 (창 3:19) 전도자 (솔로몬): 죽음이라는 현실 속에서 삶의 각 영역을 관찰/묵상 => 모든 수고가 공허함을 발견 Duane A. Garrett, , vol. 14, Ecclesiastes, The New American Commentary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1993),

10 4. 전도자의 인생 관찰 “헛되다”의 의미: 증기(vapor), 숨(breath) => 금세 지나는 것
1:2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1:3 해 아래에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사람에게 무엇이 유익한가 1:4 한 세대는 가고 한 세대는 오되 땅은 영원히 있도다 1:9 이미 있던 것이 후에 다시 있겠고 이미 한 일을 후에 다시 할지라 해 아래에는 새 것이 없나니 1:10 무엇을 가리켜 이르기를 보라 이것이 새 것이라 할 것이 있으랴 우리가 있기 오래 전 세대들에도 이미 있었느니라 1:11 이전 세대들이 기억됨이 없으니 장래 세대도 그 후 세대들과 함께 기억됨이 없으리라 “헛되다”의 의미: 증기(vapor), 숨(breath) => 금세 지나는 것 (헤벨) 일시적인 것 Cf. 창 4장: 아벨

11 4. 전도자의 인생 관찰 - 주제어, 주제 어구들의 반복된 등장 (1) 헛되다 (“헤벨,” 35번 등장)
=> 삶의 공허함, 빠르게 지나감을 지칭 (2) 바람을 잡으려는 것 (“헛되다”의 동의어, 9번) (3) 일/노동/수고 (40번) => 일/노동/수고의 헛됨 (4) 해 아래 (29번) => 세상이 주는 것들의 한계를 가리킴 김성수, 고려신학대학원 시가서 강의안, 267.

12 본론 5. 전도서의 구조 - 1:2 주제: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 1:1 저자: 다윗의 아들 예루살렘 왕 전도자의 말씀이라 - 1:2 주제: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헛됨(공허함)”이라는 주제가 전도서 전체를 감싸고 있음 => 전도서의 핵심 주제 본론 (김성수, 구약의 키, 172; 차준희, 시가서, 159; 이용호, 구약 지혜 문학의 이해, 173) - 12:8 주제: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도다 모든 것이 헛되도다 - 12:9-14 결어: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 사람의 본분

13 6. 전도서의 메시지 죽음의 문제: “삶은 힘들고 그대는 죽는다.”
- 그는 “헛되다”라는 말을 40번 넘게 반복함으로써 삶에 궁극적인 목적이 없음을 강조 ① 일에서(2:18-23; 4:4-6) ② 쾌락에서(2:1-11) ③ 부에서(5:10-6:9) ④ 지혜에서(2:12-17) ⑤ 권력에서(4:13-16) 의미를 찾으려 했지만, 매번 헛되었다고 결론 내림 트럼퍼 롱맨 3세, 손에 잡히는 구약 개론 (IVP, 2015), 152.

14 7. 헛됨에 대한 관찰 (1) 일(2:18-23; 4:4-6) 내가 한평생 수고해서 일구어 낸 것
전도서 2:18 내가 해 아래에서 내가 한 모든 수고를 미워하였노니 이는 내 뒤를 이을 이에게 남겨 주게 됨이라 2:19 그 사람이 지혜자일지, 우매자일지야 누가 알랴마는 내가 해 아래에서 내 지혜를 다하여 수고한 모든 결과를 그가 다 관리하리니 이것도 헛되도다 2:20 이러므로 내가 해 아래에서 한 모든 수고에 대하여 내가 내 마음에 실망하였도다 2:21 어떤 사람은 그 지혜와 지식과 재주를 다하여 수고하였어도 그가 얻은 것을 수고하지 아니한 자에게 그의 몫으로 넘겨 주리니 이것도 헛된 것이며 큰 악이로다 2:22 사람이 해 아래에서 행하는 모든 수고와 마음에 애쓰는 것이 무슨 소득이 있으랴 2:23 일평생에 근심하며 수고하는 것이 슬픔뿐이라 그의 마음이 밤에도 쉬지 못하나니 이것도 헛되도다 내가 한평생 수고해서 일구어 낸 것 => 남의 통제 아래 들어감 수고의 헛됨에 대한 탄식

15 7. 헛됨에 대한 관찰 (1) 일(2:18-23; 4:4-6) 예) Sony, Panasonic

16 7. 헛됨에 대한 관찰 (2) 쾌락(2:1-11) 낙을 누림의 헛됨 추구하고 싶은 것을 다 해봄 일시적인 성취의 즐거움
2:1 나는 내 마음에 이르기를 자, 내가 시험삼아 너를 즐겁게 하리니 너는 낙을 누리라 하였으나 보라 이것도 헛되도다 2:4 나의 사업을 크게 하였노라 내가 나를 위하여 집들을 짓고 포도원을 일구며 2:5 여러 동산과 과원을 만들고 그 가운데에 각종 과목을 심었으며 2:9 내가 이같이 창성하여 나보다 먼저 예루살렘에 있던 모든 자들보다 더 창성하니 2:10 무엇이든지 내 눈이 원하는 것을 내가 금하지 아니하며 무엇이든지 내 마음이 즐거워하는 것을 내가 막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나의 모든 수고를 내 마음이 기뻐하였음이라 2:11 그 후에 내가 생각해 본즉 내 손으로 한 모든 일과 내가 수고한 모든 것이 다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며 해 아래에서 무익한 것이로다 추구하고 싶은 것을 다 해봄 일시적인 성취의 즐거움 결국 헛됨을 느낌

17 7. 헛됨에 대한 관찰 (2) 쾌락(2:1-11)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18 7. 헛됨에 대한 관찰 (3) 부(5:10-6:9) 5:10 은을 사랑하는 자는 은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풍요를 사랑하는 자는 소득으로 만족하지 아니하나니 이것도 헛되도다 5:11 재산이 많아지면 먹는 자들도 많아지나니 그 소유주들은 눈으로 보는 것 외에 무엇이 유익하랴 5:12 노동자는 먹는 것이 많든지 적든지 잠을 달게 자거니와 부자는 그 부요함 때문에 자지 못하느니라 5:15 그가 모태에서 벌거벗고 나왔은즉 그가 나온 대로 돌아가고 수고하여 얻은 것을 아무것도 자기 손에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5:17 일평생을 어두운 데에서 먹으며 많은 근심과 질병과 분노가 그에게 있느니라 부가 결코 만족을 주지 못함 죽음 앞에서 의미 없음 부자들의 고충

19 7. 헛됨에 대한 관찰 (3) 부(5:10-6:9)

20 7. 헛됨에 대한 관찰 (4) 지혜(2:12-17) 2:12 내가 돌이켜 지혜와 망령됨과 어리석음을 보았나니 왕 뒤에 오는 자는 무슨 일을 행할까 이미 행한 지 오래 전의 일일 뿐이리라 2:13 내가 보니 지혜가 우매보다 뛰어남이 빛이 어둠보다 뛰어남 같도다 2:14 지혜자는 그의 눈이 그의 머리 속에 있고 우매자는 어둠 속에 다니지만 그들 모두가 당하는 일이 모두 같으리라는 것을 나도 깨달아 알았도다 2:15 내가 내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우매자가 당한 것을 나도 당하리니 내게 지혜가 있었다 한들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하였도다 이에 내가 내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이것도 헛되도다 하였도다 2:16 지혜자도 우매자와 함께 영원하도록 기억함을 얻지 못하나니 후일에는 모두 다 잊어버린 지 오랠 것임이라 오호라 지혜자의 죽음이 우매자의 죽음과 일반이로다 2:17 이러므로 내가 사는 것을 미워하였노니 이는 해 아래에서 하는 일이 내게 괴로움이요 모두 다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기 때문이로다

21 7. 헛됨에 대한 관찰 (5) 권력(4:13-16) 4:13 가난하여도 지혜로운 젊은이가 늙고 둔하여 경고를 더 받을 줄 모르는 왕보다 나으니 4:14 그는 자기의 나라에서 가난하게 태어났을지라도 감옥에서 나와 왕이 되었음이니라 4:15 내가 본즉 해 아래에서 다니는 인생들이 왕의 다음 자리에 있다가 왕을 대신하여 일어난 젊은이와 함께 있고 4:16 그의 치리를 받는 모든 백성들이 무수하였을지라도 후에 오는 자들은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니 이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로다 늙고 어리석은 왕을 대신하여 “지혜로운 젊은 왕”이 등극 하지만 후세대들은 이 “지혜로운 젊은 왕”의 업적을 기뻐하지 아니함

22 8. 헛됨 속의 희망 그렇다면 삶의 궁극적인 무의미 속에서 한 인간이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 전도자는 여섯 번에 걸쳐 먹고 마시는 것 같은 소소한 즐거움을 옹호함 - 그럼으로써 사람은 삶의 가혹함과 죽음의 불가피함으로부터 주의를 돌릴 수 있음(2:24-26; 3:12-14, 22; 5:18-20; 8:15; 9:7-10) 트럼퍼 롱맨 3세, 손에 잡히는 구약 개론 (IVP, 2015), 153.

23 8. 헛됨 속의 희망 8:15 이에 내가 희락을 찬양하노니 이는 사람이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해 아래에는 없음이라. 하나님이 사람을 해 아래에서 살게 하신 날 동안 수고하는 일 중에 그러한 일이 그와 함께 있을 것이니라. 9:9 네 헛된 평생의 모든 날 곧 하나님이 해 아래에서 네게 주신 모든 헛된 날에 네가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지어다 그것이 네가 평생에 해 아래에서 수고하고 얻은 네 몫이니라

24 본론 9. 전도서의 궁극적인 메시지 서언: 회의적 결어: 긍정적
- 1:2 주제: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서언: 회의적 - 1:3-11 서언: 모든 인간 수고의 헛됨 본론 - 12:8 주제: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도다 모든 것이 헛되도다 결어: 긍정적 - 12:9-14 결어: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킴으로 허무함을 극복할 수 있음

25 9. 전도서의 궁극적인 메시지 전도자는 전반분의 분위기와 다르게 결어(12:8-14)에서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
- 먼저 “해 아래”의 관점, 즉 하나님을 떠나서 의미를 찾으려는 관점을 받아들인다면 우리의 삶이 헛되게만 느껴진다고 말함 - 전도자는 우리가 “해 위”의 관점을 가져야 함을 주장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하시리라“(12:13-14) => 하나님을 향한 바른 태도(곧 경외하는 마음)을 가지고(잠언 1:7), 율법을 지키고 미래의 심판을 기다리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하라고 권고함 트럼퍼 롱맨 3세, 손에 잡히는 구약 개론 (IVP, 2015), 153.

26 10. 예수 그리스도와 전도서 전도서의 관점 현세 내세 탄생 죽음 예수님의 죽음/부활 => 죽음의 벽 무너짐
신약시대 신자: 이 세상이 아닌 하나님 나라 가치를 추구 - 현세에 제한 (탄생에서 죽음까지) - 전도자의 현세에 대한 평가: -초반부: 헛되고 헛되다. -종결부: 창조주를 기억하라. 하나님을 경외하라. 현세 내세 탄생 죽음 주님의 십자가 사건으로 인해 더 이상 우리의 일들이, 노력이 헛되지 않음. 영원을 위해 살아갈 수 있게 됨! 김성수, 고려신학대학원 시가서 강의안, 270; 김성수, 구약의 키, 178.

27 10. 예수 그리스도와 전도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사건 => 죽음의 문제, 공허함의 문제를 해결하신 사건

28 11. 하나님 영광과 나라를 위하여! 주를 위하여! 고후 4:18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고전 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빌 1:20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지금도 전과 같이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게 하려 하나니 마 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단 12:3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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