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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부 상담이론 제 5 장 인지·정서·행동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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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2 부 상담이론 제 5 장 인지·정서·행동 상담

2 인지. 정서. 행동치료 REBT는 인지적 상담이론 중의 하나 1955: 합리적치료(레셔널:Rational Therapy:RT)
1961: 합리적 정서적 치료 (이모티브:Rational Emotive Therapy: RET) 1993: 합리.정서.행동(비해이브럴:Rational Emotive Behavioral Therapy: REBT)= ABCDE=논박

3 Elllis 정서중심의 상담에서 주로 사용하는 Catharsis는 내담자의 기분을 좋게할 수는 있으나 내담자의 비합리적 요구를 제거하기보다는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체제를 변화시키는 것이 해석을 하거나 꿈을 분석하는 것보다 내담자를 변화시키는 데에는 훨씬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Ellis,1987). 그는 자신의 접근이 정서적 측면을 무시하는 것으로 오해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1961년‘합리적 정서적 치료(rational emotive therapy:RET)’로 이름을 바꾸었다. Albert Ellis (1913~2007)

4 1. 주요학자의 생애와 업적 Albert Ellis(1913~2007): 프로이트를 능가한 심리학자로 꼽힘
1913년 1925년 1943년 1947년 미국펜실베니아 출생 컬럼비아대학교 석사학위취득 정신분석 수련 12세 부모 이혼/父실종/母방임/5세입원(10개월) 1955년 1961년 1993년 2007년 합리정서치료 (명칭변경) 합리정서행동치료 사망 합리치료

5 인간관 인지·정서·행동 상담은 인간의 합리적인 사고와 비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두 가지고 태어난다는 가정에 근거들 두고 있다. 합리적 신념에 의한 자기대화와 자기평가는 자신이 선택한 건전한 인생목표를 달성하게 해 줄 것이다. 그러나 비합리적 신념에 의한 자기대화와 자기평가는 스스로 부적절한 정서를 느끼고 역기능적 행동을 수행하도록 한다. (노안영, 2006). 인간은 합리적, 비합리적 사고를 할 잠재 가능성을 갖고 태어났다. 감정, 생각, 행동과 같은 여러 측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지, 즉 사고이다. 인간이 가지는 혼란과 불안은 외부에 의해 생겨나는 것이 아닌 내적 생각에 의한 것이다. 부적응을 겪고 있는 사람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생각을 변화시켜야 한다. 인간은 한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지닌 이성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자기의 인지, 정서, 행동 과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

6 주요 개념 및 기법 1) 주요 개념 활사건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왜곡된 지각 때문이라는 가정에서 출발
인지·정서·행동 상담 이론의 기본 개념은 정서장애를 유발하는 것은 생 활사건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왜곡된 지각 때문이라는 가정에서 출발 한다. 인지·정서·행동 상담에서는 정서를 적절한 정서와 부적절한 정서로 구분한다.

7 주요 개념 및 기법 적절한 정서 ~하기를 좋아한다”,“ ~하기를 바란다”,“ ~하기를 더 좋아한다”라는 생각들과 관련되는 정서 부적절한 정서 “반드시 ~을 해야 한다”,“ 반드시 ~이어야 한다”,“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라는 식의 절대적인 명령이나 요구와 관련되는 정서이며, 자기가 좋아하거나 원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못할 때 느끼는 불안, 모욕감, 우울감, 절망감, 적대감, 무가치감 등과 같은 격렬한 부정적 감정

8 주요 개념 및 기법 2)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 (1)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의 기준

9 주요 개념 및 기법 (2) 비합리적 신념을 알 수 있는 당위주의 ① 자신에 대한 당위 ② 타인에 대한 당위
‘나는 훌륭한 사람이어야해’, ‘나는 실수해서는 안돼’,‘나는 실패해서는 안돼’ ② 타인에 대한 당위 ‘부모니까 나를 사랑해야만 해’,‘자식이니까 내 말을 들어야만 해’,‘애인이니까 자나깨나 나에게 관심을 가져야만해’,‘친구들은 나에게 항상 우정을 보여야만해’ ③ 조건에 대한 당위 ‘우리 가정은 항상 사랑으로 가득 차있어야해’, ‘우리 사무실은 항상 깨끗해야해’,‘우리 도서관은 항상 조용해야 해’

10 주요 개념 및 기법 (3) 비합리적 신념의 예 Ellis는 성격의 발달, 특히 이상성격과 관련된 비합리적 생각의 문제점과
더불어 서구문화권을 중심으로 11가지의 비합리적 사고방식들을 다음과 같 이 예시하고 있다.

11 주요 개념 및 기법 나는 주위의 모든 사람들로부터 반드시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나는 가치 있다고 여겨지기 위해서 완벽하리만큼 유능하고, 적절하며, 성취적이어야만 한다. 어떤 사람은 나쁘고, 사악하며, 악랄하다. 그러므로 사람은 반드시 비난과 처벌을 받아야 한다. 일이 바라는 대로 되지 않은 것은 곧 무시무시한 파멸이다. 사람의 불행은 환경 때문이며, 사람으로서는 그 불행을 막을 길이 없다.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항상 있는 것으로 끊임없이 걱정의 원천이 된다. 어떤 어려움에 직면하거나 자기책임을 지는 것보다는 그들을 피하는 것이 더 쉽다.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의존해야만 하고, 자신의 의존할 만한 더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만 한다. 과거의 경험이나 사태가 현재의 행동을 결정하며, 사람은 과거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주위의 다른 사람이 어려운 문제나 혼란에 처할 경우, 자신도 당황할 수 밖에 없다. ⑪ 이 세상의 모든 문제는 반드시 가장 적절하고 완벽한 해결책이 있으며 이를 찾아내지 못하는 것은 두렵고 끔찍한 일이다.

12 주요 개념 및 기법 (4) 합리적 신념의 예 ① 자기를 존중하고 실제적 일에 대해 인정받고 사랑받기보다는 사랑하는 것에 신경
쓴다. ② 인간은 한계가 있고 불완전한 존재라는 것을 받아들인다. ③ 사람들은 비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흔하므로 비난하고 처벌하기보다는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④ 일이 뜻대로 된다면 좋겠지만, 내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파멸은 아니 다. ⑤ 현재 내가 겪고 있는 정서적인 괴로움은 주로 나의 책임이며, 내가 사건들을 보고 평가하는 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 ⑥ 걱정한다고 해서 어떤 일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괴로운 일을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만약 다루기가 불가능하다면 그 일이 어 쩔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인다. ⑦ 정서적 어려움이 즐거운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참을 수 있다.

13 주요 개념 및 기법 3) 상담기법 암시 자기방어의 최소화 대안의 제시 기분전환 시키기 인지적 과제수행 정확한 언어 사용
인지·정서·행동 상담은 인지적 설명기법,정서적 환기기법, 행동적 적극적 지시기법이라는 세 가지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는 방법들이 포함된 종합적인 상담기법이다. (1) 인지적 설명기법(Cognitive explicatory technique) 인지·정서·행동 상담의 가장 일반적이며 핵심적인 인지적 방법은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는 것이다. 몇 가지 구체적인 기법 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암시 자기방어의 최소화 대안의 제시 기분전환 시키기 인지적 과제수행 정확한 언어 사용 유추의 기법 유머의 사용

14 주요 개념 및 기법 (2) 정서적 환기기법(Evocative emotive technique)
① 합리적 정서 상상(rational-emotive imagery) 합리적 정서 상담자들은 두 가지 방법으로 합리적 정서 상상을 사용한다. 부정적 상상 내담자에게 특정 상황에 대하여 전형적인 부적절한 정서를 느끼고 있는 자기 자신을 열심히 상상하도록 한 다음 후회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결단 같은 적절한 정서로 부적절한 정서를 대체시키고 있는 자신을 생생하게 떠올리도록 함. 긍정적 상상 긍정적 상상에서 내담자는 불쾌한 장면을 상상하고 자기 감정의 기초가 된 신념들에 집중함.

15 주요 개념 및 기법 ② 부끄러움 제거 연습(Shame-attacking exercises)
이 기법에는 정서적이며 행동적인 요소 두 가지가 모두 포함된다. Ellis는 정 서장애의 중요한 핵심 중 하나는 부끄러움 혹은 자아비난이라고 주장한다. 따 라서 합리적 정서적 상담자는 때때로 내담자에게 그들이 창피하거나 부끄럽게 느끼는 방식으로 행동해 보도록 과제를 부과한다. ③ 역할연기(role playing) 행동적 요소와 함께 극적인 정서적(dramatic-emotive) 요소도 가지고 있는 기법이 역할연기이다. 합리적 정서 상담자들은 내담자가 자신의 정서를 이끌 어 내기 위해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행동화(행동적 재연)할 때 역할연기 기법 을 사용한다.

16 주요 개념 및 기법 ④ 감정적 언어(Emotionally charged language)
사용 합리적 정서 상담자는 종종 감정적인 색채를 띤 단어, 구절 및 문장을 구 사하여, 다음에 내담자들이 이것을 자기 자신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17 주요 개념 및 기법 (3) 행동적 적극적 지시기법(Behavioristic active directive technique)
① 보상기법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자극(보상)은 바람직한 행동을 수반하게 될 것 ② 과제 부과 인지·정서·행동 상담의 중심기법 중 하나는 행동지향적인 과제를 부과하는 것 ③ 자극 통제 자극 통제의 목적은 환경을 재구성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역기능적 행동을 하도록 유인하는 자극들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

18 상담목표와 과정 1) 상담의 목표 인지·정서·행동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보이는 문제행동의 제거에 두기보
다는 문제행동의 배후에 있는 핵심적인 자기패배적 신념과 비합리적 사고를 극소화시키고 삶에 대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가치관을 갖게 하는 데 에 있다.

19 상담목표와 과정 ① 자기에 대한 관심(self-interest):자기 자신에게 완전히 빠져 버리지 않으면
서도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신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다. ② 사회에 대한 관심(social interest):건강한 사람은 소외된 실존을 택하지 않 고 사회집단에서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 로 사는 데 관심을 갖는다. ③ 자기지시(self-direction):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행동이나 지지를 좋아할지도 모르지만 그런 지지를 요구 하 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자신의 삶에 책임을 느낄 수 있으며 혼자서 자신의 문제를 독립적으로 해결 할 수 있다.

20 상담목표와 과정 ④ 관용(tolerance):성숙한 개인은 다른 사람이 실수하거나 잘못하는 것을 수용
하며 그런 행동을 경멸하지 않는다. ⑤ 유연성(flexibility):건강한 사람은 사고가 유연하며, 변화에 개방적이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고집스럽지 않은 관점을 갖고 있다. ⑥ 불확실성의 수용(acceptance of uncertainty):성숙한 개인은 자신이 불확실 한 세상에 살고 있음을 인식 한다. 비록 질서정연함을 좋 아하지만 이런 질서나 확실성 에 대한 감각을 투덜대며 요 구하는 것은 아니다.

21 상담목표와 과정 ⑦ 이행(commitment):건강한 개인은 자기외부의 어떤 일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 는다.
⑧ 과학적 사고(scientific thinking):성숙한 개인은 깊이 느끼고 확실하게 행동 한다. 그러나 또한 자신과 결과에 대해 반 성함으로써 그런 감정과 행동들을 조절해 간다.

22 상담목표와 과정 ⑨ 자기수용(self-acceptance):건강한 개인은 그가 살아 있다는 것만으로도 자신
을 수용하며 자신의 가치를 외적 성취나 남과의 비교로 평가하지 않는다. ⑩ 모험실행(risk taking):정서적으로 건강한 개인은 어리석게 빠져들지는 않지만 모험적인 경향을 지닌다. ⑪ 반유토피아주의(nonutopianism):성숙하고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신이 유토피아적인 실존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그는 자신이 얻고자 하는 모든 것들을 다 얻을 수는 없으며 원하지 않는 모든 것들을 다 회피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한다. *이러한 인지·정서·행동 상담의 목표를 다섯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23 상담목표와 과정 첫째. 자유를 누리면서 자신과 타인에게 관심을 갖고, 타인과 잘 어울려 사는 건 강한 사람을 추구한다.
둘째, 자기의 삶에 대한 책임을 지며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타인의 실수나 잘못을 수용할 줄 알고, 개방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갖도록 넷째, 장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하도록 한다. 다섯째, 합리적 생각을 통해 자신을 수용하고 창조적인 일에 도전할 수 있도록

24 상담목표와 과정 2) 상담자의 역할 첫째, 내담자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을 스스로에 게 어떻게 적용하는지 보여 주 는 것이다.
둘째, 상담자는 내담자가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으로 생각함으로써 자신의 정서 장애를 유지시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내담자가 의문을 제기하지 않고 수용했던 신념에 대항하도록 만들고 내담 자가 검증받지 않은 가정들을 스스로에게 어떻게 주입했는지 보여 주어 비합리적 사고의 빈도를 감소시키도록 한다. 넷째, 비합리적 사고의 핵심을 논박하고 내담자에게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 신 념과 태도로 대체하는 방법을 가르쳐 내담자 자신을 계속 파괴하고 있는 방식과 변화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돕는다.

25 상담목표와 과정 3) 상담의 과정 인지·정서·행동 상담의 과정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생각과
그 생각에 근거한 자기 언어를 찾아서 비합리성을 확인하고 논박하며 합리적 생각과 자기언어로 바꾸고 그것을 토대로 적절한 정서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기본 절차:Ellis의 ABCDE(F) 모형내담자를 정서적, 행동적으로 힘들 게 하는 것 (C)은 선행사건(A)이 아니고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irB) 때문이다. 그러므로 상담자의 적극적인 논박(D)을 통해 내 담자의 신념이 합리적으로 바뀌면(rB) 정서적, 행동적 문 제가 해결되어 적응적인 행동과 정서적 결과(E, F)를 가져 올 수 있다.

26 상담목표와 과정

27 ABCDE 모델 논박(D) 선행 사건 (A)-발표 비합리적 신념(iB) 부적절한 정서적ㆍ행동 적 결과(C) 합리적 신념(rB)
효과 (E)

28 1단계: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문제점을 질문한다
상담목표와 과정 (2) 구체적인 과정 1단계: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문제점을 질문한다 인지·정서·행동 상담을 하는 상담자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함으로써 내담자의 문제를 곧바로 해결하는 상담방식을 사용 2단계:문제점을 규명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와 관련하여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가운데 상담자와 내담자는 함께 내담자의 문제를 분명히 밝힌다. 3단계:부적절한 부정적 감정을 알아본다 3단계:부적절한 부정적 감정을 알아본다 이 단계에서는 A로 인하여 야기된 부적절한 부정적 감정(C)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4단계:선행사건(A)을 찾아내고 평가한다 구체적으로 내담자에게 어떤 사건이 있었는가를 간단하게 집약적으로 알아보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내담자에게 어떤 사건이 있었는가를 간단하게 집약적으로 알아보도록 한다.

29 6단계 : A-B-C의 사상을 적극적으로 내담자에게 가르쳐 준다.
상담목표와 과정 5단계 : 이차적 정서 문제를 규명한다. 때로는 내담자가 안고 있는 일차적 정서 문제에 대하여 이차적 정서 문제를 가질 수 있다. 6단계 : A-B-C의 사상을 적극적으로 내담자에게 가르쳐 준다. 7단계 : 비합리적 신념(B)을 평가 확인한다. 기본적인 비합리적 신념 중에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지 알아본다. 8단계 : 비합리적인 신념체제(B)와 결과(C)를 연관시켜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시 킨다. 부적절한 정서와 관련된 생각이 아무런 합리적 근거가 없음을 밝히는 것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내담자에게 어떤 사건이 있었는가를 간단하게 집약적으로 알아보도록 한다.

30 제 10 단계 : 합리적 신념체제를 내담자가 학습하고 심화하도록 한다.
상담목표와 과정 제 9 단계 :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D)한다. 부적절한 정서와 관련된 생각이 아무런 합리적 근거가 없음을 밝히는 것을 말한다. 제 10 단계 : 합리적 신념체제를 내담자가 학습하고 심화하도록 한다. 미약한 신념은 변화를 촉진시켜 주지 못하므로 합리적인 신념을 더욱 강화시켜 주도록 한다. 제 11 단계 : 새로 학습된 신념체제를 실천에 옮기도록 내담자를 격려하고 연습시킨다. 합리적 생각에 근거한 합리적 자기언어를 짧은 문장으로 구성하여 진술해 보도록 한다. 제 12 단계 : 합리적 인생관을 확립하게 한다. 구체적으로 내담자에게 어떤 사건이 있었는가를 간단하게 집약적으로 알아보도록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제기한 정서나 문제행동과 관련된 비합리적 생각이나 자기언어를 합리적 생각과 자기언어로 바꾸는 데 그치지 말고, 이를 보다 일반화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31 평가 1) 공헌점 첫째, Ellis의 합리적 정서 상담은 인간 행동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사고와 신념
이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였고 상담에 있어서 합리적 사고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게 하였다. 둘째, 가장 가치 있는 공헌 중 하나는 인간의 사고와 정서 간의 관계를 명료화시키고 강 조했다는 것이다. 셋째, 정서적 장애와 문제행동의 원인 및 이의 해결방법을 아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는 점이다. 넷째, 인간에게 장애를 유발하는 것은 과거 사건이나 심리적 외상 그 자체가 아니라 이 것에 관한 인간의 해석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점에 있다. 다섯째, 합리적상담치료는 과제부과(home work)에 의해서 상담절차가 상담실 밖에서도 계속되게 하였고 상담과정에 상담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방법들을 발전 시켰다.

32 평가 2) 한계점 첫째, 경직된 사고를 하거나 철학적 편견을 가진 내담자에게는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고, 다소 지시적이어서 상담자의 가치나 관점이 내담자에게 강요 될 수도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둘째, 내담자의 비합리적생각이나 신념을 바꾸어 줌으로써 모든 정서 문제를 해 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셋째, 비합리적 생각이나 신념으로 경직되어 있는 내담자는 자신의 생각을 바꾸 기가 힘들어서 중도에 상담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넷째,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신념을 인식할 수 있으나, 그것이 비합리적 이 라는점을 수용 하지 못할 때가 있다.

33 요약 인지·정서 ·행동 상담은 인간이 합리적인 사고와 비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가
능성을 모두 가지고 태어난다는 가정에 근거를 두고 실시하는 상담이다. 합리적인 사람은 자기보존, 행복, 사랑, 성장과 자기실현을 향해 가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고, 비합리적인 사람은 자기비난, 성장 잠재력의 실현 회피 등을 향해 가려는 경향성 이 있다. 인지·정서·행동 상담의 상담자는 내담자의 정서장애를 유발하는 것은 생활 사건 자체 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왜곡된 지각 때문이라고 보고 있는 데 특징이 있다. 합리적인 신념과 비합리적인 신념의 기준에는 융통성, 현실성, 기능적 유용성이 있다. 비합리적 신념을 알 수 있는 당위주의에는 자신에 대한 당위, 타인에 대한 당위, 조건 에 대한 당위가 있다. 인지·정서·행동 상담의 기법 중 정서적 환기기법은 합리적 정서 상상, 부끄러움 제거 연습, 역할연기, 감정적 언어 등이 있다.

34 요약 인지·정서·행동 상담과정은 Ellis의 A(선행사건)-B(신념체계)-C(결과)-D(논박)-E(효과)
-F(느낌) 모형에 따라 상담을 하는 것이며, 이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논박을 효과적으 로 하는 것이다. 인지·정서·행동 상담의 가장 가치 있는 공헌은 인간의 사고와 정서 간의 관계를 명료 화시키고, 인간에게 문제가 유발되는 것은 과거 시간이나 심리적 외상 그 자체가 아니라 이것에 관한 내담자의 해석이라는 것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즉, 내담자의 정서를 변화시 키는 효과적인 방법은 사고내용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는 점이다. 한계점으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라포가 충분히 형성되어 있지 않을 때에는 논박을 해야 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신념을 인식할 수 있으나, 그것이 비합리적이라 는 점을 수용하지 못할 때가 있는 것이다.

35 제 13 장 형태주의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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