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 김은주,김지연,김혜원 박경애,박광숙,여혜정
실존주의 상담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 김은주,김지연,김혜원 박경애,박광숙,여혜정
2
목차 실존주의 상담이란 실존주의 상담의 배경과 발전 부적응 행동의 근원과 치료 논리 상담의 목적과 목표 상담의 과정
상담의 태도 평가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3
실존주의 상담이란 실존주의 철학, 실존주의 심리학이 바탕
-> 인간중심 상담, 현실주의 상담이론과 함께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에 속함. 철학적 접근이 강조되고 기술보다는 인간관에 관심을 둔다. 분야 : 실존철학, 실존분석, 인본주의 심리학, 인본주의 정심분석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4
실존주의 상담의 배경과 발전 실존철학 형식적 실존 철학 학파 출발 : 키에르케고르 -> 인간 개체와 인간의 정서 중시
고립된 존재로서의 실존 개념 만들어 냄 * 키에르케고르(1813~1855) : 합리론을 비판한 덴마크의 종교철학자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5
실존주의 상담의 배경과 발전 실존철학 : 독일의 철학자로 20세기 실존철학의 창시자 심리학자와 상담자의 가교 역할
* 하이데거(1889~1976) : 독일의 철학자로 20세기 실존철학의 창시자 심리학자와 상담자의 가교 역할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는 명제 하에 경험의 주관적 측면, 선택의 자유,책임 강조 * 야스퍼스(1883~1969) : 독일의 철학자 인간의 자기 실존에 대한 직접적 관심으로부터 문제 접근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6
실존주의 상담의 배경과 발전 실존분석 유럽의 정신분석 훈련을 받은 정신과 의사가 주축
-> 정신분석학의 환원론, 결정론, 유물론적 입장에 반대하고 환자에 대하여 현상학적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 상담자가 내담자의 경험적 세계에 들어가서 왜곡하지 않고 아무런 선입견도 없이 내담자의 세계를 보는 것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7
실존주의 상담의 배경과 발전 실존분석 * 빙스와그너 : 스위스 출신의 정신과 의사로 1920년 초에
현상학을 정신의학에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 현재 경험 이해에 관심 * 보스 : 스위스 출신의 정신분석가로 하이데거와 교분 실존 분석이라는 실존주의 심리학과 심리치료 탄생 * 프랭클 :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 의미요법(logotherapy) 개발 * 메이 : 미국의 심리학 분야에 실존적, 인본적 심리학 운동 개성 강조, 내담자에 대한 선입견 배제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8
실존주의 상담의 배경과 발전 인본주의 심리학 1950년대 기존의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를 거부하며 출현
인간의 전체성, 감정, 독특성을 존중하는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 홀 등에 의해 시작 -> 골드스타인, 알포트, 마슬로우에 의해 본격화 : 인간의 본성은 생물학적이 아닌 사회, 문화에 있다 개인으로서의 인간, 개인의 특성, 인간의 존재와 성장에 관심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9
실존주의 상담의 배경과 발전 인본주의적 정신분석학 유럽의 정신 분석학파 분석가들이 미국으로 건너가 성립
이들은 프로이드의 본능 중심, 인간관에 반대 * 랭크 : 의지와 죽음, 불안의 중요성 * 호니 : 인간 행동에 영향을 주는 미래의 역할 * 프롬 : 인간 행동에 있어서 자유의 역할, 두려움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10
부적응 행동의 근원과 치료의 논리 실존주의 상담에서의 인간관 인간은 존재 후에야 비로소 무엇이든 될 수 있다
“ 존재는 본질에 앞선다.” ‘ 삶은 내던져진 것이다.’ : 인간은 자신이 선택의 주체이며, 선택은 미래를 결정하고 그 결정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 내던져진 존재로서의 본성은 자신이 창조하는 것 자신의 잠재력을 깨달음으로써, 실재에 직면함으로써 행복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11
부적응 행동의 근원과 치료의 논리 적응을 경험하는 핵심적 정서 ; 성취를 향한 노력의 과정에서 실패의 두려움에서 오는 불안
; 자신의 잠재력을 부인할 때 경험하는 죄책감 -> 인간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고 자신의 감정을 이해해 주기를 원하는 존엄성을 가진 존재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을 알기 때문에 이런 관계가 결여되면 불안 경험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12
부적응 행동의 근원과 치료의 논리 인간 부적응의 근원 프랭클 :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는 능력 결여
살아야 할 가치를 찾지 못하고 내적 공허감 경험하고 여기에 시달려 실존적 공허감마저 경험한다 -> 심령 신경증 : 무의미, 무목적, 무익함, 공허함 => 치료방법 : 의미치료 * 창조적 가치 : 창조적이고 생산적 활동을 통해 인식 * 경험적 가치 : 세상에서 받은 것으로부터 인식 * 태도적 가치 : 절망적 상황에서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태도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13
부적응 행동의 근원과 치료의 논리 자아 초월 상태의 특징 * 자기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 * 자신의 행위와 운명에 대하여 책임
* 외부의 힘에 의해 제한 받지 않음 * 자신에게 적합한 삶의 의미 갖기 * 자기 생활을 의식적으로 통제 * 창조적, 경험적, 태도적 가치 표현 * 자신으로 향하는 관심에서 초월 * 미래의 목표와 과제에 관심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14
상담의 목적과 목표 실존주의 상담의 목적 목표 : 내담자의 타고난 경향성 실현
-> 내담자의 자기 각성을 최대한 도와주고 실재 안에 존재하는 그대로의 세계를 보아야 한다 : 내담자 자신의 존재를 완전히 각성하고 실현 -> 소외된 내담자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보고, 자신이 보는 바에 따라 행동, 선택 목표 : 자기 각성 최대화 할 수 있는 환경 제공 가능성의 방해요소 제거 내담자가 자유롭게 선택하고 행동하며 행동에 대해 책임 자신의 의미와 가치 창조토록 한다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15
상담의 과정 상담을 참 관계로 만들기 위해 상담자 자신의 세계를 먼저 개방
상담자와 내담자가 인간적으로 만나는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며 자기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상담의 단계> * 내담자 스스로 성찰의 기회를 갖도록 따뜻하게 대하고 공감적으로 이해한다 * 내담자가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도록 지속적으로 수용, 허용하고 이야기를 경청한다 * 내담자를 유일한 실존적 인간으로 받아주어 촉진적 관계 맺기 * 각성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16
상담의 태도 실존주의 상담은 기법의 체계가 아니라 철학으로서 인간의 독특성에 관심을 갖고, 인간에 대한 ‘이해’를 강조
<내담자에 대한 태도> * 인간 vs 인간 * 상담자의 책임과 역할 인정 * 상담 관계의 상호성 인식 * 내담자와 성장 태도 공유 * 내담자를 총체적 인간으로 보기 * 최종 선택과 결정을 내담자에게 * 내담자가 자신의 목표, 가치를 발전시킬 자유가 있음 인정 * 내담자의 의존심을 줄이고 자유를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노력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17
상담의 태도 프랭클의 ‘의미치료’ * 역설적 의도 : 내담자가 갖는 예기적 불안을 제거함으로써 강박증이나 공포증과
같은 신경증적 행동을 치료하는 기술 * 역반응 : 증상에 대한 과도한 관심, 의도, 자아 관찰에 초점을 두고 적용하는 기술 # 강박증 – 본인이 원하지 않는데도 마음속에 어떤 생각이나 장면, 충동이 반복적으로 떠올라 일정한 행동을 하는 질환 예)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의 잭 니콜슨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18
평가 공헌점 비판점 * 인간성 상실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 - 삶의 의미를 발견 * 주체성, 자유, 책임 강조 – 능동적인 삶
* 인간성 상실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 - 삶의 의미를 발견 * 주체성, 자유, 책임 강조 – 능동적인 삶 * 긍정적 인간관 제시 – 상담과 치료 분야에 새로운 영향 비판점 * 검증하기 어려운 철학적 측면에 치중 – 독자적 기술 빈약 * 과학적 체계성 부족 * 어려운 용어 사용 – 적응의 어려움 2007년 12월 13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19
감사합니다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