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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성경의 큰 그림 8. 사무엘상·하 울산시민교회 비전틴(고등부)
* 본 유인물은 울산시민교회 홈페이지 => 교회교육 => 청소년교회 => 비전틴 게시판에서 pdf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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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 하나님이 들어 쓰시는 한 사람 예) 가나안 땅의 기근 => 요셉
예) 가나안 땅의 기근 => 요셉 애굽의 종살이 하던 이스라엘 => 모세 중세시대의 기독교 타락/영적 어두움=> 마틴 루터, 칼빈의 종교 개혁=>개신교 탄생 - 마틴 루터: 1517년 10월 31일, 카톨릭의 면제부 판매에 반대하는 95개조 논제를 비텐베르크 성 교회 정문에 내걸어, 유럽 종교개혁의 도화선을 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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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무엘상·하의 배경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 사사 시대 사사 시대 말기~ 다윗 통치 말기 타락/불순종/혼돈
(BC ) 타락/불순종/혼돈 희망/회복/질서 => 어두운 시대 사사 시대 말기~ 다윗 통치 말기 (BC ) 사무엘상·하 (하나님께서 사무엘과 다윗을 통해 이스라엘을 암흑으로부터 건져내시는 역사) => 희망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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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무엘상 1-2장: 한나의 기도 (1) 한나의 불임을 소개함으로 시작 (2) 한나의 기도(엘리 제사장)
=> 사사시대 말기 영적, 도덕적으로 황폐해진 이스라엘의 형편을 반영 (2) 한나의 기도(엘리 제사장) (3) 한나의 출산=> 사무엘을 낳음 (4) 한나의 노래(사무엘상 2장) => 한나의 잉태와 출산은 영적 암흑기 속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잊지 않으시고 계속해서 인도하고 계심을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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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전을 가능케 하시고 주관하시는 분=> 하나님
3. 사무엘상 1-2장: 한나의 기도 (4) 한나의 노래(사무엘상 2장) - 특히 한나가 사무엘을 낳고 승리의 노래를 부르는 모습(2장)은 장차 이스라엘이 왕정시대로 말미암아 맞이하게 될 승리와 영광의 시대를 예고 사무엘상 2:6-8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스올에 내리게도 하시고 거기에서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도다.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궁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올리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시는도다.” 반전을 가능케 하시고 주관하시는 분=> 하나님 엘리=>사무엘 사울=>다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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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무엘상 서론: 사사시대 말기의 타락상 반영 - 당시의 지도자: 엘리 제사장 -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
삼상 2:12 엘리의 아들들은 행실이 나빠 여호와를 알지 못하더라 2:13 그 제사장들이 백성에게 행하는 관습은 이러하니 ① 제사를 멸시: 제사 규정을 고의적으로 어기며 고기를 취함 ② 회막 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들과 동침함 2:17 이 소년들의 죄가 여호와 앞에 심히 큼은 그들이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함이었더라 2:25 여호와께서 그들을 죽이기로 뜻하셨음이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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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무엘상 서론: 사사시대 말기의 타락상 반영 지도자: 엘리 제사장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 사무엘
-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제사장들 - 아버지 엘리의 말을 듣지 아니함(2:25) - 하나님을 알아 감(=인격적 교제) -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아감(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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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 가문의 심판 (사무엘상 4-7장) - 블레셋과의 전투 - 홉니와 비느하스, 장로들의 생각:
하나님과의 관계 없이 법궤만 있으면 있으면 전투에서 이길 것이라 믿음 => 법궤 빼앗김 => 전투에서 패배 => 홉니와 비느하스 죽음 => 엘리 제사장 죽음 엘리 가문과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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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 가문의 심판 (사무엘상 4-7장) (1) 블레셋으로 간 법궤=> 블레셋 심판 (2) 법궤가 이스라엘로 돌아옴
4장 엘리 가문과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 아들들이 죽고 법궤를 빼앗김 5:1-7:2 법궤가 블레셋에서 이스라엘로 다시 돌아옴 7:2-17 사무엘의 이스라엘 통치(=사무엘에게로 지도력 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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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무엘의 미스바 회개/부흥 (사무엘상 7장) 사무엘상7:3 만일 너희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돌아오려거든 이방 신들과 아스다롯을 너희 중에서 제거하고 너희 마음을 여호와께로 향하여 그만을 섬기라 7:4 이에 이스라엘 자손이 바알들과 아스다롯을 제거하고 7:6 그들이 미스바에 모여 물을 길어 여호와 앞에 붓고 그 날 종일 금식하고 거기에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나이다 하니라 7:13 블레셋이 다시는 이스라엘 지역 안에 들어오지 못하였으며 4장 홉니와 비느하스/장로들 언약궤를 앞세워 블레셋을 무찌르려고 함 실패 7장 사무엘 미스바 회개 운동 (하나님과의 관계가 더 중요)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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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무엘상·하의 구조 (1) 사무엘상: 사울의 실패와 그의 불행한 종말에 대해 기록
구분 핵심 인물 주요 내용 1-7장 사무엘 - 사사 엘리의 죽음 => 옛 질서(사사 시대)의 종말을 알림 - 사무엘의 탄생 => 새 질서(왕정 시대)의 시작을 알림 8-15장 사울 (사울-사무엘) - 첫 이스라엘 왕 사울의 실패 16-31장 목자 다윗 (아직 왕이 아님) (다윗-사울) - 사울을 피해 도망다니는 다윗 - 역경 속에 왕으로 준비되어 감 - 사울의 타락 및 비참한 죽음 (2) 사무엘하: 하나님 마음에 합한 왕 다윗에 대해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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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울 왕 (사무엘상 8-15장) (1) 8-12장: 백성들의 요청에 의해 사울에게로 통치 이양 (이스라엘의 첫 왕이 됨)
8장 장로들이 이웃 국가처럼 “왕”을 세워줄 것을 요청 9-10장 사무엘 => 사울을 만나 기름 부음. 왕이 됨 11장 사울 => 하나님의 신에 감동되어 암몬 족속을 무찌름 => 왕으로서의 능력을 입증함 12장 사무엘의 고별 설교 및 경고 (2) 13-15장: 사울 왕의 실패 13장 자기 분수를 넘어섬: 왕에게 금지된 희생제사 드림 14장 블레셋과의 전쟁 중 드러나는 사울 왕의 문제점 15장 아말렉과의 전쟁 중 하나님의 명령을 어김 => 하나님이 사울 왕을 버리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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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울 왕 (사무엘상 8-15장) - 사무엘상 8장: 장로들이 왕을 세워 줄 것을 요청
- 왕정 제도는 하나님께서 이미 계획하고 계신 것 - 사사기 21:25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 하나님이 원하시는 이스라엘 왕의 모습 -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백성들을 다스리는 자 (신명기 17장) (신본주의적 왕권; 대리통치자 [김진수, 사무엘상하, 113]) - 백성이 원하는 왕의 모습 - 하나님은 전혀 안중에 없는 세속적인 왕정 제도를 요구 - 하나님만을 진정한 왕으로 인정하기를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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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울 왕 (사무엘상 8-15장) - 하나님이 사울을 왕으로 세우신 이유는? - 조심스럽게 추측할 수 있는 것은
- 백성들의 불신앙적인 요구에 응하신 것임 - 이스라엘의 요구가 얼마나 어리석은 것인지를 깨우치게 하시려고 (김진수, 사무엘상하, 147). - 따라서 사울은 하나님이 아닌 군사력을 의지하여 강한 왕국을 세워 보려는 백성들의 그릇된 열망에 의해 세워진 왕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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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울 왕 (사무엘상 8-15장) - 후에 드러나는 사울의 부적합한 모습
① 소극적이고 어리석은 사울의 모습 (김진수, 사무엘상하, ) - 사울은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여러 가지 징조들을 받았음에도 불구 하고(예, 하나님의 신이 그에게 임함) 왕의 사명인 블레셋과의 전쟁을 수행하는데 있어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 (불순종에 가까움) - 특히 13-14장의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그는 망설임=> 오히려 아들 요나단이 전쟁을 시작 (요나단과 병기 잡은 자와 단 둘이서) - 심지어 어리석은 맹세 (아무것도 먹지 말라는)를 통해 모처럼 얻은 블레셋에 대한 승리의 기회를 축소시켰을 뿐만 아니라 (14:30), 군사들을 피곤하게 만들었으며 (14:28), 전쟁의 영웅 아들 요나단의 목숨까지 위태롭게 만들었다 (14:36-45). ② 불순종적인 모습 - 블레셋과의 전쟁에서의 승리에 집착한 나머지 사무엘이 오기까지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번제를 드림 (13장) => 자기 분수를 넘어서는 행동: 왕에게 금지된 희생 제사를 자의적으로 드린 것 (언약궤 사건 [4장]) - 아말렉과의 전쟁시 모든 것을 진멸하라 하셨는데, 그 명령을 어기고 부분적으로 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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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울 왕 (사무엘상 8-15장) ③ 하나님의 뜻과 무관하게 자신의 업적, 명예를 쌓으려는 세속적인 왕의 모습
사무엘상 15:2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15:3 지금 가서 아말렉을 쳐서 그들의 모든 소유를 남기지 말고 진멸하되… 15:7 사울이 하윌라에서부터 애굽 앞 술에 이르기까지 아말렉 사람을 치고 15:8 아말렉 사람의 왕 아각을 사로잡고 칼날로 그의 모든 백성을 진멸하였으되 15:9 사울과 백성이 아각과 그의 양과 소의 가장 좋은 것 또는 기름진 것과 어린 양과 모든 좋은 것을 남기고… 15:12 사울이 갈멜에 이르러 자기를 위하여 기념비를 세우고... 15:17-19 사무엘이 이르되 … 어찌하여 왕이 여호와의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하고... 15:24 사울이 사무엘에게 이르되 내가 범죄하였나이다 내가 여호와의 명령과 당신의 말씀을 어긴 것은 내가 백성을 두려워하여 그들의 말을 청종하였음이니이다 (사무엘이 떠나려고 함) 15:30 사울이 이르되 내가 범죄하였을지라도 이제 청하옵나니 내 백성의 장로들 앞과 이스라엘 앞에서 나를 높이사 나와 함께 돌아가서 내가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경배하게 하소서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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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윗을 준비시키심 (사무엘상 16-31장) 사울 목자 다윗 - 기름부음 받음(16장)
- 아말렉과의 싸움(15장)을 기점 => 사울은 하나님께 버림 받음 - 심리적 안정 잃음 (예, 하나님의 영이 떠나심, 악령이 괴롭힘) - 병적으로 왕권에 집착 (21-22장; 제사장 아히멜렉을 비롯한 85인의 제사장들을 죽임=>가나안 나라들의 왕의 모습) - 엔돌의 신접한 여인을 찾아감 (28장) - 불행한 최후를 맞이함(31장; 블레셋 전투에서 자기 칼에 죽음) - 기름부음 받음(16장) - 골리앗과 싸워 이김(17장) => 국민적 영웅으로 부각 => 왕이 되는 발판 마련 삼상 18:7 여인들이 뛰놀며 노래하여 이르되 사울이 죽인 자는 천천이요 다윗은 만만이로다 한지라 - 왕이 되기 위해 고난을 받음 (21-27장); 하나님은 함께하심. 승리 주심. (사울은 다윗을 죽이려 함. 다윗은 계속 도망) * 다윗이 받은 고난의 유익 (현창학 교수) -겸손을 배우게 됨 (심지어 미친 사람인척 함)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을 배움 -곤경 속에 자신의 죄를 깨닫고 회개하는 계기(예, 다윗의 시편) -동정심(sympathy)을 배우는 계기=> 백성의 어려움을 잘 이해하는 목자적 왕으로 준비 역대상 10:13 사울이 죽은 것은 여호와께 범죄하였기 때문이라 그가 여호와의 말씀을 지키지 아니하고 또 신접한 자에게 가르치기를 청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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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윗을 준비시키심 (사무엘상 16-3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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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윗을 준비시키심 (사무엘상 16-31장) 시편의 탄식시 vs 찬양시 1권 2권 3권 4권 5권 다윗 시대를 배경
1-41편 (41장) 42-72편 (31장) 73-89편 (17장) 90-106편 (17장) 편 (44장) 다윗 시대를 배경 => 주로 탄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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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윗을 준비시키심 (사무엘상 16-31장) 시편 1-2권: 다윗의 곤경, 어려움을 주로 다룸 (예) 사울
다윗/솔로몬~포로기 이전 포로기 이후 서론 1권 2권 3권 4권 5권 결론 1-2편 3-41편 42-72편 73-89편 90-106편 편 편 다윗 시대를 배경 - 다윗의 이미지? 성공적인 이미지? 강력한 왕의 이미지? No! - 곤경과 위기의 이미지. 하나님의 도우심 외에는 생존할 수 없는 상황; 때로는 죄인의 이미지 - 하나님만을 전적으로 의지하는 다윗 - 회개하는 다윗 => 우리의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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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윗을 준비시키심 (사무엘상 16-31장) 탄식시 (간구시)의 구조 예) 시편 13편: 다윗의 시 탄식 간구 신뢰 찬양
13:1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나를 영원히 잊으시나이까 주의 얼굴을 나에게서 어느 때까지 숨기시겠나이까 13:2 나의 영혼이 번민하고 종일토록 마음에 근심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오며 내 원수가 나를 치며 자랑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리이까 13:3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나를 생각하사 응답하시고 나의 눈을 밝히소서 두렵건대 내가 사망의 잠을 잘까 하오며 13:4 두렵건대 나의 원수가 이르기를 내가 그를 이겼다 할까 하오며 내가 흔들릴 때에 나의 대적들이 기뻐할까 하나이다 13:5 나는 오직 주의 사랑을 의지하였사오니 나의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13:6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이는 주께서 내게 은덕을 베푸심이로다 탄식 간구 신뢰 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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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윗을 준비시키심 (사무엘상 16-31장) 시편 23편 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23:2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 23: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23:5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23:6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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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윗의 왕위 등극 사무엘하: 하나님 마음에 합한 다윗 왕에 대해 기술 다윗의 등극 및 성공
1-8장 다윗의 등극 및 성공 - 30세에 왕으로 등극 - 헤브론에서 유다 통치 (1-4장): 7년 반 - 예루살렘에서 전 이스라엘을 통치 (5장 이후): 33년 -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김 (6장): 하나님 중심 - 하나님께 다윗과 언약을 맺으심 (7장) - 다윗이 성전 건축을 소원 => 하나님: 그 마음을 귀하게 보심 => 메시아 왕조를 다윗을 통해 이룰 것을 약속 - 다윗의 주변 국가들에 대한 승리 및 영토 확대 (8장) 9-20장 다윗의 범죄와 왕권의 위기 (및 회복) 21-24장 부록 왕국의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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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윗의 왕위 등극 및 성공 (사무엘하 1-8장) (1) 사무엘하 1-8장의 결론
사무엘하 8:14-15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셨더라. 다윗이 온 이스라엘을 다스려 다윗이 모든 백성에게 정의(mishphat)와 공의(chdakah)를 행할새 => 정의/공의(=율법 정신)를 따른 다윗: 항상 이기게 하심 Cf. 아브라함(창 18:19) 내가 그(=아브라함)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공의(chdakah)와 정의(mishphat)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Cf. 예수님(사 9:7)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mishphat) 와 공의(chdakah) 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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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윗의 왕위 등극 및 성공 (사무엘하 1-8장) (2) 다윗: 통치자의 모범/이상을 보여줌
왕상 15:11 아사가 그의 조상 다윗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여 왕하 14:3 아마샤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 그의 조상 다윗과는 같지 아니하였으며 왕하 16:2 아하스(는) 그의 조상 다윗과 같지 아니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지 아니하고 왕하 18:3 히스기야가 그의 조상 다윗의 모든 행위와 같이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여 왕하 22:2 요시야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여 그의 조상 다윗의 모든 길로 행하고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하였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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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윗의 범죄와 왕권의 위기 (사무엘하 9-20장) (1) 밧세바 사건
- 서론 (9-10장): 암몬과의 전쟁 - 암몬과의 전쟁에 있어 해이해진 다윗의 모습 - 직접 싸우지 않고 부하장수들을 보냄 -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와 간음 (11:2-5); 우리아를 전쟁터에서 죽임 (11:6-25) => 여호와 보시기에 악함 (11:27) - 나단이 다윗에게 이르되 당신이 그 사람이라 (12:7) 다윗의 즉각적인 회개 (시편 51편) - 다윗이 나단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도 당신의 죄를 사하셨나니 당신이 죽지 아니하려니와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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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윗의 범죄와 왕권의 위기 (사무엘하 9-20장) 시편 51:1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따라 내게 은혜를 베푸시며 주의 많은 긍휼을 따라 내 죄악을 지워 주소서 51:2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으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51:3 무릇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51:4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주께서 심판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 51:5 내가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음이여 어머니가 죄 중에서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51:6 보소서 주께서는 중심이 진실함을 원하시오니 내게 지혜를 은밀히 가르치시리이다 51:7 우슬초로 나를 정결하게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의 죄를 씻어 주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51:8 내게 즐겁고 기쁜 소리를 들려 주시사 주께서 꺾으신 뼈들도 즐거워하게 하소서 51:9 주의 얼굴을 내 죄에서 돌이키시고 내 모든 죄악을 지워 주소서 51:10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51: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51:12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켜 주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51:13 그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51:14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 흘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내 혀가 주의 의를 높이 노래하리이다 51:15 주여 내 입술을 열어 주소서 내 입이 주를 찬송하여 전파하리이다 51:16 주께서는 제사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드렸을 것이라 주는 번제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나이다 51:17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 51:18 주의 은택으로 시온에 선을 행하시고 예루살렘 성을 쌓으소서 51:19 그 때에 주께서 의로운 제사와 번제와 온전한 번제를 기뻐하시리니 그 때에 그들이 수소를 주의 제단에 드리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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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윗의 범죄와 왕권의 위기 (사무엘하 9-20장) (2) 혹독한 대가 밧세바가 낳은 첫 아들이 죽음 (12장)
(2) 다윗의 딸 다말이 강간을 당함 (13장) (3) 다윗의 큰 아들 암논이 죽음 (13장) (4) 다윗의 아들 압살롬이 죽음 (19장) (5) 다윗의 아들 아도니야가 죽음 (열왕기상 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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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윗의 범죄와 왕권의 위기 (사무엘하 9-20장) (3) 범죄의 여파 (김성수, 고려신학대학원 구약 역사서 강의안, 69-70) - 더 이상 정의(mishphat)와 공의(chdakah)를 실행하지 못하는 다윗: 사건이 그를 지배, 다른 사람들이 그를 통제 A. 큰 아들 암논이 다말 강간 (13장) => 다윗은 암논에게 심판을 내리지 못함 왜? 자신도 암논과 비슷한 죄를 저질렀기에 B. 이러한 다윗의 무능함은 압살롬의 분노를 키움 => 결국 압살롬이 암논을 살해함 C. 하지만 다윗은 이번에도 압살롬에게 정당한 판결을 못 내림. 왜냐하면 자신도 우리아를 살인한 죄를 저질렀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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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윗의 범죄와 왕권의 위기 (사무엘하 9-20장) D. 다윗이 왕으로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수 없게 되자, 압살롬은 스스로 왕국을 위한 재판관, 즉 왕이 되려고 반란을 일으킴. 다윗은 왕궁을 떠나 도망가는 신세로 전락(15장) E. 그를 저주하는 시므이에 대해서도 심판할 수 없고, 하나님께 심판을 맡김 F. 압살롬의 군대가 패배했을 때 요압은 무례하게 나서서 그 상황을 정리하면서 다윗을 자신의 손아귀에서 주무름(17-19장) G. 돌아가는 길에 다윗은 시므이를 다시 만나지만 그를 심판 못함(19장). 자신도 하나님께 용서 받았기에, 시므이의 죄를 하나님의 심판에 맡길 수 밖에 없었음 다윗은 치명적 범죄 이후 왕으로서 재판하는 일에 무기력해짐 자신이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었기 때문 (김성수, 고려신학대학원 구약 역사서 강의안, 6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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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윗의 범죄와 왕권의 위기 (사무엘하 9-20장) (4) 왕권의 회복
- 압살롬의 반역 속에서도 하나님께 모든 것을 의탁하며 소망을 둔 다윗. 회개하는 다윗 - 다윗의 역경 가운데 하나님은 다윗편에 서 계셨음 - 사무엘하 20:23-26에 이르면 다윗 왕권이 회복된 것을 볼 수 있음 열왕기상 15:4-5 다윗이 헷 사람 우리아의 일 외에는 평생에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고 자기에게 명령하신 모든 일을 어기지 아니하였음이라 (김진수, 사무엘상하; 김성수, 고려신학대학원 구약 역사서 강의안,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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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결론 & 적용 - 하나님이 들어 쓰시는 한 사람(예, 사무엘, 다윗) - 하나님은 사람의 마음 중심을 보심
- 당신은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났는가? - 하나님을 사랑하는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고자 하며, 하나님 나라와 영광을 위해 살고자 하는가? - 말씀, 기도, 회개, 순종의 중요성(다윗의 범죄 사건이 주는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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