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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속, 예술찾기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 미디어 학부 디지털 스토리텔링 랩 권보연 1. 14 개의 비디오 게임 (2012) Tetris (1984), Alexey Pajinov Pac-Man(1980), NAMCO BANDI flOw(2006), Jenova Ch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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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 속, 예술찾기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 미디어 학부 디지털 스토리텔링 랩 권보연 1

2 14 개의 비디오 게임 (2012) Tetris (1984), Alexey Pajinov Pac-Man(1980), NAMCO BANDI flOw(2006), Jenova Chen & Nick Clark SimCity2000(1994), Wii Wright for Maxis Pac-Man(1980), Tetris(1984), Another World(1991), Myst(1993), SimCity2000(1994), vib-Ribbon(1999), The Sims(2000), Katamary Damacy(2004), flOw(2006), EVE online(2003), Dwarf Fortress(2006), Portal(2007), Passage(2008), Canabalt(2009) 2

3 MoMA, 콜렉션은 계속된다 (2013) Pong(1972), Atari Space Invaders (1978) Asteroid(1979) Tempast (1981) Yar’s Revenge(1982) Are Video games art? They sure are. From MoMA official blog 3

4 MoMA, 게임을 선택한 이유 TED(2013) Why I bought Pac-Man to MoMA Paola Antonelli, Senior curator of architecture and design “ 모던 디자인과 예술의 범위가, 멋스런 가구나 장식품들에서 벗어나 우리 시대를 표현하는 디지털 기술, 상호작용 문화, 그리고 창조적 시간과 공간, 음악, 미술, 스토리의 다양한 미학을 반영하는 새로운 작품들에 귀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치 있는 비디오 게임이, 바로 그러한 상호작용 디자인이라는 것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 ” 4

5 게임 스토리텔링, 어디에서 왔을까 ? To open at the class 5

6 톨킨과 반지의 제왕의 추종자들 6 To open at the class

7 전통적 소설과 게임 스토리텔링 7 To open at the class

8 전통적 소설과 게임 스토리텔링 오늘날의 이야기는 책으로 읽는 것 (Reading)  게임으로 하는 것 (Doing, Acting) 작가에 의해 결정된 것 ( 결과적, 완전성 )  플레이어에 의해 변하는 것 ( 과정적, 모호성 ) “ 결론이 정해져 있지 않다. 그래서 플레이 한다. 내 이야기는 내가 만든다. ” 8

9 게임,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게임 스토리텔링의 구성 층위 배경적 이야기 이상적 이야기 창발적 이야기 플레이어의 선택과 행동에 따라, 플레이어가 속해 있는 상황, 맥락, 파트너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새로이 창조되는 가장 깊고, 넓은 층위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영역 모든 플레이어는, 각자의 게임에서 “ 주인공 ” 이 된다. 조연이 없는, 창조적 신세계, 게임 9

10 게임 스토리텔링, 구멍을 만들다 플레이어는 게임의 주인공이 되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작가, 배우, 연출자로 거듭남.  예술가, 창작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역할, 그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이 획득되고 훈련되는 계기가 마련됨 “ 플레이어가 창작에 개입 하는 게임 고유의 구조는 구멍 (Landow), 열쇠구멍 (Aarseth) 이다 ” 10

11 소설, 영화, 음악, SNS 가 게임과 결합한다 기술 발달은 ‘ 반응하는 환경 ’ 을 성장시킴 “ 게임이 본질적으로 추구해온, 표현 형식 ” 정보정보 반응하는 환경 정보 피드백 새로운 콘텐츠 새로운 콘텐츠 받아들이는 존재 이해력 개입 / 창조하는 존재 상상력, 창의력 11

12 소설, 영화, 음악, SNS 가 게임과 결합한다 기술 발달은 플레이어의 더 자유로운 표현을 지원  소설 ( 이야기 ), 영화, 음악, 소셜 네트워크  게임은 가상을 넘어 현실의 다양한 영역과 만남 “ 게임이 일상이 되고, 일상이 예술이 되는 시대 ” 12

13 Ludic Century, 새로운 예술의 시대 Eric Zimmerman (2014) 정보의 시대가 종언을 고하고, 모든 정보가 놀이 형식을 덧대어 작동하는 새로운 시대가 온다. ‘ 놀이의 세기 (Ludic Century)’ 가 열리는 것이다. 이제, 플레이어 / 非플레이어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모든 인류는 플레이어이며, 창조자로서 디자이너다. 둘 사이에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 13

14 좋은 게임을 만들고, 알아보는 지식을 갖자 추억 어린 이야기, 세상을 향해 하고 싶은 이야기 언제든 경험 가능한 게임으로 만날 수 있다면 … 게임은 우리 시대의, 살아 있는 예술이다. (Henry Jenkins) 이제, 중요해 지는 것은 좋은 게임을 만들고, 선택하고, 바르게 플레이 할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을 갖는 것 14

15 거짓말 할 수 없는, 표정 To the moon, Freebird games, 2011 https://www.youtube.com/watch?v=dlMs9QeuR4E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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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Thank You! terimakasih.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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