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어 떻 게 나쁜 습관을 멈출 수 있을까? 프레드릭울버튼, 수잔 샤피로 지음 이자영 옮김 작성자 박기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어 떻 게 나쁜 습관을 멈출 수 있을까? 프레드릭울버튼, 수잔 샤피로 지음 이자영 옮김 작성자 박기원."— Presentation transcript:

1 어 떻 게 나쁜 습관을 멈출 수 있을까? 프레드릭울버튼, 수잔 샤피로 지음 이자영 옮김 작성자 박기원

2 도 서 소 개 프레드릭울버튼, 수잔 샤피로 지음 이자영 옮김 소울메이트 중독으로 부터 회복에 이르는 길
당신의 습관은 건전한 중독적인가? 술, 담배, 도박, 게임, 스마트폰, 섹스, 일, 쇼핑, 운동, 성형…. 무언가를 끊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인생이 달라진다.

3 무언가에서 빠져나오지 못한다면 무언가에서 빠져 나오지 못한다면, 그것은 정말 위험하다.
무언가에서 빠져나오지 못한다면 무언가에서 빠져 나오지 못한다면, 그것은 정말 위험하다. 알코올 중독자였던 부모에게 엄청난 상처를 받으면서 성장하다 보니 나는 중독의 영향을 생생하게 경험했다. 어머니는 항상 술에 찌들어 살았고 그러는 사이에 성격이 정말 많이 변했다. 이유도 없이 불안해하거나 화를 낼 때가 잦아졌고 점점 차가워 지더니 나중에는 나를 학대하기 이르렀다. 술이 얼마나 사람을 망가뜨릴 수 있는지를 생각하면 정말 끔찍할 뿐이다. 열네 살 되던 해 부모님이 이혼했는데, 사실 나에게는 놀랄 일도 아니었다. 대학교 2학년 때, 당시 열 살이었던 막냇동생의 양육권으로 재판정에서 막내 동생을 보호하기 위하여 법정에서 어머니가 알코올 중독 상태라고 증언했다. 사실상 어머니의 알코올 중독 증상은 가족의 비밀이었는데 내가 법정에서 공개적으로 밝혔고, 그 후 모욕감을 느끼신 어머니는 나와의 접촉을 거부했다. 중독은 우리 가족 모두를 산산이 찢어서 고통 속으로 빠뜨렸다.

4 중독에서 벗어나는 것만큼 중요한 일도 없다 나는 작가인 수잔 샤피로와 함께 이 책을 썼다. 수잔은 10년 전에 나에게 상담을 받고 술과 마리화나, 27년 동안 매일 두 갑씩 피우던 담배를 끊고 중독에 대한 열정을 책 쓰는 것에 쏟았다. 중독자에게 있어 중독에서 벗어나는 것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은 없다. 신체적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우리는 회복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엉망진창이 된 듯한 기분을 순식간에 날려 줄 수 있는 마술 지팡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변화의 초기 단계에서는 마음이 불편하고 어색할 뿐만 아니라 심각하게 고민을 할 수 도 있다. 중독자들은 자신의 중독 습관으로 인해 원하는 것을 놓치고 있다는 사실조차 잘 인식하지 못한다. 독이 되는 습관을 버리면 그 공간에 정말 의미 있는 것을 채울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

5 중독? 중독성이 강한 마약을 하거나 술을 지나치게 많이 마시는 사람만 중독자라고 생각하는가? 아니다.
어떤 물질이나 활동에 지나치게 의존함으로써 일이나 학업, 가족과의 관계, 사회와의 소통, 친밀한 인간관계 등 중요한 삶의 영역에서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 모두가 중독이다. 중독에서 벗어나 풍성한 삶을 되찾고 싶다면 당장 자신과 일상을 새로운 방식으로 점검해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중독적인 성향을 가질 수 있다. 중독적 행위는 결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오히려 문제를 더 복잡하고 해결하기 힘들게 만든다. 누구나 중독에 빠지면 결과적으로 비참하게 될 수 밖에 없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다. 준비가 되면 끊겠다고? 그런 말을 하지 마라. 중독에서 벗어날 준비가 된 사람은 없으니까. 중독적인 습관을 그만두는 순간 인생에서 최악의 결정을 했다도 느낄 수도 있다.

6 당신의 습관이 중독적인지 알고 싶다면? 당신의 생활습관을 자세히 들여다보자.
수면, 건강상태? 돈이나 시간을 잘 활용하고 있는가? 현재 즐기는 물질이나 활동 중에 끊어야 할 것이 있는가? 습관적인 행동을 갑자기 그만두어보자. 평소에 즐겨 하던 취미 생활을 그만둔 후 아침에 일어가기가 힘겹거나 우울, 분노, 불안, 두려움, 편집증, 초조함 등을 겪는다면, 그것은 중독적인 습관일 가능성이 크므로 문제를 직시해야 한다. 불편한 감정을 느낄 때 습관적인 행동을 하는지 점검해보자. 중독적인 물질이나 행동을 통해 감정을 다스리려고 하는 것은 결코 건강한 방법이 아니다. 이것은 당신이 중독 상태이거나 중독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런 상황이라면 그 습관을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 중독적인 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드는 비용을 계산해보자. 중독 회복모음에 참석해보자. 많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중독 회복 집단에 꾸준히 참여할 때 중독에서 벗어나 맑은 정신으로 지낼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7 어떻게 중독적인 행동을 멈출 수 있나?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매일 일지 쓰기를 강력히 권한다.
중독적인 습관에 대하여 최대한 자세하게 기록하자. 지금 당장 중독적인 행동을 중단하기로 결심하자. 삶에서 놓친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자.(자신의 유언장 써보기도 좋다) 외딴 섬에 혼자 있지 마라.(기꺼이 도와 줄 핵심인물을 만들어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할 때 세상도 당신을 도울 것이다.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담을 하자. 계획을 세워보자(꾸준히 중독상담을 받거나 정기적 회복 모임에 참석하자) 변화를 시작할 날짜를 정하자. 속도를 줄이고 느긋해지자.(과도한 스케줄 보다 몸을 이완하여 여유 갖자) 열린 마음을 갖자.(지금의 패턴을 재평가하여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라) 끔찍함을 느낄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하자. (어쩔 수 없이 겪어야 하는 금단 증상을 미리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다) 변화를 시도하자.(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8 중독, 회복의 시작은 도움을 청하면서부터 무언가에 중독됨으로써 느끼는 고통은 말로 표현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힘겹다.
중독, 감기처럼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병이다. 누구나 중독자가 될 수 있다. 중독자가 되면 직업이나 재산을 잃거나 관계가 깨진다는 사실은 전혀 놀랍지 않다. 중독으로 인한 간접적이고 서서히 나타나는 영향이 직접적이고 명백한 영향만큼이나 나쁘다. 중독, 혼자만의 힘으로 극복하기 어렵다. 중독에서 벗어나기로 결심했다면, 당신을 도와줄 사람이 필요하다. 비밀이나 거짓 없이 맡은 일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 중독에 대한 잘못된 생각에 도전해 반박하고, 당신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중독 패턴에 대해 소상히 알려줄 사람 말이다.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당신을 도와줄 적절한 사람을 찾아야 한다. 신뢰할 수 있고 지지해줄 수 있는 사람을 많이 확보할수록 성공적으로 회복할 가능성이 크다. 중요한 것은 헌신적이고 믿을만한 사람에게 지지 받는 것이다. 도움을 받고 싶다면 솔직해야 한다.

9 중독, 감정의 소용돌이로 더욱 고통스럽다 중독자는 당장 중독 행동을 멈춰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죽을 수도 있다.
습관적으로 중독 물질을 접하면 뇌의 회선에 문제가 생긴다. 다른 사람을 신뢰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내면에서 들려오는 이성적인 목소리 역시 믿지 못하게 된다. 감정이 이성의 자리를 대체하면 거대하고 강렬한 영향력을 갖게 된다. 중독자들은 우연히 떠오르는 생각이나 감정이 진실이라고 오해 한다. 코트니 역시 언제든지 쉽게 무너질 수 있을 만큼 취약하다고 느꼈고, 자신이 산산조각 날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그것은 느낌이나 생각일 뿐 현실이 아니었다. 느낌과 현실은 다르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흥분되고 신나는 일이 중독자에게는 별로 좋지 않을 수 있다. 일상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들뜬 감정에 사로잡혀 결국 어리석을 결정을 할 수도 있다. 불쾌한 감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행동을 반복하다 보면 더 심각한 자기기만에 빠지게 된다. 공허함의 본질과 만나야 회복될 수 있다. 공허함을 건강한 뭔가로 채워야 한다.

10 중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 자라면서 사랑 받은 적이 있는가? 관심과 사랑으로 대해준 사람이 누구였는가?
어릴 때 가장 편하고 안전하게 느꼈던 사람이 누구인가? 필요할 때 도움을 청할만할 사람이 있었는가? 성장 과정 중 누군가에게 실망한 적이 있었는가? 무슨 일이 있었는가? 친하게 지내고 싶었던 사람이 있었는가? 누군가와 친해지거나 그 사람에게 이해 받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했던 적이 있었는가? 무엇 때문이었는가? 자라면서 가장 그리워했던 것은 무엇인가? 충분히 사랑 받지 못하거나 관심 받지 못한 것에 대해 보상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었는가? 지금은 충분히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끼는가? 가정에서 제대로 돌봄을 받지 못하거나 충분히 사랑 받지 못해서 공허감을 느끼는 사람들도 중독에 곧잘 빠져든다. 그들은 사랑과 돌봄에 목말라 내면 깊은 곳에서부터 심리적 허기를 채우고 싶어한다.

11 한 번에 하나씩 중독적인 습관을 버리자 중독자들은 한 가지 이상의 중독적인 성향이나 충동이 있다. 이러한 충동들은 긴말하게 연결되어 있거나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도 한다. 술에 취한 상태에서는 담배나 마리화나 혹은 다른 약물들을 쉽게 받아들일 가능성이 크고, 무분별하게 성관계를 하거나 돈을 함부로 사용할 수 있다. 하나의 중독 성향이 다른 것으로 확장되거나 연결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이다. 중독은 파괴적인 습관의 연속이다. 섹스 중독은 성관계를 하지 않으면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외롭고 섹스를 하지 않으려고 해도 멈출 수 없는 상태다. 성행위는 일시적으로 절대적인 외로움과 공허감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 섹스를 하지 않으면 절망감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가장 심각한 중독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 어느 누구도 한 번에 모든 중독에서 빠져 나오긴 어렵다. 여러 가지에 한꺼번에 중독이 되어 있는 경우 그 중에서 가장 위험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12 중독, 공허함과 뭔지 모를 불안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중독 상태임을 인정해야 한다. 그냥 내버려둔다면 아이스크림을 폭식하는 습관이 월1회에서 어느 순간 주1회로, 그러다가 매일 하는 것으로 바뀔 수도 있다. 나는 운동, 인터넷으로 음란물을 보는 것, 심지어 껌을 씹는 것 같은 별로 위험해 보이지 않는 습관이 결국에는 건강상이 문제나 관계 갈등, 경제적 어려움, 불법이나 부도덕한 행동, 배우자(부모, 자녀)학대 등 심각한 문제를 유발하는 것을 많이 봤다.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처럼 겉으로는 드러나는 단순한 행동이 아닌, 내면에 숨겨져 있는 문제를 발견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물질 중독과 행위 중독을 구분하지 않는다. 결핍된 사랑을 채우기 위해 늘 무언가를 하는 행동을 한다. 공허감은 중독물질 이나 강박적 행동으로 결코 채워지지 않는다. 회전목마처럼 반복되는 악순환을 끊으려면 현실을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 내면의 고통스러운 감정을 충분히 느껴야 한다.

13 좀더 쉽게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 중독을 부추길 수 있는 요소를 피하자.(주위 중독에 빠지기 쉬운, 유혹을 만드는 환경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중독자를 멀리하자. (함께 살거나 같이 일하며 친하게 지내는 사람은 중독자의 회복 혹은 재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위에 방해될 사람을 멀리하라) 쉬는 시간을 가져보자. 함께 사는 사람과 조율해보자.(파트너의 협력과 협조) 가족이나 친적들과 보내는 시간을 조절하자.( 가족모임에서 의무적으로 참석해야 모임에서 벗어나서 자신의 회복에 초점을 맞추라) 잠을 잘 자자. 자신을 위로하자.(당신 자신을 돌보라) 활동이나 습관을 주의 깊게 관찰하자.(정상적인 생체리듬을 되찾자) 자조 모임을 활용하자.(자신과 같은 회복모임에 참석하자) 중독과 이별하고 싶다면 위와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금단 증상과 회복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당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삶의 방식을 바꾸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

14 남의 책을 많이 읽어라 남이 고생하여 얻은 지식을 아주 쉽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고 그것으로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소크라테스- ◈ 작성자 : 박기원 프리랜서 ( 김철홍 대표위원 ( ○ 북 교정/교열 - 프리랜서 교정·교열 작업 경력 5년  - 경영, 경제, 역사, 여행, 건강, 수험, 기타 인문 분야 서적 130여 권을 교정·교열 ○ 중소기업 w/s 특강 강의 - 변화관리, 생존전략, 인생역정, 세일즈, 나도 1억 대박, 인생설계, 성공,자기경영, 자기관리, 자기계발 “독서를 통한 자기경영 고급정보” 네이버:자기경영노하우 카페 북칼럼에 공개합니다. 누구나 정보를 얻어 가실수 있습니다.” 행복, 자기관리, 자기경영, 자기계발, 시간관리, 목표관리, 재테크, 제2막 인생설계, 세일즈, 성공, 중소기업 경영, 자영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시길 원하시면 노크해 하세요.`


Download ppt "어 떻 게 나쁜 습관을 멈출 수 있을까? 프레드릭울버튼, 수잔 샤피로 지음 이자영 옮김 작성자 박기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