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백서방 사용자 매뉴얼 POSTEC 전화 : 053) 422-2333 전화 : 053) 422-2333 HOME : http://www.DAEGUPOSTEC.co.kr.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백서방 사용자 매뉴얼 POSTEC 전화 : 053) 422-2333 전화 : 053) 422-2333 HOME : http://www.DAEGUPOSTEC.co.kr."— Presentation transcript:

1 백서방 사용자 매뉴얼 POSTEC 전화 : 053) 422-2333
전화 : 053) HOME :

2 사 용 기 능 제 1 장 기초자료 입력 제 2 장 고객 관리 제 6 장 재고 관리 제 3 장 발주 관리 제 7 장 세일
제 1 장 기초자료 입력 1- 1. 상품코드 관리 1- 2. BOM(묶음상품)코드 관리 1- 3. 분류코드 관리 1- 4. 저장품(공병)코드 관리 1- 5. 담당자코드(사용자)관리 1- 7. 거래처코드관리 1- 8. 상품권등록관리 1- 9. CMS관리 1- B. 신용카드 1-D. 핸디터미널 송수신 5- 7. 매출 목표 등록 5- 8. 카드 결재 조회 5- 9. 현금영수증 발행 조회 캐쉬백 POINT조회 5- A. 카드수수료 조회 5- C. 일 매출마감 5- D. 영업일보 5- F. 매출취소 현황 5- Y. 시간대별대비 5- Z. 거래처별대비 제 2 장 고객 관리 제 6 장 재고 관리 2- 1. 고객등록/수정 2- 1. 경품 지급이력 2- 1. 증정내역(등록/수정) 2- 1. SMS 문자발송 6- 1. 재고실사결과 입력 6- 2. 재고실사 이력 검색 6- 3. 재고조사비교/장부반영 6- 4. 재고 조정 등록 6- 5. 재고 조정 이력 6- 6 상품 수불 현황 6- 7.단품 월별 수불 제 3 장 발주 관리 3- 1. 발주전표등록 3- 2. 발주전표검색 제 7 장 세일 제 4 장 매입 관리 7- 1. 세일 등록 7- 2. 세일 검색 기타. 영업일보 / 매출달력 매입전표등록,반품등록 4- 2. 매입전표 검색 4- 6. 매입자료분석 4- 7 매입거래처지불현황 4- 8 매입처 지급 결제 제 5 장 매출 관리 5- 1. 판매 속보 5- 2. 매출전표 검색 5- 4. 매출분석 5- 6. 매출 목표 대 실적

3 백서방 기초자료 1) 개요 포스텍은 매장판매를 보다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여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며, 고가의 POS를 보다 저렴하게 일반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매입자료만 정확하게 관리하고, 편하게 판매만 하면 모든 정보가 상호 연동 되어 재고/미지급/미수금/고객정보/다양한 매입,매출 분석 등의 모든 자료는 자동으로 일괄 처리됩니다. 2) 프로그램 도입 효과 - 매입/매출의 정확한 집계로 재고관리의 명확화 및 LOSS 절감. - 매입/매출 거래처와의 정확한 거래이력 관리로 신뢰성 향상. - 다양한 매출분석을 통한 판매동향파악 및 경영정보 지원. - 업무전산화 및 표준화로 종업원 업무감소 및 인력절감. - 회원카드/ 회원 마일리지 도입으로 고정고객 확보가 용이함. - 고객 서비스 및 고객 신뢰도 향상 3) 프로그램 특징 - 완벽한 POS 판매와 매입등 관리의 복합처리로 모든업종의 업무 처리 가능 - 미등록 상품도 판매와 동시에 상품마스타에 등록됨 - POS 장비와의 기타 주변장비와의 손쉬운 I/F - 판매시 회원처리의 신속함 - 등급별 일반사용자와 관리자의 비밀번호가 별도로 관리되어 중요자료 및 직원에 대한 현금시제관리 가능함. - 매장판매에 적합하면서 쉬운 인터페이스의 매출화면 - 다양한 바코드 출력기 및 사용자 바코드 라벨 설계 - 장기간의 노하우가 담긴 데이터 저장방식으로 10년을 사용해도 성능은 처음과 같은 자료처리 속도 유지 - 코드에 얽매이지 않고 거래처,상품,종전납품가,종전매입가 몰라도 업무 를 쉽고,빠르게 처리할 수 있음 - 여러 화면을 돌아다니지 않고 한화면에서 다양한 매입/매출/재고/…등의 분석을 하여 사용자 편리성 최대한 고려함 - 사용자 환경에 100% 맞춤형 S/W 를 원할 시 별도의 업무 컨설팅 및 맞춤형 S/W 개발 가능함.

4 백서방 기초자료 4) 여러 매장 관리 * 본사를 중심으로 여러곳에 직영 또는 수수료매장이 있을경우에는
매장별 입출고, 매장별 재고현황, 판매를 관리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음. * 매장별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판매를 최대한 지원하고 적정 생산량을 유지시키는데 필요한 자료를 분석합니다. * 각 매장의 신속한 실시간 재고파악을 할 수가 있음. 그외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에 설명되는 매장별 각 기능에서 참고하세요.

5 1-1. 상품품코드관리 기초자료 판매되는 모든 상품의 기초정보를 등록/수정/검색 및 바코드 출력합니다.
검색조건 현재 상품명에 “치즈”자가 포함된 상품을 검색하고 있습니다. 등록/수정버튼 검색된 상품을 수정 또는 신규상품을 등록합니다. 바코드출력 바코드 기기를 통해 출력할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 검색조건의 각 항목을 이용하여 원하는 상품의 기본정보를 검색하며, 검색된 상품정보를 수정할 수 있으며 검색조건의 사용법은 품명,매입거래처,상품분류,바코드 입력란에 검색하고자 하는 상품정보를 입력한 후 검색버튼 또는 F12 를 입력하여 원하는 상품 검색합니다. 상품명, 분류, 마진율, 거래처 순으로 검색조건 등을 사용하여 검색한다. - 우측상단의 각종 체크 또는 선택항목은 검색시에 리스트되는 순서를 정하거나, 옵션을 다양하게 하여 검색 하기 위한 검색조건입니다. 새로운 상품정보를 신규등록시는 등록/수정 버튼을 눌러 등록함. 선택한 상품정보를 수정시는 등록/수정 버튼을 눌러 수정함. 선택한 상품의 완전 삭제는 수정 버튼을 눌러 상품삭제 버튼으로 완전하게 삭제하는데, 이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고 상품의 지본정보 수정시 “사용중” 항목을 사용안함(“0”) 으로 설정해 두면 삭제의 효과와 같으면서 모든 이력은 그대로 검색됩니다.

6 1-1. 상품 기본정보 등록 기초자료 새로운 상품의 기본정보를 등록합니다. www.daegupostec.co.kr 바코드
상품의 유일한 고유번호 입니다. 공산품은 바코드가 고유번호에 해당되며, 공산품이 아닌 상품은 임의로 고유번호를 부여해야 됩니다 (사람의 주민번호와 동일) 사용방법 바코드는 상품의 고유한 코드로 바코드가 부여된 상품은 바코드를 입력한 후 엔터키 입력하면 입력 완료 되며, 바코드가 부여되지 않은 상품은 “27” 입력 후 엔터키를 입력하면 바코드가 자동 부여 입력완료 됩니다. (도구메뉴의 사용자 정보/ 기타설정 메뉴에 바코드 자동부여 문자 설정에 따라 “24” or “27” 을 입력 선두 문자가 됩니다.) - 입력한 상품의 바코드가 이미 등록된 바코드 이면 “수정모드” 로 전환 품명은 상품의 제품명을 입력합니다. 규격은 상품의 제품 규격을 입력합니다. (필수 입력항목은 아님) 면/과세는 상품이 면세인지 과세인지를 구분합니다. 매입원가는 상품의 부가세가 제외된 원가입니다. VAT 는 상품의 원가의 부가세입니다. 매입단가는 면/과세 설정이 과세이면 입력된 매입단가에서 원가와 VAT를 분리 계산하여 저장하며, 면세이면 VAT는 “0” 으로 저장되고 원가와 매입단가가 동일하게 저장됩니다. 매입/판매단가 우측 란은 이전의 단가/판가를 보실수 있습니다.(구가격) 이익율은 판매가를 입력 한 후 엔터키를 입력하면 자동 설정되며,원가 대비 판매가격의 마진율을 의미함. 상품분류코드에서 F1키 입력하면 분류코드를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뜨고 원하는 분류를 선택하여 엔터키로 선택하여 등록합니다. (상품분류코드는 매입/매출/재고 분석시 분류별로 일괄 조회를 가능하게 합니다. 분류를 잘 관리하면 경영분석이 쉽습니다, 취급상품이 많지 않다면 기본분류만 설정하셔도 됩니다)

7 1-1. 상품 기본정보 등록/수정 기초자료 새로운 상품의 기본정보를 등록합니다. www.daegupostec.co.kr
살색글입력란 살색글 입력란은 중요한 자료로 반드시 입력 해야 됩니다. 검색으로 등록/ 수정 모드에서 검색으로 버튼을 클릭하면 검색화면으로 전환합니다. 사용방법 거래처코드는 현재의 상품을 매입하는 매입거래처코드를 입력합니다 . F1을 눌러 쉽게 매입 거래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실재 매입등록시는 상품등록에서 선택된 거래처코드가 아닌 상품도 매입 가능합니다. 매출분석에서 특정 매입처에서 입고되는 상품의 매출현황 조회를 할 수 있는 데 사용됩니다. ) 고객점수가산 여부는 고객카드사용시 이익금이 적은 품목에 대해 적립을 할수도 안하게 할수도 있습니다.(1적용,0적용안함) 재고관리여부는 재고를 관리 하는 상품인지 아닌지를 설정합니다. ( 관리함(“1”) 또는 관리안함(“0”) 중에 택일) - 매입중지여부는 매입 및 매출이 중단되는 상품이면 수정 모드에서 “0” 으로 설정하면 매입/매출 및 모든 분석에서 상품이 누락됩니다. 초기 상품 등록시 설정은 “1” 로 설정됩니다. 적정재고는 상품의 현재재고가 적정재고 미만으로 내려 가지 않도록 유지 하기 위해서 관리도 재고 한계 수량입니다. 1차식품마진율은 야채,과일과 같은 저울상품에 대하여 이익율을 판매가의 역으로 계산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수수료율은 거래처가 수수료일 경우 수수료율을 보여줍니다. 최종갱신일자는 상품을 마지막 수정또는 등록한 날짜를 보여 줍니다. - 저장버튼을 클릭 또는 F9 를 입력하면 현재 입력 중인 상품의 기본 정보가 저장됩니다.

8 1-1. 상품 기본정보 수정 기초자료 www.daegupostec.co.kr 사용설명
- 등록과 사용방법이 동일하고 바코드를 입력 혹은 검색조건의 조건을 붙여 검색후 수정가능합니다. ** 하단 세일정보란 신속히 행사를 할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고 세일기간, 세일시간 등 세일 정보를 입력후 저장혹은 F9키를 누르면 바로 적용됩니다. (세일등록에서 세일을 적용하는 것을 권장함)

9 1-1. 상품 바코드 출력 기초자료 관리되는 상품의 다양한 종류의 바코드 라벨을 출력합니다.
바코드 출력 라벨 종류 다양한 크기의 바코드 라벨을 여러 종류의 출력기로 출력 할 수 있습니다. 출력을 원하는 바코드라벨 종류를 선택한 후 택 발행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기간매입및 터미널자료 검색된 여러가지 상품의 출력수량을 일괄적으로 설정합니다. 전체삭제는 출력하고자 검색된 모든 상품을 리스트에서 삭제합니다.. 사용방법 출력하고자 하는 상품을 검색조건을 사용하여 적당한 조건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해당되는 상품의 리스트가 검색됩니다. 검색된 상태에서 출력 수량란에 출력할 바코드 라벨의 수량만큼 입력후 택발행 버튼을 누르면 바코드라벨이 출력된다. - 사용자의 라벨폼에 따라 여러가지 장비로 대체 및 변경될 수 있으며, 이때는 별도의 업무협조가 필요하다. - 참고로 출력되는 라벨은 접착식 스티커, 특수코딩지, 감열지, …등 다양한 재질에도 바코드, 일반적인 문자, 숫자, 각종 이미지,… 등을 출력할 수 있다. 다양한 크기로 출력됨. A4 라벨은 바코드 전용 출력기에서만 출력되는 라벨을 일반 사무용 프린터기로도 출력 가능하게 했습니다.

10 1-2. BOM(묶음상품)코드관리 기초자료 BOM상품이란 그 상품안에 여러 개의 구성 상품이 존재하고 매입, 재고의 모든 수불처리는 구성된 상품으로 처리되는 형태를 말합니다.물론 매출에서도 실제BOM상품이 매출되지만 매출마감후는 구성상품으로 매출이 전환되는형태입니다. 구성상품 구성되는 자식상품은 1개 이상의 상품이 될수 있으며 판매가격의 합이 부모 상품의 판매가격이됩니다. 물론 개당 항인도 가능합니다. BOM상품 묶음상품부모라고도하며 여러 개의 구성 상품이 모여서 이룬 하나의 판매단위입니다. 이 부모가 1개 매출이되면 해당 구성품은 모두 판매된 것과 같습니다. 사용방법 BOM작성 : BOM코드를 신규등록합니다. BOM수정 : 현재 선택된 BOM상품을 수정합니다. BOM삭제 : 현재 선택된 BOM상품을 삭제합니다.

11 1-2. BOM(묶음상품)코드등록/수정 기초자료 www.daegupostec.co.kr BOM상품(부모)
BOM을 구성할 부모상품을 F1키로 선택합니다. 이미 BOM자식으로 등록된 상품은 다시 부모가 될수 없습니다. 구성수량과 할인액 구성되는 자식상품은 1개 이상의 상품이 될 수 있으며 판매가격의 합이 부모 상품의 판매 가격이 됩니다. 개당 할인도 가능합니다. 설명 - BOM작성은 사용자가 가장 혼돈하기 쉽고 재고수불에 바로 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히 작성해야 합니다. - 또 처음부터 박스단위로 만 판매하더라도 BOM구성을 해 두는 것이 차후 낱개 판매에도 바람직합니다. - 구성바코드 : 이미 BOM부모로 등록된 상품은 다시 구성상품이 될 수 없습니다.

12 1-3. 상품 분류코드 관리 기초자료 www.daegupostec.co.kr
상품 분류 코드란 매장에서 관리되는 상품을 대/중/소 분류 형태로 나누어 코드화 시켜 상품등록시 상품정보와 연계시킴으로 매출/매입/재고 분석시 분류별로 일괄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분류코드는 완전 Tree 구조입니다. 분류코드 및 분류명 입력란 대분류가 선택되면 대분류 입력란이 되고 , 중분류를 선택 하면 중분류 입력란이 됩니다.. 소분류도 마찬가지 겠지요!! 분류 선택 마우스나, 방향키로 대,중, 소 분류 를 선택할 수 있는데 중분류가 선택 되면 바탕색이 검정색으로 바뀜니다 기본설명 - 대분류 등록 대분류를 선택하고 [입력]란에 분류코드와 분류명을 입력한 후 등록 버튼을 누르면 신규로 등록됩니다. 중,소분류도 동일한 방법으로 등록 하시면 됩니다. - 분류 수정 수정할 분류를 선택후 [입력]란에 수정될 분류명을 입력후 수정 버튼을 누르면 기존분류가 수정됩니다. - 분류 삭제 삭제할 분류를 선택 후 삭제 버튼을 누릅니다. 삭제할 분류의 상품이 있으면 삭제 불가능합니다. Tree 구조란 ? 하나의 대분류 밑에는 여러 개의 중분류가 구성되며, 하나의 중분류 밑에는 여러 개의 소분류로 구성됨.

13 1-4. 저장품 코드관리(공병) 기초자료 www.daegupostec.co.kr
저장품코드는 공병만 한정되며 입력된 공병코드는 공병부분에서 F1키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박스는 일반상품 입니다.) 가격정의 매입가 : 공병이 포함된 상품의 매입시 물값 + 공병값으로 처리 될 때의 공병 매입가격 매출가 : 공병 포함된 상품이 판매될때 공병가격 회수가 : 소비자로 부터 빈병이 반품될때의 공병가격 반환가 : 해당 거래처로 반품할때의 공병가격 설명 - 해당 상품가격 + 공병가격 = 실제 판매가격 입니다.

14 1-5. 담당자코드(사용자 관리) 기초자료 백서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용자별 권한을 설정합니다.
사용방법 - 새로운 사용자를 등록하려면 추가 버튼을 누르고 ID/이름/비밀번호을 입력하고 우측의 기본적인 권한에 체크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등록됩니다. - 수정시는 아래쪽의 리스트에서 수정하려는 사원을 선택후 수정 버튼을 누르고 상단의 각 항목을 수정한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수정된 자료가 다시 저장됨. - 선택한 사원의 기본 권한정보를 삭제려면 선택 후 삭제 버튼을 누른다.

15 1-7. 거래처코드 기초자료 매입/매출처 기본 정보를 등록/수정/삭제 관리 합니다, 등록된 거래처 기본 정보는
매입/매출등록 및 분석에서 거래처 조건으로 활용됩니다 검색조건 현재 거래처명에 “동”자가 포함된 매입 거래처를 검색하고 있습니다. 주요기능 - 등록 : 새로운 매입처를 등록함. - 수정 : 현재 선택된 거래처의 정보를 수정함. - 삭제 : 현재 선택된 거래처의 기본정보를 삭제함. - 프린트 : 현재 검색중인 거래처의 리스트를 출력함. - 거래처에 DM 발송. - 프로그램의 사용 시점에 초기 미결제 금액을 등록하여 정확한 거래금액을 설정함.

16 1-7. 매입거래처 등록 기초자료 매입 거래처를 신규등록 또는 수정합니다 www.daegupostec.co.kr 사용방법
- 거래처 코드는 거래처 대표코드 또는 임의 번호로 부여함 - 사용중(‘1’)은 현재 거래중임을 의미하며, 거래를 완전히 중지하고자 할 때 사용안함(“0”)으로 설정함. - 등록/수정중인 거래처의 현재까지 미결제액이 하단에 표시됨. - 등로 또는 수정이 완료되면 저장버튼을 눌러서 자료를 저장한다.

17 1-8,9,A CMS / 상품권 등록 관리 기초자료 CMS 등록된 매장에 대해 자동으로 CMS쿠폰등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매장내의 상품권을 만들어 상품권사용및 상품권매출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18 1-B. 신용카드 기초자료 거래하는 모든 신용카드사와 카드 수수료를 등록합니다. 신용카드 수수료%
각 신용카드사 마다 처리 수수료가 있습니다. 처음 거래하는 모든 카드사를 등록할때 반드시 수수료율을 등록하세요. 차후에 신용카드매출에 대한 카드 수수료금액을 자동으로 산출할 때 필요합니다. 사용설명 카드사번호 : 해당카드사에 대한 매장의 가맹점 코드 번호를 입력합니다.

19 1-D. 핸디 터미널로 데이터 송수신 기초자료 상품 마스터의 전체 상품 목록과, 관계하고 있는 모든 거래처의 목록을 핸디터미널로 송신 및 핸디터미널에서 작업된 매입,매장출고,기타매출,재고조사,… 등의 자료를 PC로 받아서 윈포스2로 넣어주는 역할을 함. 송신용 상품파일 생성 관리되는 모든 상품정보 및 거래처 정보를 핸드터미널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마스터 파일을 생성합니다. 데이터 송수신 송신용상품파일생성 후 터미널을 거치대에 놓아 두시면 자동으로 모든 상품 정보가 전송됩니다.(100%완료후 사용) 사용방법 - 핸디터미널과 관련된 모든 기능은 백서방에서 원활하게 수행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히 매입물량이 많고 매입처리를 자주하는 경우나, 여러 곳으이 매장으로 출고 또는 반품이 잦은 경우에 핸디 터미널은 필수라고 봅니다. 심지어는 한 사람이 하루종일 정리해야 되는 매입,매출,출고, 재고조사 등의 자료를 단 5분 이내에 처리하게 합니다. - 핸디터미널로 사용 가능한 기능은 매입등록, 매입반품등록, 행사등록, 택발행등록, 가격조회, 매출반품 등록, 재고실사등록, 발주등록,… 등 입니다.

20 2-1. 고객 관리 기초자료 www.daegupostec.co.kr
고정고객의 확보와 등록된 고객에 대하여 판매와 적립포인트를 관리 합니다. 기본설명 - 회원검색 상단의 검색조건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등록 및 수정 신규로 회원을 등록시는 [등록] 버튼을 이용하고, 검색된 회원을 수정시는 수정할 회원이 선택된 상태에서 [수정] 버튼을 이용합니다. - 회원 삭제 삭제할 회원을 선택 후 삭제 버튼을 누릅니다. 삭제시 삭제되는 회원의 모든 정보가 삭제되며, 복구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 경품이력 선택된 회원의 경품지급이력을 검색합니다. - DM 발송 회원들에게 발송할 우편물에 사용될 주소라벨의 출력기능 입니다. - SMS문자발송 회원들에게 휴대폰 문자를 보내는 서비스로 행사전 행사에 관한 특정문자를 보내는 기능입니다. **휴대폰문자와 같은기능이고 한번에 모든 고객에게 같은 문자를 보낼수 있습니다. - 번호변경 회원의 고객카드 분실시 다른고객카드번호로 변경시 사용됩니다.

21 2-1. 고객 등록/수정 기초자료 www.daegupostec.co.kr
신규 회원의 등록 또는 등록된 회원의 기본정보를 수정하는 화면 입니다. 기본설명 - 회원구분 사용자 임의로 일반회원, VIP회원 등의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 회원번호 회원번호는 사용자가 정해둔 일정한 규정에 의해서 부여되어야 합니다. 사용자 정보에서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시작코드문자(보통 2자리)와 구성되는 회원번호의 전체 코드문자의 길이를 설정한 후 사용하게 됩니다. - 기타정보 회원번호 또는 전화번호는 판매시 회원을 식별할 수 있는 필수정보 이므로 정확하게 등록하셔야 합니다.

22 2-1. 경품 지급이력 기초자료 www.daegupostec.co.kr
특정 회원에게 지급된 경품의 이력을 검색하는 화면 입니다. 기본설명 - 검색 회원을 선택하고, 기간을 설정하여 검색하면 됩니다. 회원 생일, 이름, 전화번호, 회원구분을 통해 찾고자 하는 회원을 검색합니다.

23 2-1. 증정내역(등록/수정) 기초자료 www.daegupostec.co.kr
특정 회원에게 경품을 증정 등록 및 수정 검색하는 화면 입니다. 기본설명 - 등록/수정 검색창에 고객 정보를 불러온후 증정일 증정상품 수량 적용점수를 입력하면 적용점수 포인트 만큼 고객점수가 차감 되며 증정내역이 저장됩니다.

24 2-1. SMS문자발송 기초자료 www.daegupostec.co.kr 고객들에게 문자 메시지 전송시 사용됩니다. 기본설명
- 핸드폰 문자서비스와 같이 전송메세지를 입력(감사세일, 행사, 고객생일 등..) 특정고객만 선택전송가능하며 또한 전송가능건수도 보여줍니다.

25 3-1. 발주전표등록 기초자료 www.daegupostec.co.kr
발주전표를 등록합니다. (핸디터미널로 부터 발주 등록 기능 포함) 기본설명 - 할인/최후매입단가 발주시 해당 상품을 할인처리 가능하며 최후 매입단가를 즉시 조회하며 발주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발주전표는 매입전표와 작성방법이 동일하며 추후 매입전표로 바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 발주처 : 해당 발주 상품의 매입 거래처 코드를 선택합니다. - 발주인쇄 : 발주서 인쇄는 발주전표검색에서 하며 A4용지로 인쇄되어 바로 FAX로 보낼수가 있습니다. - 핸디터미널 : 핸디터미널로 입력한 발주상품을 해당 발주서 전표로 자동 입력하는 기능입니다. - 내용삭제 : 현재 작성중인 발주전표를 모두 무효화 합니다. - 전표 저장 : 발주전표를 저장시 사용자환경설정에서 매입가, 판가 변경으로 설정시 매입가, 판가를 자동 변경합니다.

26 3-2. 발주전표검색-상세보기 기초자료 www.daegupostec.co.kr
등록된 발주 전표를 기간을 주어 검색후 발주전표의 세부 내용을 보여줍니다.(전표수정가능) 기본설명 - 발주서를 클릭하시면 프린터 출력화면이 보입니다.출력후 FAX로 보내시면 됩니다.

27 3-1,3. 매입전표 등록 /매입반품 전표 등록 매입 매입 전표를 등록 합니다. (핸디터미널 자동매입등록 포함)
매입전표번호 ‘ 번이 매입전표번호로 설정되며 자동으로 순번이 적용된다. 만약 동시에 매입전표를 입력시는 어느 한쪽에서 다음번호로 자동 순번이 발생되면 이때 메시지를 띄웁니다 매입등록시 원가합,세액,매입합계,판가합계및 이익금도 보실수 있습니다. 선택한 매입처의 상품을 화면에 펼쳐놓고 간단하게 매입수량 등록만으로 손쉽게 매입자료를 등록 합니다. 등록된 매입전표의 수정시 상품의 추가 및 등록된 상품의 수량,금액 등을 수정하는데 사용합니다. 사용방법 - 매입일자를 설정한 후 Enter 키를 입력합니다. - 거래처코드나 거래처명을 입력한 후 Enter 키를 입력 하면 매입 거래처를 쉽게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상품의 바코드를 기억하면 바코드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입력하면 매입상품이 즉시 선택됩니다. - 상품의 바코드가 기억나지 않으면 바코드 입력란에서 기억나는 상품명 일부를 F1을 눌러 입력 한 후 Enter 키를 입력하면 입력한 부분 품명이 포함된 모든 상품이 검색되는데 그 중에서 마우스나 방향키로 이동 하여 선택한 후 Enter 키나 선택 버튼을 입력 하면 매입 상품이 쉽게 선택 됩니다. - 매입원가는 현재 거래처로 매입을 위해 추가된 상품이 이전에 매입한 이력이 있으면 최종 매입일자의 매입원가를 불러옵니다. - 매입상품이 추가 되면 매입 수량을 입력한 후 enter를 입력하면 매입상품 추가가 완료됩니다. - 다음 매입 상품 추가도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추가 하면 됩니다. - 마지막 매입 상품 추가가 완료되면 “전표 저장” 버튼을 클릭하거나 “F9” 를 입력해야 현 거래처로 매입 전표 작성이 완료 됩니다. - “NET DT900” 버튼은 터미널 매입시 사용합니다. - “F3:결재” 버튼은 현금매입시 바로 미수금을 결재시 사용합니다. **반품은 매입반품등록에서 위와 동일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28 전표수정 해당전표의 내용을 바로 매입전표입력화면으로
3-2. 매입전표 검색 매입 매입된 전표를 조건별로 검색하며 출력/ 수정/ 삭제가 가능합니다. 전표내용 상세보기 해당전표의 상세 품목을 리스트로 검색합니다. 전표수정 해당전표의 내용을 바로 매입전표입력화면으로 보내면서 수정/ 삭제가 가능합니다. 사용방법 전표삭제 : 해당 매입전표를 완전히 삭제처리 합니다. 이때는 미수금/ 잔액은 동시 자동 처리 됩니다. (이월 매입전표 삭제는 수정모드에서 삭제 할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는 해당전표의 매입상품의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검색구분은 반품매입, 정상매입으로 구분하여 검색합니다. - 출력은 전표목록, 상세원장, 매입처 자료확인용,… 등의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29 3-6. 매입자료 분석 매입 거래처 단품 , 대분류,중분류,소분류,분류 단품별 거래처별 등 다양한 매입자료를
거래처 단품 , 대분류,중분류,소분류,분류 단품별 거래처별 등 다양한 매입자료를 분석 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 분석할 기간을 설정하고 특정 매입처, 바코드, 상품분류 등을 지정하여 원하는 매입분석을 합니다. - 특정 매입처의 단품별 매입분석이 가능합니다. 대-중-소 분류별 합계, 분류별 단품, 단품별, 매입처별 합계로 매입자료를 분석/집계가 가능합니다. 정열선택선택에 따라 총매입, 이익율, 코드순, 거래처명순으로 정열가능합니다.

30 3-7. 매입거래처별 지불 현황 매입 설정된 기간에 대한 매입 거래처들의 이월미지급, 기간내 매입액, 기간내 결제액, 총잔액,
해당 매입처 상품의 판매 이익율을 검색하고, 그 외 매입원장 및 매입처별 지급현황 상세도 볼 수 있습니다. 매입원장 기간내 매입처별 미수금 잔액/ 결재 내역 목록에서 선택된 매입처의 상세 매입, 지불내용을 보여줍니다. (결재처리 포함)>> 일자별 전표별 순으로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전체분석 : 거래처별 지불현황에서 기간선택 후 재일먼저 검색해야 하며 전체 거래처의 매입, 지불현황을 보여 준다. 결 재 : 목록에서 선택된 거래처를 대상으로 결재 처리한다. ( 결재, 입금처리 동시 가능합니다.) 매입원장 : 목록에서 선택된 거래처의 상세 매입/ 지불현황을 보여 줍니다. 지불현황 : 목록에서 선택된 거래처의 지불내역만 보여 줍니다. (지불내역 삭제도 가능합니다.) 거래처 찾기 : 목록에서 특정 거래처를 이름으로 찾을 시 “/” 를 누르면 이동하고 이름을 일부입력 후 “ENTER” 치면 바로 찾아 갑니다.

31 3-8. 매입거래처에 지급 결제 매입 매입처별 미수금 잔액에 대한 지급, 입금처리를 합니다.
사용방법 - 거래처를 선택하여 결제금액을 입력하고, 할인액이 있으면 할인액을 입력하는데, 여기에 입력되는 할인액은 지급할 금액에서 할인 받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32 5-1. 판매 속보 매출 당일 판매에 대해 상세하게 분석 가능합니다.(현시간 판매속보) www.daegupostec.co.kr
당일 판매에 대해 상세하게 분석 가능합니다.(현시간 판매속보) 사용방법 - 시간대별 / 분류별, POS별, 거래처별, 단품별, 카드사별로 현시간 판매분석이 가능합니다. - 특정 상품의 일자별 판매분석, 판매처별 단품별 판매분석이 가능합니다 대비일자를 선택해 지나간 날과 비교해 매출분석이가능합니다. 객수 객단가를 통해 매출분석이 용이해졌습니다. 현시간 판매를 계속해서 보여줍니다.

33 5-2. 매출전표 검색 매출 전표검색을 통한 실시간 전표검색이 가능하며 한눈에 쉽게 당일 / 지나간 전표를 찾을수있습니다.
마감전자료 마감전자료에 체크가 되어 있을경우 당일 매출 및 매출 이력을 보여 줍니다. 마감된 자료검색시 꼭 마감전 자료 체크없이 검색해야합니다.. 사용방법 매출일 : 기간을 정해서 그 기간동안 발생한 전표 검색이 가능하며 당일 현시간 검색이 가능합니다. (매출일은 기본 당일 날짜로 표시 됩니다.) - POS별로 매출이력을 볼수있으며 특정상품에 대해 바코드를 이용해 쉽게 전표를 찾을수 있습니다. 당일 매출을 실시간으로 한눈에 쉽게 볼수있으며 총매출, 반품, 순매출,객수등 여러가지 정보가 보여 집니다.

34 5-4. 매출분석 기간별 당일 매출을 상세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매출 www.daegupostec.co.kr 기본설명
- 거래처: 거래처별,코너별, 거래처단품별,거래처 일별, 거래처 무매출등을 특정 기간을 정해 매출발생부분을 볼수 있으며 특정거래처을 선택해 거래처단품 선호도 등을 한눈에 볼수 있습니다. - 상품별 : 특정 상품에 대해 단품별 판매 현황을 볼수 있습니다. - 분류-단품 :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로 나누어 매출을 볼수 있습니다. - 일자-POS별 : 기간을 선택시 일별로 매출을 보여줍니다. ** 전체상품에 대해 금액별 수량별 BEST , WORST정렬이 가능하며 무매출 상품도 한눈에 보여 줍니다. 기타 현금매출 카드매출 현금영수증매출 등을 보여줍니다.

35 5-6. 매출 목표 대 실적 매출 설정된 기간에 대한 담장자별, 팀별, 거래처별 기여도를 보여줍니다.
설명 매출목표를 정해 해당 케셔, 팀 등으로 구분해 매출 목표액, 매장 기여도를 볼수 있습니다. 엑셀로 자료를 추출해 볼 수도 있습니다.(각 팀별, 케셔별, 거래처별 출력 가능)

36 5-7. 매출 목표 등록 매출 매출 목표 대 실적을 위한 매출목표 등록입니다. www.daegupostec.co.kr 사용설명
구분 : 일별목표, 팀별목표, 거래처목표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일자 : 목표를 지정한 날짜입니다. 매출 목표액 : 매출 목표금액을 지정하는 곳입니다. 거래처 선택 : 구분이 거래처목표일때 한 거래처를 선택할때 사용합니다. 등록 : 위 사항을 입력시 저장됩니다.

37 5-8. 카드 결재 조회 매출 일별, 기간별 신용카드 매출을 조회 합니다. www.daegupostec.co.kr 사용설명
그리고 중복승인조회도 가능합니다.

38 5-9. 현금영수증 발행조회 매출 일별, 기간별 현금영수증 발행내역을 조회 합니다. www.daegupostec.co.kr
사용설명 매출일을 지정해 현금영수증 발행 내역을 검색 할수 있으며 포스별, 승인번호순으로 검색가능합니다. 그리고 면과세 내역합계도 보실수 있으며 세금 신고시 자료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39 5-10. 캐쉬백 POINT 조회 매출 일별, 기간별 OK캐쉬백 포인트를 조회 합니다. www.daegupostec.co.kr
사용방법은 카드결제 조회와 동일 합니다.

40 5-A. 카드 수수료 조회 매출 일별, 기간별 코너 카드 수수료를 조회 합니다. www.daegupostec.co.kr
일별, 기간별 코너 카드 수수료를 조회 합니다. 거래처 / 코너별 카드 총매출 수수료를 검색합니다.

41 5-C. 일 매출마감 매출 하루 업무를 마감처리 합니다. www.daegupostec.co.kr
일 매출 마감 실시 : 선택된 해당 일자의 판매 이력을 마감 처리 합니다. **하루에 한번 모든 POS단말기가 마감 되고 난 뒤 실행하면 됩니다. **일일 매출 마감을 하셔야 매출분석을 하실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 일 마감을 하지 못하였다면 마감 하고자 하는 일자를 클릭 후 일 매출마감 버턴을 누르세요.

42 5-D. 영업일보 매출 설정된 기간에 대한 일보를 작성 출력합니다. www.daegupostec.co.kr 설명
날짜를 지정후 판매된 매출을 보여줍니다. 과세, 면세, 수수료, 순매출 이익율, 객수,객단가등을 한눈에 보다 쉽게 볼수 있으며 분류별로 상품회전상태를 볼수 있습니다.

43 5-F. 매출취소현황 매출 설정된 일별/기간 에 대한 POS매출 취소(단품취소,전체취소)를 보여 줍니다.
설명 당일 및 기간별 단품취소, 전체취소 상품을 보여줍니다. 구분에 A는 전체 취소입니다.

44 대비기간의 설정 대비 검색의 기준기간(A)과 검토대상
5-Y. 시간대별대비(매출대비분석) 매출 특정 기간 시간대 매출을 대비 분석합니다. 대비기간의 설정 대비 검색의 기준기간(A)과 검토대상 기간(B)를 설정합니다. 설명 시간대 매출 대비분석을 통해 매출증감, 객수 증감, 객간가 증감, 매출증감을 확인 원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45 5-Z. 거래처별대비(매출대비분석) 매출 특정 거래처 일별을 대비 기간의 매출과 분석합니다.
특정 거래처 일별을 대비 기간의 매출과 분석합니다. 설명 시간대 매출 대비와 동일합니다.

46 6-1.재고실사 결과 입력(실사파악 후 등록 작업)
매출 파악한 실사재고를 입력하는 업무 입니다. 또한 각 각의 단말기에서도 실사 파악한 상품과 수량을 등록할수 있습니다. 조사일(중요함) 조사일은 반드시 한 개의 날짜로 통일하여 입력하셔야 됩니다. 즉 오늘 매출 마감후 입 력시 2-3일 입력이 소요되었더라도 조사일자는 처음 조사를 시작한 일자로 하셔야 합니다. (같은 재고 파안단위) 설명 조사일 : 조사 일은 재고를 파악한 일자를 말하며 입력하는데 여러 일이 소요 되어도 시작한 조사 일로 계속 입력하셔야 됩니다. 비고 : 조사 일에 대한 메모 내용을 기록합니다. 실사 수량 등록 : 같은 상품을 2번 3번 입력했을시 예)레죵 실사수량5개 등록, 또다시 레죵 실사수량 5개…이렇게 되면 레죵의 전체 실사 수량은 10이 됩니다..

47 6-2. 재고실사 이력 검색(실사재고 전표 검색) 매출 파악한 실사재고를 검색하며 삭제, 수정,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검색조건 조사 일 기간 내 모든 조사현황 및 특정 상품이 속 한 조사, 특정 비고란의 조사를 검색할 수 있고 이것을 일자, 거래처, 전표 순으로 나열 할 수 있습니다.. 조사일자 별로 다른 현태의 실사 재고 파악으로 간주 됩니다. 설명 조사일 : 해당 기간 내의 모든 실사 재고 조사 전표를 불러 옵니다. 위 경우 2개의 실사 재고 전표가 검색된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조사 일자가 다르면 다른 실사재고 조사라고 판단 합니다.) 전표삭제 : 선택된 조사일자의 전표를 삭제 처리 합니다.(한 전표만 삭제 됩니다.) 상세보기 : 선택된 전표의 세부 상품 현황을 보여 줍니다.(즉 상품별 실사 재고 내용을 보여 줍니다.) 전표수정 : 선택된 전표를 바로 수정 할 수 있습니다.(수정 후 다시 이곳으로 돌아 옵니다.) 거래처검색 : 특정 거래처의 실사재고 파악 내용을 검색 합니다.

48 6-3. 재고조사비교/장부반영(비교표) 매출 파악한 실사재고와 현재고(전산상 재고)와 비교하여 출력, 장부반영(조정)을 합니다. 거래처코드가 있스으면 해당 거래처의 실사내용과 현재고를 비교합니다. 설명 조사일 : 실사파악한 재고 조사 일자 거래처 : 특정한 거래처만 조회 시 넣어 주고 전체를 대상으로 실사재고를 하였으면 없이 확인 버턴을 누릅니다. 부분적 실사파악(특정거래처만 파악)시는 반드시 넣어야 됩니다.) 실사재고 단가합 : 매입합으로 실사 상품이 입력되는 시점의 최종 매입단가 * 수량 입니다. 실사재고 판가합 : 판가합으로 실사 상품이 입력되는 시점의 상품 마스터의 판매가격 * 수량 입니다. 확인버턴 : 주어진 조건으로 비교표를 생성하는 버턴입니다. 거래처합계 : 검색된 상품의 거래처별 집계를 보여 줍니다.(확인 버턴으로 집계 시 함께 집계처리 됩니다.) ** 과부족 = 실사 - 현재고

49 6-3. 재고조사비교/장부반영(미 실사 추가) 매출
실사 조사에 대한 미 실사된 상품의 실사 수량을 모두 0으로 갱신 처리하는 업무 입니다. 미 실사 전표저장 버턴 위 에서 미 실사된 상품을 가져와서 “예” 버턴을 누르면 해당 상품을 모두 특정 전표번호로 자동 입력 됩니다. 설명 미 실사 추가는 실사된 상품 이외의 모든 상품을 0 처리 하여 실사 전표를 자동으로 발생시킵니다. 그러므로 일부파악(특정거래처만)한 것은 필히 거래처코드를 입력 후 미 실사 반영을 해야 됩니다. 전체 일때는 거래처 코드를 입력 하지말고 그대로 미 실사 반영하면 모든 상품에 대해서 미 실사 상품을 가져와서 0실사 처리합니다. 실사에 미등록 상품 추출 : 해당 일자의 실사재고 중 미 실사 된 상품을 모두 가져옵니다.(“예”버턴으로 실행됨) 거래처 : 미 실사 추출 시 해당 거래처가 있으면 해당 거래처의 미 실사 상품만 가져오고 없으면 전체 상품 중 미 실사된 상품만 가져 옵니다. 만약 미 실사 추가 했는데 상품이 안 나오면 미실사된 상품이 없다는 의미 입니다.

50 6-3. 재고조사비교/장부반영(장부반영) 매출
실사 조사에 대한 미 실사된 상품의 실사 수량을 모두 0으로 갱신 처리하는 업무 입니다. 설명 장부반영 = 재고조정전표등록과 동일한 의미입니다. 장부반영을 하게 되면 해당일자에 재고조정전표가 발생합니다. 이것을 토대로 현재고가 계산되어 처리 됩니다. 만약 장부반영한 것을 삭제하고 싶으면 재고 조종전표를 찾아 삭제하시면 됩니다. 실사장부 반영 이 후 에는 반드시 해당일자에 재고 상품 수불을 확인하세요!!! 과부족 원가 = 과부족 수량 * 월 최종매입단가 이며 월 최종매입단가가 없으면 전체 최종매입단가를, 없으면 현재 상품마스터의 매입단가로 계산됩니다. 과부족 판가 = 실사판가 – 현재고 판가 입니다.

51 6-4. 재고 조정(보정)등록 매출 실사재고 이외에 수시로 현재고 현황을 조정 처리 할 수 있습니다.(기존수량에서 조정처리)
조정(보정)일 재고 조정일자이며 해당 일자의 매출마감시 조정내역이 현재고와 +, - 처리됩니다. 즉, 기존 수량에서 더해 지거나 빼지는 것입니다. 매입단가 : 현재 상품 마스터의 매입단가 판매단가 : 현재 상품마스터의 판매가격 입니다. 보정수 : 더 할때는 숫자만, 재고에서 뺄때는 –기호를 숫자 앞에 붙여서 입력하세요. 보정 수량도 재고 보정 전표 조회에서 해당 전표나 상품을 삭제 시 무효화 됩니다. (재고에 즉시 반영 처리 됩니다.)

52 6-5. 재고 조정(보정)이력 매출 실사재고 이외에 수시로 현재고 현황을 조정 처리 할 수 있습니다.(기존수량에서 조정처리)
조정 삭제 버턴 조정된 상품 하나를 삭제 처리합니다. 삭제 즉시 현재고에 반영 처리 됩니다. 재고 조정이력은 삭제, 추가, 수정 시 바로 현재고에 반영 됩니다. 보정일 : 검색할 기간을 입력합니다. 거래처 : 조정 이력을 검색 시 해당 거래처의 내용만 검색합니다. 없으면 전체를 대상으로 검색합니다. 검색중인 이력 모두 삭제 : 검색된 모든 조정이력을 삭제처리합니다. (조정일자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삭제 하십시오.) 조정 검색은 조정등록에서 입력한 것 이외에 실사 파악 후 재고 장부 반영한 것도 검색되어 집니다.(1,0으로 구분됨)

53 6-6. 상품 수불 현황 매출 거래처별, 단품별, 분류별, 분류학계별 재고 내역을 보여 줍니다.(거래처 미 선택시는 모든
거래처를 대상으로 검색합니다.) 재고검색버턴 해당 버턴의 실행으로 거래처합계, 분류별합계 까지의 내역을 한번에 검색합니다. 페이지텝으로 이동하면 내역이 나옵니다. 거래처 : 특정 거래처만의 재고를 검색 시 넣습니다.(공란은 전체 거래처를 대상으로 합니다.) 분류코드 : 특정 분류코드에 속해있는 재고를 검색 시 사용합니다.

54 6-7. 단품 월별 수불 매출 특정한 상품의 재고 현황을 월별, 일별로 수량만 간략하게 보여줍니다.(틀린 재고를 빨리
파악할수 있습니다.) 일별 체크시 일별로 나타납니다. 매입, 매출, 조정, 이월재고는 모두 반품이 고려된 것이며 조정은 실사, 수시재고조정이 모두 포함 된것입니다.

55 7-1. 세일 등록 매출 세일 명칭과 기간, 해당 상품을 등록합니다. www.daegupostec.co.kr
세일 시작일과 종료일에 따라 바로 적용될 수도 바로 끝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정 시 바로 적용처리 됩니다. 세일명 : 세일 하고자 하는 상품의 대표명칭 입니다. 차후 검색 시 활용 됩니다. 시작일 : 세일을 시작하는 일자로써 당일 및 이전 날짜도 가능합니다. 종료일 : 세일이 끝나는 일자로써 종료일에는 세일상품이 정상적으로 판매가 됩니다. 세일판가 : 해당 상품이 세일기간내 판매되는 금액입니다. 세일원가 : 해당 상품이 세일기간내 입고되는 금액입니다. 전표등록 : 저장과 동시에 시작일과 종료일에 따라 바로 세일에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저장후 수정은 검색에서 하세요.

56 7-2. 세일 검색 매출 검색 조건에 맞는 세일내역을 보여 줍니다. 검색에는 세일명칭이 상세보기에는 해당 세일의
상품내역이 나옵니다. 적용상태 0 : 세일 준비중 1 : 세일 중 2 : 세일 종료 3: 세일강제종료 검색조건 시작일에 행사중인, 세일이 끝난, 세일 전의 날자를 입력 검색시 위와 같이 나옵니다. 세일 상품 추가 및 수정은 전표 수정에 들어가 세일 등록과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적용취소는 현재 적용상태가 1인 것을 적용 취소 하게 되면 적용사태는 3(강제종료)로 바뀌게 되고 판매에서도 세일 종료된 것으로 판매 정상판매가로 적용됩니다. 이것을 다시 적용하려면 전표수정에서 다시 저장시 세일 적용여부를 다시 물어 옵니다.

57 기타. 영업일보 매출 설정된 기간에 대한 일보를 작성 출력합니다. www.daegupostec.co.kr 설명
날짜를 지정후 판매된 매출을 보여줍니다. 과세, 면세, 수수료, 순매출 이익율, 객수,객단가등을 한눈에 보다 쉽게 볼수 있으며 분류별로 상품회전상태를 볼수 있습니다.

58 기타. 매출달력 매출 매출달력을 통해 선택한 달의 매출,매입,등을 한눈에 볼수 있는 기능입니다.
매출달력을 통해 선택한 달의 매출,매입,등을 한눈에 볼수 있는 기능입니다. 설명 -기간을 설정 후 보시면 보고 지나간 년도 및 지나간 달에 대한매출을 간단히 분석 시 사용됩니다.


Download ppt "백서방 사용자 매뉴얼 POSTEC 전화 : 053) 422-2333 전화 : 053) 422-2333 HOME : http://www.DAEGUPOSTEC.co.kr."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