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무역 초등학생을 위한 초등학생을 위한 KEYNOTE.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무역 초등학생을 위한 초등학생을 위한 KEYNOTE."— Presentation transcript:

1 무역 초등학생을 위한 초등학생을 위한 KEYNOTE

2 초등 3 차시 다른 나라로 수출, 우리나라로 수입 오늘 수업은 ‘다른 나라로 수출, 우리나라로 수입’입니다.

3 학습목표 수출과 수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입상대국을 나열할 수 있어요.
초등 3 차시 학습목표 수출과 수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입상대국을 나열할 수 있어요. 무역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요. 수출입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어요. 1 2 3 4 다 같이 오늘 우리가 어떤 부분에 대해 배울지 학습목표를 읽어봅시다.

4 왜 그랬을까? 석유 및 에너지 자원을 다른 나라에서 사와야 하니까!
앞에 보이는 포스터는 과거에 자주 볼 수 있었던 포스터입니다. 무슨 의미를 담은 것 같나요? (※ 학생들의 답을 들어봅니다.) 하나 더 보여주려는 것은 2010년 한국전력이 한 캠페인의 문구에요. (※ 클릭) 이 문구는 요즘도 길거리에 붙어 있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어요. 도대체 왜 이런 포스터를 만들고, 문구를 만들어 홍보하는 걸까요? (※ 클릭) 석유 및 에너지 자원은 우리나라에서 생산할 수 없고, 다른 나라에서 사와야 하기 때문에 아껴 쓰자고 하는 것이지요. 석유 및 에너지 자원을 다른 나라에서 사와야 하니까!

5 수출과 수입 수출 수입 다른 나라에 상품과 서비스를 파는 것 다른 나라의 상품과 서비스를 사 오는 것
우리나라에 없는 석유를 사우디아라비아는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 클릭) 사우디아라비아는 우리나라에 석유를 팔고, (※ 클릭) 우리나라는 석유를 사 오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에 돈을 주지요. 이런 무역 거래에서 (※ 클릭) 우리나라의 상품과 서비스를 파는 것을 ‘수출’이라 하고, (※ 클릭) 다른 나라의 상품과 서비스를 사 오는 것을 ‘수입’이라고 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석유를 우리나라에 수출했고, 우리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석유를 수입해 온 거죠. 물론 우리나라도 사우디아라비아에 TV를 수출하고 있어요. (※ 클릭) 우리나라의 TV를 사우디아라비아에 수출했다는 것은 사우디아라비아 입장에서는 우리나라의 TV를 수입했다는 말이 되겠지요. 수출 다른 나라에 상품과 서비스를 파는 것 수입 다른 나라의 상품과 서비스를 사 오는 것

6 세계 237개국에 수출해요! 우리나라의 수출 그럼 우리나라의 수출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에서 수출을 가장 많이 하는 나라 몇 곳 살펴보면, (※ 클릭) 중국, 미국, 홍콩, 일본, 싱가포르, 멕시코, 호주, 영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이지요. 물론 이 나라들만이 아니라 (※ 클릭) 전세계의 237개국의 나라에 수출을 하고 있어요. 이제 세계 어디를 가도 우리나라 제품이 있다는 말이겠죠.

7 우리나라의 수출 무선통신기기 선박해양 구조물 반도체 화장품 평판디스플레이
우리나라가 가장 많이 수출하는 제품은 (※ 클릭) 반도체, 스마트폰과 같은 무선통신기기, TV나 컴퓨터 모니터의 화면인 평판디스플레이, 큰 배와 같은 선박해양구조물 등입니다. 또 요즘은 아시아와 전세계에 화장품 수출도 많이 하고 있어요. 이 외에도 참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등을 수출하지요.

8 우리나라의 수입 원유 천연가스 무선통신기기 자동차 우리나라의 수입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우리나라가 주로 수입을 해오는 나라는 (※ 클릭) 중국, 일본,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독일, 호주, 베트남 등이에요. 물론 이외에도 많은 나라에서 수입을 하지요. 가장 많이 수입해 오는 것들은 (※ 클릭) 앞서 포스터에도 등장했던 원유나 천연가스 같은 에너지 자원으로 우리나라에 없기 때문에 수입하는 것들이죠. 반면에 스마트폰 같은 무선통신기기나 자동차는 우리나라에서도 외국에 수출할 만큼 잘 만들지만 소비자들이 더 다양한 제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외국의 제품도 수입하는 것이랍니다. 원유 천연가스 무선통신기기 자동차

9 무역이 이루어지는 과정 생산 계약 체결 해외고객 찾기 수출통관 운송 돈을 받음 상품을 받음 수입통관 수출 수출 수입
A나라 세관 수출과 수입, 그러니까 무역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려고 해요. (※ 클릭) 무역의 시작은 우선 수출회사가 해외에서 고객을 찾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이 회사는 곰인형을 수출하려고 합니다. 곰인형이 이동하는 여정을 우리도 따라가 보아요. (※ 클릭) 곰인형을 수입하려는 회사를 찾았어요. 이제 수출회사와 수입회사가 서로 조건을 맞추어 계약을 체결합니다. (※ 클릭) 이제 수출회사는 열심히 곰인형을 생산해요. 그리고 수출회사가 속한 나라인 A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나가기 전 (※ 클릭) 세관이라는 곳에서 수출통관을 받아요. 마치 우리가 해외여행을 갈 때 공항에서 여권을 보여주고 도장을 받은 다음 비행기를 타는 것과 같은 것이지요. (※ 클릭) 수출 통관을 받은 곰인형은 이제 화물선을 타고 수입회사가 있는 나라로 운송됩니다. (※ 클릭) 수입회사가 있는 B나라에 도착하면 역시 그 나라의 세관에서 수입통관을 받아야 해요. 우리도 비행기에서 내리면 여권을 보여주고 입국허가를 받는 것처럼요. 이 과정에서 문제가 없다면 이제 (※ 클릭) 곰인형은 수입회사에 도착하고, 수출회사는 곰인형 값을 받게 되지요. 수출 수입 B나라 세관 돈을 받음 상품을 받음 수입통관

10 궁금해요 !!!!! 수입회사가 돈을 준다는 것을 어떻게 믿고 물건을 보내죠? 수출
여기서 잠깐!!!! 수입회사가 돈을 준다는 것을 어떻게 믿고 물건을 보내죠? 수출 물건을 받으면 반드시 돈을 줄 것이라고 보증하는 증서, 신용장 이 있답니다! 여기서 잠깐! 수입회사가 돈을 준다는 것을 어떻게 믿고 물건을 보내죠? (※ 클릭) 무역 거래에는 ‘신용장'이라는 것이 있어요. 물건을 받으면 반드시 돈을 줄 것이라고 보증하는 증서가 바로 신용장이에요. 이 신용장은 (※ 클릭) 아무한테나 만들어 주지 않아요. 은행에서는 수입회사가 돈을 꼭 줄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회사인지 확인한 후에 신용장을 발급해 줘요. (※ 클릭) 수출회사는 이 신용장을 받고, 물건을 보내고 물건을 받은 수입회사는 신용장의 약속대로 수출회사에 돈을 보내지요. 은행에서 수입회사를 확인한 뒤 발급해요! 신용장 수출회사는 신용장을 받고 물건을 보내고, 수입회사는 신용장의 약속대로 돈을 보냅니다.

11 국경을 넘나들 때는 세관 검역 국경을 넘나드는 상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기관 상품이 한 나라의 국경을 통과할 때 내는 세금
A나라 세관 B나라 세관 국가 운영비용 확보 자국의 산업 보호 검역 수출과 수입을 위해 상품들이 국경을 넘나들 때는 꼭 거쳐야 하는 과정이 있어요. 아까 본 것처럼 세관이라는 곳을 통과해야 해요. (※ 클릭) 세관은 국경을 넘나드는 상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기관이지요. (※ 클릭) 관세란 상품이 한 나라의 국경을 통과할 때 내는 세금이에요. 외국의 상품이 우리나라로 들어올 때 우리나라 세관에서 이 상품에 대해 세금을 받아요. 이렇게 세금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학생들의 답을 들어봅니다.) (※ 클릭) 그 세금으로 국가를 운영하는 비용을 확보하고, 또 자기 나라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 입니다. 상품이 국경을 넘나들 때 또 거쳐야 하는 단계가 있어요. 바로 (※ 클릭) 검역이라는 단계입니다. 검역은 (※ 클릭) 전염병이 국내로 유입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검사이죠. 외국에서 사람이나 동물, 식물에게 전염될 수 있는 질병이 있다면 우리나라에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야 우리나라 국민, 동물, 식물 모두 안전할 수 있겠죠. 그래서 검역이 필요해요. 수입할 때의 검역은 크게 2가지 정도 살펴볼 수 있어요. (※ 클릭) 첫 번째는 동물 검역입니다. 외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동물은 다 검사를 받아야 해요. (※ 클릭) 두 번째 검역 대상은 바로 식물이에요. 나무, 꽃, 과일 등을 검사해요. 우리가 먹는 외국의 과일이나 채소 등도 모두 이러한 검역을 거쳐서 들어온 것이 랍니다. 전염병이 국내로 유입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검사 동물 검역 식물 검역

12 Made in? 미션. 사라지는 것들을 막아라! 전부 어디서 왔을까요? 우리 생활에서 사용하는 많은 것들은 어디서 왔을까요?
지금부터 각자의 가방부터 필통, 학용품, 옷 등 가지고 있는 물건들이 어디서 왔는지 찾아보세요. Made in 뒤로 적혀진 나라가 그 물건을 생산한 나라랍니다. (※ 학생들이 각자 확인하고 연습장에 작성하게 해주세요.) 여러분의 물건들은 어디서 왔나요? (※ 학생들의 발표를 들어봅니다.) Made in?

13 미션. 사라지는 것들을 막아라! 무역을 할 수 없다면 우리 생활은 어떻게 될까요? 우리나라 회사에서 만든 것이지만…
초콜릿 파이 자장면 소스 우리나라 회사에서는 맛있는 과자나 음식 등을 만들어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로 수출해요. 그런데 잠시 재료를 확인해볼까요? (※ 클릭) 초콜릿 파이의 재료입니다. 여러 나라의 재료들이 있어요. (※ 학생들과 나라를 함께 확인합니다.) 두 번째 살펴볼 음식은 (※ 클릭) 자장면 소스에요. 역시 여러 나라의 재료들이 들어가네요. 이렇게 우리나라 회사에서 만든 먹거리라도 (※ 클릭) 재료를 수입하는 경우가 많아요. 알고 보면 수출과 수입, 무역은 우리 생활과 아주 가까워요. (※ 클릭) 만약 무역을 할 수 없다면 우리 생활은 어떻게 될까요? (※ 학생들의 자유로운 의견들을 다양하게 듣습니다.) 재료를 수입해요! 무역을 할 수 없다면 우리 생활은 어떻게 될까요?

14 수출과 수입의 필요성 수출과 수입은 왜 해야 할까요? 수출을 하면 소제목 수입을 하면
다른 나라에 상품과 서비스를 팔아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어요. 이 경제적 이익을 바탕으로 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수입할 수도 있어요. 수입을 하면 오늘 우리는 수출과 수입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그렇다면 수출과 수입은 왜 해야 할까요? (※ 학생들의 발표를 들어봅니다.) (※ 클릭) 우리가 수출을 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큰 범위에서 생각해 보면, 수출을 통해 다른 나라에 상품과 서비스를 팔아 경제적 이익을 얻고, 이렇게 얻은 경제적 이익을 바탕으로 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겠지요. 또 수입을 하면 우리는 (※ 클릭) 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더 저렴하고 품질이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이제 수출과 수입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으니 우리나라 무역에 더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도록 합시다. 수고하셨습니다! 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더 저렴하고 품질이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Download ppt "무역 초등학생을 위한 초등학생을 위한 KEYNOTE."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